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응답소 재개발시스템 오픈계획

문서번호 민원담당관-4499 결재일자 2023. 2. 2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응답소팀장 민원담당관 직무대리 홍보기획관 조현정 김기현 김성연 02/23 최원석 협 조 주무관 장진희 주무관 윤석현 응답소 재개발시스템 오픈계획 응답소 재개발시스템 오픈계획 2023. 2. 홍보기획관 (민원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응답소 재개발시스템 오픈계획 웹호환성 확보를 위해 재개발한 응답소시스템 오픈계획을 수립하여 재개발시스템으로 안정적인 전환 작업을 실시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 추진배경 ㅇ 마이크로소프트, 인터넷 익스플로러(IE) 지원 중단 - 응답소 시스템, 지원 종료되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만 접속 가능 ㅇ 윈도우11에서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실행 불가 - 웹호환성이 확보되지 않은 시스템은 행정포털 연계 중단 예정 ※ 2021년 정보시스템 운영성과 성과측정 ⇒ 응답소 시스템 '재개발' 판정 □ 사업개요 ㅇ 사 업 명: 응답소 웹호환성 개선을 위한 재개발 용역 ㅇ 사업기간: 2022. 3. 11. ~ 2023. 2. 28. ㅇ 계약금액: 933,460천원 ㅇ 주요 사업내용 - 웹호환성 개선을 위한 응답소시스템 재개발 · 크롬, 사파리 등 다양한 웹브라우저에서 동등한 서비스 제공 · 웹표준 및 접근성, 보안지침 준수를 통한 보안취약점 제거 · 전자정부 프레임워크 적용으로 안정적인 확장성 확보 · 응답소, 서식민원관리시스템 통합 개발 등 - 응답소시스템 기능개선 · 민원등록 채널별로 관리되는 민원의 일괄처리 기능 제공 · 결과확인 페이지 일원화로 채널별 별도확인 불편해소 · 응답소 홈페이지 운영 관리자 기능 개선 · 분석데이터 기반 민원처리 기능 개선 등 Ⅱ 오픈전 준비사항 □ 재개발 응답소시스템 서버설치 : 2023.1.16.~1.18. □ 테스트 진행 ㅇ 어플리케이션 통합테스트 : 2023.1.19.~2.3. ㅇ 배치/연계시스템 테스트 : 2023.1.19.~2.3. ㅇ DB성능 모니터링 : 2023.1.16.~1.20. ㅇ 시스템 부하 테스트 : 2023.1.25.~1.31. □ 연계시스템 확인 : 2023.2.6.~2.10. ㅇ 전자결재 연동, SMS/e-mail 발송 확인 □ 민원 채널별 민원등록/처리 확인 : 2023.2.6.~2.10. ㅇ 120, 국민신문고, 응답소 홈페이지, 새올행정(서대문구), 자치구(강동구) □ 로그인 연계 확인 ㅇ 분석시스템, GPKI 로그인 연계 확인 : 2023.2.6.~2.10. ㅇ 서울시 행정포털 SSO 로그인 연계 확인 : 2023.2.24. Ⅲ 기능 테스트(시범운영) □ (1단계) 부서분배·기관 재지정 등 접수총괄 업무 ㅇ 운영대상: 민원담당관 응답소팀 ㅇ 운영기간: 2023. 2. 6.(월) ~ ㅇ 대상업무: 민원분배, 민원연계, 민원처리 등 점검 ㅇ 운영방법: 응답소팀은 재개발 응답소시스템으로 모든 업무 진행 (접수총괄) 일반민원 처리부서 지정, 재지정 요청에 따른 승인/반려, 민원종류 변경, 민원유형 추천, 자동분배 처리 등 (민원처리) 응답소팀에서 접수한 민원처리 □ (2단계) 특정부서에서 총괄하는 특정민원 업무 ㅇ 운영부서: 시민감사옴브즈만위원회 외 10개 부서 ㅇ 운영기간: 2023. 2. 15.(수) ~ ㅇ 대상업무: 고충민원 외 14개 업무 ㅇ 운영방법: 기존·재개발 응답소시스템을 선택하여 접속 (총괄부서) 기존시스템과 비교하여 누락기능, 오류 및 개선요청 (응답소팀) 접수된 의견을 정리하여 반영가능 여부 판단 및 답변 □ (3단계) 자치구 응답소 접속 점검 ㅇ 점검대상: 25개 자치구 ㅇ 점검기간: 2023. 2. 20.(월) ~ 2. 22.(수) ㅇ 점검방법 - 자치구 행정포털 운영부서 담당자에게 메일 발송, 유선확인 - 자치구 행정포털 환경에 맞는 응답소 접속방법 개별 안내 및 조치 ㅇ 자치구 행정포털 운영부서 연번 자치구 부서 연번 자치구 부서 1 종로구 스마트도시과 14 마포구 디지털재정과 2 중구 디지털정책과 15 양천구 스마트정보과 3 용산구 스마트정보과 16 강서구 소통담당관 4 성동구 정보통신과 17 구로구 스마트도시과 5 광진구 스마트정보담당관 18 금천구 소통담당관 6 동대문구 스마트도시과 19 영등포구 홍보미디어과 7 중랑구 행정지원과 20 동작구 운영지원과 8 성북구 홍보전산과 21 관악구 스마트정보과 9 강북구 디지털정보과 22 서초구 스마트도시과 10 도봉구 홍보담당관 23 강남구 스마트정보과 11 노원구 미디어홍보담당관 24 송파구 첨단도시과 12 은평구 스마트정보과 25 강동구 스마트도시과 13 서대문구 스마트정보과 □ (4단계) 자치구 기관관리자·투자출연기관 접속확인 및 테스트 ㅇ 운영대상: 25개 자치구 민원총괄 및 감사부서, 투자출연기관 ㅇ 점검 및 운영기간: 2023. 2. 22.(수) ~ ㅇ 운영방법: 기존·재개발 응답소시스템을 선택하여 접속 (자치구/투자출연기관) 기존시스템과 비교하여 누락기능, 오류 및 개선요청 - 자치구 기관관리자: 부서분배, 부서·기관 재지정 요청 등 - 투자출연기관: 부서분배, 부서·기관 재지정 요청, 민원처리 등 (응답소팀) 접수되는 의견을 정리하여 반영가능 여부 판단 및 답변 Ⅳ 시스템 오픈 및 운영계획 □ 응답소 재개발시스템 전체 사용자 오픈 ㅇ 오 픈 일: 2023. 2. 28.(화) 예정 ㅇ 대상기관: 본청, 사업소, 자치구, 투자출연기관 등 응답소 사용기관 ㅇ 운영방법 - 일정기간(1~2개월) 기존·재개발 응답소시스템을 선택하여 접속 - 재개발 응답소시스템에서 시스템 수정·개선 요청사항 접수 - (응답소팀) 접수된 의견을 신속히 분석하여 시스템 반영 기존/재개발 응답소 시스템 선택 접속 화면(1~2개월 운영) ※ 투자출연기관 접속 URL 변경 (기존) https://eungdapso.seoul.go.kr:8096 ⇒ (변경) https://eungdapso.seoul.go.kr:9096 □ 핼프데스크 전면 운영 ㅇ 핼프데스크 전담인력 확대운영 : (기존) 2명 ⇒ (확대) 3명 - 전화응대, 1:1 원격지원, 재개발시스템 문의유형 분석 및 대응방안 마련 ㅇ 응답소팀 : 5명 - 재개발 응답소시스템 [시스템 문의] 모니터링 및 답변입력 - 행정포털 [자유게시판] 모니터링 및 답변입력 - 시스템 요구사항에 대한 분석·추후 개발일정 확정 및 알림.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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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소 재개발시스템 오픈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홍보기획관 민원담당관
문서번호 민원담당관-4499 생산일자 2023-02-2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조현정 (02-2133-7930) 관리번호 D000004745617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민원 > 민원제도개선 > 종합민원관리시스템구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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