문서번호 종합상황실-2120 결재일자 2023. 3. 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임 상황총괄팀장 종합상황실장 서울종합방재센터소장 김병진 장정애 김명식 03/03 김시철 협 조 상황3팀장 조성렬 119구급상황관리센터장 代장정애 서 울 안 전 ! 시 민 안 심 ! - 상황(상담)요원 직무 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 2023년 종합상황실 직장교육훈련 계획 서울종합방재센터 (종합상황실)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 상황(상담)요원 직무 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 2023년 종합상황실 직장교육훈련 계획 다양하고 체계적인 교육훈련을 통해 상황(상담)요원의 전문성 및 재난상황 대처 능력을 강화하여 직무 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종합상황실 교육훈련 계획임 1 관련근거 ○ 소방공무원 교육훈련규정 제3장(직장훈련) ○ 종합상황실-9292(2021.10.6.)「서울종합방재센터 전문역량 강화 대책」 ○ 자원관리과-694(2023.1.13.)「2023년 소방공무원 직장교육훈련 자체계획 알림」 ○ 자원관리과-2023(2023.2.9.)「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및 부서별 주요현황 알림」 - 현장중심 상황대응 역량강화(상황요원 전문성 강화) 2 추진방향 ○ 다양한 교육훈련을 통한 소방공무원 기본(정신)자세 확립 ○ 체계적인 상황관리를 통한 상황(상담)요원 기초역량 강화 ○ 실질적인 교육 프로그램 강화로 상황대응 능력 향상 ○ 직무능력 및 전문성 향상으로 내실있는 재난대응관리 체계 구축 3 세부 추진계획 □ 119 상황요원 기본함양을 위한 기초교육 ① ***************************** ○ 대 상 : 신규 전입 상황(상담)요원 ○ 실 시 : 인사발령 시(정기 또는 수시) ○ 교 관 : 각 팀장(구상센터장), 담당자 ○ 내 용 - ************************************** - ****************************** - *************************** - *********************************** - ********************************** ○ 방 법 : 종합상황실 신규 전입자 실무적응 자체교육 병행 실시 ○ 향후계획 : 평가 통한 재교육 또는 업무능력 도달시 보직 부여 등 ※ 결과보고 : 교육·훈련 종료 후 결과보고 ② *************************************** ○ 대 상 : 종합상황실 전 직원 ○ 실 시 : *************** -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맞춰 추진 ○ 교 관 : 외부강사 ○ 내 용 - 스피치 강사를 통한 보이스트레이닝 및 의사소통 스킬 교육 - 친절 매뉴얼 및 상황에 따른 대응 요령 등 ※ 결과보고 : 교육 후 결과보고 □ 직무교육 등을 통한 상황(상담)요원 역량 강화 ① ********************************** ※ 별도 기본계획 및 각 팀별 자체계획 수립 시행 ○ 대 상 : 종합상황실 전직원 ○ 실 시 : 상황팀별 *********** ○ 교 관 : 상황팀장 및 담당 등 ○ 방 법 : 본부동 상황관리 교육훈련장 활용 ○ 내 용 - **************************** - ***************************** - ******************** - ************************* ※ 결과보고 : 교육·훈련 종료 후 결과보고 ② *************************** ○ 대 상 : 상황요원 전 직원 ○ 실 시 : 매월 1회(분기별 1회는 정기조사로 실시) ○ 방 법 : 각 팀별 자체계획 수립 및 결과보고 - 정기조사(분기 1회): 소방차진입 곤란지역 및 재난 취약지역 방문조사 - 수시조사(매월 1회): 소방안전지도 및 포털사이트 로드뷰 활용 조사 ※ 정기조사시 비번자 활용 등 각 팀별 탄력적 운영 ○ 조사내용 - ******************************* - *********************************** - ******************************** - ************************************** ※ 자료조사 종료 후 결과보고 ③***************************** ○ 대 상 : 종합상황실 전 직원 ○ 실 시 : 각 기관별 교육계획 및 일정에 따름 ○ 기 관 : 서울소방학교 및 중앙소방학교 ○ 내 용 : 119상황관리과정(사이버+집합) 및 상황관리(사이버) 등 ※ 교육기관 공문 결과로 이수 여부 등 반영 ④ **************************** ○ 대 상 : 상황요원 ○ 실 시 : 수시(근무 투입 전) ○ 교 관 : 상황팀장(담당) ○ 내 용 - 최근 발생한 주요재난 건에 대한 정보 공유로 상황관리 대응 요령 - 화재현장 지원평가단 운영 결과에 따른 자료 활용 ※ 결과보고 : 팀별 시행 후 결과보고 작성 ⑤ ************************** ○ 대 상 : 상황(상담)요원 ○ 실 시 : 수시(근무 교대 시 및 SNS 등에 자료 공유) ○ 방 법 : 근무일 해당 순번자가 사전 자료준비 교육 및 공유 - 대면(근무교대 시) 또는 비대면(SNS 등을 활용한 자료 공유) 실시 ○ 교 관 : 상황담당(감독대 주임, 구상센터 선임주임) ○ 자 료 : 119 상황관리 매뉴얼 책자 활용 ○ 내 용 - 119 상황관리 표준 지침 및 재난유형별 표준 지침 - 정보통신시스템 구성 현황 등 ※ 결과보고 : 팀별 월간보고(주요 요점내용 첨부) ⑥ ************************************ ○ 대 상 : 상황(상담)요원 ○ 실 시 : 수시 ○ 방 법 : 대면(근무교대 시) 또는 비대면(SNS 등을 활용한 자료 공유) 실시 ○ 교 관 : 상황팀장(구상센터장), 담당자 ○ 내 용 - 개인별 신고접수 우수사례 및 특이사례 공유 - 최근 3년간 서울시응답소·국민신문고 등에 접수·처리된 건 - 민원 사례 공유 및 자유토론을 통한 유사민원 방지 대책 강구 ※ 참고자료 : 119 접수사례 및 시스템 활용 가이드 ※ 결과보고 : 팀별 월간보고(개인별 사례 등 첨부) ⑦ ***************************** ○ 대 상 : 상황요원 ○ 실 시 : 수시 ○ 방 법 : 대면(근무교대 시) 또는 비대면(SNS 등을 활용한 자료 공유) 실시 ○ 교 관 : 상황팀장(상황담당) ○ 자 료 : 119행정정보시스템 ⇒ 도상훈련 자료 활용 ○ 내 용 - 건물개황, 인근 소방용수시설 및 도로?교통상황 - 대상물 지역특성, 출동대 편성규모 등 ※ (대면)근무일지 작성 및 결과보고 / (비대면)결과보고 □ 실질적인 교육 및 훈련 강화로 상황대응 능력 향상 ① ************************* ○ 대 상 : 종합상황실 전 직원 ○ 실 시 : 연 1회 이상 - 팀별 1회(풍수해 대비 상반기 內 시행) ○ 훈련주관 : 각 상황팀(소방서 협조) ○ 훈련진행 : 상황팀장(상황담당) ○ 내 용 : 119신고 폭주를 가상한 비상대응 및 개인별 행동요령 등 ※ 결과보고 : 훈련종료 후 결과보고(사진 및 훈련자료 첨부) ② ******************************** ○ 대 상 : 상황(상담)요원 ○ 실 시 : 수시(조회, 석회 시) ○ 교 관 : 상황담당 ○ 내 용 - 재난, 민원 등 주요사항에 대한 분석 및 토의 결과 공유 - 신고접수 대응 방법 및 소방력 운영 등 상황관제 전반 등 ※ 결과보고 : 교육 실시 후 결과보고 ③ **************** ○ 대 상 : 팀별 운항관리 부담당자 ○ 실 시 : 월 1회 ○ 교 관 : 항공 운항관리 담당자 ○ 내 용 - 운항관리 매뉴얼 교육 - 범부처 응급의료헬기 매뉴얼 교육 등 ※ 결과보고 : 교육 실시 후 결과보고 ④ ******************* ○ 대 상 : 팀별 수색구조 임무담당자 ○ 실 시 : 월 1회 ○ 교 관 : 수색구조 임무담당자 ○ 내 용 - 항공기 사고에 따른 수색구조 운영규정 - 수색구조 훈련(상황전파 훈련, 도상훈련 등) ※ 결과보고 : 교육훈련 시행 후 결과보고 □ 구급교육을 통한 코로나19 대응 및 구급품질 강화 ① ******************************* ○ 대 상 : 상황(상담)요원 ○ 실 시 : 팀별 월 1회 ○ 교 관 : 구급지도의사, 구급지도관 ○ 내 용 : 월별 교육계획 별도 수립 후 추진 - 특별교육점수 1시간 (대면·비대면교육 시 1시간 인정) ※ 결과보고 : 팀별 시행 후 내부결재 ② **************************** ○ 대 상 : 기간제노동자 ○ 실 시 : 기간제노동자 채용 시 ○ 교 관 : 구급상황관리센터장(각 팀 선임) ○ 내 용 : 상담매뉴얼, 현장응급처치 표준지침, 민원응대 매뉴얼 등 ※ 결과보고 : 직무적응교육 후 내부결재 ③ ******************* ○ 대 상 : 상담요원 ○ 실 시 : 월 1회(팀별 1회) ○ 교 관 : 구급상황관리센터장(각 팀 선임) ○ 내 용 : 민원응대, 상담매뉴얼, 케이스 리뷰 등 교육 ※ 결과보고 : 직무교육 후 결과보고 ④ *********************** ○ 대 상 : 상담요원 ○ 실 시 : 월 1회(팀별 1회) ○ 교 관 : 구급지도의사 ○ 내 용 : 심정지 환자 상담 건 무작위 추출 녹취록 청취 및 평가 ※ 결과보고 : 녹취록 평가 후 기록유지 ⑤ ********************** ○ 대 상 : 상담요원 ○ 실 시 : 월 1회(팀별 1회) ○ 교 관 : 구급상황관리센터장(각 팀 선임) ○ 내 용 : ************************ ※ 결과보고 : 훈련 실시 후 결과보고 4 행정사항 ○ 각 상황팀장(구급상황관리센터장)은 교육과정별 세부 추진계획에 따른 사전 교육(훈련)준비 및 이행 철저(결과보고 및 기록유지 관리) ○ 종합상황실 전 직원은 업무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훈련에 적극 참여 ○「세부 추진계획」외 기타 교육은「2023년 서울종합방재센터 주요 업무 계획」등을 참고하여 별도추진 예정 붙임 1. 훈련(교육) 결과(서식) 1부. 2. 훈련(교육) 참석자 명단(서식) 1부. 끝.
27957606
20230304054508
본청
종합상황실-2120
D0000047512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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