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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2022년 홍보·마케팅 추진 결과 보고

문서번호 학예과-1494 결재일자 2023. 2. 27.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학예과장 운영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오소연 代문덕기 백기영 02/27 백지숙 협 조 운영과장 代정재훈 주무관 문덕기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2022년 홍보·마케팅 추진 결과 보고 2023. 2. 서울시립미술관 [학 예 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2022년 홍보·마케팅 추진 결과 보고 관람객의 지속적 참여와 공감을 위한 다각적 홍보 활동으로 커뮤니티 친화적 미술관의 경험을 강화하고 시민과의 관계를 구축해나간 2022년 북서울미술관 홍보 추진 결과를 보고드림 1 추진 근거 홍보 추진 계획 ? 종합 홍보 계획 -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2022년 홍보 추진 계획(안)(학예과-904, '22.2.14.) ? 세부 홍보 추진 계획 - 2022년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전시 홍보영상 촬영계획(안)(학예과-1399, '22.3.7.) - 2022년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전시해설 오디오 콘텐츠 시스템 운영 계획(안) (학예과-1353, '22.3.4.) - 2022년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홍보용 지도 제작 계획(안)(학예과-22365, '22.7.8.) -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문화예술인 초청 개최 계획(안)(학예과-22874, '22.8.3.) - 2022 타이틀 매치: 임흥순 vs. 오메르 파스트 ≪컷!≫ 홍보·마케팅 추진 계획(안) (학예과-25346, '22.11.11.) 2 추진 개요 사업기간 : 2022. 1. ~ 12. 사업비용 : 73,600천원 ? 북서울미술관 홍보강화 57,900천원, 전시안내시스템 운영 15,700천원 사업내용 ? 전시·교육 등에 호응 및 참여도 제고를 위한 관람객 지향형 홍보 프로모션 개발 ? 커뮤니티 미술관으로서 특수성 강화 및 차별화 전략을 위한 지역특화 홍보·마케팅 ? 뉴미디어 환경 안정적 정착 및 전략적 활용을 위한 홍보 네트워크 강화 3 추진 실적 추진내용 ? 전시별 관람객 지향형 홍보 프로모션 개발 <총 평> - (전시 호감도 및 참여도 증진) 전시별 소구 포인트 발굴을 통한 참여형 이벤트 기획과 굿즈 기념품 제공 등으로 전시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능동적 전시 참여에 기여 - (온라인 관람객 수 확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전시 관람 행동 분석을 통한 SNS 콘텐츠 기획으로 전시별 전체 게시물 평균 대비 반응도(조회수/좋아요 수) 2배 이상(최대 5배) 증가 참여형 프로그램 개발 SNS 이벤트 현장 이벤트 건 수 5 5 참여 인원 ** *** 내 용 ·≪조각충동≫ 작품 체험 인증샷 ·2022 타이틀 매치 ≪컷!≫ 한줄평론가, 리뷰 작성 ·≪(오, 수줍음)≫ 지도스티커완성, 작품찾기(블로그) ·≪조각충동≫ 인플루언서 간담회 ·2022 타이틀 매치 ≪컷!≫ 인플루언서 초청, 수험생 격려 ·≪(오, 수줍음)≫ 작품인증샷, 지도스티커완성 비 고 신규 기획 신규 기획 홍보용 제작물 기획 기념품 등 굿즈 SNS 콘텐츠 건 수 5 4 참여 인원 * *** 내 용 ·≪조각충동≫ 업사이클링 가방 ·≪(오, 수줍음)≫ 작품스티커, 플래너 ·2022 타이틀 매치 ≪컷!≫ 필름 카메라, 팝콘 ·≪(오, 수줍음)≫ MBTshy 모바일 테스트 ·전시별 관객참여사진/굿즈 등 SNS친화형 이미지 비 고 참여형 프로그램 상품, 전시 브랜딩강화 목적으로 배포 건수: 모바일 테스트 제작 + 전시당 1건 참여자 수: 모바일 테스트 이용자 수 - (관람객 분석 데이터 확보) 메인 플랫폼인 SNS를 통해 전시 및 프로모션에 대한 피드백이 수집됨으로써 산발적이고 비정형적인 현장 관람객의 반응을 대량 데이터로 확보하는 데 기여 <실 적> ? 지역특화 홍보·마케팅 추진 및 운영 <총 평> - (홍보 효율성 강화) 지역민 타깃은 위치적 한계라는 기관의 약점을 배제할 수 있어 투입 대비 산출을 대폭 증가시킬 수 있는 주요 방안임 - (지역주민 소통 및 참여도 증진) 지역민 세분화를 통한 맞춤 프로그램 개발은 그룹별 단체 관람을 제고하고 능동적 참여를 증진하는 데 기여 - (원거리 방문객 확보 성과 미비) 현장 방문 유인을 위해 기획한 주변 명소 콘텐츠 등이 온라인상 반응을 높이는 데에는 기여한 반면, 이를 실질 방문객으로 전환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음 → 개선점: 유동인구가 많은 대표 명소를 차용한 방식보다 북서울 지역의 특색을 살린 콘텐츠를 발굴하고 다른 지역과의 차별화된 요소를 소구하는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지역민 참여형 지역 콘텐츠 개발 접근성 강화 현장 이벤트 온라인(SNS) 오프라인(실물형) 홍보물 배포 건 수 7 13 5 45 참여 인원 ***** ***** * * 활동 인원 *** * * * 내 용 ·2022 타이틀 매치 ≪컷!≫ 중고등학급 교육프로그램 6건 (프로모션: 퍼즐 활동지 작성) ·북서울미술관 연말 포토부스 (프로모션: SNS 전시 후기 게시) ·블로그 콘텐츠 게시 -기관소개 10건 -지역명소소개 3건 ·기관·전시소개 소책자 ·지역명소소개 마을지도 ·≪조각충동≫ 등 인근 대학교, 관공서 등 온·오프라인 게시 비 고 활동 인원: 프로모션 참여자 수 참여 인원: 조회수 방문객, 유관기관 등 배포 건수: 게시·비치된 매체 수 - (지역민과 주요 플랫폼의 매칭 실패) 주요 방문 지역민인 가족 단위, 중·고등학생 등은 SNS를 이용하지 않아 프로모션 참여와 홍보물 열람에 한계가 있어, 소통 활성화 및 온라인 노출도 제고라는 SNS 활용 목표에 기여하기 어려웠음 → 개선점: 지역민의 인구구성, 주요 매체 및 이용방식 등 면밀한 타깃 분석이 요구됨 <실 적> ? 홍보 네트워크 강화 <총 평> - (다양한 홍보 가능성 개진) 미술계 외 다양한 수요층과의 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대중 인지도와 친밀함을 제고하고 신규 관람객을 발굴하는 데 기여 - (미술 분야 콘텐츠 발행 제고) 콘텐츠를 자체 제작하는 신생 매체에 전시 프로그램, 이벤트 등 매체별 특성에 맞는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미술전시 콘텐츠 확산에 기여 - (문화예술 및 홍보 분야 생태계 확인) 매체 및 커뮤니티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현재 활동 여부, 영향력 등 매체파워를 파악하게 됨에 따라 홍보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됨 - (트렌디한 홍보방안 구상에 기여) 신생 매체 발굴과 소통 강화는 시의적이고 다각화된 홍보를 가능하게 하고 젊은 세대에 밀접하게 접근하는 데 효과적임 - (지자체 매체 활용을 통한 홍보 인프라 확장) 서울시 및 자치구 전역에 여러 매체로 포진된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어 홍보에 파급력을 더함 <실 적> 미 술 계 신생 매체 국 내 해 외 온라인 오프라인 요청건수 ** * ** ** 게재건수 * * ** * 내 용 ·광고 집행 아트인컬처 등 -지면, 웹배너 ·미술계 커뮤니티 발굴 옐로우펜클럽 등 ·광고 집행 이플럭스(e-flux) -웹페이지, 뉴스레터 ·홍보 요청 캐릿 등 -메일링서비스, SNS ·광고 집행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홍보 요청 복합문화공간(독립서점, 커뮤니티 시설 등) -홍보물 비치 해당전시 ≪빛≫, ≪조각충동≫, ≪컷!≫ ≪(오, 수줍음)≫, ≪아트랜드≫, ≪컷!≫ ≪조각충동≫, ≪컷!≫ 등 언 론 관 공 서 기자간담회 보도자료 서울시 동북 5개구 요청건수 * * ** ** 게재건수 ** ** 내 용 언론사 초청 및 전시 도슨트 제공 등으로 대표 기획전시 개막 알림 대표 기획전시 및 어린이전시 보도자료 언론사 배포 ·SNS 인플루언서 사업 문화메이트, 시민취재기자 등 ·온·오프라인 홍보 전광판, 소책자, 웹배너 등 ·온·오프라인 홍보 전광판, DID게시판, 홈페이지, SNS, 소식지 등 해당전시 ≪조각충동≫, ≪컷!!≫ ≪조각충동≫, ≪아트랜드≫, ≪컷!!≫ '22 전시 일체 ? 조각충동 타깃 ·2030 세대 -문화예술에 대한 파급력이 높은 세대로서 조각을 화두에 올릴 수 있음 -젊은 작가들의 신작 디자인은 젊은 층에 가장 감각적으로 소구될 수 있음 목적 ·작품 체험을 유도하여 능동적인 전시 관람과 직관적 이해를 도모 ·젊은 트렌드를 적용하여 난해한 현대미술과 조각 개념에 대한 관심과 흥미 제고 관람객 지향형 홍보 프로모션 [SNS 이벤트] 작품 체험 인증샷 게시 [현장 이벤트] 문화예술 인플루언서 초청 간담회 [홍보용 기념품] 업사이클링 백 성과 [SNS 이벤트] ·참여자 수: *** ·조각충동 인스타그램 전체 게시물 중 도달수/좋아요 수 1위 -전체 게시물 평균 대비 해당 게시물 도달수/좋아요 수 ************************* [현장 이벤트] ·SNS 인플루언서, 미술대학 교수진, 청년 커뮤니티 등 ************ 참석 ·인플루언서 콘텐츠 게시율(게시물 수/SNS 인플루언서 참석자 수): 85% ·조각충동 검색 시 포털 사이트(네이버) 내 인플루언서 게시물 2건 이상 상위 노출 [홍보용 기념품] ·기후환경에 대한 관심과 미닝아웃 트렌드를 고려한 물품으로서 젊은 세대의 선호를 충족함 ·공공(서울시)과 민간의 협업을 통해 신규 MI 등 기관 인지도 제고 및 친환경 이미지 각인 지역특화 홍보·마케팅 추진 [블로그 개편] 내용 2030 관심 검색어에 맞춘 지역 콘텐츠 제작으로 블로그 유입을 높여 기관 인지도 및 방문자 제고 방안 기관/지역 소개 관련 카테고리 신설, 콘텐츠 정기 발행 [인근 지역 홍보물 배포] 대상 인근 대학교, 청년커뮤니티공간, 동북 5개구 지자체, 지역 내 유관기관 등 매체 (오프라인) 대형전광판, 미디어보드, 가로등배너, 홍보물게시대, 소식지 등 (온 라 인) 홈페이지 웹배너, 페이스북·인스타그램·당근마켓 등 SNS 채널 등 성과 [블로그 개편] 카테고리 신설 4건, 신규 콘텐츠 제작 13건(기관 10건, 지역 3건) '22년 전체 게시물 175건 중 월간 조회수 상위 10위권 차지 4건 [홍보물 배포] 대학교 등 청년 관련 매체 25건, 노원구 매체 12건 홍보 네트워크 강화 [서울시 온·오프라인 매체 활용] ·(온라인) 행정포털 웹배너, 문화포털 소개란, 내손안에서울 게시물, 비짓서울 소개란 ·(오프라인) 시청역사 등 전광판게재, 문화예술프로그램 소책자, 공공기관 리플릿 비치 ·(S N S) 문화메이트, 블로그메이트, 영상크리에이터 등 소속 인플루언서 콘텐츠 제작 및 게시 [뉴미디어 매체 발굴] ·(온라인) 행사모집 사이트(온오프믹스 등), 메일링서비스(캐릿 등), 소셜살롱(문토 등) 콘텐츠 게시 ·(오프라인) 문화예술 복합문화공간(종이잡지클럽 등) 발굴 및 홍보물 비치 ·신생 매체에 적합한 톤앤매너를 갖춘 홍보용 콘텐츠 제작 [SNS 광고 집행] 성과 [서울시 온·오프라인 매체 활용] ·서울시 소속 인플루언서(블로그메이트, 영상크리에이터, 문화메이트) 게시 14건 ·시민취재기자 2인 섭외를 통한 내손안에서울 콘텐츠 제작 및 게시 2건 ·문화예술프로그램 소책자 전시소개물 게시 3회(월 1회) ·행정포털 웹배너, 문화포털, 비짓서울 전시소개 게재 각 1건 ·서울시 리플릿 비치 1건(100여 곳) [뉴미디어 신생 매체 발굴] ·온라인 플랫폼 *****, 오프라인 플랫폼(서울숲, 홍대 등) ****** ·(온라인) ** 플랫폼(메일링서비스 ** 등) 내 전시 콘텐츠 게시 ·(오프라인) ** 플랫폼(독립서점, 커뮤니티공간 등) 내 전시 홍보물 비치 [SNS 광고집행] ·인스타그램/페이스북 게시물 전환형 광고 각 2건 집행 ·(1차: 이미지) 광고 이후 도달수 ****** 증가, 좋아요 수 *** 증가, 프로필방문 **** 증가 ·(2차: 영상) 전체 중 광고에 따른 도달수 ****차지, 프로필 방문 ** 차지 전시별 세부내용 ? (오, 수줍음) 타깃 ·Z세대 - 슈퍼맨, 풍선 등 익숙한 작품 형태를 선호하면서도 수줍음 의미를 직관적으로 파악 가능 - 전시장 밖 작품 찾기 등 활동성 있는 전시 관람에 흥미를 느낄 수 있음 목적 ·전국 유일 전시인 유휴공간프로젝트를 흥미롭게 관람하도록 하여 기관의 차별점을 알림 ·Z세대 문화 소비방식을 적용한 콘텐츠 개발로 전시 메시지와 개별 작품에 대한 이해를 높임 관람객 지향형 홍보 프로모션 ▲ [SNS/현장 이벤트] 작품지도완성 인증샷/작품사진 인증샷 참여 ▼ [SNS 콘텐츠] MBTshy 당신의 수줍은 유형은? 모바일 테스트 ▲ [홍보용 기념품] 작품스티커, 플래너 성과 [SNS/현장 이벤트] 참여자 **** -지도완성 인증샷 ***, 작품사진 인증샷 참여 ***, 현장 지도완성 *** ≪(오, 수줍음)≫ 인스타그램 전체 게시물 13건 중 이벤트 게시물 -좋아요 수 1위: 평균 **** 대비 2.23배 증가 -도달수 1위: 평균 ******* 대비 1.84배 증가 [SNS 콘텐츠] 테스트 참여자: ***** -인스타그램 스토리 도달수 ******(최근 2개월 평균 ***** 대비 1.36배 증가) -인스타그램 반응(링크클릭, 프로필방문 등 유입) ****(최근 2개월 평균 ** 대비 8.17배 증가) [홍보용 기념품] 작품위치 지도에 스티커를 붙이는 활동을 통해 전시 관람에 흥미와 참여도 증진 젊은 세대에 유행하는 콘텐츠 및 접근성이 높은 플랫폼 개발을 통해 전시에 대한 이목을 집중시킴 ? 2022 타이틀 매치 ≪컷!≫ 타깃 ·1차: 독립영화 애호가를 포함한 문화예술인 ·2차: 영화에 관심이 많은 일반 대중 목적 ·전시 관여도가 높은 수요층인 영화계를 주요 타겟으로 하여 친밀한 소통 강화 ·시사회 등 대중영화 프로모션을 차용하여 관심을 제고하고 대중에 확산 관람객 지향형 홍보 프로모션 ▲ [현장 이벤트] 중고등학생 교육프로그램: 전시 도슨트, 활동지 참여, 이벤트 및 기념품 제공 ▼ [현장 이벤트] 연말 맞이 포토부스 운영을 통한 전시 경험 강화 ▼ [SNS 이벤트] 한줄평론가, 리뷰작성 성과 [현장/ SNS 이벤트] ·중고등학생 교육프로그램 개최 6건, 참여자수 ***** 프로모션(활동지) 참여자수 **** ·포토부스 이용자 수 ***** 프로모션(SNS 후기게시) 참여자수 ***,·수험생 이벤트 참여자 수 *** ·한줄평론가 참여자 ***, 인스타그램 게시물(피드 2건, 스토리 3건), 피드 좋아요 수 평균 **** ※ 총 평 ·주요 타겟인 영화계를 대상으로 한 프로모션 성과 미비 -영화리뷰 인플루언서 대상 초청 프로모션을 진행하였으나 효과 미비(*******) -영화 매체(CGV, 메가박스, 인디스페이스 등)에 이벤트 협업을 제안했으나 반응 미비(*****) -영화계 대표 이벤트 방식인 한줄 평론에 대한 반응 저조(***********************) ·주요 타겟 및 전략 변경을 통한 프로모션 기획 및 운영은 미진한 참여도를 증진하는 데 보탬 -시의적절한 포토부스 설치와 교육프로그램 제공으로 현장 방문객을 높이는 데 기여 -전시 관람을 능동적이고 흥미롭게 하기 위한 굿즈 및 활동지에 대한 일반 관객의 반응이 좋았음 세부사업명 2022년 예산 2022년 집행 집행률 잔액 및 사유 합 계 73,600 72,535 98.6% 1,065 낙찰차액 북서울미술관 홍보강화 57,900 57,900 100% 사무관리비(홍보 마케팅, 홍보영상 등) 56,500 56,500 100% 공공운영비(홍보물 발송 등) 1,400 1,400 100% 북서울미술관 전시안내 시스템 운영 15,700 14,635 93.2% 1,065 낙찰차액 사무관리비(전시안내 시스템 콘텐츠 구축) 15,700 14,635 93.2% 4 예산 집행 (단위: 천원) 5 향후 계획 ? 2023. 3. : 2023 북서울미술관 종합 홍보마케팅 계획 검토 및 수정 ? 2023. 3. ~ 12. : 세부 추진계획 수립 및 운영. 붙임 1. 2022 북서울미술관 홍보용 제작물 일체 1부. 2. 2022 SNS(인스타그램 등) 광고집행 성과 보고서 1부. 3. 2022 북서울미술관 프로모션(이벤트 등) SNS 반응 집계 내역 1부. 4. 2022 ≪조각충동≫ 홍보마케팅 결과 보고 1부. 5. 2022 타이틀 매치 ≪컷!≫ 중고등학생 프로그램 결과 보고 1부. 6. 2022 북서울미술관 연말 이벤트 포토부스 운영 결과 보고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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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1. 2022 북서울미술관 홍보용 제작물 일체.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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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2. 2022 SNS(인스타그램 등) 광고집행 성과 보고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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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3. 2022 북서울미술관 프로모션(이벤트 등) SNS 반응 집계 내역.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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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4. 2022 ≪조각충동≫ 홍보마케팅 결과 보고.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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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5. 2022 타이틀 매치 ≪컷!≫ 중고등학생 프로그램 결과 보고.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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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6. 2022 북서울미술관 연말 이벤트 포토부스 운영 결과 보고.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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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2022년 홍보·마케팅 추진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북서울미술관 학예과
문서번호 학예과-1494 생산일자 2023-02-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오소연 (02-2124-5271) 관리번호 D000004746836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