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도 은평병원 시설물 유지관리계획

문서번호 원무과-1333 결재일자 2023. 1. 3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시설팀장 원무과장 은평병원장 정상진 이윤수 01/30 최종혁 협 조 주무관 김영덕 주무관 박근형 주무관 이성철 주무관 연제건 2023년도 은평병원 시설물 유지관리계획 2023. 1. 서울특별시은평병원 〔원무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목 차 Ⅰ 일반현황 1. 건축물 현황 1 2. 주요 시설 및 설비현황 1 3. 시설물 관리주체 3 4. 2023년 시설물 관리 및 보수 예산현황 4 Ⅱ 업무 추진방향 1. 추진목표 5 2. 추진과제 5 Ⅲ 시설물 및 환경 유지관리 1. 시설물 및 설비 관리 6 2. 쾌적한 청사환경 조성 14 3. 감염예방활동 지원 17 4. 산업안전 보건 관리 19 5. 직원 업무능력 향상 22 Ⅳ 보수 및 개선 25 Ⅴ 사고 발생 시 조치 26 Ⅵ 행정사항 27 2023년도 은평병원 시설물 유지?관리 계획 시설물안전법 제6조 및 은평병원 업무지침 10.1장 규정에 따라 ’23년도 은평병원 시설물 유지?관리 계획를 수립, 시행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병원 의료환경을 조성하고자 함. Ⅰ일반현황 1. 건축물 현황 부지면적 : 10,905㎡ 연 면 적 : 18,406.28㎡(2개동 및 부속시설) 2. 주요 시설 및 장비 현황 시설현황 대지위치 용도지역 제2종 일반주거지역, 종합의료시설 대지면적 10,905㎡ 도 로 15M, 6M 도로 병 동부(㎡) 어린이발달센터 합 계(㎡) 비 고 건축면적 연 면 적 용적률산정 연 면 적 건 폐 율 용 적 률 규 모 최고높이 용 도 주차대수 사용승인일 설비현황 설 비 명 규 격 수 량 비 고 전기설비 1대 3대 2대 1대 냉난방설비 3대 2대 공기조화설비 9대 가스·진공설비 1개소 4대 급수설비 각 2조 19대 위생설비 1개소 각 1조 기타설비 9대 정보통신 장비 2대 38대 1식 254대 영상관제 시스템 1식 156대 9대 정보보안 장비 1식 1식 1식 설 비 명 규 격 수 량 비 고 다기능 사무기기 382대 215대 135대 부대장비 1대 2대 정보통신 회선 450회선 156회선 22회선 1회선 12Core 1회선 24Core 3. 시설물 관리주체 구 분 관리부서 관 리 자 감 독 자 건축, 토목(조경 포함)시설 시설팀 시설(건축) 담당 시설팀장 냉난방설비, 음압설비 시설팀 공업(기계,전기) 담당 급수설비, 위생설비 시설팀 공업(기계, 전기) 담당 소방 및 승강기 설비 시설팀 공업(기계, 전기) 담당 전기설비, 통신설비 시설팀 공업(전기, 통신) 담당 가스시설 및 안전관리 시설팀 공업(화공) 담당 오수처리시설(정화조) 시설팀 공업(화공) 담당 업무용 공용차량 및 구급차 시설팀 운전 담당 4. 2023년 예산현황 과 목 예산(천원) 비 고 계 청사시설 운영관리 사무관리비 재료비, 시설 위탁용역비 등 공공운영비 시설물 유지관리 등 은평병원 현대화 사업추진 시설비 리모델링 설계비 공사비 감리비 시설부대비 기본경비 사무관리비 각종 수수료, 법정교육비 등 공공운영비 공통기본경비 및 소규모 수선비 등 Ⅱ 업무 추진방향 안전하고 쾌적한 의료 환경 조성 1. 추진목표 시설물 안전관리 (최적기능 유지) 쾌적한 청사 환경조성 감염예방 활동 지원 직원 직무능력 향상 2. 추진과제 시설물 안전관리 및 최적기능 유지 ? 시설물 및 설비 정기점검을 통한 안전사고 예방 ? 노후 시설물 및 설비, 지속적 개 · 보수 및 정비 ? 위험성평가, 작업환경측정을 통한 위해 위험요인 사전 제거 및 시설 개선 쾌적한 청사환경 조성 및 이용 편의성 제공 ? 공기질 측정 및 청사 내 · 외부 환경정비를 쾌적한 환경 조성 ? 셔틀버스 운행으로 병원 접근성 강화 ? 응급환자 후송 및 혈액 수송 등 이용 편의성 제공 감염예방활동 지원 ? 의료폐기물, 의료기관세탁물 관리를 통한 감염예방 지원 ? 청사 내 · 외 정기 소독으로 전염병 억제 직원 직무능력 향상 ? 정기교육을 통한 안전사고 및 재해예방 및 업무수행능력 제고 ? 직무교육, 기술교육 등 교육을 통한 시설물 관리능력 향상 Ⅲ 은평병원 시설물 및 환경 유지관리 1. 시설물 및 설비 관리 1 건축물 유지관리 ? 건축물 지속적 수리 및 보수 추진(부서 건의 및 요구사항 반영) ? 자체 및 전문기관 점검을 통한 안전사고 사전 예방 건축물 현황 연면적 : 18,406.28㎡ 건축물 : 2개동 및 부속시설 대지위치 용도지역 제2종 일반주거지역, 종합의료시설 대지면적 10,905㎡ 도 로 15M, 6M 도로 병 동부(㎡) 어린이발달센터 합 계(㎡) 비 고 건축면적 연 면 적 용적률산정 연 면 적 건 폐 율 용 적 률 규 모 최고높이 용 도 주차대수 사용승인일 동별개요 구 분 병 동 부(㎡) 어린이발달센터(㎡) 비 고 지하 2 지하 1 지하 1 지상 1 지상 2 지상 3 지상 4 지상 5 지상 6 옥탑 1 옥탑 2 합 계 추진방법 자체 점검 시설물명 점검내용 점검주기 점검기관 건 축 물 수시점검, 수리 및 보수 1회 이상/일 자체 외부기관 점검 시설물명 점검유형 점검주기 점검기관 건 축 물 정기점검 1회/반기(6월,12월) 도시기반시설본부 정밀점검 1회/3년 전문 업체 건축물 수리 및 보수 ? 건물 수리·보수 : ‘23년 1월 ∼ 12월 ? 자체 및 외부기관 점검결과에 따른 후속 조치 : 연중 2 정보통신 유지관리 ? 정보통신설비의 최적 기능 유지 및 설비 보호 ? 점검결과에 따른 신속 수리 및 정기적 소모품 교체 주요 설비현황 설 비 명 규 격 수 량 비 고 정보통신 장비 2대 38대 1식 254대 영상관제 시스템 1식 156대 9대 정보보안 장비 1식 1식 1식 다기능 사무기기 382대 215대 135대 부대장비 1대 2대 정보통신 회선 450회선 156회선 22회선 1회선 12Core 1회선 24Core 추진방법 유지관리점검 설 비 명 점검유형 점검주기 비고 정보통신장비 일일점검, 수리 및 보수 1회/주 용역업체 영상관제시스템 육안점검 1회/주 용역업체 정보보안설비 육안점검 1회/주 용역업체 기타설비 시험 운전, 육안점검 1회/월 용역업체 통신설비 보수 및 교체 ? 자체 및 외부기관 점검결과에 따른 후속 조치 : 연중 3 기계설비 유지관리 ? 기계설비의 최적 기능 유지 및 기계설비 보호 ? 점검결과에 따른 신속 수리 및 정기적 소모품 교체 주요 설비현황 설 비 명 규 격 수 량 비 고 냉난방설비 3대 2대 공기조화설비 9대 가스·진공설비 1개소 4대 급수설비 각 2조 19대 위생설비 1개소 각 1조 기타설비 9대 추진방법 자체 및 외부점검 설 비 명 점검유형 점검주기 점검기관 냉난방,공기조화설비 1회/일 보일러 1회/년 1회/년 흡수식냉온수기 1회/년 가스·진공설비 1회/일 1회/년 급수설비 1회/월 폐수처리시설 1회/주 승강기 1회/월 시설물 청소 및 수질관리 사 업 명 사업 내용 주기 시행기관 저수조 청소 2회/년 정화조 청소 1회/년 저수조 수질검사 1회/년 폐수처리시설 방류수 수질검사 필요시 기계설비 보수 및 교체 ? 자체 및 외부기관 점검결과에 따른 후속 조치 : 연중 ? 펌프, 휠터 등 소모품 정기적 교체 : 연중 4 전기설비 유지관리 ? 전기설비의 최적 기능 유지 및 설비 보호 ? 점검결과에 따른 신속 수리 및 정기적 소모품 교체 주요 설비현황 설 비 명 규 격 수 량 비 고 전기설비 수변전설비 변압기 UPS 비상발전기 추진방법 자체점검 설 비 명 점검유형 점검주기 비고 수변전설비 1회/일 자체 분전반 1회/월 자체 1회/년 자체 전기설비 1회/주 자체 비상발전기 1회/주 자체 외부 전문기관 점검 설 비 명 점검유형 점검주기 점검기관 수변전설비 사용 전 검사 기기 교체 시 등 전기안전공사 정기검사 1회/2년 전기안전공사 전기안전진단 필요시 전문 업체 전기 · 통신설비 보수 및 교체 ? 자체 및 외부기관 점검결과에 따른 후속 조치 : 연중 5 소방 설비 유지관리 ? 정기점검 및 순찰 활동으로 안정적 소방기능 유지 ? 교육 및 훈련을 통한 대응능력 제고 주요 설비현황 구분 소 화 설 비 경 보 설 비 피 난 설 비 필요설비 소화 용수 설비 소 화 기 옥내 소화 전 스프 링쿨 러 가스 소화설비 감지 기 가스누설경보기 시각경보기 발 신 기 피난 유도 등 통로 유도 등 구조대 인명구조기구 방수구 방수 기구 함 방화 샷더 방 화 문 상수도 소화전 설치수량 추진방법 자체 및 외부점검 구 분 점검주기 점검기관 점검시설물 방화 순찰 1회/일 자체 - 본관, 어린이발달센터, 지하주차장의 시설물 소방안전점검 1회/월 전문 업체 (위탁) - 소화기구 및 설비, 경보설비, 피난설비 등 - 대피로 및 비상구 종합정밀점검 1회/년 (상반기) 전문 업체 (위탁) - 본관, 어린이발달센터, 지하주차장 소방시설 작동기능점검 1회/년 (하반기) 전문 업체 (위탁) - 본관, 어린이발달센터, 지하주차장 소방시설 교육 및 훈련 구 분 주기 교육대상 비 고 소방 교육 1회/반기 전 직원 신규 직원교육 채용, 전입 시 신규, 전입직원 소방 훈련 1회/반기 전 직원 상반기 : 자체훈련 하반기 : 소방서 합동훈련 6 차량관리 및 원무행정 지원 ? 병원 접근성 향상을 위한 셔틀 및 출퇴근버스 운행 ? 응급환자 후송 및 방역물품 수령 등 원무행정 지원 셔틀버스 운행 운행기간 : 2023. 1. ~ 12. 운행방법 : 출근 오전 08:37, 퇴근 오후 18:10 운행내용 ? 셔틀버스(29인승 1대) 오전, 오후 각1회 (병원 → 녹번역 → 병원) ? 낮 병동 외출 지원 원무행정 지원 운행차량 현황 차 종 차명(연식) 차량번호 용 도 중형승합 업무용 중형승용 업무용 중형승용 업무용 구 급 차 응급환자 후 송 구 급 차 추진내용 ? 환자 전원 및 퇴원 이송 ? 낮 병동 외출 지원, 방역물품 이송, 문서수발 등 2. 쾌적한 청사환경 조성 1 실내공기질 관리 ? 실내공기질 측정 · 관리를 통한 환경상 위해 예방 ? 지속적 실내공기질 개선 노력 실내공기질 측정 개요 근거 :「실내공기질 관리법」제12조, 같은 법 시행규칙 제11조 측정대상 : 다중이용시설, 의료기관, 장례식장, 실내주차장 등 측정항목 및 측정주기 측정대상 기 준 측 정 항 목 측정주기 비고 병 원, 발달센터, 주 차 장 유지기준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이산화탄소, 폼알데하이드, 일산화탄소, 총부유세균 1회/년 권고기준 이산화질소, 라돈, 총휘발성유기화합물, 곰팡이 1회/2년 ※ 서울시 실내공기질 유지기준은 법적 기준보다 엄격히 규정(「서울특별시 환경 기본 조례」제16조) 추진계획 실내공기질 측정 ? 측정대상 : 병원, 어린이발달센터, 주차장 ? 측정일자 : 2023. 2. ? 측정지점 : 3개 시설 5개 지점(본관동 2, 발달센터 1, 주차장 2) ? 측정항목 : 유지기준 ※ 권고기준은 2022년 실시 ? 측정방법 : 실내공기질 측정대행업 등록업체 의뢰 ? 소요예산 : 실내공기질 관리 ? 공조기, FAN 등에 대한 운전상태 점검(일 1회 이상) 및 모니터링 ? 냉난방기 세척 : 매년 냉난방기(FCU, EHP 등) 실내기 세척 ? 공조기 소모품(필터) 정기적인 교체 종류 기준 성 능 교체주기 설치장소 Pre Filter (여재교환형) 1-5㎛ 중량법 80% 이상 1회/1년 외부공기 유입구 (공조기) Medium Filter (일체형) 1-5㎛ 비색법 80% 이상 1회/1년 순환전(공조기) - 공조기 필터 청소 : 2개월마다 프리필터 청소 ? 이상 발생 시 공조기 풍량 및 댐퍼조절, 컨트롤 패널 이상에 대한 신속 조치 ? 실내공기질 관리요령 배포 등 홍보 실시 행정사항 ? 공기질 측정 결과에 따라 시설 보강 등 조치 - (기준 내) 측정결과 자체 보관, (기준 초과) 공조장치 보수 및 교체 등 ? 실내공기질 측정결과 은평구청 제출 2 청소 관리 ? 청사 내 · 외 청소 실시로 청결한 청사환경 제공 ? 적정 인력 유지, 복지 향상을 통한 근무의욕 고취 인력 현황 근무인원 : 구 분 계 실무관 (만60세 미만) 촉탁계약직 (만60세 이상) 시설청소원 추진계획 상시 청소 실시 ? 청소구역 : 청사 내부, 주변(개인 공간, 출입금지구역 제외) ? 근무시간 : 매일(평일 : 06시 30분~15시 30분, 토요일 : 06시 30분~10시 30분) 실시 ? 청소방법 - 병실, 사무실, 화장실, 복도 등 청사 내부와 청사 주변 청소 - 의료폐기물, 의료기관 세탁물, 쓰레기 수거 및 운반 등 시설청소원 적정인력은 ? 근무환경 개선 ? 효율적 청소를 위한 필요 장비, 청소용품, 근무복 구매 시설청소원 배치 현황 구 분 청소구역 배치인원 비 고 계 본 관 지하1층, 1층, 2층, 31병동, 32병동, 41병동, 42병동, 51병동, 52병동, 6층 발달센터 발달센터 계단 2층, 3층 기 타 청사 외곽, 건물 외곽, 쓰레기장 등 3. 감염예방활동 지원 1 의료폐기물 관리 ? 의료폐기물 관리를 통해 감염 발생 최소화 ? 의료폐기물 처리업체에 전량 위탁(용역) 처리 위탁처리 개요 처리대상 : 격리 의료?위해 의료?일반 의료 폐기물 ※「폐기물관리법」제2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조 「의료폐기물의 종류」 의료폐기물 종류 전용용기 (도형 색상) 격리의료폐기물 감염병으로부터 타인을 보호하기 위하여 격리된 사람에 대한 의료행위에서 발생한 일체의 폐기물 합성수지류 상자형 용기 (붉은색) 위해의료폐기물 조직물류 폐기물 (인체일부/치아) 합성수지류 상자형 용기 (노랑색) 병리계 폐기물 (시험, 검사 등에 사용된 폐시험관) 손상성 폐기물 (주사기 바늘 등) 일반의료폐기물 혈액·체액·분비물·배설물이 함유되어 있는 탈지면, 붕대, 거즈, 생리대, 일회용 주사기, 수액세트 등 골판지류 상자형 용기 (노랑색) 용역기간 : ‘23. 1. 1. ~ 2023.12.31. 관리점검 및 시설정비 정기적 관리실태 점검 ? 보관시설 주 1회 점검(전용용기 재고 상태, 반출 폐기물 확인) ? 월 1회 의료폐기물 처리실적 점검 보관시설 주기적 소독(주 1회 이상) 실시 2 세탁물 관리 ? 세탁물 적정 관리를 통해 의료감염 발생 위험 최소화 ? 세탁물 처리업체에 전량 위탁(용역) 처리 위탁처리 개요 처리대상 : 세탁물 17종(침구류 5종, 의류 9종, 기타세탁물 3종) ? 침구류 : 대시트, 반시트, 이불커버, 베개닛, 담요, 이불 ? 의 류 : 환자복(상·하), 의사가운, 보호사복(상·하), 간호사복(상·하), 치료사복 긴티셔츠, 반티셔츠 (페쇄병동 환자복) ? 기 타 : 방습포, 커텐, 타올 용역기간 : ‘2023. 1 ~ 12월 관리점검 저장장소 및 운반용기 주기적 소독(주 2회 이상) 실시 3 병원 소독관리 ? 병원 내 · 외부 정기적 소독(용역) 통한 감염발생 사전 차단 ? 의료폐기물, 세탁물 저장장소 자체적 추가 소독 실시 추진계획 소독위탁용역 ? 소독대상 : 병원 내부 및 외부, 수목 소독, 구서작업 등 ? 용역기간 : ‘23. 1 ~ 12월 ? 소독주기 : 월 1회 이상(수목 소독은 연 2회 이상), 어린이 발달센터 주 1회 자체 소독 실시 ? 소독대상 : 의료폐기물, 세탁물 저장장소 ? 소독주기 : 주 1~2회 이상 ? 소 독 자 : 현장근무직원 4. 산업안전 보건 관리 1 위험성평가 실시 ? 자체 평가단과 전문기관 합동 평가 실시(정기, 수시평가) ? 유해 · 위험요인 사전 파악 및 위험성 감소대책 수립 시행 위험성평가 개요 근거 :「산업안전보건법」제36조(위험성평가의 실시) 평가대상 ? 유해 · 위험요인에 의한 부상 또는 질병 발생이 합리적으로 예견 가능한 모든 작업 ? 과거의 산업재해 · 사고 발생 작업 평가절차 yes 추진계획 평가 종류 : 정기평가 ※ 건설물의 설치, 이전, 기계 · 기구 등 신규 도입 등 필요 시 수시평가 실시 평가기간 : 2023. 4 ~ 5월 평가방법 ? 총괄 담당자 및 부서별 평가 담당자 위험성평가 교육 ? 자체평가단과 외부 전문기관 합동평가 평가결과 : 위험성 감소대책 수립 및 시행 2 작업환경 측정 및 관리 ? 유해인자(유해화학물질, 분진, 소음) 사용부서에 대한 작업환경측정을 통해 직원 건강보호 ? 유해작업환경 안전관리로 쾌적한 작업환경 조성 작업환경측정 근 거 :「산업안전보건법」제125조(작업환경측정) 측정주기 : 1회/6개월(2023년 4월, 11월) ※ 발암성물질(산화에틸렌) 취급에 따라 6개월에 1회 정기적 측정 중점 측정대상 측 정 부 서 측 정 항 목 노출기준 비 고 진료부 간호부 ? 그 밖의 유해화학물질 : 유해화학물질 현황 참조 측정방법 : 고용노동부장관 지정 측정기관 위탁 측정결과 : 고용노동부 서울지방노동청 제출 행정사항 ? 측정 결과에 따라 시설 보강 등 작업환경 개선 조치 3 유해화학물질 특별관리 ? 유해화학물질 안전관리를 통한 위험 최소화 유해화학물질 안전관리 유해화학물질현황 : Nicotine, Cotinine 등 74종 사용부서 물 질 명 비고 관리상태 점검 : 부서별(1회/월), 시설팀(1회/분기) 목록관리 ? 시설팀 : 유해화학물질 목록관리, 사용부서 : 물질안전보건자료 비치 ? 누락 또는 삭제 등의 조치가 필요할 경우 산업안전보건위원회 승인 안전관리 ? 신규 유해화학물질 구입 - 산업안전보건위원회 승인, 유해화학물질 목록 등재, 물질안전보건자료 비치 ? 유해화학물질 보관 -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관련 포스터를 부착하여 별도 공간에 보관 ? 유해화학물질 취급 - 물질의 독성에 따라 마스크, 가운, 보호안경 등 보호구 착용 5. 직원 업무능력 향상 1 정기적 안전교육 ? 정기적 안전교육을 통한 안전사고 예방 및 관리능력 제고 ? 신규, 전입직원 별도 교육으로 신속한 직무수행능력 함양 산업안전교육 안전교육 ? 교육 실시기간 : 2023. 1 ~ 12월 ? 대 상 : 은평병원 전(全) 직원(기간제,뉴딜일자리,작업자 등 포함) ? 병원 전(全) 직원 : 비사무직 근로자(산업안전보건교육 가이드북) 생산업무에 종사하는 근로자와 같은 구역에서 근무하는 경우 비사무직으로 구분 같은 구역이란 담 또는 울타리를 경계로 하여 ‘동 경계 안’을 의미 비사무직 근로자란? - 일반 행정업무 종사 직원도 현업부서(간호, 진료, 진단검사 등)와 같은 건물에서 근무하고 이에 따라 유사한 위험에 노출 - 사무직 근로자도 매분기 6시간 교육실시 (인재개발원, e-분기 비사무직 안전보건교육) ? 교육방법 및 시기 1) 근로자 및 관리감독자 교육 구 분 교육대상 교육방법 교육시간 정기교육 (임기제)공무원 온라인교육 (인재개발원 등) 분기 6시간 이상 구 분 교육대상 교육방법 교육시간 정기교육 공무직,기간제, 뉴딜일자리 등 자체교육 또는 온라인교육 (안전보건공단 등) 분기 6시간 이상 관리감독자 전문기관 위탁교육 년 16시간 이상 채용 시 교육 (임기제)공무원,공무직 온라인교육 (인재개발원 등) 채용 후 2주 이내 8시간 이상 기간제,뉴딜일자리 등 온라인교육 (대한산업보건협회 등) 작업자(일용)근무자 자체교육 작업 전 1시간 또는 2시간 - 관리감독자 교육 : 전문기관 위탁교육(대한산업보건협회 등)에 교육 일정을 확인, 본인이 신청, 교육 이수(이수증 제출) 및 비용 정리 - 특별안전교육 : 최초 작업 전 온라인교육(공통부분, 5시간)이수 후 11시간은 3개월 이내 이수 안전보건관계자 교육 - 대 상 : 안전보건관리책임자, 안전관리자, 보건관리자 - 교육시기 : (신규) 선임후 3개월 이내, (보수) 2년 마다 - 교육방법 : 전문기관 위탁교육 - 기 타 : 안전보건관계자 교육 이수 완료(2022년 이수) 2 교육을 통한 직무능력 향상 ? 직무교육, 기술교육 등 교육을 통한 시설물 관리능력 향상 ? 외부기관(민간기관 포함) 실시교육 참석 유도 직무 및 기술교육 법정교육(보수교육) 구 분 근 거 교 육 명 교육주기 교육기관 비고 전기안전 관리자 전기사업법 제73조의4 실무교육 (21h) 1회/3년 한국전기 기술인협회 소방안전 관리자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 · 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제41조 강습교육 (40h) 선임 자격 취득 시 한국소방 안전원 고압가스 안전관리자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제23조 실무교육 1회/3년 한국가스 안전공사 위험물 안전관리자 위험물 안전관리법 제28조 실무교육 1회/2년 한국소방 안전원 직무교육 구 분 교육대상 교육시간 교 육 내 용 교육 강사 비 고 기술교육 시설정비원 필요 시 시설물 안전점검 및 유지관리 안전사고 발생 시 조치 방법 등 담당공무원안전관리자 자체 기타교육 담당공무원 2h 내외 - 노동법 이해법적 - 실무관 등 현장근무직원 관리 - 서울시 필수교육 구 분 교육대상 교육시간 교 육 내 용 교육기관 비 고 필수교육 실내공기질 관리자 6h/변경 시 관련 법령에 따른 실무 환경보전협회 외부 Ⅳ 보수 및 개선 안전점검 등에 따른 후속조치 자체 조치 가능 사항은 수리 자체 조치 불가능사항은 보고 후 전문 업체에 수리 의뢰 ? 가급적 수리에 필요한 재료 구매 후 자체 수리 실시 위해발생 가능성이 있는 사항은 부서협의 후 조치 보수 및 개선 시설물, 설비의 보수 및 교체 추진 ? 시설물 및 설비, 신속한 보수 실시 ? 무정전전원공급장치, 수배전반 등 노후 설비 단계적 교체 추진 공사(작업)장 안전관리 공사 및 작업 전 공사관계자 실시 ?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 이수증 확인 및 작업전 안전교육 실시 ? 작업전 작업 시 위험요소에 대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사전 협의 및 준비 공사 전 안전점검 실시 ? 점검결과 미흡 또는 불량 시 개선조치 후 공사 진행 공사장 안전관리 및 안내 ? 공사장 안전관리 철저(공사장 보행자 출입 제한, 치료장비 및 물품 노출 금지 또는 덮개 설치, 멸균된 장비나 물품 접근 차단 등) ? 공사 전 행정포털 또는 게시판을 통한 공사안내문 공지, 공사기간 내 안내방송 실시 Ⅴ 사고 발생 시 조치 사고 발생 시 보고체계 경미 사고 발생 시 사건·사고 보고서 ↓ 사고 발생 → 신고자 접수자 → 감독자, 담당자 보고 → 후속 조치 → 원무과장 보고 중대사고 발생 시(인명사고, 중대사고 판단 시) 사건·사고 보고서 인력 동원, 외부기관 협조 요청 ↓ ↓ 사고 발생 → 신고자 접수자 → 감독자 담당자 보고 → 병원장 원무과장 보고 → 후속 조치 → 병원장 원무과장 보고 → 위원회 상정 후 개선조치 안전사고 보고 및 유관기관 신고체계도 안전관리총괄자 (병원장) ↑ 안전관리책임자 (원무과장) → 주 : 서울특별시 보건의료정책과 2133-7520 야 : 당직실(120) ↑ 안전관리팀장 (시설팀장) ↑ 관할파출소 352-4289 녹번119안전센터 387-0119 ← 분야별 담당공무원 안전관리자 (사고현장) → 은평구청 351-6041 ↓ 가스 한국가스안전공사(서울서부지사) 393-0795 전기 한국전력공사(성서지점) 350-2268 수도 서부수도사업소 3146-3790 Ⅵ 행정사항 수리 · 보수 시 자체 인력 최대한 활용 안전 및 유지관리계획서 제출(FMS) : ‘23. 2.15.한 【붙임 1】 사건·사고 보고서 사건·사고 보고서 보고자 담 당 팀 장 사 고 명(유형) 발생일시 발생장소 최초발견(신고)자 (연락처) 접수자 【사고내용】 【조치경과】 【조치결과 및 후속 계획】 ※ 최초 발견(접수)자는 즉시 각 분야별 담당공무원과 감독자(시설팀장)에게 유선 보고.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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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3년도 은평병원 시설물 유지관리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은평병원 원무과
문서번호 원무과-1333 생산일자 2023-01-3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상진 (02-300-8020) 관리번호 D000004726255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청사관리 > 병원청사및시설물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