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대시민 인지도 제고와 시민참여 활성화를 위한 - 2023년 위원회 홍보 추진 계획

문서번호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1590 결재일자 2023. 2. 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조사관 운영총괄팀장 위원장 신형진 代강평선 02/01 주용학 협 조 시민감사팀장 代이상구 고충민원조사1팀장 임상수 고충민원조사2팀장 장광섭 공공사업감시팀장 석재영 - 대시민 인지도 제고와 시민참여 활성화를 위한 - 2023년 위원회 홍보 추진 계획 2023. 1. 대시민 인지도 제고와 시민참여 활성화를 위한 - 2023년 위원회 홍보 추진 계획 시민권익 보호와 시정감시에 앞장서고 있는 위원회를 적극 홍보하여 인지도 향상 및 시민참여를 활성화하여 시민 만족도를 높이고자 함 1 홍보 개요 □ 홍보기간 : ′23. 1~12월 □ 홍보대상 : 시민, 시민사회단체, 시 산하기관 및 위탁기관 등 □ 홍보내용 ㅇ (위원회 소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의 기능 및 역할 ㅇ (시민?주민감사) 시민?주민감사 청구방법 및 절차 등 ㅇ (고충민원) 신청방법, 처리절차 및 민원배심제 신청 등 ㅇ (공공사업감시) 공공사업감시 제도, 시민참여옴부즈만 참여 등 ㅇ (청원) 청원 제도, 청원 신청 및 처리절차 안내 ㅇ (현장민원) 현장민원 제도, 신청 및 처리절차 안내 □ 홍보방법 ㅇ 시 및 유관 기관·단체 누리집 통합배너 등 온라인 및 SNS 활용 ㅇ 연차보고서 제작 등 인쇄 홍보물 및 영상물 제작 배포 ㅇ 사업시행 시기 및 성과를 고려한 보도자료 배포 및 인터뷰·칼럼 투고 ㅇ 유관 기관·단체에 정책 안내 및 대시민 토론회 개최 등 □ 소요예산 : 80,600천원 2 2022년 성과 및 평가 가 주요 성과 □ 서울시?정부 보유매체를 활용한 대시민 접점 홍보 ㅇ 위원회 홍보영상을 시 보유 영상 매체에 표출(7~12월) - 시청사 외벽, 지하철 미디어보드(10), 지원시설(100) ㅇ 정부서울청사 전광판 표출(10월) - 감사, 고충민원, 공공사업감시 등 위원회 소개 영상(1개월 간) □ 대중교통 및 기념품을 활용한 시민 생활체감형 홍보 ㅇ 지하철 전동차 모서리 및 액자 광고 게재(10월,11월,12월) - 위원회 역할 안내 및 시민감사 청구절차 홍보 - 5개 노선 1836면(2호선 454, 4호선 470, 6호선 280, 7호선 512, 8호선 120) ㅇ 시내버스 외부 광고판을 활용 홍보 추진(11.25.~12.24.) - 5개 노선 버스 5대에 위원회 소개, 시민?주민감사 및 민원배심 안내 ㅇ 위원회 홍보용 기념품(에코백, 우산) 제작 및 배포(6월, 10월) - 위원회 BI 활용, 기념품 제작(우산 400개, 에코백 500개) 배부 □ 언론 매체 및 전광판을 활용한 생활밀착형 홍보 ㅇ 지면 언론 매체를 활용한 시민감사청구 안내 광고(10. 4.) - 시민감사 청구 안내 서울신문 지면광고(3면, 5단 광고) ㅇ 온라인 언론 매체를 활용한 웹배너 광고(10월) - 시사오늘(시민감사청구)과 글로벌뉴스통신(민원배심)에 배너 게시(1개월) ㅇ 민간 옥외 광고판을 활용한 시민감사청구 홍보(11. 4.~12. 3.) - 신촌로터리, 홍은사거리 등 15곳에 영상(15초) 표출(1개월) ㅇ 지면 및 인터넷신문을 활용한 언론보도(13종 보도자료 배포) □ SNS 등을 활용한 실시간 소통형 홍보 ㅇ 서울시 엠보팅을 활용한 위원회 인지도 설문조사(10.13~11.12.) - 7개 선택형 문항, 274명 참여 ㅇ SNS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웹툰 제작 및 게시(11월) - 주민감사청구 제도 및 민원배심제 내용을 웹툰으로 제작 - 작가 인스타그램 및 행정포털 게시(11.24.민원배심, 11.29.주민감사) □ 인쇄물을 활용한 위원회 성과 공유형 홍보 ㅇ 2021년도 위원회 연차보고서 발간(2월) - 시·자치구·동 주민자치센터·산하기관 민원실 등 비치(1,200부) ㅇ 위원회 활동실적 사례집 제작(11월) - 감사사례집(2020,2021), 공공사업감시(2021), 고충민원사례집(2020,2021) □ 누리집을 활용한 효율적인 온라인 방문고객 홍보 ㅇ 위원회 누리집 개선으로 시민 관심도 향상 및 접근성 제고(7월) - 최신의 포토뉴스를 초기 화면에 배치하여 위원회 활동사항 제공 - 초기 화면에서 고충민원을 접수할 수 있도록 응답소 연결 링크 배치 ㅇ 공공기관 누리집 통합 배너 게시로 사업별 홍보 추진(4,7,12월) - 시 산하기관, 자치구, 투자?출연기관 등 69곳 누리집에 웹 배너 게시 - 민원배심(4월), 고충민원(7월), 시민감사(12월) 핵심 성과 ? SNS 활용 홍보 등 시민과 소통하는 적극적 홍보 노력 전개 ? 보유매체 위주의 종전의 관행적 홍보에서 벗어나 시내버스 외부 광고, 웹툰 제작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홍보 등 생활체감형 홍보 노력 나 보완?개선할 점 ㅇ 정보 전달 위주의 일방향 홍보보다 시민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홍보 필요 -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보다 다양한 홍보매체를 활용하여 시민과 소통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접하기 쉬운 홍보 추진 필요 ㅇ 사업별 특성, 추진시기 등을 고려한 체계적인 맞춤형 홍보전략 필요 2022년 위원회 온라인 여론조사 결과 □ 조사개요 ◇ 조사기간: ’22.10.13.(목) ~ 11.12(토) ◇ 조사방법: 일반시민 대상 서울시 엠보팅 시스템을 활용한 설문 ◇ 조사내용: 7문항 (위원회 인지도, 이용만족도, 성별, 나이 등) ◇ 표 본 수: 274명 (유효 참여자 수) □ 조사결과 ◇ 위원회 인지도 ▷ 위원회 운영 인지도: 인지(알고 있음) 66.8%(183명) ? 비인지(모름) 33.2%(91명) ◇ 위원회 사업별 인지도 (복수선택 가능) ▷ 시민·주민감사(53.6%) > 공공사업 감시·평가(50.0%) > 고충민원 조사·처리(47.8%) > 민원배심제(27.0%) 순, 사업에 대한 미인지는 20.4%(56명) ◇ 위원회 인지경로 (복수선택 가능) ▷ 서울시 누리집(60.6%) > 신문 및 인터넷 뉴스(28.1%) > 주변 지인을 통해(15.7%) > 위원회 누리집(12.0%) 순 □ 시사점 ◇ 위원회 인지도가 ’20년 서울시 패널대상의 설문시 86.3% 였으나, 엠보팅을 통한 일반시민의 위원회 인지도는 66.8%로 낮게 나타나 인지도 제고 위한 지속적인 홍보 필요 ◇ 위원회 사업별 인지도가 저조하여 사업별 맞춤형 홍보 강화 필요 ◇ 누리집 중심의 홍보에서 벗어나 다양한 매체를 통한 적극적 홍보 강화 필요 2022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 시정·처리요구사항 시정 및 처리 요구사항 향후 추진계획 ?모서리 광고, 사례집 배포는 모바일 시대에 효과적인 홍보 방법이 아님. 획기적인 아이디어 없이 관행적으로 광고하는 것이 아닌가 의심이 듦. 옴부즈만위원회에 대한 다양한 SNS 광고 등 더 많이 노력해 주기를 바람. ?시민참여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온라인 홍보 방안을 강구하여 시민과 소통하는 효율적인 홍보가 되도록 노력하겠음 ?고충민원 처리 건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민원배심원제도 역시 2년 연속 1건씩에 머물러 있음. 홍보를 강화했으나 여전히 효과가 없다면 홍보방식을 개선해야 하고, 시민으로부터 외면받고 있다면 내부 민원대응 시스템을 개선해야 할 것. ? 앞으로 (중략), SNS 활용 등 시민과 소통하는 홍보를 통해 시민들이 위원회 제도를 적극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해 나아가겠음. ?1억 8천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시민감사 온라인 청구시스템을 구축했으나 실적은 2021년 1건, 2022년에도 1건임. 이에 더하여 2023년에는 주민감사 온라인 시스템도 가동할 예정임. 저조한 실적을 만회하기 위해 외형적인 시스템을 강화하고 있으나 결과가 과거와 다르지 않다면 예산을 낭비했다는 지적에서 벗어날 수 없음. 적극적으로 시스템 운용방안을 강구하기 바람. ? 향후 시민감사 온라인 청구제도와 2023년 7월 새롭게 실시되는 주민감사 온라인 청구제도에 대해서는 SNS 활용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시민과 소통하는 홍보를 실시하고, (중략) ? 행정제도 개선 및 시민과 주민들의 권익 보호 사례 등에 대해 연 2회(상반기, 하반기) 지속적으로 보도자료를 제공 하는 등 시민들의 감사에 대한 관심을 제고토록 하겠음 □ 건의사항 시정 및 처리 요구사항 향후 추진계획 ?옴부즈만의 필요성을 시민들이 피부로 느낄 정도로 노력해 주길 바람. ?앞으로 (중략)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홍보를 강화하여 시민 인지도 및 접근성을 향상시켜 나가도록 하겠음. ?‘주민감사’와 ‘시민감사’ 는 시민들이 구별하여 신청하기가 어려움. 시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용어 사용에 대해 고민하기 바람. ?향후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활용한 홍보와 시민들의 권익 보호 사례 등에 대해 연 2회(상반기, 하반기) 보도자료 배포, 버스 광고를 활용하여 홍보하는 등 감사제도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를 추진하여 감사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토록 하겠음 ?위원회 누리집에서도 시민감사와 주민감사에 대한 이해를 보다 쉽게 하고 접근성을 개선토록 노력하겠음 3 2023년 추진계획 가 추진방향 및 전략 □ 추진 방향 2023년 추진방향 시민과 소통하고 일상에서 체감하는 생활체감형 소통 홍보 ? 정보 전달 위주의 형식적 홍보 ? 시 보유매체 위주 관행적 홍보 ? 지식 중심의 문자 전달 홍보 ? 시민 계몽 성격의 일방향 홍보 ▶ ? 시민 생활체감?생활밀착형 홍보 ? 민간의 다양한 매체 활용 홍보 ? 감성 중심의 오감통합 전달 홍보 ? 시민이 참여하는 소통형 홍보 ? 시 보유매체 위주의 관행적 홍보에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홍보 등 시민과 함께 하는 소통형 홍보 및 일상 생활 속 체감형 홍보에 주력 □ 추진 전략 위원회 제도 위원회 기능?역할 언론보도, 광고, 웹툰, 전광판, 시 보유매체, 인쇄물, 누리집, 기념품, 시민단체 교류 등 생활체감형 생활밀착형 시민소통형 오감통합형 시민?주민 감사청구 시민?주민감사 실적, 감사청구 자격 등 보도자료(연 2회), 소식지, 누리집, 웹툰(’22), 퀴즈행사 등 고충민원 민원배심 고충민원 처리실적, 민원배심 제도 안내 보도자료, 소식지, 누리집, 웹툰(’22), 통합배너 등 공공사업 감시평가 감시?평가 제도, 위원 위촉 및 실적 등 보도자료, 누리집, 웹툰, 사례집 등 청원 청원 제도 안내 보도자료, 누리집, 웹툰, 퀴즈행사 등 □ 핵심 메시지 ? 대표 슬로건 : 시민의 눈으로 행정을 살피고, 시민의 마음으로 바로잡겠습니다. ?시민의 입장에서 고충을 헤아리고 답답함과 억울함을 풀어 드리는 일 잘하는 유능한 시민의 일꾼인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시민이 참여하여 시정을 공정하게 감시하고 위법?부당한 행정은 개선하고 시정을 발전시키는 플랫폼이 되는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 서울시민이 더 많이 활용할수록 더 좋은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 시민의 입장에서 시정을 감시하고 시민의 권익을 보호합니다 √ 시민감사옴부즈만이 시민과 함께 더 좋은 서울을 만들어 갑니다. √ 잘못된 행정과 일처리, 답답하셨죠?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가 바로잡겠습니다. ? 사업별 슬로건 ?시민이 시민감사옴부즈만의 필요성을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구체적인 서비스 내용을 중심으로 메시지 전달 √ (시민?주민감사) 시민이 청구한 감사, 공정하게 바로잡겠습니다. √ (고충민원조사) 시민이 신청한 고충민원, 시원하게 풀어드리겠습니다. √ (공공사업감시) 서울시 공공사업, 꼼꼼하고 투명하게 감시하겠습니다. √ (민 원 배 심) 해결이 어려운 민원, 시민배심원과 함께 풀어 드리겠습니다. √ (청 원) 시민의 청원, 작은 것도 놓치지 않고 풀어 드리겠습니다. □ 대상별 홍보목표 ○ (일반시민) 위원회 소개, 시민?주민감사, 고충민원, 청원, 민원배심, 현장민원, 공공사업감시 등 제도에 대한 기본 안내 ○ (단체?기관) 위원회 제도 안내를 통하여 시민 홍보의 중계역할을 하도록 유도 나 매체별 홍보계획 ① 인쇄매체 인쇄매체를 활용한 집중 노출로 위원회 인지도 제고 □ 지하철 내 액자형 및 모서리 인쇄물 광고 ○ 추진시기: 3월, 6월, 9월 중 ○ 광고내용: 시민·주민감사 청구, 민원배심제 신청 등 ○ 추진방법: 위원회 홍보 포스터를 지하철 전동차 내 게시 ○ 광고횟수: 市 홍보담당관 광고 배정 협의 ○ 광고비용: 매체 활용비 무료, 인쇄물 출력비 및 부착비 유료 ※ 지하철?버스 등 홍보매체 : 38,660면 구 분 홍보면수 구 분 홍보면수 전동차 내부 (모서리, 액자형) 25,786 시내버스 (버스외부, 내부) 6,790 지하철 역사 (승강장, 와이드칼라, 포스터게시판) 2,481 보도상 영업시설 (가로판매대, 구두수선대) / 시금고은행 3,603 □ 2022년 위원회 연차보고서 발간 및 배포 ○ 추진시기: 3월 ○ 주요내용: 2022년도 위원회 추진 주요 활동실적 ○ 추진방법: 광고?홍보물 제작 전문업체와의 협업을 통한 편집?발간 ○ 활용방안: 시본청 및 25개 자치구 800여개 동 주민센터 등 배부 - 위원회 누리집에 보고서(파일, 전자책 등) 형태로 게시 □ 시·자치구 자체 발간 인쇄매체 활용 주민밀착형 홍보 ○ 추진시기: 3월, 9월 ○ 주요내용: 위원회 기능, 감사청구·고충민원신청 절차 등 ○ 발간매체 - 서울사랑: 월 3만부 발행, 병?의원?금융기관 지점?동 주민센터?지하철역?학교 운영위원?시 공무원 가족?개인구독자 등에 배부 - 내친구서울: 30만3천부(연 6회) - 내손안에서울 뉴스레터: 90만 명에게 E-mail 발송 - 자치구 소식지 : 월 295만부 발행, 월 1회 ○ 추진방법: 자치행정과에 안내문구 전달을 통한 소식지 게재 ② 영상매체 위원회 소개 및 사업내용을 영상으로 반복 전달 □ 서울시 보유 영상매체 활용 홍보 ○ 게시기간: 연중 ○ 게시위치: 시청사 시민게시판, 지하철역사(10), 지원시설(100) ○ 주요내용: 시민·주민감사, 고충민원 처리, 공공사업 감시 등 위원회 역할을 시민이 이해하기 쉬운 영상 표출(20초) ※ 시 보유 영상매체 무료표출 지원: 총 5종 20,210여개 화면 옥외전광판 미디어보드 시민게시판 지하철 기타 100여개 10개 1개 2만여 개 100개 서울시내 광화문, 회현, 합정, 사당, 홍대, 여의나루, 충정로, 여의도, 창동, 동대문역사문화공원, 시청사 외벽 전광판 승강장 안전문 위, 행선안내기 모니터 등 관련 시설 내 설치된 모니터, 문자모니터 등 □ 상수도사업본부 보유 전광판 활용 홍보 ○ 게시기간: 1월 ~ 12월 ○ 게시위치: 세종문화회관 별관 외벽 ○ 주요내용: 위원회 주요 역할 안내 영상(20초) ○ 소요예산: 비예산(상수도사업본부 협조 요청) ③ 언론매체 신문, 주월간지 등 주목도 높은 언론매체 활용 홍보 □ 언론매체 연계 홍보 실시(수시) ○ 사업개요: 공신력 있는 언론매체를 통해 객관적 정보를 제공하고 위원회 활동실적 홍보 ○ 주요내용: 시민·주민감사, 고충민원 조사, 공공사업 감시, 청원 등 ○ 추진방법 - 계획 수립, 개선방안 마련 및 성과 보고 등 사업 단계별 보도자료 제공 - 위촉식, 워크숍, 토론회, 시민사회단체 방문 등 행사 관련 보도자료 제공 - 위원회 소개, 주요 정책의 심층?집중 홍보를 위한 인터뷰 또는 기고 추진 < 위원장 언론 인터뷰 추진 > ? 추진방법 : 위원장 인터뷰 추진 ? 주요내용 : 위원장 취임 1주년 소회 및 향후 나아갈 방향 등 ? 보도시기 : 6월초 (인터뷰 5월말 경) ④ 온라인 인터넷, 모바일 기반 매체를 통한 공감형 콘텐츠 제작 홍보 □ 누리집 통합배너 등 활용 온라인 확산 홍보 ○ 시 대표 누리집,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활용 홍보 - 위원회 사업 관련 온라인 기사 및 카드뉴스 발행 등 매체별 확산 - 시·자치구에서 운영 중인 118개(시 97, 자치구 21) 누리집 게재 요청 - 위원회 자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개설 및 운영 ○ 내손안의 서울 및 라이브서울 채널 등 매체를 활용한 홍보 □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활용한 웹툰 공모전 추진 ○ 사업개요: 위원회 주요 제도를 재미있고 친숙한 웹툰으로 제작하여 이해하기 쉽게 홍보하기 위해 공모전 추진 ○ 주요내용: 청원, 공공사업감시, 현장민원, 시민감사 제도 등에 대한 이야기 형식의 웹툰으로 제작 ○ 추진시기: 5월 ○ 추진방법 - 웹툰 공모전 추진을 위한 사업 기획 - 수상작가의 소셜계정, 위원회누리집 및 서울시 행정포털 등에 게시 ⑤ 광고매체 지면 및 영상을 통한 주목도 높은 광고 활용 홍보 □ 언론매체 광고 추진 ○ 추진시기: 4월 중 ○ 광고매체: 인지도, 매체성격, 발행규모 등 검토 선정 - 인터넷포털(네이버, 다음), 일간지, 주?월간지, 자치구 지역지 등 ○ 광고내용: 시민?주민감사 및 고충민원 청구 절차 안내 ○ 추진방법: 한국언론진흥재단에 광고 의뢰 및 광고비 집행 □ 옥외 전광판을 활용한 영상 광고 ○ 추진시기: 5월 ○ 광고매체: 정부종합청사 등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의 매체 선정 ○ 광고내용: 위원회 주요 역할 소개 영상 ○ 추진방법: 한국언론진흥재단에 영상 광고 의뢰 및 광고비 집행 □ 대중교통(시내버스) 외부를 활용한 위원회 광고 ○ 추진시기: 4월 ○ 광고매체: 서울시내를 주행하는 시내버스 주요 노선 선정 ○ 광고내용: 위원회 주요 역할 소개 이미지 제작 ○ 추진방법: 한국언론진흥재단에 광고 의뢰 및 광고비 집행 ⑥ 소통협력 일반시민, 시민사회단체와의 소통을 통한 공감 및 체감형 홍보 □ 시민사회단체 등과의 소통·교류 ○ 추진시기: 8월 ~ 10월 ○ 추진내용: 위원회의 활동에 대한 인지도 제고 및 협약 체결 등을 통한 시민사회단체 등과 협력 네트워크 구축 ○ 방문단체: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범시민사회단체연합 등 ○ 참석대상: 위원장, 옴부즈만, 팀장 및 업무 담당자 ○ 추진방법: 업무협약을 통한 위원회 직무활동 및 우수사례 공유 □ 위원회 홍보용 기념품(우산) 제작 배부 ○ 제작시기: 2월 ~ 5월 ○ 주요내용: BI를 활용한 언제 어디서나 사용 가능한 기념품 제작 ○ 활용방안: 위원회 주관 행사 참석자 배부 및 시민사회단체·주민 자치회 방문 시 제공 ○ 제 품 명: 우산, 머그컵, 에코백 등 □ 시민(주민)감사 퀴즈 이벤트 ○ 추진시기: 2월, 8월 ○ 주요내용: 시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감사 관련 퀴즈 진행 ○ 추진방법 - 시민·주민감사 청구 관련 내용을 퀴즈 형식으로 작성 - 서울시 엠보팅을 활용하여 이벤트 진행 및 당첨자 중 각 50명 선정 □ 위원회 정책브랜드(BI) 개발 ○ 제작추진: 위원회의 명칭 변경시 고유의 정책브랜드(BI) 개발 ○ 추진방향 - 위원회의 기능을 시민들에게 잘 인지시킬 수 있는 브랜드 개발 - 고충민원 처리, 주민?시민감사, 공공사업 감시 등 위원회의 고유 역할과 기능을 담아낼 수 있는 로고타입 및 심벌마크 개발 - 위원회의 역할을 알기쉽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브랜드 개발 ○ 활용방안: 위원회 매체(누리집), 홍보물(안내책자), 발간물(사례집) 등에 위원회의 브랜드(BI)를 활용?연계 다 사업별 홍보계획 및 일정 사업명 홍보계획 및 일정 민원배심 ? 서울시 및 산하기관에 통합배너 게시(1월) ? 서울시 행정포털 홍보배너 게재(2월) ? 서울시 및 산하기관에 민원배심제 활용안내 및 홍보요청(2월, 8월) ? 자치구 소식지에 민원배심제 안내 게재 요청(3월, 9월) ? 임기 만료에 따른 배심원단 재위촉 보도자료 배포(6월) 청원 ? 청원심의회 심의 관련 보도자료 배포(주요시정에 대한 청원 발생시) ? 서울시 직원 대상 청원 퀴즈 행사(4월, 6월) ? 2023년 청원 사례집 제작 관련 보도자료 배포(12월) 시민.주민감사 ? 감사결과 언론보도자료 배포(2, 7월) ? 온라인 주민감사 청구제도 홍보 자치구 소식지 게재(3, 9월) ? 시민감사 청구 홍보 온라인 퀴즈 이벤트 시행 (2, 8월) 고충민원 ? 2022년 고충민원 추진실적 보도자료 배포(2월, 8월) 현장민원 ? 현장민원 버스 외부 광고(5월) ? 현장민원 전광판 광고(4월) ? 25개 자치구 및 서울시 산하기관에 통합배너 게시(4월) 공공사업감시 ? 시민참여옴부즈만위촉 보도자료 배포(2월) ?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워크숍 개최 보도자료 배포(7월) ?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워크숍 개최 보도자료 배포(12월) ? 2022년 공공사업감시 사례집 제작 및 배포(9월) 4 추진일정 및 소요예산 □ 사업별?매체별 홍보일정 구 분 위원회 홍보 민원배심 청원 시민.주민감사 고충민원 현장민원 공공사업감시 보도자료 수시, 6월 (위원장 인터뷰) 6월 (재위촉) 수시 (청원심의), 12월 (사례집) 2월, 7월 (감사결과) 2월, 8월 (추진실적)   2월 (위촉), 7월,12월 (워크숍)  자치구 소식지 등   3월, 9월   3월, 9월 (온라인 주민감사 청구)     언론매체 광고 4월             통합배너   1월 (누리집), 2월 (행정포털)       4월 (누리집)   웹툰 5월              퀴즈행사     4월, 6월 2월, 8월       버스 외부광고 4월         5월   지하철 3,6,9월             전광판 5월 (옥외광고물), 연중 (상수도전광판)         4월   시 보유 영상매체 연중 인쇄물 3월 (연차보고서)   12월 (사례집)       9월 (사례집) 기념품 2~5월             시민단체 소통교류 8~10월 공문시행 홍보요청   2월, 8월           □ 연간 홍보일정 및 소요예산 추진시기 구 분 소요예산 (천원) 비고 계 연중 홍보영상 시 다중이용시설 표출 연중 상수도사업본부 보유 전광판 활용 홍보 연중 언론매체 연계 홍보(인터넷뉴스, 신문 등) 2월 민원배심제 통합 배너 게시 2월~5월 위원회 홍보용 기념품 제작 및 배포 2월, 8월 시민, 주민감사 퀴즈 이벤트 3월 위원회 2022 연차보고서 발간 3월 지하철 내 모서리 인쇄물 광고 3월, 9월 자치구 소식지 게재 4월 시내버스 외부 광고 4월 언론매체 광고 추진 5월 SNS를 활용한 웹툰 공모전 5월 옥외 광고물을 활용한 위원회 광고 6월 지하철 내 모서리 인쇄물 광고 8월~10월 시민사회단체 등과의 소통·교류 9월 지하철 내 모서리 인쇄물 광고 10월~12월 위원회 정책브랜드(BI) 개발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 대시민 인지도 제고와 시민참여 활성화를 위한 - 2023년 위원회 홍보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문서번호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1590 생산일자 2023-02-0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신형진 (02-2133-3126) 관리번호 D000004729324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