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 타 시도 연계 MICE공동마케팅 운영 계획

문서번호 관광정책과-1011 결재일자 2023. 1. 3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MICE전문관 MICE정책팀장 관광정책과장 김도형 조수진 01/31 조성호 협 조 2023년 타 시도 연계 MICE공동마케팅 운영 계획 2023. 1.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년 타 시도 연계 MICE 공동마케팅 운영 계획 타 시도의 특화된 문화 관광 콘텐츠를 연계한 MICE 공동마케팅으로 지역상생을 도모하고 서울 MICE 홍보 효과의 극대화를 꾀하고자 함 Ⅰ 주요성과 및 추진방향 2022년 주요성과 ○ 수도권 지자체와 MICE 지역 상생 기반 마련 - 인천광역시와 「PLUS CITIES」업무협약 체결 · (기존) 경기, 강원, 광주, 충북, 전북, 경남 + (추가) 인천 ○ 서울시?타 시도 연계 MICE 공동마케팅 운영 지원금 지원 (총 8건, 496명 지원) - 지원대상: 서울 및 타 시도 1박 이상 숙박·투어하는 외국인 10명 이상의 MICE행사 - 지원항목: 공연비, 관광시설 및 서비스 이용료, 관광프로그램 운영비 등 ○ '22 PLUS CITIES 연계 해외바이어 및 미디어 초청 팸투어 구분 1차 2차 일정 '22. 9. 19.(월) ~ 9. 23.(금) (4박 5일) 2022. 9. 26.(월) ~ 10. 1.(토) (5박 6일) 장소 서울, 경기(광명, 수원), 강원(평창, 용평) 소피텔-경복궁-청와대-삼청각-DDP-성수동 서울, 전북(전주), 광주, 경남(사천) 소피텔-서울SKY-등산-노들섬-세빛섬-서울웨이브 참석자 총 9명 (해외바이어 7명, 해외미디어 2명) 말레이시아 5, 싱가포르 1, 인도네시아 1, 태국 2 총 6명 (해외바이어 5명, 해외미디어 1명) 홍콩 1, 필리핀 2, 싱가포르 3 - 초청대상: 서울시 유치추진 중인 기업회의·인센티브 및 해외 전시회/설명회 상담 진행한 해외 바이어 및 미디어 ○ 통합브랜드「PLUS CITIES」콘텐츠 활용 공동마케팅 적극 추진 - 2022년 PLUS CITIES 지원프로그램 안내 브로슈어 제작(국문/영문) - 국내?외 관광?MICE 전문매체 대상 온?오프라인 홍보 추진 (10회) ? 국내외 관광·MICE 전문매체 광고 (여행신문) ? 지역신문 광고 총 3회 (경남일보 8.31. / 경남신문 9.2. / 부산일보 9.7.) - 국내?외 MICE행사 연계 PLUS CITIES 공동마케팅 추진 (5회) ? 2022 IMEX Frankfurt(독일 프랑크푸르트 5.31.~6.2.) 연계 홍보 등 2023년 사업 추진방향 ○ 서울 숙박일수에 따라 차등적으로 지원하여 서울 체류기간 연장 유도 - 서울 숙박 2일~3일 2만원, 4일 이상 3만원 지급으로 서울 체류 연장 유도 ※ 지원항목(차량비, 관광지입장료 등)은 주최사와 사전협의하고, 파트너지자체와 분리지원 ○ 통합브랜드「PLUS CITIES」콘텐츠 활용 공동마케팅 적극 추진 - 국내 MICE업계 상품기획자(SMA 여행사분과 등), 미디어 등을 대상으로 파트너 지자체와 연계한 통합 팸투어 개최 - 국내외 관광?마이스전문매체 및 유관기관 홈페이지 배너에‘PLUS CITIES’지원사업 광고 및 홍보 ○「PLUS CITIES」파트너 지자체 확대 및 공동마케팅 협력 강화 - 국내 지자체 대상「PLUS CITIES」홍보, 참여 및 협약 유도 - 파트너 지자체별 주관 PLUS CITIES 관련 행사 개최, MICE 지역상생 효과 확대 및 파트너 지자체 협력 강화 < 주요 개선사항> PLUS CITIES 지원프로그램 개선(’22년 1인당 지원→’23년 서울숙박일수에 따른 차등지원) 팸투어 대상 및 시기 확대(’22년 국내외 바이어 및 미디어 1회 → ’23년 국내 MICE업계 상품기획자?미디어 2회) 주요 인바운드 업계 대상 상품개발 유도를 위한 광고?홍보 개선 및 강화 (’22년 매체지 광고→’23년 메체지 광고 및 유관기관 홈페이지 등 웹진 홍보) Ⅱ 사업개요 추진근거 ○ 서울시 마이스산업 육성에 관한 조례 제6조(마이스산업의 육성 및 지원) ○ 서울특별시 대외협력기금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6조 사업기간: '23. 1. 1. ~ 12. 31. 사업내용 ○ 타 시도 연계 PLUS CITIES 지원프로그램 운영 지원 - 서울 숙박(체류)일수에 따라 기간별 지원금 프로그램 차등 지원 ○「PLUS CITIES」파트너 지자체 확대 및 공동 마케팅 추진 - 신규 파트너 지방자치단체 수요 조사 및 협약 체결 추진 - 서울시 - 타 시도 통합 팸투어 개최 및 주요 MICE 행사 공동참여를 통한 신규 MICE 유치 노력 및 지역상생 협력 - PLUS CITIES 정기 간담회 개최를 통한 소통 강화 및 협력 방안 도출 추진방법: 서울관광재단 위탁대행 총사업비: 250,000천원(대외협력기금, 국내협력계정) Ⅲ 세부 추진계획 포스트코로나 연계PLUS CITIES지원프로그램 운영 ○ 지원대상 - MICE공동마케팅 업무협약을 체결한 도시와의 연계 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서울 숙박 2박 이상, 외국인 20명 이상 참가하는 MICE 행사의 주최자’ (기업 또는 여행사 등) ※ 협약체결 도시 : 인천, 광주, 경기, 강원, 충북, 전북, 경남 (2022. 12. 31. 기준) ○ 지원내용 - 서울 숙박일수에 따라 차등지원하며, 사전에 타 시도 및 주최사(여행사 등)과 사전협의를 통하여 지원항목 결정 ※ 파트너 지자체는 지자체별 서울시와 분리 지원 서울시 파트너 지자체 2박~3박 4박 이상 + 현금 1만원 또는 각 지자체별 지원 프로그램 2만원 3만원 ○ 지원항목 - 서울소재 행사시설 임대료, 공식 연회비 및 공연비(ex. 환영리셉션, 갈라 디너) - 서울소재 관광시설 및 서비스 이용료 등 (버스 임차비 포함) ○ 지원방법 및 절차 지원금 신청서 접수 신청서 검토 지원금 승인 결과 통보 개최 최소 1개월 전 서류 검토 사업 지원기준에 의거한 승인 지원여부 및 예상지원품목(금액) 통보 주최기관 또는 운영사 → 서울관광재단(e-CRM) 서울관광재단 각 협약도시 서울관광재단 각 협약도시 서울관광재단 행사 진행 결과보고서 제출 최종 결과 통보 결과보고 및 정산 지원품목(금액) 지급조건 이행 행사 종료 후 3주 이내 최종 지원항목 및 최종 승인금액 통보 최종 현물처 결제 주최기관 또는 운영사 주최기관 또는 운영사 → 서울관광재단(e-CRM) 서울시?서울관광재단 서울관광재단 각 협약도시 ※ PLUS CITIES 파트너 지자체 및 유관기관 : 총 7개 (협약체결일 순) 연번 협약일시 지역 기관명 1 2019. 6. 4. 강원도 강원도청 강원도관광재단 2 2019. 8. 13. 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청 광주관광재단 3 2021. 4. 28. 경기도 경기도청 경기관광공사 4 2021. 4. 28. 충청북도 충청북도청 - 5 2021. 4. 28. 전라북도 전라북도청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6 2021. 4. 28. 경상남도 경상남도청 경남관광재단 7 2022. 10. 5. 인천광역시 인천광역시청 인천관광공사 서울시 ? 타 시도 지자체간 MICE 공동마케팅 강화 ○ 신규 파트너 지방자치단체 수요 조사 및 협약 체결 추진 - 협약 미체결 도시를 대상으로‘PLUS CITIES’프로그램 참여 수요 조사 ※ 협약미체결 지자체(9개) 대상 수요조사('23.2월, 부산,대구,대전,울산,세종,충남,전남,경북,제주) - 부산, 제주 등 우수한 관광콘텐츠 보유도시와 공동마이스 마케팅 추가 협약체결 ○ PLUS CITIES 통합 팸투어 개최 - 개최기간: 2023년 4월 ~ 12월 중 2회 - 방문장소: 서울 및 파트너지자체 주요 명소 - 참석대상: 국내 MICE 업계 상품기획자(SMA여행사분과 등), 미디어 등 ※ 모집조건 : 여행사는 관광상품화 활용(최소 2개), 미디어는 보도 게시 - 주요답사내용: 지자체 MICE 인프라 및 체험 콘텐츠 연계 프로그램 운영 ? 서울 및 파트너 지자체 MICE 인프라 시설 답사 ? 서울 및 파트너 지자체 특화 MICE 팀빌딩 프로그램 체험 ? 서울 및 파트너 지자체 얼라이언스-초청 바이어 간 네트워킹 기회 제공 ? 사전·사후 홍보콘텐츠 제작(카드뉴스 및 영상) 및 홍보마케팅 PLUS CITIES 통합 팸투어 프로그램 구성(안) 구 분 1차 2차 일 정 '23년 4월 ~ 5월 (4박 5일) 2023년 9월 ~ 10월경 (5박 6일) 장 소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강원도 서울시, 충북도, 전북도, 광주시, 경남도 참석자 총 10명 내외 총 10명 내외 ○ 국내 주요 MICE 행사 연계 PLUS CITIES 파트너 지자체 공동 참가 및 홍보마케팅 추진 구분 2023 아태 마이스 비즈니스 페스티벌 (APMBF 2023) 2023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 (KME 2023) 일시 2023. 4. 20.(목)~21.(금) 2023. 4분기 (미정) 장소 경남 창원컨벤션센터 인천광역시 송도 컨벤시아 주최 (사)한국MICE협회 한국관광공사 대상 국내외 MICE 유관기관 및 단체 국내·외 MICE 유관기관 및 단체 주요 프로그램 전시홍보, 비즈니스 네트워킹 및 교육세션 전시홍보, 비즈니스 네트워킹 및 교육세션 참가내용 PLUS CITIES 지원프로그램 홍보, 네트워킹 세션 참가 등 PLUS CITIES 지원프로그램 홍보, 네트워킹 세션 참가 등 파트너 지자체 개최 대규모 MICE 행사 연계 매력특별시 서울 홍보 ○ 홍보대상 : 파트너지자체 개최 외국인 참가자 2천명 이상의 국제행사 ※ 파트너지자체 대상 사전 수요조사 결과에 따르며, 외국인참가자는 분할 방문단체 제외 ○ 지원내용 : 서울 관광단체 이동 편의 지원 및 주요 관광지 정보 제공 - 파트너 지자체와 서울 구간 이동 차량 지원 ? 단체별 차량 임차비 지원 규모 등 사전 협의 - 서울시 주요 관광?MICE 정보 온?오프라인 제공 ? 방문단체 특성 및 희망 프로그램에 따른 서울 주요 관광지 추천 및 MICE 정보를 주관사 통해 사전 및 현장 제공 PLUS CITIES 활용 컨텐츠 제작 및 매체 광고 ○ 국내·외 관광·MICE 전문매체 대상 광고 추진 - 2023 PLUS CITIES 광고시안 업데이트 및 신규 지자체 추가 제작 -‘PLUS CITIES’ 활용 국내ㆍ외 관광?MICE매체 대상 온?오프라인 광고?홍보 추진 구분 매체명 내역 지자체 국내전문매체지 지면광고?온라인광고 수요조사 후 선정 유관기관 홈페이지 배너광고 ※ PLUS CITIES 활용 광고시안 ‘PLUS CITIES’통합광고(국문) ‘PLUS CITIES’ 서울-강원 광고 온라인 배너 제작 광고 Ⅳ 행정사항 소요예산 : ○ 세부내역 (단위: 천원) 구분 세 부 내 역 예산 금액 ○ 예산항목: 시정현안 협업기반 조성/지방자치단체 교류협력강화(대외협력기금 국내협력계정)/타 시도 연계 MICE공동마케팅 운영/공기관 등에 대한 경상적 위탁사업비 향후일정 ○ '23. 1월 타 시도 연계 MICE공동마케팅 운영계획 수립 ○ '23. 2월 PLUS CITIES 프로그램 참여 지자체 수요조사 타 시도 연계 MICE 공동마케팅 지원 공고 ○ '23. 3월초 PLUS CITIES 지자체 간담회 추진 ○ '23. 4월 아태마이스비즈니스 페스티벌(APMBF) 참가 ○ '23. 4월~11월 바이어?미디어 초청 팸투어 개최, KME 등 참가 ○ '24. 1월 2023년도 사업 결과보고 및 정산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3년 타 시도 연계 MICE공동마케팅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문서번호 관광정책과-1011 생산일자 2023-01-3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도형 (02-2133-2816) 관리번호 D000004728402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