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버스정책과-54043 결재일자 2022. 12. 3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행정1부시장 제332호 시 민 주무관 노선팀장 버스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실장 행정1부시장 김종민 박흥식 이진구 이상훈 백호 12/30 김의승 협 조 주무관 이겨라 주무관 박세나 주무관 김경수 주무관 김태연 ’23년도 서울시 시내버스 혼잡해소 대책 2022. 12. 도시교통실 (버스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3년도 서울시 시내버스 혼잡해소 대책 시민들이 안전하게 시내버스를 이용하도록 차내 혼잡구간을 분석해 권역별 맞춤개선 대책을 추진코자 함 Ⅰ 현 황 375개 노선 중 혼잡도 180% 초과(재차인원 80명) 노선 8%(25개) ○ 출퇴근 시간대 약 30분 동안 해당 노선 전체 구간 중 약 9%에서 발생 ※ 혼잡도 180% : 차내 승객밀도 5.0명/㎡ 이상으로 압박을 체감하는 상태 권역별로 도시철도 사각지대나 주요 중앙버스전용차로 집중 연번 권역 주요 지역 혼잡노선 1 동북권 돈암동, 남산, 장안동 2 서북권 응암동, 남가좌동, 녹번동 3 서남권 신림동, 보라매동, 가양동 4 동남권 고덕동, 강일동, 상일동 Ⅱ 추진방향 시내버스 출퇴근시간대 10개 구간 “혼잡도 180% → 130~140%” 권역별 혼잡구간 맞춤노선 5개 신설 및 기존 노선 5대 증차 ㅇ 동북권(3개 구간 9대) : 132%(48%↓) - 서북권(2개 구간 5대) : 140%(40%↓) ㅇ 동남권(1개 구간 2대) : 131%(49%↓) - 서남권(4개 구간 10대) : 140%(40%↓) 버스 운영 효율화를 통한 차량확보 : 26대 ㅇ 연간 운행률 20% 미만 예비차량 52대 중 17대 ㅇ 승객이 적은 과소노선 차량 이동 9대 < 예비차량 관리 현황 > 업체수 노선수 인가대수 운행차량 예비차량 잉여차량 65개 373개 7,389대 7,093대 266대 30대 ? 잉여예비차량 30대는 ’26.8월까지 감축 완료 ? 노선 373개에 예비차량 266대를 배정하여 운행 : 노선당 0.7대 - 여러 노선을 담당하는 다중예비차를 지정하여 운영 효율화(95대) ? 차량 고급화로 고장율이 감소해 예비차량 266대 중 실제 운행일이 20% 미만에 불과한 차량은 52대로 증가하여 예비차 가동율이 낮음 - ’14년 연간 운행률 20% 미만 차량 17대(잉여차 제외 기준) ※ 연간 전체 시내버스 차량 운행자료 분석(’21.11. ~ ’22.10.) Ⅲ 세부 추진계획 동북권 ㅇ 맞춤버스 8101번 신설(6대, 22km) : 수유역 ~ 혜화 ~ 종로3가 - 기존 혼잡노선인 140번, 150번, 160번, 172번 등 혼잡발생 구간 운행 - 도봉?강북?성북지역에서 도심까지 버스 혼잡개선 ㅇ 도심 01번 증차 2대(16km) : 남산 ~ N서울타워 ~ 청와대 - 코로나19 일상회복 및 외국 관광객 증가에 따라 남산 등 접근편의 개선 ㅇ 2211번 증차 1대(19km) : 장한평역 ~ 장안동 ~ 회기역 - 장안동 주택가 밀집지역에서 주변 지하철역 이용편의 제공 서북권 ㅇ 맞춤버스 8772번 신설(2대, 15km) : 홍대입구역 ~ 응암동 ~ 녹번역 - 기존 혼잡노선인 7019번, 7612번, 7734번 등 혼잡발생 구간 운행 - 도시철도 사각지대인 응암동, 남가좌동 버스 공급 확대 ㅇ 맞춤버스 8701번 신설(3대, 21km) : 구파발역 ~ 녹번역 ~ 시청역 - 기존 혼잡노선인 701번, 704번, 720번, 752번 등 혼잡발생 구간 운행 - 은평뉴타운, 홍제동 등 대규모 택지개발지역 교통불편 해소 ※ 통일로 구간 보완대책 병행(붙임) : 9703번 간선버스로 전환, 774번 노선 연장 동남권 ㅇ 3318번 증차 2대(44km) : 고덕강일지구 ~ 상일동역 ~ 암사역 ~ 천호역 - 강동구 대규모 택지개발지구에서 지하철역 이용 개선 - 기존 340번, 3411번 노선 혼잡완화 병행 서남권 ㅇ 맞춤버스 8561번 신설(4대, 11.2km) : 신림역 ~ 보라매 ~ 여의도 - 기존 혼잡노선인 461번, 753번 등 혼잡발생 구간 운행 - 동작구 보라매?신길동에서 여의도 방향 이용편의 개선 ㅇ 맞춤버스 8762번 신설(4대, 12km) : 상암DMC ~ 가양대교 ~ 가양역 - 기존 혼잡노선인 673번, 6715번 등 혼잡발생 구간 운행 - 마포구 상암동와 강서구 마곡동 간 버스증편 민원 해소 ㅇ 간선도로 600번 증차 1대(38km) : 영등포역 ~ 여의도 ~ 마포역 - 인천방향(경인로)에서 여의도방향으로 이용편의 개선 ㅇ 간선도로 540번 증차 1(52km) : 사당역 ~ 동작역 ~ 고속터미널 - 안양?과천방면에서 동작대로를 경유하여 강남방향으로 이용편의 개선 Ⅳ 차량확보 계획 투입계획 : 26대(예비차 17, 노선간 증감차 9) 연번 권역 개선대책 업체명 예비차 노선간 증감차 1 2 3 4 ※ Ⅴ 향후 일정 운행개시일 : 2023. 2. 1. ㅇ 2023. 1월 방학 감축기간 종료 후 시행 시행효과 모니터링 : 2023. 2. 1. ~ 붙임 서북권 통일로 구간 혼잡개선 보완 대책
27922513
20230228063508
본청
버스정책과-54043
D00000470927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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