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서울시 대표 SNS 운영 계획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6250 결재일자 2022. 2. 18.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채널팀장 뉴미디어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하정미 이은경 이종선 02/18 최원석 협 조 주무관 정연희 2022년 서울시 대표 SNS 운영 계획 2022.2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2022년 서울시 대표 SNS 운영 계획 시 대표 SNS 채널을 통해 시정 정보 등을 적기 제공하여 시정 공감대 형성 및 시민과의 양방향 소통 활성화를 위한 운영 계획을 수립하고자 함 1 추진개요 ?? 추진내용 ?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시민에게 유익한 시정정보를 적기에 제공 ? 채널별 특성에 맞는 정보 제공을 통해 이용 시민과의 소통 강화 ?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공감 채널로서 시 대표 소셜미디어 활용 ?? 추진기간: ’22년 1월 ~ 12월 ?? 예 산: ?? 참여대상: SNS를 이용하는 모든 시민 <시 대표 SNS 운영 현황> 총 친구 수 122만 명 (’21.12.31.기준) 구 분 개설일 친구 수(명) 주요 연령 채널 특성 페이 스북 ’11. 3 381,474 전 연령층 고루 분포 이미지?동영상?라이브 등 다양한 형태 활용 가능 소통 가능한 주제가 광범위 인스타 그램 ’14. 6 384,138 20·30대 비중? 글 작성 시 반드시 이미지?동영상을 함께 게시 시각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정책에 적합 트위터 ’09. 12 265,718 10대와 정치적 성향 짙은 층 시의성 등이 맞을 경우 정보 확산 속도 가장 빠름 재난 관리 등 속보 전달에 유용 아이돌?홍보대사 활용 시정 홍보 시 시너지 효과 큼 카카오 스토리 ’13. 5 191,610 40·50대 비중? 이미지?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 콘텐츠 게시 가능 50+ 및 시니어층 대상 정책에 적합 2 2021 추진실적 ?? 시 대표 SNS를 통해 총 122만 명과 관계망 형성 (기준: ’21.12월말) ? 전년대비 친구수 - 각 38만여 명(31%)의 팔로워를 보유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비중이 높음 ※ 페이스북 38만명(31%), 인스타그램 38만명(31%), 트위터 27만명(22%), 카카오스토리 19만명(16%) [채널별 팔로워 비중] - 4개 채널 중 인스타그램 팔로워 증가폭이 가장 큼 [시 대표 SNS 팔로워 증가 현황] ?? 주요 시정 및 생활 정보 등 콘텐츠 게재 ? 계기별 주요 시정 정보 제공, 다양한 재난?위기 상황 신속 안내 - 서울시 코로나19 발생 현황 한파 및 대설특보 발령 안내 신림선 개통 예정 안내 DDP 서울라이트 행사 안내 ? 소셜미디어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콘텐츠로 시정 공감대 확산 - ‘해치’, ‘먹깨비’ 등 캐릭터를 활용한 시정 홍보 콘텐츠 제작 ? ‘해치’ 단장 콘텐츠 , ‘먹깨비’ 캐릭터 웹툰 - 대중교통 창밖풍경 영상 <소확뷰 in 서울>: - SNS 속 시민 사진을 활용한 감성 시리즈 <나와 서울Ⅱ>: 해치 콘텐츠 ‘동파예방법’ 먹깨비툰 ‘감탄해 게임’ 감성 사진 콘텐츠 ‘나와 서울’ 대중교통 풍경 영상 ‘소확뷰’ ?? SNS 시민참여 캠페인?이벤트 추진: 참여 ? ‘삼일절’, ‘집콕 쓰레기’, ‘거리두기’ 등 시의성에 맞는 캠페인?이벤트 8회 추진 - (캠페인 영상?웹툰?포스터 등) 삼일절 손글씨 삼일운동 ‘나무품은컵’ 캠페인 집콕 쓰레기는 내 손으로 2 안전한 일상채움 ?? 시정 콘텐츠 SNS 광고 추진 ? 코로나19 관련 대책, 주요 사업 및 생활 정보 등 타깃 광고 추진 - ※ ’21년 주요사업 광고 집행내역 ?? 시 기관 홍보 담당 직원 대상 SNS 교육 콘텐츠 제작?배포(6월~) ? 소셜미디어 홍보 및 계정 운영 사례 중심의 교육 영상 총 3편 제작 ? 인재개발원 이러닝 강좌 「30분 소셜미디어 레시피」 개설 3 평가 및 개선방향 ?? 소셜 트렌드에 맞는 콘텐츠 제작으로 채널 활성화 ? SNS 이용자의 채널 구독 목적이 변화함에 따라(관계 맺기 → 콘텐츠 소비 → 취향?관심사 공유) 비선호 콘텐츠가 지속 노출되는 경우 구독을 취소하는 경향이 있음 ? 플랫폼의 ‘추천 기능’ 등으로 선택된 취향 기반 정보 및 트렌디한 콘텐츠만 살아남음 ⇒ 시 대표 SNS 채널 특성 및 트렌드에 맞는 ‘콘텐츠’ 전략 필요 [2022년 소셜미디어 주요 트렌드] √ 숏폼 동영상(릴스, 틱톡, 쇼츠) 확대, 취향 타겟팅, ESG(Environment·Social·Governance) 감수성, 구독 경제 √ 메타버스 기술(AR필터, 버츄얼 인플루언서 등)활용 실감형 콘텐츠 제작 ?? 일방적 정보전달이 시민의 소리를 듣는 양방향 ‘소통채널’로의 운영 ? 대설?한파 등 안내 시, 상황 전파에 그치지 않고 구독층이 선호하는 현장 사진 등을 활용, 공감대 형성 및 구독 증가로 이어지는 유의미한 성과를 거둠 ⇒ ’22년에도 정보안내와 함께 공감형(계절이슈, 실시간 풍경 등) 콘텐츠를 적절히 편성·운영하여 사용자들의 지속적인 참여유도 ?? 시민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SNS 캠페인 추진 ? 환경?코로나 등 시의성 있는 캠페인 진행으로 ’21년에도 많은 참여를 이끌어 낸 반면, 전년대비 추진 횟수는 동일하나 참여율이 약 감소함 ⇒ 시민 관심사항, 주요 시책 등 시의성·연속성·진정성 있는 캠페인을 지속 추진하되, 민간기업?기관 등과의 협업을 통한 시민참여 증대 및 시민공감대 형성 ?? 시 기관 SNS 계정의 컨트롤타워 기능 강화 ? 많은 부서에서 사업 홍보를 위해 SNS 계정을 운영하고 있지만 시민과의 소통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계정은 한정되어 있음 ⇒ 채널 용도별 맞춤 컨설팅을 통해 홍보 역량을 강화하고 운영저조 계정 폐쇄 권고 4 2022 운영계획 1 소셜 트렌드에 맞는 콘텐츠 제작 및 확산 ? 계절 관심사 및 주요 사업 중심으로 시정정보 적기 제공 봄(3~5월) 3월 삼일절, 여성의 날, 대선 4월 봄꽃 개화, 공채 5월 가정의 달, 석가탄신일 여름(6~8월) 6월 지방선거, 현충일 7월 장마, 방학 8월 여름 휴가, 광복절 가을(9~11월) 9월 추석, 아시안게임 10월 가을 단풍, 공채 11월 월드컵, 수능 겨울(12~2월) 12월 성탄절, 연말 1월 겨울철 안전 2월 설날, 졸업, 개강 ??[건강] 코로나19 방역수칙 ??[복지] 안심소득 정책실험 ??[경제] 서울페이 플러스 ??[안전] 여름철 재난 안전 ??[도시재생] 광화문 광장 개장 ??[청년] 일자리·주택 지원 대책 ??[환경] 미세먼지 저감조치 ??[경제·관광] 뷰티감성 도시 ??[교통] 수능 교통 대책 ??[안전] 겨울철 재난 안전 ??[주택] 신혼부부 주거지원 ??[문화] 설날 행사·축제 ? ‘숏폼 동영상’, ‘메타버스’ 등 디지털 트렌드에 맞는 콘텐츠 제작 확대 - 인스타그램 숏폼 동영상 ‘릴스(Reels)’ 콘텐츠 제작 확대 ※ ′21년 릴스 트렌드 5가지(유머/엔터, 영화/드라마, 동물, 댄스, 음식) 활용 시리즈 제작 - 페이스북·인스타그램 ‘3D 아바타’, ‘AR 필터’ 기능을 활용한 채널 운영 ? 주요 타깃인 MZ세대 이용자 취향 반영 시정 콘텐츠로 소통 강화 - ‘ESG 감수성’, ‘러스틱(시골) 라이프’ 등 ’22년 트렌드 기반 공감 콘텐츠 제작 ? ? - MZ세대 유행 ‘밈(meme)’ 활용 해치 콘텐츠 확대를 통한 시정 호감도 제고 ? ? 부서 자체 채널 및 사업부서 간 협업을 통한 콘텐츠 제작 및 활용 - 내 손안에 서울, 서울사랑, 블로그 등 채널 콘텐츠 수급 및 배포 활성화 인스타그램 릴스 콘텐츠 AR필터 2 SNS 활용, 시민참여 기회 확대 가능한 캠페인 추진 ? 시의성에 맞고 시민참여 제고를 위한 대시민 공감 캠페인 지속 추진 - 삼일절?한글날 등 국경일 및 메가 스포츠 이벤트 연계 캠페인 진행 - 서울시, 민간기업/기관, 사업부서간 협업 캠페인 발굴을 통해 시민참여 확대 ? SNS 채널 특성에 맞는 시민참여 이벤트를 통한 채널 활성화 - 댓글, 해시태그, 인증사진 공모 등 채널 특성에 맞는 시민참여 코너 추진 ? 2021 삼일절 손글씨 캠페인 다회용컵 사용 장려 캠페인(안) 월드컵 태극전사 댓글 응원 이벤트(안) 3 SNS 광고 지속 추진을 통한 홍보 효과 확대 ? 주요 시정정보 적기 제공 및 신규 팔로워 확보를 위한 광고 집행 - 팔로워가 아닌 다수의 시민에게 핵심 사업을 알리고 생활에 필요한 정보 등을 안내하기 위해 페이스북 등 SNS 광고 게재 - 채널 이용자 취향을 반영한 공감형 콘텐츠 광고 집행을 통해 신규 구독자 유입 유도 ? 채널 특성을 반영한 홍보 소재 선정으로 광고 효율 제고 - 각 채널별 주 이용층의 연령대와 관심사 등을 고려한 광고 소재 선정 - 홍보 주제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는 광고 대상 그룹 타깃팅 ? 4 시 기관 SNS 계정의 홍보역량 강화를 위한 컨설팅 추진 ? 소셜미디어 계정을 운영 중인 부서 홍보 담당 직원 대상 멘토링 - 사업홍보를 위한 SNS 계정을 1개 이상 운영 중인 실·국·사업소홍보담당자 대상, 사전 신청을 받은 후 소규모 그룹 형태로 진행 ? 신청 규모에 따라 5~6회차(회차당 5명 내외) 진행, 계정 운영현황 등 조사 후 맞춤 컨설팅 제시 - 정책 수요자인 시민과의 소통 활성화를 위한 SNS 채널 활용 방안 제언 ? 기관 SNS 계정 통합적 관리 및 기 제작된 SNS 교육 콘텐츠 활용 안내 - 연 2회 기관 SNS 계정 리스트 현행화 및 수시 모니터링 ? 장기간 게시물 발행이 없는 경우·소통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는 폐쇄 권고 - 소셜미디어 활용 홍보에 관심 직원 대상, SNS 교육 콘텐츠 활용 공지 ? 「소셜미디어 홍보 시작 지침서」(e-book) 열람 및 인재개발원 이러닝 강좌 「30분 소셜미디어 레시피」 수강 안내 5 소요예산 ?? 예산액 : ? SNS 콘텐츠 제작 및 배포 : ? SNS 시민참여캠페인 추진 : ? 시정콘텐츠 SNS 광고 : ?? 예산과목 : 뉴미디어담당관, 뉴미디어 활용 시민과의 소통 활성화, 소셜미디어 등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강화, 소셜미디어를 통한 시민과의 소통 활성화,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붙임 : 채널별 2021 BEST 5 콘텐츠 현황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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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서울시 대표 SNS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6250 생산일자 2022-02-1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하정미 (2133-6511) 관리번호 D000004477274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인터넷및모바일홍보관리 > 소셜미디어활용시정정보제공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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