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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서울런 운영결과

문서번호 교육지원정책과-2196 결재일자 2023. 2. 6.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플랫폼기획팀장 교육지원정책과장 평생교육국장 박상은 서정선 김미정 02/06 이회승 협 조 교육멘토링지원팀장 조원희 교육플랫폼구축팀장 김성민 교육콘텐츠관리팀장 임현정 ’22년 서울런 운영결과 ’22년 서울런 운영결과 2023. 2. 평생교육국 (교육지원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교육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목 차 Ⅰ. 개 요 1 Ⅱ. ’22년 서울런 총평 2 Ⅲ. ’22년 서울런 성과평가 4 서울런 운영 통계 4 2. 서울런 성과평가 결과 5 Ⅳ. ’22년 세부 운영실적 6 1. 서울런 제도적 기반마련 6 2. 서울런 콘텐츠 제공 7 3. 서울런 맞춤형 멘토링 제공 10 4. 서울런 멘토링 활성화 12 5. 서울런 학습관리 13 6. 서울런 학습지원센터 운영 14 7. 서울런 홍보 및 이용활성화 15 8. 서울런 홈페이지 운영 18 ’22년 서울런 운영결과 교육지원정책과장:김미정 ☎2133-3910 교육플랫폼기획팀장:서정선☎9277 담당:박상은☎9279 교육플랫폼관리팀장:임현정☎9283 담당:임정규☎9284 교육플랫폼구축팀장:김성민☎9290 담당:김희경☎9291 교육멘토링지원팀장:조원희☎3927 담당:전진수☎3928 소득계층 간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차별 없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서울형 학습사이트 ‘서울런’에 대한 ’22년 운영 결과 보고임 Ⅰ 개 요 추진경과 ㅇ ‘서울런(Seoul Learn)’ 서비스 개시 : ’21. 8. 27. ㅇ 민간 학습 사이트 추가 연계 및 학습 선택권 확대 : ’22. 7. 1. - 학습 사이트 추가(해커스, 이투스, 윌라), 선택권 확대(최대 2개 → 3개 업체) ㅇ 사회보장제도신설협의 완료(조건부 협의 완료) : ’22. 8. 30. - 일정기간(2년) 사업 추진 후 사업평가를 토대로 사업 지속 여부 판단 ㅇ ?서울특별시 온라인 평생교육 운영에 관한 조례? 제정 : ’22. 12. 30. 운영개요. ㅇ 사이트명 : 서울런(https://slearn.seoul.go.kr) ㅇ 운영기간 : ’22. 1. 1. ~ 12. 31. ㅇ 사업대상 : 소득기준대상, 학교밖?다문화가족 청소년, 북한이탈주민 - 소득기준 : 기초생활수급권자, 차상위(중위소득 50% 이하), 법정한부모가정 자녀 ※ 법정한부모 : 중위소득 60% 이하(단, 청소년한부모가정은 중위소득 72% 이하) - 가입연령 : 만 6세(취학연령) ~ 만 24세(청소년 상한 연령) ㅇ 사업내용 : 온?오프라인 학습 콘텐츠 및 맞춤형 멘토링 제공 Ⅱ ’22년 서울런 총평 < 총 평 > 서울런 내부평가 서울런 외부평가 가입자 증가(약1만 8천명) 성공사례 창출 시작 제도적 기반 마련 (사회보장협의, 조례제정) 벤치마킹 대상 (국?내 외 지자체) 우수정책상 수상 (언론사 주관 정책상 등) ‘서울런’ 출범 2주기, 교육분야 약자와의 동행 성공적 안착 ㅇ (양적확대) 가입자수 17,640명, 전년(9,069명)대비 약 2배 증가 ㅇ (성과평가) 학습역량(70→75), 학습태도(68→75), 만족도(85→84) - 주된 만족 이유 : 사교육비 부담 경감, 멘토링을 통한 눈높이 교육과 소통 등 ㅇ (성과창출) 대학입학?학업재도전?멘토링 성공 등 스토리창출 시작 (입시성공기) 서울런 도움으로 서울대 정시 합격한 박00 양, 고려대 정시 합격한 김00 군 (인생재도전) 경제적 이유로 학업중단한 자퇴생 학업재도전 사례(수기 공모전 입상) (멘토링성공) 멘토의 도움으로 특성화고에 다니는 멘티는 공기업인턴 합격, 대학생 멘토는 멘토단 활동을 바탕으로 대기업 입사한 멘토-멘티 동시 성공기 ㅇ (기반마련) 사회보장제도신설협의 완료(’22.8월), 서울런 운영 조례제정(’23.12월) 콘텐츠 선택권 확대 및 맞춤형 멘토링으로 학습성과 제고 ㅇ (콘 텐 츠) 참여업체(11→14개) 및 콘텐츠 선택권 확대(2→ 3개) 제공 - 온라인 교육 콘텐츠 3개 업체(어학?자격증, 독서 등) 추가, 비교과 영역 강화 ※ 최대 3개까지(교과1, 전문강좌1, 독서1) 교육업체 선택권 확대 제공 - 진로 컨설팅, 직업문화체험, 코딩스쿨 등 다양한 특별강의로 온라인 교육 보완 ㅇ (멘 토 링) 교육·매칭·활동·평가 등 멘토링 전과정 안정적 정착 - 2단계 자격 검증을 통한 우수 멘토 선발(대학 추천→전문가 심사) 및 정기교육 실시 - 학습자 선호를 고려한 매칭으로 멘토링 신청률 증가(’21년 55% → ’22년 65%) 우수정책 시상 및 국내·외 벤치마킹 검토정책으로 꼽히는 등 위상↑ ㅇ (수 상) 매경 제8회 올해의 정책상 ‘혁신상’ 수상(22.12.18) - (심사위원 박재완 교수) 부와 학력의 대물림은 사회적으로 매우 심각한 문제, 저소득층에게 온라인 학습과 멘토링을 제공하는 서울런 주목 ㅇ (우수사례) 도쿄, 충남 등 국내외 지자체 벤치마킹 문의 증가(광역5, 기초8, 해외1) - (도쿄도 관계자) 서울런 사업이 일본이 안고 있는 ‘격차문제’ 해결 대안으로 충분한 참고가 된다고 언급(22.10월) ㅇ (이 슈 화) 서울시 10대뉴스 중, 외국인이 뽑은 동행?매력 정책 2위(22.12월) 서울런에 바라는 ‘현장 목소리’(갤럽 정성조사 등 의견수렴 결과) ㅇ 서울런 지원대상 기준 완화 및 교재비 지원, 프로그램 확대 요구 - (지원대상) 중위소득 50%의 차상위 계층에서 보다 완화된 기준 적용 요청 - (교 재 비) 강의수강을 위한 교재비 부담이 크다는 의견이 많음 - (콘 텐 츠) 교과과정 외 영어캠프 등 다양한 학습 콘텐츠 요구, 실제 현장수요도 높음 ※ ’22년 영어캠프 신청접수 받자마자, 단 10분만에‘완판’기록(경쟁률 3대 1) ※ ‘꿈이 없는 학생’위해 진로체험 및 진학상담 등 확대 필요(헤럴드경제 등 언론지적) ㅇ 멘토링 시스템 내실화 통한 학습성과 향상 희망 - (멘 티) 멘토링 강화 희망하며, 지금보다 멘토링 시간 확대되기를 희망 - (멘 토) 보람 느끼고 공신력 있는 경력형성 만족, 멘티와 정서적 교감 프로그램 희망 - (학 부 모) 아이에게 맞는 멘토선생님 매칭 통해 진도점검 및 정서지지 등 희망 ㅇ 시민 눈높이에 맞는 성공스토리 확산 통한 참여자 동기부여 필요 - 실제 교육현장에서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발굴?확산 시행 ? 서울런 론칭 및 정착에는 성공하였으나, 향후 성과 확대?발전 위해서는 생생한 현장 목소리 반영하여 ‘서울런 2.0’으로 업그레이드 필요 Ⅲ ’22년 서울런 성과평가 운영통계 가입현황 ㅇ ’22.12월말 기준 회원수는 17,640명으로 전년(9,069명)대비 약 2배 증가 (단위 : 명) 구 분 합 계 소득기준 학 교 밖 다 문 화 북한이탈 ’22년(비율) ’21년(비율) 증감(증감률) - 학교급별 : 초등 42.2% > 고등 29.3% > 중등 21.4% > 비교과 4.5% > 검정고시 2.6% (단위 : 명) 구 분 합 계 소득기준 학 교 밖 다 문 화 북한이탈 계 초등학교 중 학 교 고등학교 검정고시 비 교 과 학습현황 ㅇ 성과평가 사업의 효과성 측정을 위한 학습평가 및 만족도 조사 실시 조사개요 ㅇ 기 간 : ’22.3.30.(수) ~ 12.30.(금) ㅇ 대 상 : 서울런 회원, 학부모, 멘토 등 1,300명 ㅇ 조사방법 : 평가전문 기관(한국갤럽)을 통한 정량 및 정성평가 정량평가(설문) 정성평가(인터뷰) 추적조사 종합조사 ?분기별 1회 ?300명(동일대상 반복조사) ?연 1회 ?1,000명(추적대상 외 회원) ?그룹토론(15명 대상, 1회) ?개별면담(6명 대상, 1회) 정량평가 결과 ※ ( ) : ’21년 점수 ㅇ (만 족 도) 전반적 서비스 만족도는 84점으로 전년 대비 1점 하락 종합만족도 84(85) ※ 만족도 하락 사유 : 콘텐츠 수강을 위한 교재비 부담으로 만족도 하락 ㅇ (학습역량) 학습역량은 75점으로 전년 대비 5점 상승 구 분 종합조사 추적조사(’22년) 1차 2차 3차 4차 학습역량 75(70) ㅇ (학습태도) 학습태도는 75점으로 전년 대비 7점 상승 구 분 종합조사 추적조사(’22년) 1차 2차 3차 4차 학습태도 75(68) 정성평가 결과 ㅇ (만족요인) 학부모는 사교육비 부담 경감과 교육격차 해소 기대에 학생은 멘토와의 소통을 통한 신뢰형성 및 학습동기 향상에 만족 ㅇ (개선요인) 학부모와 학생 모두 교재비 및 멘토링 지원 확대(멘토링 횟수, 선택과목 확대 등)에 대한 요구가 크게 나타남 Ⅳ ’22년 세부 운영실적 제도적 기반 마련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사회보장제도신설 협의완료로 지속적인 서비스 제공 기반 마련 ㅇ 협의대상 : 서울런 사업(온라인 교육 콘텐츠 수강권 및 1:1 멘토링 지원) - 지원대상 : 소득기준대상, 학교밖?다문화가족?북한이탈 청소년(만6세~만24세) ※ 소득기준 : 수급권자, 차상위 계층(중위소득 50% 이하), 법정한부모가정 자녀 ㅇ 요 청 일 : ’22. 6. 3.(금) ※ 최초 요청일 : ’21. 4. 30. ㅇ 협의결과 : 조건부 협의완료(’22. 8. 30.) 서울런 운영 조례 제정으로 학습지원 제도화 완성 ㅇ 시 행 일 : ’22. 12. 30. ㅇ 추진배경 : 서울런 사업의 근거 규정이 개별조례에 흩어져 있어 지원대상?내용?방법 등에 대한 명확하고 통합된 근거규정 마련 필요 ㅇ 주요내용 - (사업범위) 온라인 평생교육 시스템 구축, 취약계층에 대한 다양한 교육지원, 생애주기별 평생교육 서비스, 균등한 온라인 평생교육을 위한 사업 - (지원대상) 중위소득 85% 이하, 한부모가족, 다문화가족, 학교밖 청소년, 북한이탈주민, 다자녀(셋째부터) 가족, 국가보훈대상자 등 - (지원수준) 온라인 강의 수강권, 교재, 체험형 학습프로그램, 멘토링 등 명시 콘텐츠 제공 다양한 학습수요 충족을 위한 콘텐츠 다각화 교육업체 연계 교과?비교과 온라인 콘텐츠 및 선택권 확대 제공 ㅇ (참여업체) 수요자 선호도 높은 14개 업체로 확대, 비교과 영역 강화 - 추가 : (자격증 및 어학) 해커스, (독서) 윌라, (고등) 이투스 ㅇ (선 택 권) 최대 2개 업체 선택에서 3개 업체 선택으로 확대 - 교과, 전문강좌, 독서 각각 1개의 학습사이트 선택 가능 < ’22년 참여 교육업체 > 교과 과정(11) 비교과 과정(3) 초등과정(3) 중등과정(3) 고등과정(4) 검정고시(1) 전문강좌(2) 독서(1) 아이스크림 홈런, 엘리하이, 밀크T 엠베스트, 수박씨, 밀크T 메가스터디, 밀크T, 대성마이맥, 이투스 에듀윌 에듀윌, 해커스 윌라 택1 택1 중복가능 다양한 특별강의 제공으로 교과 중심의 온라인 교육 보완 ㅇ(제작 콘텐츠) 진로?진학 콘텐츠 및 교육정보 비대칭 해소를 위한 콘텐츠 제작 - 진로?진학 콘텐츠 : 전?현직 교사 및 입시전문가 참여하는 진로?진학 설명회 7회 개최 신학기 학습전략 라이브 설명회(3.19.), 처음 만나는 고교학점제(4.8.), 대입 수시 지원전략 설명회(8.20.), ’23학년도 고입 설명회(9.17.), 고교학점제와 진로설계 설명회(10.21.),서울런 오프라인 대입 설명회 및 진로?공감 콘서트 개최(11.19./12.16., 2회 개최) - 비교과 소양 콘텐츠 : 인문?과학?사회 등 분야 전문 강사가 참여하는 진로특강 6회 개최 선을 넘는 신화 속 인물들(7.15.), 내가 꿈을 이루는 방법(8.19.), 세상을 변화시키는 로봇(10.21.), 알아두면 유식한 세계사(11.19.) 등 ㅇ (메타버스) 네이버 ZEP활용 인문학 등 특강 및 이벤트를 통한 학습동기 유발 - 김헌교수의 ‘신화속 인물들’(7.15.), 장동선박사의 ‘뇌과학 특강’(9.16.) 개최 - 메타버스 오픈 이벤트 ‘숨어있는 동물찾기’ 및 여름방학 이벤트 ‘곤충채집’ 실시 ㅇ(코딩스쿨) 취약계층 학생의 디지털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양질의 코딩교육 실시 - 운영기간 : ’22. 10. 22.(토) ~ 12. 24.(토) / 매주 토요일 4시간 - 대 상 : 서울런 회원 150명(초등 5~6학년, 중학교 1~3학년) - 운영규모 : 4개소 운영(10주간, 매주 토요일, 4시간 수업) - 운영방법 : 민간 기업의 후원을 통한 프로그램 운영(참가비 무료) ※ 취약계층 디지털 교육격차 해소 업무협약(서울런, 아람코, 미담장학회 / ’22.8.19.) 진로 콘텐츠 지원으로 재능과 관심에 따른 미래설계 지원 ㅇ(진로 컨설팅) 중1~고2 대상 진로 컨설팅 및 고3 대상 대입 컨설팅 - 진로?진학 컨설팅 : 중1~고2 대상의 학습, 진로, 고입 진학 상담 등 제공 - 대입컨설팅 : 고른기회 전형, 수시?정시, 면접대비 등의 컨설팅 제공 구분 계(횟수) 진로 ? 진학 상담 (회) 대입 컨설팅 (회) 심화상담 집중상담 수시 정시 상담실적(건) 618 307 311 236 71 216 95 ㅇ (직업문화체험) 자기이해 교육, 직업문화체험, 기업탐방 등 제공 프로그램 횟수 참석인원(총) 진로체험 직업문화체험 기업탐방 30(회) 663(명) 13(회) 10(회) 7(회) 208(명) 250(명) 205(명) ※ 4차산업 직업문화체험(자율주행 자동차 연구 등), VR센터기업탐방, 강연회 등 제공 누구나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오픈강의 제공 ㅇ (공동활용) 24개 기관 연계, 9개 분야 939개 콘텐츠 제공(오픈강의) 구 분 계 교실밖 수업 문화 예술 법과 생활 시민 교육 입시 진학 진로 직업 창의 융합 취업 자격증 특강 강좌수 939 82 108 56 138 221 58 154 103 19 조회수 58,511 3,165 7,061 1,596 6,708 10,099 6,609 8,754 8,006 6,513 맞춤형 멘토링 교육·매칭·활동·평가 등 멘토링 전과정 안정적 정착 전국 대학생 대상 우수 멘토 선발 및 멘토링 역량개발 지원 ㅇ (멘토 증원) 서울런 가입 증가 대비, 멘토단 589명(’21) → 1,530명 선발(’22) 【 멘토단 모집·선발 현황 】 구 분 1차 정기모집 2차 정기모집 모집기간 ’22.1.14. ~ 2.18. ’22.6.3. ~ 6.17. 선발인원 76개 대학 1,026명 61개 대학 504명 ㅇ (자격 검증) 1차 대학 추천, 2차 전문가 심사 거친 우수 멘토 연간 1,000명 활동 ㅇ (역량 강화) 사전 필수교육 및 오리엔테이션 실시, 매월 정기교육 과정 운영 등 - 사전교육 : 성희롱(성폭력)·아동학대 예방교육 및 오리엔테이션 등(상하반기 2회) 활동가이드, 화상시스템 매뉴얼 등 안내, 우수사례 발표·공유, 아동·청소년 심리교육, Q&A 등 진행 - 사후교육 : 멘토링 역량향상 및 멘토 관심사 등 반영, 매월 정기교육 실시(10회) 【 정기교육 과정 운영 현황 】 구분 3월 (3.31.) 4월 (4.29.~5.13.) 5월 (5.26.) 6월 (6.28.) 7월 (7.13.) 8월 (8.30.) 9월 (9.29.) 10월 (10.27.) 11월 (11.28.) 12월 (12.28.) 강사 최태성 강사 우명훈 소장 진성오 소장 이채린 대표 오세훈 시장 심영우 멘토 Jerry 멘토/ 강용철 교사 이동진 평론가 윤혜정 강사 유현준 교수 주제 멘토란 무엇인가 ‘관계맺기의 기술’ 삶을 바꾸는 상담 코칭 청소년 감수성의 이해 인재의 조건 일일 멘토로 강연 / 멘토단과의 토크콘서트 멘토링의 이해 멘토를 위한 취업 특강 / 멘토링 역량 강화 인문학 특강 효과적인 교수법 및 진로 상담 방법 실패를 두려워하는 청년들에게 <오리엔테이션> <특강·토크콘서트> <정기교육> 학습자 선호도 연계 매칭 및 맞춤형 멘토링 서비스 제공 ㅇ (신청률 제고) 안정적 운영기반 마련으로 멘토링 신청률 증가(’21년 55% → ’22년 65%) - 서울런 학습인원 중 65%가 멘토링 참여(대학생 멘토링 27%, 관리교사 멘토링 38%) - 멘토링 수요 증가세 고려, 세부 기준 정립 및 멘토링 장소·지원인력 등 운영기반 마련 【 멘토링 운영기반 마련 】 ?(세부 운영기준 정립) 매칭, 출결 및 장기활동 가산금, 심화활동 등 세부 기준 마련·시행 ?(멘토링 장소 발굴) 민·관 협력 통해 공공 420개소, 민간 242개소 등 멘토링 공간 662개소 확보 ?(오프라인 멘토링 지원인력 확보) 자치구별 1명 멘토링 이음단 운영, 업무 매뉴얼 마련 및 교육 ㅇ (최적 매칭) 사전 신청 데이터 기반, 학습자 최적 그룹 매칭(온/오프라인, 과목, 학년 등) ㅇ (맞춤 지원) 학습자 특성에 맞는 학습지도 및 진도관리, 정서적 지지 및 고민상담 지원 <온라인 멘토링> <오프라인 멘토링> <멘토링 심화활동> 모니터링 및 인센티브 제공, 만족도 조사 통한 사업효과 극대화 ㅇ (모니터링) 멘토링 진행도 및 오프라인 현장 점검 등 통해 긍정·부정사례 관리 ㅇ (인센티브) 정기평가 병행, 우수 멘토링팀 선정·포상 등 멘토링 활동의욕 고취 ㅇ (만 족 도) 멘토·멘티 만족도 조사 실시 등 멘토링 성과 관리 및 운영 개선 조치 【 상하반기 멘토링 만족도 자체 조사 결과 】 구 분 멘티 만족도 멘토 만족도 멘토링 활성화 멘토-멘티 성장 지원 및 멘토링 우수사례 발굴·홍보 멘토-멘티 동반성장 지원 위한 다양한 친화·성장 프로그램 운영 <우수 멘토링팀 선발> ㅇ (활동의욕 고취) 우수 멘토·멘티 인센티브 확대 통한 지속적 활동의욕 고취 - (우수팀) 매월, 성실·근면 활동 중인 200팀 선발 - (최우수팀) 상하반기, 멘토링 성과 탁월한 10팀 선발 - (명예 멘토) 연 1회, 지속적·적극적 활동으로 서울런 멘토링에 기여한 멘토 10명 선발 ※ 멘토링 활동 성과 제고 및 멘티 역량 성장에 기여한 멘토 30명 선발하여 서울시장 표창 수여 ㅇ (성장기반 마련) 성공적 멘토링 활동과 병행한 멘토의 사회적 성장기반 마련 지원 - 매월 열정(우수사례) 멘토 심층 인터뷰 통한 멘토링 노하우·소감 등 발굴·격려(’22.6.~) - 멘토단 활동 인증서 발급, 취업 라이브 특강 등 市 청년 프로그램 연계·공유(’22.3.~) 등 ㅇ (친밀감 형성) 다양한 소통·공감 프로그램 운영 통한 상호 친밀감 및 신뢰도 제고 - 친화력 강화 및 멘티 진로 탐색 기회 제공 위한 멘토링 심화활동 프로그램 운영(’22.5.~) - ‘멘티의 긍정적 변화를 이끌어 낸 활동 내용’ 등 주제로 멘토링 수기 공모(2회) ※ 자치구 멘토링 이음단 대상, 오프라인 멘토링 현장 감동 수기 공모(’22.12.) - 멘티 감사 메시지 엽서 제작·전달 등 ‘우리 멘토 선생님께’ 프로그램 운영(’22.10.) 등 멘토단 인터뷰 활용한 서울런 체감형 홍보 등 멘토링 우수사례 공유 ㅇ 언론사 및 市 홍보채널, SNS·커뮤니티 등 활용, 멘토단 인터뷰·우수사례 홍보 등 <6월 한겨레 서울&> <7월 서울사랑> <자체 심층인터뷰> 학습관리 학습 유형별 맞춤형 학습관리를 통한 자기주도 학습능력 제고 진도율에 따른 학습독려 및 격려로 학습성과 제고 ㅇ 학습유형별 맞춤형 학습관리를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제고 학습유형 관리방안 진도율 상위 20% 그룹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한 그룹으로 우수학습자 격려, 교재추가 지원 등 지속적 동기부여 진도율 60% 그룹 ? 꾸준한 학습 습관이 필요한 그룹으로 권장 진도율 문자 및 유선 안내 등으로 학습유도 진도율 하위 20% 그룹 ㅇ 진도율에 따른 학습격려 및 독려 현황(문자 5회, 유선독려 7회 실시) - 문자발송 : 진도율에 따라 상위(20%)/ 중위(60%)/ 하위(20%) 그룹으로 맞춤형 발송 구 분 1차(4월) 2차(6월) 3차(8월) 4차(10월) 5차(12월) 인원(명) 7,649 10,429 11,571 12,231 12,821 ※ 학습사이트별 자체 문자 독려 병행하여 학사일정에 맞춘 효율적인 공부방법 공유 - 유선독려(1:1) 구 분 1차(4월) 2차(6월) 3차(7월) 4차(8월) 5차(9월) 6차(10월) 7차(11월) 인원(명) 3,376 1,538 3,037 1,498 1,883 1,936 1,885 ㅇ 학교급별 주요 학습부진 사유 분석 및 대응 내용 학교급 학습부진 사유 대응내용 초중등 필요한 부분(학교 복습 등) 위주로 수강 학원, 방과 후 다른 활동으로 시간 부족 보호자가 바빠서 학습관리 소홀 수강방법 어려움 학습사이트 이용 방법 및 특강/쿠폰 사용안내 등 이벤트 진행 및 멘토링 관련 안내로 지속적인 학습 독려 고 등 학교 수업 및 과제, 또는 취업으로 인한 시간 부족 대학진학이 아닌 취업준비나 예체능계열임 유료학습사이트 등 타 학습 우선 진행 학습지원센터 운영 이용편의성 증진을 위한 학습지원 채널 다각화 학습지원센터 운영을 통한 서울런 이용자의 편의 증진 ㅇ 운영기간: 2022.2.25.~12.31. / 10시 ~ 21시(월~금) ㅇ 운영인력 : 6명(팀장1명, 상담원4명, 시스템관리자1명) / 11회 교육 ㅇ 운영방법: 유선 및 상담 채널·유형별 민원 응대 ㅇ 운영결과 : 48,519건 상담 (월평균 상담건 수 : 4,411건) - 오픈 초기인 3월 문의가 집중되었으며, 문의 시간은 13 ~ 17시에 집중됨 <월별 상담실적> <시간대별 유선 상담실적> 상담채널 다각화로 시민불편 해소 ※유선, 카카오(톡·챗봇), 문의게시판 ㅇ 주요 문의사항 DB화를 통한 챗봇 자동응답 시스템으로 상시 상담 ㅇ 챗봇 시스템을 활용한 상담사 1:1 실시간 문의 대응 지원 ㅇ 서울런 사이트 내 ‘1:1 문의하기’ 코너를 운영하여 상세 답변 실시 < 채널별 상담건 수 > < 유형별 상담건 수 > 구 분 건 수 계 48,519건 유선 44,969건 카 카 오 톡 (1:1채팅) 1,033건 챗봇 960건 게시판 1,557건 22%(10,449건) 회원가입(신규가입, 재연장) 7%(3,442건) 콘텐츠 이용(수강신청, 학습사이트 변경) 4%(2,046건) 멘토링(신청, 취소/중단, 변경) 58%(27,938건) 학습관리(진도관리, 이용방법) 3%(1,419건) 홈페이지(개선사항, 이벤트 문의 등) 1%(272건) 교재관련(교재구매, 쿠폰사용 등) 4%(1,993건) 기타 2%(960건) 챗봇(단순문의) 홍보 및 이용활성화 대외홍보 및 이벤트 등을 통해 가입 및 이용 독려 수혜자 접점 타겟홍보 실시를 통해 실질적인 가입자 확보 노력 ㅇ 자치구, 개별학교, 아동복지시설 등 유관기관을 통한 서울런 서비스 홍보 - 서울런 가입 및 이용독려를 위한 유관기관 협조공문 발송(4회), 화상회의(1회), 현장방문(4회) - 유관기관 1,147개소 등에 상?하반기 리플렛 108,800부 배포하여 서비스 안내(2?6월) - ’23학년도 취학통지서 서비스 연계 홍보를 통해 예비 초1 학부모 대상 선제적 홍보(12.2.~12.20.) ※ (온라인) 웹배너 게시 / (오프라인) 취학통지서 대상자 가정에 리플렛 68,000부 배포 ㅇ 임대아파트, 저소득층 치과주치의 사업 등 가입대상 유관사업(8개) 연계를 통한 홍보 ※ 유관사업(8개) : 여성청소년 위생물품지원, 임대아파트, 저소득?학교밖 교통비 지원, 에너지복지지원, 꿈나래통장, 문화누리카드, 저소득층 치과주치의, 서울희망 고교 진로장학금 온라인 바이럴 홍보를 통해 ‘서울런’ 가입 붐업 및 인지도 제고 ㅇ [커뮤니티?앱] 수혜자 접점 커뮤니티, 알림장앱 배너 광고를 통한 가입 독려 - 입시?취업 커뮤니티, 지역 맘카페 등에 가입 이벤트 등 배너 광고 통해 가입 유도(11회) - 알림장 앱 등에 배너 광고 통해 서울교사, 초등 학부모, 고등학생 대상으로 홍보(4회) ㅇ [숏폼?바이럴] MZ세대에 인기 있는 쇼츠, 블로그, SNS 등 활용한 관심도 제고 - 패러디, MBTI, 60초 챌린지 등 재미 요소 가미한 쇼츠 통해 서울런 안내 및 성과 홍보(4회) - 미디어메이트(2회), 블로그 인플루언서(15명) 활용하여 특강 후기 및 서비스 소개글 확산(10.21.) - 복지수혜자, 학생, 학부모 구독률 높은 유튜브 채널 통해 서울런 브랜디드 콘텐츠 배포(3회) - 이용수기 활용한 인터넷언론사 홍보영상(2회) 및 웹드라마(1회) 배포 ※ 뉴미디어과 협조 주목도 높은 매체 활용한 홍보를 통해 사업 이해도 제고 및 분위기 확산 ㅇ [언 론] 보도자료, 자치구 소식지 등 활용한 심화정보 제공 및 이용 독려 - 단계별 보도자료 배포(12회) 및 자치구 소식지 게재(2회) 등 통해 정보제공 및 공감대 확산 ㅇ [민간포털] 네이버 모바일, 카카오톡 채팅 상단 서울런 배너 광고(각 1회) ㅇ [인쇄매체] 고척돔, 전동차, 가로판매대 등 옥외매체에 ’22년 포스터 부착 시기별 맞춤형 이벤트를 통한 우수사례 관리 및 학습 동기 부여 ㅇ 서울런 이용 노하우 전파 및 긍정적 홍보 효과 제고를 위한 우수사례 발굴 < 서울런 학습 수기?이미지 공모전 개요 > 공모기간 : ’22. 11. 7.(월) ~ 12. 12.(월) / 총 36일간 모집대상 : (수기) 서울런 회원 / (이미지) 누구나 참여 가능 접수인원 : 총 179명(학습수기 105명, 이미지 74명) 시상규모 : 총 97명(최우수상 7명, 우수상 12명, 장려상 28명, 입상 50명) 활용방안 : 보도자료 배포, 학습수기 사례집 제작, 공식 SNS 등 게시 등 ㅇ 서울런 학습자 지속 참여 관리 및 신규회원 모집을 위한 이벤트 진행 이벤트 유형 횟수 평균 참여인원 평균 선발인원 비고 신규가입 상시 9,011명 9,011명 교재쿠폰(2만원) 지급 학습독려 9회 524명 425명 교재쿠폰 지원 포함(4회) 회원모집 3회 206명 189명 소문내기(공유) 이벤트 포함 대외홍보 3회 5,396명 1,189명 대시민 이벤트(퀴즈, SNS구독) 서울런 이용자와의 소통 활성화를 위한 서울런 프렌즈 운영 ㅇ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 및 사업 공감대 형성을 위한 서울런 운영 자문 - (정 기) 서울런 사업 전반에 대한 의견 및 개선 방향에 대한 아이디어 제안(2회) - (비정기) 서울런 특강 참여 후기 제출 및 홍보 콘텐츠(글 혹은 영상) 제작(9회) < 주요 자문 의견 > “멘토링을 하면서 인강으로 공부할 때 생겼던 질문들을 멘토 선생님께 편하게 질문하여 해결할 수 있어 정말 좋았습니다.”(13세, 서울런회원) “서울런 프렌즈를 더욱 확대하여 현재처럼 서면으로만 의견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대면으로 회의하여 여러 명의 의견을 모두 듣고 협의를 통해 반영하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16세, 서울런 회원) “초등학생도 참여할 수 있는 특강을 늘리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고등학교 입시나 진로 내용이 많았기 때문에 초등학생을 위한 진로정보, 중학교 준비정보, 앞으로 교육비용 등의 특강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38세, 서울런 회원 학부모) < 주요 이용 후기 > ① 입시 성공 사례 “저는 수시전형 준비도 서울런으로 했습니다. 제 성적으로 어느 대학교에 지원해야 좋을지 잘 모르고 있었는데, 서울런 선생님께서 많은 대학교를 알려주시고 추천해주셔서 원서 쓰는 데에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건국대학교와 성균관대학교 합격이라는 정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18세, 소득기준 대상 가정, 합격인증 이벤트 응모) “서울런 덕분에 사교육 하나 없이 희망하는 대학교에 붙었습니다. (중략) 고등학교 3학년이 되어서야 시작한 서울런이었지만 그 작은 시간 속에 서울런의 멘토링, 입시상담, 학습사이트, 각종 이벤트 등으로 저의 1지망 대학교 합격을 이루었습니다.”(18세, 한부모가족 청소년, 학습수기 공모전 수상작) ② 학습 역량 향상 “저는 고등학교 1학년 때부터 서울런과 함께하여 2년째 서울런을 통해서 공부해왔습니다. (중략) 제가 정말 원하는 꿈이 생겼을 때 그 꿈을 이루는 데 성적이 걸림돌이 되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서울런과 함께 학교 교과과목을 공부해 왔고 그 결과 1학년 총합 전교 7등이라는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17세, 소득 기준 대상 가정, 학습수기 공모전 수상작) “서울런이 없이 중학생이 되었다면 정말 막막했을 것 같은데, 중학교에 올라가기 전에 초등 공부의 부족한 부분을 모두 메울 수 있게 해준 서울런이 정말 고마웠습니다. 공부에 흥미는 물론이고, 자신감이 생겨 기본 개념 문제에만 만족하지 않고 최상위 문제도 풀고 있습니다. 나의 키다리 아저씨, 서울런, 감사합니다.” (13세, 한부모가족 청소년, 학습수기 공모전 수상작) ③ 학습 태도 변화 “작년까지는 부모님을 원망하고 친구들을 질투하고 시기하며 밝은 미래의 꿈은 나에게 허락되지 않은 사치라고 여기며 무기력하게 지냈는데 이제는 다시 새로운 미래를 꿈꿔보고 싶어졌습니다. 서울런과 함께 공부에서 희망을 찾아보고 싶습니다.”(12세, 한부모가족 청소년, 학습수기 공모전 수상작) “서울런 덕분에 한국에서 적응할 수 있었고, 한글을 읽을 수 있게 되었어요”(8세, 다문화가족 청소년, 학습수기 공모전 수상작) “인터넷강의부터 시작해서 교재 쿠폰을 포함한 각종 상품권, 멘토링까지. 이 모든 게 대가 없이, 오로지 공부하고자 하는 의지만 있다면 허락된다는 것이 너무 감사했습니다. 서울런이 있었기에 제가 너무 행복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20세, 한부모가족 청소년, 학습수기 공모전 수상작) 서울런 홈페이지 운영 이용자의 편의를 고려한 온라인 학습 환경 조성 ㅇ 사이트명 : 서울런 (https://slearn.seoul.go.kr/) ㅇ 운영기간 : ’21. 8. 27 ~ 현재 ※누적 접속인원 : 818,683명 ㅇ 운영내용 - (회원가입) 서울시 거주 및 가입대상별 온·오프라인 자격 대상 검증 소득기준, 법정 한부모가정, ? 행안부 자격 확인 서비스 연계로 실시간 대상 검증 학교 밖, 다문화, 북한이탈주민 청소년 별도 증빙 서류 온라인 제출 ※ ’22년 법정 한부모가정, 북한이탈주민 청소년으로 대상 검증 확대 - (통합인증) 서울런-학습사이트와의 통합인증 로그인으로 편의성 제공 - (콘 텐 츠) 교과 및 비교과 학습사이트 연계와 오픈 강의 온라인 학습 콘텐츠 제공 교과 과정(11) 비교과 과정(3) 오픈강의 초등학교(3) 중학교(3) 고등학교(4) 검정고시(1) 자격증(2) 독서(1) 아이스크림 홈런, 엘리하이, 밀크T 엠베스트, 수박씨, 밀크T 메가스터디, 밀크T, 대성마이맥, 이투스 에듀윌(검정) 에듀윌(자격증) 해커스 윌라 특강, 창의융합, 진로직업, 직업문화 택1 택1 중복가능 대상제한 없음 ※ ’서울런 메타버스‘를 통한 퀴즈, 게임 등 흥미·체험 활동 콘텐츠 및 특강 제공 - (멘 토 링) 온라인 멘토링을 위한 화상교육플랫폼(구루미 Biz) 연계 - (소통공간) 이벤트 참여 및 1:1 문의 게시판 운영, 회원 관리 등 ㅇ 메뉴구성 서울런 소개 이용안내 수강신청 오픈강의 멘토링 문의게시판 소개안내 회원가입, 온라인콘텐츠, 멘토링서비스, 공지사항, 이벤트 학습사이트 특강, 문화예술, 진로직업, 창의융합,시민교육, 취업자격증,입시진학, 교실 밖 수업, 법과생활 멘토링 소개 멘토링 신청 멘토 지원 자주하는 질문 1:1문의하기 1:1문의내역 < 서울형 교육플랫폼 구축 > 사업기간 : ’22. 10. 4 ~ ’23. 5. 3 (시범운영 후 ’23. 8월 서비스 예정) 사업예산 : 2,399 백만원 사업내용 : 현재 운영 중인 서울런 홈페이지를 디지털 교육환경 변화에 맞게 개선하고 다양한 학습 콘텐츠와 개인별 맞춤형 학습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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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서울런 운영결과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평생교육국 교육지원정책과
문서번호 교육지원정책과-2196 생산일자 2023-02-0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상은 (02-2133-9278) 관리번호 D0000047323264
분류정보 행정 > 평생직업교육기반 > 평생교육지원 > 평생교육지원 > 교육플랫폼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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