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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해외 핵심 여행사 ? 유관기관 간 사업추진 계획

문서번호 관광산업과-1052 결재일자 2023. 1. 2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콘텐츠마케팅팀장 관광산업과장 관광체육국장 김승미 송성하 김현주 01/27 김영환 2023 해외 핵심 여행사 ? 유관기관 간 사업추진 계획 2023. 1.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2023 해외 핵심 여행사 ? 유관기관 간 사업추진 계획 해외 여행사 및 유관기관과의 협력사업을 추진함으로써 해외 관광객 유치 및 마케팅을 통해 글로벌 관광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함 Ⅰ 사업개요 □ 추진근거 ㅇ 관광진흥법 제48조(관광 홍보 및 관광자원 개발) 제4항 ㅇ 서울특별시 관광진흥조례 제5조(관광홍보 및 관광자원 개발) ㅇ 2023년 서울 관광·MICE 사업 대행 협약서 □ 사 업 명 : 해외 핵심여행사 및 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 □ 사업기간 : 2023. 2월 ~ 2023. 12월 □ 사업예산 : □ 주요사업 ㅇ 해외 핵심여행사 및 국내·외 유관기관 협력사업 추진 - 협력여행사 및 유관기관 주최 온·오프라인 행사 지원 등 상시 협조체계 구축 - 해외 핵심여행사 및 유관기관과의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 및 다각화 ㅇ 서울 관광상품 확대를 위한 여행사 상품개발 지원 강화 - 현지 여행사 ? 미디어 초청 신규 관광자원 및 뷰티관광 팸투어 및 여행사 상품개발 및 판로 확대 지원 - 핵심여행사 상품개발 및 모객 확대를 위한 온·오프라인 홍보마케팅 지원 ㅇ 해외 핵심여행사 연계 공동 홍보마케팅 추진 - 글로벌 OTA 등 신규 홍보 채널을 통한 서울관광 콘텐츠 홍보 - 해외 박람회 및 현지 인플루언서 활용한 공동 홍보마케팅 추진 Ⅱ 2022년 추진성과 및 개선점 □ 추진성과 구분 주요 내용 핵심여행사 및 유관기관 협력사업 ㅇ 해외 핵심여행사 방한상품 관련 전수조사 실시(3.31~4.13) - 서울관광상품 판매 현황 및 계획, 뉴스레터 및 관리운영(고서울) 웹페이지 만족도 조사(39개 여행사 대상) ㅇ B2B 뉴스레터 제작 및 발송(3~12월, 10회) - 신규 관광자원 콘텐츠 발굴 및 뉴스레터 기획?제작(6개 언어) ㅇ 해외 핵심여행사 및 유관기관 연계 서울관광 홍보(16건) ㅇ 해외 핵심여행사 신규 MOU 체결(2건) 관광 재개 대비 서울관광 상품개발 지원 ㅇ 해외 핵심여행사 초청 팸투어 실시(2회) ㅇ 서울 관광상품 개발 및 홍보 마케팅 지원(24개) - 서울페스타 연계 관광상품, 천연염색 체험 상품 등 핵심 여행사 연계 홍보 마케팅 ㅇ 글로벌 OTA 연계 서울관광 기획전 실시(11.21~12.20) ㅇ 베트남 비엣트레블 미디어 트립 지원(10.26~29) ㅇ 대만 ITF 연계 핵심여행사 공동 마케팅 추진(11.4~7) □ 개선점 Ⅲ 세부 추진계획 < 2023년 추진방향 > ㅇ 글로벌 관광 시장별 특성 및 트렌드를 반영한 관광상품 개발 확대 - 방한 관광객 취향 맞춤형 여행 콘텐츠 제공 및 상품개발 유도 - K-뷰티, 패션, 푸드 등 한류 콘텐츠에 대한 관심을 관광지 선택으로 연계할 수 있도록 새로운 관광자원에 대한 지속적인 정보 제공 ㅇ 글로벌 관광 시장 변화를 반영한 타깃국가 및 마케팅 전략 수립 - 엔더믹 전환에 따라 관광수요 회복율이 높은 구미주 ? 중동 및 방한 상위 국가를 중심으로 협력사업 발굴 - 글로벌 OTA 시장 성장 및 점유율 확대에 따라 연계 홍보 확대 ㅇ 유관기관, 지자체, 민간 등 네트워크 확대를 통한 협력 강화 - 민관 협업을 통한 신규 체험 프로그램 개발 및 여행사 공동 프로모션 추진 - 해외 한류 커뮤니티 및 기관별 해외 네트워크 활용 홍보 협력 등 1 방한 관광객 맞춤형 관광 상품개발 □ 타겟 시장별 특성에 따라 관광 콘텐츠 발굴 ㅇ 비건, 럭셔리, ESG 등 최신 트렌드별 맞춤형 여행 수요 급증에 따라 새로운 관광 트랜드 반영 ㅇ 지역별(동남아, 중화권, 중동, 구미주, 일본), 세대별(MZ, 실버, 학생) 및 취향별(K-콘텐츠, 지속가능관광, 다크투어) 콘텐츠 차별화 구분 세부 내용 □ 해외 핵심 여행사 팸투어 실시 ㅇ 초청 팸투어 확대(2→3회)로 신규 관광상품 개발 및 협력 네트워크 강화 구분 일시(안) 키워드 세부 내용 □ 여행사 공동 상품개발 지원 강화 ㅇ 서울관광 상품 홍보비 지원으로 인바운드 관광 활성화 기반 조성 - 빅 이벤트 관광상품 : 서울페스타 2023, 뷰티트래블위크, 빛초롱축제 등 - 고서울 관광상품 : 신규 관광자원, 뷰티, 한강, 전통 등 - 현지 온?오프라인 상품 판촉 홍보비 지원 □ B2B 뉴스레터 제작 및 발송 ㅇ 서울 관광자원 최신 정보 업데이트를 위한 B2B 뉴스레터 제작?발송 - 제공횟수 : 월 1회(3~12월) - 배포대상 : 해외 핵심여행사, KTO 해외지사, 해외 관광협회 등 - 제공언어 : 6개 언어(국어, 영어, 중간, 중번, 일어, 노어) 2 핵심 여행사 연계 홍보 마케팅 강화 □ 타깃 국가 대상 글로벌 OTA 기획전 추진 ㅇ 글로벌 OTA (익스피디아, 트립닷컴, 아고다 등) 데이터 분석을 통한 유입률 높은 국가에 대한 타깃 마케팅 추진 ㅇ 테마별 관광 콘텐츠 제공 등 다양한 관광수요를 반영한 홍보 기획 - 신규 랜드마크, 뷰티?패션 등 우리시 핵심 관광 테마별 콘텐츠 및 한국 관광 방문자 분석을 통한 연령별, 성별 맞춤형 콘텐츠 제공 - 서울관광 홍보영상, SNS 홍보 등 연계 홍보를 통한 노출 빈도 최대화 □ 현지 관광 이벤트 추진 ㅇ 해외에서 진행되는 설명회 및 교역전에 참가하여 서울관광 콘텐츠 및 고서울 브랜드 확산 - 현지 여행사 및 미디어 대상 오프라인 상담 진행, 서울관광 뉴스레터 소개 및 핵심여행사 신규 발굴 등 교류 확대 - 현지 핵심 여행사와의 협업을 통한 서울상품 현장 판매 지원 3 해외 협력여행사 신규 발굴 확대 ㅇ 구미주, 중동 등 엔더믹 이후 관광수요 회복이 큰 국가를 중심으로 신규 협력 여행사 발굴(2개 이상) - 현지 관광 동향, 방한 관광객 규모 등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 - 신규 여행사에 대해서는 관계자 초청 팸투어 등 서울 관광상품 개발 및 공동 프로모션 등 적극 지원 ㅇ 여행사 네트워크 집중관리 및 DB 현행화 - 여행사와의 정기적 교류를 통한 지속적인 현지 동향 및 관광 트렌드 파악 - 해외 핵심여행사(서울 상품개발 담당자) DB 업데이트 및 현행화 - 업무 추진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여행사 관리체계 기준 마련 및 재정비 4 유관기관 및 민간 협력사업 발굴 확대 ㅇ 민관 협력을 통한 신규 체험 프로그램 개발 및 여행사 공동 프로모션 추진 - 민간 협력 공간?체험 프로그램 발굴 등 여행사와의 연계 관광상품 개발 - 고서울 상품 개발 지원시 민관 협력을 통한 할인 바우처 제공 등 인센티브 제공 협의 ㅇ 해외 여행사 및 유관기관 연계 서울관광 홍보 - 해외 여행사 및 유관기관 주최 국내외 행사시 서울관광 기념품 및 홍보물 지원 - 해외 미디어 트립, 여행사 등 상품기획 방한시 관광지 및 체험 프로그램 지원 ㅇ 관광 동향 파악 및 핵심사업 발굴 및 개선을 위한 사업 자문단 운영 - 학계, 업계, 유관기관 등 분야별 관광 전문가 의견 청취(연 2회 개최) Ⅳ 행정사항 □ 추진방법 : 협약을 통한 사업대행 ㅇ 협약기관 : 서울관광재단 ㅇ 추진근거 : 서울시-서울관광재단 2023년 업무 대행협약 추진계획 □ 소요예산 : ㅇ 예산과목 : ㅇ 예산내역 (단위 : 천원) 세부사업 산출내역 예산액 □ 향후계획(안) ○ ’23. 1월~ : 사업추진 계획수립 ○ ’23. 3월~ : 신규콘텐츠 개발 및 B2B 뉴스레터 제작·발송 ○ ’23. 5월, 10월 : 해외여행사 상품개발 실무진 대상 팸투어 실시 ○ ’23. 8 ~12월 : 핵심여행사 상품개발 지원 및 판촉 강화 ○ ’23. 12월 : 사업결과 보고 및 정산 붙임 : 1. 핵심여행사 및 관광 유관기관 현황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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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해외 핵심 여행사 ? 유관기관 간 사업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1052 생산일자 2023-01-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승미 (02-2133-2785) 관리번호 D0000047251732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지원 > 관광환경개선추진 > 관광산업관리및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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