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882 결재일자 2023. 2. 2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반장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이요한 이기민 윤진욱 02/27 정교철 2023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2023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강서소방서 (홍보교육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목 차 Ⅰ. 추진목표 및 방향 1 Ⅱ. 2022년 홍보 추진 성과 2 Ⅲ. 업무 추진 방향 6 1. 시민접점 소방홍보 추진 6 2.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11 3.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14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17 Ⅴ. 홍보예산 20 Ⅵ. 행정사항 21 붙임 1. 2023년도 소방홍보 연중 업무 로드맵 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2023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Ⅰ 추진목표 및 방향 목표 시민안전의식 강화 및 서울소방 우수정책 홍보 추진 목표 및 방향 추진목표 중점 추진 방향 2022년 추진 성과 1. 언론·사회관계망 홍보 분야 2. 안전문화행사 분야 1. 시민접점 소방홍보 추진 1-1.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1-2. 다양한 안전콘텐츠 제작 영상매체송출 1-3. 시민참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1-4. 1인가구 증가에 따른 홍보 추진 1-5. 안전약자 대상 홍보 추진 2.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2-1. 서울안전한마당 2-2.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2-3. 서울시 119 소방동요대회 2-4.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2-5. 서울시 시민안전 소방 유튜브 공모전 2-6.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3.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3-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3-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3-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관리 4-2.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4-2.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활성화 Ⅱ 2022년 홍보 추진 성과 1 언론·사회관계망 홍보 분야 □ 언론보도 홍보 실적 ㅇ 보도유형별 실적 : 150건 ㅇ 매체별 보도실적 : 총 273건 구 분 보도유형별 건 수 보도실적 신문 방송 인터넷 총 계 150 1 5 273 시민안전 안전정보 10 0 0 19 활동사례 21 0 5 46 조직홍보 정책 10 0 0 14 예방?대비 76 1 0 147 대응 11 0 0 20 훈련?행사 등 22 0 0 27 ㅇ 안전정보 제공 및 조직홍보 - 2022 서울안전한마당, 불조심 강조의 달,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등 - 풍수해 및 폭설 긴급구조대책 추진, 전기차 화재 대비 화재진압 장비 시연 등 ㅇ 재난 발생 상황 신속한 전달을 통한 시민 불안감 해소 - 폭우로 인한 구조활동, 힌남노 태풍 대응(가로등 안전조치), 다중이용시설 예방활동 - 겨울철 난방기구 안전수칙, 성탄절 연말연시 특별경계근무 등 □ SNS 홍보 실적 ㅇ 게시실적 : 총 15건 ㅇ 매체별 추진실적 구 분 유튜브 제작 본부 인스타그램 활용 콘텐츠 구분 제작 수상 구분 제작 업로드 상반기 2편 뉴미디어콘텐츠상 수상 상반기 10 8 하반기 2편 뉴미디어콘텐츠상 수상 하반기 6 3 ㅇ 카드뉴스,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한 시민안전정보 제공 - 소방관들의 진솔한 이야기 다큐로 조직이미지 제고, 생활안전 콘텐츠 제공 - 저온화상, 불나면 대피먼저, 일산화탄소 중독 등 시민안전 행동요령 중요성 홍보 2 안전문화 행사 분야 □ 2022 서울안전한마당 행사 ㅇ 행사개요 및 결과 - 일 시 : 2022. 9. 22.(목) ~ 9. 24.(토) - 장 소 : 여의도공원 (서울시 영등포구 소재) - 참 석 : 시장, 서울시 의원, 전국의용소방대장 등 (시민 5만여 명 방문) - 프로그램 : “서울안전한마디!” 부스 운영 ㅇ 주요내용 - ‘안전’에 대해 하고 싶은 말을 포스트잇에 적고 소방차에 부착 - 준비된 탱크차 포토존에서 어린이용 방화복을 착용하고 사진 촬영 서울안전한마디 운영 사진 서울안전한마디(시장 참여) □ 2022 몸짱소방관 선발대회 행사 ㅇ 행사개요 및 결과 - 접수기간 : 2022. 7.28.(목) 14:00 ~ 16:00 - 진행방법 : 영상접수?심사 (비대면 심사) - 참가대상 : 3명 (사. 김중건, 사. 성동준, 사. 홍성찬) - 결 과 수 상: 최우수상(성동준), 장려상(김중건) 달력모델: 김중건, 성동준, 홍성찬 □ 제23회 서울시 119 소방동요 경연대회 행사 ㅇ 행사개요 및 결과 - 접수기간 : 2022. 6.3.(금) ~ 6. 30.(목) - 진행방법 : 영상접수?심사 (비대면 심사) - 참가대상 : 어린이집 4개소 5개팀 유치부 : 가양어린이집(꽃잎반, 열매반), 마곡5어린이집, 마곡9어린이집, 예은어린이집 - 결과발표 : 2022. 7. 19.(화) 유치부 : 소방안전원상 2개팀수상 [예은어린이집, 마곡5어린이집] 예은어린이집 마곡5 어린이집 □ 제32회 서울시 소방안전 작품공모전 행사 ㅇ 추진 결과 - 공모기간 : 2022. 6. 13.(월) ~ 7. 29.(금) - 공모부문 : 3개 분야 (사진, 캘리그라피, 창작이미지) - 작품주제 : 시민과 함께 만드는 안전한 서울 - 공모작품 : 58점 (사진 50점, 캘리그라피 5점, 창작이미지 3점) - 입 상 작 : 1점 (우수상 수상) - 작품활용 : 사진 및 캘리그라피 몸짱소방관 달력 등 소방 홍보 활용 우수상 □ 2022년 서울시 어린이 소방안전 포스터 공모전 행사 ㅇ 추진 결과 - 공모기간 : 2022. 11. 1.(화) ~ 11. 30.(수) - 공모부문 : 포스터 (초등학교 저학년/고학년 별도 심사) - 작품주제 : 화재 및 재난 예방에 대한 자유주제 - 공모결과 : 61점 (저학년 32점, 고학년 29점) - 입 상 작 : 39점 (대상 1점, 우수상 1점, 소방안전원상 37점) - 작품활용 : 포스터 대상작 활용 지하철 역사 등 부착 화재 예방 홍보 대상 우수상 □ 불조심 강조의 달 행사 ㅇ 추진기간 : 2022. 11. 1 ~ 11. 30 / 1개월 ㅇ 주요내용 -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119안전체험한마당, 릴레이전시회 개최 - 불조심 홍보물품 제작 및 배부, 불조심 소방안전교육 실시 - 불조심 홍보 영상 관내 전광판 송출, 관내 다중이용시설 포스터 홍보 Ⅲ 업무 추진 방향 1 시민접점 소방홍보 추진 ㅇ 본부 유튜브 ? 인스타그램 활용 시공간 제약없는 소통 문화 정착 ㅇ 시민들이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소방안전문화 서비스 확대 11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 서울소방 SNS 운영 현황 ㅇ 활용매체 : 유튜브(영상), 인스타그램(사진?영상) * 서울소방 SNS 계정 본부 통합 운영 중(`18.2.21. 市-뉴미디어담당관) □ SNS 콘텐츠 다양화를 위한 본부 홍보기획팀과 협업체계 강화 ㅇ 서울소방만의 특색있는 유튜브 콘텐츠 시리즈 제작 시 협조 현재 ? 파이어 온더블럭 : 시민의 시각에서 소방의 여러 모습을 소개 ? 알쓸꿀팁 : 화재안전교육, 생활안전정보 등 ? 3분소방관체험 : 1인칭 카메라를 통한 생생한 실제 사고현장 소개 + 신규 ? 소방차 출동체험 : 360° VR로 보는 생생한 소방차 출동 체험 ㅇ 3권역 영상제작팀을 구성하여 영상 콘텐츠 제작 추진 ㅇ 화재예방 등 시의성 있는 콘텐츠 SNS 제공 - 매 체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관기관 블로그 등 - 운영방법 시기별 시민에게 필요한 안전정보 선제적 제공 (카드뉴스) 폭염, 말벌, 한파, 낙상, 고드름, 제설, 블랙아이스 등 사회 안전이슈 ? 화재예방 캠페인 등 생활안전정보 수시 제공 산불화재, 이천병원화재, 과천제2경인고속도로 방음터널화재 등 12 다양한 안전콘텐츠 제작 영상매체 송출 □ 유형별 콘텐츠 제작 및 송출 매체 다양화 ㅇ 큰텐츠 제작 계획 - 제작방향 : 시기/계절 ? 유형별 맞춤 정보 제공 및 사회이슈 반영 - 제작내용 : 시민이 필요로 하는 안전정보* 및 소방정책 홍보콘텐츠** * 화재대피 요령, 물놀이사고, 겨울철 난방기기, 봄철 말벌피해 예방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불나면 대피 먼저, 소방출동로 확보 등 캠페인 ㅇ 송출매체 다양화 - (공공기관) 구청, 마곡레포츠센터, KBS스포츠월드, 교육기관, 주민센터 등 - (문화시설) 영화관, 김포공항, 대형마트, 도서관, 서울식물원 등 - (대중교통) 지하역사, 지하철, 시내버스 등 - (거주시설) 아파트, 오피스텔 승강기 등 구청 옥외전광판 김포공항 9호선 지하철 13 시민 참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추진개요 ㅇ 추진목표 : 시민 참여 불조심 소방안전 문화 확산 ㅇ 추진기간 : 2023. 11. 1 ~ 11. 30 / 1개월 ㅇ 주요내용 - 코로나19 엔데믹에 따른 생활환경 회복으로 대면 홍보 확대 실시 - 관내 주요 시설* 및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 활용 시민접점 홍보 실시 * 서울식물원, 마곡광장, 롯데몰 김포공항점 등 - 생활 속 화재예방 실천 독려 및 안전문화 확산 캠페인 추진 □ 중점사항 ㅇ 불조심 강조의 달 분위기 조성을 위한 다양한 행사 추진 - 릴레이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119소방안전체험 한마당 등 이벤트 추진 - 안전콘텐츠 활용한 캠페인 추진 (김포공항, 롯데몰, 전통시장 등)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소방차 길터주기 화재예방 캠페인 안전체험한마당 ㅇ 외부기관 연계 홍보 강화 - 자치구 영상?자막 송출, 관내 지정게시대 현수막 게제, 다중이용시설 소방안전포스터 부착, 전통시장 배너 설치 등 - 유관기관, 공공기관, 지하철, 전통시장 전광판 등 구청 전광판 지하철 포스터부착 지하철 전동차 송출 전통시장 배너 2023.1월 기준 강서구 가구 일반가구 1인가구 1인가구비율 비 고 249,984 94,436 37.8% 14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홍보 추진 □ 1인 가구 대상 안전정보 콘텐츠 제작 및 홍보 신 규 ㅇ 1인가구 특징 - 거주공간 내 가구원이 한 명이며 20~30대가 많은 비율을 차지 - 도시형 생활주택에 거주하며 거주공간 내 TV보유율이 상대적으로 낮음 - 이동수단을 대중교통으로 이용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음 ㅇ 1인가구 맞춤형 홍보 추진 -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은 청년가구 대상 ⇒ 본부 SNS 활용 홍보 추진 - 대중교통 이용률이 높은 1인가구 대상 ⇒ 관내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홍보 추진 - 원룸, 오피스텔 등 주거환경 특성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추진 * 국가통계포털(KOSIS) 제공 4년간 고령층 인구 비율 증가표 2019 2020 2021 2022 인구 고령층 인구 고령층 인구 고령층 인구 고령층 591,796 83,839 580,185 88,733 574,315 92,336 569,166 96,880 비율(%) 14.2 15.3 16.1 17.0 15 안전약자 대상 홍보 추진 ㅇ 민선 8기 약자와의 동행 주요정책 핵심과제 중 ‘안전’ 분야 ㅇ 사회적 약자, 재난으로부터의 안전을 위한 집중 홍보 정책 □ 고령층 대상 화재예방 홍보 추진 * 2022년 최고 화재발생장소 : 주거시설 / 최고 화재사망률 : 65세 이상 고령자 ㅇ 증가하는 강서구 고령층(65세 이상) 대상 맞춤 안전 홍보 - 대한노인회 강서지회(사회복지단체)를 통한 소방홍보물 전달 - 디지털 약자(고령층)를 위한 오프라인(홍보물) 홍보 추진 - 공동주택 엘리베이터 및 관내 복지관 내 포스터 부착 등 일상생활 속 화재예방 홍보 - 고령층에 친밀한 물건을 활용한 화재안전 홍보물 배부 (지압봉, 물티슈, 화(火)투 등) □ 장애인 대상 소방안전 홍보 추진 * 국가통계포털(KOSIS) 제공 3년간 장애인 증감수 2019 2020 2021 28,854 28,727 28,546 비율(%) 4.8 4.9 5.0 ㅇ 강서구 장애인 현황 ㅇ 장애인·보호자·시설관계인 대상 홍보 - 장애인직업재활시설* 내 게시판 이용 소방안전 포스터 게시 및 홍보물 배부 * 강서구 장애인직업재활시설 12개소(구립강서구직업재활센터 등) - 장애인 포함 법적의무화 교육시 홍보물 전달 - 장애인 화장실 손잡이 점자카드 및 일반문구로 된 소방안전 스티커 부착 □ 초등학생 대상 소방안전 홍보 추진 * 국가통계포털(KOSIS) 제공 3년간 초등생 증감수 2019 2020 2021 26,078 24,896 24,468 비율(%) 4.4 4.3 4.2 ㅇ 강서구 초등학생 현황 ㅇ 청소년(초·중·고 학생) 대상 홍보 - 우리동네키움센터(방과후교실), 지역아동센터를 통한 소방홍보물 전달 - 스마트폰 활용에 익숙한 청소년에 맞는 소방 홍보 콘텐츠 공유 유도 - 시·청각에 적응된 청소년들이 일상에서 공감할 수 있는 영상콘텐츠 송출 - 소방안전작품공모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등 행사 참여 독려를 통한 홍보 - 학교 교내 게시판 활용 소방안전포스터 게시 홍보 □ 다문화가구 대상 소방안전 홍보 추진 * 국가통계포털(KOSIS) 제공 3년간 다문화가구 증감수 2019 2020 2021 3,704 3,766 3,863 비율(%) 0.6 0.6 0.6 ㅇ 강서구 다문화가구 현황 ㅇ 다문화 가정 대상 홍보 - 강서구 다문화가정 지원센터를 통한 소방홍보물 전달 - 한국어가 익숙하지 않은 다문화 가정에 모국어로 제작된 소방홍보물 전달 등 2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ㅇ 안전에 대한 시민 관심도 증진을 위한 안전문화 행사 참여 21 서울안전한마당 □ 행사개요 ㅇ 개최일정 : 2023. 5. 11.(목) ~ 5. 13.(토) ㅇ 장 소 : 여의도공원 문화의 마당 (영등포구) ㅇ 주요내용 : 안전체험 프로그램, 시민참여 이벤트 등 ㅇ 중점사항 - 다양한 분야별 외부기관 참여를 통한 폭넓은 프로그램 제공 - 영등포구청 등 관계부서와 사전 협의 통해 공동 안전점검 시행 - 다수인파밀집 등 예상되는 안전사고 예방 대책 수립 22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 사업개요 ㅇ 사업목적 : 강인한 소방관 ? 안전한 서울소방 홍보 및 화상환자 치료 지원 ㅇ 추진기간 : 2023. 5월 ~ 2024. 1월 ㅇ 추진내용 : 민관협업 달력 제작을 통한 화상환자 치료비 기부 ㅇ 참여기관 : 서울소방재난본부, GS리테일, 한림화상재단 등 □ 추진일정 유관기관 회의 ? 대회개최 및 화보촬영 ? 달력 디자인 및 제작 ? 판매·기부 4월 5월~6월 7월~10월 11월~익년 1월 23 서울시 119 소방동요대회 □ 행사개요 ㅇ 추진기간 : 2023. 5월 ~ 7월 ㅇ 진행방법 : 현장 경연 및 동요 전문가 오프라인 심사 ㅇ 참가방법 - 유치부 : 119 소방동요 합창 / 초등부 : 소방안전 주제 자유곡 합창 ㅇ 진행절차 및 일정 계획수립 ? 모집?접수 ? 서별 추천 ? 경연대회 5월 5~6월 6월 말 7월 ㅇ 전국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개최 ※소방청 별도 계획 예정 24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 공모전 개요 ㅇ 작품주제 : 화재 및 재난 예방에 관한 자유주제 ㅇ 공모부문 : 사진, 캘리그라피, 창작이미지, 포스터 ㅇ 추진절차 : 부문별 별도 공모 및 추진 사진 캘리그라피 창작이미지 ? 작품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시상식 ? 전시회 5월~7월 8월 9월 11월 포스터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시상식 및 언론보도 11월 12월 12월 ㅇ 제출방법 - 사진, 캘리그라피, 창작이미지 : 이메일 제출 - 포스터 : 우편(본부) 또는 인편 제출(소방서) 25 서울시 시민안전 소방 유튜브 공모전 □ 공모개요 ㅇ 공모기간 : 2023. 3월 ~ 4월 / 5월 중 심사 ㅇ 작품주제 : 시민이 만드는 생활 속 안전 ㅇ 공모형식 : 동영상 (6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동영상) 작품(영상)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시상 및 업로드 3월 ~ 4월 5월 5월 26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 대회 개요 ㅇ 공모기간 : 2023. 7월 ~ 8월 / 8월 중 심사 ㅇ 작품주제 : 청소년(중·고등학생) 생활 속 안전 ㅇ 공모형식 : 동영상 (5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동영상) 작품(영상)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국대회 참가 7월 ~ 8월 8월 9월 ㅇ 전국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소방청 별도 계획 예정 3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ㅇ 소방정책, 안전정보 등을 시의성 있는 보도를 통해 홍보 ㅇ 재난현장 언론보도, 소방활동 취재요청 등에 대한 체계적 지원 3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 중점사항 ㅇ 계절?시기별로 시의성 높은 주제 선정하여 시민안전정보 제공 - (날씨?계절) 폭염, 폭설, 한파, 풍수해, 낙상, 하천 급류 고립 등 - (명절?성묘) 추석, 설 연휴 대책 ㅇ 강서구 특성을 반영한 체계적이고 선제적인 안전정보 제공 - 다수의 산이 있어 말벌, 멧돼지 등 야생동물 출현률 높음 → 피해예방요령 - 협소한 골목, 오래된 건물 등 재난취약지역 비율 높음 → 소방시설 설치 안내 ㅇ 강서구 내 재난 및 지역 맞춤 소방정책에 대한 적시성 있는 보도 - 수도권 집중호우로 인한 개화나들목 침수 → 인명구조에 총력 대응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 강서구 안전취약계층 대상 무상 소방시설 설치 ㅇ 조직 우수정책?활동상 등 보도로 소방 이미지 제고 - 화재취약지역 블록화 전략, 수호천사와 함께하는 CPR열린교실 실시 - 주택화재봉사단·시민서포터즈 발족, 전기차 화재대응 장비 시연 등 계절·시기별 보도 지역 안전정보 보도 소방활동 보도 소방정책 보도 3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 언론사 취재지원 ㅇ 지원방향 : 소방 조직?정책 홍보 및 시민 안전정보 제공 ㅇ 지원시기 : 언론사 등 외부 요청 시 ㅇ 지원분야 : 뉴스 / 교양?다큐 / 드라마?영화 / 방송광고 등 ㅇ 추진절차 취재지원 요청 ? 홍보기획팀 협의 ? 취재지원 여부 검토 ? 취재지원 언론사 사업부서 소방서 홍보기획팀 홍보기획팀 사업부서 / 소방서 * 시민안전정보 제공 효과, 서울소방 홍보 연관성 등 종합적 고려 ㅇ 취재지원 제한 - 드라마?영화 : 상업적 성격 프로그램 원칙적 지원불가 * 시민안전의식 제고, 소방정책 홍보효과 등을 고려하여 필요시 허용 - 방송광고 : 공익광고 등 일부 가능 (상업성 광고 출연 불가*) * 방송광고심의에 관한 규정 제44조(방송광고 출연제한) ① 국가공무원법 또는 지방공무원법에 따른 공무원은 방송광고에 출연할 수 없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2. 법령 또는 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 정치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3. 소속기관의 홍보를 위하여 제작한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 미담사례 및 사회적 이슈와 맞물린 소방활동 홍보 ㅇ언론보도 활성화 - 보도대상 : 현장활동 미담, 지역 소방안전시책 등 - 추진방법 직원 현장활동 미담, 시민 참여 화재피해 저감사례 등 시의성 있는 현장훈련 장면, 외부기관과의 협업행정 등 ㅇ 사회 이슈와 맞물려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조직 활약상 홍보 - (소방서) 소방기술경연대회 구급분야 1등...전국대회 출전 등 - (시기·계절) 폭우로 인해 침수된 개화나들목 인명구조 총력 - (사회이슈) 전기차 화재대응 장비 시연회, 다중이용시설 심폐소생술 교육 실시 - (기타이슈) 강서소방서 헌혈행사, 소방안전모범대상 수여식 33 대규모 재난 ? 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 부정·왜곡 보도 시, 해 ? 설명자료 제공 ㅇ 목 적 : 오보 ? 비판적 기사 신속 대응으로 대외 신뢰성 확보 ㅇ 대응절차 : 보도사항 해당부서 공유 ①(해당부서) 해명 ? 설명 필요 여부 결정 후 필요시 자료 작성 ②(홍보기획팀) 쟁점사항 및 방향 검토 후 市언론과 대변인실 협의 ③(언 론 과) 언론사 해명?설명자료 배포 □ 재난발생 시, 긴급구조통제단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ㅇ 대응 1단계 : 소방서 대응단계 (區 긴급구조통제단) - 연락공보담당 : 홍보교육팀장 - 현장역할 * 세부사항은 [참고3] 주요임무 확인사항 및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연락담당 : 현장 활동 중인 모든 기관 단체의 연락과 업무 협력을 담당 공보담당 : 현장 언론담당 일원화 / 보도자료 제공으로 오보 예방 ⇒ 현장대변인을 지정하여, 상황 발생 후 1시간 이내 언론브리핑 실시 언론브리핑시 사전 검토회의 운영(언론브리핑 전 사전 검토 및 내용결정) ㅇ 대응 2단계 이상 : 소방서 & 소방재난본부(2단계), 서울시(3단계) - 단계별 조직구성 대응 2단계 : 소방서(主) + 본부 긴급구조지휘대_연락공보지원반(지원) 대응 3단계 : 소방서 + 市 긴급구조통제단_연락공보담당 전면 가동(主) - 연락공보담당 : (2단계)홍보교육팀장 / (3단계)본부 홍보기획팀장 * 대응 2단계 시, 본부 홍보기획팀은 본부 긴급구조지휘대 일환으로 연락공보지원 역할 수행 - 수행역할 :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재난현장 언론브리핑 사전 검토회의 - 운영기준: 대응 1단계 이상 발령 재난 등 - 참석대상: 긴급구조통제단 지정 대변인, 본부 홍보기획팀장(또는 언론담당),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등 - 회의주관: 긴급구조통제단 지정 대변인 - 회의내용: 언론브리핑 전 사전검토 항목에 따른 브리핑 내용 결정 등 - 개최시기: 언론브리핑 실시 공지 전 통제단 대변인 지정 ? 통제단 대변인 주관 검토회의 ? 브리핑 실시 공지 ? 브리핑 실시 소방서 행정과장을 원칙으로 하되 통제단장이 별도 지정가능 현장취재구역 지정 현장정보 확인 및 사전 점검사항 논의 회의결과 통제단장 보고 브리핑 최소 10분전 * 현장여건에 따라 변경가능 1차 (사고발생 1시간 이내) 상황변화시추가실시 (변화없을시 2~4시간 간격) * 언론브리핑 사전 검토회의는 통제단 상황판단회의 등과 병행 가능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강 화 ㅇ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기록장비 관리 강화 ㅇ 체계적 수집?자료관리를 통한 홍보 역량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관리 □ 장비현황 : 총 15종 24점 (기준:`23.1.1.) 구 분 장비명 현 황 총 계 촬영장비 카메라 2점 5개 품목 / 11점 캠코더 2점 렌즈 2점 스트로브 3점 플레쉬 2점 편집장비 편집PC세트 2점 3개 품목 / 6점 TV 1점 소프트웨어 2점 부대장비 무선마이크, 삼각대, 배터리 등 7개 품목 / 7점 [ 참고 : 홍보장비 내용연수 ] * 소방청 고시 제2017-1호 “소방장비 표준규격 및 내용연수에 관한 규정” (단위 : 년) 구 분 디지털카메라 파워뱅크 포토프린트 모니터 외장하드 내용연수 5 7 5 5 5 □ 장비 점검계획 ㅇ 점검기간 : 2023. 3월 ~ 5월 ㅇ 점검대상 : 강서소방서에서 사용 중인 기록장비 ㅇ 점검방법 : (1차) 서 자체점검 ? (2차) 본부 방문점검 ㅇ 점검내용 - 물품관리시스템 등록 장비수량과 실제 보유수량 일치 여부 - 시건 가능한 캐비닛 또는 사무실 보관 여부 및 사용실태 - 장비 정상작동 여부?관리상태?사용 상 건의사항 청취 등 42 재난현장 등 119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 재난현장 기록관리 ㅇ 기록대상 : 주요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ㅇ 기록방법 : 배부된 디지털캠코더?카메라 활용 ㅇ 담 당 자 - 현장촬영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 - 아카이브 등록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정), 홍보담당자(부) - 언론사 자료제공 책임관 : 홍보교육팀장(주간), 당직관(야간) * 재난현장활동 영상 등 언론사 취재 협조 관련 제한사항 수사 공조 필요 사고, 재판 진행 중인 건, 자살추정 사고 등 사고와 연관된 대상의 상호명, 인적사항 등이 포함되어 민원 발생 우려가 큰 경우 ㅇ 기록순서 출동상황 ? 현장도착 ? 귀 소 ? 피양의무 위반 차량 단속 촬영 ? 출동경로, 도로상황 촬영 ? 현장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촬영 ?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 촬영 ? 소방활동 근접 촬영 ? 소방활동 중 인명구조 상황 우선 촬영 ? 기록물 편집 ? 웹하드 상신 ? 재난현장DB 아카이브 등록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활성화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현황 ㅇ 구축목적 - 아날로그 기록물 디지털화로 항구적인 보존 - 기록물 공유 확대 / 자료검색 용이성 확보 ㅇ 시스템명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ㅇ 분류체계 : 13개 - ①화재, ②구조, ③구급, ④훈련, ⑤예방행정 … ⑬현장활동기자 등  ㅇ 보유자료 : 456개 (영상 127건, 사진 329건) * 소방본부 총 보유자료: 166,125개 (영상 39,185건, 사진 126,940건) □ 자료 수집범위 유지 ㅇ 수집방향 : 재난 및 행사 현장 촬영물 및 홍보콘텐츠 (포스터, 카드뉴스 등) ㅇ 수집대상 문서 과거 불조심 포스터, 소방서 과거 백서, 홍보용 리플릿 등 장비 소방차량, 방화복, 근무복, 활동복, 구조장비, 진압장비 등 청사 청사 신축 관련 사진, 구 청사 사진, 계절별 청사 사진 등 기념품 해외소방 기념품, 자체제작 홍보기념품, 행사 소방의 날, 소방기술경연대회, 불조심캠페인, 전입승진자 신고, 신년회 등 ㅇ 자료형태 : 이미지 또는 영상데이터 ㅇ 수집방법 : 각 기관 제작 후 홍보활동 중 등록 - 수집주기 : 수시 - 수집주체 : 홍보담당자 - 수집절차 : ① 사진 및 영상 제작 후 등록 ? ② 사진, 영상자료 활용 콘텐츠 제작 ? ③ 홍보콘텐츠 등록 ? ④ 주제별 자료 다운로드 후 홍보 ㅇ 활용방향 : 작품공모전 전시회 및 언론 홍보자료 등 Ⅴ 소방홍보 분야 연간 예산 산정 2023년 홍보·영상 예산 산정 내역 : 미배정 ○ 소방재난본부 예방과 / 시민생활안전지원 서비스확대 / 서울안전한마당 : 금500,000원(금오십만원) ○ 소방재난본부 예방과 / 시민생활안전지원 서비스확대 / 시민안전의식 강화 : 금1,000,000원(금일백만원) ○ 소방재난본부 예방과 / 시민생활안전지원 서비스 확대 / 선제적 예방홍보 : 금2,000,000원(금이백만원) 재배정 일자 금 액 비 고 사무관리비 2,000,000 서울소방 홍보활동 예산 재배정 1,000,000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500,000 서울안전한마당 체험프로그램 운영예산 재배정 2022년 홍보·영상 예산 집행 내역(사무관리비) 연번 내용 수량 예산(배정) 예산(집행) 비고(잔액)   본부배정 (로고젝터설치)   2,000,000 재난의 선제적 예방홍보 1 재난현장 소방활동 사진인화 23점   92,000   2 강서소방서 홍보업무 관련 물품 1점   1,103,520   3 소방활동 사진 전시 및 소방홍보 4점   72,000   4 재난현장 소방활동 사진인화 24점 96,000 5 소방활동 액자 및 사진 구매 4점 72,000 6 소방활동 홍보용 USB 3개 17,010 7 몸짱소방관 3인 소모품 구매 89,100 8 몸짱소방관 소모품 구매(식품) 53,200 9 대시민 홍보 피켓 제작 36,500 10 불조심 강조의 달 현수막 70,000 11 불조심 강조의 달 특수시책 액자 구매 5개 87,500 12 소방안전체험 행사 물품 요가매트 구매 10개 88,000 13 겨울철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홍보 물품 7점 123,000 잔액     0 1,999,830 170 Ⅵ 행정 사항 □ 각 과 및 현장대응단,119안전센터는 자체 홍보관련 행사 및 정책추진 등 계획 수립 시 홍보절차 및 방법에 대해 홍보교육팀과 협의 □ 언론사 및 방송사에서 취재 요청 시 홍보교육팀으로 연락(유선, 이메일) □ 대시민 소방안전 문화(서울안전한마당 등) 행사 시 적극적 참여 및 협조 □ 강서소방서 홈페이지(홍보교육팀 업무)활용 각종 행사 및 정책 홍보 등 추진 붙임 1. 2022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1부. 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1부. 끝. 붙임1 2023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연간 추진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접점 소방홍보강화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시민접점 홍보강화를 위한 송출매체 다양화 안전약자 대상 홍보 추진 1인가구 증가에 따른 홍보 추진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운영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서울안전한마당 개최 준비 개최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정산 선발 기획 제작 판매 소방동요경연대회 개최 및 참석(전국) 준비 시도 전국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사진/캘리그라피/창작이미지 포스터 전시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개최 및 참석(전국) 시도 전국 서울시 시민안전 소방 유튜브 공모전 영상 촬영 제작 판매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재난현장 기록장비 관리 장비 점검 장비 보강 재난현장 및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활성화 붙임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언론대응 개요 ○ 언론대응전담 - 일과 중: 홍보교육팀장 / 홍보교육팀장 부재 및 야간 시: 당직관 - 다수 언론 취재 대비 답변자 지정 후 동일한 답변, 동일한 정보 제공 ○ 주요조치사항 - 취재 동향 모니터링 실시 및 특이사항은 본부 홍보기획팀과 공유 - 인명구조사항은 현장지휘팀장(안전담당)을 통해 정확하게 확인 후 제공 * 특이사항: 시민제보 사진?영상 보도, 소방활동 관련 부정적 보도 등 상황단계별 업무처리 구 분 세부 업무 처리 초 기 【언론 취재 응대 시】 - 기본정보 위주 제공(접수?출동?도착시간, 출동대 현황) - 추가 정보 요청 시 현장지휘팀(안전담당 등)을 통해 확보된 정확한 현장 정보를 제공하되 가급적 종료 후 제공 협의 진행 중 - 사고 관련 언론보도 모니터링 중 잘못된 보도 확인 즉시 본부 홍보기획팀장(언론담당)과 협의 후 보도 언론사에 정확한 정보 제공 - 언론대응전담 등 팀장(담당자), 당직관 간 인수인계 철저 종 료 【현장 사진?영상 등 자료 제공】* 시민제보 사진?영상 등 보도 시 필수 제공 - 정확한 정보 및 현장 사진(영상)제공 / 전담관 확인 필수 〔사고 개요서〕 → 발생 개요, 피해상황, 소방력 동원 현황 등 정보 제공 〔사 진〕 → 인명구조 장면 등 소방활동이 잘 나타난 사진 2~4장 〔영 상〕 → 2분 분량 편집 후 제공, 인명구조 장면 등 소방활동 영상 제공 (요구조자, 관계자 정보 누출되지 않도록) → 다수 언론 제공 요청 시 웹하드를 통하여 공유 하되 현장지휘팀이 촬영한 전체영상이 제공되지 않도록 유의 * 웹하드 경로: 119webhard.eseoul.go.kr * 대응단계 발령 건: 통제단 언론브리핑을 단일창구로 정확한 정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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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3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강서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882 생산일자 2023-02-2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요한 (02-6981-5175) 관리번호 D000004747507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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