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글로벌 도시 경쟁력 강화를 위한 -’22년 서울시 해외 마케팅 종합계획(안)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521 결재일자 2022. 1. 1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기획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현미희 박옥산 김수현 01/19 최원석 협 조 브랜드마케팅팀장 이훈상 주무관 조인숙 - 글로벌 도시 경쟁력 강화를 위한 - ’22년 서울시 해외 마케팅 종합계획(안) 2022. 1.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목 차 Ⅰ 대내·외 환경 및 방향 1 Ⅱ 2022년 추진전략 4 Ⅲ 주요사업 및 예산내역 5 Ⅳ 세부 추진계획 7 1. 해외방송 및 디지털 매체 등 활용 도시마케팅 ·············· 7 2. 전략적 해외 마케팅(해외현지프로모션)························10 3. 글로벌 포럼 개최 및 언택트 해외마케팅···················· 13 4. 시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 운영 및 활성화·····················15 5. 외국어 SNS 운영 및 해외 디지털 프로모션 기획·마케팅 ·········17 Ⅴ 행정사항 19 [붙임1] 2021년 해외홍보 마케팅 등 추진사례 ----------------------- 20 2022년 서울시 해외 마케팅 종합계획 서울의 다양한 매력 및 도시가치를 전 세계에 효과적으로 알리는 해외 마케팅으로 글로벌 도시 경쟁력을 제고하고자 함 Ⅰ 대내·외 환경 및 방향 ?? 대내·외 환경 ○ 서울 글로벌 도시경쟁력 지수의 지속적 하락에 따른 대응 및 개선 필요 - 日 모리기념재단의 도시경쟁력 지수에서 서울은 ’12~17년 6위 → ’18~19년 7위 → ’20~’21년 8위로 지속 하락세 보이고 있음 - 특히 경제(21위), 주거(38위) 등의 항목에 있어 서울이 타 도시 대비 낮은 경쟁력 지수를 보이고 있어 이에 대한 대응 및 해외의 인식 전환 필요 ○ 한류 등 영향으로 서울에 대한 외국인의 관심도는 높아지는 추세로 위드 코로나 시대 서울의 글로벌 경쟁력 전환 도시마케팅 강화 - 한국 관광 인지도 및 선호도 6년 연속 상승(’20년 4월) - ‘가장 일하고 싶은 도시’ 서울 선호도 30위권 밖 → 15위로 상승(’21년 3월) ※ 출처: 2019 한국관광 해외광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효과 조사(한국관광공사), 2020 세계 인재 분석(보스턴 컨설팅 그룹) 서울에 대한 외국인의 호감도 상승 추세를 성장 동력으로 글로벌 도시 경쟁력을 회복·강화하기 위한 해외 마케팅 추진 ○ 대규모 전염병시대 시민의 생명, 안전위해 ‘스마트 도시 서울’ 도시의 역할 재정립하는 계기 - 서울비전 2030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일상의 불확실성과 급변하는 미래 환경에 대해 도시의 선제적인 계획과 대응 서울비전 2030 ○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기본PR 전략, 해외 마케팅 채널 확보 등 도시 마케팅 확장에 대한 변화 시기 - 뉴노멀 시대의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도시 이미지 콘텐츠 확산을 통해 새로운 도시 문화 창출 필요 (도시의 감염방지책과 의료정보 등 신속한 정보제공) 안전도시 콘텐츠 - 비대면, 언택트 트랜드와 온라인 가상 플랫폼을 통한 마케팅 인프라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뉴노멀 해외마케팅 필요 언택트 트래블 서울 플랫폼 비대면 창덕궁 ?? 추진 방향 ① 서울의 다양한 매력 및 가치를 위드코로나 시대에 맞춘 온?오프라인 해외 마케팅을 통해 글로벌Top5 도시 서울로 도약 홍보영상 제작 예시 온?오프라인 해외마케팅 예시 ② 우리시 문화, 관광, 경제, 투자 등 다양한 분야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 및 서울시민의 자긍심을 고취시키는 견인차 역할 수행 추진 - 중, 일, 동남아를 비롯하여 미주, 유럽 등 시장별 차별화된 홍보 추진 ③ 서울의 품격과 도시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해외 도시 마케팅 활동으로 질적 변화와 시너지 효과 제고를 위해 기획·발주, 실행 및 사후관리 등 사업별로 유기적 연계하여 종합적 마케팅으로 전개 - 서울의 매력 및 가치를 확산하고, 시정을 널리 알려 서울시민의 자긍심을 고취 ? 언택트, 新공동체, 각국도생이라는 변화된 포스트 코로나(Post corona) 시대 트렌드를 반영하는 새로운 마케팅방식의 콘텐츠 발굴 ? 5G 네트워크 기반 4차 산업혁명과 온라인화 영향력 확대로 디지털 역량 및 도시마케팅 강화 추진 ? 위기 대응력과 사회안전망 확보 등 새롭게 주목받는 도시 경쟁력인 글로벌 선도도시(Global Leading city)역량 발휘 Ⅱ 2022년 추진전략 서울의 매력 및 가치 확산을 통한 글로벌 TOP 5 도시 경쟁력 제고 목표 대명제 세부과업 과업내용 서울시해외 마케팅 해외방송 및 디지털 매체 등 활용 도시마케팅 ? 글로벌 유력매체 협업, 서울홍보 콘텐츠 확산 ? 해외방송? 디지털 ? 인쇄 ? 옥외 등 다양한 매체 활용 전략적 해외 브랜드 마케팅 ? 해외 도시 방문, 서울시 우수정책 및 도시매력 확산을 위한 온?오프라인 프로모션 추진 언택트(untact) 온라인 해외 마케팅 ? 도시경쟁력 글로벌포럼 등 언택트 컨퍼런스 개최 및 SNS온라인매체 소통, 해외디지털 프로모션 홍보 전략 대상 다시 가보고 싶은 도시 머물고 싶은 도시 살고 싶은 도시 투자하고 싶은 도시 ?관광 ?쇼핑 ?상품 ?역사 ?문화 ?전통 ?K-Culture 팬덤 ?유학생 ?주재원/외교관 ?체류 외국인 ?투자 인프라 ?외국인 창업지원 Ⅲ 주요사업 및 예산내역 ?? 주요사업 전략적 해외 마케팅 ○ 뉴욕 타임스퀘어 등 상징성 높은 유명 랜드마크의 대형 옥외 전광판 서울 홍보 영상 게재를 비롯한 다양한 매체 활용 도시 마케팅 - 코로나19로 인하여 침체된 도시경기 회복을 위한 집중적인 홍보마케팅 강화 < 해외 옥외 매체(전광판) 예시 > <뉴욕 타임스퀘어> <런던 피카딜리서커스> <상하이 화이하이중루바이셩 > ○ 市 우수정책 등 연계 전략적 해외현지 서울 마케팅·프로모션 추진 - 스마트?도시외교 강화프로모션, 미주?유럽권 등 한류문화 연계마케팅, 국제회의 및 행사 연계 프로모션 등 도시별 차별화된 프로모션 진행 ○ 포럼 개최 및 언택트 도시홍보 콘텐츠 제작, 뉴미디어를 통한 해외 확산 - ‘서울’에 대해 글로벌 석학 및 시민과 실시간 소통 및 피드백이 가능한 쌍방향의 온라인 프로모션 추진 및 확산을 통해 서울의 글로벌 리더십 확보 계기 마련 온라인 해외 마케팅 ○ 시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 통한 주요시정 및 도시매력 콘텐츠 홍보 - 총 5개 외국어사이트 운영, 서울의 역사?문화와 주요정책 등 시정 정보 제공 - 가상체험 등 해외 MZ세대가 공감하고 선호하는 신규콘텐츠 기획운영 제공 - 외국인의 이용편의 높이기 위한 챗봇서비스 도입 등 만족도 향상 추진 ○ 해외 외국인이 널리 사용하는 SNS 온라인매체 통해 소통 강화 - 시정 주요이슈 신속 제공 및 외국인 선호 고려한 다양한 콘텐츠 제작 확산 - 웹툰, 서울포토, 챌린지 등 해외 팔로워들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 기획 ○ 해외 디지털 프로모션을 통해 도시 선호도 및 매력적인 이미지 확산 - 글로벌 OTT, 메타버스 등 최신 트렌드 기술 활용 콘텐츠 제작 및 확산 - 서울 사진, 영상 등 축적된 아카이브 자료 활용한 도시매력 홍보 - 시 보유 온라인 홍보 매체(홈페이지, SNS)와 연계하여 다양한 프로모션 추진 ?? 예산 내역 구 분 사업명 예산(안) 사업구성(안) 총 계 해외 마케팅 계 해외방송 및 디지털매체 등 활용 도시마케팅 - 해외 방송매체 및 뉴미디어 등을 통한 서울 홍보 및 글로벌 도시이미지 확산 전략적 해외 마케팅 (해외현지프로모션) - 우수정책, 글로벌 이슈 활용 해외도시 전략적 프로모션 추진 글로벌포럼 개최 및 언택트 해외마케팅 도시홍보 콘텐츠 제작, 도시경쟁력포럼 등 비대면 쌍방향 프로모션 온라인 마케팅 계 시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 운영 및 활성화 - 시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 유지 보수, 콘텐츠 운영, 활성화 프로모션 추진 외국어 SNS 운영 - 3개 언어권(영?중?일) 8개 채널(페이스북, 웨이보 등) 운영 및 활성화 해외 디지털 프로모션 기획·마케팅 외국인에게 서울의 매력을 알리기 위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프로모션 실시 ※ 위 사업내용은 국내,외 변화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Ⅳ 세부 추진계획 1 해외방송 및 디지털 매체 등 활용 도시마케팅 √ 위드 코로나 시대 다양한 매체를 통해 매력적인 도시 이미지 해외 확산 √ 지명도와 효과성 높은 매체를 활용한 서울의 글로벌 리더십 제고 ?? 추진개요 ○ 추진방향 - 보복소비·관광 대비 선제적으로 매체를 활용해 글로벌 리딩 도시 이미지 확산 - 빠르게 확산할 수 있는 매체 마케팅의 특성을 살려 효율적인 서울 해외 홍보 추진 ○ 예 산 : ?? 추진방법 ○ 글로벌 유력 매체 협업을 통한 도시 이미지 제고 - 세계적으로 송출·배포되는 유명 매체와의 협업을 통한 도시 홍보 추진 - 매체의 높은 신뢰도를 바탕으로 글로벌 리딩 도시 서울의 브랜드 이미지 구축 - 콘텐츠 제작 기술이 뛰어난 유력 방송·인쇄 매체와 고품질 콘텐츠를 공동 제작하여 확산함으로써 고품격 도시 이미지 홍보 · (예시) 서구권 유력 경제 매체와 아시아 금융허브 도시 서울 소개 공동 콘텐츠 제작·배포 < 유력 매체사 공동제작 콘텐츠 예시 > 대만무역발전협의회 - 블룸버그 대만 창이공항(CBRE) - 디스커버리채널 도쿄 - 이코노미스트 ○ 해외 명소 옥외 매체 활용 글로벌 도시 위상 제고 - 뉴욕 타임스퀘어, 런던 피카딜리 서커스 등 상징성 높은 유명 랜드마크의 옥외 매체에 서울을 노출함으로써 국제적 도시 위상 제고 - 대형 옥외 전광판에 감각적 서울 홍보 영상을 선보임으로써 온라인 매체, SNS 등을 통한 2차 확산 < 해외 옥외 매체 예시 > 뉴욕 타임스퀘어 허쉬보드 전광판 런던 피카딜리서커스 전광판 베이징 시단 라우퍼에 전광판 ○ 다양한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효율적 도시 홍보 - 전세계에 빠른 확산이 가능한 디지털 매체의 특성 활용, 시기별로 적절한 콘텐츠를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즉시 확산 - 숏폼 플랫폼(틱톡, 인스타그램 릴스), OTT, 랜선 콘서트 등 최근 인기 높은 신규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새로운 홍보 방식 개발 - 정밀한 타겟팅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에 적합한 국가, 시청자 대상으로 콘텐츠 전달 · (예시) 트래블 버블 상호 협약 국가 대상 ‘서울 페스타’ 홍보 콘텐츠 유튜브 확산 < 디지털 홍보 매체 예시 > 유튜브 틱톡 랜선콘서트 ?? 매체 활용 안(案) 매체종류 매체명 커 버 리 지 콘텐츠 및 매체 전략 방송 CNN 인터내셔널 전세계 3.5억 가구 수신 [메타버스 도시 서울] · 메타버스 서울 플랫폼 소개 영상 콘텐츠 공동제작 · 신뢰도 높은 글로벌 보도채널 활용 스마트 서울 이미지 확산 인쇄, 디지털 이코노미스트 전세계 158만부 [아시아 금융허브도시 서울] · 여의도 금융특구 소개 공동 기사 제작 · 글로벌 오피니언 리더들의 열독률 높은 경제지 활용 금융 중심도시 서울 이미지 확산 옥외 뉴욕 타임스퀘어 나스닥 사인보드 런던 피카딜리 서커스 전광판 뉴욕,런던 등 [관광 서울] · 서구권 주요 랜드마크에 서울 페스타 홍보영상 송출 · 한류 열풍으로 한국에 관심 갖기 시작한 서구권 타겟팅 디지털 틱톡 (더우인) 4.3백만 MAU (Monthly Active Users, 한달 순 이용자) [한류 서울] · 트렌디한 서울 이미지 담은 필터/스티커 배포 · 한류 콘텐츠에 관심 높은 중화권 집중 타겟팅 로쿠, 삼성TV플러스 등 (무료 OTT) 추진 국가별 상이 [패션 서울] · 각종 무료 OTT 플랫폼을 통해 패션 도시 서울 탐방 콘텐츠 제작·송출 · OTT 등 새로운 매체에 익숙하고 유행에 민감한 MZ세대 대상 유튜브 추진 국가별 상이 · 뷰티, 유니콘기업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시기별로 적합한 영상 콘텐츠 확산 · 한국에 대한 관심 높은 동남아권 집중 타겟팅 2 전략적 해외 마케팅(현지 프로모션) √ 우수정책 및 도시매력 확산을 목적으로 도시별 차별화된 프로모션 기획 √ 프로모션 추진 필요성 및 효과, 도시 중요도 등을 고려하여 대상도시 엄선 ?? 추진개요 ○ 추진방향 - 프로모션 추진 필요성 및 효과, 도시 간 교류, 중요도 등을 고려, 도시 선정 - 서울을 집중적으로 알리기 위한 아이템 발굴 및 외국인 참여형 프로모션 기획 - 해외 도시의 축제 및 국제행사(회의·전시), 민간기업의 글로벌 행사 등과 연계하여 추진, 시너지 효과 창출 ○ 서울 프로모션 주요 활동 - 서울시 홍보부스 운영, 홍보책자 및 영상, 기념품 증정 등 - 우수정책, 서울상징물 등 서울을 홍보하기 위한 프로모션(공연, 전시 등) 추진 ○ 추진횟수 : 연 4회 (상·하반기) ○ 예 산 : ?? 사업구상 안(案) ○ 국제회의 및 글로벌 네트워킹 연계 프로모션 - 세계가 주목하는 국제회의 및 네트워킹 활동의 운영, 의사결정 참여를통한 글로벌 도시의 일원으로 협력하는 프로모션 추진 ○ 도시외교 강화 프로모션 - 서울시 해외 친선·우호 협력도시 기념 행사 및 해외도시 방문과 연계하여 도시 외교를 강화하고 마케팅 개최 시 스포츠, IT 프로모션 추진 ○ 한류문화 연계 마케팅 - 미주 문화권과 연계한 K-컬처 교류·체험 추진을 통해 서울 홍보 프로모션 추진 □ 사업 예시 안(案) 구 분 세부내용 국제회의 프로모션 ◈ 싱가포르 / 2022년 7월 · ‘WCS 세계도시정상회의’ 참가 및 마케팅 - 대형 국제회의인 제8회 세계도시정상회의(WCS) 싱가포르를 통한 도시 홍보마케팅 - 미래도시로의 도전과제 공유, 새로운 파트너십 형성 및 서울 미래비전 홍보 도시외교 프로모션 ◈ 방콕 태국 / 2022년 9월 · ’서울-태국‘ 친선도시 연계 프로모션 - 서울-방콕 친선도시 16주년 기념 행사 추진 - 동남아 관광시장의 중심인 태국 방콕에서 서울 마케팅을 통해 서울 방문으로 연결 문화 예술 마케팅 ◈ 뉴욕 미국 / 2022년 10월 · ‘22 KOREAN FESTIVAL’ 뉴욕 축제 마케팅 - 한국문화 · 예술 분야의 현지 교류 및 축제의 장인 ‘코리안 페스티벌’ 참여를 통해 뉴욕시와 서울시의 교류증진 글로벌 네트워킹 ◈ 부에노스아이레스 아르헨티나 / 2022년 10월 · 2022 C40 시장 총회 글로벌 도시 마케팅 - 도시기후리더십그룹인 C40참석을 통한 네트워킹 강화 - 서울의 기후변화 대응과 성과에 대한 마케팅을 통해 기후리더십 도시인 서울의 국제적 위상 제고 ?? 추진 방법 : 홍보관 운영 ① 메타버스 서울 홍보관 구현 - 확장 가상세계 메타버스상에 구현·운영하여 서울의 명소·매력 등 소개 - 제페토, 로블록스, 케더타운, 버추얼 서울 등을 이용한 VR영상 플랫폼 운영 ② 가상현실(VR) 이용한 서울형 게임 존 체험 - 디지털 공간에서의 신경험에 대한 욕구를 체험형으로 변환한 홍보 마케팅 - 가상융합기술이 범용기술로 활용하여 게임을 통한 프로모션 운영 ③ 서울 Wi-FI Zone 운영 - 세계 최초 공공 와이파이 까치온 무료와이파이 운영, 디지털 격차 없는 스마트 서울 운영으로 선진 IT기술을 통한 해외홍보마케팅 3 글로벌 포럼 개최 및 언택트 해외마케팅 √ 뉴노멀 시대, 비대면 활동의 지속 증가에 따른 비대면 프로모션 추진 √ 글로벌 온라인 포럼 개최 및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진행 ?? 추진개요 ○ 추진방향 - 뉴노멀로 자리잡은 비대면 활동이 지속 증가됨에 따라 언택트 해외 프로모션 추진을 통해 서울의 글로벌 이미지 지속 확산 - 흥미로운 비대면 콘텐츠 기획 및 화상 시스템을 통한 글로벌 온라인 포럼 개최, 글로벌 디지털 미디어 채널에 노출 확대 ○ 추진횟수 : 연1회(10~12월) ○ 예 산 : ?? 추진방법 ○ ‘서울’을 해외에 널리 알릴 수 있는 흥미로운 비대면 콘텐츠 제작 - 대면하지 않고도 서울의 매력을 널리 알릴 수 있는 콘텐츠 기획·제작 - 서울의 맛과 멋이 있는 비대면 콘텐츠의 해외 확산을 통한 외국 관광객 2,000만 시대의 기반 및 글로벌 도시경쟁력 강화 계기 마련 · ex) 서울의 멋이 있는 아티스트의 랜선공연 콘텐츠, 서울의 명소 VR체험 콘텐츠 등 < 비대면 콘텐츠 예시 > 랜선공연(이날치밴드) 명소소개(북촌한옥마을) 명소VR체험(경복궁) ○ 화상회의 시스템 활용, 국내외 석학이 참여하는 글로벌 온라인 포럼 개최 - 줌, 웨비나 등의 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하여 해외 석학 및 시민과 실시간 소통 및 피드백이 가능한 온·오프라인을 결합한 프로모션 추진 - 글로벌 이슈 및 과제를 온라인 포럼 등을 통해 해외 석학들과 논의하는 장을 마련함으로써 글로벌 리더십 확보 및 글로벌 선도도시 이미지 제고 · ex) 서울 글로벌 리더십 온라인 포럼, 미래 예측 석학 초청 글로벌 화상 컨퍼런스 등 < 온·오프라인 글로벌 포럼 예시 > 화상회의 시스템 활용 글로벌 시민 참여 화상회의 시스템 활용 글로벌 석학 발제 화상회의 시스템 활용 글로벌 석학 토론 ○ 글로벌 디지털 미디어 중심 온라인 노출 및 확산 추진 - 유튜브 등의 글로벌 미디어를 활용하여 온라인 포럼 등을 국내 및 해외에 실시간으로 생중계 송출함으로써 온라인 노출 확대 - SNS 등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을 활용, 기존의 일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디지털 광고 노출을 통해 콘텐츠의 재확산 및 국내외 타깃 확보 · ex) 글로벌 포럼 등 온라인 중계를 세션별 영상으로 편집?제작, SNS 통해 해외 확산 < 포럼 영상 제작 및 확산 예시 > 포럼 하이라이트 영상 포럼 연사별 영상 포럼 다시보기 영상 4 시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 운영 및 활성화 √ 외국어 홈페이지를 통해 서울시 주요정책 및 도시매력 콘텐츠를 국내외에 확산함으로써 서울의 도시경쟁력 및 긍정적 도시평가 제고 ?? 추진개요 ○ 현 황 : 총 5개 사이트 운영(전문번역 4개, 자동번역 1개) - 전문번역 : 영어, 중국어 간체, 중국어 번체, 일어 - 자동번역 : 100여개 언어 지원(구글 자동번역시스템 활용) ○ 내 용 : 시 주요뉴스, 도시정보 및 COVID19관련 정보 등 제공 ○ 예 산 : ?? 추진계획(안) ○ 시 주요정책 및 도시매력 전파를 위한 콘텐츠 제작 및 게시(주 3~5건) 아이템 선정 구현방안 선정 텍스트 작성 콘텐츠 포스팅 ?시 보도자료 ?주요정책 홍보 ?서울의 매력 소개 ? ?카드뉴스 ?영상 ?기사 ? ?전문업체 번역 ?원어민 검수 ? ?채널별 맞춤 운영 ○ 해외 MZ세대가 공감하고 선호하는 신규 콘텐츠 기획, 운영 - 청계천 및 주변 관광지 가상체험 콘텐츠 제공으로 서울의 매력적인 이미지 확산 - 민간기업 협력 통해 우수 활동자 대상 메타버스 한류 콘텐츠(K-POP 등) 참여기회 제공 - 서울에 공감하는 글로벌 시민의 콘텐츠 수집?게시 및 서울 팬덤 운영 서울체험 VR 콘텐츠 Seoul Meta Concert 글로벌 시민 콘텐츠 게시 ○ 해외 외국인의 홈페이지 이용 편의를 높이기 위한 기능 개선 - 해외 접속?로딩 속도 개선 위한 CDN 서비스 운영으로 접속속도 개선 ※ CDN(Contents Delivery Network) 서비스 - 사진, 영상 등 대용량 콘텐츠를 빠르게 전달하기 위한 트래픽 분산 네트워크 기술 - 홈페이지 메뉴 재편 및 챗봇서비스 도입으로 정보접근성 개선 직관적 메뉴 구성 챗봇 서비스 도입 ○ 해외 검색사이트 노출 강화 및 외국인 참여 통한 만족도 향상 추진 - (검색최적화): 구글, 바이두(중국)에서 키워드 검색 통한 홈페이지 노출 증대 - (SNS 연계): SNS 게시물과 홈페이지 간 연계(링크 연결) 통한 방문유도 - (외국인 참여): 홈페이지 운영에 대한 외국인 능동적 참여 유도 및 의견 수렴 · 외국인 모니터링단 구성?운영(상?하반기 각 1회, 약 50명 내외 구성) · 시 주요정책 대상 외국인 투표 실시, 우수정책 선정 발표(’22.10.~11월) · 홈페이지 기능, 디자인 및 콘텐츠 만족도 조사 후 반영(’22.11.~12월) ※ 검색 엔진 최적화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5 외국어 SNS 운영 및 디지털 프로모션 기획?마케팅 √ 해외 언어권별 인기 있는 SNS 운영 통해 외국인과의 소통 활성화 √ 민간콘텐츠와 공동협력을 통해 서울의 도시매력을 알리는 마케팅 기획?운영 ?? 추진개요 ○ 외국어 SNS 운영 : 총 8개 채널 운영(팔로워 총 364만명) - 영 어 : 페이스북(257만), 인스타그램(17.5만), 트위터(2만), 유튜브(6만) - 중국어 : 간체-웨이보(56만), 번체-페이스북(10만) - 일 어 : 페이스북(11만), 인스타그램(4만) ○ 디지털 프로모션 기획?제작 - SNS 등 디지털매체 활용, 서울의 매력과 가치를 알리는 콘텐츠 제작?홍보 ○ 예 산 : ?? 추진계획(안) ○ 주요 시정이슈 신속제공 및 외국인 선호 고려한 콘텐츠 제작, 확산(수시) - 시 주요정책 홍보 및 긴급정보를 국내외 외국인 대상 신속 제공 - 채널별 특성에 따라 도시매력 콘텐츠 주제와 유형을 차별화하여 기획·확산 ※ 영어 ? 간접체험 영상 / 간체 - 한류, 대학문화 / 번체 - 친환경·스마트도시 / 일어 - 식문화, 야경 - 서울의 명소와 정책현장을 실시간으로 소개하는 영어 페이스북 라이브방송 진행 주요 시정이슈 등 신속제공 페이스북(영어) 라이브 방송 ?랜선 서울 라이프? 영상 ?주요정책 및 정보 신속 제공 ?카드뉴스, 사진 등 제작 활용 ?서울문화와 공간 실시간 소개 ?매주 1회 라이브 진행(월4회) ?서울문화와 라이프 영상시리즈 ?유튜브 등 게재, 관심 유도 ○ 서울의 매력과 정책을 소개하는 웹툰 제작 및 서울명소 포토 촬영, 확산 - SNS 인기웹툰 작가와 협업, 서울의 매력을 재미있게 소개할 웹툰 제작?게시 - 외국인이 관심을 갖는 서울의 명소와 일상을 담은 서울 포토 확산(월 4회) 외국어 웹툰 월간포토 ○ 해외 MZ 세대 맞춤형으로 서울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는 콘텐츠 기획?운영 - 서울의 다양한 모습이 담긴 풍경 사진을 영상으로 제작, 해외에 소개 - SNS 팔로워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참여형 챌린지 등 콘텐츠 기획 - 국내?외 해외 유명 인플루언서들과 협업, 홍보콘텐츠 제작 및 바이럴 확산 ○ 글로벌 OTT 등 민간 콘텐츠와 헙업, 서울 디지털 프로모션 기획?운영 - 서울의 발전사, 문화, 자연, 사람 등을 주제로 다큐영상 콘텐츠 제작 - 글로벌 OTT 등 미디어 매체 활용, 송출 통해 서울의 매력을 해외에 홍보 - K-POP 등 한류 방송프로그램과 연계한 서울홍보 공동마케팅 추진 <서울관련 OTT콘텐츠 예시> <가요시상식 협력 예시 > Ⅴ 행정사항 ?? 추진일정 ○ 사업별 자료조사 및 업체선정 계획 수립 ○ 입찰 및 계약, 협상 등 용역사업자 선정 ○ 사업 진행 ○ 사업결과 분석 및 정산 ※ 업체선정 추진절차 (발주금액 10억 이상~20억 이내의 경우) ① ② ③ ③④ 일상감사 (7일) (안전감사담당관) 사전규격공개 (5일) 공고 의뢰 (재무과) 입찰공고 (40일) ※ 나라장터 및 서울시 홈페이지 ⑤ ⑥ ⑦ ⑧ 입찰참가 등록 및 제안서 접수 제안서 평가위원회 협상 및 계약 의뢰 계약 (재무과) ※ 온라인 해외마케팅(2개)은 계속사업 승인으로 기 발주 ? 12월 용역업체 선정완료 ?? 향후계획 ○ 세부 사업별로 개별 진행하되, 전체적인 해외 홍보마케팅 종합전략 하에 유기적으로 긴밀히 연계하여 추진 - 온?오프라인 해외 프로모션 등을 동시 진행하여 시너지효과 제고 붙임 1 2021년 해외홍보 마케팅 등 추진사례 ?? ’21년 추진실적 ○ 해외언론 및 디지털 매체 등 활용 도시마케팅 - 글로벌 방송사 ‘히스토리 채널’ 서울 홍보 프로그램 공동 제작 ??관광·뷰티 도시 서울의 경쟁력을 소개하는 해외 홍보 프로그램(30분 × 4편) ??한류스타 카리나(K-팝 아이돌) · 데이비드 맥기니스(배우) 서울 소개 화자 출연 < 히스토리 채널 공동제작 프로그램 > ○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연계「서울 프로모션」추진 - 영?중?일 SNS 이벤트 프로모션 및 카드뉴스 제작 · 확산 ??프로모션 기간 중 서울시 SNS채널 조회수 21백만 회 달성 및 팔로워 16만 명 증가 - 올림픽 참가 선수단 및 세계 각국 취재기자단에 서울 홍보 핀(1만개) 배부 SNS 프로모션 카드뉴스 (페이스북) 서울홍보핀(Pin) 5종세트 핀 교환 (Pin Trading) ○「2021 서울 도시경쟁력 글로벌 포럼」개최 및 온라인 확산 - 서울 도시경쟁력 관련 글로벌 석학들과의 논의를 위한 온라인 포럼 개최(11.24) ??실시간 생중계 동시접속자 수 2.5천(국문 1.3천, 영문 1.2천) - 포럼 클립영상 제작 후 유튜브 등 글로벌 매체를 통한 온라인 확산 ??클립영상 조회수 1,650만(하이라이트 618만, 세션1 522만, 세션2 510만) 시장님 환영사 1부 세션 2부 세션 ○ 서울비전 2030의 가치를 담은 해외 광고영상 제작 및 송출 - ‘상생, 안심, 미래감성, 글로벌 리딩도시 서울’을 랜드마크와 브레이킹(비보이+브레이크댄스, ‘24년 파리 올림픽종목)으로 표현 제작 - 제작용도 : 국제행사 및 해외교류, SNS 송출 구 분 용 도 길 이 편 수 종합편 국제행사(포럼, 전시, 축제 등), 해외도시와의 문화 교류시, 해외 전광판 등 상영 30초 3편 (영문, 중문, 국문) 도시편 유튜브,페이스북 등 글로벌 SNS 채널로 확산 및 글로벌 영상 미디어 등 매체 노출용 30초 4편 (4개 미래상) ○ 2022 서울 글로벌 캘린더 제작·배포 - 제작사양 : 탁상형 달력 (210×280mm) - 수 량 : 총 10,000부 (영어) - 배부처: 서울시 친선·우호협력도시 시민 - 주요내용 ?외국인 관광객의 선호 이미지 분석 후(’20년 16개국 8,000명) 글로벌 홍보용 캘린더 제작, 수요조사를 통해 친선·우호협력도시 시민에게 배포 ?각 언어권 인기콘텐츠 TOP5 순위에 있는 남산타워, 코엑스몰 등 현대와 과거를 잇는 서울의 랜드마크를 캘린더 이미지로 제작 홍보 Winter in Seoul (1월) N Seoul Tower (4월) Sebitseom Island & Banpo Bridge (7월) Seoul International Fireworks Festival(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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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 도시 경쟁력 강화를 위한 -’22년 서울시 해외 마케팅 종합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521 생산일자 2022-01-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현미희 (02-2133-6194) 관리번호 D0000044577155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서울브랜드강화 > 도시브랜드해외홍보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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