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사우디아라비아 젯다 현지 서울관광 마케팅을 위한 - 공 무 국 외 출 장 계 획

문서번호 관광산업과-1260 결재일자 2023. 2. 1.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콘텐츠마케팅팀장 관광산업과장 관광체육국장 이두란 송성하 代김은영 02/01 김영환 협 조 관광정책과장 조성호 인력개발과장 김형태 국제협력과장 조혜정 예산2팀장 박진화 - 사우디아라비아 젯다 현지 서울관광 마케팅을 위한 - 공 무 국 외 출 장 계 획 2023. 1. 관 광 체 육 국 (관광산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기타(관광)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공무국외출장 자체점검표 ○ 출장목적 : 사우디아라비아 젯다 국제관광박람회 참가 서울관광 마케팅 ○ 출 장 자 : 1명 ○ 출 장 국 : 사우디아라비아(젯다) ○ 출장기간 : 2023. 2. 18.(토) ~ 2. 23(목) / 3박 6일 ○ 경비부담 : 서울시(항공, 체재비) 항목 검 토 결 과 (■표시) 필요성 ● 국외출장 이외 수단으로 목적 달성 가능한가 (인터넷 검색, 유선 협의 등) : 가능 □ 불가능 ■ ● 최근 3년간 유사·중복 과제 출장·훈련이 있는가 (학습성과공유방 국외출장보고서 및 국외훈련보고서 검색) : 유 □ 무 ■ 방문기관의 적합성 ● 업무 수행에 필요한 국가?기관을 방문하는가 : 적합 ■ 부적합 □ ● 1일 2개 이상의 기관방문(공식일정)이 있는가 (현장 포함, 면담자 정보 등 사전협의 구체성 확인) : 유 ■ 무 □ 참가자 구성의 적합성 ● 이해관계자가 출장에 동행하고 있는가 : 유 □ 무 ■ ● 담당업무가 출장목적에 적합한가(업무분장 확인) : 적합 ■ 부적합 □ ● 귀국 후 1년 이상 해당 업무를 담당할 직원인가 : 적합 ■ 부적합 □ ● 출장인원은 적정한가(출장자별 현지 업무분장 확인) : 적합 ■부적합 □ ● 최근 3년 이내 국외출장 귀국보고서는 제출하였는가 : 적합 ■ 부적합 □ 일정의 적정성 ● 출장목적에 맞는 세부계획이 수립되었는가 : 적합 ■ 부적합 □ ● 불필요한 일정(관광 등)이 포함되어 있는가 : 유 □ 무 ■ 경비의 적정성 ● 출장경비의 산정이 적정한가(항공료 및 여비) : 적합 ■ 부적합 □ 사전전문가 간담회 개최여부 ● 사전 전문가 간담회 개최 대상인 국외출장인가 (시찰, 견학, 벤치마킹, 사례조사, 선진 탐방 등) : 대상 □ 미대상 ■ 검토의견 특이사항 없음 공무국외출장 계획서 1. 출장개요 출장목적 ㅇ 서울페스타, 한류, 살람서울 등 서울관광자원 현지 홍보를 통해 잠재력 있는 신흥시장 여행자들의 관심도를 높여 중동 외국인 관광객 유치 증대에 기여하고자 함 ㅇ 신흥시장 중동 타깃 현지?국내 여행업계 비즈니스 네트워크 강화, 방한 상품 개발 논의, 서울관광 세미나 개최 등 외래관광객 직접 유치를 위한 마케팅 추진 출장기간 ㅇ '23. 2. 18(토) ~ '23. 2. 23(목) / 3박 5일 출장국가 ㅇ 사우디아라비아 젯다 방문기관 ㅇ 젯다 슈퍼돔(홍보관 운영) 및 크라운플라자(세미나 개최) ㅇ 주 젯다 대한민국 총영사관 및 사우디아라비아 대표 여행사 출 장자 소 속 직 급 성 명 성별 생년월일 출장경비 금 액 부담기관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서울시 기 타 ㅇ 특이사항 없음 2. 출장계획 가. 수행일정 일 자 시 간 주 요 일 정 비 고 2.18~19 (토, 일) 23:50~05:05 출국 (인천 → 두바이) 항공이동 07:05~09:10 도착 (두바이 → 젯다) 2.19(일) 14:00~15:00 주 젯다 대한민국 총영사관 방문 서울관광 행사 홍보 등 협조 총영사관 16:00~23:00 젯다 국제관광박람회 홍보관 운영 젯다슈퍼돔 2.20(월) 13:00~15:00 현지 여행업계 대상 서울관광 세미나 크라운플라자 16:00~23:00 젯다 국제관광박람회 홍보관 운영 젯다슈퍼돔 2.21(화) 13:00~15:00 현지 핵심 여행사 방문 세일즈콜 현지여행사 16:00~23:00 젯다 국제관광박람회 홍보관 운영 젯다슈퍼돔 2.22~23 (수, 목) 20:20~00:30 출국 (젯다 → 두바이) 항공이동 03:30~16:50 도착 (두바이 → 인천) 나. 수행내용 소 속 성 명 관련업무 및 주요 수행내용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ㅇ 살람서울 브랜드 및 서울페스타 등 서울관광 홍보 ㅇ 항공사, 해외·국내 여행업계 미팅을 위한 기관섭외 ㅇ 서울관광 세미나 개최 준비 및 홍보 PT발표 등 ㅇ 페스타 연계 한류관광 상품개발 등 실무 논의 ㅇ 미디어, 인플루언서 등 사전 팸투어 추진 협의 다. 세부내용 1) 홍보관 운영 현지 B2C 방문객 대상 홍보 - 기 간 : 2023. 2. 19.(일) ~ 2023. 2. 21.(수) / 16:00 ~ 23:00 - 참 여 : 총 7개 (서울시, KTO, 여행사 4, 의료기관 1) ▶ - 내 용 : 중동 지역 대상 할랄 친화 인프라 및 ‘살람서울’브랜드 홍보 등 ▶ 5월 ‘살람서울 방문의 달’에 맞춘 방한 관광객 유치를 위한 영상 노출 및 집중 홍보 ※ 살람서울 방문의 달 : 개막식 행사(패션쇼, 태권도 공연, 할랄 음식, 플리마켓 등) 및 살람 서울 레스토랑 방문 프로모션 운영(3주간) 등 2) 서울관광 B2B 세미나 추진 - 일 시 : 2023. 2. 20.(월), 13:00 ~ 15:00 - 장 소 : 크라운플라자 - 참 여 : 총 30개소 ▶ 중동 여행사 6개국 26개, 국내 여행사 4개 등 - 주요내용 : 서울 페스타, 서울관광(다변화) 등 홍보 PT, 상품개발 질의응답 ▶ ‘서울페스타’ 한류콘서트 + 항공사(사우디, 카타르 등) + 한류체험 상품개발 ▶ ‘살람 서울’ 브랜드 및 5월 ‘살람서울 방문의 달’ 행사 홍보 ▶ 중동지역 핵심 협력여행사 신규발굴, 국내-해외 여행사 네트워크 구축, 협약체결 논의 3) 현지 방문 기관 - 주 젯다 대한민국 총영사관 방문 서울 관광 행사 관련 현지 홍보 협조 - 중동 핵심 여행사 협력체계 구축 및 관광상품 모객을 위한 세일즈콜 3. 출장경비 가. 경비총액 : 금2,936,420원 나. 산출내역 (단위 : 원) ※ 기준환율 : 1USD = 1,260원('23.1.17. 신한은행 매입기준 환율적용) 다. 예산과목 :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서울관광생태계 기반강화, 서울관광거버넌스 운영(100-203-03) 4. 효과 및 활용계획 ㅇ 양 도시 간 관광 분야 교류 협력 강화를 위한 협업 네트워크 구축 ㅇ 서울페스타, 살람서울, 서울한류 등 잠재관광객 대상 관광브랜드 홍보 강화 ㅇ 서울관광 세미나, 여행사 세일즈콜(B2B) 추진 상품개발 및 관광객 유치 확대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 사우디아라비아 젯다 현지 서울관광 마케팅을 위한 - 공 무 국 외 출 장 계 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1260 생산일자 2023-02-0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두란 (02-2133-2786) 관리번호 D000004728788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복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