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 언론보도 활성화 추진계획

문서번호 홍보민원과-833 결재일자 2023. 1. 3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홍보민원과장 경영관리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상수도사업본부장 정주희 홍승기 박재희 권민 01/30 유연식 협 조 홍보기획팀장 홍기석 2023년 언론보도 활성화 추진계획 2023년 언론보도 활성화 추진계획 2023. 1. 30. (월) 상수도사업본부 (홍보민원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목 차 1. 언론홍보 현황 및 성과 분석 1 2. 2023년 언론홍보 계획 4 3. 추진일정 9 4. 행정사항 9 붙임 1. 2023년 연간 보도자료 배포 계획(안) 2. 최근 3년간 보도자료 배포 현황('20~'22년) 3. 주간 보도계획 제출 양식 4. 언론취재협조사항 공유 양식 2023년 언론보도 활성화 추진계획 경영관리부장 :박재희☎3146-1101 홍보민원과장:홍승기☎1210 담당:정주희☎1216 체계적인 연간 언론보도 계획을 수립하여 상수도 정책을 효과적으로 알리고 세계적 품질의 아리수에 대한 시민 인식을 제고하고자 함 Ⅰ 언론홍보 현황 및 성과 분석 □ 최근 3년간 보도자료 제공 현황 및 분석 ㅇ 부별 보도자료 제공 현황('20~'22) 구 분 합계 경영관리부 요금관리부 급수부 생산부 시설관리부 물연구원 기타(안전조사) 계 120 17 31 18 22 7 19 6 2020년 36 6 8 6 12 2 2 - 2021년 34 3 11 5 3 3 8 1 2022년 50 8 12 7 7 2 9 5 ㅇ 부별 보도자료 제공 경향 분석('20~'22) - 본부, 연구원 합산 연간 40건 내외 보도자료 제공(1.3주 1회 제공) - 사업 특성상 시설물 유지?관리 위주로 생활밀착형 아이템 발굴 한계 - 아리수나라, 중대재해처벌법 등으로 경영부, 안전조사과 보도성과↑ □ '22년 보도자료 제공 현황 및 분석 ㅇ 연초 수립한 '22년 연간 보도계획 보도 분석 구 분 합계 경영관리부 요금관리부 생산부 급수부 시설관리부 물연구원 안전조사(기타) 연초 계획 48 9 11 7 7 8 5 1 실제 보도 50 8 12 7 7 2 9 5 ? 계획건 29 5 9 5 3 2 4 1 수시건 21 3 3 2 4 0 5 4 - 연초 보도 계획 48건 중 실제 계획 보도로 이어진 건수는 29건(60%) - 배포 보도자료 50건 중 계획보도 58%, 수시보도 42% 비중 차지 ⇒ 연간 보도 계획을 충실히 세우되, 수시로 보도 아이템 적극 발굴 필요 ㅇ '22년 보도자료 제공 형태 분석 - 보도자료 50건 중 보도 시기와 관계없는 ‘즉시보도 자료제공’ 6건 ⇒ ‘동파’ 관련 4건, 품질결함 음수대 조치 1건, 신정동 상수도 오염 1건 ㅇ '22년 ‘서울 수돗물’ 관련 뉴스 빅데이터 주요 연관어 분석 - 분석도구 : 한국언론진흥재단 뉴스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빅카인즈 - 분석기간 : '22. 1. 1.~'22. 12. 31.(1년) - 분석단어 : 서울 수돗물 - 분석결과 : 수도관 ? 흙탕물 ? 수질안전성 등 수질?공급과정에 대한 관심↑ ⇒ 아리수 수질 안전성, 과학적 공급과정 관리 등에 대한 정보제공 강화 필요 □ '22년 배포 보도자료 인용 현황 ㅇ 보도 인용률 높은 보도자료(온라인·지면·방송 포함) Top5 - 시민 생활 밀접 요금부(동파?원격검침), 급수부(관교체) 관련 인용률 높아 ※음영 표시 = 지면 인용 상위 5건 포함 순위 부서 배포일 제 목 보도인용 1 요금 12.16. (자료제공) 서울시, 이번 주말 올겨울 첫 `동파 경계` 단계 발령 예정…비상근무 돌입 2 급수 9.21. (조간) 서울시, 녹물 주범 '주택 노후 수도관' 618억 투입해 '25년까지 교체 완료 3 요금 5.3. (석간) 서울시, 100년 만에 수도계량기 검침방법 바꾼다…'30년까지 66만 수전 원격검침 전환 4 ? 5 요금 2.15. (자료제공) 서울 서북 동북권 한파주의보 발령…서울시 한파 상황실 가동 급수 4.5. (조간) 서울시, 기후변화 시대 먹는 물 미래 대비 `2040 서울 수도정비기본계획` 발표 ㅇ 지면?방송 인용률 높은 보도자료 Top5 - 동파, 수돗물 사용량 통계, 요금 감면, 친환경 병물아리수 등 높은 인용 순위 부서 배포일 제 목 지면?방송 1 요금 12.16. (자료제공) 서울시, 이번 주말 올겨울 첫 `동파 경계` 단계 발령 예정…비상근무 돌입 2 요금 4.1. (조간) 코로나 전후 비교해보니…서울시민 연평균 수돗물 사용량 석촌호수 4.7배만큼 줄어 3 요금 5.3. (석간) 서울시, 100년 만에 수도계량기 검침방법 바꾼다…'30년까지 66만 수전 원격검침 전환 4 요금 3.22. (석간) 서울시, 중증장애인 10만 세대에 수도요금 감면…'안심 생계' 도모 5 생산 6.15. (조간) 서울시, 병물 아리수에 분리배출 쉬운 `일체형 마개` 도입...재활용 극대화 □ '22년 언론홍보 추진 성과 ㅇ 신규사업 적극 추진으로 최근 5년 중 가장 많은 보도자료 배포 - 보도자료 연평균('18~'21) 34건 배포 → '22년 연간 50건 배포 기록 ㅇ 주요사업 기획기사?인터뷰 추진 : 스마트 상수도, 수질, 관 교체 등 - ㅇ 언론매체를 활용한 상수도 주요 정책 광고 추진 - - 아리수 품질확인제, 모바일 전자고지, 아리수톡, 동파 등 정책 홍보 위주 □ 추진상 문제점 및 개선방향 ㅇ 사업 지연, 변경 등으로 연초 보도 계획이 미보도 되는 사례 다수 - 주요사업은 사업추진 일정 지속 확인 후 보도자료 적기 배포 실시 ㅇ 현안 업무 보고 폐지로 주요사업 추진 현황 파악에 어려움 - 주?월간 보도계획 조사로 아이템 수시 발굴하여 보도 활성화 도모 - 차담회, 부서장 위주의 회의에서 보도 아이템 적극 발굴 요청 Ⅱ 2023년 언론홍보 계획 □ 업무추진 목표와 전략 목표 ‘가장 착한, 먹는 물 = 아리수’ 인식개선으로 수돗물 먹는 비율 제고 추진 방향 ? 기후위기의 대안 ‘수돗물 음용’의 친환경 가치 확산으로 음용률 제고 ? 원수부터 수도꼭지까지 믿을 수 있는, 깨끗하고 안전한 아리수 홍보 ? 언론 및 미디어 소통 강화를 통한 상수도 정책 홍보로 신뢰도 제고 추진 전략 및 핵심 과제 체계적 보도계획 수립 및 전략적 언론매체 광고 ? 연간 보도계획 수립, 주단위 보도실적 관리 ? 핵심 정책홍보 기획기사, 전문가 기고 강화 ? 주요 정책?이미지 개선 언론매체 광고 추진 신속 ? 정확한 언론 모니터링 및 대응체계 구축 언론 소통 강화로 보도품질 제고 ? 취재안내서, 기자설명회 등으로 취재 적극 지원 ? 보도용 고품질 사진 ? 자료 영상 아카이빙 ? 기관장 주재의 주기적인 언론소통 강화 1. 체계적 보도계획 수립 및 전략적 언론매체 광고 □ 체계적 보도를 위한 연간 보도계획(안) 수립 ㅇ 연간 보도계획 수립 및 보도 실적 관리 - 각 부서별 연간 주요 업무 참고 ‘연간 보도계획’ 수립 완료 [붙임1.] - 부별 연간 보도자료 배포계획에 따라 주당 1회 보도 목표로 관리 구 분 합계 경영관리부 요금관리부 급수부 생산부 시설부 물연구원 안전조사과(기타) 계 ㅇ 기관의 존재 이유 고려, 7개 분야의 주요사업 보도 추진 - 7개 분야별 보도 계획(안) 분야 보도내용(안) 믿을 수 있는 수질개선 정책연구 및 기술 개발 시민편익 증대위한 제도개선 시민참여 문화행사 국내외 상수도 협력 추진 계기별 사고예방 안내 시설보강 등 안전체계 구축 □ 주 단위 보도계획 및 보도실적 관리 ㅇ 보도계획 강화에 따른 주간 보도 계획 조사 및 보고 실시 - 매주 과별 보도계획 제출 및 추가 보도 아이템 발굴 요청 [붙임3.] - 매주 화요일, 차주 주간 보도계획 및 누적 보도실적 본부장 보고 - 보도자료 배포 후 보도실적 정리하여 해당과에 공유, 실적 활용 □ 핵심 정책 홍보를 위한 기획기사, 전문가 기고 강화 ㅇ 정확하고 신뢰도 높은 기획기사, 전문가 기고로 신뢰도 ? 공감도 제고 - 현장 동행 취재, 상수도 서비스 직접 체험기 인터뷰 : 구체성?현장성↑ - 전문가?교수 인터뷰, 기고로 수돗물 음용 가치 피력 : 전문성↑ - 기획기사 ? 기고문(안) 홍보 주제 홍보 내용 내용 수돗물의 환경적 가치 수돗물의 오해와 진실 수돗물 인식개선 사례 시민에게 듣는 아리수 전문가가 말하는 아리수 □ 수돗물 먹는 비율 제고를 위한 언론매체 광고 추진 ㅇ 전국 언론 대상 : 상수도 주요정책?이미지 개선 포스터 활용 광고 - 광고매체 : 인지도·매체성격·발행규모·구독층 등 종합 검토 선정 - 광고내용 : 모바일고지, 아리수톡, 동파예방 등 ‘정책광고’ 및 ‘이미지 광고’ - 추진방법 : 한국언론진흥재단에 광고 의뢰 및 광고비 집행 (기존) 상수도 ‘주요 정책’ 위주의 광고 (변경) 먹는비율 제고를 위한 ‘이미지 광고’(안) ? <모바일 전자고지> <상담챗봇 아리수톡> ㅇ 지역 언론 대상 : 8개 수도사업소 연계 ‘시민 생활 밀접 정책’ 광고 - 사업소 연계 지역 언론에 시민 생활에 밀접한 상수도 정책 광고물 게재 - 추진절차 : 본부 종합홍보계획 수립 후 사업소별 자체 계획 수립, 시행 ※(본부) 종합 홍보계획 수립·예산재배정 → (사업소) 자체 추진 결과 본부 제출 2. 신속?정확한 언론 모니터링 및 대응 체계 구축 3. 언론소통 강화로 보도품질 제고 □ 적극적인 언론취재 지원 : 취재안내서 및 기자설명회 활용 ㅇ ‘취재 안내서’ 선제적 배포로 언론취재 현장 지원 - 동파 예방, 등 현장 촬영 수요 예상 아이템 사전 발굴 [현장 취재 지원 필요성 사례] - '22년 1월 ‘동파 경계’ 격상 자료제공 익일 사진촬영 협조요청 다수 접수 - 효자가압장(종로구) 하루 17개 언론사 사진부 개별 방문해 현장 업무 마비 - 보도자료 제공 시점에 ‘현장 취재 안내서’ 제공하여 취재 편의 도모 ⇒ 겨울철 첫 ‘동파 경계’ 이상 발령 시 익일 오전 가압장 사진 촬영 지원 ⇒ ‘’ 등 시민 참여 현장 이벤트 추진 시, 현장 취재 지원 - 현장 취재 안내서 내용 : 촬영 협조 장소와 일시, 담당자 연락처 등 ㅇ 시민 생활에 영향이 큰 주요사업은 현장설명회 ? 기자설명회 개최 - 사업 특성상 일상생활에 밀접하나 눈에 보이지 않는 사업이 대다수 - 예산이 크고, 시민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사업은 설명회 적극 추진 □ 기자가 원하는 보도용 사진 ? 자료 영상 아카이빙 추진 ㅇ 기관 대표사진 및 주요 정책 관련 홍보용 사진, 영상 등 축적 - 지면, 방송 등 주요 언론사 보도시 고품질의 자료 요청사례 다수 - 계절별 본부 전경, 관교체 현장 등 주요 사업 촬영 제공 (총무과 협조) Ⅲ 추진일정 □ 연간?주간 보도계획 ㅇ 주요업무 연간 보도계획 조사 및 부서 확인 : 1월 4주 ㅇ 주간 및 월간 보도계획 수합 : 매월·매주 ㅇ 보도자료 배포 후 보도 결과 분석 및 부서 공유 : 수시 □ 사업소 지역 밀착형 언론홍보 ㅇ 사업소 지역 밀착형 언론홍보 수요 조사, 예산 재배정 : 2월 2~4주 ㅇ 사업소 언론홍보 실적 제출 및 분석?개선사항 도출 : 12월 3주 □ 기타 ㅇ 및 기자 취재안내서 배포 : 수시 ㅇ 언론보도 모니터링방 운영 : 상시 Ⅳ 행정사항 ㅇ ‘연간 보도계획(안)’에 따른 보도자료 초안 작성 및 제출 협조(전부서) - 보도 희망일 2주 전 홍보민원과에 ‘보도자료 초안 및 관련자료’ 제출 협조 붙임 1. 2023년 연간 보도자료 배포 계획(안) 1부. 2. 최근 3년간 보도자료 배포 현황('20~'22년) 1부. 3. 주간 보도계획 제출 양식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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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2023년 연간 보도자료 배포 계획(안).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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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최근 3년간 보도자료 배포 현황('20~'22년).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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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3. 주간 보도계획 제출 양식.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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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4. 언론취재협조사항 공유 양식.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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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3년 언론보도 활성화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홍보민원과
문서번호 홍보민원과-833 생산일자 2023-01-3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주희 (02-3146-1216) 관리번호 D000004726886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