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요금과-2341 결재일자 2023. 2. 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요금관리2팀장 요금과장 동부수도사업소장 권오상 윤준수 서미희 02/01 代김호남 협 조 요금관리1팀장 김현주 2023년도 다량급수처 관리점검 계획 2023. 2. 동부수도사업소 2023년도 다량급수처 관리점검 계획 다량급수처 점검을 통해 검침 및 수돗물 사용과 관련한 부조리를 예방하고 시민 불편사항 청취 및 해소하여 아리수 신뢰도 제고에 기여하고자 함. Ⅰ 추 진 개 요 추진근거 : 수도조례 시행규칙 제55조(다량급수처 관리) 사업소장은 월평균 300㎥ 이상 사용하는 급수처를 매년 1월 중 다량급수처로 지정 및 관리하고, 관계공무원은 대상을 점검·분석하여 사업소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또한 사업소장은 분석 및 처리결과를 수시로 확인·점검하고, 비정상으로 판정된 급수설비에 대해서는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추진방향 수돗물 부조리 예방 및 시민 만족도 제고로 아리수 신뢰도 향상 현장지도점검으로 부조리사전방지 요금 불편사항 해소로 시민만족도 제고 위험요인 개선으로 검침현장 안전 확보 ○ 현장점검으로 검침 투명성 확보 및 부조리 사전예방 - 검침 정확성 여부 확인 및 부조리 발생 개연성 사전방지와 조례위반 개연성있는 업소의 행정지도 등을 통하여 조례위반 사전예방 ○ 상수도분야 불편사항 해소로 시민 만족도 향상 - 계량기 고장, 옥내누수, 요금불편사항, 각종민원 선제조치로 고객만족도 제고 ○ 검침 위험·불편 요인 개선으로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 - 고위험 수전의 위험 요소 사전 제거 또는 조치로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 억제 Ⅱ 다량급수처 현황 다량급수처 ○ 점검대상 : 1,531건(전체 수전대비 0.48%, 1,531전/319,608전) ○ 업종별 현황 (2022년 사용량 기준) 계 구 공공용 일반용 욕탕용 건수 비율(%) 건수 비율(%) 건수 비율(%) 건수 비율(%) 1,531 100 423 27.6 1,029 67.2 79 5.2 Ⅲ 상 세 내 용 점 검 목 표 ○ 상반기에 대상의 1/2 점검하며, 모든 다량급수처 연 1회 이상 점검 추진 ○ 실효적인 점검이 되도록 점검자별 월 5∼7개 수전 점검 점 검 절 차 대상선정 대상자 지정 점검실시 결과분석 결과조치 매월 14일 전후 매월 14일 전후 15일~익월 7일 매월 10일 전후 매월 10일 이후 대상 선정 및 점검자 지정 ○ 선정시기 : 정례검침 후 선정기준을 고려하여 매월 14일까지 선정 ○ 점검대상 선정 - 정례검침 후 매월 사용량 분석표에 의거 점검대상 선정 - 잦은 계량기 교체 수전, 공사현장 등 조례위반 소지가 있는 수전 우선 선정 (목욕탕, 찜질방, 한증막, 한마시술서, 식당, 여관 등) ※ 가정용 중 조례위반 개연성이 낮은 수전은 자체판단으로 제외 가능 ○ 점검자 지정·배분 - 요금과 전직원(6급 이하) 및 요금과외 행정 6·7급 현장 점검 ○ 점검시기 : 매월 15일부터 익월 7일까지 1회 이상 점검 실시 - 점검자는「아리수 인포시스템」에서 대상 수전 확인 후 1회 이상 점검 ○ 점검방법 : 점검 리스트(붙임 1)에 의한 다량급수처 점검 실시 - 점검리스트(기물번호·봉인·지침·계량기상태등)에 의한 점검 후 결과 입력 - 점검 중 이상 업소(조례위반 사항 등) 발견시 즉시 증거 확보(사진 촬영 등) ? 이상 수전 : 조례위반, 회전멈춤·불량, 지침비정상, 침수, 물방울 맺힘 등 - 여러 개의 계량기를 합산하여 사용하는 경우는 전수 점검(지하수 포함) 【 현장점검시 유의사항】 ? 대형 계량기 점검시 가스 질식, 추락 등 안전사고 예방 철저 ? 계량기 주변(계량기 볼트핀, 설치봉인 등)에 대한 작업 흔적 여부 ? 단독수전은 사용규모, 주변여건 등 종합적 분석·판단 ? 점검결과 정밀조사가 필요한 경우 원인이 규명될 때까지 집중관리 ? 소속 및 방문목적을 설명한 후 친절한 태도로 응대하고 불편사항 등을 의견 청취 점검결과 분석 ○ 아리수 인포시스템 활용하여 점검 결과 분석 - 점검자는 다량급수처 점검리스트에 작성된 현장점검 결과를「아리수 인포시스템」우수고객 방문결과 분석 메뉴를 활용하여 분석 관리 ? 인포시스템 : 수용가 탭 → 우수고객 관리 → 우수고객 방문결과 입력 및 분석 <아리수 인포시스템> 우수고객 관리 우수고객 방문대상 관리 우수고객 사용량 조회 우수고객 방문결과 입력 우수고객 방문결과 분석 ○ 사용량 비교를 통한 증감률 분석으로 이상여부 판단 - 분석관리표에 적시된 추정량을 근거로 전월대비, 전년도 동월대비, 전년도 평균대비 사용량 증감률을 분석하여 사용량 이상여부 관리 점검결과 조치 ○ 점검 결과 입력 관리로 사후 조치 철저 시행 - (점검자)점검내용 시스템 입력,「분석결과복명서」기안결재(점검리스트 첨부) - (총괄담당) 점검자가 입력한 자료를 확인 후 이상 여부 판단하고 사유 규명 등 사안별 재점검, 교체, 정산 등 필요사항 조치 ? 조례위반 사항 : 조례위반 담당에게 인계 ? 수도계량기 고장 : 교체 요구 및 해당 심사담당에게 인계하여 요금 정산 - 해당부서 조치요구 사안은 반드시 조치결과를 확인하여 관리하며 계량기 고장 등 비정상 사항은 요금 부과 적정여부 등을 반드시 확인할 것. ○ 위험수전은 점검리스트에 의견 추가하고 계량기 위치 이설 등을 통해 위험요소 해소 또는 원격검침으로 전환(우선 교체요청) ○ 현장에서 청취한 불편 민원 처리 - 시민이 제기하는 급수불편, 수질검사 등 현장에서 처리할 수 없는 경우에는 고객지원 민원 접수 후, 신속히 처리하여 상수도 서비스 만족도 제고 붙 임 1. 다량급수처 점검 리스트 1부. 2. 다량급수처 현황(300㎥이상) 1부. 끝. 참고자료 2022년 다량급수처 관리점검 결과 사업소 관리점검 결과 ○ 아리수 인포시스템 활용하여 점검 결과 분석 사업소 점검 수전 비정상요인 합계 회전 멈춤 회전 불량 조례 위반 동파 지침 비정상 계량기 비정상 봉인 탈락 장애 (침수) 기타 합계 12,483 73 8 15 6 1 13 30 중부 1,799 17 4 1 1 1 10 동부 1,422 11 1 7 3 북부 854 2 4 서부 1,095 3 4 3 1 강서 1,619 1 1 1 3 남부 2,060 4 1 1 1 1 강남 2,466 1 1 강동 1,168 17 1 3 3 10 ※ 기타: 검침장애(문잠김, 공사현장 등)로 현장점검이 어려운 수전 본부 관리점검 결과 ○ 점검수전 73전 중 11전(15.01%) 비정상 수전 조치(사업소 협조) 사업소 점검 수전 비정상요인 합계 회전 멈춤 회전 불량 조례 위반 동파 지침 비정상 계량기 비정상 봉인 탈락 장애 (침수) 기타 합계 73 11 - - - - - - 5 1 5 중부 10 0 동부 9 1 1 북부 10 3 3 서부 7 3 3 강서 10 2 2 남부 9 0 강남 8 2 2 강동 10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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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202060006
본청
요금과-2341
D0000047287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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