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역사박물관 뉴미디어(SNS) 운영 활성화 계획

문서번호 교육대외협력과-155 결재일자 2023. 1. 1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대외협력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강해은 이진현 박현욱 01/13 김용석 협 조 경영지원부장 代김춘섭 총무과장 김춘섭 서울역사박물관 뉴미디어(SNS) 운영 활성화 계획 2023.1. 서울역사박물관 (교육대외협력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서울역사박물관 뉴미디어(SNS) 운영 활성화 계획 SNS 각 플렛폼 특성을 반영한 최적화된 전략적 홍보 추진을 통해 서울역사박물관 인지도를 제고하고 이용객 증대를 도모하고자 함. 1 추진 개요 추진기간 : 계약일로부터 ~ 2023. 12. 29까지 추진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사업내용 : SNS, 영상 매체 등 활용한 뉴미디어 홍보 추진 사업대상 : SNS 등 뉴미디어 이용자 층 소요예산 : 80,000천원(부가세 포함) 2 추진 배경 SNS 운영 효율화 및 운영 관리 강화 필요 ? 인스타그램 등 구독층이 증가하고 있으나 타 기관 대비 저조한 업로드 횟수 국내·외 주요 박물관에서는 꾸준한 게시글을 통해 높은 구독층을 확보 ※ 인스타그램 중 메트로폴리탄박물관(구독자 418만), 국립중앙박물관(구독자 13만) 평균 게시글 수(주 7회) ? SNS 홍보의 핵심 고객층 10~30대 중심으로 집중 홍보 ※ 연령별 SNS 이용이 높은 채널은 10~30대 인스타그램, 유튜브로 나타남('21년 기준) ※ 만족도 조사 결과, 온라인을 통한 정보 이용 약 8% 증가('21년 11.5→'22년 19.4%) SNS 플랫폼 특성에 맞춘 콘텐츠 운영 전략 수립 필요 ? 트렌드를 반영한 기획 콘텐츠(영상미디어, 카드뉴스) 맞춤형 제작 확대 ※ 그간 SNS 콘텐츠는 소식 알림의 창구로 활용. 전시 프로그램 등 스토리텔링형 콘텐츠로 소통하는 박물관으로서의 이미지 지향 3 추진 방향 SNS 운영 효율화 및 콘텐츠 운영 관리 강화 SNS 운영 효율화 및 콘텐츠 운영 관리 강화 ? 각 채널 특성에 맞는 콘텐츠 기획 운영 및 댓글에 대한 적극적 대응 전시 콘텐츠를 영상으로 제작하여 온라인 전시 관람 서비스 제공SNS 운영 효율화 및 콘텐츠 운영 관리 강화 ? 박물관에 접근하기 어려운 대상에게도 기획전시를 관람할 수 있는 영상미디어 콘텐츠 제작하여 유튜브 등 제공 외국어 서비스, 외국인 이용객 참여 프로그램 운영 강화 ? 영문 SNS 운영 확대(보도자료, 행사 프로그램 등 배포 확대) ? 외국인 홍보를 위한 박물관 초청 이벤트 추진 기타 포털사이트(네이버·구글), 서울시 뉴미디어 매체(SNS, 영상크리에이터 등)를 적극 활용하여 홍보 외연 확대 4 주요 과업 내용 SNS 운영 계획 수립 및 시행 ? 최근 홍보 트랜드 분석 및 ’22년 만족도 조사 결과 등 분석을 통해 수립 ? 정례적인 현황 보고를 통해 미흡점 보완 및 성과 관리(격월) 영상미디어 콘텐츠 제작 및 배포 ? 본, 분관 전시 등 소개 숏폼 영상 제작 15편 각 SNS 채널 특성에 맞는 콘텐츠 제작 및 운영, 관리 강화 ? 최신 웹 트랜드 반영한(기사, 영상, 카드뉴스 등) 콘텐츠 정기적 제공 - 행사, 각종 공지사항 게시용 카드뉴스, 인포그래픽 등 홍보물 제작(상시) 구분 내 용 횟수(게시 글) 블로그 기획전시, 분관 소개 등 취재 콘텐츠로 게시 ※카드뉴스, 영상, 인포그래픽 등이 접목된 콘텐츠로 게시 월 2건 페이스북 (국문) 블로그, 유튜브 발행된 콘텐츠를 채널 특성에 맞게 재가공하여 게시 ※보도자료, 행사, 기타 안내사항 수시(번역 포함) 주 2건 페이스북 (영문) 전시, 행사 및 안내사항 공지 등 외국어 콘텐츠 게시 주 2건 트위터 블로그, 유튜브 발행된 콘텐츠를 채널 특성에 맞게 재가공하여 게시 주 2건 인스타그램 사진, 영상 위주로 운영되는 채널의 특성에 맞는 콘텐츠로 게시 주 3건 유튜브 전시 및 유물 등 콘텐츠 활용 숏폼 영상 제작 15편 ※기타 박물관 전시, 교육 등 콘텐츠 영상 공지(수시) 월 2건 ? 온라인 홍보물 디자인 제작 - 행사, 각종 공지사항 게시용 카드뉴스, 인포그래픽 등 홍보물 제작(상시) ? SNS 이벤트 개최 - 재한 외국인 인플루언서 초청 팸투어 등 이벤트 진행 ? 박물관 본관, 분관 및 주변 문화시설 등을 소개하는 홍보물 제작 ? 댓글 응대 등 관리 및 통계 분석(조회 수, 반응 수) 등 외국인 소통 강화를 위해 영문 SNS 채널 운영 확대 ? 전시, 행사 및 기타 안내 사항 공지 등 외국어 서비스 확대 ? 재한 외국인 인플루언서 초청 팸투어 진행 온라인 광고 ? 광고를 통한 콘텐츠 확산(포털사이트, 소셜미디어 등) 서울시 온라인 매체를 적극 활용하여 홍보 - 유튜브 채널(서울ON, 서울집콕 등) 및 SNS - 미디어메이트(파워블로거, 영상크리에이터) - 라이브 서울, 내 손안에 서울 등에 박물관 콘텐츠 게재 5 소요 예산 예 산 액 : 총 80,000천원(부가세 포함) 구분 내역(산출근거) 금 액 SNS 채널 운영 및 콘텐츠 제작 SNS 콘텐츠 제작 및 게시 100,000 × 80개 = 8,000,000 (촬영 및 홍보물 디자인 등 제작비 포함) 32,000,000 취재 콘텐츠 제작 300,000 × 10건 = 3,000,000 SNS 운영 3,500,000 × 1식 × 6개 채널 = 21,000,000 홍보 영상 제작 숏폼 영상 제작 1,100,000 × 1식 × 15편 = 15,500,000 16,500,000 이벤트개최 2,000,000 × 4회 = 8,000,000원 ※ 홍보물 디자인, 운영 및 발송비 포함 8,000,000 광고 포털사이트(구글, 네이버) 및 소셜미디어 광고 2,000,000 × 1식 × 5회 = 10,000,000 10,000,000 번역 SNS 콘텐츠 번역 100건 × 500자 × 220원 = 11,000,000 ※ 외대 통번역센터 번역료 단가 기준에 의거 11,000,000 홍보물 제작 분관 및 주변 문화시설 등을 소개하는 홍보물 제작 2,500,000 × 1식 = 2,500,000 2,500,000 합계 80,000,000 ? 계약방법 : 제한경쟁(협상에 의한 계약) ※ 관련근거 : 지방계약법 제9조 제2항 및 동법 시행령 제20조 제1항 제5호 ※ 협상에 의한 계약 사유 : 전문성 확보 o 구체적인 제안서 및 디자인 등을 통해 업체를 선정함으로써 가격 경쟁력보다 디자인, 영상, 원고 등 콘텐츠의 질적인 내용을 우선시하여 평가할 수 있음 o 제안서 평가위원회의 결과에도 불구하고 우선협상순위 업체 및 이하순위 업체와 협상 절차를 통해 박물관과 가장 유리하다고 인정되는 자와 계약할 수 있음 ? 예산과목 : 서울역삽박물관, 역사와문화의복합공간창조, 박물관운영활성화, 박물관홍보마케팅강화, 사무관리비(201-01) 6 추진 일정 2023. 1. : 방침 수립 2023. 1. ~ 2. : 입찰공고(사전공고, 본공고) 2023. 2. : 평가위원회 개최 및 업체 선정 2023. 3. ~ 12. : SNS 채널 운영 2023. 3. ~ 12. : 콘텐츠 기획 제작 및 배포 2023. 4. ~ 12. : 영상미디어 제작 및 배포 붙임 : 2022년 서울역사박물관 SNS 운영 현황. 끝.붙임 : 2022년 서울역사박물관 SNS 운영 현황. 끝. 붙임1 2022년 서울역사박물관 SNS 운영 현황 (2022.12.31.기준) SNS 채널 게시글 수 총 이용자 수 네이버블로그 (개설일:’10.10.16.) 62 방문자 508,154건 인스타그램 (개설일:’15.6.21.) 285 팔로워 24,405건 유튜브 (개설일:’18.11.04.) 95 조회 803,275건 페이스북 국문 (개설일:’11.6.24.) 163 팔로워 50,325건 페이스북 영문 (개설일:’19.5.28.) 49 팔로워 13,315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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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역사박물관 뉴미디어(SNS) 운영 활성화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연구부 교육대외협력과
문서번호 교육대외협력과-155 생산일자 2023-01-1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강해은 (02-724-0192) 관리번호 D0000047175475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홍보 > 홍보마케팅기획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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