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 한옥 등 건축자산콘텐츠 활용?홍보사업 추진 계획

문서번호 한옥정책과-1847 결재일자 2023. 2. 2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건축자산문화팀장 한옥정책과장 주택정책실장 김성찬 정미영 김유식 02/22 한병용 협 조 주택공급기획관 김승원 2023년 한옥 등 건축자산 콘텐츠 활용?홍보사업 추진 계획 2023. 2. 주택정책실 (한옥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년 한옥 등 건축자산 콘텐츠 활용?홍보사업 추진 계획 한옥정책과장:김유식☎2133-5570 건축자산문화팀장:정미영☎5579 담당:김성찬☎5580 우리 시 한옥 등 건축자산을 활용한 K-리빙 스타일 주거문화의 브랜드화, 세계화를 위해 홍보 콘텐츠 기획 및 활용 계획을 수립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추진배경 및 근거 ○ 서울한옥4.0 재창조 추진계획 '글로벌 한옥' 추진(시장방침 제9호, '23.2.3.) - K-콘텐츠에 대한 세계시민의 주목도와 관심을 반영해, 서울다움을 대표하는 역사 경관인 한옥 등 건축자산의 활용 가치, 주거문화 확산 ○ 건축을 넘어 문화 콘텐츠로 확장을 거듭하고 있는 서울한옥 리빙 스타일의 브랜드화, 세계화를 통한 매력특별시 서울의 경쟁력 강화 사업개요 ○ 기간/예산 : ’23.2월 ~ 12월 / ○ 사업내용 : 한옥 등 건축자산 지역 장소성을 활용한 홍보 콘텐츠 발굴?제작 통해 한옥 등 건축자산 가치 국내?외 확산 - - - 한옥 등 건축자산 온?오프라인 콘텐츠?특화상품 개발 및 공모 · · - 한옥 등 건축자산 홍보를 위한 홍보물 개정 및 추가 제작?배포 - 북촌문화센터 홍보전시관(계동 안내소) 및 임시 대관시설 운영 - 공공한옥 안내판, 북촌 내 골목길 이정표 유지관리 및 업데이트 등 Ⅱ ’22년 추진실적 온?오프라인 홍보 콘텐츠 제작?활용 ○ (온 라 인) ’21년 서울우수한옥 올해의 한옥 홍보 영상 신규 제작 ○ (오프라인) 리플릿, 문화상품() 등 개정 및 추가 제작?배포 서울한옥 세계화 사업 기획?홍보 ○ ○ [ 오프라인 콘텐츠 : ] 구 분 연 번 명 칭 최초 제작 연평균 제작수량 제2회 서울건축자산 시민공모전 개최 ○ 공모분야 : 사진, 영상 ○ 공모주제 : 서울 한옥의 면면(面面)을 보다 - 한옥요소 : 서울한옥의 아름다움, 정체성이 담겨있는 건축 요소 및 부분의 모습 - 한옥일상 : 주거, 상업, 교육 등 현대적으로 활용 중인 서울한옥의 다양한 일상과 풍경 - 한옥 모티브 창작물 : 국내?외 한옥을 모티브로 한 다양한 작품, 소품, 그래픽 등 콘텐츠 ○ 공모기간 : ’22.8.17.(수) ~ 9.30.(금), 총 45일 ○ ○ 작품심사 : (1차) 예비심사, (2차) 전문가심사, (3차) 대시민심사 ○ ○ 활용·홍보 : 한옥정책 홍보 전시 활용, 서울한옥포털 통해 홍보 지속 북촌 및 공공한옥 안내 시스템 운영 ○ (골목길이정표) 훼손된 이정표, 설비 등 수시점검 및 유지보수(총 12개) ○ (지도안내판) ’22년 10월 기준 지도 현행화 및 시설물 유지보수(총 8개) ○ (공공한옥 문패) 신규 공공한옥(북촌빈관, 서촌 마을안내소) 문패 설치 <골목길이정표(가회동 31번지)> <지도안내판(정독도서관 앞)> <공공한옥 문패(북촌빈관)> Ⅲ ’23년 사업계획 ※ 사업별 세부방침 수립 예정 ○ 대상지 성격, 공간 유형에 적합한 프로그램 기획 운영 - - ○ 문화관광, 디자인 분야 관계 기관·단체 등과 MOU 및 협력사업 추진 ○ - - - - 한옥 등 건축자산 온?오프라인 콘텐츠?특화상품 개발 및 공모 ○ (개 정) 한옥밀집지역 도보지도 3종(국/영/일/중) 현행화 ○ (추가제작) 재고 소요를 고려해 홍보물, 문화상품 추가 제작(예정) ○ - - ※ ○ [] 구 분 연번 명칭 등록일 갱신일 존속기한 만료일 <북촌한옥마을 BI 기본형> <서울건축자산 BI 기본형1> <서울건축자산 BI 기본형2> 홍보 시설 및 안내 시스템 운영, 기타 홍보업무 지원 등 ○ 홍보전시관 전시물(전시벽, 미디어) 업데이트, 시설물 유지관리 ○ 임시 대관시설(종로구 계동 15-6) 운영에 따른 소모품 구입 ○ 사이니지 등 안내 시스템 개선, 유지보수 ○ 언론?방송 미디어 활용 한옥 등 건축자산 정책 홍보물 기획 ○ 서울 공공한옥, 북촌 등 한옥밀집지역 정책 정보 제공 및 취재 협조 등 Ⅳ 예산 집행계획 및 향후일정 소요예산 : ○ 예산내역 - - - - - - ○ 예산과목 : 주택정책실 한옥정책과, 한옥건축자산보전진흥, 전통문화계승발전(일반), 한옥 등 건축자산 콘텐츠 발굴 및 홍보물 제작,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201-01) 향후계획 ○ ○ ○ ○ ○ ○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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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한옥 등 건축자산콘텐츠 활용?홍보사업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주택정책실 한옥정책과
문서번호 한옥정책과-1847 생산일자 2023-02-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성찬 (02-2133-5580) 관리번호 D0000047440332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문화재보존정책수행 > 한옥홍보및지원 > 북촌문화센터운영및홍보활성화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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