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 장애청소년 미술교육 지원 사업 정산 및 결과 보고

문서번호 문화예술과-1024 결재일자 2023. 1. 20.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예술교육팀장 문화예술과장 황효빈 임종배 01/20 박숙희 2022 장애청소년 미술교육 지원 사업 정산 및 결과 보고 2022 장애청소년 미술교육 지원 사업 정산 및 결과 보고 2023. 1. 문 화 본 부 (문화예술과) 2022 장애청소년 미술교육 지원 사업 정산 및 결과 보고 발달장애 청소년의 자립과 자아실현을 위한 2022 장애청소년 미술교육 지원 사업 정산 및 추진 실적에 따른 결과를 보고 드림 Ⅰ 사 업 개 요 ㅇ 사업기간 : 2022. 4월 ~ 12월 ㅇ 교육대상 : 서울시 거주 9세 이상 24세 이하 발달장애(지적·자폐) 청소년 60명 ㅇ 교육내용 : 미술 이론·실기 교육, 작품 전시회 개최 등 ㅇ 운영방법 : 공모를 통해 선정된 교육단체(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를 통한 교육 진행 ㅇ 소요예산 : 150백만원(민간경상사업보조, 전액 시비) Ⅱ 추진실적 및 사업성과 □ 2022년 추진실적 ㅇ 발달장애 청소년 60명 대상 총 22차시 미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 9개 학급으로 반별 학생 수 5∼10명, 주강사 1명, 보조강사 2∼4명으로 수업 운영 - 매주 토요일(14:30~17:20, 3시간) 정규수업 총 22회 실시(입학식, 수료식 포함) 입학식(6월) 전공실기 수업(6월~11월) 전시회(12월) ㅇ 정규수업 외 다양한 부대프로그램 운영 ① 예술 현장 이해 프로그램 실시(1회) - 예술에 대한 이해와 경험의 확장을 위한 전시회 관람 및 예술 현장 이해 프로그램 진행 <호안 미로: 여인, 새, 별> 작품 관람 및 워크숍 진행 장면(11월) ② 학부모 상담 및 온라인 실시간 워크숍 실시(상담1회, 워크숍1회) - 자녀의 미술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이해를 돕고자 1:1 학부모 상담을 통해 자녀의 학생의 미적 특성과 학습 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 제공 학부모 워크숍 진행(8월) ③ 온·오프라인 전시회 개최(온라인1회, 오프라인1회) - 대면 전시를 통해 학생들의 작품 결과물 성과를 공유하고 시민들에게 발달장애 학생들의 작품을 소개하는 기회를 제공해 교육생들의 성취감 향상 - 온라인 전시를 통해 작품을 디지털 문서화 하고 대중들과 소통하는 기회 제공 오프라인 전시회(12월) 온라인 전시회(12월) ④ 학생 개인별 작품집 및 미술학습 분석 결과지 제공(1회) - 작품집 제작하여 미래 예술가로서 활용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제공 - 작품 비평을 통해 개인의 미적·표현적 특성을 파악하는 미술학습분석지 제공 개인별 포트폴리오(12월) 미술학습 분석지(12월) ⑤ 다양한 매체를 통한 사업 홍보 실시 - 언론 보도 및 오프라인, 온라인 홍보 실시 일시 홍보 내용 언론사 2022.05 한양대, 장애청소년 대상 미술교육 프로그램 교육생 모집 한국대학신문, 대학저널, 베리타스알파, 뉴시스, 교수신문 등 2022.12 한양대, 2022 서울시 장애청소년 미술교육 지원사업 전시 ‘우리들은 모두(무엇이) 되어 간다’ □ 사업 성과 ㅇ 발달장애 청소년의 개별적 수준에 맞는 맞춤형 교육 제공 및 자아실현 도모 - 9개 학급 편성을 통해 수준별 맞춤 교육 제공하여 개개인의 예술적 역량 강화 - 학생의 특성(장애 정도 등)에 따른 미술 재료를 제공을 통해 개인의 미적 감수성과 자아가 반영된 작품 제작 및 전시하여 예술가로서의 자아실현 도모 ㅇ 장애 미술 교육을 통한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참여 기회 제공을 통한 포용적 사회 실현 도모 - 전문 예술가로 미술 대회 및 전시회에 본인이 제작한 작품을 출품함으로써 장애청소년들의 자립심 강화 - 작품에 대한 다양한 비평과 분석 결과를 받는 등 타인과 교류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포용적 사회 실현 도모 ㅇ 장애청소년 가정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하여 장애 아동과 사회의 매개자로서의 학부모 역량강화 - 전문 상담가와의 1:1 학부모 상담을 통해 자녀의 학생의 미적 특성과 학습 과정 이해 도모 - 학부모 워크숍을 진행하여 학부모들이 학생의 진로 및 예술 창작과 사회 활동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 제공 ※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Ⅲ 문제점 및 개선사항 Ⅳ 정 산 결 과 □ 정산총괄표 ※ 세부내역 별도 첨부 (단위: 원) 구 분 예 산 액 (교부조건) % 집 행 액 % 집행잔액 이 자 발생액 비 고 (잔액사유) Ⅴ 행 정 사 항 ’ 붙임 1. 세부 정산서 1부. 2. 2022 서울시 장애청소년 미술교육 지원사업 수상 및 외부 전시 실적 1부. 3. 학부모 대상 사업 만족도 조사 결과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3.93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세부 정산서.hwpx

    비공개 문서

  • 2022 서울시 장애청소년 미술교육 지원사업 참여학생 수상 및 외부 전시 실적 현황 xlsx.xlsx

    비공개 문서

  • 학부모 대상 사업 만족도 조사 결과.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2 장애청소년 미술교육 지원 사업 정산 및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문화예술과
문서번호 문화예술과-1024 생산일자 2023-01-2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황효빈 (02-2133-2565) 관리번호 D0000047222837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예술정책 > 문화예술정책수행 > 문화예술교육 > 문화예술교육사업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