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자활지원과-1265 결재일자 2023. 1. 2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자활시설팀장 자활지원과장 복지기획관 복지정책실장 조재형 유선숙 은용경 이수연 01/25 김상한 협 조 2023년 희망의 인문학 프로그램 추진계획 2023. 1. 복지정책실 (자활지원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교육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삶에 인문학을 입히다.” 2023년 희망의 인문학 프로그램 추진계획 노숙인 등에게 자존감 회복 및 정서적 함양의 기회 제공을 위해 2023년 희망의 인문학을 추진하고자 함 Ⅰ 추진 근거 및 배경 □ 추진근거 ○ 노숙인 등의 복지 및 자립지원에 관한 법률 제3조(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임) ○ 서울특별시 노숙인 등 복지 및 자립지원에 관한 조례 제3조(시장의 책무) 및 제8조(지원대상 사업) □ 추진배경 ○ 노숙인 등 자존감 회복 및 정신적 빈곤 탈피를 위해 정서적 지원 필요 ○ 각 시설별 수년간 지속해 오고 있는 자체 노숙인 프로그램 지속 지원 ○ 노숙인 근로활동 등을 유인하고 사회참여 유도를 위해 인문학 강좌의 필요성 제기 <’22년 우수 수료생 인터뷰> Ⅱ ’22년 운영결과 운영실적 구분 기본 과정 심화 과정 참여대상 교육방식 교육내용 강의기간 연도 입학 인원 수료 인원 참여시설(참여기관 수) 소계 노숙인 저소득 소계 노숙인 (수료율) 저소득 (수료율) 계 기본과정 심화과정 Ⅲ 수 요 분 석(’23. 1월) 조사개요 ㅇ 조사대상 : 총 대상시설(73개소) 중 22개소 → 인문학 운영 경험 있는 시설, 이용(생활)인 현원 많은 시설 중 30% 표본 조사 대상 선정 ㅇ 조사방법 : 대상시설 통해 이용(생활)인 설문지 조사 ㅇ 조사기간 : ㅇ 소요예산 : 조사결과 ㅇ 대상 기간 동안 총 ㅇ 희망의 인문학 강좌 개설시 【주요 수요조사 결과】 Ⅳ 추 진 방 향 ㅇ 나만의 내러티브(이야기)를 재해석하여 삶의 원동력 회복 - 인문학을 통해 개인의 삶을 재해석하는 기회를 갖고, 자립?자활 의지를 복돋아 감동을 이끌어냄 - 자신의 이야기를 나누는 연습 및 소통의 장 마련 → ㅇ 참여자 선호 반영 및 사업 기간 탄력적 운영 - 참여자 공개모집 등 자유로운 참여 분위기 제공 및 선호에 따라 과목?시간 등 반영 ㅇ 실생활에 필요한 내용을 인문학에 접목한 과목으로 추가 개설 - 경제(재테크, 채무 등), 일상생활(지원받을 수 있는 복지제도 안내), 건강관리 등 - (기존_구분) 인문학(철학, 문학, 역사 등)과 노숙인 프로그램(자격증, 심리, 예술 등) 구분 - (개선_통합) 자격증, 심리, 예술 과정은 프로그램 형태 유지하되 인문학 특강 병행을 통해 인문학적 소양 함양 ㅇ 선택과 집중을 위한 교육과정 구분 구 분 희망과정 특 강 행복과정 ㅇ 중간점검 및 사업개선을 통한 체계적 운영관리를 위해 P-D-C-A 사이클 구축 Ⅴ 희망의 인문학 확대방안 주요 개선사항 구 분 기 존 개 선 체 계 인문학(강의) 프로그램 철 학 문 학 역 사 체 험 학 습 자 격 증 심 리 상 담 공 예 예 체 능 과정 ? 기본과정 ? 주제별 전문강사 초빙 ? 심화과정 ? 대학서비스 활용 사후관리 [환류 및 인센티브 제공] ? 과정 종결시 환류 - 만족도 조사 등 의견수렴 및 개선안 도출 ? 우수 수료자 인센티브 제공 - 보조강사 참여 기회, 노숙인 공공일자리 지원 등 ㅇ ’23년 달라지는 점(세부 사업내용) 구 분 ’22년 ’23년 효율적 과정관리 ?중간식비 단가 물가상승률 미반영 및 품목별 예산 편성 ?사업기간 단기(2개월) ?시설 직원 인센티브 부재 수강기회확대 ?소속시설 외 희망자 참여 불가 ?인문학적 과목만으로 구성 동기 부여 ?우수상만 시상 ?합동 발표회, 전시회 미개최 참여 대상 ?노숙인+쪽방주민 기타 ?공공(서울시) 인문학 프로그램 사업개요 ㅇ 사업 목표 : ㅇ 수행 기관 : 노숙인 및 저소득시민 등 관련시설, 대학 등 공모 추진 ㅇ 교육 장소 : 노숙인 및 저소득시민 등 관련시설, 대학 등 수행기관 내 Ⅵ 세부 추진계획 수행기관 선정 ※ 공모계획 별도 수립 ㅇ 선정 목적 : 노숙인 및 저소득시민 등 자립·자활 촉진을 위한 인문학 과정 운영시 전문강사 및 전문교육기관(대학)을 통한 양질의 서비스 제공 ? 희망과정 ㅇ 모집 대상 : 인문학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노숙인 및 저소득시민 ㅇ 선정 방법 : 공모 후 심의위원회 심사를 통해 선정 ㅇ 교육 장소 : 수행기관 내 및 준비된 장소 ? 행복과정 ㅇ 모집 대상 : ㅇ 자격 요건 ※ 온라인 강좌만 운영하는 기관 제외 ㅇ 선정 방법 : 공모 후 심의위원회 심사를 통해 선정 대상자 선정 ? 희망과정 ㅇ 교육 대상 : 노숙인 및 저소득시민 이용(생활)인 ? 행복과정 ㅇ 교육 대상 : 노숙인 및 저소득시민 이용(생활)인 교육과정 운영 세부내용 <공통 사항> ㅇ 강의 시간표, 강사 및 교육생 정보 제출(사업 시행 전) : 수행기관 서울시 ? 희망과정 ※ ’22년 기본 과정 장면 ○ 과정 구성(안) ㅇ 과정 구분 구 분 과목 내용 ㅇ 강사진 구성 : 시설 자체선정 또는 행복과정 수행기관 강사진 활용 ㅇ 특강 추진 및 중간 점검 ? 사후 관리 ㅇ 상장 및 개근상 등 수여 ? 행복과정 인문학 기본강좌, 특강, 체험학습 병행 ※ ’22년 심화 과정 장면 ㅇ 과정 구성(안) 구 분 기본 강좌 입학식 수료식(전시회) 졸업여행 ㅇ 과정 구분 구 분 과목 내용 수료식 수료식 단체사진 홍보 영상 문예집(’22년 서울시 희망의 인문학) 사업비 집행절차 사업비교부 사업비지급 사업비 집행 강의실시 사업비 정산 서울시 (희망)자치구 (행복)서울시 수행기관 수행기관 수행기관 소요예산 Ⅶ 홍 보 계 획 홍보방향 ㅇ 누구의 도움이 아닌 스스로 노숙을 탈피할 수 있는 계기 마련 - 배움과 터득을 통해 스스로 삶을 개척할 동기 부여 ㅇ 사회 전반에 깔려있는 노숙인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 쇄신 ㅇ 단발성 사업이 아닌 연차별 정기 사업으로 안착 홍보실행계획 Ⅷ 향 후 계 획 행정(협조)사항 ㅇ 홍보협조 요청 : 언론담당관, 시민소통담당관, 뉴미디어담당관, 노숙인 및 저소득시민 관련시설, 수행기관(대학) ㅇ 자치구 협조 : 홍보 및 사업비 집행 ※ 필요시 강의실 확보 협조 향후일정 붙임 1. 교육과정 추진일정 1부. 2. 그간의 추진성과(세부) 1부. 3. 시설 분류(그룹화) 1부. 4. 세부 소요예산 각 1부. 5. 수요조사 결과(’23. 1월) 1부. 끝.
27706949
20230126051006
본청
자활지원과-1265
D0000047238431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