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 서울영상크리에이터 운영계획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586 결재일자 2023. 2. 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협력팀장 뉴미디어담당관 홍보기획관 서올림 조미현 이종선 02/07 최원석 2023년 서울영상크리에이터 운영계획 2023년 서울영상크리에이터 운영계획 2023. 2. 6.(월) 홍보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년 서울영상크리에이터 운영계획 급변하는 뉴미디어 플랫폼 환경에서 효과적인 시정 홍보와 시민 공감대 확산을 위해 각 분야에서 활동하는 개인 영상창작가를 선발하여 서울 영상크리에이터를 운영하고자 함 Ⅰ 추진 개요 □ 추진근거 및 목적 ㅇ 추진근거:「소셜특별시 서울 추진계획」, 뉴미디어담당관-10564, (’15.10.24) 2016년 1월 서울영상크리에이터 1기 모집 활동 시작( ’23년 8기 모집예정) ㅇ 추진목적: 다양한 온라인 매체의 출현, 정보소비 패턴의 다변화에 맞춰 소셜 영향력이 높은 개인 미디어와 협력기반 구축 □ 추진방향 ㅇ 영향력 있고 개성있는 영상창작가를 선발 시정홍보 영상 제작·확산 ㅇ 시민 관점의 콘텐츠 제작으로 시정 공감대 확산 및 시정 참여 확대 ㅇ 뉴미디어 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맞춰 운영 매체 및 콘텐츠의 다양화 □ 사업개요 ㅇ 활동기간: 2023년 3월 ~ 12월(10개월) ㅇ 모집대상: 개인채널 보유자로 영상창작자 및 운영자로 활동하고 있는 서울 시민 또는 서울이 주 활동공간인 개인 또는 팀 ㅇ 주요활동: 서울의 정책과 문화 등 다양한 이슈를 영상콘텐츠로 구성·제작하여 개인 채널과 시 채널 등을 통해 확산 ㅇ 지원혜택: 영상제작비 지원, 전문가 멘토링, 서울시 행사초청 등 ㅇ 사업예산: 100,000천원 2 2022년 추진실적 및 평가 □ ’22년 추진실적 ㅇ 4개 분야 15팀이 활동, 주요 시정 관련 영상 콘텐츠 총 78편 제작·배포 - 정책·행사, 문화·관광, 해외홍보, 생활정보·법률 등 분야별 홍보로 전문성 강화 구 분 운영 규모 제작 편수 평균 구독자 수 총 조회 수 (편당 평균) 비고 ㅇ 서울미래유산, 청년웰컴박스, 광화문 재개장 등 다양한 시정 주제 영상 제작 - 서울의 이모저모를 팀별 채널 특성에 맞는 다양한 영상을 제작·배포 ㅇ 영상크리에이터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가 초청 강연 실시(2회) - 목적: 전문가 강연을 통한 역량 강화 및 팀 간 정보 공유 워크숍 □ 운영평가 □ 개선 필요사항 ㅇ 구독자 수 대비 시 홍보영상 조회 수의 불균형 해소방안 필요 - 계정 이용자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채널 성향과 맞는 영상 제작 유도 - 관련 분야 전문가 및 활동가 자문을 통한 효과적 운영방안 모색 ㅇ 차별화되고 심도 있는 시정홍보를 위한 제작 지원 및 소통강화 - 정책현장 체험과 핵심정책 정보 제공을 통한 정책협업 영상 확대 - 시 담당자, 팀원간 원활한 교류를 위한 온라인 소통공간 개설 ’22.11월 시 ‘라이브서울’ 누리집내 자료실, 커뮤니티 페이지 개설 ㅇ ‘숏폼’ 등 최신 콘텐츠 적극 활용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 활용 필요 - 유튜브 중심의 콘텐츠 업로드에서 다양한 플랫폼 활용 권장·유도 - 유튜브‘쇼츠’,인스타그램 ‘릴스’, 틱톡 등 활용으로 영상의 추가확산 및 소비유도 3 2023년 추진계획 □ 운영개요 ㅇ 운영기간: ’23. 3월 ~ 12월(10개월) ㅇ 운영규모: 15팀(예비인원 5팀 추가 선발) ㅇ 운영목표: 연 75편 이상 영상 콘텐츠 제작·배포 - 개인별 제작 영상 5편 중 2편 이상은 시 정책협업 영상으로 제작 ㅇ 주요활동: 팀별 총 5편의 영상 콘텐츠 제작 및 개인 채널 배포 □ 운영방향 ㅇ 국내·해외, 분야별 활동가 선발로 콘텐츠의 다양성과 전문성 확보 ㅇ 홍보소재의 구체화로 테마가 명확하고 심도 있는 콘텐츠 제작·확산 ㅇ 풍부한 시정자료 제공과 소통채널 신설을 통한 시정협업 영상 확대 ㅇ 최신 뉴미디어 환경에 맞춰 ‘숏폼’ 등 다양한 콘텐츠 제작·활용 4 2023년 세부 운영계획 □ 전년도 대비 사업비교 구 분 2022년 2023년 예 산 모 집 ?모집인원: 15팀(예비인원 5팀) ?모집분야: 4개 분야 구분 모집 ?응모자격: 구독자수 유튜브 ?모집인원: 15팀(예비인원 5팀) ?모집분야: 4개 분야 구분 모집 - 문화·관광/정책·행사/법률·생활정보/해외홍보 선발기준 ?(정성) 콘텐츠 제작능력, 활동의지 ?(정성) 콘텐츠 제작능력, 활동의지 - 동일주제 제시로 기획능력 평가 강화 지 원 혜 택 ?전문가 강연, 멘토링 및 워크숍 ?전문가 강연, 멘토링 및 워크숍 □ 모집 및 선발 ㅇ 응모자격 - 서울 시민 또는 주 활동공간이 서울에 있는 영상창작가 ㅇ 모집인원: 15팀 ※ 예비합격자 5팀 추가 선발 - 팀 및 개인으로 신청 - 최소 점수 미달 등 적합한 자가 없는 경우 모집인원 조정 가능 ? 선발 후 활동 불가 사유 발생 또는 활동 미흡 시 해촉 후 예비합격자 순으로 대체 선발 ㅇ 선발기준: - 정량, 정성적 평가 요소를 적절히 안배하여 공정성 확보 - 선발 시 제작 영상 및 기획안 제출로 콘텐츠 제작 능력 및 활동 의지 평가 항목 세부내용 배점 <표> 세부 평가 기준(안) □ 운영관리 ㅇ 운영절차 - 자율주제(팀당 3편)와 시정 협업주제(팀당 2편) 병행운영 팀별 콘셉트 ▷ 아이템 선정 ▷ 영상 콘텐츠 제작 ▷ 제작완료 및 배포 ? 팀별 기획방향 및 콘셉트 논의 ? 협업 영상의 경우 시와 주제 협의 ? 팀별로 격월 1회 주요 시정 아이템 선정 ? 콘텐츠 제작계획 수립 ? 시나리오 구성, 촬영장소, 인물 등 섭외 ? 촬영 및 편집 진행 ? 완료 콘텐츠 검수 ? 영상 콘텐츠 배포 ? 제작월 제작계획 제출 : 전월 25일까지(예 : 12월 콘텐츠의 경우 11월 25일까지) ? 제작월 영상 콘텐츠 제출 : 해당월 말일까지(예 : 12월 콘텐츠의 경우 12월 31일까지) ㅇ 운영커뮤니티 개선으로 광범위한 정보제공 및 핵심 시정 적극홍보 - 시 ‘라이브서울’ 누리집내 영상크리에이터 코너를 개선·확대하여 운영에 활용 - 자료실 내 시정자료 제공으로 협업영상 제작 시범운영 후 차년도 사업에 참고 영상크리에이터 메인페이지 영상크리에이터만나기 커뮤니티 협업신청 공간 <라이브서울 누리집내 서울영상크리에이터 메뉴> ㅇ 콘텐츠 제작 방향 - 주요 시정(정책, 행사, 볼거리 등)을 시민 입장에서 다양하게 제작 - 최신 영상콘텐츠 트렌드를 반영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릴스’, 네이버TV·카카오TV ‘클립’ 등 적극 활용 가능한 콘텐츠 제작 유도 - 영상크리에이터 채널별 테마와 강점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분야별 적정 주제를 선정·제작하여 홍보 효과 극대화 - 상업적, 민감한 사안이거나 공공 콘텐츠의 느낌은 최대한 지양하고 누구나 흥미롭게 시청할 수 있으면서 전달 내용이 명확한 콘텐츠 생산 - 성평등 균형을 위해 콘텐츠 내용 내 성별 고정관념을 반영하지 않도록 안내·점검 ㅇ 배포 및 확산 - 라이브서울 누리집, 시 보유 SNS(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한 영상 배포 - 영상크리에이터 팀별 유튜브 및 기타 SNS 채널을 최대한 활용하여 확산 ㅇ 워크숍 및 멘토링: 각 연 2회 이상 실시 ※ 별도 계획 수립 후 시행 - 콘텐츠 제작과정에서 전문가 자문, 1:1 질의 등 팀별 멘토링 진행 - 워크숍 개최를 통해 영상크리에이터 참여자 간 네트워킹 및 정보 공유 5 소요예산 및 향후일정 □ 소요예산: 100,000천원 ㅇ 예산과목 - 홍보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뉴미디어 활용 시민과의 소통 활성화, 소셜미디어 등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강화,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통한 시정 공감대 확산, 사무관리비 □ 향후 일정 ㅇ 서울영상크리에이터 8기 모집·선발 : ’23. 3월 초 ㅇ 서울영상크리에이터 8기 운영 : ’23. 3. ~ 12. ㅇ 워크숍 및 전문가 초청 강연 : ’23. 6월, 10월 붙임: 서울영상크리에이터 운영 규정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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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서울영상크리에이터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홍보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586 생산일자 2023-02-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서올림 (02-2133-3707) 관리번호 D000004733884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뉴미디어콘텐츠기획관리 > 온라인시정홍보콘텐츠제작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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