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 서울블로그메이트 운영계획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587 결재일자 2023. 2. 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협력팀장 뉴미디어담당관 홍보기획관 서올림 조미현 이종선 02/07 최원석 2023년 서울블로그메이트 운영계획 2023년 서울블로그메이트 운영계획 2023. 2. 6.(월) 홍보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홍 보 기 획 관 (뉴미디어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년 서울블로그메이트 운영계획 각 분야에서 활동하는 영향력 있는 블로거를 선발하여 주요 시정정보와 각종 행사를 취재하여 시민 눈높이의 콘텐츠 발행으로 시정공감대 확산과 참여를 높이고자 함 1 추진 개요 □ 추진경위 ㅇ 근거:「1인미디어 운영자와 소통기반 강화 추진계획」, 뉴미디어담당관-1110,(’16.2.1) - 2016. 1월 서울미디어메이트 1기 모집 및 활동 시작 - 2022년 7기부터 활동내용 직관적 표시를 위해‘블로그메이트’로 명칭 변경 ㅇ 연도별 운영실적 연 도 ’16년 (1기) ’17년 (2기) ’18년 (3기) ’19년 (4기) ’20년 (5기) ’21년 (6기) ’22년 (7기) □ 사업개요 ㅇ 사업목적: 온라인 콘텐츠 소비 증가에 따른 효과적인 시정 홍보를 위해 영향력 있는 1인 미디어와의 협력 기반 구축 ㅇ 활동기간: 당해연도 3월 ~ 익년도 2월(12개월) ㅇ 운영방법: 각 분야의 영향력 있는 블로거를 선발하여 시 주요정책이나 행사를 취재, 개인이 운영하는 블로그에 기사 발행 ㅇ 모집·선발: 공고를 통해 응모자를 모집, 전문가 평가를 통해 선발 ㅇ 사업예산: 64,000천원 2 2022년 추진실적 및 평가 □ ’22년 추진실적 ㅇ 현장취재 및 정책체험을 통한 생동감 있는 기사 발행으로 시민 공감대 제고 서울런(’22.3.) 서울페스타(’22. 7.) 광화문광장 실감체험(’22. 8.) 청년 이사비 지원(’22. 9.) 개별 블로그에 취재기사 발행 포털 키워드 검색 상단 노출 시 보유매체 게시글 링크 연동 □ 운영평가 ㅇ □ 개선 필요사항 ㅇ MZ세대 시정관심도 제고를 위한 10대~30대 활동가 적극 유치 - 블로그는 지속적 성장추세이며, 10대~30대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음 ※ ’22년 네이버블로그 리포트에 따르면 신생 블로거 76%가 10~30대임 3 2023년 추진계획 □ 환경분석 및 시사점 ㅇ 인터넷 트렌드 현황분석 - 커뮤니티/게시판의 유입비율은 네이버가 76.89%로 가장 높고, 블로그에서 방문비율이 높은 주제는 생활/가정/취미 분야로 나타남 (출처: InternetTrend™ ’23. 1월기준) 커뮤니티/게시판 유입비율 블로그/커뮤니티 방문수 비율 ㅇ 네이버 블로그 리포트 현황분석 - ’22년 기준 네이버 3,200만명이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성장추세임 - 특히, 새롭게 블로그를 시작하는 인구 중 76%가 10~30대로 젊은층의 블로그 활용율이 높아지고 있음 (출처: ’22년 네이버블로그 리포트) ’22년 네이버블로그 사용자 증가 비율 연령별 신규 블로거 비율 ㅇ 시사점 - 검색 유입비율이 네이버블로그 절대우위이고, ’22년 분석결과 전연령층에서 중가하는 등 홍보매체로서의 가치가 높게 나타남에 따라 서울블로그메이트를 활용하여 전 연령층에서 시정 홍보효과 기대할 수 있음 - 청년층 블로거 활동가의 증가에 맞춰 10~20대 블로거를 적극유치하여 청년정책 등을 적극홍보하여 MZ세대의 시정 공감대 제고 효과 기대 - 선호도나 호감도 따른 계층별, 연령별 맞춤형 시리즈 홍보도 시도 필요 □ 운영방향 ㅇ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시정주제로 취재기사 발행 시정공감대 제고 ㅇ 시 보유매체 링크 연동과 키워드 포털 상단 노출 방법 개선 추진 ㅇ 20대 청년층 참여인력 확대로 MZ세대의 시정참여와 관심도 확대 ㅇ 블로그메이트의 시정 공감을 위해 정책자료, 행사 정보 수시 제공 □ 운영개요 ㅇ 운영기간: ’23. 3월 ~ ’24. 2월(12개월) ㅇ 운영규모: 40명 ※ 예비인력 10명 추가선발 ㅇ 활동내용: 주요 시정현장 및 행사를 취재하여 개인블로그 기사 발행 4 2023년 세부 운영계획 □ 모집 및 선발 ㅇ 응모자격 - 서울에 거주 중이거나 활동공간이 서울에 있는 개인 블로그 운영자 - 본인 계정의 블로그 일 평균 방문자 수가 2,000명 이상인 자 ㅇ 모집인원: 40명 ※ 예비합격자 10명 추가 선발 - 최소 점수 미달 등 적합한 자가 없을 경우 모집인원 조정 가능 - 선발 후 3개월 연속 취재 또는 발행 콘텐츠 수가 없는 참여자가 있을 시 즉시 해촉하고 예비합격자 순번대로 대체 선발 ㅇ 선발기준: ㅇ 선발방법: 평가항목별 배점표에 따라 전문가 평가단 심사 ※ 2023년 모집·선발계획 별도 수립 후 시행 □ 운영관리 ㅇ 운영절차 ㅇ 배포·확산 - 서울블로그메이트 본인 계정의 블로그에 취재기사 등록 및 키워드 설정 - 서울블로그메이트 공식 카페에 취재기사 등록 및 키워드 설정 ※ 시 매체: 내 손안에 서울, 서울시 유튜브, 서울사랑, 공식 블로그, SNS 등 ㅇ 활동관리 ㅇ 원고 작성 기준 - 육하원칙으로 작성하고 사진 8장 이상, 원고지 8매(1,600자) 이상일 것 - 직접 촬영한 사진 사용이 원칙이며, 부득이하게 인터넷에서 내려받을 경우, 저작권자의 동의를 구한 후 저작권자를 반드시 명시할 것(예: ⓒ서울시) 5 2023년 세부 운영계획 □ 소요예산: 64,000천원 ㅇ 예산과목 - 홍보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뉴미디어 활용 시민과의 소통 활성화, 소셜미디어 등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강화,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통한 시정 공감대 확산, 사무관리비 □ 향후 일정 ㅇ 블로그메이트(8기) 모집 공고 : ’23. 2월초 ㅇ 블로그메이트(8기) 심사·선발 : ’23. 2월말 ㅇ 블로그메이트(7기) 활동 종료 : ’23. 2. 28 ㅇ 블로그메이트(8기) 활동 개시 : ’23. 3.~’24. 2. 붙 임: 2023 서울블로그메이트 운영 규정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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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서울블로그메이트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홍보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587 생산일자 2023-02-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서올림 (02-2133-3707) 관리번호 D000004733650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인터넷및모바일홍보관리 > 소셜미디어활용시정정보제공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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