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984 결재일자 2023. 2. 23.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반장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김동균 안용성 이대우 02/23 김경근 협 조 2023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서 대 문 소 방 서 (홍보교육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Ⅰ. 추진목표 및 전략 1 Ⅱ. 2023년 새롭게 추진하는 홍보 2 Ⅲ. 세부 추진 전략 3 1. 시민접점 소방홍보 강화 3~7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8~14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14~18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19~25 Ⅳ. 홍보 예산 25 Ⅴ. 행정 사항 26 붙임 1. 2023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27 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기준 28 3. 언론취재 동향보고 서식 29 2023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Ⅰ 추진목표 및 전략 목표 시민안전의식 강화 및 서울소방 우수정책 공감 홍보 추진 전략 및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2023년 새롭게 추진하는 홍보 ?주거시설·고령층 대상 화재예방 홍보 ?1인 청년가구 대상 SNS 안전정보 콘텐츠 홍보 1. 시민접점 소방홍보강화 1-1.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강화 1-2. 일상 속 시민안전정보 제공 확대 1-3.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강화 1-4.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2-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2-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2-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3-1. 서울안전한마당 3-2.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3-3. 서울시 119 소방동요대회 3-4.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3-5. 서울시 시민안전 소방 유튜브 공모전신규 3-6.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3-7. 서울소방악대 운영 체계화 및 활성화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4-2.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및 소통 활성화 Ⅱ 2023년 새롭게 추진하는 홍보 ㅇ 민선 8기 약자와의 동행 주요정책 핵심과제 중 ‘안전’ 분야 ㅇ 사회적 약자, 재난으로부터의 안전을 위한 집중 홍보 정책 □ (디지털 약자) 고령층 대상 화재예방 홍보물 제작 2022년 최고 화재발생장소 : 주거시설 / 최고 화재사망률 : 65세 이상 고령자 ㅇ 증가하는 서울시 고령층(65세 이상) 대상 맞춤 안전 홍보 - 디지털 약자를 위한 스마트폰/온라인 외 홍보 방안 필요 - 공동주택 엘리베이터 내 포스터, 닫힘버튼 활용 등 일상생활 속 화재예방 홍보 - 고령층 맞춤 화재안전 홍보물 신규 제작 (지압봉, 화(火)투 등) □ (자립시기청년) 1인·청년가구 대상 SNS 안전정보 콘텐츠 제작 및 홍보 ㅇ 서울소방 유튜브, 인스타그램 활용 안전정보 제공 - 월1회 재난정보 뉴스 자체 제작 → 시기별 주요 재난정보 알림 - 소방 내부 조직/부서별 기능 및 역할 소개 → 119브랜드 홍보 - 사회적 이슈, 소방관 인터뷰 등 유머·감동 콘텐츠 자체 제작 및 활용 Ⅲ 세부 업무 추진계획 1 시민접점 소방홍보 강화 ㅇ 유튜브 ? 인스타그램 활용한 시민접점 홍보 강화 ㅇ 시민참여형 캠페인 등을 통해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11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 SNS 운영 현황 ㅇ 내 용 : 시기별 시민안전정보 제공 및 소통채널 다양화 ㅇ 활용매체 : 유튜브(영상), 인스타그램(사진?영상) 서울소방 SNS 계정 본부 통합 운영 중(`18.2.21. 市-뉴미디어담당관) ㅇ 매체별 현황 및 특징 <서울소방 SNS별 이용자 현황> (’23.1.1. 기준) 합 계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2023년도 19,386명 5,296명 8,348명 2022년도 12,650명 5,040명 7,880명 증감(%) 6,736명 (53.2%↑) 220명 (4.36%↑) 280명 (3.55%↑) ?전 세계 사용자 26억여 명, 가장 부각되는 미디어 매체 ?매일 세계 10억 시간 영상시청, 국내 4천만 명 이상 방문 유튜브(66.1%) > 넷플릭스(31.5%) > 티빙(7.8%) [방송통신위원회 자료] ?동영상 제작자(크리에이터, Creator)를 위한 플랫폼 유튜브 ?전 세계 월간 사용자 20억여 명, 일간 사용자 5억여 명 ?시각적인 정보(이미지)에 특화, 해시태그(#) 검색 강점 ?20~34세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소셜미디어 인스타그램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사용 : 29억여 명 국내 사용자 수 : 1,600만 명 ('22년도 기준) ?친구 외에 좋아요를 통한 팬(fan) 무제한 확장 가능 ?35~44세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소셜미디어 페이스북 □ 중점 추진사항 ㅇ 유튜버?전문가 등과의 협업을 통한 SNS 홍보 강화 - 유튜버 등과 협업을 통한 소방안전 영상 콘텐츠 공동 제작 방 법 : 영상 시나리오 등 기획 및 유튜버 섭외, 영상 제작 영상활용 : 서울소방, 협업 유튜버 채널 등을 통한 홍보 전개 - 사진작가, 음악가 등 직능별 전문가 협업 추진 방 법 : 홍보분야 전문가 인력풀 모집 및 협업 과제 개발 내 용 : 전문가 협업을 통한 고품질의 SNS 콘텐츠 제작, 운영 등 기존 참여 전문가 : 오중석?배강우 사진작가, 임미나 캘리그래퍼 등 ㅇ SNS 콘텐츠 다양화를 위한 일선 홍보인력 협업체계 운영 - 서울소방만의 특색있는 유튜브 콘텐츠 시리즈 확대 현재 ? 파이어 온더블럭 : 시민의 시각에서 소방의 여러 모습을 소개 ? 알쓸꿀팁 : 화재안전교육, 생활안전정보 등 ? 3분소방관체험 : 1인칭 카메라를 통한 생생한 실제 사고현장 소개 + 신규 ? 소방차 출동체험 : 360° VR로 보는 생생한 소방차 출동 체험 - 일선 소방서 홍보담당자 협업체계 운영 콘텐츠 기획?촬영?편집 등을 위해서는 다수인력 및 경력자 필요 → 25개 소방서 홍보담당자 25명을 4개 협업그룹으로 구성 그룹운영 : 본부 홍보기획팀 총괄, 그룹별 매월 영상 1건 제작 인센티브 : 성과평가 가점 부여, 최고 조회수 달성 영상 제작그룹 시상 등 ㅇ 화재예방 등 시의성 있는 생활안전정보 제공 - 매 체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 운영방법 시기별 시민에게 필요한 안전정보 선제적 제공 (카드뉴스) 사회 안전이슈 ? 화재예방 캠페인 등 생활안전정보 수시 제공 12 일상 속 시민안전정보 제공 확대 □ 안전정보 영상 신규 제작 및 송출 매체 다양화 ㅇ 제작계획 - 제작방향 : 시기/계절 ? 유형별 맞춤 정보 제공 및 사회이슈 반영 - 제작내용 : 시민안전정보 영상, 소방정책 홍보영상 재난뉴스, 화재대피 요령, 물놀이사고, 겨울철 난방기기, 심폐소생술 등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불나면 대피 먼저, 소방출동로 확보 등 캠페인 ㅇ 송출매체 다양화 - (공공기관) 市 옥외전광판, 구청, 교육기관, 주민센터 등 市 매체배정 신청 : 월 2회 / 영상 또는 문구 / 市 옥외전광판, 지하철 등 - (문화시설) 영화관, 백화점, 대형마트, 도서관 등 - (대중교통) 지하역사, 지하철, 시내버스 등 - (거주시설) 아파트, 오피스텔 승강기 등 13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 안전소식지 「아이러브119」보급 활성화 ㅇ 발간형태 : 매월 책자 및 e-book 제작 ※ (창간) 2007년 11월 ㅇ 배포방법 : 책자 배부(400부) / 서울시 e-book 사이트 게시 ㅇ 주요내용 : 서울소방 소식, 서울시민 수기 및 안전정보 제공 등 ㅇ 중점사항 - 도서관, 안전 관련 유관기관 등 공유를 통해 홍보 확대 국립중앙도서관, 서울시청도서관, 가스?전기안전공사 등 책자 배부 서울시 e-book, SNS 공유를 통한 대시민 안전정보 접근성 확대 - 우수원고 제출자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으로 양질의 콘텐츠 확보 우수 원고 제출자 선정 등을 통해 포상금 등 지급 ㅇ 시민호응도 : 市 e-book 간행물 12개 중 가장 높은 조회수 기록 < 아이러브119 최고 조회 수 (4,900뷰 / 5,463뷰) > http://ebook.seoul.go.kr/library/(서울시 e-Book) □ 직원 간 소통 및 정보공유를 위한 콘텐츠 송출 ㅇ 추진방향 : SNS 콘텐츠 등 제작 시 직원 인터뷰 등 반영 ㅇ 송출방법 : 본부·소방서 전자게시판 등 ㅇ 송출내용 - 서울소방 홍보영상, 재난현장 활동상, 미담사례 - 각종 정책?훈련?행사 등 서울소방 우수사업 - 소방?재난 관련 언론보도사항 및 미담 보도사례 등 14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추진개요 ㅇ 추진목표 : 시민 중심 불조심 소방안전 문화 확산 ㅇ 추진기간 : 2023. 11. 1 ~ 11. 30 / 1개월 ㅇ 주요내용 - 코로나 약화 및 非마스크 추세에 따른 대시민 대면 홍보 - 시민 생활 맞춤형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시민 접점 홍보 확대 - 시민참여형 캠페인 등을 통해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등 □ 중점사항 ㅇ 서울 전역 불조심 강조의 달 분위기 조성을 위한 캠페인 추진 - 릴레이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등 다양한 이벤트 추진 - 안전콘텐츠 활용한 동시다발적 캠페인 추진 (소방서 관내 주요장소) - 소방청사 ? 대형건물 현수막, 로고젝터 설치 추진 등 ㅇ 외부기관 연계 홍보 강화 - 교육기관?자치구 영상?자막 송출, 현수막?포스터 게재 등 - 유관기관, 공공기관, 지하철, 세무서 전광판 등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ㅇ 소방정책, 안전정보 등을 시의성 있는 기획보도를 통해 홍보 ㅇ 재난현장 언론보도, 소방활동 취재요청 등에 대한 체계적 지원 2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 언론보도 현황 ㅇ 보도자료 제공건수 및 보도건수 지속 증가 (3년간) - 보도자료제공 : ’20년 73건→’22년 87건 (19.2%↑) - 보도건수 : ’20년 1,678건→ ’22년 2,245건 (33.8%↑) ㅇ ’23년 보도주제는 대책?실적 홍보에 중점 (63%) - 안전정보(18.4%), 훈련?점검(11.5%), 실적(9.2%) 등 ㅇ 22년 최고의 보도 이슈 구분 보도 자료 보도일 보도 건수 담당 부서 1 서울소방, 골든 타임 최우선... 불법 주정차 차량 강제처분 훈련 실시 4/12 90 대응전략팀 2 9년째 이어지는 중증 화상환자 지원 '몸짱소방관 희망나눔달력' 출시 11/15 57 홍보기획팀 3 서울시 코로나 전담구급대 10개대 보강... 30개대로 확대운영 1/3 56 구급기획팀 4 서울소방, 광화문 거리응원 안전위해 119구조구급대 배치 11/24 51 대응전략팀 5 서울소방, 전기차 화재 재연실험 실시.. 최적의 진화방안 찾는다 6/16 44 구조대책팀 ? 시민이 공감하는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홍보가 효과적임 ex) 서울소방, 골든 타임 최우선...불법 주정차 차량 강제처분 훈련 실시 (인터넷, 방송 등 90개 매체 보도) □ 언론홍보 필요주제 사전검토 운영 ㅇ 목 적 : 사전 주제 발굴을 통한 보도자료의 선제적 준비 및 보도효과 증진 기 존 개 선 각 과별 보도희망안건 매월 취합 ’22년 취합결과 : 본부 총 2건 ? 월별 언론홍보 필요주제 발굴 후 각 부서에서 보도자료 제공가능 여부 검토 ㅇ 운영절차 < 언론홍보 필요주제 사전검토 > ①언론홍보 필요주제 발굴 ? ②보도자료 제공 가능여부 검토 ? ③보도계획 수립 및 자료 준비 ? ④보도자료 제공 및 모니터링 과거 보도자료 등 분석 관련통계, 사업추진도 등을 검토 후 결정 월별 보도계획 수립 및 부서별 자료 작성 보도자료 보완 및 市언론과 협의 등 보도 전월 /홍보기획팀 보도 전월 말 /각 부서 및 소속기관 보도 당월 보도 당월 □ 중점사항 (기획보도 예시) ㅇ 계절?시기별로 시의성 높은 주제 선정하여 시민안전정보 제공 - (날씨?계절) 폭염, 한파, 풍수해, 낙상, 하천 급류 고립 등 - (명절?성묘) 추석, 설 연휴 대책, 벌집 안전조치, 예초기 위험성 등 ㅇ 재난 통계분석을 통한 체계적이고 선제적인 안전정보 제공 - 최근 3년간 화재·구조·구급활동 통계분석 → 피해예방요령 - 화재원인 분석 → 7~8월 냉방기 화재분석, 7월 이후 멧돼지 안전조치 출동 ㅇ 사회적 이슈가 된 재난 및 정책에 대한 적시성 있는 보도 - 수도권 집중호우 → 폭우 피해 현장 수습에 총력 대응 - 다중인파밀집사고 → 핼러윈, 성탄절 등 연말연시 재난대응체계 가동 ㅇ 조직 우수정책?활동상 등 기획보도로 조직 이미지 제고 - 코로나 전담구급대 10개대 보강, 서울소방, 구급대 4조 2교대 확대 - 빅데이터, AI 적용한 재난대응 디지털 플랫폼 구축, 전기차 화재 재연실험 구분 기획보도 주제 1분기 ㅇ 코로나 전담구급대 10개대 보강...30개대로 확대운영 ㅇ 재난현장의 눈 소방드론, 5년새 현장출동 10배 넘게 증가 ㅇ 119펌뷸런스, 심정지로 쓰러진 50대 시민의 생명 구해 ㅇ 전국최초 구급차 전담 정비센터 운영 2분기 ㅇ 서울소방, 골든 타임 최우선...불법 주정차 차량 강제처분 훈련 ㅇ 서울시, 소방차 긴급번호판(998) 교체 완료…‘막힘없는 출동’ ㅇ 서울소방, 전기차 화재 재연실험 실시..최적의 진화방안 찾는다 ㅇ 서울 소방헬기, 올해 산불 출동 전년 동기간 대비 14배 증가 3분기 ㅇ 서울소방, 지난 3년간 풍수해 안전조치 2천 2백건 ㅇ 7~8월 냉방기기 화재 집중발생에 따른 주의 당부 ㅇ 7월 한달간 폭염 관련 온열질환자 38명 구조 ㅇ 서울소방, 태풍 대비 선제적 비상근무체계 돌입...대응 1단계 발령 4분기 ㅇ 9년째 이어지는 중증 화상환자 지원'몸짱소방관 희망나눔달력' 출시 ㅇ 서울소방, 광화문 거리응원 안전위해 119구조구급대 배치 ㅇ 올해 7월 이후 멧돼지 안전조치 출동 작년보다 61.4% 증가 ㅇ 셀프주유취급소 안전관리 강화 대책 추진 □ 분기별 보도 성과 분석 및 공유 ㅇ 목 적 : 보도 성과 분석 등을 통해 언론홍보방향 및 운영방안 개선 기 존 개 선 월별 보도실적 공유 ? 월별 언론홍보 필요주제 발굴 후 각 부서에서 보도자료 제공가능 여부 검토 ㅇ 분석대상 : 보도자료별 언론매체 기사화 건수, 관련 댓글 등 ㅇ 공유방법 : 분기별 보도성과 분석 후 공문으로 전파 분기별 가장 많이 보도된 자료를 제출한 팀 선정 후 성과포상금 지급 2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 언론사 취재지원 ㅇ 지원방향 : 소방 조직?정책 홍보 및 시민 안전정보 제공 ㅇ 지원시기 : 언론사 등 외부 요청 시 ㅇ 지원분야 : 뉴스 / 교양?다큐 / 드라마?영화 / 방송광고 등 ㅇ 추진절차 취재지원 요청 ? 홍보기획팀 협의 ? 취재지원 여부 검토 ? 취재지원 언론사 사업부서 소방서 홍보기획팀 홍보기획팀 사업부서 / 소방서 시민안전정보 제공 효과, 서울소방 홍보 연관성 등 종합적 고려 ㅇ 취재지원 제한 - 드라마?영화 : 상업적 성격 프로그램 원칙적 지원불가 시민안전의식 제고, 소방정책 홍보효과 등을 고려하여 필요시 허용 - 방송광고 : 공익광고 등 일부 가능 (상업성 광고 출연 불가) 방송광고심의에 관한 규정 제44조(방송광고 출연제한) ① 국가공무원법 또는 지방공무원법에 따른 공무원은 방송광고에 출연할 수 없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2. 법령 또는 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 정치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3. 소속기관의 홍보를 위하여 제작한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 미담사례 및 사회적 이슈와 맞물린 소방활동 홍보 ㅇ일선 소방서 언론보도 활성화 - 보도대상 : 현장활동 미담, 지역 소방안전시책 등 - 추진방법 직원 현장활동 미담, 시민 참여 화재피해 저감사례 등 (소방서) 보도문안 작성 → 본부 공유 → (본부) 市 언론과 협의 → 자료 제공 시의성 있는 현장훈련 장면, 외부기관과의 협업행정 등 (소방서) 사진 등 확보 → 본부 공유 → 연합뉴스 등 지정 언론매체 제공 < 수범사례 : 119펌뷸런스, 심정지로 쓰러진 50대 시민의 생명 구해(서대문소방서) > - 소방서 언론보도역량 지원 (본부 추진사항) 업무 가이드 수립 : 소방서 언론보도 추진에 필요한 서식, 보도문 작성예시 등 직무역량 강화 : 홍보담당직원 대상 보도문 작성 교육, 영상 워크숍 등 ㅇ 사회 이슈와 맞물려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조직 활약상 홍보 - (코로나19) 코로나 전담구급대 10개대 보강...30개대로 확대운영 등 - (시기·계절) 여름철 하천 급류 고립 구조, 주택가 말벌주의 등 - (사회이슈) 2023 몸짱소방관 달력, 전기차 화재 재연실험 등 - (기타이슈) 빅데이터, AI 적용한 재난대응 디지털 플랫폼 등 23 대규모 재난 ? 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 언론 모니터링 실시 ㅇ 목 표 : 언론동향 파악?부정보도 대응 및 언론홍보 자료 축적 ㅇ 방 법 : ①서울소방 언론보도 스크랩, ②언론 취재동향 파악 - (스 크 랩) 매일 / 본부 홍보기획팀 / 소방?市 관련 보도사항 - (취재협조)언론사 요청 시 / 소방서 → 본부 보고 (先 유선, 後 공문) ? 취재지원 등 언론사 대응 유의사항 - 언론사 민감한 자료(개인정보 포함 등)요청 시, 본부 홍보기획팀과 사전 협의 - 기자 전화 통화 시, 통화 내용은 녹음되며, 여과 없이 보도될 수 있음을 필히 인지 ㅇ 자료활용 - (내부공유) 메일 발송, 게시판 게재, 메신저 공유 등 - (자료축적) 서울소방 웹하드 보관 ※ 2010년부터 자료축적 □ 부정·왜곡 보도 시, 해 ? 설명자료 제공 ㅇ 목 적 : 오보 ? 비판적 기사 신속 대응으로 대외 신뢰성 확보 ㅇ 대응절차 : 보도사항 해당부서 공유 ①(해당부서) 해명 ? 설명 필요 여부 결정 후 필요시 자료 작성 ②(홍보기획팀) 쟁점사항 및 방향 검토 후 市언론과 대변인실 협의 ③(언 론 과) 언론사 해명?설명자료 배포 □ 재난발생 시, 긴급구조통제단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ㅇ 대응 1단계 : 소방서 대응단계 (區 긴급구조통제단) - 연락공보담당 :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 현장역할 세부사항은 [참고3] 주요임무 확인사항 및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연락담당 : 현장 활동 중인 모든 기관 단체의 연락과 업무 협력을 담당 공보담당 : 현장 언론담당 일원화 / 보도자료 제공으로 오보 예방 ⇒ 현장대변인을 지정하여, 상황 발생 후 1시간 이내 언론브리핑 실시 언론브리핑시 사전 검토회의 운영(언론브리핑 전 사전 검토 및 내용결정) ㅇ 대응 2단계 이상 : 소방서 & 소방재난본부(2단계), 서울시(3단계) - 단계별 조직구성 대응 2단계 : 소방서(主) + 본부 긴급구조지휘대_연락공보지원반(지원) 대응 3단계 : 소방서 + 市 긴급구조통제단_연락공보담당 전면 가동(主) - 연락공보담당 : (2단계)소방서 홍보교육팀장 / (3단계)본부 홍보기획팀장 대응 2단계 시, 본부 홍보기획팀은 본부 긴급구조지휘대 일환으로 연락공보지원 역할 수행 - 수행역할 :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본부 홍보기획팀 역할 (2~3단계) - 현장대응 : 5명 (홍보기획팀장, 언론보도, 홍보기획, 촬영, 영상기획) ⇒ 재난현장 언론브리핑 및 연락공보담당관 역할 지원?수행 - 본부대응 : 1명 (홍보운영) ⇒ TV, 인터넷 등을 통한 언론동향 분석?공유 일상출동 대응 1단계 대응 2단계 대응 3단계 < 재난 규모별 대응조직 체계 > 일상 사건사고 중?대규모사고 소?중규모재난 대규모 재난 거대(심각) 재난 ? 재난현장 언론브리핑 사전 검토회의 - 운영기준: 대응 1단계 이상 발령 재난 등 - 참석대상: 긴급구조통제단 지정 대변인, 본부 홍보기획팀장(또는 언론담당),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등 - 회의주관: 긴급구조통제단 지정 대변인 - 회의내용: 언론브리핑 전 사전검토 항목에 따른 브리핑 내용 결정 등 - 개최시기: 언론브리핑 실시 공지 전 통제단 대변인 지정 ? 통제단 대변인 주관 검토회의 ? 브리핑 실시 공지 ? 브리핑 실시 소방서 행정과장을 원칙으로 하되 통제단장이 별도 지정가능 현장취재구역 지정 현장정보 확인 및 사전 점검사항 논의 회의결과 통제단장 보고 브리핑 최소 10분전 현장여건에 따라 변경가능 1차 (사고발생 1시간 이내) 상황변화시추가실시 (변화없을시 2~4시간 간격) 언론브리핑 사전 검토회의는 통제단 상황판단회의 등과 병행 가능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ㅇ 안전에 대한 시민 관심도 제고를 위한 안전과 문화를 결합한 행사 추진 ㅇ 다수인파밀집 등 예상되는 안전사고 대비 예방 대책 수립 31 서울안전한마당 □ 행사개요 ㅇ 개최일정 : 2023. 5. 11.(목) ~ 5. 13.(토) ㅇ 장 소 : 여의도공원 문화의 마당 (영등포구) ㅇ 주요내용 : 안전체험 프로그램, 시민참여 이벤트 등 ㅇ 중점사항 - 다양한 분야별 외부기관 참여를 통한 폭넓은 프로그램 제공 - 영등포구청 등 관계부서와 사전 협의 통해 공동 안전점검 시행 - 다수인파밀집 등 예상되는 안전사고 예방 대책 수립 32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 사업개요 ㅇ 사업목적 : 강인한 소방관 ? 안전한 서울소방 홍보 및 화상환자 치료 지원 ㅇ 추진기간 : 2023. 5월 ~ 2024. 1월 ㅇ 추진내용 : 민관협업 달력 제작을 통한 화상환자 치료비 기부 ㅇ 참여기관 : 서울소방재난본부, GS리테일, 한림화상재단 등 □ 추진일정 유관기관 회의 ? 대회개최 및 화보촬영 ? 달력 디자인 및 제작 ? 판매·기부 4월 5월~6월 7월~10월 11월~익년 1월 □ 중점사항 ㅇ 감소하는 지류 달력 수요 극복방안 마련 - 스마트폰 활용 확대에 따른 몸짱소방관 달력 판매량 감소 추세 - 캐릭터 협업을 통한 디자인 개선, 달력 외에 굿즈 제작 고안 등 ㅇ 유튜브, 국내?외 언론, MOU기관 발송 등을 통한 다방면 홍보 추진 - 사회공헌 취지와 함께 홍보성을 높일 수 있는 컬래버레이션 등 추진 - 몸짱소방관 달력 홍보를 위한 자체 영상 콘텐츠 등 제작 33 서울시 119 소방동요대회 □ 행사개요 ㅇ 추진기간 : 2023. 5월 ~ 7월 ㅇ 진행방법 : 현장 경연 및 동요 전문가 오프라인 심사 ㅇ 참가방법 - 유치부 : 119 소방동요 합창 / 초등부 : 소방안전 주제 자유곡 합창 ㅇ 진행절차 및 일정 계획수립 ? 모집?접수 ? 서별 추천 ? 경연대회 5월 5~6월 6월 말 7월 □ 전국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개최 ※소방청 별도 계획 예정 ㅇ 행사일정 : 2023. 9월 중 ㅇ 주 최 : 소방청 및 한국소방안전원 ㅇ 참여대상 : 총 38개팀 (각 시?도별 유치부 1, 초등부 1) 34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 공모전 개요 ㅇ 작품주제 : 화재 및 재난 예방에 관한 자유주제 ㅇ 공모부문 : 사진, 캘리그라피, 창작이미지, 포스터 ㅇ 추진절차 : 부문별 별도 공모 및 추진 사진 캘리그라피 창작이미지 ? 작품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시상식 ? 전시회 5월~7월 8월 9월 11월 포스터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시상식 및 언론보도 11월 12월 12월 ㅇ 제출방법 - 사진, 캘리그라피, 창작이미지 : 이메일 제출 - 포스터 : 우편(본부) 또는 인편 제출(소방서) 35 서울시 시민안전 소방 유튜브 공모전 □ 공모개요 ㅇ 공모기간 : 2023. 3월 ~ 4월 / 5월 중 심사 ㅇ 작품주제 : 시민이 만드는 생활 속 안전 ㅇ 공모형식 : 동영상 (6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동영상) 작품(영상)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시상 및 업로드 3월 ~ 4월 5월 5월 36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 대회 개요 ㅇ 공모기간 : 2023. 7월 ~ 8월 / 8월 중 심사 ㅇ 작품주제 : 청소년(중·고등학생) 생활 속 안전 ㅇ 공모형식 : 동영상 (5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동영상) 작품(영상)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국대회 참가 7월 ~ 8월 8월 9월 □ 전국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소방청 별도 계획 예정 ㅇ 일자/장소 : 2023. 9월 중 / 미정 ㅇ 행사주최 : 소방청 ? 한국소방안전원 ㅇ 참가대상 : 시 ? 도별 2팀 37 서울소방악대 운영 체계화 및 활성화 □ 서울소방악대 현황 ㅇ 악 대 원 : 25명 (악대장 위. 박명수 등) ㅇ 악대소재 : 서초소방서 우면119안전센터 (연습실 소재지) ㅇ 활동실적(`22년) : 7회 행사 동원 현충일 위패봉안식, 서울안전한마당, 순직소방관 추모식 등 ㅇ 향후계획 : 서울소방악대 운영 체계화를 위한 서울시 훈령 제정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ㅇ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기록장비 보강 ㅇ 체계적 수집?자료관리 및 지속적 교육을 통한 홍보 역량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 서대문소방서 홍보 장비현황 : 총 10종 19점 (기준:`23.1.1.) 구 분 장비명 현 황 총 계 촬영장비 카메라 2점 4개 품목 / 11점 캠코더 2점 고프로(휴대용 캠) - 렌즈 5점 스트로브 2점 편집장비 편집PC세트 1점 2개 품목 / 4점 레이드시스템 - 소프트웨어 3점 부대장비 무선마이크, 삼각대, 배터리 등 4개 품목 / 4점 □ 보강계획 ㅇ 보강기준 : 내구연한 및 노후 정도에 따른 기록장비 구매 ㅇ 보강내용 : 디지털카메라, 파워뱅크 등 - 디지털카메라 6개 구매(내구연한 도래) - 파워뱅크(휴대용 발전기) 26개 구매(25개 소방서 및 특수구조단) [ 참고 : 홍보장비 내용연수 ] 소방청 고시 제2017-1호 “소방장비 표준규격 및 내용연수에 관한 규정” (단위 : 년) 구 분 디지털카메라 파워뱅크 내용연수 5 7 □ 장비 점검계획 ㅇ 점검기간 : 2023. 3월 ~ 5월 ㅇ 점검대상 : 특수구조단?25개 소방서 사용 중인 기록장비 ㅇ 점검방법 : (1차) 각 기관 자체점검 ? (2차) 본부 방문점검 ㅇ 점검내용 - 물품관리시스템 등록 장비수량과 실제 보유수량 일치 여부 - 시건 가능한 캐비닛 또는 사무실 보관 여부 및 사용실태 - 장비 정상작동 여부?관리상태?사용 상 건의사항 청취 등 42 재난현장 등 119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 재난현장 기록관리 ㅇ 기록대상 : 주요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ㅇ 기록방법 : 소방서별 배부된 디지털캠코더?카메라 활용 ㅇ 담 당 자 - 현장촬영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 - 아카이브 등록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정), 홍보담당자(부) - 언론사 자료제공 책임관 : 홍보교육팀장(주간), 당직관(야간) 재난현장활동 영상 등 언론사 취재 협조 관련 제한사항 수사 공조 필요 사고, 재판 진행 중인 건, 자살추정 사고 등 사고와 연관된 대상의 상호명, 인적사항 등이 포함되어 민원 발생 우려가 큰 경우 ㅇ 기록순서 출동상황 ? 현장도착 ? 귀 소 ? 피양의무 위반 차량 단속 촬영 ? 출동경로, 도로상황 촬영 ? 현장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촬영 ?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 촬영 ? 소방활동 근접 촬영 ? 소방활동 중 인명구조 상황 우선 촬영 ? 기록물 편집 ? 웹하드 상신 ? 재난현장DB 아카이브 등록 < 우수예시 : 현장 상황을 알 수 있는 영상, 사진 > < 미흡예시 : 주변 상황을 파악할 수 없게 특정부분만 집중 촬영 > □ 현장활동기자단 운영 ㅇ 운영목적 : 화재?구조?구급 등 다양?생생한 현장자료 확보 - (기존) 지휘차가 출동하는 재난현장?119활동상 기록 위주 - (개선) 구조?구급?생활안전 등 단독 출동 시에도 기록 가능 < 현장활동기자단 영상 활용 사례 > ㅇ 운영인력 : 총 120명 (소방서,특수구조단,종합방재센터, 소방학교) ㅇ 활동계획 3월 ? 5월 ? 5월~6월 ? 9월~10월 현장활동기자 재정비 장비구입 및 배부 전문교육 및 실습교육(출사) 정기모임 및 시상 ㅇ 운영절차 ① 촬 영 ? ② 제 출 ? ③ 편 집 ? ④ 활 용 재난현장 촬영 (현장활동기자) 촬영자료 제출 (현장활동기자) 사진, 영상 편집 (본부 담당자) ? 언론사 제공 ? 온,오프라인 홍보 ? 홍보콘텐츠 제작·배포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현황 ㅇ 구축목적 - 아날로그 기록물 디지털화로 항구적인 보존 - 기록물 공유 확대 / 자료검색 용이성 확보 ㅇ 시스템명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ㅇ 분류체계 : 13개 - ①화재, ②구조, ③구급, ④훈련, ⑤예방행정 … ⑬현장활동기자 등  ㅇ 보유자료 : 166,125개 (영상 39,185건, 사진 126,940건) 아날로그 자료 전산화 실적(1991~2011년) : 71,555개(영상 22,958, 사진 48,197) □ 자료 수집범위 유지 ㅇ 수집방향 : 재난 및 행사 현장 촬영물 및 홍보콘텐츠 (포스터, 카드뉴스 등) ㅇ 수집대상 문서 과거 불조심 포스터, 소방서 과거 백서, 홍보용 리플릿 등 장비 소방차량, 방화복, 근무복, 활동복, 구조장비, 진압장비 등 청사 청사 신축 관련 사진, 구 청사 사진, 계절별 청사 사진 등 기념품 해외소방 기념품, 자체제작 홍보기념품, 행사 소방의 날, 소방기술경연대회, 불조심캠페인, 전입승진자 신고, 신년회 등 ㅇ 자료형태 : 이미지 또는 영상데이터 ㅇ 수집방법 : 각 기관 제작 후 홍보활동 중 등록 - 수집주기 : 수시 - 수집주체 : 각 소방서 홍보담당자 - 수집절차 : ① 사진 및 영상 제작 후 등록 ? ② 사진, 영상자료 활용 콘텐츠 제작 ? ③ 홍보콘텐츠 등록 ? ④ 주제별 자료 다운로드 후 홍보 ㅇ 활용방향 : 작품공모전 전시회 및 언론 홍보자료 등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및 소통 활성화 □ 재난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ㅇ 주관/시기 : 서울소방학교(MBC아카데미 위탁)/연 2회(4월,9월) 서울소방학교 교육과정 운영 및 편성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ㅇ 교육대상 : 1회당 총 20명 (홍보담당자 우선 교육) ㅇ 교육내용 - 영상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한 전문 편집 프로그램 사용법 - 양질의 콘텐츠 제작을 위한 현장촬영 및 영상편집 교육 - 보도사진 촬영법, 촬영사진 편집(포토샵) 및 활용법 실습 □ 현장활동기자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ㅇ 주관/시기 : 본부 홍보기획팀 / 상?하반기 각 1회 ㅇ 대 상 : 현장활동기자단 또는 홍보관계자 ㅇ 교육내용 - 재난현장 사진, 영상 전문 촬영 교육?체험 프로그램 제공 - 재난영상 촬영 자료 편집?활용을 위한 숙달된 전문가 양성 □ 유튜브, SNS 등 뉴미디어 직무교육 ㅇ 주관/강사 : 본부 홍보기획팀 / 영상 등 전문가 섭외 ㅇ 일정/대상 : 반기별 3회 / 각 소방서 홍보담당자 ㅇ 교육내용 : SNS 활용 홍보기획, 활용전략 및 사례 등 □ 시민 공감 주제 발굴을 위한 소방서 소통 영상회의 ㅇ 주 관 : 본부 홍보기획팀 ㅇ 대 상 : 25개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및 담당자 ㅇ 일 정 : 반기별 1회 이상 ㅇ 내 용 - 소방서별 주요 홍보 이슈 공유, 아이디어 자유토론 - 홍보업무 관련 불편사항 파악 및 개선사항 도출 □ 영상콘텐츠 제작을 위한 영상제작팀 실무회의 ㅇ 대 상 : 영상제작팀 홍보담당자별 영상 기획, 편집 역량을 고려하여 4개 팀으로 구성 ㅇ 일 정 : 월 1회 이상 ㅇ 내 용 - 영상 제작 목표 및 컨셉 공유, 시나리오 구성 지원 - 장소 및 출연자 섭외 등 영상 제작 관련 본부 지원사항 점검 Ⅳ 홍보 예산 □ 예산현황 : 총 3,000천원 (단위 : 천원) 구 분 총 계 사 무 관 리 비 총 계 3,000 3,000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2,000 2,000 시민안전의식 강화 1,000 1,000 □ 소방서 예산 배정 계획 ① 소방서 재난예방 홍보활동 : 2,000천원 -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 사무관리비 / 2월 중 ②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1,000천원 - 시민안전의식 강화 ? 사무관리비 / 10월 중 Ⅴ 행정 사항 □ 각 부서는 업무추진 및 각종행사 계획수립 시 홍보범위 및 방법에 대해 홍보교육팀과 사전 협의 □ 현장대응단 및 각 119안전센터는 소방활동 관련 미담사례, 화재예방 및 각종 안전에 관한 내용, 기타 현장활동 속 감동적 이야기 등이 발생 시 홍보교육팀으로 제출 □ 각 부서는 각종 언론사로부터 취재요청 시 홍보담당에게 사전 통보 (언론취재 동향보고 서식 활용) ? 현장 인터뷰 등 취재요청 시 반드시 홍보교육팀 확인 후 결정 됨을 설명 붙임 1. 2022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1부. 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1부. 3. 언론취재 동향보고 서식 1부. 끝. 붙임1 2023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연간 추진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접점 소방홍보강화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서울시 인구구조 변화 맞춤형 안전홍보 일상 속 시민안전정보 제공 확대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운영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서울안전한마당 개최 준비 개최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정산 선발 기획 제작 판매 소방동요경연대회 개최 및 참석(전국) 준비 시도 전국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사진/캘리그라피/창작이미지 포스터 전시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개최 및 참석(전국) 시도 전국 서울시 시민안전 소방 유튜브 공모전 영상 촬영 제작 판매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 및 관리 장비 점검 장비 보강 재난현장 및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확대 상반기 하반기 붙임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언론대응 개요 ○ 언론대응전담 - 일과 중: 홍보교육팀장 / 홍보교육팀장 부재 및 야간 시: 당직관 - 다수 언론 취재 대비 답변자 지정 후 동일한 답변, 동일한 정보 제공 ○ 주요조치사항 - 취재 동향 모니터링 실시 및 특이사항은 본부 홍보기획팀과 공유 - 인명구조사항은 현장지휘팀장(안전담당)을 통해 정확하게 확인 후 제공 특이사항: 시민제보 사진?영상 보도, 소방활동 관련 부정적 보도 등 상황단계별 업무처리 구 분 세부 업무 처리 초 기 【언론 취재 응대 시】 - 기본정보 위주 제공(접수?출동?도착시간, 출동대 현황) - 추가 정보 요청 시 현장지휘팀(안전담당 등)을 통해 확보된 정확한 현장 정보를 제공하되 가급적 종료 후 제공 협의 진행 중 - 사고 관련 언론보도 모니터링 중 잘못된 보도 확인 즉시 본부 홍보기획팀장(언론담당)과 협의 후 보도 언론사에 정확한 정보 제공 - 언론대응전담 등 팀장(담당자), 당직관 간 인수인계 철저 종 료 【현장 사진?영상 등 자료 제공】 시민제보 사진?영상 등 보도 시 필수 제공 - 정확한 정보 및 현장 사진(영상)제공 / 전담관 확인 필수 〔사고 개요서〕 → 발생 개요, 피해상황, 소방력 동원 현황 등 정보 제공 〔사 진〕 → 인명구조 장면 등 소방활동이 잘 나타난 사진 2~4장 〔영 상〕 → 2분 분량 편집 후 제공, 인명구조 장면 등 소방활동 영상 제공 (요구조자, 관계자 정보 누출되지 않도록) → 다수 언론 제공 요청 시 웹하드를 통하여 공유 하되 현장지휘팀이 촬영한 전체영상이 제공되지 않도록 유의 웹하드 경로: 119webhard.eseoul.go.kr 대응단계 발령 건: 통제단 언론브리핑을 단일창구로 정확한 정보 제공 붙임3 언론취재 동향보고 서식 언론취재 동향보고 부서명 본인소속부서 책임관 담당부서팀장 담당자 (연락처) 작성자 < 개 요 > 취재일시 및 장소 : 매 체 명 : 방영 예정일시 : 담당기자 : 취재목적 : 취재 협조내용 - - 인터뷰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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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대문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984 생산일자 2023-02-2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동균 (02-6981-5433) 관리번호 D000004744863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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