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 서울 관광시장 다변화 사업 추진계획

문서번호 관광산업과-1050 결재일자 2023. 1. 2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콘텐츠마케팅팀장 관광산업과장 관광체육국장 김승미 송성하 김현주 01/27 김영환 2023 서울 관광시장 다변화 사업 추진계획 2023. 1.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2023 서울 관광시장 다변화 사업 추진계획 관광시장 성장 잠재력이 큰 아?중동 관광객 대상 편의 인프라 확충 및 마케팅을 통해 서울 관광시장 다변화를 추구하고자 함 Ⅰ 사업개요 □ 추진근거 : 서울 아중동 관광 활성화 종합계획(2019.11.1.) □ 사 업 명 : 서울 관광시장 다변화 사업 □ 사업기간 : 2023. 2월 ~ 2023. 12월 □ 사업예산 : □ 추진배경 ㅇ 중국?일본 등에 집중된 관광 의존도에서 벗어나 관광시장 다변화 필요 ㅇ 무슬림 인구증가 및 경제성장에 따른 소비력 상승 등 무슬림 관광시장 지속 성장 □ 주요사업 ㅇ 아중동 관광객 친화 인프라 발굴 등 다변화 관광 기반 조성 - 서울형 자체 레스토랑 분류제 살람서울 레스토랑 발굴 및 홍보 ㅇ 무슬림 관광객 맞춤형 관광상품 개발 및 마케팅 - 현지 여행사와의 협업을 통한 살람서울 투어코스 개발 및 마케팅 - 무슬림 프랜들리 서울 홍보를 위한 앰버서더 운영 및 콘텐츠 제작 ㅇ 아중동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협력 기반 조성 및 인식 개선 - 살람서울 매칭 데이 개최, 관관산업 종사자 및 시민 대상 인식변화 Ⅱ 2022년 추진성과 및 개선점 □ 추진성과 구분 주요 내용 □ 개선점 Ⅲ 세부 추진계획 < 2023년 추진방향 > ㅇ 무슬림 프랜들리 서울 이미지 제고를 위한 대표 관광상품 개발 - 무슬림 관광객 대상으로 한 서울만의 대표적인 관광상품 개발을 통해 경쟁 도시와의 무슬림 관광객 유치 경쟁력 강화 - 무슬림 관광객 맞춤형 관광정보 제공을 통한 서울관광 편의 향상 ㅇ 무슬림 관광객 트랜드를 반영한 관광 콘텐츠 개발 및 홍보 마케팅 - 서울 방문 무슬림 관광객 계층별 특성 및 새로운 트렌드를 바탕으로 수요가 큰 관광정보 중심으로 정보제공 세분화 - 드라마, K-POP 등 무슬림 관광객의 한류에 대한 관심을 반영한 콘텐츠 제작 및 홍보 ㅇ 무슬림 관광 산업 기반 조성을 위한 유관기관 협력 및 네트워크 강화 - 아중동 국가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문화관광 교류 활성화 모색 - 무슬림 관광객 대상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네트워크 조성 및 인식개선 지속적인 추진 1 무슬림 프랜들리 서울을 대표하는 관광상품 개발 □ 살람 서울 레스토랑 발굴 및 정보 제공 확대 ㅇ (중점추진) 비건 인구 증가에 따른 비건 레스토랑 집중 발굴 ※ 2022년 기준 서울시 인프라 시설 확충 현황 현재 로고 리뉴얼 예시 서울/음식재료 부각 ㅇ (이용자 편의 제고) 민간 할랄 앱과의 협의를 통한 콘텐츠 추가로 이용자 검색 편의 제공 및 살람 서울 레스토랑 홍보 □ 살람서울 방문의 달 운영 신규 ㅇ (주요내용) ① 살람 서울 방문의 달 행사개최 - 모디스티 패션쇼 : 한국 전통 문양 및 소재 등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와 무슬림 문화를 융합한 패션쇼 개최(무용, 음악 등) - 할랄음식 플리마켓 : 할랄 한식 등 할랄 음식 판매 부스 및 무슬림 각 국가의 공예품 판매 모디스트(히잡) 패션쇼 플리마켓 운영 ② 살람 서울 레스토랑 방문 프로모션 운영 - 개인 SNS에 살람 서울 레스토랑 방문을 인증한 무슬림 관광객에 대해 소정의 기념품 제공 등 이벤트를 통한 홍보 ※ 해시태그 : #살람서울, #살람서울 레스토랑, #살람서울 방문의 달 - 무슬림 인플루언서 선정을 통해 살람서울 레스토랑 방문 콘텐츠 제작 및 홍보 ③ 살람 서울 방문의 달 홍보 - <> - 살람서울 방문의 달 관광 상품 개발을 위한 관심 여행사 및 미디어 초청 팸투어 실시 □ 살람 서울 인스턴트 식품 지정 신규 ㅇ (추진목적) 다양한 한국 식품에 관심이 많은 MZ 세대 및 어린이 관광객 등을 위한 인스턴트 식품 정보 제공 ㅇ (추진방법) ㅇ (홍보방법) 2 무슬림 관광 콘텐츠 개발 및 홍보 마케팅 □ 살람 서울 앰버서더 운영 확대 ㅇ 국내 거주 내외국인으로 구성된 앰버서더 (10명 내외)를 선발하여 콘텐츠 제작 활동 운영 - 매월 개인 또는 팀별 미션을 통해 살람서울 및 서울관광 주제로 콘텐츠 제작 및 SNS 홍보(5~11월) - 뷰티, 유학생, MZ, 친구, 가족 등 세그먼트별, 국가별 안배를 통해 무슬림 관광객의 다양한 관심사를 반영한 콘텐츠 제작 ㅇ 파워 인플루언서를 선정하여 무슬림 프랜들리 서울 콘텐츠 제작 지원 -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중동 등 국가별 인플루언서 1인씩 선정(3인) - 파워 인플루언서 관심분야 및 주요 팔로워층 등을 감안하여 선정하고 콘텐츠 제작비 및 장소 협의(요청시) 등 지원 □ 살람서울 안내 가이드 시범 운영 신규 ㅇ (운영기간) 5~6월, 9~10월 (4개월, 총 6회) ㅇ (운영방법) 주요행사 추진시 아중동 언어권 안내자원봉사자 배치 3 무슬림 관광산업 기반 및 협력 네트워크 조성 □ 아중동 국가 유관기관과의 교류 협력 추진 확대 ㅇ 현지 미디어, 주한 관광청 등과 살람서울 협력 홍보 인도네시아 “Muslim Traveler” 방송 사우디관광청 로드쇼 ㅇ 무슬림 국가 현지 주관 국제관광박람회 등 참석을 통한 살람서울 홍보 - 홍보관 부스 참여, 세미나 참석 등 B2B, B2C 대상 살람서울 브랜드 및 인프라 홍보, 이벤트 개최 등을 통한 살람서울 홍보 및 관광객 유치 □ 무슬림 네트워크 조성 및 전문가 의견 수렴 확대 ㅇ 살람서울 매칭 데이 운영으로 정보교환 및 상품개발 모색 - 해외 여행사(서울시 핵심여행사) 대상 국내 인프라 및 관광상품 정보제공 - 2022년 개발한 살람서울 투어코스(6개)를 중심으로 관광상품화 추진 ㅇ 살람 서울 아카데미 운영으로 무슬림에 대한 문화적 인식 개선 - 관광 접점 관광사업체 종사자 및 시민대상 무슬림 문화 및 현장경험 등 살람서울 아카데미 운영(3차, 5개 강의예정) - 시민 및 해외 관광객 대상 무슬림 프랜들리 관광서울 서울 홍보 영상 제작 ㅇ 서울관광시장 다변화 추진위원회 운영 - 다변화 관광 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사업방향 및 실행방안 모색 등 자문 Ⅳ 행정사항 □ 추진방법 : 보조금 협약을 통한 보조금 교부 ㅇ 교부근거 : 관광진흥법 제45조(지역별 관광협회) 및 제76조(재정지원), 서울특별시 관광진흥 조례제15조(재정지원) ㅇ 교부기관 : 서울특별시관광협회 ㅇ 교부사유 - □ 소요예산 : ㅇ 예산과목 : ㅇ 예산내역 (단위: 천원) 항 목 예 산 액 □ 향후계획 ㅇ ’23. 2월 : 보조금 사업계획 신청 및 협약 체결 ㅇ ’23. 3월~ : 관광 다변화 세부사업별 추진 ㅇ ’23. 5월 : 살람 서울 방문의 달 운영 ㅇ ’23.12월 : 사업 추진결과 보고 및 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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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서울 관광시장 다변화 사업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1050 생산일자 2023-01-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승미 (02-2133-2785) 관리번호 D0000047254736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지원 > 관광환경개선추진 > 관광산업관리및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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