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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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2071 결재일자 2023. 2. 27.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반장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김민정 윤용주 이진희 02/27 김용근 협 조 2023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마 포 소 방 서 (홍보교육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목 차 Ⅰ. 추진목표 및 전략 1 Ⅱ. 2023년 새롭게 추진하는 홍보 2 Ⅲ. 세부 추진 전략 3 1. 시민접점 소방홍보 강화 3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6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10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13 Ⅳ. 홍보예산 18 Ⅴ. 행정사항 18 2023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Ⅰ 추진목표 및 전략 목표 시민안전의식 강화 및 서울소방 우수정책 공감 홍보 추진 전략 및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2023년 새롭게 추진하는 홍보 ?주거시설·고령층 대상 화재예방 홍보 ?1인 청년가구 대상 안전정보 콘텐츠 홍보 1. 시민접점 소방홍보강화 1-1.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1-2. 일상 속 시민안전정보 제공 확대 1-3.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1-4.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2-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2-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2-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3-1. 서울안전한마당 3-2.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3-3. 서울시 119 소방동요대회 3-4.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3-5. 서울시 시민안전 소방 유튜브 공모전 3-6.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4-2.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및 소통 활성화 Ⅱ 2023년 새롭게 추진하는 홍보 ㅇ 민선 8기 약자와의 동행 주요정책 핵심과제 중 ‘안전’ 분야 ㅇ 사회적 약자, 재난으로부터의 안전을 위한 집중 홍보 정책 □ (디지털 약자) 고령층 대상 화재예방 홍보 ㅇ 증가하는 마포구 고령층(65세 이상) 대상 맞춤 안전 홍보 - 디지털 약자를 위한 오프라인 홍보 방안 필요(경로당 등) - 공동주택 엘리베이터 내 포스터, 스티커 등 일상생활 속 화재예방 홍보 (출처:마포구청 홈페이지) 화재예방 포스터(안) 엘리베이터 버튼 홍보물 □ (자립시기청년) 1인·청년가구 대상 안전정보 홍보 ㅇ SNS 활용 및 오프라인을 통한 안전정보 제공 - SNS(당근마켓 동네생활 등), 오프라인(서울청년센터 마포 오랑) - 주택용소방시설, 불나면 대피먼저 등 안전정보 홍보 (출처:마포오랑 블로그) 당근마켓 동네생활 서울청년센터 마포오랑 Ⅲ 세부 업무 추진계획 1 시민접점 소방홍보 강화 ㅇ 유튜브 ? 인스타그램 활용한 시민접점 홍보 강화 ㅇ 시민참여형 캠페인 등을 통해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11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 중점 추진사항 ㅇ SNS 콘텐츠 다양화를 위한 일선 홍보인력 협업체계 운영 - 서울소방만의 특색있는 유튜브 콘텐츠 시리즈 운영 파이어 온더블럭 1권역 ? 파이어 온더블럭 : 시민의 시각에서 소방의 여러 모습을 소개 - 유튜브 영상제작을 위한 1권역 소방서* 협업하여 운영 중 * 1권역 소방서 : 마포, 서대문, 은평, 종로, 중부, 용산 ㅇ 화재예방 등 시의성 있는 생활안전정보 제공 - 매체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본부계정) - 운영방법 시기별 시민에게 필요한 안전정보 본부 제출(카드뉴스) 사회 안전이슈 ? 화재예방 캠페인 등 생활안전정보 수시 제공 12 일상 속 시민안전정보 제공 확대 □ 다양한 오프라인 장소 활용하여 안전정보 홍보 ㅇ 홍보계획 - 내용 : 시민안전정보, 불나면대피먼저, 소방관련 정보 등 - 장소 : 마포구 시설관리공단 관할 체육센터, 관내 카페 등 (출처:네이버) 체육센터 관내 카페 13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 안전소식지 「아이러브119」기고문 제출 ㅇ 중점사항 - 마포소방서만의 특수시책 등 관련 내용 작성하여 제출 (권역별 소방서 소식, 우리들의 이야기) - ‘서울특별시 칭찬합시다’지속적 모니터링을 통한 제출 (직원들의 활동을 칭찬하는 글을 정리하여 제공) 권역별 소방서 소식('23.2.) 우리들의 이야기('23.1.) 칭찬합시다('22.10.) 14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추진개요 ㅇ 추진목표 : 시민 중심 불조심 소방안전 문화 확산 ㅇ 추진기간 : 2023. 11. 1 ~ 11. 30 / 1개월 ㅇ 주요내용 - 코로나 약화 및 非마스크 추세에 따른 대시민 대면 홍보 - 시민 생활 맞춤형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시민 접점 홍보 확대 - 시민참여형 캠페인 등을 통해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등 □ 중점사항 ㅇ 마포구 불조심 강조의 달 분위기 조성을 위한 캠페인 추진 - 릴레이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등 다양한 이벤트 추진 - 안전콘텐츠 활용한 동시다발적 캠페인 추진 (마포구 관내 주요장소) - 소방청사 ? 대형건물 현수막, 로고젝터 활용 등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대형 현수막 화재예방 캠페인 로고젝터 활용 ㅇ 외부기관 연계 홍보 강화 - 다중이용시설, 지하철, 공공기관, 전통시장 등 전통시장 지하철 역사 관할구청 공공기관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ㅇ 마포소방서만의 소방정책, 안전정보 등 홍보 ㅇ 재난현장 언론보도, 소방활동 취재요청 등에 대한 체계적 지원 2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 중점사항 ㅇ 마포소방서만의 소방정책, 안전정보 등 홍보 - 마포소방서 현장안전점검, 특수시책 등을 보도함으로써 소방서 활동을 홍보 ㅇ 재난현장 언론보도, 소방활동 취재요청 등에 대한 지원 - 소방활동하는 사진 제공 등 지원을 통한 소방서의 긍정적 이미지 전달 2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 언론사 취재지원 ㅇ 지원방향 : 소방 조직?정책 홍보 및 시민 안전정보 제공 ㅇ 지원시기 : 언론사 등 외부 요청 시 ㅇ 지원분야 : 뉴스 / 교양?다큐 / 드라마?영화 / 방송광고 등 ㅇ 추진절차 취재지원 요청 ? 홍보기획팀 협의 ? 취재지원 여부 검토 ? 취재지원 언론사 사업부서 소방서 홍보기획팀 홍보기획팀 사업부서 / 소방서 * 시민안전정보 제공 효과, 서울소방 홍보 연관성 등 종합적 고려 ㅇ 취재지원 제한 - 드라마?영화 : 상업적 성격 프로그램 원칙적 지원불가 * 시민안전의식 제고, 소방정책 홍보효과 등을 고려하여 필요시 허용 - 방송광고 : 공익광고 등 일부 가능 (상업성 광고 출연 불가*) * 방송광고심의에 관한 규정 제44조(방송광고 출연제한) ① 국가공무원법 또는 지방공무원법에 따른 공무원은 방송광고에 출연할 수 없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2. 법령 또는 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 정치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3. 소속기관의 홍보를 위하여 제작한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 미담사례 및 사회적 이슈와 맞물린 소방활동 홍보 ㅇ마포소방서 현장활동 미담 등 언론보도 활성화 - 추진방법 직원 현장활동 미담, 시민 참여 화재피해 저감사례 등 (소방서) 보도문안 작성 → 본부 공유 → (본부) 市 언론과 협의 → 자료 제공 시의성 있는 현장훈련 장면, 외부기관과의 협업행정 등 (소방서) 사진 등 확보 → 본부 공유 → 연합뉴스 등 지정 언론매체 제공 < 수범사례 : 공덕119안전센터 자원봉사(마포소방서) > SBS 헤럴드경제 MBN 아시아경제 ㅇ 사회 이슈와 맞물려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조직 활약상 홍보 - (코로나19) 코로나 전담구급대 10개대 보강...30개대로 확대운영 등 - (시기·계절) 여름철 하천 급류 고립 구조, 주택가 말벌주의 등 - (사회이슈) 2023 몸짱소방관 달력, 전기차 화재 재연실험 등 - (기타이슈) 빅데이터, AI 적용한 재난대응 디지털 플랫폼 등 23 대규모 재난 ? 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 언론 모니터링 실시 ㅇ 목 표 : 언론동향 파악?부정보도 대응 및 언론홍보 자료 축적 ㅇ 방 법 : ①서울소방 언론보도 스크랩, ②언론 취재동향 파악 - (취재협조)언론사 요청 시 / 소방서 → 본부 보고 (先 유선, 後 공문) ? 취재지원 등 언론사 대응 유의사항 - 언론사 민감한 자료(개인정보 포함 등)요청 시, 본부 홍보기획팀과 사전 협의 - 기자 전화 통화 시, 통화 내용은 녹음되며, 여과 없이 보도될 수 있음을 필히 인지 ㅇ 자료활용 - (내부공유) 메일 발송, 게시판 게재, 메신저 공유 등 - (자료축적) 서울소방 웹하드 보관 ※ 2010년부터 자료축적 □ 부정·왜곡 보도 시, 해 ? 설명자료 제공 ㅇ 목 적 : 오보 ? 비판적 기사 신속 대응으로 대외 신뢰성 확보 ㅇ 대응절차 : 보도사항 해당부서 공유 ①(해당부서) 해명 ? 설명 필요 여부 결정 후 필요시 자료 작성 ②(홍보기획팀) 쟁점사항 및 방향 검토 후 市언론과 대변인실 협의 ③(언 론 과) 언론사 해명?설명자료 배포 □ 재난발생 시, 긴급구조통제단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ㅇ 대응 1단계 : 소방서 대응단계 (區 긴급구조통제단) - 연락공보담당 : 홍보교육팀장 - 현장역할 연락담당 : 현장 활동 중인 모든 기관 단체의 연락과 업무 협력을 담당 공보담당 : 현장 언론담당 일원화 / 보도자료 제공으로 오보 예방 ⇒ 현장대변인을 지정하여, 상황 발생 후 1시간 이내 언론브리핑 실시 언론브리핑시 사전 검토회의 운영(언론브리핑 전 사전 검토 및 내용결정) ㅇ 대응 2단계 이상 : 소방서 & 소방재난본부(2단계), 서울시(3단계) - 단계별 조직구성 대응 2단계 : 소방서(主) + 본부 긴급구조지휘대_연락공보지원반(지원) 대응 3단계 : 소방서 + 市 긴급구조통제단_연락공보담당 전면 가동(主) - 연락공보담당 : (2단계)소방서 홍보교육팀장 / (3단계)본부 홍보기획팀장 * 대응 2단계 시, 본부 홍보기획팀은 본부 긴급구조지휘대 일환으로 연락공보지원 역할 수행 - 수행역할 :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재난현장 언론브리핑 사전 검토회의 - 운영기준: 대응 1단계 이상 발령 재난 등 - 참석대상: 긴급구조통제단 지정 대변인, 본부 홍보기획팀장(또는 언론담당),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등 - 회의주관: 긴급구조통제단 지정 대변인 - 회의내용: 언론브리핑 전 사전검토 항목에 따른 브리핑 내용 결정 등 - 개최시기: 언론브리핑 실시 공지 전 통제단 대변인 지정 ? 통제단 대변인 주관 검토회의 ? 브리핑 실시 공지 ? 브리핑 실시 소방서 행정과장을 원칙으로 하되 통제단장이 별도 지정가능 현장취재구역 지정 현장정보 확인 및 사전 점검사항 논의 회의결과 통제단장 보고 브리핑 최소 10분전 * 현장여건에 따라 변경가능 1차 (사고발생 1시간 이내) 상황변화시추가실시 (변화없을시 2~4시간 간격) * 언론브리핑 사전 검토회의는 통제단 상황판단회의 등과 병행 가능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ㅇ 안전에 대한 시민 관심도 제고를 위한 안전과 문화를 결합한 행사 추진 ㅇ 다수인파밀집 등 예상되는 안전사고 대비 예방 대책 수립 31 서울안전한마당 □ 행사개요 ㅇ 개최일정 : 2023. 5. 11.(목) ~ 5. 13.(토) ㅇ 장 소 : 여의도공원 문화의 마당 (영등포구) ㅇ 주요내용 : 안전체험 프로그램, 시민참여 이벤트 등 ㅇ 중점사항 - 다양한 연령층 참가를 위한 폭넓은 프로그램 제공 - 의용소방대 지원 등을 통해 안전하게 프로그램 운영 `22 서울안전한마당 운영 사진 `23 서울안전한마당 프로그램 사전 제출 32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 사업개요 ㅇ 사업목적 : 강인한 소방관 ? 안전한 서울소방 홍보 및 화상환자 치료 지원 ㅇ 추진기간 : 2023. 5월 ~ 2024. 1월 ㅇ 추진내용 : 민관협업 달력 제작을 통한 화상환자 치료비 기부 ㅇ 참여기관 : 서울소방재난본부, GS리테일, 한림화상재단 등 □ 추진일정 유관기관 회의 ? 대회개최 및 화보촬영 ? 달력 디자인 및 제작 ? 판매·기부 4월 5월~6월 7월~10월 11월~익년 1월 □ 중점사항 ㅇ 유튜브, 국내?외 언론, MOU기관 발송 등을 통한 다방면 홍보 지원 - 사회공헌 취지와 함께 홍보성을 높일 수 있는 컬래버레이션 등 추진지원 - 몸짱소방관 달력 홍보를 위한 자체 영상 콘텐츠 등 제작 지원 33 서울시 119 소방동요대회 □ 행사개요 ㅇ 추진기간 : 2023. 5월 ~ 7월 ㅇ 진행방법 : 현장 경연 및 동요 전문가 오프라인 심사 ㅇ 참가방법 - 유치부 : 119 소방동요 합창 / 초등부 : 소방안전 주제 자유곡 합창 ㅇ 진행절차 및 일정 계획수립 ? 모집?접수 ? 서별 추천 ? 경연대회 5월 5~6월 6월 말 7월 □ 전국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개최 ※소방청 별도 계획 예정 ㅇ 행사일정 : 2023. 9월 중 ㅇ 주 최 : 소방청 및 한국소방안전원 ㅇ 참여대상 : 총 38개팀 (각 시?도별 유치부 1, 초등부 1) 34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 공모전 개요 ㅇ 작품주제 : 화재 및 재난 예방에 관한 자유주제 ㅇ 공모부문 : 사진, 캘리그라피, 창작이미지, 포스터 ㅇ 추진절차 : 부문별 별도 공모 및 추진 사진 캘리그라피 창작이미지 ? 작품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시상식 ? 전시회 5월~7월 8월 9월 11월 포스터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시상식 및 언론보도 11월 12월 12월 ㅇ 제출방법 - 사진, 캘리그라피, 창작이미지 : 이메일 제출 - 포스터 : 우편(본부) 또는 인편 제출(소방서) 35 서울시 시민안전 소방 유튜브 공모전 □ 공모개요 ㅇ 공모기간 : 2023. 3월 ~ 4월 / 5월 중 심사 ㅇ 작품주제 : 시민이 만드는 생활 속 안전 ㅇ 공모형식 : 동영상 (6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동영상) 작품(영상)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시상 및 업로드 3월 ~ 4월 5월 5월 36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 대회 개요 ㅇ 공모기간 : 2023. 7월 ~ 8월 / 8월 중 심사 ㅇ 작품주제 : 청소년(중·고등학생) 생활 속 안전 ㅇ 공모형식 : 동영상 (5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동영상) 작품(영상)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국대회 참가 7월 ~ 8월 8월 9월 □ 전국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소방청 별도 계획 예정 ㅇ 일자/장소 : 2023. 9월 중 / 미정 ㅇ 행사주최 : 소방청 ? 한국소방안전원 ㅇ 참가대상 : 시 ? 도별 2팀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ㅇ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기록장비 보강 ㅇ 체계적 수집?자료관리 및 지속적 교육을 통한 홍보 역량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 장비현황 : 총 17종 28점 (기준:`23.1.1.) 구 분 장비명 현 황 총 계 촬영장비 카메라 2점 4개 품목 / 11점 캠코더 3점 렌즈 3점 스트로브 3점 편집장비 편집PC세트 2점 2개 품목 / 4점 소프트웨어 2점 부대장비 무선마이크, 삼각대, 배터리 등 11개 품목 / 13점 □ 보강계획 ㅇ 보강기준 : 내구연한 및 노후 정도에 따른 기록장비 구매 ㅇ 보강내용 : 디지털카메라, 파워뱅크 등 - 디지털카메라 6개 구매(내구연한 도래) - 파워뱅크(휴대용 발전기) 26개 구매(25개 소방서 및 특수구조단) □ 장비 점검계획 ㅇ 점검기간 : 2023. 3월 ~ 5월 ㅇ 점검대상 : 특수구조단?25개 소방서 사용 중인 기록장비 ㅇ 점검방법 : (1차) 각 기관 자체점검 ? (2차) 본부 방문점검 ㅇ 점검내용 - 물품관리시스템 등록 장비수량과 실제 보유수량 일치 여부 - 시건 가능한 캐비닛 또는 사무실 보관 여부 및 사용실태 - 장비 정상작동 여부?관리상태?사용 상 건의사항 청취 등 42 재난현장 등 119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 재난현장 기록관리 ㅇ 기록대상 : 주요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ㅇ 기록방법 : 소방서별 배부된 디지털캠코더?카메라 활용 ㅇ 담 당 자 - 현장촬영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 - 아카이브 등록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정), 홍보담당자(부) - 언론사 자료제공 책임관 : 홍보교육팀장(주간), 당직관(야간) * 재난현장활동 영상 등 언론사 취재 협조 관련 제한사항 수사 공조 필요 사고, 재판 진행 중인 건, 자살추정 사고 등 사고와 연관된 대상의 상호명, 인적사항 등이 포함되어 민원 발생 우려가 큰 경우 ㅇ 기록순서 출동상황 ? 현장도착 ? 귀 소 ? 피양의무 위반 차량 단속 촬영 ? 출동경로, 도로상황 촬영 ? 현장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촬영 ?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 촬영 ? 소방활동 근접 촬영 ? 소방활동 중 인명구조 상황 우선 촬영 ? 기록물 편집 ? 웹하드 상신 ? 재난현장DB 아카이브 등록 □ 현장활동기자단 운영 ㅇ 운영목적 : 화재?구조?구급 등 다양?생생한 현장자료 확보 - (기존) 지휘차가 출동하는 재난현장?119활동상 기록 위주 - (개선) 구조?구급?생활안전 등 단독 출동 시에도 기록 가능 ㅇ 운영인력 : 총 120명 (소방서,특수구조단,종합방재센터, 소방학교) ㅇ 활동계획 3월 ? 5월 ? 5월~6월 ? 9월~10월 현장활동기자 재정비 장비구입 및 배부 전문교육 및 실습교육(출사) 정기모임 및 시상 ㅇ 운영절차 ① 촬 영 ? ② 제 출 ? ③ 편 집 ? ④ 활 용 재난현장 촬영 (현장활동기자) 촬영자료 제출 (현장활동기자) 사진, 영상 편집 (본부 담당자) ? 언론사 제공 ? 온,오프라인 홍보 ? 홍보콘텐츠 제작·배포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현황 ㅇ 구축목적 - 아날로그 기록물 디지털화로 항구적인 보존 - 기록물 공유 확대 / 자료검색 용이성 확보 ㅇ 시스템명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ㅇ 분류체계 : 13개 - ①화재, ②구조, ③구급, ④훈련, ⑤예방행정 … ⑬현장활동기자 등 ㅇ 보유자료 : 166,125개 (영상 39,185건, 사진 126,940건) * 아날로그 자료 전산화 실적(1991~2011년) : 71,555개(영상 22,958, 사진 48,197) □ 자료 수집범위 유지 ㅇ 수집방향 : 재난 및 행사 현장 촬영물 및 홍보콘텐츠 (포스터, 카드뉴스 등) ㅇ 수집대상 문서 과거 불조심 포스터, 소방서 과거 백서, 홍보용 리플릿 등 장비 소방차량, 방화복, 근무복, 활동복, 구조장비, 진압장비 등 청사 청사 신축 관련 사진, 구 청사 사진, 계절별 청사 사진 등 기념품 해외소방 기념품, 자체제작 홍보기념품, 행사 소방의 날, 소방기술경연대회, 불조심캠페인, 전입승진자 신고, 신년회 등 ㅇ 자료형태 : 이미지 또는 영상데이터 ㅇ 수집방법 : 각 기관 제작 후 홍보활동 중 등록 - 수집주기 : 수시 - 수집주체 : 각 소방서 홍보담당자 - 수집절차 : ① 사진 및 영상 제작 후 등록 ? ② 사진, 영상자료 활용 콘텐츠 제작 ? ③ 홍보콘텐츠 등록 ? ④ 주제별 자료 다운로드 후 홍보 ㅇ 활용방향 : 작품공모전 전시회 및 언론 홍보자료 등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및 소통 활성화 □ 재난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ㅇ 주관/시기 : 서울소방학교(MBC아카데미 위탁)/연 2회(4월,9월) * 서울소방학교 교육과정 운영 및 편성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ㅇ 교육대상 : 1회당 총 20명 (홍보담당자 우선 교육) ㅇ 교육내용 - 영상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한 전문 편집 프로그램 사용법 - 양질의 콘텐츠 제작을 위한 현장촬영 및 영상편집 교육 - 보도사진 촬영법, 촬영사진 편집(포토샵) 및 활용법 실습 □ 현장활동기자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ㅇ 주관/시기 : 본부 홍보기획팀 / 상?하반기 각 1회 ㅇ 대 상 : 현장활동기자단 또는 홍보관계자 ㅇ 교육내용 - 재난현장 사진, 영상 전문 촬영 교육?체험 프로그램 제공 - 재난영상 촬영 자료 편집?활용을 위한 숙달된 전문가 양성 □ 유튜브, SNS 등 뉴미디어 직무교육 ㅇ 주관/강사 : 본부 홍보기획팀 / 영상 등 전문가 섭외 ㅇ 일정/대상 : 반기별 3회 / 각 소방서 홍보담당자 ㅇ 교육내용 : SNS 활용 홍보기획, 활용전략 및 사례 등 □ 시민 공감 주제 발굴을 위한 소방서 소통 영상회의 ㅇ 주 관 : 본부 홍보기획팀 ㅇ 대 상 : 25개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및 담당자 ㅇ 일 정 : 반기별 1회 이상 ㅇ 내 용 - 소방서별 주요 홍보 이슈 공유, 아이디어 자유토론 - 홍보업무 관련 불편사항 파악 및 개선사항 도출 □ 영상콘텐츠 제작을 위한 영상제작팀 실무회의 ㅇ 대 상 : 영상제작팀* * 홍보담당자별 영상 기획, 편집 역량을 고려하여 4개 팀으로 구성 ㅇ 일 정 : 월 1회 이상 ㅇ 내 용 - 영상 제작 목표 및 컨셉 공유, 시나리오 구성 지원 - 장소 및 출연자 섭외 등 영상 제작 관련 본부 지원사항 점검 Ⅳ 홍보 예산 □ 예산현황 : 총 3,000천원 □ 소방서 예산 재배정 계획 (단위 : 천원) 과목 기관 합 계 재난의 선제적 예방홍보* (사무관리비) 재난의 선제적 예방홍보 (자산및물품취득비) 시민안전의식 강화** (사무관리비) 비 고 마포소방서 (소방행정과) 3,000 2,000 1,000 Ⅴ 행정 사항 □ 각 부서는 홍보교육팀 협조가 필요한 업무추진 및 행사계획 수립 시 사전 협의 □ 언론보도 관련 취재요청 접수 시 홍보교육팀과 협의 □ 현장활동 중 미담사례 등 공유 활성화 ㅇ 각 부서는 미담사례 등 발생 시 사진, 영상 확보 후 홍보교육팀 제출 ㅇ 기사화 필요시 사전 기사문 작성 및 사진 제출 □ 마포소방서 홍보에 필요한 자료요청 시 각 부서는 적극적 지원 바람 붙임 1. 2023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1부. 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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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228063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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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행정과-2071
D00000474694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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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기관명 | 서울시 | 부서명 | 마포소방서 소방행정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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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번호 | 소방행정과-2071 | 생산일자 | 2023-02-27 |
공개구분 | 부분공개 | 보존기간 | 3년 |
작성자(전화번호) | 김민정 (02-6981-7873) | 관리번호 | D0000047469482 |
분류정보 |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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