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국제심포지엄 백남준, 메가트론, 그리고 서울 랩소디추진계획(안)

문서번호 전시교육과-183 결재일자 2023. 1. 2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시교육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김혜진 고원석 김희진 01/20 백지숙 협 조 경영지원부장 정경숙 총무과장 이영순 시설과장 이승철 고객홍보과장 봉만권 수집연구과장 전소록 미술아카이브과장 정유진 국제심포지엄 백남준, 메가트론, 그리고 서울 랩소디추진계획(안) 2023. 1. 서울시립미술관 (전시교육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보도자료 웹사이트 SNS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백남준 국제심포지엄 추진계획(안) 2002년 서소문본관 개관에 맞춰 제작·설치된 백남준 作 '메가트론' 형식의 <서울 랩소디>(2002) 중장기 보존·복원 계획 수립과 연구기반을 마련하는 학술행사를 개최하고자 함 추진근거 ○ 2022년 서울시립미술관 본관 및 남서울미술관 전시일정 변경계획(안) (전시과-23005, 2022.07.29.) 행사개요 ○ 제 목 : 국제심포지엄 <백남준, 메가트론, 서울 랩소디> ○ 일 시 : 2023. 2. 3.(금), 10:00~16:00 ○ 장 소 : 서소문본관 세마홀 ※ 해외 인사 줌 연결, 기록용 촬영 동시 진행 ○ 대 상 : 미술계 관계자(전공자, 연구자, 기획자) 및 일반 성인 등 ○ 인 원 : 100명 내외 ○ 주 최 : 서울시립미술관 ○ 소요예산 : 금50,000천원 ※ 전시과, 미술아카이브과 예산 포함 추진방향 ○ 백남준 작가의 예술세계에서 ‘메가트론’의 가치와 의미 탐색 ○ <서울 랩소디>의 장기적인 보존·운영 방안 논의 ○ <서울 랩소디> 작품과 공명하는 건축적 공간 제안 ○ 미술아카이브과와의 예산 매칭을 통해 심포지엄 기록영상물의 제작, 아카이빙, 온라인 배포 가능성 확보 ※ 발표 제목, 발제자, 세부일정 및 내용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구분 시간 순서 주제 및 내용 발표자 10:00 ~10:04(4') ○ 소개 및 일정 안내 고원석 (서울시립미술관 전시과장) 사회자 10:04 ~10:07(3') ○ 축사 김성은 (백남준아트센터 관장) 10:07 ~10:10(3') ○ 인사말 백지숙 (서울시립미술관 관장) 세션 1 - 백남준의 예술적 성취와 <서울 랩소디> 1 10:10~ 10:35 (25') 발제 1 ○ 나의 축제는 거칠 것이 없어라 백남준 연구 성과와 의미 - 탄생 90주년 사업을 중심으로 살펴 보는 작가의 예술적 성취와 동시대에 유효한 작가의 사유와 영향력 환기 이수영 (백남준아트센터 학예연구사) 10:35~ 11:00 (25') 발제 2 ○ <서울 랩소디> 아카이브로 살펴보는 작품 탄생 배경과 <서울 랩소디> ‘메가트론’구조 김혜진 (서울시립미술관 학예연구사) 노치욱 (미디어아티스트) 11:00~ 11:25 (25') 발제 3 ○ <서울 랩소디> 비디오 테이프 분석 -‘서울 랩소디’의 ‘메가트론’과 ‘매트릭스’를 구성하는 주요 소프트 웨어 개괄 폴 개린 Paul Garrin (백남준 비디오 아트 에디팅 테크니스트) 미국 뉴욕현지 연결 11:25~ 11:50 (25') 발제 4 ○ ‘비결정성’의 결정체 백남준의 미디어 월 작품과 ‘시네 포엠’연결 지점에 대한 탐색 서현석 (연세대학교 영상학전공 교수) 11:50~ 12:20 (30') 토론 세션토론 모더레이터 김희진 (서울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장) 12:20~ 13:30 (70') 점심시간 세션 2 - 백남준 작품 보존·복원을 둘러싼 이슈 2 13:30~ 13:55 (25') 발제 5 ○ 백남준의 <서울 랩소디> 운영관리와 보존방안 - 메가트론 ‘서울 랩소디’ 관리 이력과 보존현황 이슈 - 중장기 보존·복원 계획 추진 일정(안) 전소록 (서울시립미술관 수집연구과장) 김서현 (서울시립미술관 학예연구사) 13:55~ 14:20 (25') 발제 6 ○ 기술의 심포니: 미국 스미스소니언 아메리칸아트뮤지엄의 <메가트론/매트릭스> 보존 작업 - 12년간 전시 운영 및 이후 해체 과정 다니엘 핀 Daniel Finn (스미스소니언 아메리칸아트 뮤지엄 미디어 보존가) 미국 워싱턴현지 연결 14:20~ 14:45 (25') 발제 7 ○ 백남준의 <프랙탈 거북선> 이전과 복원 -‘프랙탈 거북선’ 보존·복원 기록 과정 - 전용 전시실 개관 경과 김환주 (대전시립미술관 학예연구사) 14:45~ 15:10 (25') 발제 8 ○ 2026년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재개관을 위한 <서울 랩소디>의 전시공간 제안 ODETO.A (이희원,정은주 대표) 15:10~ 15:30 (20') ○ 휴식시간 15:30~ 16:00 (30') 토론 세션토론 모더레이터 김희진 (서울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장) 16:00 ○ 페회 선언 사회자 행사 구성 발제자 명단 구분 이름 소속 주요연구 및 경력 비고 세션 1-1 이수영 o 백남준아트센터 학예연구사 백남준 탄생 90주년 기념 전시 기획 <아방가르드는 당당하다>(2022) 및 <바로크 백남준>(2022) 박사학위논문 <백남준의 초기 아날로그 미디어 작업에 대한 미디어 고고학적 연구>(2021) 발제자 세션 1-2 김혜진 o 서울시립미술관 학예연구사 서울시립미술관 전시 담당 학예연구사 백남준 탄생 90주년 기념 전시 및 국제심포지엄 <백남준, 메가트론, 그리고 서울 랩소디>(2023) 기획 <미술관의 사회적 역할을 위한 탐색적 연구>(2022, 공동연구) 발표 등 발제자 세션 1-2 노치욱 o 뉴미디어 아티스트 2000-2017 프랑스 파리 거주/작업 뉴미디어 조형작가로 활동 -광주 미디어아트 페스티벌 특별전 <미디어 파사드>(2020) 기획 <서울 랩소디> 구조 관련 자문 발제자 세션 1-3 폴 개린 Paul Garrin o 백남준 소프트웨어 제작/편집자 1981년부터 1997년까지 백남준 비디오아트 어시스턴트/편집자로 활동 - <다다익선> 및 <서울 랩소디> 소프트웨어 제작자 - 백남준-폴 개린 주요 협업 전시 1989년 헤이워드 갤러리, 1990년 스미스소니언(SAAM) 뮤지엄, 1991년 롱비치뮤지엄 전시 등 발제자 세션 1-4 서현석 o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 대학원 영상학전공 교수 o 예술가/이론가 라디오/텔레비전/영화, 비디오 석사, 라디오/텔레비전/영화 박사 『미래 예술』(공저)『괴물 아버지 프로이트(황금박쥐, 요괴인간)』 발간, 잡지 『옵.신』(공동편집) 『극한의 공포: 아시아 영화의 지평 변화』(공저) 등 발제자 세션 2-1 전소록 o 서울시립미술관 학예연구관 SeMA 수집연구과장 발제자 세션 2-2 김서현 o 서울시립미술관 학예연구사 - SeMA 수집연구과 보존 담당 발제자 세션 2-2 다니엘 핀 Daniel Finn o 스미소니언 아메리칸 아트 뮤지엄 미디어 컨서베이터 - 2015년~현재: SAAM 1호 상근 미디어 컨서베이터 - SAAM 미디어 보존 연구소 설립 - SAAM 시간-기반 미디어 아트 문서화/보존 정책 개선 - <메가트론/매트릭스> 해체 전 과정 기록자 NYU 무빙이미지 아카이빙/보존 전공 발제자 세션 2-3 김환주 o 대전시립미술관 학예연구사 2018년 3월~현재: 대전시립미술관 보존 학예연구사 열린수장고/<프랙탈 거북선> 복원 및 전용전시실 개관 발제자 세션 2-4 이희원, 정은주 o 건축사사무소 ODETO.A 대표 2022 SeMA 평창아카이브 인테리어 2019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국제스튜디오 전시디자인, 부큐레이터 PKM+ 갤러리 리노베이션 발제자 홍보물 제작 ○ 국문 자료집(PDF배포-QR코드 연결), 아카이브용 포스터 ○ 온라인 홍보물 : 이메일 초대장, 미술관 웹사이트/SNS/서울시 웹배너 추진 일정 ○ 2020.0.1~2022.06. : 《백남준 탄생 90주년 기념 - 서울 랩소디》 전시 개최를 위한 조사연구 및 업무추진 ※ 전시 대표작 <서울 랩소디> 작동 이상 및 추후 유사한 상황 발생 가능성으로 전시 잠정적 연기, 학술행사 개최로 계획 변경 ○ 2022.09. : 학술행사 기획을 위한 조사연구 ○ ~ 2022.10. ~ 11. : 학술행사 1차 기획안 보고 및 보완, 주요 발제자 섭외, 미술관 운영자문위원회 보고, 미술관 후원회 세마인 후원 가능성 타진 ○ 2022.12. : 발제자 별 세부 주제 조율을 위한 사전 미팅 추진, 미술아카이브과 예산 협의 ○ 2023.01. : 미술아카이브과 예산 협의 완료, 추진계획(안) 상신, 학술행사 메인 아이덴티티 도출, 초록 원고/이미지 수합, 자료집 제작, 홍보물 제작, 운영업체(송출/중계/기록) 계약 의뢰 ▷ 2023.01.04. : 자료집 게재용 발제 초록, 서술형 이력 및 대표 이미지 수합 ▷ 2023.01.11.~11.20 : 동시통역용 발제 스크립트 및 발제 슬라이드 수합 자료집 원고 보완, 윤문, 디자인/편집 기획의 글 공유 및 번역 의뢰 ▷ 2023.01.18. ~ 01.20. : 보도자료 배포, 온라인 홍보물 게재, 모객 ▷ 2023.01.20. : 동시통역사 측 발제 원고 공유 ▷ 2023.01.27.: 해외 발제자 슬라이드 번역, 발제 슬라이드 통합 디자인/편집 ▷ 2023.01.19., 23., 30. : 미술관 인스타그램 모객 홍보 (총 3차) ○ 2023.02.02. : 학술행사 리허설 ○ 2023.02.03. : 학술행사 개최 (세마홀, 대기실/식사장소: 강의실) ○ ~ 2023.02.28. : 학술행사 제반 지급 처리 및 계약 검수, 관련 아카이브 정리, 기록 영상 편집 완료, 학술행사 개최 결과보고 예산집행계획 ○ 소요예산 : 금50,000천원(금오천만원) - 예산과목 1 :(부서)시립미술관총무과(정책)문화예술진흥(단위)전시회개최 (세부)시립미술관기획전시(편성목)일반운영비 (통계목)사무관리비/행사운영비 - 예산과목 2 : (부서)시립미술관총무과(정책)미술관활성화 (단위)서울시립미술아카이브운영(세부)서울시립미술아카이브운영 (편성목)일반운영비 (통계목)사무관리비 (단위 :원) 예산과목 내역 소요 예산 비고 총 계 50,000,000 소 계 25,000,000 미술 아카이브과 사무관리비 ○ 대면행사 + 해외인사 온라인 연결 - 대면 행사, 한국-미국 화면 공유 등 중계 시스템 관리 감독 - 오디오, 영상 운영 - 동시통역(저작권료) - 기록영상제작(카메라/조명/자막) - 테크 리허설 - 영상 콘텐츠 수정 등 25,000,000 - 대면행사 - 해외인사 온라인 연결 한국 현장 중계 - 미술관 아카이브용 기록 영상 제작 소 계 25,000,000 사무관리비 24,000,000 행사운영비 1,000,000 전시과 사무관리비 ○ 사전 회의비 - 1시간 × 100,000원 × 5회 500,000 자문 및 발제자 사전회의 ○ 발제비 - [특강등급] 720,000원 × 3인 2,160,000 서현석, 폴 개린, 이정성 청중 100인 이상 20% 할증 적용 - [전문등급] 432,000원 × 4인 1,728,000 이수영, 노치욱, 다니엘 핀, 김환주 청중 100인 이상 20% 할증 적용 - [전문등급] 900,000원 × 1팀 900,000 오드투에이(이희원,정은주) 다수인 강사 지급기준 청중 100인 이상 20% 할증 적용 ○ 원고료 - [발제 요약본] 2,000원 × A4용지 2면 이내 × 9인(팀) 216,000 자료집 게재 13p, 160% 상하여백 15, 좌우여백 25, 머리말·꼬리말 15 기준 1면 12,000원 - [발제 스크립트 작성비] 12,000원 × A4용지 6면 이내 × 9인(팀) 648,000 동시통역용 지급한도 강의시간당 A4용지 6매분까지 지급 가능 1면 12,000원 1인 최대 72,000원 - [발제용 슬라이드] 6,000원 × 30매 작성시 × 9인(팀) 1,620,000 ppt 1면 6,000원 1인 약 180,000원 ○ 번역비 - [기획의 글] (국문→영문) × A4 1매 × 1인 140,000 자료집 1매 981자 기준 - [발제 슬라이드] (영문→국문) × 최대 30매 × 2인 2,100,000 발제 현장 이미지 포함 고려 50% 분량 적용 기준 ○ 자료집, 홍보물 제작비 - 국문 윤문 및 교정 교열 1,500,000 - 그래픽 디자인비 4,000,000 메인 아이덴티티 개발 자료집 편집, 각종 홍보물 - 포스터 10매, 자료집 200부 5,500,000 ‘22.7.종이비 인상으로 기존 제작 부수에서 30% 다운 - 홍보물 제작 설치 철거 1,000,000 현수막, 포디움타이틀, 배너, 연사 명찰 등 ○ 기타 운영비 - 소모품 구입비 등 행사운영비 988,000 행사운영 제반 소모품 전시과 행사실비보상금 - 참가자 도시락 30,000원×20인 - 커피브레이크 및 다과 600,000원 400,000원 (케이터링 - 도시락) 발제자+미술관 관계자 20인 기준 (케이터링 - 다과) 청중 100인 기준 기대효과 ○ 작가의 미완의 프로젝트이자 후기 대표작인 ‘메가트론’ 형식에 대한 연구 계기를 마련하고 기존 작가에 대한 보편적인 관점에서 벗어 나는 연구 경로 모색 ○ 2026년 상반기 서소문본관 재개관을 고려한, 작품 중장기적인 보존·복원 및 작품 이전·재설치 동시 계획 수립에 참고 및 반영 ○ 학예연구부서(전시교육과-수집연구과-미술아카이브) 간 협력을 통한 중장기 소장작품 및 관련 아카이브 연구 계기 마련 협조사항 ○ 총무과 : 계약 체결 및 지급에 대한 협조 ○ 시설과 : 세마홀 사용기간 통신, 기기, 시설 등 협조 - 2023.02.02.(목) 장비 설치 및 테크 리허설 - 2023.02.03.(금) 학술행사 ○ 미술아카이브과 : 심포지엄 운영 예산 협조 ※ 학술행사 모든 결과물은 아카이브 제출 ○ 고객홍보과 : 보도자료 배포 등 언론 홍보 협조, 미술관 웹사이트/SNS/E-초대장 등 활용 홍보 협조 ○ 수집연구과 : 세션 2 발제 참여.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국제심포지엄 백남준, 메가트론, 그리고 서울 랩소디추진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전시교육과
문서번호 전시교육과-183 생산일자 2023-01-2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혜진 (02-2124-8944) 관리번호 D0000047222888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전시운영 > 전시기획수립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