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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 e스포츠 이벤트 활성화 계획

문서번호 관광정책과-27115 결재일자 2022. 10. 3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행정1부시장 제277호 시 민 MICE전문관 MICE정책팀장 관광정책과장 관광체육국장 행정1부시장 하명희 조수진 윤희천 최경주 10/31 김의승 협 조 월드 e스포츠 이벤트 활성화 계획 2022. 10.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월드 e스포츠 이벤트 활성화 계획 세계 최고의 e스포츠 이벤트 ‘리그 오브 레전드(LoL, League of Legends)’의 ‘2023년 월드 챔피언십’을 서울에 유치하여 e스포츠 도시의 위상을 제고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함 □ 행사개요 ㅇ 대 회 명 : 2023 리그 오브 레전드 (League of Legends, LoL) 월드 챔피언십 결승전 ㅇ 행사일시 : ㅇ 행사장소 : ㅇ 주 관 사 : 라이엇게임즈 (온라인 게임사, LA 본사) ㅇ 규 모 :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개요 ◈ (리그 오브 레전드) 라이엇게임즈가 2011년 개발한 PC 게임으로 전 세계 가장 인기 있는 e스포츠 종목으로 동시 접속자 800만 명, 일 평균 시청 3억 시간 등 e스포츠 역사상 최고 기록 보유 ◈ 전 세계 6개 대륙에서 진행되는 12개 프로 리그 소속 상위 팀 대상으로 2011년부터 매년 진행되는 세계에서 가장 파급력 있는 e스포츠 대회 ◈ 도시 마케팅과 관광객 유입 등 효과로 도시별 행사 유치 관심이 매우 높음 (역대 개최지) 베를린, 마드리드, 파리, 우한, 상하이, 헬싱키, 서울(2014. 월드컵경기장) 등 <게임 전/중/후 도시 랜드마크 송출 및 도시 랜드마크에서 팀 단체 사진, 선수 인터뷰 등 진행> ※ 2022 LoL 월드챔피언십 개회식 및 결승전 개요 ㅇ 일시: 2022. 11. 5.(토) 17:00~21:00 (현지시간) ㅇ 장소: 샌프란시스코 체이스센터 ㅇ 참석: 개최도시 초청 인사, 이스포츠 관계자, 일반 관객 등 ㅇ 내용: 한국 2팀 결승 진출 총 12개 지역(메이저 4, 마이너 8)에서 라이엇 게임즈 주관하에 리그 운영 - (메이저리그 4지역) 한국, 북미, 유럽, 중국 - (마이너리그 8지역) 브라질, 독립국가연합, 오세아니아, 일본, 라틴아메리카, 태평양 연안, 터키, 베트남 □ 파급효과 ㅇ 해외 선수 및 관계자, 관광객 유입으로 인한 경제 효과 ※ ’19년 파리 대회 기준 약 3만2천 관광객 유입(해외 1만2천 명) 및 52억 원 경제 창출 ㅇ 대회 중 주최 도시 랜드마크 노출 통한 도시 마케팅 ※ 최대 동시 시청자 4,595만 명, 평균 분당 시청자 2,304만 명(2020년 대회) ㅇ e스포츠 관련 국제회의 연계 개최 등 마이스 이벤트로 확대시 해외 관광객 유치 효과 상승 및 관련 산업 활성화 제고 □ 부서별 협조사항 ㅇ (홍보기획관) 시 홍보매체를 활용한 대회 홍보, 서울홍보자료 제공 ㅇ (미디어콘텐츠산업과) 이스포츠 관련 요청사항 협조, 연계 프로그램 개최 □ 향후 일정 ㅇ 2022.11. ~ 행사준비 지원 (행사장 대관 및 홍보 지원 등) ㅇ 2023. 1월중 (2023 롤 리그 시즌 개막시) ㅇ 2023. 1.~ 대회 개최를 위한 실무협의 진행, 행사 연계 관광활성화 프로그램 추진 등 ㅇ 2023.11~ 대회 개최.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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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 e스포츠 이벤트 활성화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문서번호 관광정책과-27115 생산일자 2022-10-3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하명희 (02-2133-2815) 관리번호 D0000046550781
분류정보 경제 > 통상협력 > 신성장동력·고부가서비스산업 > MICE관광사업추진 > 서울MICE산업육성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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