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 민간포털 협력마케팅 추진 계획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588 결재일자 2023. 2. 7. 공개여부 부분공개(5,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협력팀장 뉴미디어담당관 홍보기획관 김수진 조미현 이종선 02/07 최원석 2023년 민간포털 협력마케팅 추진 계획 2023. 2. 홍 보 기 획 관 (뉴미디어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년 민간포털 협력 마케팅 추진 계획 2023년 민간포털 협력 마케팅 사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연간 계획을 수립?추진하고자 함 Ⅰ 추진 개요 □ 현황 분석 ㅇ 대다수의 인터넷 서비스 이용자가 포털사에서 제공하는 플랫폼 이용 - 2022년 인터넷 기반 매체 이용률 (출처: 한국언론진흥재단, 2022 언론수용자 조사, ’22.12월) : 포털 80.7% > 메신저 77.3% >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65.0% > SNS 37.3% > 팟캐스트 3.8% - 메신저 이용자 중 99.2%가 카카오톡 이용 ㅇ 친숙하고 정보습득의 핵심 채널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민간포털을 활용한 홍보는 필수적임 □ 사업 개요 ㅇ 사업 목적 - 정보습득 핵심 채널인 민간포털을 활용하여 시정 정보에 대한 접근성 제고 - 주요 사업 안내, 시정 활동에 대한 시민 참여 유도 등 대시민 소통 강화 ㅇ 사업 내용 - (캠페인) 인지도 및 선호도 제고 필요시 다양한 형태의 시민참여 이벤트 추진 - (광고) 단기에 집중적으로 알려야 할 경우 포털 주요 서비스 활용 홍보 - (브랜드검색) ‘서울’ 관련 검색자를 대상으로 시정 정보 제공 ? 브랜드검색: 포털 검색 결과 최상단에 특집 형태로 노출하여 관련 정보 직접 제공 ㅇ 사업 기간: 2023년 1월~12월 ㅇ 사업비: 722,000천원(전년 동일) Ⅱ 2022년 추진성과 및 개선방향 1 주요 추진 성과 □ ?포털 캠페인?을 통해 핵심사업에 시민참여 유도 ㅇ 추진 목적: 집중 홍보가 필요한 사업 대상 시민참여를 통한 쌍방향 소통 ㅇ 결과/분석: 포털 캠페인을 통해 총 25만 명 참여 - ‘달라진 광화문광장’ 다음(카카오) 공동 캠페인 추진(8월): 총 206,402명 참여 ? 캠페인을 통해 달라진 광화문광장 간접 경험 이벤트, 광화문광장 역사 퀴즈 이벤트 추진 - ‘서울시 10대뉴스 투표’ 이벤트 네이버 해피빈 통해 추진(11~12월): 총 44,901명 참여 < 달라진 광화문광장 > < 2022 서울시 10대뉴스 투표 > 포털 캠페인 주요 화면 - ? □ ?브랜드 검색?을 통해 포털검색 결과상단에 주요 시정 정보 제공 ㅇ 추진 목적: ‘서울’ 관련 검색자를 대상으로 시정 정보 제공 ㅇ 결과/분석: 네이버?다음 내 ‘서울’ 관련 검색 결과 최상단에 역점사업 집중 노출 - 홍보 대상 사업: 코로나19 대책 및 재택치료, 안심소득, 서울의 가치찾기, 무료심리상담 등 □ ?포털 광고?를 통한 주요 사업 집중 홍보 ㅇ 추진 목적: 다수의 시민을 대상으로 주요 사업 집중 안내 ㅇ 결과/분석: 배너 및 동영상 광고 11회 추진 - 홍보 대상 사업: 안심소득, 청년정책, 서울의 가치찾기, 10대뉴스 투표 등 □ ?카카오톡 채널? 활용 재난·안전 정보 홍보 ㅇ 추진 목적: 재난?안전 및 주요생활 정보 신속 안내 ㅇ 추진 결과: 서울시 카카오톡 채널 친구 대상, 재난?안전 및 주요 생활 정보 카카오톡 문자 발송(총 35회) - 코로나19 대책, 월드컵 거리응원 안전대책, 태풍?한파 행동요령 등 안내 2 평가 및 개선 방향 □ 총괄 평가 ㅇ 역점사업 홍보 위한 ‘포털 캠페인’ 추진으로 많은 시민의 참여 유도, 집중 노출을 통해 사업 인지도 제고에 기여 - ‘달라진 광화문광장 Daum 공동 캠페인’의 경우 20만명이 캠페인에 참여, 최소 335만명에게 캠페인 광고 도달하는 등 캠페인을 효과적으로 추진 ※ 2022 웹어워드 코리아 ‘공공프로모션 분야’ 최우수상 수상 ㅇ ‘네이버?다음 브랜드검색’을 통해 검색결과 최상단에 주력 사업 노출로 인지도 제고 및 해당 사이트로의 유입에 기여 예시) 엄마아빠 행복프로젝트, 스마트서울맵, 서울키즈오케이존, 우리시장 빠른배송 등 □ 개선 방향 ㅇ 포털은 다수의 시민에게 알리고 참여 유도에 효과적이나 비용 부담이 높기 때문에 시민참여 제고 등 특정 목적에 선별 활용 필요 ㅇ 포털사별로 효과적인 홍보 수단이 상이하므로 홍보 목적 달성에 효과적인 매체 선정, 매체별 예산 투입 규모를 고려하여 세부 사업 추진 필요 ㅇ 사회적 관심사에 맞는 시책을 중심으로 홍보하여 홍보 효과성 제고 Ⅲ 2023년 추진 계획 2 추진 계획 □ 추진 방향 ㅇ 포털별 특성 및 효과적인 홍보 수단에 맞는 홍보 방식 집중 ㅇ 시기별로 적합한 홍보 소재 및 홍보 수단 전략적 운영 □ 세부 계획 ① 시민 참여「캠페인」을 통한 쌍방향 소통 추진 ? 포털 특성에 맞게 ‘정보 제공’ 및 ‘체험형’ 캠페인 추진 ㅇ 홍보 캠페인 추진(필요시) ② 노출을 통한 홍보 필요시 다양한 방식의「포털 광고」집행 ㅇ ‘서울’ 관련 정보 검색자 대상 홍보 위해 브랜드검색 연중 추진 ㅇ 단기에 집중 안내 필요시, 노출에 효과적인 배너광고 및 유튜브 동영상 광고 집행 - 집중 홍보 필요시, 포털 메인 고정 또는 메신저 상단 노출 집중 광고 추진도 고려 - 동영상 콘텐츠 중심으로 인지도 제고 필요시 ‘구글 유튜브’ 광고 추진 ③ 「카카오톡 채널」활용 시민에게 유익한 정보제공 및 시민소통 강화 ㅇ 재난?안전 정보 안내 위해 ‘서울시 카카오톡 채널’ 친구 대상 문자 발송(필요시) ㅇ 카카오톡 채널 서울시 공식 계정과 사업부서의 알림톡 연계로 홍보 효율성 제고 - 부서에서 카카오톡 ‘알림톡’ 문자 발송시, 시 대표 계정 활용으로 대표성·공공성 확보 지원 < 카카오톡 채널 문자 발송 > < 이모티콘 이벤트 > < 알림톡에 서울시 공식 계정 적용 > 카카오톡 채널 활용 홍보 예시 - Ⅳ 행정 사항 □ 추진 일정(안) 구분 내용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제휴 카카오톡 채널 재난?안전 문자 발송 수시 진행 사업부서 알림톡 연계 필요시 캠페인 광고 브랜드 검색 수시 진행 배너 및 동영상 광고 필요시 추진 □ 추진 절차 ㅇ 예산 사업: 한국언론진흥재단에 계약 의뢰 후, 캠페인 및 광고 추진 ※ 추진 근거: 정부기관 및 공공법인 등의 광고시행에 관한 법률 제5조, 동법 시행령 제6조 ㅇ 비예산 사업: 각 사업별 포털사와 직접 협의 또는 협약체결을 통해 홍보 추진 □ 소요 예산 ㅇ 사 업 비: 722,000천원 ㅇ 예산 과목: 홍보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뉴미디어 활용 시민 소통 활성화, 뉴미디어 트렌드에 맞는 채널 및 콘텐츠 보급 확산, 민간포털 협력 마케팅,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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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민간포털 협력마케팅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홍보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588 생산일자 2023-02-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수진 (02-2133-6594) 관리번호 D000004733192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시책홍보기획및관리 > 민간매체활용시정홍보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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