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아리수 홍보전략 자문단 회의 결과보고(1차)

문서번호 홍보민원과-1342 결재일자 2023. 2. 15.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홍보민원과장 경영관리부장 이은주 홍승기 02/15 박재희 협조 홍보기획팀장 홍기석 아리수 홍보전략 자문단 회의 결과보고(1차) 전문가 의견 수렴 아리수 홍보전략 자문단 회의 결과보고(1차) 2023. 2. 14. (화) 상수도사업본부 (홍보민원과) 전문가 의견 수렴 아리수 홍보전략 자문단 회의 결과보고(1차) 경영관리부장:박재희☎3146-1101 홍보민원과장:홍승기☎1210 담당:이은주☎1215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여 아리수 홍보전략을 수립하고 시민과 소통하는 홍보를 추진하기 위해 실시한 자문단 1차 회의 결과를 보고 함 1 회의 개요 일 시 : ‘23. 2. 13.(월) 15:00 ~ 17:00 장 소 : 상수도사업본부 2층 회의실 인 원 : 총12명 본부장, 부본부장, 경영관리부장, 홍보민원과장 (서울시) 홍보담당관 홍보전략팀장 아리수 홍보전략 자문단 7명 (1차 자문회의) 자문단 참여명단 연번 성명 소속 및 지위 주요경력 1 2 3 4 5 6 7 내 용 수돗물 음용에 대한 다양한 이해 관점 논의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 홍보 콘셉트 및 방향 논의 효과적인 아리수 홍보를 위한 다양한 사업(프로그램) 제시 2 회의 결과(자문단의견) 수돗물에 음용 대한 다양한 이해 관점 (공통) 아리수가 ‘깨끗하고 안전하다’는 것, 대부분 동의 (의견) - - - -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 홍보 콘셉트 및 방향 논의 (공통) 아리수 홍보의 정확한 목표와 방향 설정이 가장 중요 ‘먹을 수 있을 만큼 깨끗하고 안전한 물’ 홍보로 시민 인식의 개선? ‘안전하고 깨끗한 아리수’ 홍보로 시민 음용 행동의 변화? (의견) 아리수를 마시는 것 = 가치있는 선택, ‘가치소비’ 지속적 캠페인 필요 : 수돗물 선택을 ‘환경에 빚지는 마음을 덜어내는 행동’으로 포지셔닝 B2B→B2C 형식 홍보, 자연스러운 개인 음용 문화 형성 : 자영업자 참여→아리수 ‘맛’에 익숙→소비자 ‘아리수 먹는 문화’ 형성 아리수는 ‘안전하고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다’는 시민 인식으로 충분 : 깨끗하고 안전한 아리수의 유지·관리가 가장 중요 ① 아리수 홍보의 정확한 목표와 방향 설정이 가장 중요 - 아리수 홍보는 궁극적으로 시민에게 원하는 행동이 무엇인가? 정수기를 쓰지 않는 것인가? 홍보 방향이 명확해야 함 - 아리수를 먹는 것으로 누가 이득을 보는가? 아리수의 베이스 캠프를 우선 인지할 필요 있음 - 아리수의 최종 목표는‘깨끗한 물을 넘어 먹는 물’까지임. 아리수라는 브랜딩은 먹게 하는 것. 먹어야 진정으로 깨끗한 물임이 인정되는 것임 ② 아리수 먹는 것은 가치 있는 선택, ‘가치소비’ 지속적 캠페인 필요 - 사람은 조금 더 돈을 내더라도 나에게 좋은 소비를 하려고 한다. 아리수를 마시는 것은 깨끗해서만 마시는 것이 아니라 ‘가치 있는 선택’, ‘더 잘 사는 방식’이라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 - 정수기, 생수 사용은 ‘환경에 빚지는 것’, 수돗물을 먹는 것은 ‘환경에 빚지는 마음을 덜어내는 일’로 포지셔닝 - 시민들은 환경을 사랑하는 일에 동참하고 자부심을 주는‘가치소비’라는 것에 더 진정성을 느낄 수 있음 ③ B2B→B2C 형식의 사업자 참여를 통해 개인 음용 문화 형성 - (B2B) 카페 등 자영업자 참여‘우리는 아리수를 사용합니다.’캠페인 확산 - (B2C) 그 맛에 자연스럽게 익숙해진 소비자의‘아리수 먹는 문화’형성 유도 ⇒ B2B에서 B2C로 흘러가는 문화를 만들어야 함 (B2B) Business To Business 기업과 기업간 거래 (B2C) Business To Consume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 ④ 굳이 아리수를 홍보할 필요가 있는가? 안전하고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다는 인식만 있으면 충분하고 그것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 - 현재까지 안전하고 엄격한 관리를 잘 홍보해 왔음. 수질사고가 생기면 불안함이 높아짐으로 항상 안전한 관리 유지가 중요 효과적인 아리수 홍보를 위한 다양한 사업(프로그램) 제시 ① “아리수 코디” 활용 홍보 - 깨끗한 물이지만 심리적으로 먹기에는 꺼림직한 경우, 아리수 코디가 정기적으로 수질을 전수 검사를 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어떤지? - ‘아리수 수질 인증 스티커 및 HACCP 인증마크’ 부착하여 아리수가 우리일상 속에 가까이 있다는 것을 인식시켜주는 것 필요 (예시)‘우리 아파트의 물은 아리수입니다.’‘우리 건물의 물은 아리수입니다.’ ‘우리 가게는 아리수를 사용합니다.’(신림동 1.5도씨, 제로웨이스트카페) ② 시민이 믿고 마실수 있는 분위기 조성을 위해 공공시설 활용 홍보 - 공공기관, 지하철 화장실에도‘먹을 수 있는 물, 텀블러에 담아 가세요’스티커 부착하여 홍보 필요 - 지하철내 부스형 음수대 조성, 식물배치로 깔끔하게 조성하면 아리수 인식 개선에 도움 ③ 아리수와 연계한 이벤트 홍보 - 아리수 문화를 만들어 가자. 공원에서도 편리하게 아리수 음용을 체험하게 하는 등 먹을 수 있는 문화(환경)을 만들어줘야 한다는 의견 - 세계 물맛 대회와 같이 아리수데이에서 타 공공기관과 연계하여‘전국 수돗물 맛 경진대회’이벤트 개최, 전문가 참여를 통한 물맛 테이스팅 등 제안 - 팝업스토어 만들어서 아리수 음료, 빙수같은 것도 제공하자는 의견 ④ 제도적 검토 필요한 의견 - 아리수는 깨끗하지만 아파트 내 시설에 문제가 있다면, 물 먹는 환경 개선 서비스 차원에서 수도꼭지에 필터를 부착하는 지원은 가능한지? - ESG 인식을 공유할 수 있는 기업과 제휴 ‘우리는 아리수를 사용합니다.’캠페인 동참시, 수도요금 감면 혜택을 주는 것은 어떨까? ESG : 기업의 재무적 성과를 제외한 친환경(environment), 사회적 기여(social), 투명한 지배구조(governance) 등의 분야에서의 기업성과 - 아리수 병물을 판매해서 기부하는 등의 방법은 가능한가? 회의 사진 3 향후 계획 자문회의 내용을 바탕으로‘아리수 홍보 종합 계획’수립 아리수 홍보 콘셉트 및 방향, 전달 메시지 등 반영 자문단에서 제안한 의견을 아리수 홍보에 적극 반영 수돗물에 대한 시민인식 개선을 위한 다양한 홍보전략 반영 제2차 홍보전략 자문단 회의 개최 계획 일 시 : ‘23. 3월 둘째주 중(예정) 참석자 - (내부) 본부장, 부본부장, 경영관리부장, 홍보과장 - (외부) 자문단 10명 ※ 구성원의 일정을 협의하여 결정 안 건 - (안건1) 1차 자문회의 결과를 바탕으로 홍보 세부계획 논의 - (안건2)‘아리수 데이’시민참여 행사 추진관련 세부계획 논의 4 행정 사항 자문위원 수당 지급 참석수당 : 예산과목 : 상수도사업비, 영업비용, 일반관리비,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시민과 소통하는 아리수 홍보) ※ 지급근거 : 지방자치단체 세출예산 집행기준, ’23년도 지방공기업 예산편성기준 붙 임 아리수 홍보전략 자문단 현황(전체)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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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수 홍보전략 자문단 회의 결과보고(1차)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홍보민원과
문서번호 홍보민원과-1342 생산일자 2023-02-1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은주 (02-3146-1215) 관리번호 D000004739088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