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 서울시 전략적 해외홍보마케팅 (CES2023 라스베가스 프로모션 계획)

문서번호 서울브랜드담당관-2970 결재일자 2022. 12. 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기획팀장 서울브랜드담당관 홍보기획관 조인숙 김현정 강준령 12/07 최원석 협 조 2022 서울시 전략적 해외홍보마케팅 (CES2023 라스베가스 프로모션 계획) 2022 서울시 전략적 해외홍보 마케팅 CES 2023 라스베가스 프로모션 계획 2022년 12월 홍보기획관 (서울브랜드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2 서울시 전략적 해외홍보 마케팅 CES 2023 라스베가스 프로모션 계획 CES 2023 세계 최대 첨단 기술박람회에 참석하여 글로벌 선도 도시 진입을 위한 서울시 정책 마케팅을 추진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 추진근거 ㅇ ‘22 서울시 해외 마케팅 종합계획 (도시브랜드담당관-521, ‘22.1.19) ㅇ ‘22 서울시 전략적 해외마케팅 용역변경계획(서울브랜드담당관-1483,‘22.10.17) □ 추진방향 ㅇ CES 2023 세계 최대 첨단 기술박람회 참석을 통한 도시마케팅 - 글로벌 네트워킹에 효과적인 평과 함께 안정적 참여자를 확보할 수 있는 규모있는 국제행사와 연계하는 도시마케팅 추진 ㅇ 지속가능한 미래도시 경쟁력에 대한 서울시 주요정책 홍보 - AI 행정서비, 스마트 시티, 디지털 행정데스크, 자율주행 서비스 등 서울의 디지털 경쟁력 홍보 □ 행사개요 ㅇ 행사명 : CES 2023(The International Consumer Electronics Show) ㅇ 일 정 : ‘23. 1. 5(목) ~ ’23. 1. 8(일) ㅇ 장 소 : 라스베가스 전시지역(Tech East, Tech West, Tech South) ㅇ 주 관 : 미국 소비자 기술협회(CTA : 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 ※ CTA : 1924년 설립된 2,200개 기업이 포함된 미국 기술기업 협회(대표:게리 샤피로) 세계 최대 첨단 기술 박람회(CES) 개요 ? CES 2023(The International Consumer Electronics Show) - 내 용 : 국제적인 혁신의 장으로서 모든 산업을 아우르는 수준 높은 혁신적인 업체들이 신기술 및 신제품 등으로 브랜드를 홍보하는 비즈니스 무대이며 네트워크의 장 - 주 관 : 미국 소비자 기술협회(CTA : 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 - 연 혁 : 1967년부터 격년제로 개최되다가, 1998년부터 매년 개최 - 규 모 : 4,500개 이상 기업, 170,000여 명 관람객 참가 - 참가국가 : 전세계 160개 이상 국가 Ⅱ 추진계획 서울시 홍보관 운영 ㅇ 기 간 : ‘23. 1. 5(목) ~ ’23. 1. 8(일) ㅇ 장 소 : 라스베가스 Tech East (LVCC North Hall) ㅇ 규 모 : 54㎡(약16.3평) / 6m(가로)×9m(세로) ㅇ 부스 디자인(안) <부스 전면> <전시 구성안> <홀로그래픽 전시존> <정서돌봄케어로본 체험존> 홍보관 전시 주제 및 구성(안) ㅇ 주 제 : 서울의 혁신&디지털 경쟁력 ㅇ 구성(안) : 서울비전 2030 향한 스마트 입체교통 인프라 선제구축 및 디지털 약자 서비스 등 4개 존으로 구성 구 분 주 제 주 요 내 용 비 고 〔1〕 전시존 1구역 모빌리티·4차산업 혁신 도시, 서울 자율주행자동차, UAM(도심항공교통) 가상융합도시(메타버스), 로봇 〔2〕 전시존 2구역 디지털 전환 도시, 서울 AI 정서돌봄 케어로봇 손목닥터 9988 〔3〕 홍보 마케팅 존 엔데믹시대의 서울 서울 랜드마크 홀로그래픽구현 〔4〕 이벤트 존 동행 매력 도시, 서울 인생네컷 포토부스 ※ 라스베가스 CES 상황 및 현지 사정에 따라 행사 일정 및 내용 변경 가능 〔1〕모빌리티·4차산업 혁신도시, 서울 (전시존 1구역) ㅇ 스마트 도시 서울의 교통 정책 - 2026년 세계 Top5 자율주행 도시 실현을 위한 혁신적 첨단교통 기반 마련 - 디오라마 미니어쳐를 통한 자율주행자동차,UAM 전시안내 및 정책홍보 - 자율 주행차 탑승시연, 인터뷰 및 성과홍보 영상 제작·홍보 - UAM(Urban Air Mobility: 도심항공교통) 실현계획 및 생태계 구축에 대한 그래픽월 활용홍보 ㅇ 가상융합기술(메타버스) 및 로봇, 시 행정에 도입 활용 - 메타버스 서울시청·랜드마크 구축 등 기반 인프라(자체플랫폼) 구축 지원 - 서울형 메타버스, 로봇배송(로보관) 홍보 영상 제작 및 상영 - 로봇활용 분야를 행정분야로 확대하여 첨단 기술과 관공서의 업무 연계 기반마련 〔2〕디지털 전환 도시, 서울 (전시존2구역) ㅇ 디지털 전환도시 서울의 디지털 약자와의 동행 - AI(인공지능) 로봇을 활용한 정서 돌봄 서비스 구현 - 서울시 정서돌봄 로봇 영상 상영 및 체험존 조성 후 방문객 체험 - 디지털 약자와의 동행 서비스 제공 차원의 인지훈련 및 상담 구현 ㅇ 디지털 헬스케어를 통한 시민의 건강관리 - 스마트밴드, 모바일 앱 제공을 통한 자가 건강관리 습관 형성 지원 - 서울형 헬스케어‘손목닥터 9988’특징 및 장점 전시존 조성 및 홍보 〔3〕엔데믹 시대의“SEOUL”도시홍보 (홍보 마케팅 존) ㅇ 엔데믹 시대 새롭게 시작하는 서울시 홍보 - 홀로그래픽 시스템을 활용한 서울시 랜드마크 설치 및 노출 - 3D 기반의 동적 콘텐츠로 구성하여 브랜드 홍보 및 전시 부스 디자인으로 활용 〔4〕동행 매력 도시, 서울 (이벤트 존) ㅇ 서울을 배경으로 하는 포토 부스 운영 - 셀프 스튜디오 인생네컷 프레임과 협업해 서울네컷 이벤트 추진 - 아날로그 감성으로 세대를 아우르며 새로운 놀이문화로 자리잡은 인생네컷 이벤트로 세대 공감대 형성 및 서울 배경과 QR 코드 제공 해치 서울배지 책자 ㅇ 홍보용 기념품 및 책자 제공 - 품 목 : 서울배지, 서울2030 책자 등 - 수 량 : 각 1,000개 Ⅲ 홍보 및 기대효과 □ 시 SNS 해외채널 및 인플루언서 활용 홍보 ㅇ 서울시 홍보관 운영 스케치 영상 촬영 제작 및 해외확산 -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웨이보 등 글로벌 확산 광고를 통해 SNS 송출 - 서울시 해외 글로벌 SNS 채널 홍보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 기대효과 ㅇ 전세계 주요 비즈니스 리더와 혁신가들이 참석하는 권위 있는 국제 무대를 통한 도시 마케팅 ㅇ 혁신도시 서울의 국제적 위상 제고 및 디지털 전환 선도도시의 역할 재정립 Ⅳ 소요예산 □ 금 액 : 총466백만원 연번 구 분 주 요 내 용 금 액 총 금액(부가세포함) □ 예산과목 ㅇ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 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서울시 해외 홍보마케팅,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 2022 서울시 전략적 해외홍보마케팅 용역비로 지출(계약 기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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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서울시 전략적 해외홍보마케팅 (CES2023 라스베가스 프로모션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홍보기획관 서울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서울브랜드담당관-2970 생산일자 2022-12-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조인숙 (02-2133-6944) 관리번호 D0000046890503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서울브랜드강화 > 도시브랜드해외홍보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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