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창업정책과-1238 결재일자 2023. 2. 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동북권창업팀장 창업정책과장 경제일자리기획관 경제정책실장 변재윤 임재선 이병철 송호재 02/07 김태균 협 조 2023년 서울창업허브 창동 운영계획 2023년 서울창업허브 창동 운영계획 2023. 2. 경 제 정 책 실 (창업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목 차 1. 사업개요 1 2. 2022년 추진성과 2 3. 2023년 추진계획 4 4. 행정사항 11 5. 소요예산 13 붙임 1. 입주기업 현황 14 2. 뉴미디어 마케팅 파트너사 현황 15 3. 추진일정 16 2023년 서울창업허브 창동 운영계획 뉴미디어 인프라를 활용한 국내외 판로개척 지원 강화로 서울창업허브 창동의 글로벌 마케팅 거점 역할 제고 및 동북권 창업생태계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함 Ⅰ 사업개요 □ 추진근거 ㅇ ‘창동·상계 신경제중심지’ 조성 발표(’15.2. 시장) ㅇ 창동·상계 산업생태계 기반마련을 위한 동북권 창업센터 조성 계획(’16.5.) ㅇ 창동·상계 세대융합형 복합센터 통합관리·운영 추진 계획(’17.9.4.) ㅇ 서울특별시 서울창업허브 창동 관리·운영 위·수탁협약 체결(’22.10.27.) □ 시설개요 ㅇ 위 치 : 도봉구 마들로13길 84, 창동 아우르네 內 ㅇ 규 모 : 연면적 8,978.17㎡, 지하1~지상4층 - 입주공간(22개실), 비즈니스&협업공간(50석), 뉴미디어 스튜디오(10개실) ㅇ 수탁기관 : 서울산업진흥원(’22.11.~’25.10.) ※ 최초 개관일(’21.5) ㅇ 예 산 : 4,491백만원(민간위탁금 3,551백만원, 민간위탁사업비 940백만원) 구 분 용 도 기 능 내 용 4층 운영사무실 운영사무실 서울창업허브 창동 운영사무실 2∼3층 입주기업 전용공간 기업입주, 업무?회의 및 휴식 독립형보육실, 협업공간, 휴게공간 등 ※ 독립형(장기)과 공용(단기)공간 혼합 운영 1층 오픈이노베이션센터 파트너(글로벌AC, VC등), 비입주기업의 업무?협업 비즈니스라운지, 협업공간, 네트워킹 공간, IR룸 등 지하1층 뉴미디어 스튜디오 XR 및 온라인콘텐츠 제작·송출 라이브커머스, 실감형콘텐츠 제작 온라인콘텐츠 제작?송출, 인플루언서 대기 공간, 크라우드펀딩 전용공간 등 지하1층∼1층 개방형공간 지역주민, 학생?스타트업 관계자 등 활용 대강당, 계단형 강의장, 라운지, 휴게실, 야외공간 등 Ⅱ 2022년 추진성과 □ 성과지표 및 성과 (’22.12월기준) 핵심 성과지표 목 표 성 과 목표대비 성과 □ 세부 주요성과 ㅇ 입주기업 주요 실적 <국내실적> 입주기업수 신규고용 매 출 투자유치 지식재산권 ㅇ 대·중견기업 오픈이노베이션 통한 우수 스타트업 7개사 발굴·지원 스타트업 ⇔ 대기업 오픈이노베이션 직접 발굴?지원 · (대기업 발굴) 한국오라클(클라우드), 롯데칠성음료(푸드테크) · (주요지원) 협력 프로젝트 추진, PoC 자금 지원, 직/간접 투자유치, 기술 멘토링, 시장성 검증 등 · (주요실적) 7개사 대기업 연계 사업화 지원, 입주 연계 <클라우드 생태계 확장> <식음료 푸드테크> ㅇ 스타트업 성장가속을 위한 판로개척, 투자, 상시 지원 프로그램 운영 - <국내·외 판로개척지원> → 해외 판로개척 국내 판로개척 글로벌 SNS 마케팅 글로벌 크라우드펀딩 마케팅 벤처링 기획 마케팅 기획 라이브 <투자 지원> → 투자 최적화 지원 (심층 멘토링, 영어 피칭, IR 영상 제작 등) 데모데이 및 네트워킹(트렌드 세미나 등) <스타트업 성장 지원> → 스타트업 공공조달시장 진출 지원 인재 채용 플랫폼 캠퍼스타운 콜라보 홍보 콘텐츠 융복합 콘텐츠 벤처나라 상품등록 E-카달로그, 홍보 영상 신용/기술평가 실증 지원 BM진단 피치덱 상반기 하반기 ※ 대중견기업 오픈이노베이션 총 7개사 별도 지원 ㅇ 동북권역 최초 XR스튜디오 본격 가동으로 동북권 창업생태계 활성화 - 뉴미디어 스튜디오 운영 현황 연도 2021 2022 증가율(21년 대비) 이용회수(회) 이용자수(명) 평균 이용률(%) - 뉴미디어 스튜디오 이용한 콘텐츠 제작 사례 구분 주요내용 유튜브 콘텐츠 XR 콘텐츠 홍보 콘텐츠 음악 콘텐츠 Ⅲ 2023년 운영계획 □ 성과지표 핵심성과 지표 '23년 목표 지표설정 내용 □ 추진방향 뉴미디어 마케팅 거점으로서 역할 강화 및 동북권 창업생태계 활성화 차세대 유망 스타트업 발굴 및 육성 국내외 판로개척 집중 지원 동북권 창업생태계 강화 차세대 유망산업 분야 스타트업 직접 발굴 해외 판로개척 지원 동북권 창업 협력모델 가동 ? 뉴미디어 및 테크 분야에서 차세대 유망산업 분야로 입주 범위 확대 ? 공개/파트너추천 병행 모집 ? 글로벌 SNS 마케팅 기반 전략시장 수출 지원 ? 국가별 크라우드펀딩 활용 테스트 마케팅 지원 ? SH 및 도봉구 협력 체계 구축 ? 졸업기업 후속 지원으로 동북권‘시드큐브’입주 연계 오픈이노베이션 고도화 국내 판로개척 지원 동북권 지역 네트워크 활성화 ? 테크 기반 대·중견기업 수요와 스타트업 혁신기술 매칭 지원 ? 신규 민간파트너 발굴 및 협치 확대 ? 유망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지원 및 입주 연계 ? 전문 버티컬커머스 플랫폼 연계 매출 지원 ? 디지털마케팅 전략, 사전 컨설팅 등 기획 마케팅 제공 ? 동북권 캠퍼스타운 및 유관기관 협력 강화 ? 공동 협력사업 개발 및 추진 스타트업 성장 가속 지원 공공조달시장 진출 지원 동북권 뉴미디어 인프라 제공 ? 외부 자금 유치를 위한 투자 최적화 집중 지원 ? 스타트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재 채용, 홍보 등 상시 지원 ? 스타트업의 혁신상품 조달청 등록 지원 ? 시장 진입에 필요한 신용?기술 평가 지원 ? XR스튜디오 기반 킬러콘텐츠 제작 거점 구축 ? XR 융합콘텐츠 제작 지원 ? 분야별 뉴미디어 스튜디오 운영 3-1 차세대 유망 스타트업 발굴·육성 확대 < 추 진 전 략 > √ 뉴미디어 및 뷰티·패션 등 차세대 유망 스타트업 발굴 √ 오픈이노베이션 확대 및 액셀러레이팅 지원으로 스케일업 강화 √ 투자 지원 최적화 및 스타트업 실질 지원 프로그램 강화 □ 차세대 유망 산업분야 스타트업 발굴 ㅇ (선발분야 확대) 기존 뉴미디어 분야에서 뷰티·패션 등 차세대 유망산업 분야 우수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 전체로 입주 범위 확대 ㅇ (선발체계 강화) 공개모집과 파트너스 추천모집 병행추진으로 선발하되 파트너스 추천 스타트업은 파트너스 자체 검증에 따라 서면심사 면제 공개 모집공고 ▷ 1차 심사(서면) ▷ 2차 심사(발표) · 차세대 산업 분야 예비 스타기업 · 연 2~3회 모집 공개모집 신청기업 제출서류 평가 심층 IR 평가 (조직역량, 사업 등) 파트너스 추천기업 파트너스 자체 검증 서면심사 면제 대?중견기업 추천기업 ㅇ (연장제도 강화) ’23년 신규 입주기업부터 2년 차 연장평가 추진 시 정성지표를 반영한 연장제도(정량평가+정성평가)로 운영 □ 오픈이노베이션 고도화 ㅇ 액셀러레이팅 통한 스케일업으로 사업화지원(PoC) 성공 가능성 제고 ㅇ IR 및 데모데이 운영으로 우수 스타트업 투자 및 홍보 기회 확충 스타트업 모집 ▶ 스타트업 선정 ▶ 기업 IR ▶ 사업화 지원 (PoC) + 액셀러레이팅 -대·중견기업 수요 기반 스타트업 모집 -SBA 타부서, 유관기관, VC 협조 -사업계획서 심사 -1차 서류 검토 및 2차 발표 평가 -참가기업 IR 진행 -PoC 대상기업 선정 -사업화 지원금 지급 - 입주기회 제공 <대·중견기업-스타트업> -공동 프로젝트 진행 -역량강화프로그램 - 데모데이 추진 <대·중견기업> -밋업, 멘토링 액셀러레이팅 기업 1차 선정 PoC 지원기업 최종 선정 ※ 역량강화프로그램의 경우, 입주기업 대상 투자 특화 프로그램 일정 및 예산을 포함하여 공동 추진 □ 스타트업 성장 가속 지원 ㅇ (투자) 외부 자금 유치를 위한 데모데이, IR 영어 영상 제작 및 피치덱 디자인 등 투자 최적화 프로그램 제공 ㅇ (성장) 스타트업 경영 강화를 위한 채용, 홍보, 네트워킹 등 상시 지원 제공 구분 방식 지원내용 투자 별도 선발 - IR 심층 멘토링, 피치덱 디자인 고도화, IR 자료 및 영상 제작, 실전 IR 피칭 교육, 피칭 리허설 및 피드백, 데모데이 참여 기회 제공 등 - 창동 허브 입주기업과 오픈이노베이션 참여기업으로 투트랙 운영 성장 상시 지원 - (인재채용) 스타트업 맞춤형 인재 채용 플랫폼 서비스 이용 및 대학 연계 인턴 지원 - (홍보) 기업 우수성과 홍보를 위한 언론사 보도 및 사진/영상 촬영 지원 - (네트워킹) 입주기업 간 협력 네트워크 정례화 운영, 대·중견기업 기술 연계, 상호 비즈니스모델 구축, 판로 개척 등 협력 매칭 지원 - (클라우드 서비스) AWS 연계 클라우드 크레딧 제공(최대 1만 달러 상당) - (금융) IBK기업은행 등 금융권 연계를 통해 스타트업 저금리 경영자금 대출 등 지원 3-2 국내·외 판로개척 지원 확대 < 추 진 전 략 > √ 스타트업의 해외진출과 매출증대를 위한 글로벌 전략시장 확대 √ 분야별 전문 커머스 플랫폼 협력 통한 차별화된 마케팅 지원 √ 전문 평가기관 협력 및 혁신제품 발굴 통한 공공조달시장 진출 지원 □ 국내 판로개척 지원 ㅇ 전문분야 특화 커머스 플랫폼 마케팅 지원 - 스타트업의 매출 성장이 기대되는 버티컬커머스 플랫폼 발굴 및 협력관계 구축 - 우수 스타트업과 커머스 플랫폼의 협업을 통한 상생 스케일업 추진 - 시장 경쟁력 확보와 매출 증대를 위한 플랫폼별 특색 있는 마케팅 전략 수립·운영 분야(카테고리) 주요 버티컬커머스 플랫폼(예시) 뷰티 올리브영 화해 뷰티컬리 패션 지그재그 무신사 에이블리 푸드 마켓컬리 아이허브 정육각 인테리어/리빙 오늘의 집 아이디어스 텐바이텐 ㅇ 공공조달시장 진출 지원 - (등록 지원) 조달청 벤처나라 혁신상품 등록 지원을 통한 스타트업 판로개척 ? 스타트업의 혁신 기술과 제품의 기관 추천을 통한 빠른 시장 진출 - (국내 신규시장 개척) 공공조달시장 진출을 위한 사전 준비 및 검증 기회 제공 ? 상?하반기 벤처나라 등록 신청을 위한 필수 제출서류 발급 지원, 공공기관 수주 역량 강화 및 자금조달 능력 보강 ? 서울창업허브 창동 유휴 공간 및 인프라(오픈이노베이션센터, 스튜디오 등) 활용 ‘SBA Pre-글로벌PoC 지원사업’ 연계 추진을 통한 기술/제품의 레퍼런스 확보 □ 해외 판로개척 지원 ? (글로벌 SNS 마케팅) 테스트, 홍보, 판매를 원스톱으로 지원 ㅇ (진출 국가 확대) 아시아 전역 및 유라시아, 중남미 등 글로벌 타깃마케팅 신규 국가와 협력 파트너 확대를 통한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 적극 지원 ㅇ (K-붐업) 현지 인플루언서 및 유력 KOL(Key Opinion Leader) 활용 K-제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수 있는 현지 팝업스토어 운영 ㅇ (단계별 지원) 국가별 수출 준비 상황에 따라 3단계 마케팅 지원체계 구축 구 분 배경 주요활동 기대효과 1 단계 신규 해외 시장 진입 및 반응 테스트 기회 제공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활용 다양한 SNS 채널에 다각도 브랜드 노출 브랜딩 준비 (Seeding) 시장 진입 준비 ? 2 단계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활용 다양한 SNS 채널에 다각도 브랜드 노출 현지 유통채널/온·오프라인몰 입점 판매, SNS 기반 마케팅 브랜드 진입 (Entry) 시장 진입 ? 3 단계 지속적인 소비자 유지 및 온라인 매출 증대 (온라인) 라이브커머스, 공구, 할인 프로모션 브랜딩 확산 (Expansion) 시장 안착 (오프라인) 현지 특성 반영 팝업스토어, 이벤트 ② (글로벌 크라우드펀딩) 글로벌 판로개척 및 브랜드 홍보의 디딤돌 역할 수행 ㅇ (대상국가/플랫폼) 총 2개 국가 : 일본(마쿠아케/캠프파이어), 대만(짹짹) - 크라우드펀딩 달성률 및 실적이 두드러진 아시아 시장으로 지원 강화 ㅇ (사전설명회)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이해도 제고 및 펀딩 가능성 사전 검증 - 글로벌 크라우드펀딩 파트너스와 1:1 컨설팅 통한 펀딩 성공률 제고 ㅇ (뉴미디어 마케팅) 펀딩 국가별 효과적인 매체 및 데이터 활용한 홍보 마케팅 3-3 동북권 창업생태계 강화 확대 < 추 진 전 략 > √ XR스튜디오 고도화를 통한 동북권 뉴미디어 거점으로 본격 운영 - 스튜디오 10개(XR스튜디오 1개, 컨셉별 스튜디오 9개) √유관기관 창업인프라 연계 및 협력사업 발굴로 동북권 창업 네트워크 활성화 □ 동북권 뉴미디어 인프라 제공 ㅇ XR 스튜디오 고도화를 위한 운영 시스템 구축 - 가상현실 공간 활용 XR 융복합 콘텐츠 제작 장비·LED Wall·카메라 등 설치 - 다양한 기법의 콘텐츠 제작·편집이 가능한 ‘원스톱 XR 프로덕션’ 역할 수행 ※ XR(eXtended Reality) : 확장현실의 약자로,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혼합현실(MR) 기술을 망라하는 초실감형 기술 및 서비스로 현실-가상 융합기술 ㅇ XR 기술 활용 융복합 콘텐츠 제작 지원 - 뷰티·패션 등 XR 스튜디오 활용성이 높은 차세대 유망산업 분야 집중 지원 - XR·유튜브·커머스·홍보 등 분야별 협력사 모집으로 전문성 높은 콘텐츠 양산 - 동북권 대학 연계 전문 XR교육 콘텐츠 커리큘럼 구성으로 전문인력 양성 ’22년 추진 분야 ’23년 신규 추진 분야 AR 모델링 콘텐츠 VR 영상 콘텐츠 유튜브 콘텐츠 XR 라이브커머스 AR 매뉴얼 디지털 쇼룸 ㅇ 컨셉별 뉴미디어 스튜디오 기반으로 원스톱 지원 - 전문인력 상주로 분야별 스튜디오 활용한 상시적 콘텐츠 제작 환경 구축 ※ 스튜디오 컨셉별 : 뷰티, 패션, 푸드, 키친, 리빙, 라이프 등 스튜디오 전경 뷰티 스튜디오 □ 동북권 창업 협력모델 구축 신 규 ㅇ (졸업 후속 지원) 창업허브 창동 졸업기업을 위한 후속 지원 프로그램 구축 - - □ 동북권 지역 네트워크 활성화 ㅇ (예비 스타기업 발굴) 파트너스 추천모집 트랙을 활용, 대학 캠퍼스타운 및 유관기관의 유망 스타트업 입주 연계를 통한 스타트업 발굴 채널 확대 ㅇ (스튜디오 활성화) XR스튜디오 활용한 융복합 콘텐츠 경진 프로그램(동북권 K-Culture경진대회) 구축하여 뉴미디어 스튜디오 활성화 본격 추진 ㅇ (뉴미디어 특화 교육) 도봉구, 대학 연계(덕성여대, 한예종 등) 통해 뉴미디어 특화 전문 교육 제공 Ⅳ 행정사항 □ 입주기업 시설 이용료 부과 ㅇ 재산평정가격의 10/1000 적용, 단일 이용료 부과 - 건물 및 부지평가액은 매년 시가표준액 및 개별공시지가 반영하여 산정 ? 적용근거 : 창업지원시설 이용료 기준 재정립 검토(투자창업과-502호(’21.1.14.)) ㅇ □ 위탁사무 지도·점검 실시 ㅇ 시행횟수 : 연 2회 이상 점검(연 1회 회계 전문가 등과 합동점검 실시) ㅇ 점검사항 : 협약내용 이행여부, 예산집행실태, 사업성과 등 □ 복합시설(창동 아우르네) 운영·관리 ㅇ 창동 아우르네(동북권 세대융합형 복합시설)현황 구 분 계 서울창업허브 창동 서울시50플러스 북부캠퍼스 창동 아우르네 빌리지(48세대) 면 적 기 능 市부서 운영주체 입주시기 ※ ‘창동·상계 신경제 중심지 조성’의 첫 마중물사업(동북권 24개 도시재생사업 중 최초 건축물 준공) ㅇ 기관별 역할 및 주요 운영사항 구 분 역 할 추진사항 주 요 추진업무 (sba) ※ 동북권NPO센터 퇴거(’22.7.15.)로 해당 공간 서울창업허브 창동으로 편입 ㅇ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관리 체계 구축 - 산업안전보건교육(분기별), 책임자·관리자 교육(정기), 위험성평가(매년) - 서울창업허브창동 안전관리 조직현황 Ⅴ 소요예산 (단위:천원) 구 분 세 부 내 역 예산액 붙임 1 1 입주기업 현황(20개사) (’23.1월 기준) 연번 기업명 대표자 사업내용 입주기간 비고 붙임 2 1 뉴미디어 마케팅 파트너사 현황 (’23.1월 기준) 구분 기업명 대표자 설립일 타겟국가 기업 소개 비고 붙임 3 1 추진일정 시기 추 진 건 명 세 부 내 용 소요예산 금액 (천원) 누적비율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27803202
20230208114508
본청
창업정책과-1238
D0000047331652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