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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유튜브를 활용한시정홍보 강화계획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4930 결재일자 2022. 12. 1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기획팀장 뉴미디어담당관 홍보기획관 김효길 김은희 이종선 12/16 최원석 2023년 유튜브를 활용한 시정홍보 강화계획 2022. 12 홍보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년 를 활용한 시정홍보 강화계획 매체 영향력이 큰 '유튜브'의 시 채널을 활성화하고 유용한 정책 영상 제작 확대로 주요시정에 대한 시민공감 및 정책이해도를 제고하고자 함 1 사업개요 추진목적 ○ 채널별(시공식, 해치TV) 컨셉에 맞는 유튜브 콘텐츠의 시의성 있는 제공으로 정책공감 및 이해도 제고 ○ 최신 유튜브 트렌드 반영과 세대별 눈높이를 고려한 콘텐츠 제작으로 대시민 소통 강화 ○ 시 유튜브 채널의 재방문과 구독자 증대를 위한 체계적 운영 활성화 사업내용 ○ 사업기간 : 2023. 1월 ~ 2023. 12월 (12개월) ○ 주요 사업내용 - 서울시 유튜브와 해치TV 채널 컨셉에 맞는 정규프로그램 기획제작 및 확산 - 철저한 채널 타깃 분석과 최신 유튜브 트렌드에 맞는 제작 배포로 정책공감 제고 - 체계적인 채널 운영과 활성화 방안 수립 시행을 통한 채널 활성화 ○ 운영매체 - 서울시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seoullive - 해치TV : https://www.youtube.com/@haechitv ○ 추진방법 : 제한경쟁입찰을 통한 전문용역 업체 선정 ※ 일부 사업의 경우 콘텐츠 특성에 맞춰 제한경쟁입찰이 아닌 별도 발주를 통해 계약 추진 3 2023년 사업계획 추진방향 서울시 유튜브 ○ 서울시 유튜브 채널에 특화된 유용한 '서울정보?지식' 콘텐츠 중심으로 다양한 연령에 맞는 콘텐츠 제작연재 및 채널운영으로 이용 제고 ○ 젊은 세대 눈높이를 겨냥한 '브랜디드, 공감 콘텐츠' 기획 및 다양한 숏폼 콘텐츠 연재 등으로 채널 규모 확대 ○ 프로그램별 정기 편성과 하나의 이야기로 연결된 시리즈물 확대, 주제별 재생목록 운영으로 '구독자 이용률' 및 '재방문'을 유도하여 채널 고정 팬층 강화 해치TV ○ '해치'를 시정 전달자?대리체험자가 아닌 크리에이터로서 '해치'를 드러내며 자신의 서울살이 스토리로 팬덤을 형성하고 소통하는 채널로 육성 ○ 젊은 세대가 주 이용층인 숏폼 콘텐츠로 집중 연재하여 짧고 가볍지만 충분히 공감대 형성이 가능한 메시지를 담아 채널 구독자 확대 ○ 추후, '해치' 인지도를 바탕으로 '셀럽협업', '초청 체험', '시민만남' 등 다양한 특집 기획물로 제작 확대 【 2023년 콘텐츠 제작편성 MAP 】 서울시 유튜브 해치TV 큐레이션 콘텐츠 브랜디드 공감 콘텐츠 기획물 ?서울지식?생활정보 ‘알려줌 서울’ ?공무원 미니다큐 ‘서울멘터리’ ?드론영상 ‘전지적 서울시점’ ?360VR ‘360VR 서울+’ ?신규 셀럽활용 정책 예능물 ‘서울 오리지널’ 정기 ?신규 정기연재 쇼츠 ‘해치의 일기’ 쇼츠 ?서울지식?생활정보 쇼츠 ‘1분 서울(가칭)’ ?신규 ‘쇼츠드라마’ 특집 ?서울체험/협업 특집 기획영상 합계 합계 ※ 큐레이션 콘텐츠: 흩어진 정보를 모아 핵심 내용으로 요약하고 하나의 스토리로 풀어내는 콘텐츠 ※ 브랜디드 콘텐츠: 일방적인 정책홍보가 아닌 유튜브 이용자가 좋아하고 공감할만한 스토리에 정책브랜드를 자연스럽게 녹여 광고임에도 묵인하고 재미있게 이용할 수 있는 콘텐츠 서울시 유튜브 영상 콘텐츠 제작 및 확산 '서울정보?지식 큐레이션 콘텐츠' 제작 연재 강화 ○ 기존 '알려줌 서울' 중심으로 '정보의 유용성'과 '유튜브 트렌드'를 고려한 재미와 공감요소 등을 담은 다양한 형식의 영상 제작 - 정보를 둘러싼 스토리에 집중하여 다양하고 깊이 있는 자료수집과 전문가 인터뷰, 현장 취재 등을 통한 풍부한 예시로 서울시 채널만의 특화 기획물 제작 - 시의성 있는 주제와 짧은 메시지 등은 '유튜브 쇼츠' 적극 제작 활용 - 젊은 층의 눈높이에 맞춰 중간 중간 최신 '유행 밈' 활용과 '빠른 편집기법' 적용 ① 정보요약 및 기획취재물 '알려줌 서울'(3~5분 이내): - 공급자 중심이 아닌 수요자 중심의 '서울생활정보, 서울관련 지식, 시정이슈'에 대한 깊이 있는 내용 제공 - 일방적인 정책 안내가 아닌 '풍부한 사례', '누구나 알만한 뉴스/사건' 제시, 전문가 인용 등으로 충분한 공감과 신뢰도 제고 <제작 예시> 서울생활 비법 요약영상 체험/리뷰 요약영상 시정이슈,궁금사항 체크 궁금한 것 총정리 ② 유튜브 쇼츠(Youtube Shorts) '1분 서울(가칭)' - 바쁜 일상에서 탐색시간을 절감하고 압축 정보만 얻으려는 1834세대 (18~34세)의 성향에 맞춰 핵심 내용과 메시지, 짧은 호흡의 편집으로 제작 - 짧지만 우리가 몰랐던 숨겨진 이야기, 재미와 반전을 통한 흥미 유지 - 단순 영상 요약이 아닌 유튜브 쇼츠에 적합한 주제 선정과 '숏폼'에 최적화된 기획제작(세로화면, 60초, 나레이션 요약자막 배치 등)으로 콘텐츠 이용 증대 - 기존 '1분 알려줌'과 '서울 다시잇다' 프로그램 BI를 '1분 안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궁금했던 서울생활?지식정보'를 제공한다는 의미로 하나의 브랜드로 통합 <제작 예시> 시정혜택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보를 핵심내용만 정리하여 시의성 있게 제공 뉴스/소식 짧지만 관심도가 높은 이슈소식 안내 정책현장 체험 직접 가보니 또는 직접 이용/체험해보니 숏폼 콘텐츠 서울 다시 잇다 서울의 장소, 시설에 얽힌 과거와 현대를 잇는 서울역사 스토리 주요 시정이슈 체크 주요 이슈에 대한 배경스토리, 팩트체크 등 짧지만 강렬한 메시지 전달 ③ 서울 공무원 다큐 '서울멘터리' - 부서의 생생한 업무현장과 그 안에서 묵묵히 열일하는 공무원들의 모습 등을 진솔하게 보여줌으로써 서울시에 대한 친근감과 신뢰도 제고 - 행정부서 뿐만 아니라 '산하기관, 재단, 서울시 업무현장 등' 시민생활과 직결되어 곳까지 주제 확대 운영 - 정책홍보보다는 부서의 다양한 업무스토리를 담아내어 공감대 형성 이용자 접점 확대를 위한 '브랜디드, 공감콘텐츠' 제작 ○ 서울의 매력을 담은 '공감형 감성 콘텐츠(드론 영상, 360도 VR 영상)' 제작으로 채널 매력도 제고 - 서울 주요 장소?시설을 감성적으로 연출한 '360도 VR영상', 하늘에서 전체를 조망하는 듯한 '드론영상' 등 제작으로 채널 유입 및 이용 타겟 확대 ① 전지적 서울시점(서울 드론영상) - 서울의 매력을 전지적 시점의 영상으로 담고 'K-POP(BGM)과 스토리'를 접목한 감성 자극 콘텐츠로 진성구독자 증대 - 셀럽협업 뮤직비디오 스타일의 영상을 통해 서울이 가지는 매력과 재미 선사 - 방송, 광고, 영화 등 다양한 민?관 영상에서 활용될 수 있는 서울의 고퀄리티 드론뷰 아카이브 구성 및 활용지원으로 서울의 매력 확산효과 제고 <제작 예시> 광화문광장 영상 (Kpop과 드론의 역동성 결합) 인플루언서 커버 영상 (셀럽 출연 + 여러 장소 결합) VR 문학관 (360VR + 장소 스토리) 투어형 VR (360VR + 드론) ② 360VR 서울+ - 코로나19 기간 '집콕' 대리체험 콘텐츠로 인기를 끌었던 'VR'콘텐츠를 온라인으로 미리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로 제공하여 해당 장소나 시설에 대한 사전 기대감 제고 역할 - 단순 VR화면이 아닌 '드론VR', 'VR봇' 등을 활용한 특별한 경험 제공으로 1834세대 공감대 제고 - '도시여행, 뮤지엄 투어, 문학관 등' 주제 및 장소의 특성에 맞춘 VR영상 제작 ※ 예: 드론VR(도시여행), 뮤지엄투어(VR봇) 등 - 장애인, 고령자 등 정보접근 약자가 콘텐츠 향유에 불편함이 없도록 자막해설 및 수어, 대본 등 제공 ○ 시민공감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으로 이용자 타깃층 확대 - 서울시 유튜브 채널 인지도 제고와 채널활성화를 목적으로 정책홍보로 느껴지지 않도록 기존 인기 채널 및 인기 콘텐츠를 벤치마킹하고 유튜브 이용자들이 좋아할만한 주제와 제작요소에 집중하여 제작 ① 신규 서울 오리지널 콘텐츠 연재 - 유명 크리에이터 또는 유튜브에서 인기 있는 방송인을 활용하여 다양한 '서울탐방 및 정책체험 예능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 오리지널 콘텐츠: 정책메시지 홍보(조회수)만을 목적으로 MCN(유튜브 크리에이터 기획사) 협업을 통해 크리에이터 채널로 배포되는 콘텐츠가 아닌 서울시 유튜브 채널 자체 프로그램 ② 신규 쇼츠 드라마 제작 연재 - 주요 정책메시지의 집중 홍보 및 1834세대(18~34세) 공감을 위해 짧게 보는 '쇼츠 드라마 및 쇼츠 예능물 등' 시리즈물 제작 연재 - 단편이 아닌 홍보 이슈 발생시 3~5편으로 시리즈 연재 서울시 유튜브 채널 운영 및 활성화 구독자 맞춤형 특화채널 운영으로 채널 브랜딩 ○ 서울시 유튜브 채널을 서울생활?서울지식 정보채널로 컨셉 명확화 - 채널 컨셉에 맞는 서울정보 지식 콘텐츠 제작 집중으로 콘텐츠 접근성 및 구독률?노출수 개선 ○ 시리즈물 콘텐츠 제작 강화 - 구독 및 재방문 여부는 콘텐츠 보기 페이지에서 이루어짐 ⇒ 일회성 콘텐츠 편성은 지양하고 형식 또는 제목 측면에서 서로 연결된 시리즈물 콘텐츠 확대 ○ 주제별 재생목록 운영, 관련영상 링크 배치로 재방문 및 시청지속시간 증대 - 기존 프로그램별(알려줌 서울 등)로 묶여있는 재생목록을 주제별로 묶어 다른 영상 연속이용을 유도하고, 채널에 오래 머물게 하여 구독전환이나 재방문 증대 - 유튜브 영상 내 관련영상 링크 기능인 '카드뉴스', '최종화면' 기능 적극 활용 ※ 카드뉴스: 영상 중간 현재 시청중인 장면과 관련된 부가설명 영상 제목 링크 ※ 최종화면: 영상 마지막에 본영상 전후 시리즈 영상이나 관련영상 썸네일(링크됨) 제시 체계적인 배포?편성 운영 및 검색 최적화 ○ 정기편성을 통한 꾸준한 업로드로 채널 활성화 구 분 운영기준(안) 업로드 ·기획물의 경우 1일 1게재 원칙내에서 업로드 배치 ※ 라이브중계 예외 ·정규 프로그램의 경우 가급적 고정 편성일 업로드 ·일관성 있는 썸네일과 재생목록 운영 ·단순 행사안내 및 기간이 지나면 정보 유용성이 사라지는 콘텐츠 업로드 지양 ※ 썸네일 제작시 4가지중 1개 이상 고려 ① 다음 상황이 궁금한 썸네일 ② 황당한(일상적이지 않은) 썸네일 ③ 유익한 정보가 기대되는 썸네일 ④ 웃음이 보장되는 썸네일 홈구성 ·신규 업데이트에 따라 상단 가변적 운영 ·정기편성 프로그램 중심으로 상단 배치 알람 ·기획물의 경우 1일 1회 알람을 원칙으로 함 콘텐츠 신뢰성 ·수정중인 영상, 향후 비공개 예정 영상은 업로드 지양 ·모든 콘텐츠는 공유, 댓글, 채팅 허용을 원칙으로 함 ○ 유튜브 알고리즘상 '추천, 탐색, 검색' 등에 최적화한 배포로 노출수 증대 구 분 노출수 증대전략(안) <탐색기능> 시청자 선호영상 중심의 홈 화면 맞춤 노출 [유튜브 전체 홈화면 노출 : 자주 이용하는 영상 우선 노출] ·재방문율 높일 수 있도록 시청자 선호도 분석을 통한 관심주제 콘텐츠의 꾸준한 제작 / 체계적인 재생목록 운영 <추천 동영상> 추천영역 [주제, 제목, 썸네일 스타일 등 유사 영상 노출] ·대형/인기 유튜브의 제목, 썸네일 스타일 등 패러디 [검색 키워드에 의한 노출] ·검색 트렌드에 맞는 키워드 및 해시태그 지정, 제목에 자동검색어 포함 지정 등 ·클릭을 유도할 만한 제목과 썸네일 / 본문내용 상세정의 등 서울 B급 채널 '해치TV' 영상콘텐츠 제작 및 확산 크리에이터 '해치'의 성장과정을 담고 젊은 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 기획으로 채널 팬덤형성에 집중 ○ 채널 컨셉과 해치의 역할 전환 - 해치TV 인지도가 낮은 상태에서 대리체험 예능물로는 흥행 어려움 - '해치'가 주인공인 채널이기 때문에 시정전달자 또는 대리체험자로서 해치가 아닌 크리에이터 '해치'의 리얼한 세계관 설정(홍보담당 공무원 등) 및 그 안에서 성장과 다양한 매력을 담아낸 콘텐츠 기획으로 차근 차근 구독자를 모으며 팬덤형성 ○ 주 이용층인 1834세대(18~34세)가 공감할 수 있는 주제와 이야기 전개 - 캐릭터를 활용한 채널의 주 이용층은 1834세대로 모든 콘텐츠에 1834세대가 이해하고 공감하며, 대변할 수 있는 주제와 구성 기획 ※ 유튜브는 전 연령대에서 활용하는 채널이나, 트렌디한 채널로 급부상 하기 위해서는 1834세대 는 반드시 공략할 세대임. ① 신규 정기 유튜브 쇼츠 '해치의 일기'(가칭) 제작 - 5~8분 이상 되는 긴 서사의 기획물로 '해치'의 매력을 어필하기엔 한계 - 1834세대 눈높이에 맞춰 짧지만 공감할 수 있는 메시지와 내러티브로 쇼츠 제작 - 현 시대를 함께 살아가는 1834세대들이 겪는 다양한 공감 상황을 해치만의 엉뚱한 매력과, 다양한 밈, 반전상황, 재미와 정보까지도 제공하는 리얼상황극 ② 시민바라기 해치의 '특집 기획물' 제작(5~8분) - 서울 현장 곳곳에서 시민을 만나며 인지도를 쌓는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 프로그램 안에서 퀴즈나 게임으로 참여를 유도하고 서울시정을 자연스럽게 홍보 - 유명 셀럽의 출연으로 채널 검색 유입을 통한 관심도 제고 및 팬층 확보 - 유명 온라인 예능물 수준의 풍부한 에피소드와 다양한 화면을 담아 시청자가 재미있게 몰입할 수 있도록 영상품질 제고 <제작 예시> 시민과의 리얼만남 현장 시민퀴즈 현장 체험물 유명 셀럽 출연 해치TV 채널운영 및 활성화 해치의 정체성을 살린 채널운영 및 구독자와의 소통활성화 ○ 해치에 특화된 말투(~해치 등), 채널디자인 및 썸네일 적용 운영 ○ 구독자와의 정기적인 소통 이벤트를 통해 채널 팬덤형성 강화 - 적극적인 댓글관리(놀이) 및 구독자들과 댓글을 통해 직접 소통하며 댓글 내용을 직접 반영한 콘텐츠 제작 - '해치 굿즈'를 활용한 다양한 이벤트(리뷰 등), 커뮤니티(설문, 퀴즈 등) 활용한 시청자 참여 활성화 ○ 해치의 특징을 살린 주제별 재생목록 운영으로 재방문 및 시청지속시간 증대로 팬덤 강화 - 요즘 유행하는 재생목록 주제, 관심사 등을 고려한 '보고 싶은 영상 재생목록' 구성하여 서로 연결된 다른 영상 시청을 유도하여 단순방문자를 구독자로 전환 ※ 재생목록 주제 예시: 춤추고 노래하는 해치 모음, 귀염해치 모음, 역대급 시민반응 모음 등 4 행정사항 추진방법: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서울시 유튜브] ○ 사업명: '23년 서울시 유튜브 채널 운영활성화 및 영상콘텐츠 제작확산 ○ 사업기간 : 계약일로부터 ~ 2023. 12. 31 ○ 사업예산 : 390,700천원(부가세 포함) ○ 주요 과업내용 - 서울시 유튜브 채널 운영 활성화를 통한 채널 유입 및 구독 증대 - 서울의 유용한 정보와 서울의 매력을 담은 콘텐츠 중심으로 서울시 유튜브 정규 영상프로그램 및 다양한 형식의 유튜브 쇼츠 기획제작?확산 [해치TV] ○ 사업명: '23년 서울시 캐릭터 해치TV 채널 운영 및 영상콘텐츠 제작확산 ○ 사업기간 : 계약일로부터 ~ 2023. 12. 31 ○ 사업예산 : 274,000천원(부가세 포함) ○ 주요 과업내용 - 해치TV 채널 운영 활성화를 통한 채널 유입 및 구독 증대 - 해치TV 채널에 맞는 '숏폼콘텐츠 및 체험 웹예능/미니드라마 등' 다양한 B급 감성 기획 콘텐츠 쇼츠 영상 정기제작 및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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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유튜브를 활용한시정홍보 강화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홍보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4930 생산일자 2022-12-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효길 (02-2133-6487) 관리번호 D000004697046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뉴미디어콘텐츠기획관리 > 뉴미디어콘텐츠기획제작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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