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 소방안전홍보 기본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2178 결재일자 2023. 3. 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반장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박민웅 박영동 윤기응 03/02 정선웅 협 조 현장대응단장 박길영 2023년 소방안전홍보 기본계획 은평소방서 (소방행정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목 차 Ⅰ. 추진목표 및 전략 1 Ⅱ. 세부 업무추진 계획 2 1. 시민접점 소방홍보 강화 2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6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10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13 Ⅲ. 홍보예산 18 Ⅳ. 행정사항 18 붙임 1. 2023년도 소방홍보 연중 업무 로드맵 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3. 2022년도 소방안전홍보 추진실적 4. [예시] 아이러브119 원고 작성 2023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Ⅰ 추진목표 및 전략 목표 시민안전의식 강화 및 서울소방 우수정책 공감 홍보 추진 전략 및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2023년 새롭게 추진하는 홍보 ?주거시설·고령층 대상 화재예방 홍보 ?1인 청년가구 대상 SNS 안전정보 콘텐츠 홍보 1. 시민접점 소방홍보강화 1-1.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1-2. 일상 속 시민안전정보 제공 확대 1-3.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1-4.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2-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2-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2-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3-1. 서울안전한마당 3-2.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3-3. 서울시 119 소방동요대회 3-4.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3-5. 서울시 시민안전 소방 유튜브 공모전 3-6.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4-2.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및 소통 활성화 Ⅱ 세부 업무 추진계획 1 시민접점 소방홍보 강화 ㅇ 유튜브 ? 인스타그램 활용한 시민접점 홍보 강화 ㅇ 시민참여형 캠페인 등을 통해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11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 (자립시기청년) 1인·청년가구 대상 SNS 안전정보 콘텐츠 제작 및 홍보 ㅇ 서울소방 유튜브, 인스타그램 활용 안전정보 제공 - 월1회 재난정보 뉴스 자체 제작 → 시기별 주요 재난정보 알림 - 소방 내부 조직/부서별 기능 및 역할 소개 → 119브랜드 홍보 - 사회적 이슈, 소방관 인터뷰 등 유머·감동 콘텐츠 자체 제작 및 활용 □ 서울소방 SNS 운영 현황 ㅇ 내 용 : 시기별 시민안전정보 제공 및 소통채널 다양화 ㅇ 활용매체 : 유튜브(영상), 인스타그램(사진?영상) ㅇ 유튜버?전문가 등과의 협업을 통한 SNS 홍보 강화 - 유튜버 등과 협업을 통한 소방안전 영상 콘텐츠 공동 제작 방 법 : 영상 시나리오 등 기획 및 유튜버 섭외, 영상 제작 영상활용 : 서울소방, 협업 유튜버 채널 등을 통한 홍보 전개 유튜버 협업 홍보(홍범석) 기업협업 홍보(Tway 항공) 자체제작 홍보(원거리이송 지양) - 사진작가, 음악가 등 직능별 전문가* 협업 추진 방 법 : 홍보분야 전문가 인력풀 모집 및 협업 과제 개발 내 용 : 전문가 협업을 통한 고품질의 SNS 콘텐츠 제작, 운영 등 * 기존 참여 전문가 : 오중석?배강우 사진작가, 임미나 캘리그래퍼 등 ㅇ SNS 콘텐츠 다양화를 위한 일선 홍보인력 협업체계 운영 - 서울소방만의 특색있는 유튜브 콘텐츠 시리즈 확대 현재 ? 파이어 온더블럭 : 시민의 시각에서 소방의 여러 모습을 소개 ? 알쓸꿀팁 : 화재안전교육, 생활안전정보 등 ? 3분소방관체험 : 1인칭 카메라를 통한 생생한 실제 사고현장 소개 + 신규 ? 소방차 출동체험 : 360° VR로 보는 생생한 소방차 출동 체험 파이어 온더블럭 알.쓸.꿀.팁 VR 소방차 출동체험 - 일선 소방서 홍보담당자 협업체계 운영 콘텐츠 기획?촬영?편집 등을 위해서는 다수인력 및 경력자 필요 → 25개 소방서 홍보담당자 25명을 4개 협업그룹으로 구성 그룹운영 : 본부 홍보기획팀 총괄, 그룹별 매월 영상 1건 제작* * 인센티브 : 성과평가 가점 부여, 최고 조회수 달성 영상 제작그룹 시상 등 ㅇ 화재예방 등 시의성 있는 생활안전정보 제공 - 매 체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 운영방법 시기별 시민에게 필요한 안전정보 선제적 제공 (카드뉴스) 사회 안전이슈 ? 화재예방 캠페인 등 생활안전정보 수시 제공 12 일상 속 시민안전정보 제공 확대 □ (디지털 약자) 고령층 대상 화재예방 홍보물 제작 * 2022년 최고 화재발생장소 : 주거시설 / 최고 화재사망률 : 65세 이상 고령자 ㅇ 증가하는 서울시 고령층(65세 이상) 대상 맞춤 안전 홍보 - 디지털 약자를 위한 스마트폰/온라인 외 홍보 방안 필요 - 공동주택 엘리베이터 내 포스터, 닫힘버튼 활용 등 일상생활 속 화재예방 홍보 - 고령층 맞춤 화재안전 홍보물 신규 제작 (지압봉 등) 화재예방 포스터(안) 엘리베이터 버튼 홍보물 화재안전 홍보물(안) □ 안전정보 영상 신규 제작 및 송출 매체 다양화 ㅇ 송출매체 다양화 - (공공기관) 市 옥외전광판, 구청, 교육기관, 주민센터 등 - (문화시설) 영화관, 백화점, 대형마트, 도서관 등 - (대중교통) 지하역사, 지하철, 시내버스 등 - (거주시설) 아파트, 오피스텔 승강기 등 13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 안전소식지 「아이러브119」보급 활성화 ㅇ 발간형태 : 매월 책자 및 e-book 제작 ※ (창간) 2007년 11월 ㅇ 배포방법 : 책자 배부(400부) / 서울시 e-book 사이트 게시 ㅇ 주요내용 : 서울소방 소식, 서울시민 수기 및 안전정보 제공 등 ㅇ 중점사항 - 도서관, 안전 관련 유관기관 등 공유를 통해 홍보 확대 국립중앙도서관, 서울시청도서관, 가스?전기안전공사 등 책자 배부 서울시 e-book, SNS 공유를 통한 대시민 안전정보 접근성 확대 - 우수원고 제출자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으로 양질의 콘텐츠 확보 * 우수 원고 제출자 선정 등을 통해 포상금 등 지급 - 기고문, 미담사례 등 적극 투고로 은평소방서 홍보에 일조 14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추진개요 ㅇ 추진목표 : 시민 중심 불조심 소방안전 문화 확산 ㅇ 추진기간 : 2023. 11. 1 ~ 11. 30 / 1개월 □ 중점사항 ㅇ 서울 전역 불조심 강조의 달 분위기 조성을 위한 캠페인 추진 - 릴레이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등 다양한 이벤트 추진 - 안전콘텐츠 활용한 동시다발적 캠페인 추진 (소방서 관내 주요장소) - 소방청사 ? 대형건물 현수막, 소방차 길터주기 추진 등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소방차 길터주기 화재예방 캠페인 대형 현수막 설치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ㅇ 소방정책, 안전정보 등을 시의성 있는 기획보도를 통해 홍보 ㅇ 재난현장 언론보도, 소방활동 취재요청 등에 대한 체계적 지원 2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 언론보도 현황 ㅇ 보도자료 제공건수 및 보도건수 지속 증가 (3년간) - 보도자료제공 : ’20년 73건→’22년 87건 (19.2%↑) - 보도건수 : ’20년 1,678건→ ’22년 2,245건 (33.8%↑) ㅇ ’23년 보도주제는 대책?실적 홍보에 중점 (63%) - 안전정보(18.4%), 훈련?점검(11.5%), 실적(9.2%) 등 □ 분기별 보도 성과 분석 및 공유 ㅇ 목 적 : 보도 성과 분석 등을 통해 언론홍보방향 및 운영방안 개선 기 존 개 선 월별 보도실적 공유 ? 월별 언론홍보 필요주제 발굴 후 각 부서에서 보도자료 제공가능 여부 검토 ㅇ 분석대상 : 보도자료별 언론매체 기사화 건수, 관련 댓글 등 ㅇ 공유방법 : 분기별 보도성과 분석 후 공문으로 전파 * 분기별 가장 많이 보도된 자료를 제출한 팀 선정 후 성과포상금 지급 2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 언론사 취재지원 ㅇ 지원방향 : 소방 조직?정책 홍보 및 시민 안전정보 제공 ㅇ 지원시기 : 언론사 등 외부 요청 시 ㅇ 지원분야 : 뉴스 / 교양?다큐 / 드라마?영화 / 방송광고 등 ㅇ 추진절차 취재지원 요청 ? 홍보기획팀 협의 ? 취재지원 여부 검토 ? 취재지원 언론사 사업부서 소방서 홍보기획팀 홍보기획팀 사업부서 / 소방서 * 시민안전정보 제공 효과, 서울소방 홍보 연관성 등 종합적 고려 ㅇ 취재지원 제한 - 드라마?영화 : 상업적 성격 프로그램 원칙적 지원불가 * 시민안전의식 제고, 소방정책 홍보효과 등을 고려하여 필요시 허용 - 방송광고 : 공익광고 등 일부 가능 (상업성 광고 출연 불가*) □ 미담사례 및 사회적 이슈와 맞물린 소방활동 홍보 ㅇ일선 소방서 언론보도 활성화 - 보도대상 : 현장활동 미담, 지역 소방안전시책 등 - 추진방법 직원 현장활동 미담, 시민 참여 화재피해 저감사례 등 (소방서) 보도문안 작성 → 본부 공유 → (본부) 市 언론과 협의 → 자료 제공 시의성 있는 현장훈련 장면, 외부기관과의 협업행정 등 (소방서) 사진 등 확보 → 본부 공유 → 연합뉴스 등 지정 언론매체 제공 < 수범사례 : 119펌뷸런스, 심정지로 쓰러진 50대 시민의 생명 구해(서대문소방서) > 23 대규모 재난 ? 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 언론 모니터링 실시 ㅇ 목 표 : 언론동향 파악?언론홍보 자료 축적 ㅇ 방 법 : ①서울소방 언론보도 스크랩, ②언론 취재동향 파악 - (스 크 랩) 매일 / 홍보교육팀 / 소방?市 관련 보도사항 - (취재협조)언론사 요청 시 / 소방서 → 본부 보고 (先 유선, 後 공문) ? 취재지원 등 언론사 대응 유의사항 - 언론사 민감한 자료(개인정보 포함 등)요청 시, 본부 홍보기획팀과 사전 협의 - 기자 전화 통화 시, 통화 내용은 녹음되며, 여과 없이 보도될 수 있음을 필히 인지 ㅇ 자료활용 - (내부공유) 메일 발송 □ 부정·왜곡 보도 시, 해 ? 설명자료 제공 ㅇ 목 적 : 오보 ? 비판적 기사 신속 대응으로 대외 신뢰성 확보 ㅇ 대응절차 : 보도사항 해당부서 공유 ①(해당부서) 해명 ? 설명 필요 여부 결정 후 필요시 자료 작성 ②(홍보기획팀) 쟁점사항 및 방향 검토 후 市언론과 대변인실 협의 ③(언 론 과) 언론사 해명?설명자료 배포 □ 재난발생 시, 긴급구조통제단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ㅇ 대응 1단계 : 소방서 대응단계 (區 긴급구조통제단) - 연락공보담당 :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 현장역할 * 세부사항은 [참고3] 주요임무 확인사항 및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연락담당 : 현장 활동 중인 모든 기관 단체의 연락과 업무 협력을 담당 공보담당 : 현장 언론담당 일원화 / 보도자료 제공으로 오보 예방 ⇒ 현장대변인을 지정하여, 상황 발생 후 1시간 이내 언론브리핑 실시 언론브리핑시 사전 검토회의 운영(언론브리핑 전 사전 검토 및 내용결정) ㅇ 대응 2단계 이상 : 소방서 & 소방재난본부(2단계), 서울시(3단계) - 단계별 조직구성 대응 2단계 : 소방서(主) + 본부 긴급구조지휘대_연락공보지원반(지원) 대응 3단계 : 소방서 + 市 긴급구조통제단_연락공보담당 전면 가동(主) - 연락공보담당 : (2단계)소방서 홍보교육팀장 / (3단계)본부 홍보기획팀장 * 대응 2단계 시, 본부 홍보기획팀은 본부 긴급구조지휘대 일환으로 연락공보지원 역할 수행 - 수행역할 :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본부 홍보기획팀 역할 (2~3단계) - 현장대응 : 5명 (홍보기획팀장, 언론보도, 홍보기획, 촬영, 영상기획) ⇒ 재난현장 언론브리핑 및 연락공보담당관 역할 지원?수행 - 본부대응 : 1명 (홍보운영) ⇒ TV, 인터넷 등을 통한 언론동향 분석?공유 일상출동 대응 1단계 대응 2단계 대응 3단계 < 재난 규모별 대응조직 체계 > 일상 사건사고 중?대규모사고 소?중규모재난 대규모 재난 거대(심각) 재난 ? 재난현장 언론브리핑 사전 검토회의 - 운영기준: 대응 1단계 이상 발령 재난 등 - 참석대상: 긴급구조통제단 지정 대변인, 본부 홍보기획팀장(또는 언론담당),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등 - 회의주관: 긴급구조통제단 지정 대변인 - 회의내용: 언론브리핑 전 사전검토 항목에 따른 브리핑 내용 결정 등 - 개최시기: 언론브리핑 실시 공지 전 통제단 대변인 지정 ? 통제단 대변인 주관 검토회의 ? 브리핑 실시 공지 ? 브리핑 실시 소방서 행정과장을 원칙으로 하되 통제단장이 별도 지정가능 현장취재구역 지정 현장정보 확인 및 사전 점검사항 논의 회의결과 통제단장 보고 브리핑 최소 10분전 * 현장여건에 따라 변경가능 1차 (사고발생 1시간 이내) 상황변화시추가실시 (변화없을시 2~4시간 간격) * 언론브리핑 사전 검토회의는 통제단 상황판단회의 등과 병행 가능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ㅇ 안전에 대한 시민 관심도 제고를 위한 안전과 문화를 결합한 행사 추진 ㅇ 다수인파밀집 등 예상되는 안전사고 대비 예방 대책 수립 31 서울안전한마당 □ 행사개요 ㅇ 개최일정 : 2023. 5. 11.(목) ~ 5. 13.(토) ㅇ 장 소 : 여의도공원 문화의 마당 (영등포구) ㅇ 주요내용 : 안전체험 프로그램, 시민참여 이벤트 등 ㅇ 중점사항 - 다양한 분야별 외부기관 참여를 통한 폭넓은 프로그램 제공 - 영등포구청 등 관계부서와 사전 협의 통해 공동 안전점검 시행 - 다수인파밀집 등 예상되는 안전사고 예방 대책 수립 `22 서울안전한마당 행사장 전경 `22 서울안전한마당 안전다짐식 (시장 참석) 32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 사업개요 ㅇ 사업목적 : 강인한 소방관 ? 안전한 서울소방 홍보 및 화상환자 치료 지원 ㅇ 추진기간 : 2023. 5월 ~ 2024. 1월 ㅇ 추진내용 : 민관협업 달력 제작을 통한 화상환자 치료비 기부 ㅇ 참여기관 : 서울소방재난본부, GS리테일, 한림화상재단 등 □ 추진일정 유관기관 회의 ? 대회개최 및 화보촬영 ? 달력 디자인 및 제작 ? 판매·기부 4월 5월~6월 7월~10월 11월~익년 1월 33 서울시 119 소방동요대회 □ 행사개요 ㅇ 추진기간 : 2023. 5월 ~ 7월 ㅇ 진행방법 : 현장 경연 및 동요 전문가 오프라인 심사 ㅇ 참가방법 - 유치부 : 119 소방동요 합창 / 초등부 : 소방안전 주제 자유곡 합창 ㅇ 진행절차 및 일정 계획수립 ? 모집?접수 ? 서별 추천 ? 경연대회 5월 5~6월 6월 말 7월 □ 전국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개최 ※소방청 별도 계획 예정 ㅇ 행사일정 : 2023. 9월 중 ㅇ 주 최 : 소방청 및 한국소방안전원 ㅇ 참여대상 : 총 38개팀 (각 시?도별 유치부 1, 초등부 1) 34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 공모전 개요 ㅇ 작품주제 : 화재 및 재난 예방에 관한 자유주제 ㅇ 공모부문 : 사진, 캘리그라피, 창작이미지, 포스터 ㅇ 추진절차 : 부문별 별도 공모 및 추진 사진 캘리그라피 창작이미지 ? 작품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시상식 ? 전시회 5월~7월 8월 9월 11월 포스터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시상식 및 언론보도 11월 12월 12월 ㅇ 제출방법 - 사진, 캘리그라피, 창작이미지 : 이메일 제출 - 포스터 : 우편(본부) 또는 인편 제출(소방서) 35 서울시 시민안전 소방 유튜브 공모전 □ 공모개요 ㅇ 공모기간 : 2023. 3월 ~ 4월 / 5월 중 심사 ㅇ 작품주제 : 시민이 만드는 생활 속 안전 ㅇ 공모형식 : 동영상 (6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동영상) 작품(영상)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시상 및 업로드 3월 ~ 4월 5월 5월 36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 대회 개요 ㅇ 공모기간 : 2023. 7월 ~ 8월 / 8월 중 심사 ㅇ 작품주제 : 청소년(중·고등학생) 생활 속 안전 ㅇ 공모형식 : 동영상 (5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동영상) 작품(영상)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국대회 참가 7월 ~ 8월 8월 9월 □ 전국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소방청 별도 계획 예정 ㅇ 일자/장소 : 2023. 9월 중 / 미정 ㅇ 행사주최 : 소방청 ? 한국소방안전원 ㅇ 참가대상 : 시 ? 도별 2팀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ㅇ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기록장비 보강 ㅇ 체계적 수집?자료관리 및 지속적 교육을 통한 홍보 역량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 장비현황 : 총 14종 23점 (기준:`23.1.1.) 구 분 장비명 현 황 총 계 촬영장비 카메라 2점 5개 품목 / 11점 캠코더 3점 고프로(휴대용 캠) 1점 렌즈 3점 스트로브 2점 편집장비 편집PC세트 2점 2개 품목 / 4점 소프트웨어 2점 부대장비 무선마이크, 삼각대, 배터리 등 7개 품목 / 8점 □ 보강계획 ㅇ 보강기준 : 내구연한 및 노후 정도에 따른 기록장비 구매 ㅇ 보강내용 : 본부 구매 후 소방서 지급 - 기관/부서별 장비 선호도 조사 반영 구매 등 [ 참고 : 홍보장비 내용연수 ] * 소방청 고시 제2017-1호 “소방장비 표준규격 및 내용연수에 관한 규정” (단위 : 년) 구 분 디지털카메라 파워뱅크 내용연수 5 7 □ 장비 점검계획 ㅇ 점검기간 : 2023. 3월 ~ 5월 ㅇ 점검대상 : 소방서 사용 중인 기록장비 ㅇ 점검방법 : (1차) 각 기관 자체점검 ? (2차) 본부 방문점검 ㅇ 점검내용 - 물품관리시스템 등록 장비수량과 실제 보유수량 일치 여부 - 시건 가능한 캐비닛 또는 사무실 보관 여부 및 사용실태 - 장비 정상작동 여부?관리상태?사용 상 건의사항 청취 등 42 재난현장 등 119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 재난현장 기록관리 ㅇ 기록대상 : 주요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ㅇ 기록방법 : 디지털캠코더?카메라 활용 ㅇ 담 당 자 - 현장촬영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 - 아카이브 등록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정), 홍보담당자(부) - 언론사 자료제공 책임관 : 홍보교육팀장(주간), 당직관(야간) * 재난현장활동 영상 등 언론사 취재 협조 관련 제한사항 수사 공조 필요 사고, 재판 진행 중인 건, 자살추정 사고 등 사고와 연관된 대상의 상호명, 인적사항 등이 포함되어 민원 발생 우려가 큰 경우 ㅇ 기록순서 출동상황 ? 현장도착 ? 귀 소 ? 피양의무 위반 차량 단속 촬영 ? 출동경로, 도로상황 촬영 ? 현장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촬영 ?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 촬영 ? 소방활동 근접 촬영 ? 소방활동 중 인명구조 상황 우선 촬영 ? 기록물 편집 ? 웹하드 상신 ? 재난현장DB 아카이브 등록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현황 ㅇ 구축목적 - 아날로그 기록물 디지털화로 항구적인 보존 - 기록물 공유 확대 / 자료검색 용이성 확보 ㅇ 시스템명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ㅇ 분류체계 : 13개 - ①화재, ②구조, ③구급, ④훈련, ⑤예방행정 … ⑬현장활동기자 등  ㅇ 보유자료 : 166,125개 (영상 39,185건, 사진 126,940건) * 아날로그 자료 전산화 실적(1991~2011년) : 71,555개(영상 22,958, 사진 48,197) □ 자료 수집범위 유지 ㅇ 수집방향 : 재난 및 행사 현장 촬영물 및 홍보콘텐츠 (포스터, 카드뉴스 등) ㅇ 수집대상 문서 과거 불조심 포스터, 소방서 과거 백서, 홍보용 리플릿 등 장비 소방차량, 방화복, 근무복, 활동복, 구조장비, 진압장비 등 청사 청사 신축 관련 사진, 구 청사 사진, 계절별 청사 사진 등 기념품 해외소방 기념품, 자체제작 홍보기념품, 행사 소방의 날, 소방기술경연대회, 불조심캠페인, 전입승진자 신고, 신년회 등 ㅇ 자료형태 : 이미지 또는 영상데이터 ㅇ 수집방법 : 각 기관 제작 후 홍보활동 중 등록 - 수집주기 : 수시 - 수집주체 : 각 소방서 홍보담당자 - 수집절차 : ① 사진 및 영상 제작 후 등록 ? ② 사진, 영상자료 활용 콘텐츠 제작 ? ③ 홍보콘텐츠 등록 ? ④ 주제별 자료 다운로드 후 홍보 ㅇ 활용방향 : 작품공모전 전시회 및 언론 홍보자료 등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및 소통 활성화 □ 재난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ㅇ 주관/시기 : 서울소방학교(MBC아카데미 위탁)/연 2회(4월,9월) * 서울소방학교 교육과정 운영 및 편성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ㅇ 교육대상 : 1회당 총 20명 (홍보담당자 우선 교육) ㅇ 교육내용 - 영상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한 전문 편집 프로그램 사용법 - 양질의 콘텐츠 제작을 위한 현장촬영 및 영상편집 교육 - 보도사진 촬영법, 촬영사진 편집(포토샵) 및 활용법 실습 □ 현장활동기자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ㅇ 주관/시기 : 본부 홍보기획팀 / 상?하반기 각 1회 ㅇ 대 상 : 홍보관계자 ㅇ 교육내용 - 재난현장 사진, 영상 전문 촬영 교육?체험 프로그램 제공 - 재난영상 촬영 자료 편집?활용을 위한 숙달된 전문가 양성 □ 유튜브, SNS 등 뉴미디어 직무교육 ㅇ 주관/강사 : 본부 홍보기획팀 / 영상 등 전문가 섭외 ㅇ 일정/대상 : 반기별 3회 / 각 소방서 홍보담당자 ㅇ 교육내용 : SNS 활용 홍보기획, 활용전략 및 사례 등 오프라인 강의 온라인 강의 장비 실습 □ 시민 공감 주제 발굴을 위한 소방서 소통 영상회의 ㅇ 주 관 : 본부 홍보기획팀 ㅇ 대 상 : 25개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및 담당자 ㅇ 일 정 : 반기별 1회 이상 ㅇ 내 용 - 소방서별 주요 홍보 이슈 공유, 아이디어 자유토론 - 홍보업무 관련 불편사항 파악 및 개선사항 도출 □ 영상콘텐츠 제작을 위한 영상제작팀 실무회의 ㅇ 대 상 : 영상제작팀* * 홍보담당자별 영상 기획, 편집 역량을 고려하여 4개 팀으로 구성 ㅇ 일 정 : 월 1회 이상 ㅇ 내 용 - 영상 제작 목표 및 컨셉 공유, 시나리오 구성 지원 - 장소 및 출연자 섭외 등 영상 제작 관련 본부 지원사항 점검 촬영 스튜디오 영상편집실 홍보 기자재 팀 회의공간 Ⅴ 홍보 예산 □ 예산현황 : 총 3,000천원 【단위 : 천원】 구 분 과목 금액 배정시기 비고 총 계 3,000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사무관리비 2,000 1분기 시민안전의식 강화 사무관리비 1,000 4분기 □ 예산 집행(안) - 몸짱소방관 선발대회 출전선수 현수막 응원 등 - 소방동요대회 참가팀 현수막, 격려 꽃다발 등 지원비 - 홍보기자재 소모품 구입 및 고장 발생 시 수리비 등 Ⅵ 행정 사항 □ 안전소식지「아이러브119」원고 적극 발굴·제출 : 매월 5일까지 ? 단순 구급처치 내용의 활동 스토리 지양 ? 현장대응단 및 각 센터 ? 소방활동 관련 미담사례, 화재예방 및 안전에 관한 내용 등 ? 자료 제공 방안, 아이러브119 원고 작성 예시(참고4) 필히 참조 □ 각 부서는 언론사로부터 취재요청 접수 시 홍보교육팀으로 통보 □ 취재지원 등 언론동향 보고 철저 : 先 유선, 後 공문 □ 사건사고 속 숨은 스토리 적극 발굴 → 홍보교육팀 유선 연락 □ 재난현장 아카이브 등록 시 카테고리 및 제목 확인 철저 → 현장대응단 ? 제목(예시) : ‘20230102 은평소방서 불광동 컨테이너 화재’ - 제목에 ‘은평소방서’ 필히 기재 붙임 1. 2023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1부. 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1부. 3. 2022년도 추진성과 1부. 4. [예시] 아이러브119 원고 작성 1부. 붙임1 2023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연간 추진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접점 소방홍보강화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서울시 인구구조 변화 맞춤형 안전홍보 일상 속 시민안전정보 제공 확대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운영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서울안전한마당 개최 준비 개최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정산 선발 기획 제작 판매 소방동요경연대회 개최 및 참석(전국) 준비 시도 전국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사진/캘리그라피/창작이미지 포스터 전시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개최 및 참석(전국) 시도 전국 서울시 시민안전 소방 유튜브 공모전 영상 촬영 제작 판매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 및 관리 장비 점검 장비 보강 재난현장 및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확대 상반기 하반기 붙임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언론대응 개요 ○ 언론대응전담 - 일과 중: 홍보교육팀장 / 홍보교육팀장 부재 및 야간 시: 당직관 - 다수 언론 취재 대비 답변자 지정 후 동일한 답변, 동일한 정보 제공 ○ 주요조치사항 - 취재 동향 모니터링 실시 및 특이사항은 본부 홍보기획팀과 공유 - 인명구조사항은 현장지휘팀장(안전담당)을 통해 정확하게 확인 후 제공 * 특이사항: 시민제보 사진?영상 보도, 소방활동 관련 부정적 보도 등 상황단계별 업무처리 구 분 세부 업무 처리 초 기 【언론 취재 응대 시】 - 기본정보 위주 제공(접수?출동?도착시간, 출동대 현황) - 추가 정보 요청 시 현장지휘팀(안전담당 등)을 통해 확보된 정확한 현장 정보를 제공하되 가급적 종료 후 제공 협의 진행 중 - 사고 관련 언론보도 모니터링 중 잘못된 보도 확인 즉시 본부 홍보기획팀장(언론담당)과 협의 후 보도 언론사에 정확한 정보 제공 - 언론대응전담 등 팀장(담당자), 당직관 간 인수인계 철저 종 료 【현장 사진?영상 등 자료 제공】* 시민제보 사진?영상 등 보도 시 필수 제공 - 정확한 정보 및 현장 사진(영상)제공 / 전담관 확인 필수 〔사고 개요서〕 → 발생 개요, 피해상황, 소방력 동원 현황 등 정보 제공 〔사 진〕 → 인명구조 장면 등 소방활동이 잘 나타난 사진 2~4장 〔영 상〕 → 2분 분량 편집 후 제공, 인명구조 장면 등 소방활동 영상 제공 (요구조자, 관계자 정보 누출되지 않도록) → 다수 언론 제공 요청 시 웹하드를 통하여 공유 하되 현장지휘팀이 촬영한 전체영상이 제공되지 않도록 유의 * 웹하드 경로: 119webhard.eseoul.go.kr * 대응단계 발령 건: 통제단 언론브리핑을 단일창구로 정확한 정보 제공 붙임3 2022년도 추진성과 1 언론홍보 분야 1-1. 언론보도 실적(최근 3년간) 구 분 2022 2021 2020 방송매체 활용 13건 8건 25건 종이매체 활용 175건 117건 281건 재난예방 이벤트 4회 0000명 1회 600명 2회 183명 ? 기획보도를 통한 언론보도 제공 및 조직홍보 - 소방의 날 관련 소방관으로서 현장에 활동할 수 있는 원동력 등 - 홍제동 사고 관련 인터뷰 및 은평소방서장 인터뷰 등 EBS 뉴스브릿지 (E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SBS) 은평소방서장 인터뷰 (월간소방) ? 시민안전정보 제공 등 홍보 촬영 협조 - 봄철 산불 예방 수칙 등 / 2022.3.17. / 은평방송 - 어린이를 위한 구급법 / 2022.4.27. / JTBC - 벌 쏘임 예방 및 대처법 / 2022.8.31. / 은평방송 산불 예방수칙 등 어린이를 위한 구급법 벌 쏘임 예방 및 대처법 1-2. 신매체 홍보실적 본부 콘텐츠 아이템 제공 본부 완성 콘텐츠 제공 후드 화재예방 붕괴사고 대응훈련 사고현장 in 소방 파이어 온 더 블럭 ? 사진,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한 시민안전정보 제공 - 음식점 후드(덕트) 화재예방, 붕괴사고 대응훈련 등 소방 홍보 - 유튜브 권역별 홍보영상 ‘사고현장 in 서울’ 등 제작 ? 공감형 콘텐츠 제작을 통한 대외적 소방이미지 향상 기여 - 보도자료 배포가 어려운 여러 정책 및 미담 등 재가공 후 배포 - 각종 현장활동 사진을 통해 강인하면서도 친근한 이미지 구축 2 안전문화 분야 2-1. 2022년도 서울안전한마당 행사 참가 ? 일 시 : 2022.9. 22.(목) ~ 9. 24.(토) ? 장 소 : 여의도공원 문화의마당(영등포구 소재) ? 운영 및 참가 프로그램 - (안전체험) 로봇과 함께하는 심폐소생술 댄스 - 안전다짐식 및 어린이 히어로 코스튬 퍼레이드 안전체험 안전다짐식 및 퍼레이드 ? 제23회 서울시 119소방동요경연대회 개최 - 접수기간 : 2022. 6.3.(금) ~ 6. 30.(목) - 참 가 : 유치원(어린이집)?초등학생으로 구성된 팀 - 참가방법 : 영상경연(5분이내) - 결과발표 : 2022. 7. 19.(화) - 참 가 자 : 총56팀(유치부 47개팀, 초등부 9개팀) - 입상결과 : 유치부 5팀(우수상1, 소방안전원상 3, 화재보험협회상 1) 서울시 119소방동요경연대회 ? 제32회 서울시 소방안전 작품공모전 참가 - 공모기간 : 2022. 6. 7.(화) ~ 7. 29.(금) - 공모부문 :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 공모결과 : 60점(사진 50점, 켈리그라피 5점, 창작이미지 5점) - 입 상 작 : 2점(창작이미지 최우수상, 안전홍보상) ? 2022년 서울시 어린이 소방안전 포스터 공모전 개최 - 공모기간 : 2022. 11. 1.(화) ~ 11. 23.(수) - 공모내용 : 화재 및 재난 예방게 관한 자유주제 - 공모결과 : 16점(저학년 10점, 고학년 6) - 입 상 작 : 8점(안전홍보상) 3 기록물 관리·생산 ? 소방 아카이브 기록물 관리 - 각종 화재, 구조, 구급, 생활안전 활동모습을 담은 사진/영상 등록    - 재난현장 : 11건(영상), 8건(사진) ? 양질의 시민안전정보 및 소방홍보 영상 제작 지원 - [사고현장 in 소방] 전통시장에서 화재피해가 큰 이유는? - [화재 대응 매뉴얼] 전기 자동차 화재대응 훈련 소방학교 촬영 - [파이어 온 더 블럭] 권역별 유튜브 홍보 영상 협동 제작 지원 사고현장 in 소방 화재 대응 매뉴얼 파이어 온 더 블럭 붙임4 (예시) 아이러브119 원고 작성 변기에 무릎이 끼였어요 은평소방서 현장대응단 구조1대장 이성촌 서대문 소방서에서의 9년 6개월이라는 긴 시간의 근무를 마치고 친정 은평 소방서로 전출을 와서 새로운 환경에 적응을 하느라 정신이 없다. 새로운 직원들과의 만남 그리고 새로운 환경은 늘 나를 설레게 한다. 서대문에서 은평으로 전입을 오기전날 “그래 처음 소방에 발을 들여놓던 그날처럼 은평에서도 잘해봐야지”라는 굳은 결심과 함께 이곳에서의 생활도 그렇게 서서히 익숙해져가고 있다. 그렇게 근무를 3당번째 하던날 시건개방을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약간의 야식을 사들고 와서 직원들과 담소를 나누며 주린 배를 채우고 있을 때 또 출동 지령이 떨어진다. “구조출동 은평구 OO동 OO술집 화장실 변기에 무릎이 끼인사고” 수많은 출동을 다니며 구조 활동을 펼쳐왔지만 세상에 무슨 변기에 무릎이 다 빠져 라는 의아한 생각과 함께 지근거리에 위치한 현장에 도착을 해보니 참으로 난감 그 자체였다. 20초반이나 되어 보이는 여자 요구조자가 술을 많이 마신탓에 변기 옆에 쭈그리고 앉아 토를 하다 그만 변기 뒤쪽과 수도꼭지 사이에 오금이 끼어 빠지지 않는 상태였다. 위급한 상황은 아니지만 오래 쭈그리고 앉아 있는 상태로 발이 저리다고 고통을 호소하고 있었고 게다가 변기 안에는 토한 음식물 찌꺼기가 막혀 내려가지도 않은 상태로 몸과 얼굴에는 가래침과 더불어 음식물 찌거기가 뒤범벅되어 있었다. 요구조자를 들어서 빼 보려고 시도를 했지만 수도꼭지가 오금에 꽈악 끼어 도무지 빠질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결국 나는 차선책으로 시멘트로 고정되어 있는 변기 아랫부분을 망치와 정을 이용, 파괴하여 변기를 살짝 들어 옆으로 이동 시키자 꽈악 끼어있던 요구조자의 무릎이 빠졌다. 망치질을 연신 해대던 김구봉 반장은 이마에 송글송글 맺힌 땀방울을 훔쳐내며 긴 안도의 한숨과 거친 숨을 동시에 내뱉고 있었고 그 옆에는 창피해서인지 아님 술에 취해서인지 고개를 들지 못하고 다리를 주무르며 절룩 거리는 요구조자에게 다가가 다리상태를 확인하자 괜찮다는 말을 남기고는 부리나케 그곳을 빠져나갔다. 그냥 웃어넘긴 해프닝 출동이었지만 그만한 딸 둘을 키우고 있는 나로써도 남 일처럼 여겨 지지가 않았다. 그렇게 무사히 구조할동을 마치고 사무실에 되돌아와서 출동 전에 먹다 남은 떡볶이며 튀김 어묵 등을 개걸 스럽게 먹고있는 대원들을 바라보며 말로 표현하지 못할 미소를 띄우며 그 자리를 빠져 나왔다. 붙임 1. 작성자 사진(별도 메일첨부) 2. 관련 사진(별도 메일첨부) 소방위 이성촌 변기에 무릎 사진 1 변기에 무릎 사진 2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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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3년 소방안전홍보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은평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2178 생산일자 2023-03-0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박민웅 (02-6981-6033) 관리번호 D000004749680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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