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대공원 홍보서포터즈 모집 운영계획

문서번호 전략기획실-642 결재일자 2023. 1. 3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주무관 전략기획실장 임수진 강건영 01/30 代강건영 협 조 운영과장 류호석 서울대공원 홍보서포터즈 모집 운영계획 2023. 1. 30(월) 서 울 대 공 원 (전략기획실)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서울대공원 홍보서포터즈 모집 운영계획 10대 ~ 20대 인플루언서를 중심으로 서울대공원 홍보 서포터즈로 위촉하고 자체 홍보물 제작 등을 추진하여 홍보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함 Ⅰ 추 진 배 경 다변화된 미디어 환경에도 불구하고 일상 공감형 콘텐츠 및 지속적인 미디어 활동 부재가 다수 지적됨 서울대공원 관련 현장취재 기회 제공으로 젊은층 참여도 확대 및 수요자 시각에서 전하는 인적 미디어 유통 확대 필요 Ⅱ 추 진 방 향 MZ세대의 독특한 아이디어를 반영할 수 있는 10대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브랜드 인식개선·홍보 활성화 ㅇ 캠페인, 행사 소개 및 자체적으로 콘텐츠를 제작 홍보하여 브랜드 이슈 확산 ㅇ MZ세대 인플루언서를 서포터즈로 선임하여 국내·외 인지도 확산 ㅇ 신규 사업 전 서포터즈단이 사전 체험 리뷰로 수요자 중심 생생한 보이스 전략 ㅇ 일반인이 메시지를 홍보함에 따라 신뢰도 상승으로 브랜드 메시지 통로 역할 Ⅲ 구 성 계 획 방 법 : 공개모집 (서울대공원 홈페이지 공고) ㅇ 서울대공원 홈페이지, 블로그,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등) 모집 홍보, ㅇ 중·고등학교 및 대학교 커뮤니티, 취업 관련카페 등에 모집 공고문 게시 ㅇ 관내 대학생 활용 홍보 강화를 위해 관내 대학교 홍보 공문 발송 ※ 우수한 콘텐츠 제작능력을 가진 서포터즈 확보를 위해 관외 거주자 포함 모집기간 : '23년 2월 3일~2월 13일(10일간) 인 원 : 30명 내외(신청 인원에 따라 변동가능) 자 격 : 개인 SNS채널 운영자 ㅇ 서울대공원 동·식물에 관심과 애정을 가진 청소년 및 시민 ㅇ 본인 채널(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블로그, 숏폼 등)운영 중인 사람 우선 선정 ※ 1인 1채널 이상 참여. 단, 유튜브·블로그는 다른 1개 채널과 동시 참여 가능 신청방법 : 이메일 제출 ㅇ 제출 서류: 서포터즈 참여 신청서 및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붙임1, 2] - 과제1 : 홍보하고 싶은 서울대공원 관련 주제 1가지 선정 및 기획안 - 과제2 : 과제1 주제로 콘텐츠 제작 및 개인 SNS업로드 선정방법 ㅇ 선정위원 : 서울대공원 내부 평가위원 3명으로 구성 ㅇ 평가기준 : 관심도 및 콘텐츠 기획력·창의력 평가 (평가서 별도 작성) - 콘텐츠 개발·활용 등 SNS 이해도가 높은 이용자 - 지원자 개인 SNS 운영 실적에 따른 점수 및 홍보 콘텐츠 제작 과제 평가 Ⅳ 운 영 계 획 기 간 : 2023. 2 ~ 12 (11개월) ※ 사유를 사전 고지하지 않고 2개월 이상 활동이 없을 경우 해촉 가능 (이 경우 차순위 지원자 중 추가 위촉) 주요활동 : 서울대공원 홍보, 수요자 중심 컨텐츠 발굴 등 ㅇ 주요 행사 현장 취재, 웹드라마, 기획 영상 콘텐츠 출연 등 참여 (연중) ㅇ 서울대공원의 가치와 매력을 알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 기획 발굴 제작 ㅇ 서울대공원 공식 채널 공유 및 좋아요 댓글 등 소통 활성화 활동 ㅇ 서포터즈 데이 : 시기·분야별 합동 취재 (월 1회) ㅇ 레벨 미션 : 특정 미션 선정 후 홍보 활동 진행 (분기별 1회) 지원내용 ㅇ 임명장 및 홍보활동 확인서, 우수 감사장 수여 ㅇ 서울대공원 굿즈 상품 배포 등 (소속 / 일체감 조성) ㅇ 서울대공원 서포터즈 카드 지급 (서울대공원 내 무료 출입 권한 부여) ㅇ 정보 공유를 위한 밴드, 단톡방, 게시판 운영 (시정 정보 공유, 공지사항, 질의 응답, 서포터즈 의견 수렴 등 커뮤니케이션 기능) ㅇ 활동 성과에 따른 보상 제도 운영 - 월별 활동 실적에 따라 원고료 및 리워드 지급 (리워드 등급별 차별화 혜택 제공 ※ 별도 SNS 용역 과업 포함) - 서울대공원 행사, 이벤트, 팸투어 등 우선 참가 기회 부여 - 우수자(연간 콘텐츠 건수, 오프라인 행사(교육) 참여, 취재 미션 참여 등 고려) 연 1회 시상식 개최 Ⅴ 행 정 사 항 □ 서포터즈 운영 총괄 : 전략기획실 ㅇ 소요예산 : □ 기자단 취재시 서울대공원 시설 무료입장 협조 : 운영과 □ 취재, 인터뷰, 촬영 등 협조 : 각 부서 □ 연말 시상식 개최 : 전략기획실 Ⅵ 추 진 일 정 □ 참여 서포터즈 모집 공고 : ’23. 1월 □ 심사 선발 및 발표 발대식 : ’23. 2월 □ 워크숍 : ’23. 3월 □ 취재 콘텐츠 제작 및 배포 : ’23. 3월~ □ 연말 시상식 : ’23. 12월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서울대공원 홍보서포터즈 모집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대공원 전략기획실
문서번호 전략기획실-642 생산일자 2023-01-3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임수진 (02-500-7031) 관리번호 D000004727183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