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 서울 마이스(MICE)산업 육성 계획

문서번호 관광정책과-1222 결재일자 2023. 2. 4.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MICE전문관 MICE정책팀장 관광정책과장 관광체육국장 하명희 조수진 조성호 02/04 김영환 2023년 서울 마이스(MICE)산업 육성 계획 2023. 2. 서울특별시 (관광체육국)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년 서울 마이스(MICE)산업 육성 계획 마이스 회복 원년, 대형 행사 집중 지원하여 서울의 매력을 홍보하고 트렌드를 주도하는 MICE 도시 기반 조성 Ⅰ 추 진 개 요 추진근거 ㅇ 국제회의산업육성에 관한 법률 및 전시산업발전법 ㅇ 서울특별시 마이스(MICE)산업 육성에 관한 조례 (2019.7. 제정) ㅇ 2023-2027 서울 마이스(MICE) 중기 발전계획 (2022.10.31.) 추진방향 ㅇ 대규모 마이스 유치 및 지원 총력으로 마이스 활성화 ㅇ 서울 상징 대표 마이스 육성으로 세계 첨단 산업 발전 견인 ㅇ ESG 실천, 디지털 전환으로 트렌드를 선도하는 마이스 도시 기반 조성 사업개요 ㅇ 주요사업 : MICE 유치 및 개최 지원 등 총 11개 사업 ㅇ 소요예산 : 서울시 서울관광재단 MICE 유치 및 개최지원 컨벤션 유치 마케팅 기업회의·인센티브 유치마케팅 서울 관광 MICE 기업지원센터 운영 서울형 글로벌 국제회의 기획가 육성 MICE 콘텐츠 개발 및 확산 타 시도 연계 MICE 공동마케팅 SMA 글로벌 경쟁력 강화 MICE 인적자원 개발 및 육성 서울형 안심 MICE 모델 운영 버추얼 MICE 인프라 활성화 계 계 Ⅱ 2022년 주요성과 및 환경 변화 분석 2022년 마이스 육성 사업 주요 성과 ㅇ 코로나19 속 트렌드 변화에 적기 대응, 베스트 마이스 도시 선정 - 비대면 온라인 행사 지원 확대로 마이스 시장 회복에 기여 (139건, 22.6억원) - 세계 최초 가상회의 플랫폼 ?Virtual SEOUL?, 방역 지원 ?서울안심마이스? 운영 ※ 세계 국제회의 도시 2위 (UIA, 국제협회연합), 월드 베스트 마이스 도시 (글로벌 트래블러) 등 ㅇ 전방위적 유치활동으로 2023년 이후 개최 마이스 98건 유치 성공 - 개최확정 : ’23년 74건 9만명(해외 3만명) / ’24년 이후 24건, 6만명(해외 4만명) - 1 ㅇ 급변하는 마이스 환경에 대비한 ?서울 마이스 중기 발전 계획(’23~’27)? 마련 - 잠실, 서울역, 마곡 등 마이스 시설 건립에 따른 중장기 계획 수립 - 전시산업 지원 방안 연구 분야별 전문가 자문회의, 업계 간담회 등 마이스 환경 변화 ㅇ 마이스 산업은 연평균 21%의 성장이 예측되는 유망산업으로 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산업의 범위가 확장되어 2023년 완전 회복될 것으로 전망 ㅇ 고소득 외래관광객 유치에서 지역의 혁신과 산업발전을 견인하는 ‘글로벌 지적자본 산업’으로 관점 전환 ㅇ 지속가능한 마이스 개최지로 도시의 브랜드 가치 제고 ? 세계 트렌드를 선도하는 최고의 마이스 도시로의 도약 기회 Ⅲ 2023년 MICE 사업 정책목표 및 방향 비전 세계 트렌드를 선도하는 최고 마이스 도시로 도약 정 책 목 표 ·마이스 시설 확충에 따른 마이스 유치 및 개최 총력 ·세계의 오피니언 리더들에게 트렌디한 서울 매력 체험 단 위 사 업 대규모 마이스 유치 및 성공적인 개최지원 ① 국제회의 유치 및 지원 ② 전시회 지원(서울 대표 마이스 육성) ③ 기업회의 · 인센티브 관광 유치 및 지원 ④ 국제이벤트 유치 및 지원 신 규 ⑤ 타 시도 연계 공동 마케팅 트렌드를 주도하는 마이스 도시 기반 조성 ① 서울 마이스 인프라 확충 지원 ② 첨단 디지털 마이스 환경 기반 조성 신 규 ③ 가상회의 플랫폼 ‘버추얼 서울’ 활성화 ? 서울형 ESG 기반 구축 신 규 ⑤ 서울 안심 마이스 모델 운영 마이스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① 서울 관광마이스 기업지원센터 운영 ② 서울형 글로벌 국제회의 기획가(PCO) 육성 ③ 서울유니크베뉴 활성화 지원 신 규 ? 마이스 인적자원 개발 및 육성 마이스 글로벌 민관 거버넌스 확충 ①‘서울 마이스산업 육성위원회’ 운영 ②‘서울 MICE 얼라이언스(SMA)’ 운영 ③ 해외 네트워크 활성화 ? 민관 협력 공동 마케팅 추진 주요 개선 사항 구 분 지원내용 지원금 지원 국제회의 지원 및 마케팅 ? 현장 행사 개최 확대에 따라 특별지원 대상 다양화 기존) 외국인 50명 ⇒ ① 외국인 400명 변경) ② 서울 고정 개최 ③ 정부·서울시·산하기관 주최 전시회 지원 ? 해외전시회 지원 확대 기존 1건 ⇒ 2건 ? 선정 평가 기준에 마이스 지속가능성 여부 신설 ? 지원금 항목에 ‘관광운영비’ 지출 필수조건으로 관광활성화 유도 기업회의 · 인센티브 관광 지원 ? 시장 회복에 따른 지원 대상 조정 (외국인 최소 10명 ⇒ 20명) ? 시장 활성화를 위한 특별지원 신설 - 외국인 500명 이상 또는 3년 이내 재 방문단체 인당 1만원 추가 지원 기반조성 첨단 디지털 마이스 환경 기반 조성 <신규사업> ? 서울 마이스 디지털 혁신 자문단 구성 · 운영 ? 마이스 시설 및 행사운영의 디지털 전환 및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방안 마련 서울형 마이스 ESG 기반 구축 <신규사업> ? 서울형 ESG 실천 지표 수립, 확산 ? 시범행사 지정, 탄소배출 감축 실천 및 감축량 산정 ? ESG 경영 우수기업 포상제도 신설(조례 개정)·ESG 실천 장려 기업경쟁력강화 서울 관광마이스 기업지원센터 ? 법무, 노무, 세무 등 분야별 전문위원 인력풀 충원 (기존 7명 → 11명) ? IT, 안전 등 주요이슈 역량 강화 교육 신설 유니크 베뉴 지원 <신규사업> ? 서울 소재 유니크베뉴 이용률 제고를 위해 행사 개최 시 사용료 지원 (외국인 인당 2만원, 최대 5백만원) Ⅳ 2022년 MICE 산업 육성 세부 추진계획 1 MICE 유치 및 개최지원 ① 국제회의 (Convention) 유치 및 지원 ② 전시회 (Exhibition) 지원 (서울 대표 마이스 육성) ③ 기업회의 (Meeting)·인센티브 관광 (Incentive Travel) 지원 ④ 국제이벤트 유치 및 지원 ⑤ 타 시도 연계 공동 마케팅 1 국제회의(Convention) 유치 및 지원 <추 진 방 향> ◈ 마이스 시장 회복 및 인프라 확충에 대비한 중대형 행사 집중 유치·지원 ◈ 주요 참가자 대상 서울 매력 체험 프로그램 지원 현 황 ㅇ 국제회의 개최 회복의 원년으로 다수의 중대형 행사 개최예정 - (개최예정) 2023년 74건 9만 명(해외 3만명) / 2024년 이후 24건, 6만 명(해외 4만명) ㅇ 지속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마이스 서울로의 인지도 상승 - 세계 국제회의 도시 2위 (UIA, 국제협회연합), 월드 베스트 마이스 도시 (글로벌 트래블러) 등 개선사항 ㅇ 지원대상 : 전체 100명 이상이고, 외국인 50명 이상 ⇒ 외국인 50명 이상 ㅇ 특별지원 : 외국인 50명 ⇒ 외국인 400명 / 서울 고정 개최 / 정부·서울시·산하기관 주최 사업개요 1) 국제회의 지원 ㅇ 지원대상 -『국제회의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조 기준』에 의거한 국제회의를 서울에서 개최하거나 유치하는 학회, 단체, 협회, 기관 또는 법인 국제기구, 기관 또는 법인ㆍ단체가 개최하는 회의로서 다음 각 목의 요건을 모두 갖춘 회의 · 해당 회의에 3개 국 이상의 외국인이 참가할 것 · 회의 참가자가 100명 이상이고 그 중 외국인이 50명 이상일 것 · 2일 이상 진행되는 회의일 것 - 기타 중소규모의 국제회의로서 외국인 참가자가 50명 이상이며 2일 이상 진행되어 개최 효과가 크다고 판단되는 회의를 개최하거나 유치하고자 하는 학회, 단체, 협회, 기관 또는 법인 ※ 지원 불가 국제회의 ? 동호회, 팬클럽, 종교 관련 단체·기관 및 정부, 서울시가 주최 또는 주관하는 회의 ? 단순 대회, 시합, 경기, 강연, 웨비나, 공연, 직무연수(기업회의) 성격의 회의 단, 정부 및 서울시 주최 또는 주관하는 회의는‘종합 지원’가능 ㅇ 지원내용 구 분 지원내용 지원금 지원 ? 단계별 최대 280백만원 - 유치 60백만원, 홍보 20백만원, 개최 200백만원 종 합 지 원 특별 지원 ? 서울관광 프로그램, 서울 관광 체험 부스 제공 유치 활동 지원 ? 유치컨설팅, 유치지지서한, 유치의향서-제안서 작성 지원, ? 유치 PT 작성 및 발표 컨설팅 ? 해외 실사단 서울답사 지원 (숙박, 차량, 시티투어, 오·만찬 등 제공) 유니크베뉴 활용 지원 ? 외국인 1인당 2만원 상당 비용 지원 서울 MICE 세이프존 ? 행사장 소독, 방역게이트 지원 온라인 행사 플랫폼 지원 ? 버추얼 서울 활용 지원 ① 지원금 지원 - 지원사항 : 유치, 홍보, 개최 단계별 최대 280백만원 지원 지원단계 지원금액 지원항목 유치단계 서울 개최 여부가 확정되지 않아, 서울로 유치를 추진하는 회의 최대 6천만원 연1회 최대 2회 ? 국내 유치단 해외 활동비 (숙박 및 항공) ? 해외 본부 방한 답사비 (신규) ? 해외 부대행사 개최비 ? 참가회의 등록비 ? 온·오프라인 홍보물 및 기념품 제작비 ? 유치제안서 PT 제작 및 인쇄비 ? 미팅 테크놀로지 시스템 구축 및 운영비 ? PCO 기획료 (신규) 홍보단계 서울 유치확정 후, 해외 홍보활동을 추진하는 국제회의 (전차대회, 유관회의 限) 최대 2천만원 연1회 최대 2회 ? 홍보단 해외 활동비(숙박 및 항공) ? 해외 부대행사 개최비 ? 참가회의 등록비 ? 온·오프라인 홍보물 및 기념품 제작비 ? 미팅 테크놀로지 시스템 구축 및 운영비 ? PCO 기획료 (신규) 개최단계 2023년 서울에서 개최하는 국제회의 최대 2억원 ? 서울 소재 컨벤션 시설 및 준 회의시설 임대료 ? 해외 연사 초청 지원 비용 ? 부대행사 개최비 ? 온·오프라인 홍보물 및 기념품 제작비 ? 미팅 테크놀로지 시스템 구축 및 운영비 ? PCO 기획료 - 지원절차 : 공고 ⇒ 신청(온라인) ⇒ 심사 ⇒ 지원 - 심사방법 : 연 3회, 지원금 심사위원회 개최 (외부 심사위원 위촉) - 지급방법 : 최종 지원승인 금액을 신청기관 선 집행 후 정산 - 지급방법 : 서울시 후원명칭 사용, 행사시 서울홍보영상 표출, 행사 공식 홈페이지에 시에서 별도 제공하는 관광 정보 ② 특별지원 - 지원대상 A) 3개 도시 이상 순회하며 개최지를 결정하며, 외국인 현장 참가자가 400명 이상인 회의 B) 서울에서 연속으로 고정 3회 이상 개최했고, 외국인 현장 참가자가 300명 이상인 회의 C) 정부·서울특별시·서울시 산하기관 주최/주관 행사 - 지원내용 : 서울관광 프로그램, 서울 관광체험 부스 제공 2) 국제회의 유치마케팅 ㅇ 유치추진 - 유망산업 마이스 위원회 운영, 분야별 대표 마이스 유치·개발 추진 - 해당 분야의 저명인사를 마이스 홍보대사로 위촉하여 홍보 지원 ※ - 서울 마이스 유치단 구성(전시컨벤션센터, 호텔 등), 현지 설명회 등 추진 - 유치추진 회의 ㅇ 국제회의 유치 종합지원 재 단 - 유치 컨설팅, 유치 지지 서한, 유치 의향서 - 제안서 작성 지원 - 유치 PT 작성 및 발표 컨설팅 - 해외 실사단 서울답사 지원 (숙박, 차량, 시티투어, 오·만찬 등 제공) ㅇ 신규 유치행사 발굴을 위한 해외 마이스 전시회/네트워크 행사 참가 재 단 - 해외 주요 MICE 전문전시회 서울홍보부스 운영 (2회, 태국/싱가포르) - 한국관광공사 공동 전시 참가 (2회, 영국/바르셀로나) 행사명 IMEX Frankfurt IMEX America The Meetings Show IBTM World 개최시기 5.23.~5.25. 10.17.~10.19. 6.28.~6.29. 11.28.~11.30. 장 소 독일, 프랑크푸르트 미국, 라스베이거스 영국, 런던 스페인, 바르셀로나 규 모 9,300명 12,000명 5,000명 10,000명 참가형태 서울 단독 (SMA 8개사 공동) 서울 단독 (SMA 8개사 공동) KTO 공동 KTO - 마이스 관련 국제기구 총회 등 참석, 정보교환 ? 국제컨벤션협회(ICCA) 총회(11월/방콕) 연계 아시아컨벤션얼라이언스(ACA) Association Forum ? 하이브리드시티얼라이언스(HCA) 공동 프로모션 및 국제협회연합(UIA) 활동 관리 2 전시회 (Exhibition) 지원 <추 진 방 향> ◈ 서울 지역사회 기여도, 친환경 행사 운영 등 ESG 실천 유도 ◈ 종합컨설팅 확대로 전시회 국제경쟁력 강화 현황 ㅇ 전시회 2023년 완전 회복 전망 (2019년 대비 5% 성장 예측) 주요 개선사항 ㅇ 해외전시회 지원 확대 1건 → 2건 ㅇ 선정 평가기준에 MICE 지속가능성 여부 신설 ㅇ 지원금 항목에 '관광운영비' 지출 필수 조건으로 관광활성화 유도 사업개요 ㅇ 지원대상 : 2023년 서울에서 개최되는 전시회 ※ 일반 소비자(B to C) 전시회, 온라인 전시회 제외 ㅇ 지원내용 (종합) 구 분 지원내용 지원금 지원 ? 성장단계별 지원금 지급 1단계 (파일럿) 2단계 (차세대 유망) 3단계 (국제화) 4단계 (글로벌) 해외 전시회 3건 10건 10건 3건 2건 1천만원 2천만원 4천만원 8천만원 5천만원 종합 컨설팅 ? 온라인 홍보마케팅, 미팅테크놀로지 활용, ESG 등 유니크베뉴 활용 지원 ? 외국인 1인당 2만원 상당 비용 지원 서울 MICE 세이프존 ? 방역게이트 지원 가상행사 플랫폼 지원 ? 버추얼 서울 활용 지원 1) 지원금 지원 ㅇ 지원대상 및 지원내용 구 분 신청요건 지원금액 지원항목 1단계 [파일럿] ?‘서울 전시회 기획 공모전’ 선정작 중 2023년 실제 개최 전시회 3건 (1천만원) ? 미팅테크놀로지 시스템 구축 및 운영비 ? 지속가능한 MICE 행사 프로그램 운영비 ? 안전·방역비(방역 소모품 구입비, 장비 임차비, 전시장 보험료 등) ? 전시회 홍보마케팅비 ? 부대행사 개최비용(임차료, 공연비, 식음료만 지원 가능) ? 해외 참가자 서울관광 프로그램 운영비 ※ 3~4단계, 해외 전시회 단계는 전체 지원금의 5% 지출 필수(신규) ? 해외 바이어 유치 비용 ? 연계 국제회의 개최 비용 ? 경제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비 ※ 국내 4단계만 해당 2단계 [차세대 유망] ? 서울에서 과거 1회 이상 개최 ? 총 전시면적 2,000㎡ 이상 ? 총 참가업체 50개 이상 ? 한국전시산업진흥회 인증(국내/국제) 전시회 또는「서울시 핵심 산업」 및 「유망 전략 산업」관련 전시회 10건 (2천만원) 3단계 [국제화] ? 서울에서 과거 3회 이상 개최 ? 전시회 총면적 5,000㎡ 이상 ? 총 참가업체 100개 이상 ? 해외 참가업체 10개 이상 ? 한국전시산업진흥회 혹은 국제 인증 필수 10건 (4천만원) 4단계 [글로벌] ? 서울에서 과거 4회 이상 개최 ? 전시회 총면적 20,000㎡ 이상 ? 총 참가업체 300개 이상 ? 해외 참가업체 30개 이상 ? 서울 경제 활성화 기여 프로그램 제안 ? 한국전시산업진흥회 혹은 국제 인증 필수 3건 (8천만원) 해외 전시회 ? 해외에서 3회 이상 개최한 이력 있는 국제전시회로 해외기관과 공동 주최· 주관하는 전시회 ※ 개최지 변경 전시회 또는 글로벌 체인 전시회 유치 ? 총 참가업체 100개 이상 ? 해외 참가업체 10개 이상 2건 (5천만원) ㅇ 지원절차 : 공고 ⇒ 신청 (온라인) ⇒ 심사 ⇒ 지원 ㅇ 선정방법 - 국내 전시회 (1단계) : 정성평가 (100%), 70점 이상 선정 구 분 방법 심 사 방 법 1차 서류 확인 지원조건 충족 여부 (공모전 선정작 중 ’23년 실제 서울 개최 전시회) 및 제출서류 구비 여부 확인 ※1회에 한함 2차 정성평가(100점) 서류 및 프리젠테이션에 의한 전문가 평가위원 심사 - 국내(2~4단계) 및 해외전시회 : 정량 (30%) + 정성 (70%) 고득점순 선정 구 분 방법 심 사 방 법 1차 정량평가(30점) 채점기준(계량지표)에 따른 서류심사 2차 정성평가(70점) 서류 및 프리젠테이션에 의한 전문가 평가위원 심사 지원단계 - 정성평가 (100점) 1단계 (파일럿) - ? 사업계획의 적정성(70점) ? 차세대 유망성(10점) ? 혁신 및 위기관리 능력(15점) ? MICE 목적지 서울 기여도(5점) 지원단계 정량평가 (30점) 정성평가 (70점) 2단계 (차세대 유망) ? 총 전시면적(10점) ? 참가업체 수(10점) ? 전시 개최 실적(횟수)(5점) ? SMA 회원사 이용 건수(5점) ? 사업계획의 적정성(15점) ? 혁신 및 위기관리 능력(15점) ? 차세대 유망성(20점) ? MICE 목적지 서울 기여도(10점) ? MICE 지속가능성(10점) 3단계 (국제화) ? 총 전시면적(10점) ? 해외 참가업체 수(10점) ? 전시 개최 실적(횟수)(5점) ? SMA 회원사 이용 건수(5점) ? 사업계획의 적정성(15점) ? 국제적 성장가능성(20점) ? 혁신 및 위기관리 능력(10점) ? MICE 목적지 서울 기여도(15점) ? MICE 지속가능성(10점) 4단계 (글로벌) ? 사업계획의 적정성(15점) ? 글로벌 경쟁력(20점) ? 혁신 및 위기관리 능력(10점) ? MICE 목적지 서울 기여도(15점) ? MICE 지속가능성(10점) 해외 전시회 ? 해외 참관객 수(10점) ? 해외 참가업체 수(10점) ? 해외 참관객 수 비율(5점) ? 해외 참가업체 수 비율(5점) ? 사업계획의 적정성(15점) ? 글로벌 지속가능성(20점) ? 혁신 및 위기관리 능력(10점) ? MICE 목적지 서울 기여도(15점) ? MICE 지속가능성(10점) ㅇ 평가기준 2) 종합컨설팅 ㅇ 지원대상 : 2023년 서울에서 개최되는 전시회 (지원금 선정대상 우선순위) ㅇ 지원내용 : 온라인 홍보마케팅, 미팅테크놀로지 활용, ESG 등 분야별 1:1 컨설팅 3 기업회의·인센티브 관광 지원 <추 진 방 향> ◈ 맞춤형 지원프로그램 운영으로 경영회복 동력 지원 ◈ 대규모 단체 대상 특별지원을 통한 서울매력 홍보 기회 확대 현황 ㅇ 코로나19로 억눌려 있던 인센티브 관광 수요의 회복 단계 진입 - '22년 이후부터 기업에서 인센티브 관광 예산을 전년 대비 34% 증가 전망 ㅇ '22년 7월이후부터 서울방문 인센티브 관광 지원프로그램 관련 문의 증가 - 주요 개선사항 ㅇ 지원대상 : 외국인 최소 10명 ⇒ 외국인 20명, 정부행사 포함 ㅇ 특별지원 신설 : 외국인 500명 이상 또는 3년이 내 재방문 인센티브 관광 단체 인당 1만원 추가 지원 사업개요 1) 기업회의 · 인센티브 관광 지원 ㅇ 지원대상 구 분 정 의 지 원 기 준 기업회의 기업이 주최하여 실제 서울에서 회의를 개최하는 회의목적 서울 방문기업 ? 서울 연속 2박 이상 숙박 ? 외국인 최소 20명 이상 ? SMA 2개 사 이상 이용 (유료 1개 사 포함) 인센티브 관광 기업에서 경비를 부담하는 포상관광 목적 서울 방문단체 ㅇ 지원사항 - 외국인 참가자 1인당 2만 원 상당 현물지원(5천만원 한도) - 특별지원 (외국인 500명 이상/3년 이내 재방문) 1인당 1만원 추가지원 구 분 지 원 내 용 유니크베뉴 이용료 ? SMA 유니크베뉴 분야 회원사에 한함 ※ 임차비, 공식 연회비, 공연비 포함 관광시설 및 서비스 이용료 ? 서울 MICE 팀빌딩 프로그램 체험 ※ 한복, 한식 쿠킹클래스, K-POP 댄스, 공연 등 ? 서울 소재 관광지 입장료 ? 서울 내 이동 버스 임차비 2) 기업회의 · 인센티브 관광 유치마케팅 재 단 ㅇ 신규 행사 유치·발굴을 위한 해외 마이스 전시회 ? 설명회 참가 - 해외 주요 MICE 전문전시회 서울홍보부스 운영 (2회, 태국/싱가포르) - 한국관광공사 공동 전시회 ? 설명회 참가 (3회, 지역 미정) 행사명 IT&CMA ITB Asia KTO 공동 전시회 (약 1회) KTO 공동 설명회 (약 2회) 행사 구분 전시회 전시회 전시회 설명회 개최시기 9.26.~9.28. 10.25.~10.27. 미정 미정 장 소 태국, 방콕 싱가포르 미정 미정 규 모 1,200명 13,000명 미정 미정 참가형태 서울 단독 (SMA 공동) 서울 단독 (SMA 공동) KTO 공동 KTO 공동 ㅇ 해외 기업 및 아웃바운드 여행사 대상 서울 답사단 운영 지원 - 대상 : 서울 내 마이스 행사 유치 혹은 개최계획 중인 주최자 (기업? 아웃바운드 여행사) - 내용 : 서울 답사단 운영 지원 (답사 기획, 숙박, 임차료, 차량 운영 등) 4 국제이벤트(Event) 유치 및 지원 신 규 <추 진 방 향> ◈ 마이스 지원 범위에 대규모 국제이벤트 포함, 시장확대 ⓜeeting ⓘncentive travel ⓒonvention ⓔxhibition ⓔvent ◈ 현황 ㅇ 마이스와 이벤트가 함께 열리는 융복합 마이스 형태로 변환 ㅇ 국제적으로 순환되는 국제이벤트의 체계적인 유치체계 미흡 국제이벤트란? : 2개국 또는 100명 이상의 이벤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여 문화예술, 레저 스포츠 및 레크리에이션 등을 목적으로 일정 장소에서 일정 기간 동안 순환하여 개최되는 행사 (한국관광공사) ※ 1만명 이상 국제이벤트 (월드 체스챔피언십, 월드 도그쇼, 레드불 세계 비보이 대회) 사업개요 ㅇ 지원대상 : 2개 도시 이상 순회 개최하는 국제이벤트 ㅇ 지원내용 : 최대 2억원 상당 현물지원, 서울지역 행사장 대관 등 행정지원 월드 체스챔피언십 (1억명 관람) 월드 도그쇼 (89개 국) 레드불 세계비보이대회(70개 국) 5 타 시도 공동마케팅 (PLUS CITIES) 운영 <추 진 방 향> ◈ 서울 숙박일 수에 따라 차등적으로 지원하여 서울 체류기간 연장 유도 ◈ 통합브랜드「PLUS CITIES」콘텐츠 활용 공동마케팅 적극 추진 현황 ㅇ 7개 지자체와의 마이스 산업 지역 상생기반 마련 - 경기, 강원, 광주, 충북, 전북, 경남 + 인천 (2022년 협약 체결) ㅇ 통합브랜드「PLUS CITIES」인지도 확산 추진 주요 개선사항 구 분 2022년 2023년 지 원 내 용 1인당 2만원 상당 지원 서울 숙박일 수에 따른 추가 지원 팸투어 국내외 바이어/미디어 1회 국내 MICE업계 상품기획자?미디어 2회 홍보 마이스 전문매체지 광고 전문매체 광고 및 유관기관 홈페이지,웹진 사업개요 1) 타 시도 연계 PLUS CITIES 지원프로그램 운영 ㅇ 지원대상 - 서울 및 파트너 지자체 각 1박 이상 숙박하는 20명 이상 외국인 마이스 단체 ㅇ 지원규모 - 서울 숙박 2박 ~ 3박 → 2만 원 / 서울 숙박 4박 이상 → 3만 원 ㅇ 지원항목 ① 차량비 ② 식비 ③ 기념품 제작비 ④ 관광지 입장료 ⑤ 행사장 임차료 2) 파트너 지자체 개최 대규모 마이스 행사 연계 서울 홍보 신 규 ㅇ 홍보대상 : 파트너 지자체 개최 외국인 참가자 2천 명 이상의 국제행사 ※ 파트너 지자체 대상 사전 수요조사 결과에 따르며, 외국인 참가자는 분할 방문단체 제외 ㅇ 지원내용 : 서울 관광단체 이동 편의 지원 및 주요관광지 정보 제공 - 파트너 지자체와 서울 구간 이동 차량 지원 ? 단체별 차량 임차비 지원 규모 사전협의 후 지원 - 서울시 주요 관광?마이스 정보 온 ? 오프라인 제공 3) 서울시- 타 시도 지자체 간 대면 마이스 공동 마케팅 ㅇ‘PLUS CITES 통합 팸 투어 개최 - 초청대상 : 국내 MICE 업계 상품기획자 (SMA 여행사분과 등), 미디어 등 - 개최일시 : 2023년 4월~5월, 9월~10월 (총 2회) - 주요내용 : 지자체 마이스 인프라 및 체험 콘텐츠 연계 프로그램 운영 ㅇ MICE 연계‘PLUS CITES’홍보 마케팅 추진 - 파트너 지자체 주최, 주관하는 행사 참여 홍보 - 주요 행사 (아·태 마이스 비즈니스 페스티벌 4월/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 4분기) 공동 참가 - 정기 간담회 개최 (분기별 1회) 등 소통강화, 협력 방안 도출 4) 통합브랜드‘PLUS CITIES’활용, 컨텐츠 제작 및 매체 광고 ㅇ 통합브랜드 (플러스 시티즈) ㅇ 홍보계획 - 국내·외 관광·MICE 전문매체 온?오프라인 광고 - 콘텐츠 제작 및 배포 (브로슈어, 카드뉴스, 홍보영상, 기념품) -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8월: 팸투어, 11월: 공동마케팅 추진 성과) 2 트렌드를 주도하는 마이스 도시 기반 조성 ① 서울 마이스 인프라 확충 지원 ② 첨단 디지털 마이스 환경 구축 ③ 가상회의 플랫폼‘버추얼 서울’활성화 ④ 서울형 ESG 기반 마련 ⑤ 서울 안심 마이스 모델 운영 1 서울마이스인프라 확충 지원 <추 진 방 향> ◈ 서울 마이스 인프라 자문위원회 운영, 업계 의견 반영한 설계/건설 유도 ◈ 서울지역 전시컨벤션센터 협의체 구축, 센터간 상생 협력 도모 현황 ㅇ 마이스 시설 현재 면적(6.5만㎥)의 3.5배 확충 추진 - 확충계획 : 2023년 3개소 65,680㎡ → 2030년 7개소 230,180㎡ 연도 2023년 2026년 2030년 총 시설 면적 65,680㎡ 110,180㎡ 230,180㎡ 시설 현황 COEX aT Center SETEC 47,575㎡ 9,124㎡ 8,981㎡ 마 곡 (2024) G B C (2026) 서울역 (2026) 20,000㎡ 16,500㎡ 8,000㎡ 잠 실 (2030) 120,000㎡ ㅇ 확충 예정 시설 모두 민간개발 사업으로 공공성 확보 및 마이스 행사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협상/자문 필요 ? 잠실운동장 일대 마이스 복합공간 조성 ? 마이스 시설 : 총 12만㎡(전시 10만㎡, 컨벤션 2만㎡) ? 연계시설 : 야구장, 스포츠콤플렉스, 업무·숙박·상업 등 ? 추진경과/일정 : 실시협약체결(2023년), 착공 (2024년) ? 현대차 GBC 개발 ? 마이스 시설 : 총 1.6만㎡(전시 1.1만㎡, 컨벤션 0.5만㎡) ? 연계시설 : 공연장(2천석), 숙박(265실), 전망대(3천㎡) ? 추진경과/일정 : 건축허가완료 (2019년), 공사 및 준공 (2026년) ? 마곡 마이스 복합단지 조성 ? 마이스시설 : 총 2만㎡(전시 1만㎡, 컨벤션 1만㎡) ? 연계시설 : 쇼핑몰, 호텔, 공연장 등 ? 추진경과/일정 : 민간사업자 선정(2019년), 착공(2021년) ? 서울역 북부 역세권 개발사업 ? 마이스 시설 : 총 8,000㎡(컨벤션 8,000㎡) ? 연계시설 : 호텔, 오피스텔, 문화시설 등 ? 추진경과/일정 : 민간사업자 선정(2019년), 착공 (2023년) 사업개요 ㅇ 서울 마이스 인프라 자문위원회 운영 신 규 - 구성(안) : 마이스 업계, 해외전문가, 학계 등 관련 전문가 - 운영방법 : 사업별 필요시 수시 운영 - 주요내용 : 신규 설립되는 전시컨벤션센터 설계, 운영관련 자문 ㅇ 서울 전시·컨벤션센터 협의체 구축 신 규 - 추진대상 : 코엑스, 잠실, GBC, 마곡, 서울역 전시컨벤션센터 운영 사업자 - 추진시기 : 2023년 하반기 - 사업내용 : 공동 브랜드 개발 및 글로벌 마케팅 추진, 스마트 마이스 시설 구축, 지속가능한 스마트 시설 건립 협의 등 2 첨단 디지털 마이스 환경 구축 신 규 <추 진 방 향> ◈ 현실의 마이스 인프라 확장에 선행하여 가상공간의 인프라 구현 ◈ 현실과 가상의 세계가 상호 작용한는 온-오프라인 통합 플랫폼 구축 현황 ㅇ 급격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형태의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 미흡 - ICT 기술을 적용한 시설의 현대화, 스마트?그린 전시장, IPS장치, 챗봇 등 첨단기술 급속 발전에도 마이스 시설은 아날로그식에 머물러 있음 사업개요 ㅇ ?서울 마이스 디지털 혁신 자문단? 구성 (3월) - 구성(안) : 마이스 업계 (PCO, PEO), 전시컨벤션센터, 학계, IT 기업 등 - 운영방법 : 마이스 시설, 행사 운영 디지털 전환 방향 논의 ㅇ 마이스 시설/행사 운영의 디지털 전환 및 ?마이스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방안 수립 (7월) - 기존 시설 : 디지털 인프라 구축 (리모델링)시 컨설팅 지원 - 신규 시설 : 최첨단 공간 설계 제안 및 협상을 통한 적용 (잠실, 마곡, 서울역) 현실공간 (스마트 행사장) ? 온라인 스튜디오, 실내 위치 추적 서비스(IPS), VR 체험존 ? 스마트 안내 시스템, 디지털 홍보판, 마이스 안내 로봇 등 가상공간 (메타버스) ? 현실의 공간을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하여 가상의 공간에 실시간 실현 ? 행사장 조성 시뮬레이션, 실시간 동선 파악, 행사 중계, 결제시스템 구현 < 현실공간(스마트 행사장)> <가상공간(메타버스)> 온라인 스튜디오, VR 체험, 안내 로봇 등 디지털 트윈, NFT 결제, 실시간 동선 파악 등 3 가상회의 플랫폼‘버추얼 서울’활성화 재 단 <추 진 방 향> ◈‘ 버추얼 서울’시스템 유지보수 및 관리자 시스템 이용 편의 개선 ◈ 국내외 마이스업계 대상 이용 활성화를 위한‘버추얼서울’홍보 및 지원 강화 현황 ㅇ 세계 최초로 도시를 배경으로 한 3D 가상회의 플랫폼‘버추얼 서울’ 개발하여 무상 배포, 마이스 행사의 빠른 디지털 전환 유도 - 2023년 총 17개 행사에 사용 (12,317명 참석) ㅇ 2022 KMAC 한국의 경영대상‘한국의 디지털 혁신 리더’선정 - 도시 마케팅형 플랫폼‘버추얼 서울’통해 뉴노멀 시대의 새로운 표준 실현 사례로 수상 2022 제 30차 국제 중성미자 학술대회 2022 아시아구강악안면외과학회 학술대회 트라젠타 10주년 기념 포텐 심포지엄 사업개요 ㅇ MICE 업계 실질 활용을 위한 ‘버추얼 서울’ 홍보 및 지원 강화 - 검색엔진 최적화(SEO) 작업으로 B2B 홍보 강화 - 버추얼서울 관련 DB 구축 및 온?오프라인 마케팅으로 활용 유도 - 서울에서 개최되는 MICE 관련 행사에 버추얼 서울 활용 시 지원 ㅇ ‘버추얼 서울’ 플랫폼 기능 보완 및 이용 편의성 제고로 편의성 증대 - 3D 플랫폼 로딩 부담 개선을 위한 운영시스템 변경 (일부 콘텐츠 다운로드 방식) - 시스템 운영 안정성 개선 및 콘텐츠관리시스템(CMS) 기능 개선 - 개인정보보호 및 정보 보안사항 강화 4 서울형 마이스 ESG 기반 마련 신 규 <추 진 방 향> ◈ 현장에서 실천가능한 서울형 ESG 지침 수립?적용 ◈ 지속가능한 마이스 거버넌스 운영하여 실질적인 실천 확산 현황 ㅇ 코로나 이후 마이스 개최지의 결정요소로 지속 가능 실천 여부 부각 ㅇ 해외 마이스 도시 지속가능한 마이스 도시로의 전환에 집중 - (싱가폴) 마이스 지속가능성 로드맵 추진 → 2050년까지 탄소 배출량 제로 달성 목표 (ESG MICE) 마이스 행사 개최 및 사업을 추진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환경, 사회, 거버넌스의 비재무적 요소에 대한 리스크와 중대성을 평가하고 마이스 행사에 적용하여 실행하는 도구 · 환경 (E) 탄소배출 절감, 폐기물 관리, 친환경 교통 숙소, 로컬푸드 및 친환경 식자재 · 사회 (S) 사회공헌, 동반성장, 지역사회 발전, 일자리 창출, 일자리 창출, 지역관광 활성화, 공급망 관리 · 거버넌스 (G) 전담조직 구성, 행사기획, ESG 평가 및 확산, 모니터링 및 정보 제공 사업개요 ㅇ 서울형 ESG 실천 지표 수립 (3월) - 환경(E) 친환경 교통 이용, 종이&플라스틱 저감 등 - 사회(S) 공정한 계약 체결, 사회공헌 프로그램 운영 ㅇ 시범 행사 지정, 행사 주최자와 ESG 실천 협약 체결 (4월~) - ESG 컨설팅(전문 업체 용역) 추진 및 효과 분석 - 탄소 저감률, 지역사회 공헌 등 지표 이행 여부 수치화 ㅇ 마이스 탄소배출 감축 실천 수칙 개발·적용 - 탄소배출 감축량 산정(시범) → 실천 수칙 배포 → 탄소배출 감축 시범사례 발굴 및 참여 유도 ㅇ MICE 시설 등 업계 관련 국제표준 및 인증 취득 장려 ㅇ ESG 경영 우수기업 포상제도 신설(조례 개정)·ESG 실천 장려 5 서울 안심 마이스 모델 운영 <추 진 방 향> ◈ 코로나 19 완화 및 마이스 회복 추세에 따라 행사장 안전 집중 관리 ◈ 행사 주최자 및 시설 관리자 대상 안전 및 방역 생활화 홍보 현황 ㅇ 주최자 자체 온라인 방역 점검 시스템으로 안전하고 체계적인 방역체계 구축?운영 (https://safemiceseoul.com) ㅇ 코로나19의 급격한 회복세 및 밀집 지역에 대한 안전 집중 관리 필요 사업개요 ㅇ 대규모 마이스 행사 안전 점검 추진 신 규 - 점검대상: 해외참가자 포함 1천 명 이상(1일 기준) 규모 국제회의 및 전시회 - 점검방법: 사전 점검대상 선정 후 시·서울관광재단 점검 조 편성 현장 방문 - 점검사항: 행사 안전?방역 점검 체크리스트 및 각종 안전 수칙 준수 여부 ㅇ MICE 주최자 주도 안전 점검 추진 유도 - 온라인 점검 프로세스 이용 MICE행사 안전 운영 관련 홍보 ? 홈페이지 : https://safemiceseoul.com (’22년 서울관광재단 개발, 구축) ? 주요내용 : MICE 행사 안전 운영 매뉴얼 기반의 체크 리스트, 감염병?위생?안전?방역 수칙 등 정부 지침 ㅇ 안전한 MICE행사 개최를 위한「서울 MICE세이프 존」지속 운영 - 지원대상 : 서울에서 개최되는 국제회의 및 전시회 - 지원내용 : 행사장 내?외부 전문살균방역 서비스 지원(바이러스 및 유해균 살균) 방역게이트 대여 및 행사장 방역 후, 방역 인증 배너 설치 ※ 국제회의(컨벤션센터 개최 제외) 대상, 전문 운영사를 통한 체계적인 현장 방역 서비스 지원 3 마이스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① 서울관광마이스기업지원센터 운영 ② 서울형 글로벌 국제회의 기획가(PCO) 육성 ③ 서울유니크베뉴 활성화 지원 ④ 마이스 인적자원 개발 및 육성 1 서울 관광·마이스 기업지원센터 운영 <추 진 방 향> ◈ 비즈니스 환경 및 수요 변화에 대응하여 전문가풀을 탄력적으로 운영 ◈ 기업의 문제해결 및 마이스 인력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무상지원 현황 ㅇ 전문가 상담 및 컨설팅 확대로 코로나19 피해 조기 회복 지원 - 법무, 노무, 세무 등 분야별 전문위원 인력풀 충원(기존 7명→11명), 상담시간을 격주에서 매주로 확대 ㅇ 엔데믹 전환에 따라 관광?MICE 기업들이 글로벌 역량을 갖추도록 다양한 교육지원 필요 - 법정의무교육 및 경영정상화 대비 IT, 안전 등 주요이슈 역량강화 교육 사업개요 1) 서울 관광ㆍMICE기업 지원센터 컨설팅 지원 ㅇ 운영일시 : 월~금요일, 09:00~18:00 ㅇ 운영장소 : 서울 관광ㆍMICE 기업 지원센터 (서울관광플라자 7층) ㅇ 상담 시간 : 13:00 ~ 17:00 ※ 비대면 개인심리 상담은 21:00까지 운영 ㅇ 전문위원 인력풀 : 11명(변호사 3명, 노무사 3명, 회계사 2명, 심리상담사 3명) ㅇ 운영방법 : 방문상담 및 비대면 상담(유선, 화상, 이메일) - 온라인 사전 예약 → 전화/이메일 문의 응대 → 전문위원 상담/컨설팅 ㅇ 지원분야 : 인사/노무, 회계/세무, 경영/법무, 심리상담 1차 긴급 대응 분야 2차 전문위원 컨설팅 (문제 진단 및 자문) 3차 기업 맞춤 심화 컨설팅 (실질적 문제해결) 피해현황 파악, 서울시/정부 지원제도 안내 및 상담 매칭 인사/노무 내용: 전문위원 자문 및 문제 진단 규모: 지원 횟수 제한 없음 내용: 법률 서식 작성, 노무 규정 정비, 회계처리 적절성 검토 등 ※ 최초 1회 전문위원 상담 후 필요시 지원 회계/세무 경영/법무 개인 심리 내용: 전문위원 심리상담(1회당 50분) 규모: 1인당 최대 연 8회 지원 내용: 성격(MMPI), 기질(TCI) 등 심리검사 비용 지원 (신규 채용시 반영) 규모: 1인당 1회 지원 단체 심리 내용: 단체 심리 프로그램 진행 (2시간) 규모: 참여 인원 및 횟수 제한 없음 - 2) 법정의무교육 및 IT·안전 등 온라인 교육 지원 ㅇ 관광 마이스 업계 임직원 온라인 법정 의무교육 무상 지원 - 지원기간 : 연 2회, 상반기 (3월~5월)/ 하반기 (9월~11월) - 지원대상 : 서울 소재 관광 마이스 관련 중소기업체 임직원 1,000명 - 지원내용 : 온라인 5대 법정 의무 교육 ①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② 산업안전보건교육 ③ 직장내 성희롱 예방교육 ④ 개인정보 보호교육 ⑤ 퇴직연금교육 - 운영방법 : 법정의무교육 전문기관과 연계하여 온라인 강의 제공 ㅇ 법무, 노무, 세무 분야별 선제적 특강 지원 - 지원기간 : 연 2회, 5월(상반기), 12월(하반기) - 지원대상 : 서울 소재 관광ㆍMICE 관련 중소기업체 임직원 - 지원방법 : 2023년 서울 개최 MICE행사, 유관 협회 교육 프로그램 등 연계하여 온/오프라인 교육 제공 2 서울형 글로벌 마이스 기업 육성 <추 진 방 향> ◈ 마이스 업계가 안정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양질의 일자리로 인식되는 선순환 형태의 생태계 전환 추진토록 글로벌 마이스 기업 육성 현황 ㅇ 불확실성 증가, 경영환경 변화 등으로 마이스 업계 경영난 심화 - 서울 소재 마이스 관련 사업체 19% 감소 (2019년 1,451개 ⇒ 2020년 1,188개) - 사업체 매출액 60% 감소 (2019년 2,198억 원 ⇒ 2020년 897억 원) 고용 관련 현황 (신규 및 전문인력 채용 애로사항) - 인력이탈 원인 : 1위 (적은 보수 53%), 2위 (근로조건 열악 31%) 3위 (개인사정 26%) - 채용 애로사항 : 1위 (적은 보수 50%), 2위 (전문지식을 가진 지원자 없음 41%) 3위 취업지원자 없음(31%) ㅇ 마이스 기획업체(PCO, PEO)들이 마이스를 자체 기획, 주최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여 내실있는 기업체로 성장할 수 있는 지원 필요 - 2022년 서울 기반 국제회의(S-BIC) 활성화 지원프로그램 신규 추진, 4건의 서울 기반 국제회의 선정 지원 (총 210백만원) 지원대상 개최기간 주최기관(공동주최) 참가규모 전체(외국인) 사업개요 1) 서울형 글로벌 국제회의 기획사(PCO) 육성 재 단 ㅇ 서울기반 국제회의(S-BIC) 발굴 및 단계별(3단계) 육성 지원 구분 파일럿 단계 국제화 단계 글로벌 단계 선정건수 2건 2건 - 지원대상 신규 선정 및 지속 지원 지속 지원 - 선정기준 1일 이상, 전체 참가자 100명 및 해외 참가자 20명 이상 2일 이상, 전체 참가자 300명 및 해외 참가자 50명 이상 3일 이상, 전체 참가자 500명 및 해외 참가자 100명 이상 ㅇ 서울기반 국제회의 중장기 육성을 위한 관리 강화 - 심사기준 개선 및 운영 성과 모니터링 강화 - 전문 컨설팅 기관 및 전문가로 구성된 S-BIC 육성 자문회의 개최 ㅇ S-BIC 브랜드 인지드 제고 및 선정 컨벤션 홍보를 위한 국내·외 홍보 강화 - 국내외 유관기관 대상 S-BIC 브랜드 활용 홍보 마케팅 및 상호 네트워크 구축 기회 제공 - 국제회의 주최기관 및 기획업체 대상 찾아가는 설명회 및 우수사례 공유 2) 글로벌 전시주최사(PEO) / 글로벌 DMC 육성 신 규 ㅇ 국내 전시회의 글로벌 화(해외국가 개최)를 추진할 기업 육성 - 해외 진출 컨설팅, 국제 법률 상담, 초기 투자 비용 지원 등 ㅇ 서울기반 국제회의 중장기 육성을 위한 관리 강화 - 해외진출 컨설팅, 국제 법률 상담, 임직원 교육비 지원 등 ※ 2023년 추경예산 반영 추진 3 서울 유니크베뉴 활성화 지원 <추 진 방 향> ◈ 자치구/산하기관 등과 협력하여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설 발굴 ◈ 유니크베뉴 이용 활성화를 위한 지원제도 신설 현황 ㅇ 과거 대형컨벤션 센터를 선호하던 기업과 단체들이 최근에는 보다 특별한 장소나 특별한 체험을 원하기 시작하면서 고유의 지역문화와 특색을 갖춘‘유니크베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유니크 베뉴(Unique Venue) : 마이스 행사 개최 도시의 고유한 컨셉이나 그곳에만 느낄 수 있는 독특한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장소를 의미하며, 마이스 전문시설(컨벤션센터, 호텔)은 아니지만 마이스 행사를 개최하는 장소를 통칭함 ㅇ 서울소재 유니크베뉴는 총 70개소이나, 대관이 용이하지 않고 국제행사 운영 시 시설의 제약 등이 있어 이용에 어려움 발생 유형 시설(장소)명 전통가옥 (13개소) 국제선센터, 남산골한옥마을, 락고재&락고재 컬쳐 라운지, 무계원, 메이필드 호텔 봉래헌, 보눔 1957 한옥 앤 부티크, 삼청각, 한국의 집, 서울남산국악당, 영빈관, 일루와유 달보루, 정동 1928 아트센터, 진관사 복합문화공간 (35개소) RNL 로즈앤라임, SJ쿤스트할레, SKY31 컨벤션, 노들섬, 더숲 초소책방, 더스팟 패뷸러스,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라비두스, 롯데월드, 케이터틀, 메가박스 성수점, 문화비축기지, 바이산, 부암동7번지, 블루스퀘어 카오스홀, 빛의 시어터, 서울관광플라자, 서울돈화문국악당, 서울 책보고, 서울새활용플라자, 서울여성플라자, 서울중앙우체국, 스튜디오 159, 섬세이 테라리움, 성수연방(천상가옥), 식물관 PH, 애스톤 하우스, 앨리스 몽드, 에스팩토리, 이크루즈, 정동마루, 커뮤니티하우스 마실, 코엑스 아쿠아리움, 플로팅 아일랜드 컨벤션, 플랫폼엘 컨템포러리 아트센터 박물관·미술관 (9개소) 국립국악원, 국립민속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한글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서울관), 서울미술관, 목인박물관 목석원, 우리옛돌박물관, 한국가구박물관 다이닝&루프탑 (13개소) L7명동 루프탑바 플로팅, SMT HOUSE, 골든서울호텔 골든뷰 스카이가든, 드래곤시티 스카이킹덤, 마리포사, 마켓오 압구정, 세상의 모든 아침 여의도점, 스테이지28, 스페이스오(안녕인사동), 이비스 스타일 앰배서더 명동(르 스타일 레스토랑&바), 쟈뎅 디베르 가든, 콘래드호텔 버티고 루프탑, 호텔 카푸치노 루프탑 바 사업개요 1) 유니크베뉴 발굴 및 관리 ㅇ 자치구와 협력하여 실질적으로 활용 가능한 장소 발굴· 활용 유도 ㅇ 유형별, 규모별, 관리주체 및 행사이용 사례 등 자료 구축 ㅇ 서울시 유관기관 운영 유니크베뉴 이용절차 간소화 추진 ? (국공립시설) 정부기관 운영 유니크베뉴(국립중앙극장, 국립국악원 등 총 8개소) ? 정부(문화체육관광부)와 협의하여 시설 개방 확대, 대관 절차 개선 등 추진 ? 시설 대관 관련 협조 요청 공문 발송 (서울시 → 문체부 및 해당 시설) ? (시립시설) 서울시?유관기관 운영 유니크베뉴 (DDP, 돈화문국악당 등 9개소) ? 서울시 마이스산업 육성에 관한 조례를 근거로 소관부서와 규정 완화 협의 ? 중대형 국제행사 경우 1년 전 대관여부 결정, 1천명 이상 대규모 행사 우선대관 등 특례 조항 신설 추진 제11조(마이스 개최 지원) ① 시장은 관내에서 개최되는 마이스 행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시립시설의 대관지원 등 필요한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할 수 있다. 2) 유니크베뉴 활용 행사 지원 ㅇ 지원대상 : 서울 소재 유니크베뉴에서 행사를 개최하는 국제회의/전시회 ※ 유니크베뉴는 서울 마이스 얼라이언스 회원사에 한함 ㅇ 지원조건 : ① 외국인 참가자 50명 이상 ② 서울 숙박 2일 이상 ㅇ 지원내용 : 외국인 1인당 2만원 (행사 1건당 최대 5백만원) ㅇ 지원항목 : 유니크베뉴 대관료 및 연회비 ㅇ 행사방식 : 주최단체(신청사)에 지원금 지급 ㅇ 지원절차 : 공고 ⇒ 신청 ⇒ 심사 ⇒ 지원 4 마이스 인적자원 개발 및 육성 재 단 <추 진 방 향> ◈ 마이스 글로벌 전문가 맞춤형 교육 과정 운영 및 실무경험 기회 확대를 통한 종합형 마이스 인재 양성 현황 ㅇ 마이스 글로벌 전문가 교육과정 운영으로 관련 업계 취업 활성화 - 총 71명 취업 전년 대비(총 43명) 65% 증가 사업개요 ㅇ 마이스 글로벌 전문가 선발,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 선발인원 : 총 300명(서포터즈 200명, 인재뱅크 100명) - 운영계획 : 교육, 소모임 지원, 공식 행사 운영 (교 육) 마이스 관련 기본 및 심화 교육 ? 한국마이스협회 연계 (소 모 임) 취업, 운영요원, 공모전, 자격증 취득 등에 따른 특강 제공 (공식행사) 발대식, 멘토링 콘서트, 해단식 등 네트워크 기회 부여 ㅇ 마이스 서포터즈 운영요원 활동 지원 - 지원대상 : 서울에서 개최되는 마이스 행사 - 지원내용 : 마이스 서포터즈 (행사 운영요원) 매칭 및 인건비 지원 ※ 2023년 서울시 생활임금 시급 11,157원의 50%인 5,578원 ㅇ 마이스 인재뱅크 취업 지원 - 연중 이력관리를 통한 인재뱅크 맞춤형 기업 매칭 - 서울시 생활임금 기준 정규직/인턴십 3개월 이상 근무시 1개월 급여 지원 ※ 2023년 서울시 생활임금 기준 월 급여 약 233만원 - 상반기/하반기 구인 기업-구직자 네트워킹 기회 마련으로, 구직자 대상 MICE 기업 이해도 제고 및 현장 채용/상담 기회 제공 4 마이스 글로벌 민관거버넌스 확충 ① ‘서울마이스산업육성위원회’운영 ② ‘서울 MICE 얼라이언스(SMA)’운영 ③ 해외네트워크 활성화 ④ 민관 협력 공동 마케팅 추진 1 서울 마이스 산업 육성위원회 운영 ㅇ 추진개요 - 근 거 : 서울특별시 마이스산업 육성에 관한 조례 제15조~18조 제15조 (서울마이스산업육성위원회 설치) 시장은 마이스산업의 육성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하기 위한 서울마이스산업육성위원회를 둘 수 있다. 제16조 (육성위원회 구성)/ 제17조 (위원장의 직무 등)/ 제18조 (위원회의 운영) ㅇ 구성현황 : 위원장 포함 15명 이내로 구성 - 당연직 : 서울시 소관 실?본부?국장 ※ 간사 : MICE 업무 소관 부서장 - 위촉직 : 마이스산업 전문가 등 ㅇ 운영계획 - 회의개최 : 연 2회 (3월, 11월) - 회의운영 : 재적위원 과반수 출석으로 개의, 출석위원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 ㅇ 주요 의결사항 - 마이스 산업 육성을 위한 주요 시책에 관한 사항 - 마이스 산업 제도개선 및 주요 현안에 관한 사항 - 마이스 인프라 확충에 관한 사항 - 시에서 설립하거나 출자(출연)한 전담기구의 마이스 업무에 관한 사항 - 마이스 행사 유치를 위한 홍보활동에 관한 사항 2 서울 MICE 얼라이언스(SMA) 운영 재 단 <추 진 방 향> ◈ SMA 회원 관리체계 개편 및 소통 강화를 통한 상호협력 증대 ◈ SMA 국내·외 비즈니스 창출 기회 확대 및 MICE 유치경쟁력 제고 현황 ㅇ SMA 회원사 지속 확대,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한 공동마케팅 - 2021년 318개 사 → 2022년 333개 사 6개 분과 : 시설(컨벤션 센터, 호텔) 45개, 유니크베뉴 76개, PCO 39개, 여행사 56개, 지원(운송, 쇼핑 등) 93개, 전시 24개 - 공동마케팅 9건 319개 사 참여 ㅇ 활발한 협력활동으로‘2022 대한민국MICE대상’수상 - 우수 MICE 얼라이언스 부문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수상 사업개요 ㅇ 서울MICE얼라이언스(SMA) 회원사 관리체계 및 협력 강화 - 2023 SMA 신규회원사 모집 및 활동회원사 전수조사 - SMA 소위원회 개설 및 활동지원 ㅇ SMA 비즈니스 활성화 행사 개최 및 마이스 공동 유치마케팅 활동 지원 - 라운드 테이블, 사이트 인스펙션, 마이스 비즈니스 데이 및 연례 총회 - 해외 주요 마이스 전시회 서울홍보관 SMA 공동참가 및 유치활동 지원 강화 ㅇ SMA 브랜드 강화를 위한 홍보마케팅 추진 - SMA 및 유니크베뉴 브랜드 홍보 (유니크베뉴 현판 및 홍보 콘텐츠 제작 등) 강화를 통한 MICE 유치 경쟁력 강화 ㅇ SMA 연계 국내 MICE 유관기관 파트너쉽 강화 - MICE 유관기관(한국 MICE 협회, KOREA MICE Alliance) 협력 - MICE 유관기관 행사(코리아 마이스 엑스포, 아태마이스비즈니스페스티벌) 서울홍보관 운영 및 SMA 공동참가 및 유치 지원 3 해외 네트워크 활성화 <추 진 방 향> ◈ 마이스 관련 국제기구와의 협력사업 추진하여 국제적 위상 강화 ◈ 전시회, 인센티브 관광 관련 국제기구 신규가입을 통한 네트워크 확대 현황 ㅇ 마이스 관련 국제기구와의 긴밀한 네트워크 구축, 정보 교환 - 국제협회연합(UIA)/ 국제회의컨벤션협회(ICCA)/ 국제전시협회(UFI) ㅇ 마이스 도시들과의 협력체계 구축하여 정보 교환 - 아시아 컨벤션 얼라이언스(ACA)/ 하이브리드 시티 얼라이언스(HCA) 사업개요 ㅇ 국제기구 단체·협회와의 네트워크 강화 재 단 - 아시아 컨벤션 얼라이언스(ACA) Association Forum 공동 개최 (11월, 방콕) - 2026년 ICCA 연례총회 서울 유치 추진 ㅇ 국제협회연합(UIA) 아시아 태평양 연례총회 개최 재 단 - 일시 및 장소 : 2023년 10월 중순/미정 - 참가규모 : 아태지역 주요 협회·학회, 마이스 업계 관계자 150~200여 명 - 참가규모 : 연례회의, 주제발표 및 토론, 투어 프로그램 등 ㅇ 전시회·인센티브 관광 관련 국제기구 신규 가입 - (전시회) 국제 전시 및 이벤트협회(IAEE) - (인센티브 관광) 국제인센티브관광협회(SITE), 인센티브마케팅협회(IMA) 4 민관 협력 공동 마케팅 추진 재 단 <추 진 방 향> ◈ 마이스 콘텐츠 질적 제고를 위한 영상콘텐츠 기획 및 제작 강화 ◈ SNS-뉴스레터-홈페이지를 활용한 다채널 통합마케팅 전개 현황 ㅇ 온라인 매체를 적극 활용한 콘텐츠 제작으로 홍보 효과 증대 - SNS 인게이지먼트 증대 (2021년 380만 건 → 2022년 388만 건) - 뉴스레터 평균 오픈율 증대 (2021년 14.8% → 21.0%) ㅇ MICE 홍보 채널 다각화를 통한 마이스 서울 인지도 확한 - M&C Asia Stella Awards 2022?최고의 국제회의·전시 도시(아시아) 수상 - Global Traveler Awards 8년 연속 최고의 MICE 도시 선정 사업개요 ㅇ 마이스 콘텐츠 질적 제고 및 마이스 콘텐츠 다각화 - 영상 중심의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추진 - 뉴스레터 및 홈페이지 개편사항을 바탕으로 다채널 통합마케팅 전개 ㅇ SMA 마케팅 지원프로그램 세분화를 통한 서울 MICE 업계 실질적 성장 도모 ㅇ 해외 MICE 전시회와 연계한 해외매체 광고 추진 ㅇ 서울 MICE 홈페이지 및 종합지원시스템 유지보수 Ⅴ 행정사항 소요예산 ㅇ 예산항목 : 아시아 최고 관광도시로의 도약/ MICE산업 육성지원 (단위 : 천원) 연번 사업명 세부내역 2022년 예산 2023년 예산 사업주체 1 MICE 유치 및 개최지원 서울마이스디지털혁신위원회 서울시 마이스 인프라 확충에 따른 산업 활성화 컨설팅 육성위원회 운영 MICE 분야별 지원 국제회의 지원 전시회 지원 인센티브 관광 지원 유니크베뉴 활성화 지원 서울 미래 마이스 공모전 운영비, 수수료, 인건비, 부가세 2 관광·MICE 기업지원센터 운영 3 서울형 안심 마이스 모델 운영 (관광기금) 4 타 시도 연계 마이스 공동 마케팅 (대외협력기금) 소 계 1 컨벤션 유치 마케팅 서울 관광 재단 2 기업회의·인센티브 유치 마케팅 3 MICE 콘텐츠 개발 및 확산 4 SMA 글로벌 경쟁력 강화 5 MICE 인적자원 개발 및 육성 6 버추얼 MICE 인프라 활성화 7 서울형 글로벌 국제회의 기획가(PCO) 구축 소 계 합 계 홍보계획 홍보시기 홍보내용 홍보방법 2월 2023년 서울 마이스 산업 육성 계획 발표 및 지원사업 공고 · 보도자료 배포 및 유관기관 협조 공문 송부 · 주요기관 및 주최단체 DM 발송 5월 /10월 마이스 해외 마케팅 보도자료 배포 수시 마이스 관련 수상 내역 보도자료 배포 수시 마이스 행사 유치 성공 보도자료 배포 붙임 1. 2023년 서울특별시 마이스(MICE) 산업 지원계획 공고문(안) 1부. 끝. 2021 전시산업 인덱스 보고서, 미국 전시산업연구센터(CEIR) 『The Impact of COVID19 in Incentive Travel in 2022』 , IRF,Incentive Research Foundation ICT 기술을 MICE 산업에 적용하여 시설의 현대화, 스마트?그린 전시/행사장, IPS 등 다양한 분야의 디지털화 사업 IPS(Indoor Positioning Service) : 실내 위치추적 서비스를 활용한 방문객 서비스 Seoul-Based International Conference S-BIC, Seoul-Based International Conference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5.47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2023년 서울특별시 마이스(MICE) 산업 지원계획 공고문(안).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3년 서울 마이스(MICE)산업 육성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문서번호 관광정책과-1222 생산일자 2023-02-0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하명희 (02-2133-2815) 관리번호 D0000047319044
분류정보 경제 > 통상협력 > 신성장동력·고부가서비스산업 > MICE관광사업추진 > 서울MICE산업육성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