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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선8기 창의행정 추진계획

문서번호 창의행정담당관-264 결재일자 2023. 2. 1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행정1부시장 제25호 시 민 주무관 창의정책팀장 창의행정담당관 정책기획관 직무대리 기획조정실장 행정1부시장 이한울 김지현 배종은 김수덕 정수용 02/14 김의승 협 조 행정국장 정상훈 홍보기획관 최원석 민선8기 창의행정 추진계획 민선 8기‘창의행정’추진 계획 2023. 2. 기 획 조 정 실 (창의행정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민선 8기‘창의행정’추진 계획 적극적인 시도와 새로운 시각으로 맡은 바 직무를 다하는 창의행정을 통해 시민들을 위한 행정서비스를 개선하고 시정발전에 기여하고자 함 □ 추진배경 ㅇ [적극행정 필요] 오랫동안 누적되어 온 시민불편 해소를 위해 능동적 자세 필요 - 그동안 행정혁신·조직문화 개선 등을 추진하였으나, 자기 업무에 대한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개선 노력은 여전히 부족 - 최근, 민간과 대비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공무원의 보수 수준이 부각 되어, “받은 만큼 일한다”는 소극적 인식 확산 ㅇ [제안 부담] 아이디어 = 어려운 것, 업무부담 이라는 오해 확산 - 파급효과가 크고 화려한 아이디어 중심의 경진대회에 익숙한 직원들은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것에 부담감 → 신규사업 발굴 스트레스 확산 - 아이디어 제안은 보상도 없이 업무만 가중된다는 부정적 인식 만연 ㅇ [여력 감소] 한번 시작된 사업은 종료 어려워, 업무량 지속 증가 - 6급이하 직원 1인당 세부사업 수 0.36개 → 0.49개(’13년 대비 37%↑) - 사업폐지에 따른 책임 우려로 실·본부·국 단위에서 종료 불가 → 단기적 성과를 위한 신규사업은 지속 발굴 → 기존 업무 개선을 위한 여력 감소 ㅇ [인센티브 부족] 全직원이 全근무기간 동안 동기부여 될 수 있는 유인 부재 - 승진만을 개인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보상으로 인식, 승진대상자인 직원만 승진대상 기간에만 일하면 된다는 조직문화 고착 - 신규 직원이거나 승진 직후, 승진 포기 직원 등 적극적 업무개선 독려 어려움 □ 민선4기(’06~’10) 창의시정 분석 ① 창의시정 개요 ㅇ 창의시정 개념 시정비전과 목표달성을 위해 열정과 상상력으로 끊임없는 창의적 제안과 업무개선을 생활화하면서, 이를 학습 조직화하여 조직 내 유전자로 안착시키는 모든 활동 ㅇ 추진목적 및 전략 - (목적) ‘고객만족’ ? ‘고객감동’을 주는 고품질 행정서비스 제공 - (전략) 초일류 세계도시 도약을 위한 ‘행정서비스’의 패러다임 전환 ㅇ 추진내용 : “창의제안 → 창의실행 → 성과평가” + “조직문화 개선” 창 의 제 안 ? 상상뱅크 제안 : 직원 창의 아이디어 발굴 위한 상시 접수창구 운영 ? 천만상상오아시스 운영 : 시민 창의 아이디어 접수 및 실현체계 구축·운영 창 의 실 행 ? 상상뱅크 실행 : 상상뱅크 아이디어 실행 유도 및 모니터링 실시 ? 창의 발표회 개최 : 직원 업무혁신 사례 발표·공유 및 확산(매월) 성 과 평 가 ? 서울창의상 운영 : 우수 제안·실행자 심사·선정 및 포상금 지급 ? 창의 성과 평가 : 반기별 기관 업무개선 평가 및 등급부여(S·A·B·C) ※ 평가항목 : 주요업무 평가(45%) + 업무개선 평가(45%) + 기관장 평가(10%) 조직문화 개 선 ? 불필요한 일버리기 : 직원 공모·심사 통한 비효율적 업무 발굴·폐지 ? 창의동아리 운영 : 부서 핵심과제 토론·협업 활성화, 운영비 지원 등 ? 소통의 날 운영 : 시정 비전 공유 및 협력·단합의 장 운영(매주) ㅇ 추진체계 : 市 총괄(창의시정운영본부)+기관별 자체 실행체계(3) 구축·운영 창의시정추진단(실·국), 창의구정추진단(자치구), 창의경영운영단(투·출기관) ② 주요 성과 ㅇ (인식 개선) 모든 시정을 ‘시민 입장에서 생각’토록 하는 획기적 전환 계기 마련 - 창의시정 이해도 84.7%, 창의적 업무개선 노력 86.7%(2007 직원 설문조사) 【 창의시정에 대한 직원 인식 및 의견 】 ?창의시정을 통해 발상을 전환하는 계기가 되고 보다 적극적인 사고를 갖게 됨 ?경직되었던 리더들의 조직 운영방식과 직원들이 일을 대하는 자세가 전환됨 - 시민을 ‘민원인’이 아닌 ‘고객’으로 대하는 시민 중심 조직문화 확산 ㅇ (업무 혁신) 창의적 업무 도입 및 개선, 예산절감 등 행정수준 전반 업그레이드 - 총 233,447건 창의 아이디어 제안, 11,579건 실행되며 시정 혁신 가속(’11.5월 기준) ?반포대교 달빛무지개분수(’09.4월~) - 한강르네상스 핵심사업으로 세계 최장(기네스협회 등록) 교량 분수 조성 - 한강을 대표하는 관광명소로 자리매김 ?청계천 청혼의 벽(’07.12월~) - 두 물길(성북천, 정릉천) 합류지점에 두물다리 및 청혼의 벽 조성 - 이색 프로포즈 명소로 각광 ?천원의 행복 문화프로그램(’07.1월~) - 시민들에게 양질의 문화예술프로그램을 저렴하게 제공 - 각 지자체로 확산되며, 시민 문화프로그램의 상징으로 자리매김 ㅇ (사회 파급) 혁신성 기반의 사회변화 선도, 대내외 시정 인식·확산에 기여 - 천만상상오아시스, 여행프로젝트, 희망통장 등 UN 공공행정상 수상(’09~’10년) ③ 아쉬웠던 점(직원들의 의견) ㅇ (개선대상) 일상 시민불편 해소보다는 대형 프로젝트 위주로 관심 집중 - 일상업무 개선 등 소위 작은 창의사례들은 상대적으로 부각될 기회가 적음 - 자기 업무 외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려는 경향 많음, 자기 업무 개선 유인책 필요 ㅇ (제안·실행) 창의를 거창하고 혁신적 활동이라 오해, 제안·실행에 어려움 호소 - 창의를 현실을 뛰어넘는 혁신적인 것으로 인식하여 아이디어 발굴에 어려움을 겪음 - 내부 보고·검토 단계를 거치면서 의도한 내용과 달라지는 경우가 있음 - 아이디어가 실제 실행·확산에 이르기까지 전폭적인 지원 아쉬움 ㅇ (수용성) 업무부담 가중에 따른 참여 지속성 한계 - 아이디어 제출 건수 위주의 경쟁적 방식으로 직원거부 및 업무부담 가중 - 행사성 발표회 방식의 우수사례 성과 공유로 본연의 업무 외에 추가 부담 발생 - 정원 감축 우려로 과감하게 ‘불필요한 일버리기’를 하지 못함 ㅇ (성과보상) 성과평가 체계 복잡, 공정성 논란에 따른 상대적 박탈감 호소 - 적용기준 객관화로 예측가능성 및 공정성 제고가 선행되어야 함 - 기존 연공서열 중심의 제도를 혁신적으로 바꾸긴 어렵다는 것을 느낌 ? 민선4기 창의시정 성과를 토대로 성공 요인은 계승하고 한계는 극복하여, 지속가능성 및 실효성이 담보된 “민선8기 창의행정”으로 업그레이드 필요 □ “창의행정”의 개념 정립 적극적인 시도와 새로운 시각으로 시민들을 위한 행정서비스를 개선해 나가는 모든 활동 창의행정이 어려운 것이 아니라 내 일을 보다 적극적으로 고민하고 실행하도록 개념 정의 □ 2023 동행·매력의“창의행정”전략 ① 불필요한 업무 확실하게 폐지 → “창의행정”의 동력 확보 - 기획조정실 중심으로 투입 대비 성과 낮은 사업은 과감히 폐지 결단 - 관행적으로 해오던 업무 조정,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한 기본 매뉴얼 작성 + Update ② 내 업무에서, 그동안 지나쳤던 시민들의 개선 의견부터 되돌아보기 -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온 다발성 민원, 제안, 정책 의견 집중 검토 - 기획조정실을 중심으로 서비스 개선을 위한 부서 간 협업사항 신속 조정 ③ 누구나, 언제든지, 쉽게 아이디어를 내고 발전시킬 수 있는 체계 구축 - [발굴] 행정포털 내에서 간단하게 제출토록 해 더 많은 아이디어 발굴 - [관리] 기획조정실 내 체계적인 제안 검토 시스템 마련 + 연구개발 지원 - [실현] 다양한 방법으로 정책결정자(시장단)까지 보고하고 후속조치 이행 ④ 조직 내 의사소통과 학습문화 활성화를 위한 관리자 리더십 향상 - 조직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핵심 관리자 능력 향상 교육 시행 - 자발적으로 논의하고 학습할 수 있는 직무 관련 학습 분위기 조성 ⑤ 직접적이고, 즉각적이며, 충분한 창의행정 보상체계 구현 - [창안] 새로운 아이디어는 즉시 금전적 보상 → 성과로 이어지면 인사상 보상 - [현안] 내 업무를 개선하여 성과 → 현 인사체계 내 가점, 성과급 등 적극부여 □ 창의행정 이행 과제 1 직원 일 덜어주기, 쉬운 일 처리 방법 알려주기 상황변화에도 쉽게 폐지되지 않는 사업이 많아 자기 업무를 개선하기 위한 시간적 여유가 부족하므로 비효율 사업은 과감히 폐지, 불필요한 관행은 합리적으로 개선 ㅇ 직원 공감대 형성을 통한 과감한 일 버리기 추진 - 각 사업별 이해관계자, 조례상 명분 등을 이유로 폐지가 어려운 경우 많아 실·본부·국 차원을 넘어 기획조정실 주관으로 폐지사업에 대한 면밀한 검토 【 일버리기 과제 발굴 기준 】 √ 투입(인력·예산) 대비 효과 낮은 사업, √ 목적이 이미 달성된 사업, √ 일반시민이 아닌 소수 이해관계자를 위한 사업, √ 환경 변화로 기능이 쇠퇴한 사업 등 - 이와 함께 각 실·본부·국 실무자들의 의견을 들어 폐지 대상사업 추가 발굴 - 결정된 사업은 가능한 빠른 시일내에 종료하되, 의사결정에 대한 면책 및 기존 조직정원 유지 등 기관 인센티브 부여로 실행력 강화 ㅇ 직원 수요조사를 통한 실무 업무 매뉴얼 제공 및 노하우 공유 활성화 - 직원들은 행사·용역·예산 관리 등 기본 업무수행 과정에서 실무 참고자료를 찾는 데도 오랜 시간 소요되는 등 비효율 초래 → 필요한 매뉴얼 마련 공유 - 특히 어려워하는 실무분야에 대해서는 각 분야 달인급 직원들이 수시로 청사 내에서 특강 등 통해 노하우 전달 ㅇ 불필요한 관행적 업무 최소화 - 직원들이 느끼는 불필요한 관행적 업무들을 원점에서 살펴 필요 최소한의 수준에서 합리적인 운영 가이드라인 마련하고 모니터링 실시 【 불필요한 관행적 업무(예시) 】 √ 과도한 예상질의 답변 작성, √ 주간업무 보고를 위한 회의자료 작성 및 수합 2 자기업무 개선을 통한 일상 속 시민 불편 해소 자기업무에 대한 고민과 개선을 통해 시민 눈높이에 맞고 시민이 체감하는 일부터 먼저 해결해 나감으로써 市 행정서비스 수준을 높이고자 함 점 검 조 정 개 선 확 산 그동안 묵혀왔던 시민 불편·건의 재검토 [각 실·본부·국] 서비스 개선 쟁점 정리 및 해소방안 논의 [기획조정실 주관] 시민 행정서비스 개선 방안 마련 및 보고 [시장 보고회 개최] 창의행정사례 내·외부 공유 및 확산 [홍보기획관 협조] ㅇ 일상 속 시민 불편사항 집중 점검 · 개선 - 각 팀·부서별로 그동안 부서 민원, 120, 상상대로 서울 등에 제기된 시민 민원·요구사항들을 토대로 자신의 업무에 대해 심층 진단 우선 실시 - 계절적 시급성, 사회적 약자에 대한 취약 서비스 분야를 우선 고려하고, 정기적(분기별)으로 실시하여 지속적인 대시민 행정서비스 개선 추진 ㅇ 원스톱 업무개선 지원을 위한 협업 조정 · 지원 제도 운영 - 업무개선 과정에서 발생하는 사업부서의 고충은 기획조정실 주관 원스톱 지원 【 원스톱 지원 내용 】 ① 부서 간 이견이 있는 경우, ② 예산 및 정원 배정, ③ 법령 및 제도개선이 필요한 경우 ㅇ 행정서비스 개선방안 시장보고 및 내·외부 공유?확산 - 실·본부·국별 시민 행정서비스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시장보고회를 개최 - 간부회의, 정례조례, ‘소통방통’내부 방송 등을 통해 우수사례 조직 내 공유 - 시민 체감도가 높은 개선사례는 다양한 SNS 채널(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통해 시민공유 ㅇ 시민 행정서비스 개선방안 우수 제안자에 대한 확실한 보상 - 개인보상 원칙으로 하되, 관리자·기관 포상 병행하여 조직차원 일하는 분위기 조성 구분 개인 관리자 기관 내용 금전포상 성과평가에 반영 단기 해외연수, 창의휴가 3 업무개선 아이디어 상시 지원 체계 마련 직원들이 제안하기 편리한 소통 창구를 마련하고, 아이디어를 보완, 발전시켜 실현할 수 있는 지원 체계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창의행정’을 구현 발굴 단계 개발 단계 심사 단계 육성 단계 보고 단계 공유 단계 쉽고 간단한 제안 유도 [공무원 개인] 구체화 및 쟁점 검토 보완 [기조실 지원] 우수한 제안 심사 → 채택 [시장단 보고] 필요 시 추가 연구개발 시행 [각 실·본부·국] 아이디어 구체적 실행계획 보고 [실·본부·국 → 시장] 직원 및 시민 성과 공유 [기조실 주관] ㅇ [발굴] 자유로운 아이디어 제안 유도 - 현 지식공유시스템(舊 상상뱅크)을 개선하여‘(가칭) 창의 발전소’플랫폼으로 활용, 행정포털 첫 화면 노출을 통해 직원의 참여 확대 - 모든 연령층의 직원 누구나 쉽게 새로운 제안이 가능하도록 스토리보드·숏폼 영상·사진 등 형식에 구애 없이 아이디어 접수 ㅇ [개발] 제출한 아이디어에 대한 보완·발전 지원 - 내 업무 상의 아이디어와 타 직원 업무를 구분하여 제안 아이디어 관리 - 제안된 아이디어 구체화 및 쟁점 검토를 위해 인적·물적 자원 지원 예) 공무원 직접수행 학술용역, 아이디어 개발?발전을 위한 연구비 지원 등 ㅇ [심사] 실현가능한 우수한 아이디어 채택 - 제안된 아이디어는 수시로 검토·분류·보완하여 정기적인(분기별) 시장·부시장단 보고회를 통해 우수 아이디어 선정 및 창의제안상 시상 - 채택된 아이디어는 시장 보고 또는 간부회의에서 집중 토론을 통해 실행 여부 결정 【 시장실 보고회 개최(예시) 】 【 아이디어 간부회의 개최(예시) 】 ㅇ [육성] 일정기간 연구개발을 위한 아이디어 육성·개발 지원 (기존) 업무개선 의견 제안 시 기존 업무 외 신규 업무 증가 (개선) 아이디어 개발을 위해 추가 정원을 배정하는 등 실·국 내 연구팀 운영 지원 - 시민 편의증진 효과가 큰 도전적 과제는 연구·검증 기간 부여 → 가능성 제고 - 글로벌 기업의 사내벤처처럼, 아이디어를 제안한 직원과 팀이 현업에서 배제되어 오롯이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정책화하는 데에 역량 집중 ※ 중간보고로 연구내용 점검, 최종보고 후 종료(필요시 기간 연장 가능) ㅇ [보고] 아이디어 도입을 위한 신속한 의사결정 지원 - 심사 결과 채택된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주관 실·본부·국을 결정하고 이행계획을 수립하여 시장보고 - 보고 결과에 따라 기획조정실에서는 각 부서 협조 사항 시달하고 이행관리 ㅇ [공유] 우수 아이디어 발굴·실행사례 성과 공유 - 전 직원 창의행정 공유를 위해 분기별 선정된 우수 아이디어는 직원 정례조례를 통해 발표하여 공유·포상 → 직원들의 창의행정 열의 확산 - 연중 제안된 아이디어 중 실제 우수한 성과를 창출하고 시민공감을 얻어낸 뛰어난 사례는 창의실행상 시상 ※ 선정방식 : 전문가평가단 심사 + 시민 투표 운영 ⇒ 우수 실행사례 선정 ⇒ 시민 공감대 형성이 가능하고 기발하고 쉬운 아이디어는 카드뉴스·숏폼영상 등으로 제작 후 다양한 SNS 채널(유튜브, 인스타그램 등)로 공유 4 조직 내 의사소통과 학습문화 활성화를 위한 관리자 리더십 향상 핵심 관리자 대상 창의 리더십 교육을 실시하고 자발적인 직무 관련 학습분위기를 조성하여 지속가능한 조직변화 유도 ㅇ 관리자 대상 창의·열정 리더십 교육 추진 - 창의 변화에 주도적 역할 수행이 가능한 관리자 중심 교육을 통해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동참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상향식 창의적 분위기 확산 → 4급 핵심 관리자(과장) 대상 리더십 교육 우선실시 ※ 핵심 관리자 대상 창의 리더십 교육 정례화, 실·본부·국장까지 교육 범위 확대 - 소통·공감 등을 통한 혁신 역량을 내재화하여 실질적인 조직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마인드 함양 교육과정 운영 【 주요 교육내용(안) 】 √ 마음을 읽는 소통형 리더의 기술 및 조직성과를 위한 조직관리 전략 √ 창의·융합적 사고력 확장을 통한 혁신적인 문제해결 방안 √ 부서원들이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소통 및 동기부여 등 ㅇ 자발적으로 논의하고 학습할 수 있는 직무 관련 학습 분위기 조성 - 소규모(5인 내외) 학습조직 구성 활성화, 연구·조사 및 전문가와의 공동 연구를 위한 정기적 활동비 지원 확대 - 4차 산업혁명, AI 기술 발전 등에 따라 변화하는 정책 트랜드를 일상적으로 연구·토론하는 문화 장려(조직 내 관리자 중심으로 주제별 학습 상시 지원) - ‘시정 핵심가치 공감마당’ 등을 통한 시정 비전 공유·확산 및 분야별(직무·안전·국제) 직무 전문 교육 강화 5 창의행정 구현을 위한 인사상 보상체계 확립 시민서비스 변화에 중심을 둔 보상체계 확립을 위해서 실제 성과를 거둔 공무원의 평정, 승진 상 인센티브를 강화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만으로도 즉각적인 보상을 신설하여 다양한 정책적 시도를 장려 ㅇ 창의 포상 신설·개편 : 우수 제안은 개인별 즉시 보상, 실행 시 참여자 보상 확대 - 직원들의 적극적인 아이디어 유도를 위해 창의적 아이디어 발굴 및 발전을 즉각적으로 보상하는 창의제안상 신설 - 제안된 아이디어에 대해 창의적이고 진취적으로 실행하여 시민들이 체감할 수준으로 성과를 낸 팀 또는 참여자를 대상으로 창의실행상 시상 ㅇ 창의성과 기반 실적가점 확대 : 본인의 업무개선 + 창의 아이디어 실현 - 본인의 업무에 대한 적극적 개선을 시행하거나(현안) 새로운 아이디어를 정책으로 발전시켜(창안) 서비스 개선 성과가 있는 경우 → 실적가점을 부여하여 인사상 우대 ㅇ 창의 특별승진 : 본인이 주도적으로 제안하고 실행, 성과까지 이어진 경우 - 기존 직급별 재직기간 및 서무기능 중심의 평정·승진체계에서 벗어나서 창의적으로 업무를 제안하고 실행하고 성과를 이룬 공무원에 승진 발탁 - 아이디어가 있는 직원들의 다양한 시도를 장려하고, 제안 ? 실행 ? 관리까지 인사이동 없이 체계적으로 담당하면서 승진할 수 있는 체계 확립 ※ 승진과 관련 없는 임기제는 ‘임기연장, 연봉상향’ 등 인사상 인센티브 별도 마련 ㅇ 창의성과 우대 : 해외연수, 교육, 배낭여행 등 자기발전 기회 우선 부여 - 다양한 연수 기회 및 후생복지 대상자 선정 시 창의성과를 심의하여 혜택 부여 □ 추진일정 구 분 2023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호 과제] 불필요한 일 버리기 실·국별 폐지 대상사업 발굴(상시) 선정 (2월下) 선정 (5월下) 선정 (8월下) 선정 (11월下) 사업폐지 추진 (3~5월) 사업폐지 추진 (6~8월) 사업폐지 추진 (9~11월) [2호 과제] 시민 불편사항 집중 점검 및 개선 ※ 4분기 점검 일정은 행정사무감사 및 국정감사 일정에 따라 순연될 수 있음 불편사항 집중점검 (~2월) 불편사항 집중점검 (~5월) 불편사항 집중점검 (~8월) 불편사항 집중점검 (~11월) 보고회 (2월下) 보고회 (5월下) 보고회 (8월下) 보고회 (11월下) 시민 불편사항 개선 추진(개선 아이디어 상시 접수) [3호 과제] 전 부서 공용 실무 업무 매뉴얼 작성·제공 수요조사 (2월) 업무 매뉴얼 제작·배포(3월~) [4호 과제] 아이디어 제안 플랫폼 재구성·운영 아이디어 제안 채널 운영(업무게시판, 아이디어 제안 이메일 계정 등) 현 지식공유시스템 개편·재구성(2~5월) 신규 아이디어 제안창구 운영(5월下~) ※ 조직 내 창의행정 동력 확보와 시민 불편 해소를 위한 시급한 과제를 우선 추진하고, 5호 과제부터는 조직 수용성과 행정 여건 등을 고려하여 단계적으로 선정 및 추진 예정 □ 행정사항 ㅇ 창의 리더십 교육 및 인사상 보상체계에 대한 세부 실행계획 수립·이행(행정국) ㅇ 창의행정 우수사례 성과 공유 및 홍보(해당 실·본부·국 주관, 홍보기획관 협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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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선8기 창의행정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기획조정실 정책기획관 창의행정담당관
문서번호 창의행정담당관-264 생산일자 2023-02-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한울 (02-2133-7763) 관리번호 D000004738234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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