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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건강하고 맛있는 물 가이드라인』 운영 계획

문서번호 수질과-460 결재일자 2023. 1. 1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수질과장 생산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상수도사업본부장 강지선 박번수 어용선 권민 01/13 유연식 협 조 2023년 『건강하고 맛있는 물 가이드라인』 운영 계획 2023년『건강하고 맛있는 물 가이드라인』 운영 계획 2023. 1. 상수도사업본부 (생산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3년 『건강하고 맛있는 물 가이드라인』 운영 계획 아리수의 신뢰도 및 음용률을 향상시키고 고품질의 아리수를 공급하기 위해 수질기준보다 엄격히 강화된 '건강하고 맛있는 물 가이드라인' 운영계획임 Ⅰ 추진개요 □ 추진배경 ㅇ 건강에 대한 시민의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안전성 차원을 넘어 건강하고 맛있는 물에 대한 욕구 반영 ㅇ '깨끗하고 안전한 물'에서 '건강하고 맛있는 물' 공급으로의 정책적 패러다임의 전환 ※ 건강하고 맛있는 물 개념 ▶ 건강한 물 : 미네랄 농도가 높고, 인체에 유해한 소독부산물 등이 적은 물 ▶ 맛있는 물 : 염소냄새, 조류에 의한 맛·냄새 유발물질(2-MIB, Geosmin)이 적은 물 □ 추진경과 ㅇ「건강하고 맛있는 물 수질 가이드라인 설정」수평위 조사사업(’10. 5~11월) ㅇ 시민들 대상 시음행사 및 여론조사 실시(2회)(’10.7월, 9월) ㅇ 가이드라인 설정을 위한 대토론회(공청회) 및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10.11월) ㅇ「건강하고 맛있는 물 가이드라인」수립 : ’10. 12월 ㅇ 가이드라인 항목별 실태조사 및 분석 : ’11. 1~12월 ㅇ 가이드라인 목표달성을 위한 항목별 적용 시행: ’12~현재 ㅇ「건강하고 맛있는 물 가이드라인 적정성 조사」수평위 조사사업(’19. 6~11월) - pH, 망간, 총트리할로메탄 등 3항목 신규항목 추가 □ 추진방향 ㅇ 정수처리 공급과정에서 시설의 효율적 운영으로 수도꼭지에서의 가이드라인 목표 100% 달성을 위한 노력 ㅇ 현 시스템으로 달성 미흡한 부분은 보완연구 및 지속적인 피드백으로 최적관리 실시 ㅇ 가이드라인 목표 달성으로 건강하고 맛있는 고품질의 아리수 공급 Ⅱ 건강하고 맛있는 물 가이드라인 및 연차별 달성 목표 □ 건강하고 맛있는 물 가이드라인 기준(10항목) 항목 단위 먹는물 수질기준 가이드라인 설정배경 미네랄(Ca,Mg,Na,K) mg/L - 20~100 ? 인체에 필요한 필수요소 2-MIB ng/L 20 (감시항목) 8.0이하 ? 곰팡이냄새 유발물질 Geosmin ng/L 20 (감시항목) 8.0이하 ? 흙냄새 유발물질 망간 mg/L 0.05 0.02이하 ? 맛 영향물질 및 흑수 유발물질 제거 총트리할로메탄 mg/L 0.1 0.04이하 ? 소독부산물 제거 강화 탁도 NTU 0.5 0.3이하 ? 미립 입자 제거 강화 잔류염소 mg/L 4.0 0.1~0.3 ? 소독 냄새 pH - 5.8~8.5 6.5~8.5 ? 배관부식 영향 심미적 영향물질 구리 mg/L 1.0 0.05이하 ? 청수 유발물질 철 mg/L 0.3 0.05이하 ? 적수유발, 쇳내 ㅇ 연도별(항목별) 가이드라인달성 실적 및 2023년 목표 구 분 ’20년 ’21년 ’22년 ’23년 달성도평가 목표 실적 목표 대상 방법 미네랄 100% 100% 100% 100% (72회/72회) 100% 정수 수질 가이드라인 만족지점수 / 총검사지점수 (또는 횟수) 2-MIB 100% 100% 100% 100% (72회/72회) 100% Geosmin 100% 100% 100% 100% (72회/72회) 100% 망간 100% 100% 100% 100% (72회/72회) 100% 총트리할로메탄 94.4% 72.2% 80% 94.4% (68회/72회) 86.8% 탁 도 99.8% 99.8% 99.8% 99.9% (117,841개소/117,966개소) 99.8% 수도꼭지 수질 잔류염소 94.9% 99.0% 97.0% 98.8% (116,549개소/117,966개소) 97.6% pH 100% 100% 100% 100% (117,966개소/117,966개소) 100% 구 리 99.4% 99.6% 99.0% 98.9% (111,486개소/112,758개소) 99.0% 철 99.6% 99.8% 99.0% 99.1% (111,691개소/112,758개소) 99.5% □ 2022년까지 가이드라인 운영결과 분석 ㅇ 수질기준보다 강화된 서울시 맛있는 물 가이드라인을 기준으로 목표 달성률 평가결과 - 미네랄, pH, 망간은 100%, 탁도는 맛있는 물 가이드라인 목표 만족 수준 유지 - 잔류염소의 경우 염소분산투입시설 운영, 고도 정수처리 운영 최적화 등으로 목표 달성 - 조류로 인해 발생하는 냄새유발 물질인 2-MIB, Geosmin의 경우 '15년 이후 모든 정수센터 고도처리에 따라 가이드라인 만족 - 배관 관련 항목인 철, 구리는 노후된 옥내배관 개선 등으로 지속 노력 필요 - 총트리할로메탄은 목표 달성하였으나, 소독제 사용량이 증가할수록 높아지는 경향이 있어 관리 철저 필요 Ⅲ 2023년 항목별 가이드라인 운영계획 □ 미네랄 : 가이드라인 20 ~ 100mg/L ㅇ 미네랄은 원수 상태에 따라 좌우되며, 정수처리 과정이나 공급과정에서 거의 변동 없으며, 분석기간 동안 100% 가이드라인을 만족 ㅇ 가이드라인 달성목표 구 분 '20년 '21년 '22년 '23년 (목표) 가이드라인 달성률 100% 100% 100% 100% 평균 측정값(mg/L) 37.2 38.3 37.6 - ※ '22년 미네랄 측정횟수 : 72회(만족 72회) □ 2-MIB, Geosmin : 가이드라인 0.8ng/L 이하 ㅇ 분석결과 공급과정에서는 거의 변동이 없었으며, 정수처리과정이 가이드라인 달성률을 결정함 ㅇ 고도정수처리 100%로 냄새물질 가이드라인 상시 유지 ㅇ 가이드라인 달성목표 구 분 '20년 '21년 '22년 '23년 (목표) 가이드라인 달성률 100% 100% 100% 100% 평균 측정값(ng/L) 0 0 0 - ※ '22년 냄새물질 수질 측정 횟수 : 72회(만족 72회) □ 망간 : 가이드라인 0.02mg/L 이하 ㅇ 인천 붉은 수돗물 사건과 포항 검은 수돗물 사건의 원인물질 망간으로 0.2 이상일 때 파이프에 침전물 생성, 0.1 이상일 경우 맛에 영향 ㅇ 가이드라인 달성목표 구 분 '20년 '21년 '22년 '23년 (목표) 가이드라인 달성률 100% 100% 100% 100% 평균 측정값(mg/L) 0 0 0 - ※ '22년 망간 수질 측정횟수 : 72회(만족 72회) □ 총트리할로메탄(THMs) : 가이드라인 0.04mg/L 이하 ㅇ 건강관련 지표로 소독부산물 자체를 관리함이 바람직 ㅇ 가이드라인 달성목표 구 분 '20년 '21년 '22년 '23년 (목표) 가이드라인 달성률 94.4% 72.2% 94.4% 86.8% 평균 측정값(mg/L) 0.023 0.030 0.024 - ※ '22년 총트리할로메탄 수질 측정횟수 : 72회(만족 72회) □ 탁도 : 가이드라인 0.3NTU 이하 ㅇ 취수장 원수의 탁도는 1일 평균 최소 1NTU에서 최대 약100NTU로 편차가 있으나, 정수처리과정에서 평균 0.06NTU로 거의 일정하게 처리되고 있음 ㅇ 노후된 옥내급수관의 영향으로 탁질이 발생하여 수도꼭지 탁도에 영향을 주므로 교체, 세척, 갱생 등 꾸준한 옥내급수관 개선 노력 필요 ㅇ 가이드라인 달성목표 구 분 '20년 '21년 '22년 '23년 (목표) 가이드라인 달성률 99.8% 99.8% 99.9% 99.8% 평균 측정값(NTU) 0.15 0.15 0.14 - ※ '22년 수도꼭지 탁도 수질 측정지점 : 117,966개소(만족 117,841개소 이외 125개소) □ 잔류염소 : 가이드라인 0.1 ~ 0.3mg/L 이하 ㅇ 수도꼭지 수질검사 모니터링 결과 다양한 냄새저감 사업추진에 따라 과거와 비교하여 가이드라인 달성률이 향상되고 있음 ㅇ 전지역의 균형적인 가이드라인 달성을 위해 장거리 수계 배수지에 설치한 염소분산투입시설 적정 운영 (염소 소비량이 많은 하절기에 분산투입시설 집중 가동) ㅇ 정수장, 배수지, 수도꼭지 잔류염소 농도 모니터링을 통한 염소 주입률 최적화 피드백으로 가이드라인 달성률 향상 노력 ㅇ 가이드라인 달성목표 구 분 '20년 '21년 '22년 '23년 (목표) 가이드라인 달성률 94.9% 99.0% 98.8% 97.6% 평균 측정값(mg/L) 0.21 0.21 0.21 - ※ '22년 수도꼭지 잔류염소 수질 측정지점 : 117,966개소(만족 116,549개소 이외 1,417개소) □ pH(수소이온농도) : 가이드라인 6.5~8.5 ㅇ pH 자체로 맛 평가 지표로 활용가능성이 높고, 부식으로 인한 구리, 철, 망간 농도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 ㅇ 가이드라인 달성목표 구 분 '20년 '21년 '22년 '23년 (목표) 가이드라인 달성률 100% 100% 100% 100% 평균 측정값(mg/L) 7.14 7.18 7.16 - □ 구리, 철 : 가이드라인 0.05mg/L 이하 ㅇ 구리와 철의 경우 정수처리과정에서는 정량한게 미만으로 불검출되어 대부분 처리되나, ㅇ 배급수관 및 옥내 배관의 관리가 영향을 많이 주므로 노후 배관 탁질개선을 위해 배관 세척, 갱생 지속 실시 및 적극적인 교체사업 홍보를 통해 달성률 제고 노력 ㅇ 가이드라인 달성목표 구 분 '20년 '21년 '22년 '23년 (목표) 가이드라인 달성률 구리 99.4% 99.6% 98.9% 99.0% 철 99.6% 99.8% 99.1% 99.5% 평균 측정값(mg/L) 구리 0.01 0.01 0.01 - 철 0.01 0.01 0.01 - ※ '22년 수도꼭지 구리, 철 수질 측정지점 : 112,758개소 - (구리) 만족 112,758개소 이외 1,272개소 (철) 만족 112,758개소 이외 1,067개소 Ⅳ 행정사항 □ 가이드라인 달성률 분석(년 2회 : 상·하반기) ㅇ 분석내용(검사기관 : 물연구원, 수도사업소) 구 분 분석항목 주기 서울물연구원 5항목(미네랄, THMs, 2-MIB, 지오스민, 망간) 월간 수도사업소 5항목(잔류염소, 탁도, 구리, 철, pH) 월간 - 연구원 : 월간 정수센터별 정수 수질검사 결과 - 사업소 : 월간 법정수도꼭지 및 품질확인제, 음수대 수질검사 결과 □ 시민 건강과 연계된 사항으로 건강한 수돗물 공급을 위한 가이드라인 달성률 수돗물평가위원회 보고 및 필요시 홍보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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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건강하고 맛있는 물 가이드라인』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생산부 수질과
문서번호 수질과-460 생산일자 2023-01-1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강지선 (02-3146-1325) 관리번호 D000004717870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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