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관광객 환대실천사업추진결과 및 정산보고

문서번호 관광정책과-1202 결재일자 2023. 2. 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협력팀장 관광정책과장 김나윤 함혜정 02/03 조성호 2022년 관광객 환대실천사업 추진결과 및 정산보고 2023. 2. 관 광 체 육 국 (관 광 정 책 과) 2022 관광객 환대실천사업 추진결과 및 정산보고 관광업 현장의 환대역량을 강화하고 다시 찾고 싶은 서울을 만들기 위해 추진한 ‘2022 관광객 환대실천사업’의 추진성과 및 정산결과를 보고드림 1 사업개요 □ 추진근거 ㅇ 관광진흥법 제43조 및 서울시 관광진흥조례 제15조 제1항 ㅇ 2022 관광객 환대실천사업 추진계획(관광정책과-2321, 2022.3.14.) □ 사업개요 ㅇ 사업기간 : 2022. 3월 ~ 12월 ㅇ 사업예산 : 295,760천원(민간경상보조) ㅇ 추진방법 : 서울시관광협회 보조사업으로 추진 ㅇ 사업내용 - 관광산업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서울관광 리더십아카데미’ 운영 - 변화된 관광트렌드 및 업종별 서비스 사례 관련 영상 제작ㆍ배포 - 환대 전용 SNS를 이용하여 국내외 관광객들이 함께 소통할 수 있는 환대문화 전파 캠페인 진행 - 환대분위기 조성을 위해 김포공항 내‘Welcome Week’ 환대주간 운영 2 추진성과 □ 관광업 종사자 대상 환대교육 실시하여 전문인력 양성 ㅇ 관광산업 현장의 환대역량 강화를 위한 ‘서울관광 리더십아카데미’ 운영 (2기수) - 관광 디지털 전문가 과정 : 변화하는 관광트렌드, 새로운 비즈니스인 메타버스의 이해, 디지털 마케팅 실무능력 향상 등 중간관리자 역량 강화교육 - 최고 경영자 과정 : 관광산업 정상화를 대비한 여행상품 개발 노하우,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등 관광산업 CEO의 경영회복전략 교육 ㅇ ‘관광 트렌드 역량강화 클래스’ 진행하여 교육콘텐츠 제작·배포 - 관광에 관심이 있는 시민, 관광업 종사자를 위해 업종별 관광트렌드 및 서비스 사례를 영상으로 제작하여 교육 컨텐츠로 제공 <서울관광 리더십 아카데미> <관광 트렌드 역량강화 클래스> □ 환대의식 확산을 위한 환대전용 SNS 운영 ㅇ 다양한 환대 콘텐츠를 제작·공유하여 서울관광 매력 및 환대문화 전파 - 관광 및 환대 관련 카드뉴스(10개), 관광업계 종사자의 인터뷰(7개), 다국어 콘텐츠(12개), 이벤트(4개), 역량강화 클래스 콘텐츠(3개) 등 총 36개 콘텐츠 업로드 <환대 카드뉴스> <관광업계 종사자 인터뷰> □ ‘Welcome Week’ 환대주간 이벤트 진행 ㅇ 운영기간 : 2022년 8월 26일(금) ~ 9월 4일(일)(10일) ㅇ 운영대상 : 국제선 탑승 외국인 관광객 ㅇ 운영장소 : 김포공항 1층 입국장 Welcom lounge(환대부스) 운영 ㅇ 운영내용 : ‘MY SEOUL ROOM’ 컨셉의 환대부스 및 다양한 이벤트 운영 - K-뷰티 체험 행사 : 메이크업 체험 및 컬러진단 프로그램 운영 - 환대부스 및 인력운영 : 이벤트존과 포토존 운영 , 통역사와 인형탈(해치)의 안내 등 - 각종 부대행사 : 럭키드로우 이벤트, 보조배터리·손수건·마그넷·해치인형 등 서울시 기념품 제공 <환대부스 포토존> <통역사&해치의 안내> <럭키드로우 이벤트> □ 사업 만족도 결과 ㅇ ‘서울관광 리더십 아카데미’ 운영 - 관광 디지털 전문가 과정 : 교육 후 만족도 4.63점(5점 만점), 향후 추천의사 4.73점 ? 변화에 대한 이해와 관점의 변화, 포스트 코로나 대비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이 생겼다는 의견 - 최고 경영자 과정 : 교육 후 만족도 4.73점(5점 만점)으로 전년(4.59점) 대비 증가 ? 관광업의 새로운 트렌드에 맞는 경영전략 수립 및 관광사업 컨설팅에 도움이 되었다는 의견 ㅇ 환대 컨텐츠 공유하는 전용 SNS 운영 - 사업성과 및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광고집행, 콘텐츠 상시 모니터링 ? 팔로워 수 : 1,131명, 콘텐츠 평균 도달률 : 3,295건, 평균 좋아요 수 : 114개, 댓글 1,061개 ㅇ ‘Welcome Week’ 환대주간 운영 - 서울관광 이미지 및 만족도 높여 외국인 서울 재방문 유도 ? 하루 평균 항공기 4편 운항, 약 80명 해외 관광객 환대부스 방문 3 개선과제 □ 환대 교육과정 및 운영방식 다양화 ㅇ 코로나19로 제약이 있었던 현장 교육 재개 검토 - 2021년 ‘찾아가는 환대교육’과 같이 현장 종사자의 1:1 현장 교육과정 편성 - 5대 접점(관광, 숙박, 식당, 쇼핑, 교통) 관광업계 관계자 중심의 현장 교육 추진 ㅇ 관광에 관심이 있는 대시민 대상 ‘환대 공개 강의’ 확대 진행 - 시민부터 시작하는 환대분위기 조성을 위해 시민 대상 환대의식 개선 관련 공개 강의 진행 - 공개강의는 서울시 온라인 매체에 게시하여 많은 시민들이 볼 수 있도록 조치 ※ 2022년 : '여행, 스토리와 콘텐츠를 더하다' → 일상생활 속 여행 콘텐츠가 담긴 대시민 공개강의(1회 5시간) 운영, 현장의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음 ㅇ 업계의 자발적 환대의지 공유 및 환대문화 전파를 위한 교육방식 추진 검토 - SNS 활용, 첼린지 방식 적용 등 최신 트렌드에 맞도록 운영형태 다각화 □ 환대주간 이벤트 기간 확대 시행 ㅇ 환대주간 이벤트 운영기간 : '22년 10일 → '23년 상·하반기 각 일주일로 확대 □ 인지도 낮은 사업 구성 개편 ㅇ 환대 역량강화 클래스 영상 콘텐츠가 실수요자에 전달 가능한 방안 마련 - 영상 누적 조회수를 늘리기 위해 적극적인 홍보 방법 및 매체 발굴 ㅇ 실적이 저조했던 환대 전용 SNS의 운영 방향성 수립 - 기존 환대전용 SNS 내 환대문화 컨텐츠를 환대주간사업의 환대문화 행사로 통합하여 추진하는 방식 고려 4 보조금 정산결과 및 행정사항 (단위 : 원) ㅇ 정산결과 (단위 : 원) 붙임 : 2022 관광객 환대실천사업 결과보고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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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관광객 환대실천사업추진결과 및 정산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문서번호 관광정책과-1202 생산일자 2023-02-0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나윤 (02-2133-2827) 관리번호 D0000047312638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지원 > 관광환경개선추진 > 관광객환대의식개선사업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