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활성화 지원 사업결과 및 정산보고

문서번호 관광산업과-992 결재일자 2023. 1. 26.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서비스개선팀장 관광산업과장 허나영 이순자 01/26 김현주 협조 2022년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활성화 지원 사업결과 및 정산보고 2022년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활성화 지원 사업결과 및 정산보고 2023. 1. 관 광 체 육 국 (관광산업과) 2022년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활성화 지원 사업결과 및 정산보고 관광숙박 인프라 확충 및 서울관광 만족도 제고에 기여하고자 대체숙박시설인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활성화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그 추진결과와 사업비 집행내역에 대하여 보고드림 Ⅰ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22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활성화 지원 □ 사업기간 : 2022. 1. ~ 2022. 12. □ 추진근거 ㅇ 2022년도 대행사업 위수탁협약 추진 (2022.1.28.) ㅇ 2022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활성화 지원사업 계획(관광산업과-1840, 2022.2.24.) □ 주요 사업내용 ㅇ 2022 우수 서울스테이 20개소 선정 및 지원금 지급 ㅇ 대체숙박업 예비창업자, 초기운영자 대상 서울스테이 사업설명회 개최 ㅇ 서울스테이 등록숙소 대상 1:1 맞춤형 컨설팅 지원 ㅇ 운영물품 및 문패 제공, 숙소 정보 번역 서비스 지원 ㅇ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운영을 통한 등록숙소 대상 홍보마케팅 지원 ㅇ 글로벌 OTA 및 타사업 협업 통한 서울스테이 브랜드 인지도 제고 □ 추진방법 : 서울관광재단 대행 □ 사업예산 : 356백만원 Ⅱ 주요 추진실적 구 분 주요 내용 우수 서울스테이 선정 및 지원 ㅇ 2022 우수 서울스테이 20개소 선정 - 업체별 최대 200만 원 실비 지원(인테리어, 유지보수, 운영물품 구입) - 우수 서울스테이 엠블럼 신규 개발 및 파일 배포, 선정패 제작·배포 - 내외국인 인플루언서 연계 SNS 홍보콘텐츠 취재 및 게재 - 우수 서울스테이 간담회 개최 통한 ’23년 사업방향 의견 청취 서울스테이 사업설명회 개최 및 1:1 맞춤형 컨설팅 등 교육 ㅇ 대체숙박업 예비창업자 대상 등록 절차 및 서울스테이 지원사항 안내 - 대체숙박업 예비창업자 및 신규 운영자 등 총 138명 참가 - 우수 서울스테이 운영 사례 발표, 예약 플랫폼 활용방법 설명, 자유상담 세션 운영 ㅇ 서울스테이 등록숙소 대상 1:1 맞춤형 컨설팅 진행 - 도시민박업(13개소), 한옥(12개소) 총 25개소 41회 진행 - 8개 분야 선정 및 진행 (숙소예약 및 응대, OTA 활용, 인테리어, 위생 및 방역, 숙소 운영전반, 세무·회계, SNS 마케팅, 체험프로그램) ㅇ 온라인 아카데미 영상 위생 분야 신규 제작 서울스테이 운영 지원 ㅇ 서울스테이 등록 숙소 총 240개소 : 도시민박업 163개소, 한옥체험업 77개소 ㅇ 등록숙소 170개소 운영 물품(살균청소기,스마트도어벨,경보기 중 택1) 지원 ㅇ 서울스테이 신규 숙소 대상 문패 제공 및 숙소 정보 번역 지원(63개소) 유관기관 및 기업 협력 ㅇ 공정관광 공모전 서브페이지 개설 및 글로벌캠페인 홍보 - UNWTO 글로벌 공정관광 공모전 연계, 배너 및 서브페이지 개설 등의 브랜드 홍보 추진 - 아시아태평양 지역 글로벌캠페인 ‘#착한여행(#Travel for good)’ 참가, 참여국가별 프로젝트 중 한국대표로 서울스테이 및 로컬콘텐츠 한옥 소개 ㅇ 세계관광기구(UNWTO) 주최 국제행사 발표세션 통해 서울스테이 사례 소개 - 관광업계 민-관 협력 세션 내 협업사례 ‘한옥체험업 교육컨설팅’ 소개 ㅇ 5개 자치구 담당자 대상 서울스테이 찾아가는 설명회 실시 - 마포구, 강남구, 중구, 은평구, 송파구 담당자 대상 서울스테이 홍보 및 협업 논의 ㅇ 유관기관·기업 자체행사 참여 및 사업홍보 홈페이지 및 SNS 운영 등 홍보마케팅 ㅇ 서울스테이 홈페이지 및 SNS 운영으로 온라인 홍보마케팅 강화 - 호스트 대상 홈페이지(국문) 방문자 수 4,027명, 페이지뷰 수 21,671회 - 총 54개 콘텐츠 제작, 홍보 통한 인스타그램 2,166명(신규) 달성, 페이스북 구독자수 98,984명 → 104,695명(전년대비 5,711명 증) ㅇ 비짓서울 유튜브 콘텐츠 내 서울스테이 브랜드 노출 - 인플루언서 서울관광 콘텐츠 ‘마이노선’ 내 브랜드 노출 및 숙소 대관 협조 Ⅲ 세부사업 추진결과 1 2022 우수 서울스테이 선정 및 지원 □ 선정 개요 ㅇ 추진목적 : 대체숙박업계 질적 성장 도모 및 관광객 만족도 제고 ㅇ 선정대상 : ?관광진흥법?에 따라 외국인관광도시민박업·한옥체험업에 등록한 숙소 중 서울스테이 등록 숙소 ㅇ 선정방법 : 서류로 30개소 선정 ㅇ 선정결과 : 총 20개소(한옥체험업 15개소, 외국인관광도시민박업 5개소) □ 지원금 지급 ㅇ 지원 내용 : 업체당 최대 200만원 실비 지원금 지급 ㅇ 지급 방법 : 사용계획서 작성·승인, 사용 후 정산(선사용·후지급) ㅇ 사용 내역 구분 운영물품 가구 가전 유지보수 (도배 등) 인테리어 홍보 마케팅비 기타 건(중복) 6 6 12 5 5 2 2 ※ 기 타 : 체험 프로그램 사용 물품, 소나무 식재 ㅇ 우수 사례 숙소명 주요 사용내역 결과보고 내용 주요사진 기존 노후된 데코타일 철거 후 전체 포세린 타일 시공 - 반지하 특성상 데코타일이 긁히고 색이 바래 신경쓰였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손님께 더 좋은 환경을 제공하게 됨 <숙소 바닥재 교체> 숙소명 주요 사용내역 결과보고 내용 주요사진 옥상 조경 공사 커튼 설치 등 숙소 특성항 루프탑 사진을 보고 많은 예약을 진행하는데, 조경 공사로 인하여 포토스팟이 생겨 더 많은 예약을 받을 수 있을거라 기대함 <옥상 조경공사> □ 우수 서울스테이 대상 홍보 지원 ㅇ SNS 인플루언서 활용 우수 서울스테이 취재 및 홍보 추진 - 여행·숙박 전문 인플루언서 활용, 숙소 방문 취재 및 홍보 콘텐츠 제작 - 제작 콘텐츠 서울스테이 SNS 채널 및 인플루언서 피드 내 업로드 진행 ? 인스타그램 팔로워 5천~9만 인플루언서 활용(내국인 3명, 외국인 4명) <서울스테이 SNS 피드> <인플루언서 피드 노출> ㅇ 우수 서울스테이 엠블럼 개발 및 선정패 지급 - 기존 서울스테이 BI를 활용한 우수 서울스테이 전용 엠블럼 개발 - 선정 숙소 배포용 엠블럼 및 사용 매뉴얼 제작, 선정패 배포 <우수 서울스테이 엠블럼> <선정패 실물> <서울스테이 BI 가이드북> 2 사업설명회 및 컨설팅 등 교육 □ 서울스테이 사업설명회 개최 ㅇ 추진목적 : 예비 창업자 및 초기 운영자 대상 실질적 운영 도움 제공 ㅇ 개최일시 : 2022. 10. 18. (화) 14시~17시 ㅇ 개최장소 : 서울관광플라자 4층 다목적홀 ㅇ 참석대상 :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창업희망자, 운영자 ㅇ 주요내용 - 대체숙박업 등록절차 안내, 서울스테이 지원사항 소개 -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우수 운영 사례 발표(창업·운영 노하우) - 예약 플랫폼 활용 방법 안내 - 자유상담 세션 운영 ㅇ 추진성과 : 138명 참석, 만족도 94.5% 달성(매우만족 49.5%, 만족 45.1%) - 사전신청자 196명 중 115명, 현장접수 23명 참석 - 우수사례(한옥체험업) 발표 만족도 96.7%로 가장 높았으며, 예약플랫폼 활용 방법 안내 86.7%로 비교적 저조 <등록데스크> <사업설명회 자료집> <외국인관광도시민박업협회 홍보물> <우수사례 발표> <그룹컨설팅> <사업설명회 전경> □ 1:1 맞춤형 컨설팅 추진 ㅇ 추진기간 : 2022. 9월 ~ 11월 ㅇ 대 상 : 서울스테이 등록 숙소 25개소(도시민박업 13, 한옥체험업 12) ㅇ 선정방법 : 숙소별 최대 2회차, 40회 내외 선착순 접수 ㅇ 추진방법 : 숙소별 신청 분야 숙소 방문 1:1 상담 진행(1회 1시간) ㅇ 컨설팅 분야 : 8개 분야 연번 구분 내용 컨설턴트 1 숙소예약 및 응대 효율적 숙소 예약관리 방법 손님응대 꿀팁, 환대 방법, 진상고객 대처법 등 2 OTA 활용 다양한 OTA 플랫폼 소개 및 장단점 OTA 슈퍼호스트 되는 방법, 효율적 고객관리(댓글) 3 인테리어 객실 인테리어, 셀프 인테리어 적은 비용으로 인테리어 하는 방법 4 위생 및 방역 숙소 청소법 위생 방역 방법 5 숙소 운영전반 숙소운영 전반에 관한 컨설팅 6 세무·회계 세금 종류와 납부 방법 회계정리 방법, 숙박업 절세 노하우 7 SNS 마케팅 숙소 채널 콘텐츠 만들기, SNS 광고 집행 감각적인 SNS 사진 촬영 8 체험프로그램 숙소 체험프로그램 개발 숙소 로컬 맛집, 관광지 투어 콘텐츠 만들기 ㅇ 진행 결과 : 숙소당 희망 1~2회, 총 41회 진행 구분 총계 예약 및 응대 OTA 위생 및 방역 숙소 운영 전반적 세무 회계 SNS 마케팅 체험 프로그램 인테리어 진행 수 41 2 3 1 4 16 8 1 6 ㅇ 만족도 조사 결과 : 20개소 참여, 만족도 95% 구분 세무/회계 SNS 마케팅 인테리어 숙소 운영전반 숙소 예약 및 응대 OTA 활용 체험 프로그램 점수(점) 4.96 4.94 4.24 4.25 4.9 4.5 4.2 □ 서울스테이 온라인 아카데미 위생 교육 영상 신규 제작 ㅇ 교육강사 : ※ 2020, 2022 대한숙박업중앙회 위생교육 강사/2020 KTO 민박업 위생교육 강사 ㅇ 주요내용 : 민박업 운영 위생관리의 중요성 및 숙박업 위생관리 기준 등 - 미신고(등록) 숙박업 처벌규정 설명(공중관리위생법) - 숙박업 위생관리 기준(객실, 침구 청결, 환기), 행정처분 기준 - 감염병 예방 방법(청소, 소독) 등 3 서울스테이 운영 지원 □ 등록 현황 : 240개소 (도시민박업 163, 한옥체험업 77) □ 지원 사항 ㅇ 신청대상 : 서울스테이 등록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ㅇ 신청기간 : 연중 수시 ㅇ 지원안내 : 홈페이지 공지, SMS 및 유선 안내 등 ㅇ 지원내용 : 운영물품 및 신규 숙소 대상 문패, 번역서비스 제공 - 운영물품 : 살균청소기, 스마트도어벨, 일산화탄소 경보기 중 1종 지급 ※ 연초 등록숙소 대상으로 진행한 수요조사 바탕으로 물품 구성 - 번역 서비스 : 비짓서울 사이트 내, 숙소 정보 번역 (영어, 일본어, 중간, 중번) □ 지원결과 ㅇ 운영물품 : 총 170개소 지원(청소기 35개소,도어벨107개소,경보기28개소) ㅇ 문패 및 번역 서비스 : 총 63개소 지원 4 유관기관 및 기업 협업 마케팅·홍보 □ 세계관광기구(UNWTO) 주최 ‘세계 관광의 날’ 행사 발표사례 소개 ㅇ ‘관광업계 민-관 협력을 통한 관광 회복과 발전’ 세션에서 ‘서울스테이’ 및 ‘한옥체험업 교육컨설팅’ 소개 <‘세계 관광의 날 2022’ 기념행사 개요> 일시/장소: 2022. 9. 27.(화) / 인도네시아 발리 목 적: 세계 관광산업 발전에 대한 다짐과 그 중요성에 대한 인식 확산 주 제: 관광을 재고하다(Rethinking Tourism) / 지속가능하고 포용적인 관광 달성 참여대상: 세계관광기구(UNWTO) 회원 및 글로벌 관광업계 리더 <발표 PPT 중 서울스테이 문패사진> □ 협업 마케팅 추진 ㅇ 아·태 지역 글로벌캠페인 ‘#착한여행(#Travel for good)’ 참가, 한국 대표로 서울스테이 한옥 숙소 소개 ※ #착한여행(#Travel For Good) 캠페인 : 관광업계 재건을 위한 지역사회 내 ‘지속가능한 관광’ 주제로 국가별 대표 프로젝트 SNS 공유활동을 통한 전세계 여행자 대상 가치지향형 관광(#착한여행) 공유 및 인식 제고 ㅇ UNWTO 글로벌 공정관광 공모전(서울관광재단 연계, 서울스테이 배너 및 서브페이지 개설 등으로 홍보 추진 <공모전 홈페이지 배너> <#착한여행 캠페인 홈페이지> □ 자치구 대상 서울스테이 찾아가는 설명회 운영 ㅇ 방문 대상 : 대체숙박업 등록이 많은 자치구 중 5개구(마포·강남·중구·은평·송파) ㅇ 진행 날짜 : 9.7.(수), 11.2.(수), 11.25.(금), 12.14.(수) ㅇ 주요 내용 - 서울스테이 브랜드 홍보 및 지원사항 안내 - 해당 자치구 대체숙박업 등록 현황 공유 및 서울스테이 이용률 공유 - 서울스테이-자치구 간 협업사항 논의 등 □ 유관기관 및 기업 행사 참여‘서울스테이’사업 소개·홍보 ㅇ - 호스트 대상 성과 공유 및 네트워크의 장 마련 행사에 서울스테이 홍보 <서울스테이 사업 발표> <호스트 네트워킹> 5 서울스테이 SNS 및 홈페이지 운영 등 홍보·마케팅 □ 서울스테이 SNS 운영(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ㅇ 운영 목적 : 서울스테이 숙소 홍보 및 이벤트 진행을 통한 서울스테이 인지도 향상 ㅇ 운영 개요 구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타깃 2030 외국인 개별 관광객 2030 내국인 개별 관광객 언어 영문 국문 URL www.facebook.com/iloveseoulstay www.instagram.com/seoulstay_official ㅇ 주요 성과 - 국내 여행객 활용도가 높은 인스타그램 페이지 신설, 구독자 2,166명 달성 - 페이스북 구독자수 : 104,695명(전년대비 5.8% 상승, 98,984명 → 104,695명) - 페이스북 콘텐츠 도달 수 : 30,969회(전년대비 약 2.5배 상승, 8,902회 → 30,969회) ㅇ 주요 내용 - 월별 기획 콘텐츠 : 월별 시의성 반영한 테마 선정 후, 홍보 희망 숙소 콘텐츠 제작·게시 - 우수 서울스테이 : 인플루언서 연계 우수 서울스테이 숙소 방문 취재 후 소개 및 예약 안내 - 인스타그램 이벤트 : 인지도 제고 및 수요 분석 등을 위한 이벤트 진행 ? 숙박권 이벤트(5월) : ‘머물고 싶은 숙소’ 조사 후 당첨자 숙소 방문 및 숙박 후기 콘텐츠 업로드 ? 선호숙박 투표(8월) : 인스타그램 채널 이벤트 게시글 댓글 내 본인의 숙박 스타일 작성·공유 <월별 기획 콘텐츠> <우수 서울스테이 홍보 콘텐츠> <인스타그램 이벤트> ㅇ SNS 운영 세부 실적 구 분 월별 기획 콘텐츠 우수 서울스테이 인스타그램 이벤트 합계 주요대상 내·외국인 개별 관광객 대국민 - 콘텐츠 수량 32 20 2 54 평균도달 (인스타) 6,872 (인스타) 7,241 9,945 (평균) 7,146 (페이스북) 30,254 (페이스북) 32,065 - (평균) 30,969 평균소통 (인스타) 159 (인스타) 128 1,422 (평균) 212 (페이스북) 347 (페이스북) 375 - (평균) 358 ※ 도달: 해당 콘텐츠를 한 번이라도 확인한 경험이 있는 사람의 수 ※ 소통: 콘텐츠에 대한 참여로 좋아요, 댓글, 공유 수의 합 □ 서울스테이 홈페이지 운영 (stay.visitseoul.net) ㅇ 서울스테이 홈페이지 이용 각종 사업 홍보 - 다양한 서울스테이 사업 홍보 시 서울스테이 홈페이지 공지사항 활용 - 호스트 대상 홈페이지(국문) 방문자 수 4,027명, 페이지뷰 수 21,671회 ※ 2022. 12. 16. 기준 구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총 계 사용자 수 158 208 183 214 270 703 672 361 281 415 370 192 4,027 페이지 뷰 666 802 603 980 1,137 3,677 5,539 2,388 1,620 1,944 1,649 666 21,671 ㅇ 이용자 편의성 개선 및 노출도 향상을 위한 각종 기능 개선 - 회원가입 및 신규숙소 등록 편의를 위한 각종 기능 개선 - 구글 검색 시 상단에 노출될 수 있도록 검색엔진 최적화(SEO) 완료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A 웹접근성 마크 획득 □ 비짓서울 유튜브 콘텐츠 내 서울스테이 브랜드 노출 ㅇ 서울관광 콘텐츠 ‘마이노선’에 서울스테이 브랜드 노출 및 ‘서울이야기 한옥’ 대관 협조 - 에피소드 2, 3편 여행코스 중 안국역 인근 한옥 숙소로 소개 (77만뷰 달성) ※ 마이노선 : 안내 방송을 알아듣기 어려워 버스보다 지하철을 선호하는 외국인 관광객이 실제 서울여행시 참고할만한 여행 경로 소개 콘텐츠 <비짓서울 유튜브 콘텐츠 ‘마이노선’ 캡쳐 이미지> 7 기타 추진사항 □ 서울시 대체숙박업 현황 전수조사 실시 ㅇ 진행목적: 서울시 내 대체숙박업 운영 현황 파악 및 우수서울스테이 지원 독려 ㅇ 진행기간: 2022. 6. 14.(화)~7. 5.(화), 3주간 ㅇ 조사대상: 총 1,317개소(도시민박업 1,128, 한옥체험업 189) ※ ‘22. 3월 말 기준 ㅇ 주요내용 - 업체별 운영 현황 및 휴·폐업 여부 조사하여 관리 - 우수 서울스테이 선정, 운영물품 안내 등 통한 서울스테이 홍보 등 ㅇ 조사결과 : 총1,317개소 중 719개소(약 54%) 운영 확인 구분 운영중 휴업중 폐업 연락불가 외국인관광도시민박업 604 76 75 373 한옥체험업 115 8 7 59 계 719 84 82 432 □ 사업 자문회의 개최 ㅇ 추진개요 - 일시/장소 : 2022. 12. 8.(목), 16:00~18:00 / 서울관광플라자 6층 회의실 - 참 석 자 : 서울시 및 서울관광재단 담당자, 자문위원(학계·업계 구성 2명) ㅇ 자문위원 구분 소속 / 성명 비고 학계 2022 우수 서울스테이 서류 및 현장 평가위원 업계 ㅇ 주요 논의내용 - 서울스테이 사업 추진 시 외국인관광도시민박업과 한옥체험업 구분 논의 - 우수 서울스테이 사업 지속 운영 시 숙소 현황조사 등의 관리방안 논의 - 서울스테이 브랜드 홍보 및 숙소 프로모션 마케팅 집중 필요 - 업계 규모 성장에 따라 교육지원사업 운영 시 유관기관·기업 협업 진행방식 논의 Ⅳ 주요 성과 및 개선과제 □ 주요 성과 ㅇ「서울스테이」운영·지원으로 대체숙박시설 질적 개선 및 업계 경쟁력 강화 - 2022 우수 서울스테이 선정(20개소) 및 지원금 지원으로 숙박환경 개선 도모 - 서울스테이 등록 숙소 대상 1:1 맞춤형 컨설팅 진행 (25개소)으로 운영 역량 강화 - 숙소 운영물품 지원(살균청소기, 도어락, 일산화탄소경보기)을 통해 숙소 안전·위생 확보 ㅇ SNS·OTA 활용 및 행사 연계 등을 통한 ‘서울스테이’ 홍보·마케팅 - ‘세계 관광의 날’ 국제행사에서 지속가능한 관광도시 실현을 위한 민관협력 사례로 소개 - 서울스테이 홈페이지·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운영으로 온라인 홍보마케팅 추진 - 유관 기관·기업 소통 행사·캠페인에 참여하여 서울스테이 소개 및 홍보로 인지도 제고 □ 개선 과제 ㅇ「우수 서울스테이」운영 방법 개선으로 대체숙박 품질 관리 확보 - (선정) 외국인관광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의 개별 평가 기준을 마련하여 업종별 특색을 살린 우수 서울스테이 선정 기준 확립 - (홍보) 우수 서울스테이 엠블럼 활용·노출 방법 다양화, SNS 인플루언서 등 활용 확대로 효과적 홍보 방안 마련 ※ 2022 우수 서울스테이 간담회(11.30.) 및 사업자문회의(12.8.) 의견 반영 ㅇ 1:1 맞춤형 컨설팅 등 교육 지원사업 운영 개선 - 예비창업자 및 숙소운영자 대상 효과적인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전문성 있는 외부 유관기관·기업과 협업을 통해 추진하는 방안 검토 필요 - 사업자 간 운영 노하우 등 공유 및 교류를 통해 대체숙박업계 경쟁력 강화 방안 논의 위한 숙소간 네트워킹 자리 마련 검토 ㅇ 유관기관 및 대표 OTA 연계 서울스테이 대상 마케팅 확대 필요 - 서울스테이 실질적 숙소 예약률 향상 및 매출 증대를 제고하기 위한 글로벌 OTA 연계 직접적인 마케팅 추진 필요 Ⅴ 사업비 정산 구분 항목 집행액 □ 정산서 검토결과 및 조치계획 ㅇ과업내용이 당초 약정된 사업비 범위 내에서 완료 ㅇ정산서 기재된 집행내역과 영수증 등 증빙서류 검토결과 이상없음 ㅇ사업비 집행잔액에 대하여 반납조치 붙 임. 사업비 세부 정산내역서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5.64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2022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활성화 지원 사업 정산내역(최종).xls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2년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활성화 지원 사업결과 및 정산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992 생산일자 2023-01-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허나영 (02-2133-2793) 관리번호 D0000047247664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지원 > 관광환경개선추진 > 관광숙박업소확충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