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재무과-9520 결재일자 2023. 2. 2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계약총괄팀장 재무과장 재무국장 권유미 김형구 권순기 02/26 한영희 - 창의·혁신기업 성장을 지원하는 - 서울계약마당 누리집 서비스 강화 계획 2023. 2. 재 무 국 (재무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 창업·혁신기업 성장을 지원하는 - 서울계약마당 누리집 서비스 강화 계획 창업·혁신기업을 적극 지원하고 공공사업 참여 접근성 향상을 위해 서울계약마당 누리집 개편을 추진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 추진근거 ㅇ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43조(계약과정의 공개) ㅇ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24조(계약정보의 공개) ㅇ서울특별시 열린시정을 위한 행정정보 공개 조례 제5조 제1항 제9호(정보의 사전적 공개) □ 추진배경 ㅇ 공공구매 활성화를 위해 희망기업에 한정된 기업정보를 우수 혁신기업으로 서비스 범위 확대 필요성 증대 *************************** ㅇ 기업들이 필요한 정보 위주로 시인성 높고 편리한 화면으로 새단장 필요 - 메인 첫 화면에서 부터 쉬운 접근이 가능하도록 가시적 화면으로 재구성 ㅇ 계약 전 과정에 대한 단계별 단순 정보 제공 이외에 소기업 등 희망기업이 공공사업에 참여할 때 실제 도움이 되는 맞춤정보 제공 확대 - (단계별 정보) 발주계획, 사전규격공고, 입찰공고, 개찰결과, 계약정보, 대금지급 등 - 누리집 전체 메뉴 24개 중 결과안내 메뉴 20개(83%), 참여지원 메뉴 4개(17%) Ⅱ 운영현황 □ 서울계약마당(https://contract.seoul.go.kr) ㅇ 서비스 분야 : 총5개 분야(입찰정보, 계약정보, 실적증명, 공공구매 등) ㅇ 이용기관 : 서울시(본청, 사업소), 자치구, 투자·출연기관 / 업체 □ 운영실적(최근 3년) ㅇ 계약정보 현황 (단위: 건) 구분 2020년 2021년 2022년 소 계 107,643 107,683 102,351 발주계획 8,335 10,108 10,813 입찰정보 15,462 15,015 14,592 개찰정보 11,047 10,815 10,171 협상에 의한 계약 (제안서평가 결과) 612 561 583 계약정보 72,187 71,184 66,192 ㅇ 홈페이지 방문자 수 (단위: 명) 구분 2020년 2021년 2022년 방문자수 71,770 74,175 77,736 ㅇ 실적증명 (민원)발급신청 (단위: 건) 구분 2020년 2021년 2022년 실적증명 발급 10,534 10,579 9,635 ㅇ 수의계약 공개견적 요청 건 (단위: 건) 합계 2021년 2022년 소계 용역 물품 공사 소계 용역 물품 공사 소계 용역 물품 공사 333 172 59 102 111 50 23 38 222 122 36 64 Ⅲ 추진계획 □ 추진목표 ◈ 계약 전 과정에 대한 투명하고 유용한 정보제공으로 이용 활성화 구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2023년 BSC 성과목표 61,000명 65,000명 76,400명 78,600명 홈페이지 방문자 수 71,770명 74,175명 77,736명 〈 2023년 BSC 성과지표 〉 성과지표 : 서울계약마당 홈페이지 방문자 수 목 표 : 78,600명 산 식 : 전년 증가율('20년 대비 '21년 실적 증가 비율 3%) 반영 □ 추진방향 ㅇ (기업확장) 희망기업 정보에 혁신기업을 더하여 서비스 영역 확대 ㅇ (홍보강화) 화면 디자인 재구성으로 정보획득은 용이하고 접근성은 향상 ㅇ (참여유도) 공공사업 진출을 지원하는 정보안내 콘텐츠 발굴·게재 1 창업·혁신기업 및 제품 정보제공 ? 서비스 범위 확대 □ 추진방법 ㅇ (편의성) 시민이 인식하기 쉬운 지도 서비스 제공으로 시민 편익 향상 ㅇ (시의성) 최신 벤처 및 혁신기업 정보 제공을 위한 시스템 간 자동 연계 □ 추진내용 ㅇ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인증한 서울지역 창업·혁신기업 정보 제공 - 희망기업 정보에 기업인증분류 항목 추가하여 창업기업, 혁신기업 정보 제공 - 희망기업 지도서비스에 혁신기업 정보 별도 제공하여 시민 편의성 향상 희망기업 지도 희망기업 조회 【서울계약마당(contract.seoul.go.kr) 누리집 공공구매 소개】 ㅇ 창업·혁신기업 정보를 서울계약마당 시스템과 연계하여 최신 정보 제공 - 중소벤처유통센터에서 관리하는 벤처, 기술혁신 기업정보를 시스템 연계 개발 ※ 혁신기업(9,890) : 기술혁신형 중소기업(2,803), 경영혁신형 중소기업(2,279), 벤처기업(4,808) *중소기업유통센터 운영 공공구매종합정보 기업정보 서울지역 기준 〈 희망기업 등 서비스 중 기업분류(총10개)〉 (사회적 경제기업) 중증장애인,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자활기업, 협동조합 (기타기업)중기업, 소기업, 소상공인, 장애인기업, 여성기업 2 혁신기업 홍보 강화를 위한 메인(화면) 개편 □ 추진방법 ㅇ (디자인?구성) 혁신기업이 부각 되도록 메인화면 디자인 및 구성 ㅇ (접근성) 메뉴 구석구석 연결 등 노출 빈도 확대로 접근성 향상 □ 추진내용 ㅇ 시민이 편리하고 안정감을 느끼도록 메인 디자인 및 구성 - 메뉴 어디서나 접근이 용이한 메인 구성, 직관직 디자인 및 색감 사용 ㅇ 혁신장터 메인화면 전면 배치, 노출 빈도 확대로 시민 접근성 향상 - 혁신장터 누리집 노출 빈도 확대, 여러 상세 페이지 중복 노출 ※ 혁신장터(ppi.g2b.go.kr)는 조달청 지정 혁신제품 전용몰 【 메인화면 구성(안) 】 서울계약마당 | 입찰정보 | 계약정보 | 실적증명 | 공공구매 | 공지사항 | 사이트맵 메인 최상단 홍보영역 혁신기업 소상공인 공공마켓 함께누리 에이블마켓 혁신기업 공공구매몰 메인 배너 3 창업·혁신기업 공공사업 참여 안내 콘텐츠 기획·제작 □ 추진방법 ㅇ 서울시 유망중소기업 등 스타트업 대상 판로개척 지원 전용 메뉴 신설 ㅇ 실질적 공공사업 참여로 이어질 수 있는 약자기업 중심 맞춤 정보 발굴 □ 추진내용 ㅇ 혁신기업 성장지원을 위한 전용메뉴 신설로 사업참여 기회 제공 - 기존 희망기업에서 혁신기업으로 확장한 공공사업 참여 안내 메뉴 신설 공공구매 공공구매소개 희망기업조회 희망기업지도 공공구매몰 공공사업참여 신설 메뉴 위치 ㅇ 혁신기업의 공공 조달사업 참여유도를 위한 맞춤형 콘텐츠 제작 - 계약 관련 법·규정, 계약 절차, 입찰 참여 방법 등 입문자 중심 콘텐츠 제작 ****************** ******************************************************************************************************************************************************************************************************************************************************* Ⅳ 추진일정 ㅇ 혁신기업 정보 시스템 자동 연계 기능개발 ’23. 2 ~ 4월 ㅇ 메인화면 디자인 구성 확정 ’23. 3 ~ 4월 ㅇ 기업성장 지원 콘텐츠 개발 ’23. 4 ~ 5월
27923560
20230302031008
본청
재무과-9520
D0000047467922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