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 서울대공원 뉴미디어(sns)및 동영상제작 홍보 계획

문서번호 전략기획실-718 결재일자 2023. 2. 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주무관 전략기획실장 서울대공원장 임수진 강건영 代강건영 02/02 김재용 협 조 관리부장 이상국 동물원장 권수완 총무과장 김중태 2023년 서울대공원 뉴미디어(sns)및 동영상제작 홍보 계획 2023. 1. 30(월) 서 울 대 공 원 (전략기획실)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년 서울대공원 뉴미디어(sns)및 동영상 제작 홍보 계획 서울대공원 이용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운영 방식을 경험 중심으로 바꾸어 수요자의 신뢰를 얻고 장기적으로 브랜드 충성층(팬덤)을 구축하고자 함 1 추진 개요 및 운영 현황 추진 배경 ○ (새로운 기준) 수요자의 의견을 반영,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거리를 좁히는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시대 ○ (SNS 환경) 몰입도가 높은 SNS채널을 중심으로 소비자와 친밀해져야 하는 환경 조성 추진 목적 ○ 가치 있는 삶을 통해 소비를 하는 MZ세대의 특징과 트랜드를 반영 ○ 수요자 중심 SNS 운영·관리로 브랜드에 대한 공감대 형성 ○ 경험(리뷰)콘텐츠를 활성화하여 잠재적 고객 유치 2022년 SNS 운영 현황 및 문제점 ○ SNS 운영 현황 - 채널별 운영 실적 채널 조회수(총조회수) 콘텐츠 수 구독자 수(증가수) - 2021년 전년 대비 채널별 누적 실적 분석 채널 누적실적 네이버 블로그 (방문자) 서울대공원TV (유튜브 조회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틱톡 팔로워수 ○ 문제점 - 서울대공원 SNS채널의 정체성 부족과 주요 구독자 층이 없어 콘텐츠 확산이 어려움 - 디지털 마케팅과 인풀루언서 등 트랜드한 콘텐츠 부재로 관심도 하락 추진 성과 ○(동영상 채널) 화제성있는 주제 선정으로 콘텐츠 파워강화 - 매주 1회 정기적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고정 구독층 유도 - 짐벌, 4k 카메라 등 특수장비를 활용하여 실감형 영상미 구현 - 대중의 관심이 높은 동물 (호랑이),직종,이용법 등을 시리즈로 제작, 고객 층 확보 - 현장 밀착취재, 애니멀봐?, 꼬꼬물, 유퀴즈 등 친근감 있는 구성 시도 ○(틱톡 채널 확대) 숏폼 채널을 운영하여 잠재적 고객 층인 젊은 층 확대 - mbtI시리즈, 꿀팁 , 동물 먹방, 아기 호랑이 등 서울대공원을 친근하게 홍보 - 동식물에 대한 정보를 짧고 간결한 콘텐츠로 MZ세대에게 효과적으로 전달 개선 과제 ○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젊은 세대와 맞지 않는 올드한 이미지로 젊은 층과의 소통부재 - 기존의 올드한 이미지로 브랜드가 각인되어 이미지 변화 필요, 서울대공원의 고유의 이미지를 지키면서 리브랜딩. ○ 서울대공원 SNS의 정체성 부재로 인한 진성 고객층(팬덤) 부족 - 관심사로 친구관계를 맺는 MZ세대의 특성을 반영, 관심분야 콘텐츠를 집중적으로 개발하여 진성 층(팬덤)을 우선 구축 ○ 서울대공원에 관심있는 일반 이용자들의 참여할 수 있는 기회 적음 - 일반인 체험단(인풀루언서 등)을 활용하여 SNS채널을 통해 소비자의 의견(리얼보이스)을 모으고 확산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개선사항 : 수요자 중심 콘텐츠 제작 및 서울대공원 서포터즈 운영을 통해 시민의 참여와 공감 유도. 2 2023년 추진 방향 추진 방향 ○ (소비자 참여형) 이용자들의 솔직한 리뷰(경험) 콘텐츠 제작 - 이벤트, 캠페인, 리워드 제공, 재미있는 콘텐츠를 개발하여 이용자가 직접 참여하고 리뷰하는 형식 운영 -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목적에서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정보를 우선적으로 제작함으로써 개인 참여율 증가 ○ (새로운 전략)커뮤니티를 이끄는 브랜드 이미지 구축 - 기존의 올드한 이미지에서 탈피, 젊은층이 좋아하는 새로운 이미지 개선, 새로운 전략실행으로 리브랜딩 진행 - 스타성보다는 인풀루언서(영향력있는 개인)를 통해 친숙함 어필 ○ (MZ세대 채널 확대) 짧은 시간안에 원하는 정보와 즐거운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모바일 세대의 잠재 고객 관심 확대 - 진입장벽이 낮은 숏폼채널을 활용 젊은 층 확대 및 메시지 노출 확대 - 몰입도가 높은 숏폼 채널을 활용하여 서울대공원에 관심도 상승 '23년 추진 목표 채널 누적 실적 네이버 블로그 (방문자) 서울대공원TV (유튜브 조회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틱톡 팔로워수 3 채널별 세부실행 계획 블로그채널 ‘브랜드로 이야기하다’ ○ 추친 목표 :전문성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여 신뢰도를 높이고 브랜드 충성도 높이기 ○ 운영계획 : 매월 8건 (내부 직원 참여 4건, 외부작가(시민참여) 4건) ○ 주요내용 - 서울대공원 슬로건에 맞춘 SNS 브랜드 기획 - 소통활성화를 위해 궁금한 코너를 신설하여 수요자 맞춤형 정보 제공 - 서울대공원 직원 3명을 선정하여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여 신뢰도 상승 - 동·식물의 정보 및 계절·행사 등의 콘텐츠 사전 홍보 진행 - 참여형 이벤트를 통한 이슈 전파 및 이용자(이웃, 방문) 참여 유도 - 서울대공원만의 차별성 확보를 위해 GIF형 스킨 이미지 적용 - 첨단 기술, 인스타툰, 리뷰 등 놀이·경험콘텐츠 제작 기법 적용 ‘서울대공원 TV’ 유튜브채널 : ‘리얼리즘 서울대공원’ ○ 추친 목표 :서울대공원 내 일상이야기를 사실적으로 다루어 몰입도를 높이고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여 구독(팬)층을 만들고자 함 ○ 운영계획 : 월 4회 제작 (기획물1회, 일상 1회, 동물 1회, 소통 1회) ○ 주요내용 - 구독자가 요청하는 코너 신설,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여 소통 활성화 유도 - 서울대공원 직원들의 이야기를 소재로 웹드라마 제작, 관심도 증진 - 멸종위기 동물 보전에 대한 사례 발굴로 동물원에 대한 긍정적 인식 강화 - 다양한 촬영기법을 활용하여 아기동물 탄생, 동물 이동 등 시민이 접할 수 없는 콘텐츠 제작 - 라이브 스트리밍 방송 (4회) , 온오프라인 프로모션 등 소비자와의 커뮤니티 활성화 - 360도 동영상이나 드론, vr촬영 미션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개발 - 글로벌 관람객 유치를 위해 (영어, 중국어, 일어 등) 다양한 국가로 시청 범위 - 서울대공원의 색을 확실하게 드러낼 수 있는 스토리텔링, 크레이터, 정보성콘텐츠를 개발하여 고정팬 확보 및 구독률 상승 숏폼()채널: ‘서울대공원에서 놀자’ ○ 추진 목표 : 챌린지, 캠페인 등 소비자 참여형 콘텐츠를 개발하여 MZ세대가 직접 콘텐츠를 생산 공유하며 즐겁게 노는 소통의 장으로 개발 ○ 운영계획 : 주 1회~2회 제작 ○ 주요내용 - 틱톡 이외에 릴스, 숏츠를 신규 채널로 운영하고 각 플랫폼 특성에 맞게 콘텐츠 전략 수립 - 에피소드, 상황극, 브이로그 영상 등 일상 속 콘텐츠를 제작하는 숏로그 (숏폼+블로그) 형식으로 제작하여 친근한 이미지 강화 - 젊은 층이 자발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챌린지, 캠페인, 참여콘텐츠 등을 기획하여 개인사용자(나노&마이크로 인플루언서)유치로 채널 영향력 강화 -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정보들을 핵심 내용만 간단하게 제작하여 니즈 충족 인스타그램채널 : 가상 캐릭터 활용, 생생함을 더하다. ○ 추친 목표 : 가상 인풀루언서(캐릭터)를 활용, 현장이야기를 스토리텔링하여 관심도를 높이고자 함 ○ 운영계획 : 주 2회 제작 (자체 + 용역 공동 운용) ○ 주요내용 - 실제 소재를 담은 인스타 툰을 발행하여 공감유도 및 긍정이미지 형성 - 온라인에서 화자되는 소재를 활용하여 맛보기 콘텐츠를 제작 - 문제와 답변을 분리하는 시리즈형 콘텐츠 개발, 브랜드이용자들의 사용후기 제보 등을 재가공하여 공감, 유머, 감동 등 긍정적 이미지의 댓글 수 확보 페이스북채널 : 서울대공원 ‘뉴스 룸’ ○ 추진 목표: 페이스북 젊은 사용자 감소로 인해 포스팅 기능보다는 DM 기능 콘텐츠를 강조하여 운영 ○ 운영계획 : 주 2회 제작 (자체+ 용역 공동 운용) ○ 주요내용 - 숏폼 콘텐츠 (릴스)영상을 1분 뉴스로 제작하여 정규 콘텐츠로 발행 - 이해하기 쉽게 카드뉴스로 제작하고 불로그 및 뉴스채널 링크를 통해 노출 추진 - 젊은 층은 DM을 통해 브랜드와 소통하기를 원하므로 제보 등 서비스 콘텐츠 개발 - 서포터즈 및 인플루언서가 제작한 경험 소재를 위주로 미러링 게시 - 글로벌 채널의 특성을 살려 축제·행사·이벤트 관련 내용을 영문요약글을 작성하고 영어, 일어, 중국어, 해시태그 추가로 외국인 관람객 확대 서울대공원 청소년(10~20대) 서포터즈 운영 ○ 추진목표 : 청소년 서포터즈의 리얼 보이스를 활용하여 공감지수 향상 ○ 운영계획 (서포터즈 진행 방향 ) 모집선발 ⇒ 발대식 ⇒ 현장투어 ⇒ 취재활동 ⇒ 수료식 2월 중 3월 중 4월 5월~12월 12월 중 ○ 주요내용 - 실제 경험 위주의 콘텐츠를 제작하여 브랜드 메세지 전달 및 이슈 확산 - 인풀루언서와의 정기적인 협업을 통해 양질의 콘텐츠 생산 - 자체적으로 스타일링하는 MZ세대를 활용하여 브랜드를 전면에 내세우지 않고 자연스럽게 홍보 진행 - 서울대공원 방문 챌린지 캠폐인 및 영상 콘텐츠 출연 ○ 활동혜택 - 기자 카드 제공 및 취재 미션수행 활동비, 자원봉사 시간 지급 - 월 우수팀 리워드 제공(입장권) 및 연말 우수 서포터즈 시상 - 활동 종료 후 서울대공원장 명의 인증서 수여 사내 커뮤니케이션 활용 홍보 진행 ○ 추진목표 : 에피소드, 숏로그, 기사작성 등 직원참여를 활성화하여 전문성있는 채널로써 이미지 강화 ○ 주요내용 - 해당 사업 직원 1명이 직접 참여하여 친근하고 전문성있는 채널 이미지 구축 - 매월 공모전을 통해 우수 콘텐츠를 제작하여 시리즈 발행 - 사진, 동영상 자료 카카오톡 방을 신설, 취재원으로써 내부직원 활용 ○ 활동혜택 - 정기지원 : 5만원 상당의 기념품 (모든 직원 대상) - 수시지원 : 우수 사례 기자에 대해 대공원장 상훈 수여 및 특별휴가 등 ※ 상하반기 우수사례 시상식 등 개최 예정 - 촬영 장비 요청 시 고프로 카메라 지원 SNS관련 설문조사 진행 (google 설문) ○ 서울대공원 인지도 조사(연2회) - 조사이유: 서울대공원 SNS 홍보성과 측정 기준 마련 - 조사기간: 10일 - 조사대상: 블투정 다수 - 설문내용: 서울대공원 브랜드 · 사업성격 인지 여부 ○ 서울대공원 SNS이용 만족도 조사 (연2회) - 조사이유: 서울대공원 SNS 운영 시 참고의견 수렴 - 조사기간: 10일 - 조사대상: 서울대공원 SNS 구독자 대상 - 설문내용: 서울대공원 SnS만족여부, 개선 사항 등 온·오프라인 이벤트 및 프로모션 ○ 추진목표 : 서울대공원 SNS구독자 확보 및 인지도 제고 ○ 운영계획 : 매월 1회 진행 (10회) ○ 주요내용 : - 온라인 대상 이벤트 이외에도 드론 활용 깜짝 이벤트, VR인증 이벤트, 챌린지 등 현장 관람객 대상으로 흥미 유발 프로모션 기획 - 벚꽃, 장미축제, 여름나기 행사 호랑이 세자매 1주년 생일파티 등 매월 이슈 소재 관련 프로모션 진행 4 예산진행 사업기간 : 계약일 ~ 2023.12.31 소요예산 : ○ 예산과목: 공원이용시민 만족도 향상, 다양한 축제 및 볼거리 프로그램 운영, 공원호보 기능 강화, 사무관리비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5 향후계획 추진일정 ○ 사전공고,입찰공고 및 등록 : '23. 2월 중 ○ 제안서 접수 및 제안서평가회 개최 : '23.2월 중 ○ 용역업체 선정 및 계약 : ’23. 3월 이내 ○ 사업 착수 : ’23. 3월 이내 협조사항 ○ 연간 주요 행사, 축제 및 교육 프로그램 사전공유 (관리부, 동물기획과) ○ 리워드 상품으로 시설 입장권 제공 협조(운영과) ○ 콘텐츠 제작관련 주요 사업부서 직원 참여 독려 (서울대공원 전부서) ○ 동·식물 정보 및 특이사항, 행사 등 공유 (서울대공원 전부서).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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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서울대공원 뉴미디어(sns)및 동영상제작 홍보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대공원 전략기획실
문서번호 전략기획실-718 생산일자 2023-02-0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임수진 (02-500-7031) 관리번호 D000004730296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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