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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의료?웰니스관광 활성화 추진 계획(안)

문서번호 관광산업과-2453 결재일자 2023. 2. 2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산업지원팀장 관광산업과장 관광체육국장 김선주 홍승현 代홍승현 02/28 김영환 2023년 의료?웰니스관광 활성화 추진 계획(안) 2023년 의료?웰니스관광 활성화 추진 계획(안) 2023. 2. 관 광 체 육 국 (관광산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년 의료?웰니스관광 활성화 추진계획 서울의 미래관광 성장을 주도할 고부가가치 사업인 의료관광 사업을 민간 의료기관 등과 협력 추진하여 글로벌 의료관광 도시 기반을 구축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및 배경 □ 추진 근거 ㅇ 관광진흥법 제12조의2(의료관광 활성화), 제48조 제4항(관광홍보 및 관광자원 개발) ㅇ 의료 해외진출 및 외국인환자 유치 지원에 관한 법률 제12조 ㅇ 서울특별시 의료관광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 ㅇ「서울의료관광 활성화 및 외국인환자 유치지원 기본계획('20~'24)」('20.5.28.) □ 추진 배경 ㅇ 코로나19 진정국면 진입 및 정부 방역조치 완화에 따라, 침체되어 있던 의료관광 산업 재도약 분위기 조성 - 백신접종증명서?코로나음성확인서 제출 의무해제 국가확대(58→102개국, ’23.2.) - 세계적으로 각국 출입국 정책 완화 및 국가 간 이동 증가 등으로 의료관광 회복 전망 ㅇ 코로나19 이후 ‘건강과 위생’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의료·웰니스 관광 트렌드 확산 및 글로벌 의료?웰니스관광 시장 규모 확대 전망 - 세계의료관광 시장규모는 ’21년에 약 1,178억 달러, ’22~ ’28년간 12.8% 이상의 연평균 성장률이 전망됨 - 세계적인 수준의 서울 의료 수준 및 인프라 적극 활용한 의료관광객 유치 필요 ㅇ 매년 급속히 성장하는 세계 웰니스관광 시장규모는 ’20년에는 4.4조달러에 이르렀으며, 한국은 세계 웰니스 관광시장 랭킹 8위로 높은 발전가능성 보유 - 세계 웰니스관광 시장규모: (’20년) 4.4조달러→(’25년) 7조달러 예상 <서울의료관광 주요 통계> ’21년 서울의료관광객 수는 73천명으로 ’20년 67천명 대비 9% 증가, 전국 146천명 중 49.8% (단위: 명)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165,689 216,657 202,248 245,463 320,284 66,507 72,575 ’21년 서울 방문 의료관광객 국적 순위는 중국, 미국, 몽골, 베트남, 태국, 러시아, 일본 순 (단위: 명, %) 계 중국 미국 몽골 베트남 태국 러시아 일본 기타 72,575 15,050 (20.7%) 14,742 (20.3%) 5,957 (8.2%) 4,866 (6.4%) 3,918 (5.4%) 2,828 (3.9%) 2,446 (3.4%) 22,768 (31.4%) ’21년 진료과목별 외국인 환자 현황은 내과통합, 성형외과, 검진센터, 피부과, 산부인과 순 (단위: 명, %) 계 내과통합 성형외과 검진센터 피부과 산부인과 기타 72,575 22,280 (24.3%) 12,641 (13.8%) 11,164 (12.2%) 7,848 (8.6%) 4,170 (4.5%) 14,472 (19.9%) □ 그간 추진경과 ㅇ 서울의료관광 활성화 추진계획 수립(’07.9.18.) ㅇ 의료관광 지원센터 운영 및 해외 홍보로 외국인환자 유치지원 활동 전개 - 의료관광 종합지원센터 운영, 의료관광상품개발 및 해외설명회 개최(’09.~’10.) - 의료관광협력기관 선정?지원, 의료관광 통역코디네이터 양성?지원, 홈페이지 구축(’15~) - 의료관광 활성화 추진협의회 설치, 트래블마트 및 팸투어 개최, 나눔의료(’19~) ㅇ 서울특별시 의료관광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18) ㅇ (2020~2024)서울의료관광 활성화 및 외국인환자 유치 지원 기본계획 수립(’20.4.) ㅇ 웰니스 70선 선정·코스화(10개) 등 서울형 웰니스 콘텐츠 발굴·확산(’20~) Ⅱ. 2022년 추진성과 ㅇ 글로벌 의료관광시장 수요 선점을 위한 다각적인 홍보·마케팅 -「서울의료관광 국제트래블마트」개최, 비즈니스 기회 및 유치경로 확대      ? 국내?외 305개사 참가, B2B 상담 944건, 계약협의 263건(123억여원) - 타깃 국가별 시장분석을 통한 의료관광객 특성 반영한 전략적인 홍보 추진      ? 국가별 SNS채널(일?중?러?영) 전체 56,952명 팔로우 대상 콘텐츠(127건) 홍보 - 서울의료관광 온라인 플랫폼 기능개선 등 서비스 제공 편의성 향상      ? 홈페이지 오류개선 및 지원사업 기능 개발, 협력기관 177개 콘텐츠 다국어(6개)로 게재 ㅇ 민관협력 네트워킹 활성화를 통한 의료관광 경쟁력 강화 유도 - 분야별 조직화, 분과위·연례회의 등 다양한 소통과 교류의 장 마련      ? 4개 분과 구성, 정례회(5월), 분과위(6월, 12월), 연례회의(84명) 개최 - 의료관광 협력사업 공모전을 통해 서울특화 의료관광 콘텐츠 개발 및 확산      ? 한방웰니스 관광상품 개발(2건, 팸투어 42명 유치), 카자흐스탄 인플루언서 활용 홍보 콘텐츠 제작(5건, 조회뷰 89,000회) ㅇ 고부가 가치 산업 의료?웰니스관광 활성화를 위한 기반 조성 -「서울 메디컬&웰니스 센터」개편?운영으로 뷰티?웰니스관광 지원 강화      ? 상담 2,214건, 통역코디 405건, 안심보험 43건, 웰니스바우처 21건 - 웰니스분야 포함 협력기관 추가선정(웰니스12, 기타관광 5)으로 웰니스관광 활성화 유도      ? 프리미엄 마켓플레이스「커넥션스」에 6개 협력기관(조계사 등) 참여?관광상품 개발 Ⅲ. 2023년 사업 추진방향 < 추진방향 > ㅇ 코로나19 진정국면 진입추세에 따른「서울 메디컬&웰니스 지원센터」운영, 민관협력 강화, 전문인력 양성 등 서울의료?웰니스관광 인프라 마련을 통해 의료?웰니스관광 생태계 확대?강화 ㅇ 의료?웰니스 관광상품 발굴?관리 강화, 협력기관 사업 지원 및 추진협의회 운영 등을 통한 안전한 의료관광 이미지 제고 및 수용태세 강화 ㅇ「서울의료관광 국제트래블마트」개최 및 타깃국가 대상 현지 해외설명회, 무료진료회 실시 등을 통한 서울의료?웰니스관광 글로벌 위상 제고 □ 주요 개선사항 구 분 2022년 현황 2023년 개선 의료관광 생태계 확대?강화 ? 협력기관 네트워킹 참여도 저조 ? ‘협력사업 공모전’ 확대 필요 ? 통역코디네이터 위촉기간 만료 ? 다수언어권 위주의 통역사 운영 ? 협력기관 운영기준 부재 ? ? 협력기관 간 네트워킹 강화 ? 웰니스 상품개발 확대: 2건→4건 ? 통역코디네이터 교육 및 선발?운영 ? 아랍어 등 소수언어권 통역서비스 확대 ? 협력기관 운영기준 마련 수용태세 강화 ? 일부 통역코디네이터만 활동 ? 안심보험?웰니스바우처 실적 미비 ? ? 의료?웰니스 관광상품 발굴?관리 ? 전체 통역코디 활용 방안 마련 ? 안심보험?웰니스바우처 지원 상향 ? 공항 픽업 및 센딩 서비스 재개 홍보?마케팅 추진 ? SITMMT: SITM과 공동 개최 ? SNS 등 온라인 위주 홍보 ? ? SITMMT 단독 개최 ? 타깃국가 해외 현지 홍보?마케팅 ? 민관협력 무료진료회 실시 □ 사업 개요 ㅇ 사업기간: '23. 1. ~ 12. ㅇ 사업예산: 1,276백만원 ㅇ 사업내용 - 신뢰할 수 있는 의료관광 환경조성 및 의료?웰니스 관광 수용태세 제고 - 전략적 홍보·마케팅을 통한 서울의료?웰니스 관광 글로벌 위상 제고 ㅇ 수행방법: 서울관광재단 대행 사업 체계도 Ⅳ. 세부 추진계획 1 의료?웰니스관광 생태계 확대?강화 서울 메디컬&웰니스지원센터 운영, 협력기관 간 네트워킹 강화, 의료관광 전문인력 양성 등 의료?웰니스관광 생태계 확대를 위한 인프라 마련 ①「서울 메디컬&웰니스 지원센터」운영(167백만원) □ 추진 방향 ㅇ 의료?웰니스 관광 정보 제공 및 서울의료관광 협력기관 지원사업을 운영하여, 서울 의료?웰니스 관광 발전의 토대 마련 □ 운영 개요 <서울 메디컬&웰니스 지원센터 > ㅇ 센터 위치: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85(31빌딩), 1층 ㅇ 운영 시간: 연중무휴, 9:00~18:00 ㅇ 운영인력/제공언어: 3명 / 영어, 중국어, 일본어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4명(영어,중국어,일본어,러시아어) 별도인력 운영(의료관광 정책, 불만?신고 접수) ㅇ 운영주체: 서울시관광재단?한국보건산업진흥원 공동운영 □ 추진 계획 ㅇ 의료?뷰티?웰니스 등 관광 종합정보 제공 및 불편사항 접수 ㅇ 협력기관(177개사) 대상 사업 지원 및 의견 청취 - 통역코디네이터 연계?지원, 안심보험 가입 지원, 공항 픽업 및 센딩, 웰니스바우처 운영 ? 중동권 등 소수언어 통역 요청 시, 매칭 지원 - 협력기관(177개사) 애로사항 등 의견사항 청취?반영 ㅇ 동반자 대상 서울페스타, 빛초롱축제 등 서울시 연간 행사 정보 제공 ㅇ 플라자 방문자 대상 웰니스 체험 추진 - 사상체질 진단 및 체질에 따른 한방차 마시기, 고대운동 등 ② 서울의료관광 협력기관 네트워킹 활성화(36백만원) □ 추진 방향 ㅇ 분과위, 워크숍, 정례회의 등 다양한 소통과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협력 기관 네트워킹을 강화하여 상호 비즈니스 활성화 및 시너지 효과 제고 ㅇ 보다 실효성 있는 서울의료관광 협력기관 운영을 위한 매뉴얼 제작 □ 협력기관 현황 ㅇ 전체 현황: 총 177개소 구분 계 의료기관* 유치기관 웰니스 기타 관광분야** 업체수 177 118 23 22 14 비율 100% 66.7% 13.0% 12.4% 7.9% *의료기관(118): 상급 13(11.0%), 종합 13(11.0%), 병원 14(11.9%), 의원 78(66.1%) **기타 관광분야(14): 숙박 5, 쇼핑 1, 교통 1, 관광지 3, 기타 4 ㅇ 분과위원회 구성 현황 - 구 성: 4개 분과위원회 구분 계 의료기관 ④ 유치기관?웰니스 ① 상급?종합 ② 병?의원Ⅰ ③ 병?의원Ⅱ 업체수 177 26 46 46 59 ? 상급?종합(26) / 병?의원Ⅰ(46) / 병?의원Ⅱ(46) / 유치기관?웰니스(59) - 대 표: 각 분과별 3명(대표1, 부대표2) ※ 분과의 다양한 의견개진과 활성화도모를 위해 전년대비 분과별 대표 확대(1인→3인) 운영 ※ 분과대표 임기는 협력기관 임기와 동일하게 운영(’23. 3.(선출시) ~’24. 12.) □ 추진 계획 ` ㅇ 서울의료관광 협력기관 다양한 회의운영 1) 정례회의 개최(연 2회) - 참석대상: 전체 협력기관 177개사 - 목 적: 서울시의 정책과 제도에 관한 사항 공유 및 협력 ? (3월) 사업계획 소개, 분과대표 선출, 협력사업 공모전 안내 등 ? (11월) 사업성과 공유, 공모전 선정사업 발표, 기타 의견수렴 등 2) 분과대표회의 개최(연 2회) - 참석대상: 분과별(4개) 분과대표(3명씩) 총 12명 - 목 적: 분과 간 소통, 협력기관 운영 관련 의사결정 ? (5월) 협력기관 네트워킹 방안 수립, 협력기관 운영 관련 전반적인 사항 등 ? (12월) 사업결과 공유, 정책 제안, 협력기관 운영 관련 전반적인 사항 3) 분과위원회 개최(연 2~3회) - 참석대상: 분과위원회별 분과위원 - 목 적: 분과대표 선출 등 분과별 의사결정 및 사업정보 공유 - 운 영: 분과별 공유 사항 및 의견수렴 사항이 있는 경우 필요시 운영 4) 분과 간 네트워킹회의 운영(필요시) - 참석대상: 협력이 필요한 두 개 이상의 분과 - 목 적: 분과 간 소통과 교류의 장으로, 상호 비즈니스 활성화 및 시너지 효과 제고 - 운 영: 협력기관 공모사업 참여 등 분과 간 협력 필요 시 운영 ※ 분과 간 네트워킹 지원(회의실 대관 등) 및 네트워킹 참여 시 베네핏 지급 (지원사업 한도증액, 공모전 가점 등) 등을 통한 적극 참여 유도 ㅇ 서울의료관광 협력기관 운영 매뉴얼 제작 - 참석대상: 분과대표 총 12명, 서울시?서울관광재단 담당자 - 목 적: 서울의료관광 협력기관의 효율적인 운영?관리 - 방 법: 분과대표위원회에서 상세한 일정 및 매뉴얼 제작 방법 결정 - 내 용 ? 협력기관 선정?유지?탈퇴 등 협력기관 운영에 관한 전반사항 ? 효율적인 분과위원회 운영을 위한 분과위원회 재구성 방안 마련 등 ③ 통역코디네이터 운영 및 전문인력 양성(80백만원) □ 추진 방향 ㅇ 코로나19 엔데믹으로 외국인 환자유치 증가 추세에 대응하고자 다양한 언어 통역 전문인력 양성 및 운영을 통해 의료관광 수용태세 제고 □ 추진 계획 ㅇ 서울의료관광 통역코디네이터 5기 선발 및 운영 - 선발인원: 80명 (영어(20)?중국어(20)?일본어(20)?기타언어(20)) ※기타언어: 러시아어, 아랍어, 몽골어, 베트남어 등 - 위촉기간: ’24. 1. 1. ~ ’26. 12. 31. - 선발과정: 서류평가→대면인터뷰→자체교육 수료자 또는 한국보건복지 인재원 교육 수료자→선발?위촉 - 선발방법 ? 관련 자격증 소지자 및 경험자 우대, 업무태도?적극성 및 어학면접 통한 선발 ? 기타 가산점 부여 검토 등을 통한 아랍어 등 ‘소수언어’ 통역자 우선 위촉 - 활용방안: 협력기관 연계?지원, 의료관광 국제트래블마트 통역 지원 등 - 추진일정 4월 5월 5월 말 6월 초 6월~9월 9월 모집 공고 서류 평가 (1.2배수 선발) 면접 심사 (1배수 선발) 최종 발표 교육 진행 수료증 발급 ㅇ 통역 코디네이터 교육 실시 - (자체교육) 서류?면접 심사를 통과한 80명 대상, 최종 수료자 활용 양성 <자체교육 개요(안)> ? 과 정 명: 2023 서울시 의료관광 코디네이터 역량강화 교육 ? 교육 일정: ’23.6.10.(토) ~ 9.9.(토) <14주, 주1회 7시간, 총100시간 내외> ? 주최/주관: 서울시/서울시관광재단 ? 교육 언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아랍어 등 ? 교육 내용: 성격별 환자응대 요령, 진료과별 의학용어 등 직무지식 등 - (한국보건복지인재원 교육) ① 제4기 통역코디네이터(173명) 중 해당교육 수료자에게 교육비(50만원) 지원을 통한 양성, ② ’23년 해당교육 수료자 중 서울 거주 인력 활용 위촉 <한국보건복지인재원 교육 개요> ? 과 정 명: 2023년 의료통역 전문과정 교육 ? 교육 일정: ’23.3.18.(토) ~ 9.9.(토) <주1회 8시간, 총 200시간 교육> ? 주최/주관: 보건복지부/한국보건복지인재원 ? 교육 언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아랍어, 몽골어, 베트남어 ? 교육 내용: 의료서비스, 의학이해, 의료시스템, 통역윤리 등 ? 선발 과정: 서류심사(2.24.)→면접심사→교육비납부→예비합격자 안내(3.17.) 2 포스트코로나 의료관광 수요선점을 위한 수용태세 강화 의료?웰니스 관광상품 발굴?관리, 협력기관 지원사업 운영 및 의료관광 활성화 추진협의회 구성?운영 등을 통한 의료관광 수용태세 강화 ① 의료?웰니스 관광상품 발굴?관리 강화(50백만원) □ 추진 방향 ㅇ 의료에서 웰니스로 의료관광 범주의 확대 및 생태계 확장 추세 부응 및 의료관광객의 다양한 수요 충족을 위해 고부가가치 상품 발굴?관리 □ 추진 계획 ㅇ「서울의료관광 협력사업 공모전」통한 웰니스 관광상품 개발(4건) - 주제(안) ? 의료?웰니스 관광 콘텐츠 활용, 치료?치유 융복합 상품 개발 ? 타깃 국가별 관광상품 개발(국가별 관심 진료과목+웰니스 연계) - 방 법: 분야별 최소 2개 협력기관 협력을 통한‘협력사업 기획안’제출 - 내 용: 최종 4개 우수상품 선발 및 사업비 지원(1건당 최대 1천만원) - 선정절차: 공고(3월)→서류 및 PT평가→선정(5월)→사업추진(5~11월) - 활용방안 ? 협력기관 간 벤치마킹 및 콘텐츠 활성화 유도를 공유회 실시 ? 연계 가능한 행사의 해외 바이어 대상 팸투어 상품으로 활용 ㅇ「웰니스 바우처」지원을 통한 웰니스 콘텐츠 체험 저변 확대 - 지원기간: ’23. 1. ~ 12월 ※ 지원금 소진 시 조기 종료 - 지원대상: 서울의료관광 협력기관 이용 외국인 환자 및 동반자 - 지원내용 및 범위 ? 서울의료관광 협력기관 이용한 외국인 대상 웰니스(협력기관) 체험비 지원 ? 인당 1일 체험비의 50%(최대 10만원), 환자 포함 동반자 4인까지 지원 ※웰니스체험비가 고가인 점을 감안, 전년대비 지원금 상한액 확대(6만원→10만원) - 지원절차 외국인 환자 ▶ 외국인 환자 ▶ 웰니스 기관 ▶ 웰니스 기관 ▶ 웰니스 기관 ▶ STO 협력기관 이용 웰니스 기관 방문 협력기관 여부 확인 및 신청 접수 50% 할인 적용 증빙서류 제출 정산 및 비용 지급 ㅇ 의료관광 협력기관,「웰니스 70선」등 콘텐츠 상품화를 위한 마케팅 - 서울의료관광 공식 홈페이지 및 국가별 SNS 채널 활용한 홍보 -「서울 메디컬&웰니스 지원센터」활용, 의료관광객 대상 웰니스 콘텐츠 홍보 ② 서울의료관광 협력기관 지원사업 운영(60백만원) □ 추진 방향 ㅇ 서울의료관광 협력기관 대상 실질적인 지원을 통한 외국인관광객 대상 수용태세 제고 및 서울의료관광 활성화 유도 □ 추진 계획 ㅇ 의료관광객 공항 픽업 및 센딩 서비스 제공(20백만원) - 지원기간: ’23. 1. ~ 12월 - 지원대상: 서울의료관광 협력기관 - 지원내용 ? 의료관광객 대상 공항에서 의료기관 및 투숙호텔까지 픽업?센딩 ? 외국어 구사 가능한 운전기사 및 공항 내 피켓 환대서비스 제공 - 지원규모: 1대당 전체 사용금액의 50%지원(최대 5만원), 기관 당 연 300만원 한도 - 지원절차 협력기관 ▶ 지원센터 ▶ Intl.Taxi ▶ 의료관광객 ▶ 협력기관 ▶ STO 픽업서비스 신청 신청사항 적격확인 신청접수/ 차량배차 이용 (협력기관 후불결제) 영수증 등 증빙서류 제출 정산 및 비용 지급 ㅇ 외국인 의료관광 안심보험 가입비 지원(10백만원) <외국인 의료관광 안심보험 운영개요> 보 험 료(예시): (40대 남성기준, 기본보장) 여행기간 7일 16,720원, 15일 23,680원 보장내용(예시): 성형수술/시술 부작용 사망휴유장애(50백만원), 재수술비용(3백만원), 재방문 항공료(40만원), 입원일당(2만원) 등 - 지원기간: ’23. 1. ~ 12월 - 지원대상: 서울의료관광 협력기관(의료?유치기관) 이용 외국인 환자 - 지원내용: 성형수술/시술 부작용으로 인한 재수술비용, 재방문 항공료 등 보장 - 지원규모: 의료관광 안심보험료의 80%, 1인당 최대 1만원 ※ 서울의 안전관광 이미지 제고를 위해 한시적으로 안심보험 지원율 상향(50%→80%) - 지원절차 협력기관 ▶ 지원센터 ▶ 운영사 ▶ 협력기관 ▶ 협력기관 ▶ STO 의료관광 안심보험 가입문의 가입 및 접수 방법 안내 안심보험 가입계정 발급 의료관광객 정보입력 등 보험 가입 보험료 등 증빙서류 제출 정산 및 비용 지급 ㅇ 서울의료관광 통역 코디네이터 연계?지원(30백만원) - 활용인력: 제4기 통역코디네이터 173명 총계 영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베트남어 태국어 173명 45 41 29 33 11 14 - 연계?지원 기간: ’23. 1. ~ 12월 ※ 지원금 소진 시 조기 종료 - 연계?지원 대상: 서울의료관광 협력기관 177개 ※통역 코디네이터 연계는 협력기관 외 서울시 소재 의료?유치기관도 가능 - 지원내용 및 범위 ? 통역 코디네이터 연계 및 사용금액의 50% 지원(건별 1일 1명, 대면 6만원, 비대면*3만원 한도) * 비대면 통역은 전화?화상 통역 한정 지원, 번역은 지원되지 않음 ? 각 기관별 연 300만원 한도 지급, 초과 시에는 코디 연계 서비스만 지원 ? 특정 코디네이터 지속활용 방지를 위한 기관당 동일인력 4회이상 활용제한 등 - 지원절차 협력기관 ▶ 헬프데스크 ▶ 협력기관 ▶ 협력기관 ▶ 협력기관 ▶ 재단 코디네이터 신청 접수 및 코디네이터 다수 추천 코디네이터 확인 및 선발 (비용 협의) 코디네이터 근무완료 (비용 선지급) 증빙서류 제출 정산/지원 ③ 서울의료관광 활성화 추진협의회 구성?운영 □ 추진 근거 ㅇ「서울특별시 의료관광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제5조~제8조 □ 추진 방향 ㅇ 국내?외 의료관광 정세 및 외국인환자 유치와 관련된 전문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으로 협의회를 구성, 의료?웰니스관광 트렌드에 대응 및 활성화 유도 □ 추진 계획 ㅇ「제3기 서울의료관광 활성화 추진협의회」구성 - 구 성: 총 15명(당연직 2, 위촉직 13) ※ 위원장?부위원장 1명씩 호선 ? 당연직(2): 관광체육국장, 시민건강국장 ? 위촉직(13): 의료관광 관련 단체, 기관, 학계, 홍보?마케팅 전문가 등 - 임 기: ’23. 5. 21. ~ ’25. 5. 20.(2년) ※ 1회 연임 가능 - 기 능: 서울의료관광 활성화 관련 자문 ? 의료관광 활성화 기본계획 및 시행계획 수립에 관한 사항 ? 해외마케팅 및 홍보활동에 관한 사항, 상품개발 및 네트워크 구축에 관한 사항 ? 의료관광 활성화 사업에 대한 심의 및 평가에 관한 사항 ? 기타 시장 또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등 < 2기 협의회 구성 내용 > ? 임 기: ’21. 5. 21.~’23. 5. 20. ? 구 성: 15명(당연직 2, 위촉직 13) ? 위원장/부위원장: ************************************ ? 활동실적: 총 4회 정례회의 개최 ? ’21년 1차( 5월): 위촉식, 뷰티?웰니스관광인프라 재정비, 트래블마트 개최 관련 자문 ? ’21년 2차(12월): ’21년 서울의료관광 사업결과보고 및 발전방향 자문 ? ’22년 1차( 4월): ’22년 서울의료관광 사업계획보고 및 발전방향 자문 ? ’22년 2차(12월): ’22년 서울의료관광 사업결과보고 및 발전방향 자문 ㅇ 2023년 서울의료관광 추진협의회 운영(안) - 정기회의(상?하반기 각 1회), 필요시 임시회의 개최 ※제3기 서울의료관광 활성화 추진협의회 구성후 상반기 정기회의 개최 일 정 주 요 안 건 ’23년 5월 예정 ? 위촉식, 2023년 서울의료관광 국제트래블마트 개최 건 관련 자문 ? 통역 코디네이터 전문인력 양성, 해외 홍보?마케팅 추진방안 등 자문 ? 기타 의료관광 활성화 방안 자문 ’23년 12월 예정 ? 2023년 서울의료관광 활성화 사업 추진결과 보고 ? 2024년 서울의료관광 활성화 사업 추진방향 및 사업 추진계획 보고 및 자문 ? 기타 의료관광 활성화 방안 자문 3 전략적 홍보?마케팅을 통해 서울의료관광 글로벌 위상 제고 서울의료관광 국제트래블마트 개최, 타깃국가 대상 해외 설명회, 무료진료회 실시 등으로 서울의료관광 홍보?마케팅 및 해외 의료관광객 유치 ① 서울의료관광 국제트래블마트 개최(545백만원) □ 추진 방향 ㅇ 변화하는 의료관광시장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글로벌 관광트렌드 공유 및 실질적인 비즈니스 창출 기회 제공 ㅇ 매년 동시 운영했던 서울국제트래블마트(SITM)와 별도 개최하여 명실상부한 국제적인 의료관광 행사로 자리매김 및 마케팅 효과 극대화 □ 행사 개요 ㅇ 행 사 명: 2023 서울의료관광 국제트래블마트(SITMMT 2023) - SITMMT: Seoul International Travel Mart for Medical Tourism ㅇ 일시/장소: ’23. 9. 4.(월)~ 9. 8.(금)/소피텔 호텔(송파구) 등 ㅇ 주최/주관: 서울특별시 / 서울관광재단 ㅇ 참가 대상: 뷰티?웰니스 등 국내?외 의료관광업, 자치구 등 ㅇ 행사 규모: 총 330개사 참여(해외 110개사, 국내 220개사) ㅇ 행사 내용: 비즈니스 상담회, 의료관광 포럼, 설명회, 홍보존 등 □ 세부 추진계획(안) ㅇ 온?오프라인 트래블마트 개최를 통한 바이어-셀러 간 비즈니스 상담 실시 - 뷰티?웰니스?의료관광 협력기관 등 국내?외 330개사(해외 바이어 110, 국내 220) 참여 ? 해외 바이어 오프라인 초청 60명 예정, 유치 협력기관 보유 DB 활용한 바이어 초청 고려 - 해외 바이어-국내 셀러 간 1:1 사전예약 비즈니스 상담 ㅇ 서울 웰니스?의료관광 팸투어 운영으로 고부가가치 융복합 상품개발 유도 - 해외바이어 대상, 웰니스?뷰티 콘텐츠 체험기회 제공을 통한 산업연계 ㅇ 의료관광 국제포럼 개최를 통한 서울의료관광 활성화 방안 마련 - 국내?외 의료관광 관련 학계?업계 전문가 참가, 웰니스?의료관광 트랜드 전망 및 대응책 마련, 해외사례 공유 등 ㅇ 서울의료관광 인프라 및 콘텐츠 소개하는 의료관광 설명회 개최 - 해외 바이어 대상 서울의료관광 협력기관 및 자치구 의료관광 사업 소개 ㅇ 서울의료관광 콘텐츠 등을 활용한 전시?홍보부스 운영 - 뷰티?웰니스 및 의료관광 협력기관 홍보를 위한 상담부스 및 체험 콘텐츠 운영 □ 추진 일정 9. 4.(월) 9. 5.(화) 9. 6.(수) 9. 7.(목) 9. 8.(금) 세팅 및 리허설 개막식 관광홍보부스 설명회 국제포럼 B2B 트래블마트(오프라인) B2B 트래블마트(온라인) pre 팸투어 ② 서울의료관광 현지 홍보·마케팅 추진(70백만원) □ 추진 방향 ㅇ 서울의 우수한 의료기술과 웰니스 관광생태계 전반 관련, 타깃국가 현지 홍보?마케팅을 통해 보다 더 적극적으로 해외 의료관광객 유치 ㅇ 협력기관과 적극 연계, 현지 홍보채널 이용 등 민관협력 강화를 통해 국내?외 의료인력 네트워킹 확대 및 외국인 환자 유치 확대에 기여 □ 추진 계획 ㅇ 현지 무료진료회 실시(1회, 20백만원)(신규) - 의료관광 해외설명회와 연계 무료진료회 추진하여 홍보?마케팅 효과 극대화 - 무료진료회에 현지 의료진 초청하여 서울의 우수한 의료기술 홍보 및 환자 직접 유치 등 국내?외 의료인력 네트워킹 강화 유도 ※ 무료진료 추진절차 대상 국가 선택 ▶ 무료진료회 대상 모집 ▶ 협력기관 대상 원격진료 매칭 ▶ 적합질병 및 참가기관 선정 ▶ 현지 무료진료회 개최 ㅇ 타깃 국가 대상 의료관광 해외 설명회?박람회 참가(50백만원) (신규) - 협력기관 참여 확대를 통한 현지 의료관광설명회?박람회 2회 개최 - 서울시 의료관광 정책 및 지원사항 상담, B2B 및 B2C 상담, 서울의 우수 의료?웰니스 자원 홍보 및 체험존 운영 등을 통해 현지 마케팅 강화 ※ 해외설명회?박람회 참가 계획(안) 연번 시기 행사명(장소) 비고 1 6월 서울관광 단독설명회 (카자흐스탄 알마티) 무료진료회 사업 연계, 글로벌마케팅팀 동시 개최 2 7월 중국의료관광대전 (중국 광저우) KTO 공동부스 참가 ③ 서울의료관광 온라인 마케팅 및 플랫폼 활성화(221백만원) □ 추진 방향 ㅇ 서울의료관광 협력기관, 웰니스 관광정보 등 의료?웰니스 통합정보 제공을 통한 서울의료관광 인프라 홍보 및 신뢰도 제고 ㅇ 타깃 국가별 시장분석을 통하여 의료관광객 특성을 반영한 전략적 홍보?마케팅 추진으로 의료관광 잠재시장 발굴 및 시장 확대 □ 운영 개요 ㅇ 서울의료관광 공식 홈페이지(B2C?B2B) 운영 구분 B2C 공식 홈페이지 B2B 관리자 페이지 주소 https://medical.visitseoul.net/ medicalb2b.visitseoul.net 타깃 의료관광객 헬프데스크, 협력기관 운영언어 국문/영문/중간/중번/일문/노문 국문 주요기능 ① 서울의료관광 사업 소개 ② 서울의료관광 협력기관 안내 ③ 서울형 웰니스 70선 소개 ④ 알림마당, 온라인 상담 등 ① 협력기관 대상 공지 및 안내 ② 협력기관 지원사업 지원금 신청 ③ 증빙자료 제출 및 승인 ④ 상담기록 DB 구축 ㅇ 국가별 SNS 채널 운영환황 구분 글로벌(동남아) 중화권 일본 러시아/CIS 플랫폼 Facebook Weibo Instagram Vkontakte 언어 영어 중국어(간체) 일본어 러시아어 계정명 medicaltourseoulen medicaltourseoul medicaltourseoul_jp medicaltourseoul 개설일 ’20. 9. 1. ’20. 9. 17. ’22. 5. 3. ’17. 3. 11. 팔로워 수 8,034명 24,232명 1,320명 23,366명 □ 추진 계획 ㅇ 서울의료관광 공식 홈페이지 CMS(콘텐츠관리시스템) 재구축 및 개선(181백만원) - 비짓서울 서버와 분리?구축을 통한 의료관광 CMS 운영?유지관리 효율 - 오픈소스 기반의 유연한 대처가 가능한 시스템으로 개선 ? CMS 발생 오류에 대한 빠른 대처로 신속?정확한 정보전달 및 이용편의성 제고 ※ 현재 CMS는 특정 회사의 상용솔루션 기반 제작, 매년 라이선스 비용이 들고 핵심기능을 변경하고자 할 경우 한계 발생 ㅇ 타깃 국가별 의료관광객 특성(진료과목, 연령층 등)에 따른 SNS채널 운영 및 최적화 맞춤 콘텐츠 제작(40백만원) - (공통) 전 국가 이용률이 높은‘내과통합’및 협력기관 소개 콘텐츠 제작 - (차별화) 국가별 상위 진료과목, 연령, 성별 등에 따른 콘텐츠 제작 ? 국가별 채널에 홍보자료를 ①의료관광상품, ②웰니스관광상품으로 구분 제작 중화권 (웨이보) ? 내과통합(20.7%), 검진센터(13.4%), 피부과·성형외과(각 8.9%) ? 내과 및 건강검진 관련 콘텐츠 강화 공통 콘텐츠 ①건강정보 ② 뷰티?웰니스 ③ 서울관광자원 일본 (인스타그램) ? 내과통합(24.5%), 검진센터(16.8%), 성형외과(13.4%) ? 2~30대 여성 환자의 방문율이 타 국가 대비 높음 동남아 (페이스북) ? 태국?베트남(68.9%), 성형외과(30.3%), 내과통합(22.9%) ? 미용 중점으로 한 홍보 콘텐츠(성형외과 소개 등) 강화 ※ 러시아 채널(브콘탁테)의 경우 국제 정세 고려하여, 운영 보류 ㅇ 서울의료관광 협력기관 및 뷰티?웰니스 콘텐츠 활용 뉴스레터 제작 - 공식 SNS 채널 내 링크연결 및 비짓서울 뉴스레터 배너 게재 등을 위한 확산 ㅇ 서울의료관광 국제트래블마트 참가 바이어?셀러 정보 DB 구축 - 바이어-셀러 상담?계약 실적 및 노쇼 바이어 관리 등을 통한 업무 효율성 제고 및 사업관리 강화 Ⅴ. 소요예산 및 추진일정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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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붙임 2 ’22~’24년 의료관광 협력기관 현황(177개소) 구 분 개소 기 관 명 의 료 기 관 (118) 상급 13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강북삼성병원 건국대학교 병원 경희의료원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대학교병원 서울아산병원 세브란스병원 이화의대부속목동병원 중앙대학교병원 한양대학교병원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강남세브란스병원 종합 13 CM(씨엠)병원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강남차병원 강동경희대학교병원 미즈메디병원 서울김포공항 우리들병원 서울부민병원 성애의료재단 성애병원 순천향대학교 부속 서울병원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원자력병원 이화여자대학교 부속 서울병원 한림대학교 한강성심병원 병원 14 강남베드로병원 건양의료재단 김안과병원(영등포) 관악서울대학교병원 굿라이프치과병원 나누리병원 대항병원 라이브치과병원 사랑플러스병원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서울페이스21병원 신촌다인치과병원 에스플란트치과병원 자생한방병원 청담 우리들병원 의원 78 BK성형외과 CDC(씨디씨)어린이치과 cdu청담유성형외과 JK성형외과의원 JW정원성형외과의원 강남삼성성형외과 글로비성형외과의원 김정국한의원 노종훈 성형외과 노트성형외과의원 닥터디자이너의원 대영성형외과의원 더블랙의원 더블유 성형외과의원 더스퀘어치과 더의원 (신라호텔점) 드림성모안과 라비앙성형외과의원 라인컬처의원 라포레성형외과 루비성형외과 르미엘성형외과 리뉴외과의원 리즈산부인과 리트머스성형외과의원 마인성형외과의원 마침표성형외과 메이드영성형외과 멘드의원 명동시원한의원 명동예쁨주의쁨의원 명옥헌 한의원 미드라인 성형외과의원 미소유성형외과의원 바노바기 성형외과 밝은눈안과의원 밝은눈안과의원(잠실롯데타워점) 보셀르의원 뷰성형외과 브라운성형외과의원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서울대학교병원 강남센터 서울리거피부과의원 서울밝은세상안과 서울중앙의료의원 성광의료재단 차여성의원 (서울역센터) 시너지 성형외과 시크릿성형외과의원 씨케이(CK) 성모안과 의원 아이니크성형외과의원 아이원성형외과 압구정서울성형외과의원 에비타흉부외과의원 에스원성형외과의원 연세예감치과의원 연세유라인치과 예송이비인후과 와이즈유의원 위즈앤미의원 유앤아이의원 강남점 이문원한의원 정석성형외과의원 제이씨빛소망안과의원 제이필의원 차움 청담셀의원 청담엔비의원 청담여신성형외과 트리니티 여성의원 티에스성형외과 티제이성형외과 페이스디자인 구강악안면외과치과의원 페이스플러스 성형외과의원 프레쉬성형외과의원 힐링안과의원 한국건강관리협회서울서부지부 한신메디피아의원 힐링안과의원 구 분 개소 기 관 명 유 치 기 관 및 관 광 분 야 서 비 스 기 관 (59) 외국인 환자 유치기관 23 EMS NK헬스케어㈜ 다성 VIP 여행사 닥파인더코리아 메디라운드 비마이컨시어지㈜ 에프엘뷰티메드 유에스여행사 이노파이안 주식회사 인피니티케어 ㈜나이스메디 ㈜메디컬코리아서비스 ㈜굿메디코리아 ㈜메디컬 애비뉴 ㈜씨앤디블루컴퍼니 ㈜에스투터 ㈜힐링페이퍼 ㈜오픈베이 ㈜이부커스코리아 ㈜코앤씨 코리아헬스케어서비스㈜ 하나투어아이티씨 하이메디 웰니스 22 대한불교조계종 조계사 브이스파(롯데에비뉴엘점) 브이스파(웨스턴 조선 서울점) 서울한방진흥센터 스파1899 대치본점 콘레드 스파(SIFC HOTEL) 클럽 메이필드 스파(메이필드호텔 서울) 티테라피 화계사 템플스테이 리탐빌 비스타워커힐 서울웰니스클럽 테라스파 봉은사 하이디하우스 설화수 발란스 스파 여용국 한방스파 석불사 강산한의원 힘의집 천년식향 락고재 컬처라운지 더 스파앳 그랜드 머큐어(그랜드머큐어앰배서더서울용산) 숙박 5 삼정관광호텔 시그니엘서울 호텔 카푸치노 호텔 크레센도 서울 메이필드호텔 서울 쇼핑 1 신라면세점 호텔신라점 교통 1 한국공항공사 서울지역본부 (김포국제공항) 관광지 3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성수연방 듀례술 기타 4 메이븐플러스 ㈜킨터치 그라운드케이 와이앤 컴퍼니 외교부해외안전여행, https://www.0404.go.kr/dev/main.mofa, (접속일: ’23.2.21.) 키워드로 보는 2023년 국제의료 트렌드 분석보고서(한국보건산업진흥원, ’23.1.18.) The Global Wellness Economy : Country Rankings(GLOBAL WELLNESS INSTITUTE, ’22.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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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의료?웰니스관광 활성화 추진 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2453 생산일자 2023-02-2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선주 (02-2133-2819) 관리번호 D0000047481799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특화관광개발및활성화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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