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주민참여형 수요반응(DR) 서비스 확대 계획

문서번호 녹색에너지과-3457 결재일자 2023. 2. 1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스마트에너지팀장 녹색에너지과장 기후환경본부장 노태우 신수양 김재웅 02/14 이인근 협 조 주민참여형 수요반응(DR) 서비스 확대 계획 2023. 2. 기 후 환 경 본 부 (녹색에너지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주민참여형 수요반응(DR) 서비스 확대 계획 에너지절약을 위해 에너지 수요 절감 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주민참여형 수요반응(DR) 서비스를 확대하고자 함 Ⅰ 추 진 근 거 및 배 경 □ 추진근거 ㅇ 서울특별시 에너지조례 제4조(시의 책무)·제28조(행정 및 재정상의 조치 등) ㅇ 서울특별시 기후대응기금의 설치 및 운용에 관한 조례 제5조(기금의 용도) □ 가전 냉·난방 보급 확대 등 건물부문 전력 수요 증가 ㅇ 건물부문의 전체 에너지 소비량 중 전력의 비중 과반 차지 - 에너지원별 소비 비중 : 전력 60%, 도시가스 35%, 열에너지 5% 등 ㅇ 에어컨 등 전력사용량이 높은 냉·난방 기기 보급 확대 □ 전기, 도시가스 등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시민 부담 증가 ㅇ 글로벌 에너지 가격 급등으로 인한 전기, 도시가스 등 요금 증가 - '22년 1분기 이후 전기 및 도시가스 요금 단계적 인상 - '22년 1분기 대비 '23년 1분기 전기요금 27% 및 도시가스 요금 38% 상승 ㅇ 에너지 절감에 따른 인센티브 등 참여 활성화 방안 필요 < 마곡 플러스에너지타운 수요반응(DR) 서비스 > ?마곡 엠밸리 6개 단지 5,348세대 연동 및 446세대 참여 (’22년 기준) ? Ⅱ 추 진 개 요 □ 사 업 명 : 주민참여형 수요반응(DR) 시범사업 □ 사업기간 : ’23.2.~’23.12 □ 사업대상 : 20개 단지 15,000세대 □ 사업예산 : □ 수행기관 : 서울시, 참여기관 기관별 역할 서울특별시 □ 추진체계도 Ⅲ 세 부 추 진 계 획 1 주민참여형 수요반응(DR) 서비스 □ 주민DR 참여세대 모집 및 홍보 ㅇ 목 표 : 20개 단지 15,000세대 ㅇ 대 상 : AMI 구축된 아파트 중 참여 신청한 아파트 ㅇ 기 간 : '23.3. ~ 5. ㅇ 수행기관 : 서울시(총괄) / ㅇ 추진방법 : 온·오프라인 홍보를 통한 참여세대 모집 - 서 울 시 : 홍보계획 수립 및 각 단지별 참여 협조 요청 공문 발송 - : 카페, 블로그, SNS 등을 통한 수요반응 홍보 및 참여세대 모집 □ 주민DR 서비스 운영 ㅇ 목 적 : 에너지 절약문화 정착을 위해 에너지 수요 절감 실적에 대해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향으로 시민 참여 유도 ㅇ 사업대상 : 수요반응 서비스 가입 세대 ㅇ 운영기간 : ’23.5. ~ 12. ㅇ 수행기관 : 서울시(총괄) / ㅇ 발령시기 : 평일 및 주말 전력피크 시간대에 발령(주 1회 이상) ㅇ 발령절차 사전알림 ? DR 발령 ? DR 결과통보 ? 인센티브 지급 ? 30분~1일 전 ? 앱 푸시 알림 송부 ? DR 기준 공지 ? 에너지 절감 ? 에너지 절감량 ? DR 성공/실패 통보 ? DR 성공 세대 포인트지급(1,000원/회) ㅇ 참여율 향상 방안 : - 2 수요반응 서비스 인프라 구축 □ 에너지데이터 수집 기반 구축 및 참여기관 간 데이터 연계 ㅇ 목 적 : ㅇ 구축기간 : '23.3. ~ 9. ㅇ 소요예산 : ㅇ 수행기관 : ㅇ 주요내용 - - - 3 에너지 데이터 활용 □ 서울시 에너지정보 통합시스템 데이터 활용 ㅇ 목 적 : ㅇ 대 상 : ㅇ 연계방법 : ㅇ 서울시 데이터 활용 방안 Ⅳ 소요예산 □ 소요예산 : (단위 : 천원) 구 분 항 목 내 용 금 액 소계 소계 합 계 ※ Ⅴ 기 대 효 과 □ 주민 DR 운영으로 연간 전력 감축 기대 □ 서울시·공공기관·민간기업 협력을 통해 에너지 신산업 기반 마련 □ 시민 참여형 서비스를 통한 에너지 절감 의식 확산 및 에너지절약 생활화 Ⅵ 추진일정 □ 시범사업 예산 확보 : ’23.2. □ 시범사업 업무협약 : ’23.2. □ 인프라 구축 및 기능 개발 : ’23.3. ~ 9. □ 주민 DR 서비스 운영 및 홍보 : ’23.3. ~ 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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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참여형 수요반응(DR) 서비스 확대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기후환경본부 녹색에너지과
문서번호 녹색에너지과-3457 생산일자 2023-02-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노태우 (02-2133-3571) 관리번호 D000004738761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