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 아리수품질확인제 추진계획

문서번호 행정지원과-1774 결재일자 2023. 2. 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수질팀장 행정지원과장 북부수도사업소장 장래현 백종준 이재남 02/02 권태규 2023년 아리수품질확인제 추진계획 2023. 2. 북부수도사업소 (행 정 지 원 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년 아리수품질확인제 추진계획 시민이 아리수를 신뢰하고 믿고 마실 수 있는 음용환경 조성을 위해 찾아가는 수질검사 아리수 코디(아리수 품질확인제)를 추진하고자 함 추진근거 ○ 시장공약사항('22.5.28.) : 깨끗함을 넘어 안심하고 마시는 아리수 2.0 ○ 아리수 품질확인제 확대 운영 계획(본부장 방침, '22.6.30.) ○ 2023년 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계획(본부장 방침, '23.1.31.) □ 추진방향 시민에게 직접 찾아가는 수질검사 실시 수질 검사 대상 확대 · 시정목표인 약자와의 동행하는 수질검사 - 취약계층(저소득, 노인여가시설, 어린이집 등) 수질검사 강화 · 노후주택(다세대, 연립) 수질검사 · 지역별 ? 공동주택 단지별 대표 세대 수질검사 · 아리수 음수대 등 다중이용시설 수질검사 아리수 코디 채용 · 경력자 및 지역 우수 인재채용으로 일자리 창출 · 고객응대업무(판매원, 상담원 등) 경력자 우대로 대시민 서비스 강화 · 수질분야 전공자 및 자격증 소지자 우대하여 전문성 강화 시민이 아리수를 신뢰하고 안심하며 마실 수 있는 환경조성 □ 전년도(22년) 대비 주요변경 사항 구 분 22년 23년 수질검사 목표 13,700개소 23,400개소 기간제 근로자 채용 명 칭 기간제근로자 아리수 코디 인 원 10명 21명(업무보조 1명포함) 방 법 지역제한 없음(서울시 거주) 지역제한 있음(사업소 관내) 서류심사, 추첨 서류심사, 면접 Ⅰ 추진개요 수질검사 추진계획 ○ 사업기간 : 2023년 3월 ∼ 10월(8개월) ○ 채용 인원 : 21명{전년(10명)대비 11명 증가} - 수질검사원 20명, 업무지원자 1명(본부 전체 160명 운영) ※ 장애인 1명, 저소득계층 1명은 우선 채용 ○ 수질검사반 편성 : 2인1조 ○ 수질검사원 사전 교육(교육계획 별도 수립시행) - 수질검사 방법 등 기본교육(수질민원, 친절교육, 성희롱·직장내 괴롭힘 예방 등) 후에 수질검사 직무 수행 - 아리수 소믈리에(맛?냄새 감별) 교육 수질검사 목표 : 23,400개소('22년 대비 9,700개소 증가) ○ 약 30분/개소로 소요를 판단, 충분한 검사시간 확보로 시민 서비스 질 향상 사업소 수질팀 인원(명) 조 (2인1조) 목표건수 (검사건수) 검사 일수 1개조 1일 검사건수 1개조1일 검사시간 (시간, 분) 1개소 소요시간 (분) 계 직원 수질검사원 (기간제노동자) 26 6 20 13 23,400 162 11 5h, 40m 약 30 ※ 수질팀장, 업무지원 1명은 수질검사 인원 제외 ○ 수질검사 대상별 목표 건수 수질 검사목표 건수(개소) 계 약자와의 동행 노후 주택 지역?단지 대표세대 기타 (음수대 등) 23,400 7,200 600 1,200 14,400 수질검사 대상 ○ 약자와의 동행(저소득, 노인여가시설, 어린이집 등) : 7천2백 개소 - 취약계층 거주 및 사용시설 : 임대아파트, 어르신 및 어린이 시설 ○ 노후 주택(다세대, 연립) 수질검사 : 600 개소 - 노후 주택 중 다세대?연립 중점 실시 - 노후 주택 수질검사 결과에 따라 노후관 교체 유도(사업비 보조) 안내 ○ 지역별·단지별 대표 세대 수질검사 : 1천2백 개소 - 일반(주상복합 포함) 및 노후 아파트 단지 수질검사 ○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환경 조성 : 1만4천4백 개소 - 음수대 수질검사 구 분 총 계 학 교 유치원 공공기관 공 원 개소 385 169 14 74 128 대 3,817 3,367 37 237 176 ※ 음수대 3,817대에 대하여 분기 1회 수질검사 실시 - 신규 입주아파트 입주 전 수질검사 - 다중이용시설 중 청소년(사설학원, PC방 등) 이용 중점 수질검사 방법 ○ 수질검사 항목 - 1차 검사(5항목): 탁도,잔류염소, 수소이온농도, 철,구리 ※ 맛·냄새 감별 병행 실시 : 금속, 곰팡이, 소독냄새 등 - 2차 검사(7항목): 일반세균,총대장균군,대장균,아연,망간,염소이온, 암모니아성질소 ※ 1차 수질검사 결과 부적합시 2차 검사 실시 ○ 수질검사 결과 조치 - 적 합 : 수질검사 검사결과표 교부 및 아리수의 우수성 홍보 - 부적합 : 2차 수질검사 및 원인 진단, 개선방안 안내, 개선결과 확인 ※「맛있는 물 가이드라인」 불만족 : 원인진단 및 해결방안 안내 ○ 음수대 수질검사 결과표 관리 - 실내(학교 등) : 검사기관에서 교체?부착 등 관리 - 야외(공원 등) : 관리기관에서 교체?부착 등 관리(수질검사결과 검사기관 기입) ○ 수질검사 결과 데이터 관리 - 수질검사 결과를 수질관리시스템(빅데이터활용시스템)에 업로드(엑셀) ?주 기 : 매월(10일까지) ? 업로드내용 : 검사기관, 고객번호, 건물유형, 주소, 수질검사결과 등 ? 전산화 작업 등을 위해 업무지원자 별도 채용 : 1명(기간제노동자) ○ 야간 및 휴무일 수질검사 - 맞벌이 가정 등 주간 수질검사가 어려운 세대의 사전 신청받아 실시 - 야간 및 휴무일 근무조 별도 편성 운영(사전 시간외 근무명령 후 실시) - 야간 근무시간 : 주중 18:00 ~ 21:00(탄력적으로 운영) 시민소통 및 아리수 홍보 ○ 아리수 품질에 대한 시민 신뢰도 향상을 위한 홍보 등 - 시민과 함께 수질검사 및 결과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전달(문의사항 정확한 답변) ※ 교육을 통해 아리수에 대한 충분한 지식습득 및 검사원 신분증 패용, 근무복 착용 등 - 수돗물 음용 및 기타 사용에 대한 올바른 방법 홍보 예) 기호에 따른 수돗물 음용방법 및 수도꼭지 연결 사용 호스 등은 전용제품 사용 안내 ○ 시민과의 소통 시 알기쉬운 용어 사용(전문용어 사용 자제) - 수질검사 결과 및 용어는 일반시민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말 선택 사용 예) 탁 도 : 물의 맑고 흐린 정도 배수지 : 아리수를 가정에 안정적으로 보내기 위해 저장하는 곳 - 가정방문 수질검사시 직원들끼리 사적인 대화 및 불필요한 질문, 행동 등 금지 〔 2022년 추진현황 〕 □ 기간제노동자 채용 : 10명(수질검사원 10명) □ 소요예산 : 총 217백만원 □ 검사실적 : 15,617개소(목표 13,700개소대비 114%) ○ 음수대(학교, 관공서, 유치원(어린이집), 공원) 12,754개소, 민원 407개소, 기타(노후주택, 요양시설, 경찰서, 오아시스 서울 등) 2,456개소 ※ 탁도, ph, 잔류염소, 철, 구리 5개 항목 수질검사 ? 검사결과 부적합 시 일반세균 등 7개 항목 추가 검사 - (7개 항목) : 일반세균, 총대장균군, 대장균, 암모니아성 질소, 염소이온, 망간, 아연 ○ 2022년 수질검사 결과 : “부적합” 없음 Ⅱ 기간제노동자 채용계획 채용개요 ○ 채용분야 및 직무 - 분 야: 수질검사원, 업무보조원 - 직 급: 기간제 노동자 ※ 분야 별 직무는 우리 사업소 근무여건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 채용기간 및 인원 - 채용권자 : 수도사업소장 - 근무기간 : '23. 3. 2. ~ 10. 31.(8개월) - 채용인원 : 21명(장애인 1명, 저소득 계층 1명 포함) · 수질검사원 : 20명, 업무지원자 : 1명 ※ 서울특별시 장애인고용촉진 및 작업재활 지원 조례 제5조(장애인고용비율 5%)에 의거 채용 ※ 채용요건 충족 시, 저소득 계층(차상위 이하)인 자 선발 예정인원의 5% 채용 ○ 선발방법 : 공개 채용 - 공 고(10일 이상) : 서울시홈페이지, 일자리포털, 상수도사업본부 홈페이지 등 - 선발방법 : 1차 서류심사, 2차 면접 ○ 근무조건 - 임 금 : 시급 11,160원('23년 서울형 생활임금 (시급 11,157원) 반영) - 수 당 : 주휴수당, 연차수당, 출장비(5,000원), 시간외수당(시급 50%가산) - 보 험 : 4대보험 가입(국민연금,건강보험,고용보험,산재보험) - 근무시간 : 09:00~17:00(1일 7시간, 휴게시간 1시간), 주 5일 근무 - 기타 세부내용은『서울특별시 기간제노동자 관리 규정』에 따름 ○ 응시자격 - 모집공고일 현재 만 18세 이상으로 지원하고자 하는 우리 사업소 관내에 주민 등록이 등재된 자로서, 담당직무(실외 활동 포함)를 수행하는데 지장이 없는 자 ※ 고용상의 차별행위 해소를 위해 성별 구분없이 채용 ※ 단, 일자리 나눔 차원에서 기존 아리수 품질확인제 사업에 2회(1회는 6개월 초과 참여한 경우) 이상 참여자 선발 제외 우대사항 ○ 공통사항 - 주로 고객을 직접 대면하거나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상대하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에 근로자로 근무한 경력이 있는 자 - 운전면허 소지자(실제 운전가능한 자) - 취업지원대상자(국가유공자 등), 장애인, 저소득계층(차상위 이하), 만 34세 이하인 자 ○ 수질검사원 : 전공자, 수질분야 관련 자격증 소지자 ○ 업무보조원 : 전공자(컴퓨터 관련 학과), 사무자동화 및 정보처리분야 자격증 소지자 채용심사위원회 구성?운영 및 채용방법 ○ 1차 서류심사 - 서류심사위원회 구성·운영 : 내부위원(5인) ·우리 사업소 직원으로 구성(각과 별 1인 추천) - 심사방법 : 서류심사 기준표에 의거 심사(붙임 2) ·심사일 : 2.16.(목) 1층 회의실에서 심사진행 예정(동점자는 합격처리) ·합격자 발표 : 2.17.(금) 홈페이지 게시 및 개별통지(문자발송) ○ 2차 면접심사 - 위원회 구성·운영 : 3인 이상(외부 저명인사 50%이상 참여) ·관할 3개구(환경 관련과)에 위원추천 요청 - 면접방법 : 별도 면접시험 세부계획 수립 ○ 예비합격자 선발방법 - 면접 심사 결과, 탈락자 중 분야 별(장애인, 저소득층, 일반) 고득점자순으로 선발 예정인원의 100% 선발 - 결원 발생 시, 고득점자순으로 채용(면접시험 결과 점수 순) 채용일정 ○ 모집공고 및 접수 : '23. 2. 2.(목)~2. 15.(수) - 접수방법 : 수도사업소 방문 또는 우편(등기) ○ 1차 서류심사 및 합격자 발표 : '23. 2. 16.(목)~ 2. 17.(금) ○ 2차 면접전형 : '23. 2.21.(화) ○ 최종합격자 발표 : '23. 2. 24.(금) ○ 근로계약 체결 및 교육일정 안내 : '23. 2.27.(월)~2. 28.(화) ○ 최종선발자 교육(교육계획 별도수립 시행) - 본부 직무 집합교육(2일) : '23. 3. 2.(목) ~ 3. 3.(금) - 우리 사업소 자체 실무교육(3일) : '23. 3. 6.(월) ~ 3. 8.(수) - 물연구원 소믈리에 집합교육(기간 중 1일) : '23. 3. 13(월) ~ Ⅲ 기타 행정사항 추진예산 ○ 예산액 : 472,989천원{전년(217백만원)대비 118.0% 증가} ○ 예산내용 - 기간제 노동자 보수 등(인건비, 4대 보험료 등) : 422,547천원 - 사무관리비(소모품 구입) : 3,234천원 - 공공운영비(수질측정장비 수리) : 5,768천원 - 임차료(차량임차료) : 37,040천원 - 차량·선박비(임차 차량 유류비) : 4,400천원 ○ 수질검사원 자긍심 향상을 위해 근무복, 신발 등 필요 물품 구매 지급 - 소요예산 : 5,100천원(1인 소요예산 30만원) - 기관별 구매 물품 ? 본 부 : 근무복 및 교육 시 필요 물품(통컵(휴대용) 등) ? 사업소 : 근무화, 모자 등(근무 환경에 적합하고, 수질검사원의 선호도가 높은 물품 선정을 위해 우리 사업소 자체에서 구매하여 지급) ○ 차량 임차 - 임차 수량 : 5대(5인승 전기차 또는 하이브리드 차량) ※ 미세먼지 등 저감을 위해 친환경차량 우선 임차, 불가 시 경승용차 임차 - 계약방법 : 조달계약 또는 수의계약 등 - 임차기간 : '23. 3. 2. ~ '23. 10. 31. 기관별 업무분장 ○ 본 부 - 계획 수립 및 송부, 추진결과 평가 - 서비스 만족도 조사계획 수립 및 추진 - 수질검사원 교육계획 수립 및 실시, 관련 물품 지원 ? 본부 대민서비스(친절, 직무 등) 교육, 수질검사 결과표 등 제작 - 아리수 품질확인제 지도?점검 - 채용 홍보 및 시민 만족도 조사(홍보과) ? 채용 관련 홈페이지 게재 요청시 홍보 협조 ? 수돗물 시민평가단원 활용 품질확인제 서비스 만족도 조사 - 아리수품질확인제 실시 결과 데이터 관리 - 근무복 구매 지급(기간제노동자 선호도 조사 후 구매 추진) ○ 수도사업소 - 자체 실정에 맞는 아리수품질확인제 추진계획 및 실무교육 계획 수립 ※ 사업소 자체교육 4회 이상 실시 - 기간제노동자 채용 서류 및 면접전형 자체계획 수립 추진 - 최종 선발 기간제노동자(수질검사원, 업무지원자)에 대한 현장적응 실무교육 실시(본부 교육 후 실시) - 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실적 보고 : 매월 5일 한 - 아리수품질확인제 실시 결과 데이터관리 ? 수질관리시스템(빅데이터활용시스템)에 업로드 및 관리 - 기간제노동자(수질검사원 및 업무보조원) 신발 등 필요물품 구매 지급 ○ 서울물연구원(주관 수질연구과) - 아리수 소믈리에 실습교육 시행 ? 대상 : 수질검사원 및 업무지원자 전원(21명) - 아리수 소믈리에 교육 후 이수 자격증 제작 교부(연구원장 명의) - 수질검사 시약 및 초자류 등 구매 지급 붙 임 1. 아리수 품질확인제 사업 참여자 모집 공고문 1부. 2. 서류심사 기준 및 면접시험 기준표 1부. 3. 아리수품질확인제 목표 건수 산정내역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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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1. 아리수품질확인제 사업 기간제노동자 채용시험 공고문(안).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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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2. 서류심사 기준 및 면접시험 기준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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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3. '23년 아리수 품질확인제 사업소별 목표건수 산정내역.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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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본부] 2023년 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계획.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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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3년 아리수품질확인제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북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1774 생산일자 2023-02-0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장래현 (02-3146-3251) 관리번호 D0000047305899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수질검사및분석 > 수질검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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