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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성북소방서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893 결재일자 2023. 2. 2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반장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황현준 김희준 김연경 02/27 박용호 협 조 2023년 성북소방서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성북소방서 (홍보교육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목 차 Ⅰ. 추진목표 및 전략 1 Ⅱ. 2022년 홍보 추진 성과 2 Ⅲ. 2023년 새롭게 추진하는 홍보 7 Ⅳ. 세부 추진 전략 12 1. 시민접점 소방홍보 강화 8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12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15 Ⅴ. 홍보예산 18 Ⅵ. 행정사항 18 붙임 1. 2023년도 소방홍보 연중 업무 로드맵 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2023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Ⅰ 추진목표 및 전략 목표 시민안전의식 강화 및 성북소방서 우수정책 공감 홍보 추진 전략 및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2023년 새롭게 추진하는 홍보 ?고령층 대상 찾아가는 소방안전 홍보 ?1인 청년가구 대상 SNS 안전정보 콘텐츠 홍보 1. 시민접점 소방홍보강화 1-1.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1-2.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1-3.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2-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2-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3-1. 서울안전한마당 3-2. 몸짱소방관 선발대회 행사 3-3. 서울시 119 소방동요대회 3-4.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3-5. 서울시 시민안전 소방 유튜브 공모전 3-6.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Ⅱ 2022년 홍보 추진 성과 1 언론홍보 분야 □ 언론보도 홍보 실적 ㅇ 성북소방서 관련 보도실적 : 총 159건 구 분 보도실적 포토뉴스 방송 인터넷 총 계 14 12 133 ㅇ 시의성 있는 보도를 통한 성북소방서 활동상 홍보 - 11월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수해피해 복구 성북 의소대 지원 등 - 한성대 교직원 대상 심폐소생술교육, 정릉터널 유관기관 합동훈련 등 ㅇ 관내 이슈 재난발생 시 신속한 소방활동 보도를 통한 시민 불안감 해소 - 고려대학교 행사 식용휴화재, 개운산 화재, 석관동 재활용집하장 화재 등 - 성북동 삼청각 주차장 차량사고 구조출동, 종암동 택배차량 전복사고 구조출동 등 □ 뉴미디어 홍보 실적 ㅇ 게시실적 : 총 16건 ㅇ 매체별 추진실적 구 분 서울소방 유튜브 서울소방 인스타그램 본서 영상 전광판 성북소방서제작 게시물 3개 7개 6개 조회수(합) 10,443회 8,524회 - ㅇ 카드뉴스,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한 시민안전정보 제공 - 생활 속 위험요인, 소방출동 VR, 재난사고 예방·대비방안 제공 - 불나면 대피먼저 대피후엔 문닫기 등 시민안전 행동요령 중요성 홍보 ㅇ 본서 영상 전광판을 이용한 대외적 소방안전정보 제공 - 현장체험 영상을 통한 이색홍보로 시민 친화적 119이미지 브랜드화 - 사회적 이슈 및 계절 맞춤형 안전정보 제공을 통한 전문 이미지 구축 2 안전문화 및 행사 분야 □ 2022 서울안전한마당 지진전용체험차량 행사 부스 ㅇ 행사개요 및 결과 - 일 시 : 2022. 9. 22.(목) ~ 9. 24.(토) - 장 소 : 여의도공원 (서울시 영등포구 소재) - 운영직원 : 홍보교육팀장, 안전교육1, 안전교육2, 홍보담당 - 프로그램 : 지진체험을 통한 지진안전 교육(시민 3만여 명 체험) ㅇ 주요내용 : 시민이 직접 느끼고 배울 수 있는 체험형 지진안전 교육 부스 운영 - 체험 전 안전사고 방지 교육 실시(안전모 대여, 안전벨트 착용 등) - 체험 방식으로 지진에 대한 대피 및 피해저감 방법 교육 - 폴라로이드를 활용하여 기념사진 촬영 및 즉석 인화 - 체험 종료 후 순차적 이탈로 몰림 현상 방지 □ 제23회 119 소방동요 경연대회 ㅇ 행사개요 및 결과 - 접수기간 : 2022. 6.3.(금) ~ 6. 30.(목) - 진행방법 : 영상접수?심사 (비대면 심사) - 참가대상 유치부 : 선한유치원 (길음동 소재) 초등부 : 서울동신초등학교 (보문동 소재) - 심사대상 : 56개팀 (유치부 47, 초등부 9) - 경연결과 : 선한유치원(화재보험협회상) / 서울동신초등학교(소방안전원상) □ 제32회 소방안전 작품공모전 ㅇ 제출 결과 - 공모기간 : 2022. 6. 13.(월) ~ 7. 29.(금) - 공모부문 : 3개 분야 (사진, 캘리그라피, 창작이미지) - 작품주제 : 시민과 함께 만드는 안전한 서울 - 작품제출 : 60점 (사진 50점, 캘리그라피 5점, 창작이미지 5점) - 입 상 작 : 사진 분야 안전홍보상 1점 □ 2022년 어린이 소방안전 포스터 공모전 ㅇ 추진 결과 - 공모기간 : 2022. 11. 1.(화) ~ 11. 30.(수) - 공모부문 : 포스터 (초등학교 저학년/고학년 별도 심사) - 작품주제 : 화재 및 재난 예방에 대한 자유주제 - 공모제출 : 47점 (저학년 41점, 고학년 6점) - 입 상 작 : 47점 (저학년 41점, 고학년 6점) 저학년 : 안전홍보상 41점 고학년 : 우수상 1점, 안전홍보상 5점 Ⅲ 2023년 새롭게 추진하는 홍보 ㅇ 민선 8기 약자와의 동행 주요정책 핵심과제 중 ‘안전’ 분야 ㅇ 사회적 약자, 재난으로부터의 안전을 위한 집중 홍보 □ (디지털 약자) 고령층 대상 찾아가는 소방안전 홍보 신 규 * 2022년 최고 화재발생장소 : 주거시설 / 최고 화재사망률 : 65세 이상 고령자 ㅇ 증가하는 고령층(65세 이상) 대상 맞춤 안전 홍보 - 디지털 약자를 위한 스마트폰/온라인 외 홍보 방안 필요 - 지진체험차량 대형 모니터를 활용한 소방안전 영상 관내 수시 송출 - 고령층 맞춤 관내 노인복지시설 대상 홍보물 방문 전달 (팸플릿 등) □ (자립시기청년) 1인·청년가구 대상 SNS 안전정보 콘텐츠 제작 및 홍보 신 규 ㅇ 서울소방 유튜브, 인스타그램 활용 안전정보 제공 - 매주 재난정보 카드뉴스 자체 제작 → 서울소방 인스타그램 게재 요청 - 다양한 소방 출동 VR 영상 제작 → 전문성 있는 119브랜드 홍보 - 뉴미디어에 맞는 유머·감동 콘텐츠 유튜브 쇼츠 자체 제작 및 활용 Ⅳ 세부 업무 추진계획 1 시민접점 소방홍보 강화 강 화 ㅇ 당근마켓 동네소식 활용한 시민접점 홍보 강화 ㅇ 시민참여형 캠페인 등을 통해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11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 성북소방서 자체 SNS 운영 현황 ㅇ 내 용 : 시기별 시민안전정보 제공 ㅇ 활용매체 : 당근마켓(동네소식) * 서울소방 SNS 계정 본부 통합 운영으로 당근마켓이 유일한 성북소방서 SNS 계정 ㅇ 당근마켓 동네소식 현황 및 활용 <성북소방서 당근마켓 이용 현황> (’23.1.1. 기준) 구 분 동네생활 비즈프로필 2022년 게시물 수 6개 2개 2023년 게시물 목표 10개 이상 10개 이상 □ 중점 추진사항 ㅇ SNS 영상 콘텐츠 전문화를 위한 2권역 홍보담당 협업체계 운영 - 홍보담당자 간 정보교류를 통한 고품질의 유튜브 콘텐츠 제작 현재 ? 알쓸꿀팁 : 화재안전교육, 생활안전정보 등 ↓ 신규 ? 소방차 출동체험 : 360° VR로 보는 생생한 소방차 출동 체험 - 권역별 소방서 홍보담당자 협업체계 운영 콘텐츠 기획?촬영?편집 등을 위해서는 다수인력 및 경력자 필요 → 25개 소방서 홍보담당자 25명을 4개 협업그룹으로 구성 그룹운영 : 본부 홍보기획팀 총괄, 그룹별 매월 영상 1건 제작* * 인센티브 : 성과평가 가점 부여, 최고 조회수 달성 영상 제작그룹 시상 등 ㅇ 화재예방 등 시의성 있는 생활안전정보 제공 - 매 체 : 당근마켓 등 - 운영방법 시기별 시민에게 필요한 안전정보 선제적 제공 (카드뉴스) 사회 안전이슈 ? 화재예방 캠페인 등 생활안전정보 제공 12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 안전소식지 「아이러브119」제작 지원 ㅇ 발간형태 : 매월 책자 및 e-book 발간 ※ (창간) 2007년 11월 ㅇ 제작과정 : 권역별 소방서 소식, 안전 기고문 등 원고 접수 제작 ㅇ 지원방법 : 매달 참신하고 시의성 있는 주제 원고 작성 □ 직원 간 소통 및 정보공유를 위한 콘텐츠 송출 ㅇ 추진방향 : SNS 콘텐츠 등 제작 시 직원 인터뷰 등 반영 ㅇ 송출방법 : 소방서 전자게시판 등 ㅇ 송출내용 - 성북소방서 홍보영상, 재난현장 활동상, 미담사례 - 각종 정책?훈련?행사 등 성북소방서 우수사업 - 소방?재난 관련 언론보도사항 및 미담 보도사례 등 13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추진개요 ㅇ 추진목표 : 시민 중심 불조심 소방안전 문화 확산 ㅇ 추진기간 : 2023. 11. 1 ~ 11. 30 / 1개월 ㅇ 주요내용 - 코로나 약화 및 非마스크 추세에 따른 대시민 대면 홍보 - 시민 생활 맞춤형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시민 접점 홍보 확대 - 시민참여형 캠페인 등을 통해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등 □ 중점사항 ㅇ 성북구 관내 불조심 강조의 달 분위기 조성을 위한 캠페인 추진 - 릴레이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등 다양한 이벤트 추진 - 안전콘텐츠 활용한 소방서 관내 주요 장소에서 캠페인 홍보 - 관내 소방서?안전센터 현수막, 배너 설치 등 ㅇ 소방안전교육 연계 홍보 강화 - 교육기관?관공서 안전교육 시 소방안전 팸플릿 전달 등 - 노유자시설, 다중이용업소, 지하철 안전교육 시 안전 포스터 전달 등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ㅇ 시의성 있는 안전정보 언론보도, 소방활동 취재요청 등에 대한 체계적 관리 ㅇ 관내 주요 재난 발생 시 신속한 소방활동 내용을 언론보도 2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 언론홍보 필요주제 기획 운영 ㅇ 목 적 : 전문적이고 신뢰성 있는 소방 이미지 제고 ㅇ 운영방법 : 시기별 맞춤형 소방안전 언론보도문 작성 □ 중점사항 (기획보도 예시) ㅇ 계절?시기별로 시의성 높은 주제 선정하여 시민안전정보 제공 - (날씨?계절) 폭염, 한파, 풍수해, 낙상, 하천 급류 고립 등 - (명절?성묘) 추석, 설 연휴 대책, 벌집 안전조치, 예초기 위험성 등 ㅇ 재난 통계분석을 통한 체계적이고 선제적인 안전정보 제공 - 최근 3년간 화재·구조·구급활동 통계분석 → 피해예방요령 - 화재원인 분석 → 7~8월 냉방기 화재분석, 7월 이후 멧돼지 안전조치 출동 ㅇ 사회적 이슈가 된 재난 및 정책에 대한 적시성 있는 보도 - 수도권 집중호우 → 폭우 피해 현장 수습에 총력 대응 - 다중인파밀집사고 → 핼러윈, 성탄절 등 연말연시 재난대응체계 가동 2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 언론사 취재지원 ㅇ 지원방향 : 소방 조직?정책 홍보 및 시민 안전정보 제공 ㅇ 지원시기 : 언론사 등 외부 요청 시 ㅇ 지원분야 : 뉴스 / 교양?다큐 / 드라마?영화 / 방송광고 등 ㅇ 추진절차 취재지원 요청 ? 홍보기획팀 협의 ? 취재지원 여부 검토 ? 취재지원 언론사 소방서 홍보기획팀 소방서 * 시민안전정보 제공 효과, 서울소방 홍보 연관성 등 종합적 고려 ㅇ 취재지원 제한 - 드라마?영화 : 상업적 성격 프로그램 원칙적 지원불가 * 시민안전의식 제고, 소방정책 홍보효과 등을 고려하여 필요시 허용 - 방송광고 : 공익광고 등 일부 가능 (상업성 광고 출연 불가*) * 방송광고심의에 관한 규정 제44조(방송광고 출연제한) ① 국가공무원법 또는 지방공무원법에 따른 공무원은 방송광고에 출연할 수 없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2. 법령 또는 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 정치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3. 소속기관의 홍보를 위하여 제작한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 미담사례 및 사회적 이슈와 맞물린 소방활동 홍보 ㅇ일선 소방서 언론보도 활성화 - 보도대상 : 현장활동 미담, 지역 소방안전시책 등 - 추진방법 직원 현장활동 미담, 시민 참여 화재피해 저감사례 등 (소방서) 보도문안 작성 → 본부 공유 → (본부) 市 언론과 협의 → 자료 제공 시의성 있는 현장훈련 장면, 외부기관과의 협업행정 등 (소방서) 사진 등 확보 → 본부 공유 → 연합뉴스 등 지정 언론매체 제공 < 수범사례 : 119펌뷸런스, 심정지로 쓰러진 50대 시민의 생명 구해(서대문소방서) > ㅇ 사회 이슈와 맞물려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조직 활약상 홍보 - (코로나19) 코로나 전담구급대 10개대 보강...30개대로 확대운영 등 - (시기·계절) 여름철 하천 급류 고립 구조, 주택가 말벌주의 등 - (사회이슈) 2023 몸짱소방관 달력, 전기차 화재 재연실험 등 - (기타이슈) 빅데이터, AI 적용한 재난대응 디지털 플랫폼 등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강 화 ㅇ 안전에 대한 시민 관심도 제고를 위한 안전과 문화를 결합한 행사 참여 ㅇ 다수인파밀집 등 예상되는 안전사고 대비 예방 대책 마련 31 서울안전한마당 □ 행사개요 ㅇ 개최일정 : 2023. 5. 11.(목) ~ 5. 13.(토) ㅇ 장 소 : 여의도공원 문화의 마당 (영등포구) ㅇ 주요내용 : 지진 안전체험 프로그램, 몸짱소방관 참가 등 ㅇ 중점사항 - 다양한 시민 대상 양질의 지진 교육 프로그램 제공 - 서울안전한마당 TF팀과 사전 협의 통해 교육 안전사항 점검 - 다수인파밀집 등 예상되는 안전사고 예방 대책 마련 32 몸짱소방관 선발대회 행사 □ 사업개요 ㅇ 사업목적 : 강인한 소방관 ? 안전한 서울소방 홍보 및 화상환자 치료 지원 ㅇ 추진기간 : 2023. 5월 ~ 2024. 1월 ㅇ 대회일자 : 2022. 5. 12.(금) ※서울안전한마당 2일차 ㅇ 참가직원 : 교.안성우(장위), 교.이태준(대응단), 교.천현영(지휘팀) □ 추진일정 유관기관 회의 ? 대회개최 및 화보촬영 ? 달력 디자인 및 제작 ? 판매·기부 4월 5월~6월 7월~10월 11월~익년 1월 33 서울시 119 소방동요대회 □ 행사개요 ㅇ 추진기간 : 2023. 5월 ~ 7월 ㅇ 진행방법 : 현장 경연 및 동요 전문가 오프라인 심사 ㅇ 참가방법 - 유치부 : 119 소방동요 합창 / 초등부 : 소방안전 주제 자유곡 합창 ㅇ 진행절차 및 일정 계획수립 ? 모집?접수 ? 서별 추천 ? 경연대회 5월 5~6월 6월 말 7월 □ 전국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개최 ※소방청 별도 계획 예정 ㅇ 행사일정 : 2023. 9월 중 ㅇ 주 최 : 소방청 및 한국소방안전원 ㅇ 참여대상 : 총 38개팀 (각 시?도별 유치부 1, 초등부 1) 34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 공모전 개요 ㅇ 작품주제 : 화재 및 재난 예방에 관한 자유주제 ㅇ 공모부문 : 사진, 캘리그라피, 창작이미지, 포스터 ㅇ 추진절차 : 부문별 별도 공모 및 추진 사진 캘리그라피 창작이미지 ? 작품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시상식 ? 전시회 5월~7월 8월 9월 11월 포스터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시상식 및 언론보도 11월 12월 12월 ㅇ 제출방법 - 사진, 캘리그라피, 창작이미지 : 이메일 제출 - 포스터 : 우편(본부) 또는 인편 제출(소방서) 35 서울시 시민안전 소방 유튜브 공모전 □ 공모개요 ㅇ 공모기간 : 2023. 3월 ~ 4월 / 5월 중 심사 ㅇ 작품주제 : 시민이 만드는 생활 속 안전 ㅇ 공모형식 : 동영상 (6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동영상) 작품(영상)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시상 및 업로드 3월 ~ 4월 5월 5월 36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 대회 개요 ㅇ 공모기간 : 2023. 7월 ~ 8월 / 8월 중 심사 ㅇ 작품주제 : 청소년(중·고등학생) 생활 속 안전 ㅇ 공모형식 : 동영상 (5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동영상) 작품(영상)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국대회 참가 7월 ~ 8월 8월 9월 □ 전국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소방청 별도 계획 예정 ㅇ 일자/장소 : 2023. 9월 중 / 미정 ㅇ 행사주최 : 소방청 ? 한국소방안전원 ㅇ 참가대상 : 시 ? 도별 2팀 Ⅴ 홍보 예산 □ 예산현황 : ********* □ 예산 배정 계획 **************************** ****************************************** *************************** *************************************** Ⅵ 행정 사항 □ 자체 홍보 추진계획 수립 후 공문 제출 : 2.28.(화)까지 붙임 1. 2022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1부. 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1부. 끝. 붙임1 2023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연간 추진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접점 소방홍보강화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서울시 인구구조 변화 맞춤형 안전홍보 일상 속 시민안전정보 제공 확대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운영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서울안전한마당 개최 준비 개최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정산 선발 기획 제작 판매 소방동요경연대회 개최 및 참석(전국) 준비 시도 전국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사진/캘리그라피/창작이미지 포스터 전시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개최 및 참석(전국) 시도 전국 서울시 시민안전 소방 유튜브 공모전 영상 촬영 제작 판매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 및 관리 장비 점검 장비 보강 재난현장 및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확대 상반기 하반기 붙임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언론대응 개요 ○ 언론대응전담 - 일과 중: 홍보교육팀장 / 홍보교육팀장 부재 및 야간 시: 당직관 - 다수 언론 취재 대비 답변자 지정 후 동일한 답변, 동일한 정보 제공 ○ 주요조치사항 - 취재 동향 모니터링 실시 및 특이사항은 본부 홍보기획팀과 공유 - 인명구조사항은 현장지휘팀장(안전담당)을 통해 정확하게 확인 후 제공 * 특이사항: 시민제보 사진?영상 보도, 소방활동 관련 부정적 보도 등 상황단계별 업무처리 구 분 세부 업무 처리 초 기 【언론 취재 응대 시】 - 기본정보 위주 제공(접수?출동?도착시간, 출동대 현황) - 추가 정보 요청 시 현장지휘팀(안전담당 등)을 통해 확보된 정확한 현장 정보를 제공하되 가급적 종료 후 제공 협의 진행 중 - 사고 관련 언론보도 모니터링 중 잘못된 보도 확인 즉시 본부 홍보기획팀장(언론담당)과 협의 후 보도 언론사에 정확한 정보 제공 - 언론대응전담 등 팀장(담당자), 당직관 간 인수인계 철저 종 료 【현장 사진?영상 등 자료 제공】* 시민제보 사진?영상 등 보도 시 필수 제공 - 정확한 정보 및 현장 사진(영상)제공 / 전담관 확인 필수 〔사고 개요서〕 → 발생 개요, 피해상황, 소방력 동원 현황 등 정보 제공 〔사 진〕 → 인명구조 장면 등 소방활동이 잘 나타난 사진 2~4장 〔영 상〕 → 2분 분량 편집 후 제공, 인명구조 장면 등 소방활동 영상 제공 (요구조자, 관계자 정보 누출되지 않도록) → 다수 언론 제공 요청 시 웹하드를 통하여 공유 하되 현장지휘팀이 촬영한 전체영상이 제공되지 않도록 유의 * 웹하드 경로: ************************ * 대응단계 발령 건: 통제단 언론브리핑을 단일창구로 정확한 정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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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성북소방서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성북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893 생산일자 2023-02-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황현준 (02-6981-7233) 관리번호 D000004747604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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