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 HWPX 파일은 공공 및 민간 분야 문서에 대한 개방성 확보를 위해 ㈜한글과컴퓨터에서 만든 XML 기반의 개방형 파일 형식이며, 서울시 결재문서는 개방형 파일인 hwpx로 생산되고 있습니다. |
○ | 서울정보소통광장에서 결재문서 열람 시 HWPX 파일이 열리지 않는 경우, 한컴오피스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사용 프로그램 버전에 따라 해당 제품을 업데이트 하거나, 프로그램이 없는 경우 뷰어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열람하시기 바랍니다. |
2023년 정신건강의학과 외래 주요업무 계획
문서번호 간호1과-961 결재일자 2023. 3. 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주무관 간호1과장 간호부장 곽진현 장정순 이성남 03/02 이미룡 협 조 주무관 장진아 2023년 정신건강의학과 외래 주요업무 계획 2023. 03. 은 평 병 원 (간호1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년 정신건강의학과 외래 주요업무 계획 Ⅰ 사업목적 외래 고객 중심의 진료환경을 구축하고 친절하며 전문적인 간호서비스를 제공하여 병원 이용 고객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최상의 공공의료기관으로서 시민 정신건강 향상에 기여하고자 함. Ⅱ 현 황 1. 인력현황 ○ 구성 인력 : 18명 구 분 계 의사 간호 6급 간호 7급 간호 8급 임기제 조무9급 전문의 전공의 정신건강 의학과 19 7 7 2 1 1 1 (2023. 3. 2. 기준) ○ 진료일정표 구 분 월 화 수 목 금 정신건강 의학과 오전 장지순 고상현 최종혁 김흥규 이유진 김흥규 장지순 고상현 최지승 이유진 최지승 정재오 (소아청소년) 정재오 (소아청소년) 오후 고상현 김흥규 장지순 이유진 최지승 김지석 김지명 이현준 김지명 김지석 이현준 김진이 김진이 이재성 정재오 (소아청소년) (2023. 3. 2. 기준) 2. 시설 및 의료장비 현황 구 분 시설 및 비명 용 도 수량 비 고 시설 진료실 외래환자 진료 4 간호사실 외래환자 접수 및 상담 1 의료장비 혈압계(전자동식) 혈압측정 1 자동심장충격기 심폐소생술 1 32병동에서 이관 (21.12.17.) 일반장비 신장체중계 신장ㆍ체중측정 1 응급카트 심폐소생술 1 32병동에서 이관 (21.12.17.) 컴퓨터 환자 진료 및 접수 14 프린터 환자 진료 6 (2023. 3. 2. 기준) 3. 관련부서 및 연계기관 현황 구분 부서 및 기관명 소재지 협력내용 비고 내부 원무팀 1층 접수, 수납, 제증명 발급 원무과 약국 1층 처방전 발급 및 조제 약제과 영상의학실 1층 X-ray 촬영 진료부 진단검사실 2층 혈액, 소변, 심전도 검사 진료부 임상심리실 2층 임상 심리 검사 진료부 치과 1층 구강검진 및 진료 진료부 물리치료실 1층 재활환자 운동 및 작업치료 진료부 뇌파실 2층 뇌파검사 진료부 어린이 발달센터 2층 발달센터 소아 임상심리검사 및 관련 치료 진료부 공공보건의료사업실 2층 사회복지서비스 연계 원무과 의무기록실 지하 1층 환자차트 관리 및 의무기록 관련 통계 진료부 외부 정신건강복지센터 25개 자치구 정신질환자 의뢰 및 추후 관리 치매안심센터 25개 자치구 치매 환자 의뢰 및 검진 서북병원 은평구 치매 및 기타질환자 의뢰 및 검진 서울의료원 중랑구 환자 진료 의뢰 보라매병원 동작구 환자 진료 의뢰 꿈나무마을(연두꿈터) 은평구 영유아 발달장애 보육시설 아가페의 집 성북구 노숙인 재활시설 연계 다시서기종합지원센터 용산구 노숙인 재활시설 연계 비전트레이닝센터 성동구 노숙인 재활시설 연계 구세군 브릿지센터 서대문구 노숙인 재활시설 연계 (2023. 3. 2. 기준) 4. 외래 환자 진료현황 □ 정신건강의학과 실적현황 구 분 총 연인원 (명) 의료보장형태 진료구분 입원 환자 일반 건강 보험 급여 1종 급여 2종 자보 노숙 초진 재진 2021년 38,443 289 25,561 10,972 1,517 2 100 906 37,537 614 2022년 34,289 169 23,296 9,495 1,277 9 143 707 33,582 498 2022년 1,2층 외래전체 47,649 453 34,700 10,778 1,520 21 177 2,685 44,964 498 (단위: 명, 2022.12.31.기준) - 정신건강의학과 환자는 34,289명으로 전년 38,443명 대비 4,154명(10.8%) 감소하였으며, 전체 외래진료환자(47,649명)의 72%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함. - 진료환자 중 97.9%가 재진 환자이며, 전년 대비 초진 환자는 199명(22%) 감소함. □ 연령별 · 성별 진료현황 구분 정신건강의학과 총계 34,289 성별 남 여 18,284(53.3%) 16,005(46.7%) 19세 이하 7,975 (23.3%) 20~29세 3,132 (17.1%) 30~39세 3,687 (10.8%) 40~49세 5,507 (16.1%) 50~59세 6,816 (19.9%) 60~69세 4,590 (13.4%) 70세 이상 2,582 (7.5%) (단위: 명, 2022.12.31.기준) - 연령별 이용 현황을 살펴보면 19세 이하가 23.3%로 가장 많으며, 성별 분포는 남자가 18,284명(53.3%), 여자가 16,005명(46.7%) 차지함. Ⅲ 전년도 실적 및 평가 1. 외래 주요업무 실적 사업 사업목표 목 표 실 적 달성률 (%) 수혜자 맞춤형 외래 전문 간호서비스 결과 목표 이용고객 진료 만족도 향상 95점 이상 96.7점 102 과정 목표 진료편의 환경제공 240회 247회 103 예약안내 문자전송 240회 247회 103 예약부도율 감소 적기진료율 향상 결과 목표 전년도 대비 예약진료율 상승 88.5% 이상 88.6% 100 과정 목표 예약문자전송 실패환자 관리 240회 247회 103 미진료 예약환자 문자전송 60회 172회 320 QI활동 『심리적 대기시간 단축을 통한 고객만족도 향상』 결과 목표 정신건강의학과 외래 의료서비스 만족도 97% 이상 96.5% 99.5 체감대기시간 30분 이상 응답한 비율 20% 감소 22% 감소 110 2. 평가에 따른 환류 내용 문제점 개선사항 정신건강 의학과 ? 소아청소년 진료를 담당하는 전문의 감소와 (21년 2명 → 22년 1명 → 23년 1월 현재 0명) 충원 지연으로 예약변경, 진료 불가 및 타 병원 진료 안내 관련 업무 폭증, 어린이발달센터 치료 처방 문의에 대한 안내 등 업무 부담이 심화됨. ? 소아청소년 진료 전문의 충원을 위한 지속 적인 노력으로 1명 채용되어 3월 2일부터 진료 실시하게 되어 외래 진료 및 어린이 발달 센터 운영 상 어려움이 다소 해결될 것으로 기대되나, 500명 이상 예약 누적되어 있는 초진 신규와 2명의 의사가 진료하다 타 의료기관으로 옮긴 환아를 다 받아줄 수 없는 문제로 인해 유연한 민원 안내와 민원 발생 시 적절한 대처가 이루어지도록 진료 기획팀 및 어린이 발달센터와 긴밀한 협조 체계 구축 필요. ? 예약부도율이 20년 13.9% → 21년 11.8% → 22년 11.4% 점차 감소되고 있으나 휴대전화번호 결번, 번호변경, 입력 오류 등으로 문자전송 실패가 여전히 발생함. ? 전면 예약제 실시로 당일 접수 및 진료가 불가하나 종종 이에 대한 거센 항의와 민원이 발생하여 외래와 24시간진료실에 대한 업무 가중으로 이어짐. ? 외래와 원무과에서 환자 연락처 현행화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예약 불이행 시 환자가 미리 전화하도록 안내하여 재예약 유도 및 예약의 중요성을 인식시킴. ? 초진환자의 예약이행률은 재진환자 보다 낮으므로 예약 시 좀 더 자세한 설명과 함께 세밀한 고객관리로 병원 신뢰도 구축 및 예약이행 동기 향상. ? 원무팀 접수창구와 예약환자의 정보를 공유하여 신속한 접수 및 진료가 원스톱 으로 진행될 수 있는 예약 편의 제공. ? 외래 예약실이 운영되고 있으나, OCS 환자 조회 권한의 제한으로 환자 맞춤형 예약이 안될 가능성이 있으며, 간호사실에서 내소 민원의 진료 예약과 차트 수발, 검사 안내 및 전화상담을 동시에 해결해야 하는 경우가 빈번해 업무과중과 민원 발생 소지가 있음. ? 예약실에서 예약하기 전 간호사실과 충분한 상의와 정보공유로 환자에게 맞는 의사 및 예약일시 배정 등 예약 상 오류를 감소시키고 적절성을 확보하여 민원 발생 소지 예방. ? 단순 문의 및 예약, 시간이 오래 걸리는 초진 예약 등은 예약실에서 전담하도록 하여 간호사실의 업무부담 감소. Ⅳ 2023년 외래 세부사업계획 사업 사업목표 내 용 목 표 수혜자 맞춤형 외래 전문 간호서비스 결과 목표 이용고객 진료 만족도 향상 외래 이용고객 만족도 조사 95% 이상 과정 목표 환자안전사고 제로 외래 이용고객 안전사고 예방 안전사고 발생 0건 진료편의 환경제공 진료실 환경점검 월 20회 이상 진료부서 간 업무협의 외래 진료 관련 부서 간 업무협의 체계 구축 연 4회 예약부도율 감소 적기진료율 향상 결과 목표 전년도 대비 예약진료율 상승 예약환자 진료율 관리 88.6% 이상 (2022년 기준) 과정 목표 예약환자 문자 전송 환자 예약사항(예약일시, 진료의사) 안내 문자 전송 월 20회 이상 예약문자 전송 실패환자 관리 외래·원무팀 문자전송 결과 공유 및 연락처 현행화 월 20회 이상 미진료 예약환자 문자전송 미 진료 예약환자 예약 경과 안내 문자 발송 월 4회 이상 직원역량 강화 교육 결과 목표 외래팀 직원 교육 참여율 향상 직원 역량 강화 교육 실시 90% 이상 과정 목표 현장 업무 교육 정신건강의학과 외래 업무 매뉴얼 제작 및 교육 제작/수시 민원 응대 교육 환자·보호자 상담 매뉴얼 (질병·약물) 제작 및 교육 제작/년 2회 업무 지침 교육 민원응대 매뉴얼 제작 및 교육 제작/년 4회 환자 안전 교육 서울특별시 은평병원 업무지침 교육 (2021, Ver.3.0) 월 1회 심폐소생술 교육 환자안전주의경보 공유 및 교육 (보건복지부·환자안전보고시스템) 년 6회 1. 목표 2. 목표의 흐름도 투입 인력 의사 14명 간호사 4명 간호조무사 1명 조직 간호부 진료부 원무과 약제과 시설 진료실 4개 간호사실 1개 지역사회연계 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재활시설 노숙인시설 협력 의료기관 등 영역 수혜자 맞춤형 외래환자 관리 예약부도 감소 적기진료 향상 직원 역량 강화 교육 활동 - 외래환자 간호 - 외래 안전사고 예방 - 외래진료 환경관리 - 업무협력체계 구축 - 예약환자 문자전송 - 미진료 예약환자 관리 - 외래·원무팀 문자전송 결과 공유 및 연락처 현행화 - 현장 업무 교육 - 민원 응대 교육 - 업무 지침 교육 - 환자 안전 교육 - 심폐소생술 교육 목표 집단 정신건강의학과 외래 이용 환자 및 보호자 정신건강의학과 외래 예약환자 정신건강의학과 외래팀 직원 단기 목표 외래 이용 고객 만족도 향상 (95% 이상) 예약환자 진료율 향상 (88.6% 이상) 직원교육 참여율 향상 (90%이상) 장기 목표 최상의 의료서비스 제공으로 시민 정신건강 향상 및 공공보건 발전에 기여 세부사업명 수혜자 맞춤형 외래 전문 간호서비스 제공 사업 대상 정신건강의학과 외래 이용 환자 및 보호자 현황 및 문제점 (사업의 필요성) ○ 이용 고객에게 안전하고 친절한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 ○ 노인 환자의 증가로 진료 및 안전예방 활동 필요 ○ 안전하고 신속한 의료서비스 제공으로 공공의료기관에 대한 이미지 제고 사업목표 결과목표 ○ 외래 이용 고객 만족도 향상(95% 이상) 과정목표 ○ 환자안전사고 제로(안전사고 발생 0건) ○ 진료 편의 환경 제공 : 진료실 환경 점검(월 20회 이상) ○ 외래 진료부서 간 업무협의 : 분기 1회 사업내용 ○ 고객중심 외래환자 간호 - 안전한 환자확인 : 이름과 등록번호 또는 생년월일을 통한 확인 - 진료대기 지연 안내 및 예약 Tip 제공 : 주간/월간 진료실적을 근거로 예상 대기시간 안내, 예약 시 몰림 현상 방지 - 의료법 시행령 개정에 따른‘대리처방불가’안내(2020.02.28.시행) - 외래 간호·진료 업무 현대화를 위한 시스템 개선 2023년 : 전자의무기록시스템(EMR) 적용을 위한 처방전달시스템(OCS) 고도화 사업 예정 ○ 안전한 시설 및 환경 관리 - 시설환경 안전관리, 위험 물질 및 위해 도구 안전관리 - 낙상예방활동 ? 낙상위험 표지(대기실 안전바, 화장실, 의자) 부착 ? OCS 전산프로그램 『낙상고위험환자관리』 이용하여 고위험군 정보공유 ? 외래 이용 환자 및 보호자 안전 교육 등 - 의료기기 점검 및 안전점검 - 코로나19 감염 예방관리 ? 발열·기침여부 등 호흡기 건강상태 모니터링, 의료진 1일 2회 체온측정 ? 환자 접촉 전·후 의료진 손 소독 철저 시행 ? 정기/수시 환기, 소독제 분무 등 선제적 감염예방 활동 및 방역수칙 준수 ○ 정신건강의학과 외래 진료 관리 - OCS 전산프로그램 환자 확인과 차트관리, 전광판 등 대기자 관리·안내 - 환자 진료 일정 안내 및 예약일 지정·관리 - 초진환자 사전설문지 작성 및 초진절차, 대기시간, 예약 안내 등 - 입원 환자 입원 수속 및 병동 안내 - 『낙상고위험환자관리』 OCS전산프로그램 이용하여 고위험환자 관리 - 장기지속형 주사제 치료를 받는 환자 정보 공유 및 관리 : 처방(2층 외래)과 처치(1층 외래)가 이원화된 상황에서 긴밀한 업무협조 위해 『정신과외래 주사조회』 OCS 전산프로그램 이용하여 누락 및 혼선 방지 - 외래 업무 전반에 관한 일일 업무일지, 요일별/주간별 실적 작성 및 보고 주간별, 월별 진료실적 파악으로 진료인원 및 대기시간 예상하여 외래 이용 환자 대기시간 안내 - OCS 『처방비교』 기능 신설 2023년 ?현 진료일 처방과 전 처방 비교 ?약 처방 변경 시 전 처방과 비교할 수 있어 약 처방 오류 모니터링 및 정확한 투약 교육 가능 ?특히 약에 민감한 소아청소년 약 처방 변경에 대한 철저한 확인으로 처방 오류 예방 및 민원 발생 예방 - OCS 『미진료 예약자 관리』 위한 기능 추가 2023년 ?예약 부도율 감소 및 적기 진료 권장을 위해 미진료 예약자 관리 ?예약자 목록 중 “미진료자”, 미진료 자 중 “추후 예약자” 및 “진료 완료자” 표시 기능 추가 - 『진료대기 순서 안내문』 제공 2023년 업무일지(일일/주간) 처방비교(현 처방과 전 처방 비교) 2023년 신설 미진료 예약자 : 예약자 목록 중 “미진료”에 ? 표시됨 미진료 예약자 중 추후 예약자 : “미진료”에 ? 표시된 목록 중 붉은색으로 표시됨 미진료 예약자 및 추후 예약 여부 확인 2023년 신설 ?원무팀 접수 후 외래 간호사실에서 접수 확인하지 않은 경우, 진료 대기 현황판 이름 등재 순서를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 진료대기 순서에 대한 안내문 제공으로 진료 편의성 증진 코로나 확진 및 격리 상황 발생 확인 ? 의료적 판단에 따른 안정성 확인 ? 비대면 진료(전화) 및 약 처방 ? 환자 본인부담금 수납 ? 원내처방 : 의약품 수령 원외처방 : 약국에 처방전 전송 외래 간호사실 정신건강의학과 의사 정신건강의학과 의사 원무팀 환자 가족 등 ○ 코로나19 확진자 비대면 진료체계 구축 대상자 진료방법 약품수령 방법 본인부담금 수납 방법 ?코로나19 확진된 환자 ?가족 동반 확진으로 대리처방 불가한 경우 ?비대면 진료(전화) 후 처방 ?선별진료소 내 진료실에서 진료 후 처방 ?가족 등 내원하여 수납 및 처방약 수령 ?원무팀 협조로 수납 및 처방 약품 환자 전달 ?원외 처방시 지정 약국에 처방전 팩스 전송 원무팀 진료비 수납계좌로 송금 코로나 확진 및 격리 상황 발생 확인 ? 의료적 판단에 따른 안정성 확인 ? 환자 내원 시 원외 대기, 비대면진료(전화) 또는 선별진료소 진료 안내 ? 비대면 진료(전화) 또는 선별진료소 내 진료실에서 진료 후 약 처방 ? 처방 약 전달 및 본인부담금 수납 외래 간호사실 정신건강의학과 의사 외래 간호사실 정신건강의학과 의사 원무팀 코로나19 확진 환자 가족 등이 처방 약 수령 시 코로나19 확진 환자 내원하여 진료 후 처방 약 수령 시 ○ 외래 진료부서 간 업무 협의 구축 - 진료 연계부서인 원무팀, 약제과, 영상의학과, 심리검사실, 진단검사실, 공공의료사업팀 등과 업무협조를 통해 진료 편의 상승 도모 - 외래 진료 시 처방된 각종 검사와 서류발급, 심리상담 등 연계부서와의 긴밀한 업무협조 및 혼선방지를 위해 OCS전산프로그램에서 『진료 후 안내문』 출력·제공 후 안내 - 외래 진료 환자 중 의료급여 조현병 장기 지속형 주사제 치료 환자에게 『의료취약계층 장기지속형 주사제 본인부담금 지원사업』에 대해 홍보 및 신청 안내 수행인력 ○ 정신건강의학과 외래팀 시설장비 ○ 시설 : 간호사실 1개, 대기실, 진료실 4개 ○ 의료장비 : 일반장비 4종 사업시기 ○ 연중 사업예산 ○ 비 예산 사업평가 ○ 시기 : 연 1회 ○ 방법 : 목표대비 실적평가 3. 세부추진계획 세부사업명 예약 부도율 감소로 적기 진료율 향상 사업 대상 정신건강의학과 외래 예약 환자 현황 및 문제점 (사업의 필요성) ○ 정신질환자의 치료 중단 후 발생 된 사회적 문제가 이슈가 됨 ○ 예약 진료일 경과 시 규칙적인 투약 및 적기진료에 차질 발생 우려 ○ 환자 연락처의 현행화로 효율적인 환자 관리 필요 사업목표 결과목표 ○ 전년 대비 예약환자 진료율 상승 (2022년 88.6%) 과정목표 ○ 예약환자 문자전송 : 월 20회 이상 ○ 예약문자 전송실패 환자관리 : 월 20회 이상 ○ 예약경과 안내 문자발송 : 주 1회 사업내용 ○ 예약 환자 문자 전송 - 환자 예약 사항(예약일시, 진료의사 등)을 예약일 1일 전 안내 문자전송 - 진료일정 변경, 의사 휴진 시 에약 변경 안내 문자전송 ○ 예약문자 전송실패 환자 관리 - 문자전송 실패 원인 확인 : 결번, 번호변경, 입력 오류 등 - 문자전송 실패 내역 공유 및 환자 내원 시 연락처 현행화 (원무팀 협조) ○ 미진료 예약환자 SMS 발송 - 미진료 예약환자 조회 및 관리 - 추후 예약, 진료한 환자를 제외하고 예약 기간 경과 안내 문자 발송 - 적기진료 및 규칙적인 투약이 유지되도록 독려 ○ 미진료 환자 추후관리 체계도 진료 예약 진료 예약 문자 발송 진료 예약 미진료 SMS(1차) 전송성공 전송실패 미진료 SMS(2차) 접수화면공유 (외래/원무팀) 접수시 번호변경 ○ 정신건강의학과 예약실 운영 - 진료 예약ㆍ변경 전담 번호(☎02-300-8250) 운영 - 원무과 인력 1명 예약실 전담 근무 - 초진ㆍ초재진 대기자 명단 작성 및 관리 - 전화 상담내용 기록 및 내역 관리 - 예약ㆍ변경ㆍ타부서 연결, 초진 예약환자 내원 전 확인 및 준비사항 안내 - 진료 일정 변경(휴진, 진료시간표 변경 등) 시 예약 변경 및 안내 수행인력 ○ 정신건강의학과 외래팀, 예약실, 원무팀 시설장비 ○ 장비 : 처방전달시스템(OCS), 단체문자전송프로그램(KT Biz) 사업시기 ○ 연중 사업예산 ○ 비예산 사업평가 ○ 시기 : 연 1회 ○ 방법 : 목표 대비 실적평가 세부사업명 직원 역량강화 교육 사업대상 ○ 정신건강의학과 외래 직원 현황 및 문제점 (사업의 필요성) ○ 외래간호업무에 투입된 새로운 인력의 빠른 적응 및 업무 숙지를 위한 교육 필요 ○ 예상하지 못한 다양한 상황에 적절하고 전문적인 대응을 위한 현장교육 필요 ○ 표준화되고 수준 높은 간호서비스 제공을 위해 업무 매뉴얼 제작, 지속적인 현행화 및 직원 교육 필요 사업목표 결과목표 외래팀(낮병동 포함) 직원 교육 참여율 90% 이상 과정목표 연번 교육명 과정목표 목표 1 현장업무 교육 정신건강의학과 외래 업무 매뉴얼 제작 및 교육 제작/수시 환자·보호자 상담 매뉴얼(질병·약물) 제작 및 교육 제작/년 2회 2 민원응대 교육 민원응대 매뉴얼 제작 및 교육 제작/년 4회 3 업무지침 교육 서울특별시 은평병원 업무지침 교육 (2021, Ver.3.0) 월 1회 4 환자안전 교육 환자안전주의경보 공유 및 교육 (보건복지부·환자안전보고시스템) 년 6회 5 심폐소생술 교육 심폐소생술 모의 훈련 월 1회 사업내용 ○ 정신건강의학과 외래 업무 현장 교육 - 기존 『외래 업무 매뉴얼』 리뉴얼 작업 : 변경·추가된 OCS 기능 및 외래 업무 내용 변경사항 현행화 - 외래 근무 직원 모두 동일하게 업무에 대한 숙지가 되도록 수시로 정보 공유 및 매뉴얼 교육 - 환자·보호자 교육 시 질병과 약물에 대해 알기 쉽고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해 『상담 매뉴얼(질병·약물)』 자체 제작 및 상담 시 활용 ?약물의 이해 ?질병의 이해(조현병과 양극성 장애) ○ 민원 응대 교육 - 상·하반기 민원(전화/방문)응대 서비스 품질 점검 대비 및 외래 이용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한 『정신건강의학과 외래 민원응대 매뉴얼』 자체 제작 및 교육 ?고객 만족의 이해 ?고객 응대의 기본 ?상황별 고객 응대 요령 ?고객 불만 이해하기 ?특이민원 유형별 응대 가이드라인 ○ 업무지침(2021, Ver.3.0) 교육 - 3주기 인증 유지·관리를 위해 월 1회 업무지침 내용 교육 및 실무 적용 확인 ?4체계 12장 : 전 직원이 매월 1장씩 리뷰하며 인증 유지 자체 점검 ○ 환자 안전 교육 - 보건복지부·환자안전보고학습시스템의 환자 안전 정보제공 및 환자안전 주의 경보 알림 시 전 직원 공유 및 해당되는 주요사항 교육 ○ 심폐소생술(CPR) 교육 - 매월 직원 대상 심폐소생술 모의 훈련을 실시하여 응급상황 시 신속한 대처 및 치료진의 위기대처 역량 강화 ?심정지·기도폐쇄 발생 시 리더 및 팀원 역할 ?심정지 상황 시뮬레이션을 통한 신속한 대응 ?하임리히법 및 자동제세동기 사용법 등 수행인력 ○ 정신건강의학과 외래팀(낮병동 포함) 시설장비 ○ 응급카트, 자동제세동기(AED) 사업시기 ○ 연중 사업예산 ○ 비예산 사업평가 ○ 시기 : 년 1회 ○ 방법 : 목표대비 실적평가 Ⅴ 추 진 일 정 사업명 추진일정(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사업계획 수립 수혜자 맞춤형 외래 전문 간호서비스 고객중심 진료 편의 환경 제공 외래환자 간호 및 안전관리 외래 진료 관리 진료부서 간 업무 협의 예약부도율 감소로 적기진료율 향상 예약문자 전송실패환자 관리 미진료 예약환자 추후관리 정신건강의학과 예약실 운영 직원 역량 강화 교육 업무 매뉴얼 제작 현장 업무 교육 민원 응대 매뉴얼 제작 민원 응대 교육 업무지침 교육 환자 안전 교육 심폐소생술 교육 사업 총괄 평가 Ⅵ 기 대 효 과 ? 환자중심 외래간호 서비스로 만족도 향상 및 병원 이미지 제고 ? 체계적인 예약시스템 관리를 통해 적기 진료율 향상 ? 직원의 역량 강화로 전문적이고 수준 높은 간호서비스 제공 2022년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보고(원무과-110, 2023.1.3.)
27950678
20230303062008
본청
간호1과-961
D0000047496223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문서 정보
기관명 | 서울시 | 부서명 | 은평병원 간호부 간호1과 |
---|---|---|---|
문서번호 | 간호1과-961 | 생산일자 | 2023-03-02 |
공개구분 | 부분공개 | 보존기간 | 5년 |
작성자(전화번호) | 곽진현 (02-300-8200) | 관리번호 | D0000047496223 |
분류정보 |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 ||
이용조건 |
관련문서
-
등록일 : 2023-06-06 부서 : 은평병원 간호부 간호1과
-
등록일 : 2024-02-19 부서 : 은평병원 진료부
-
등록일 : 2023-02-27 부서 : 은평병원 진료부
-
등록일 : 2024-01-29 부서 : 은평병원 간호부 간호1과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