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시립미술관 기관 홍보 및 광고 추진 결과 보고

문서번호 교육홍보과-384 결재일자 2023. 1. 13.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김지수 봉만권 김희진 01/13 백지숙 서울시립미술관 기관 홍보 및 광고 추진 결과 보고 2023. 1.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서울시립미술관 기관 홍보 및 광고 추진 결과 보고 서울시립미술관은 국내외에 “서울형 네트워크 미술관”으로서의 이미지를 제고하고자 기관 홍보 및 광고를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추진 근거 ㅇ 2022년 서울시립미술관 종합 홍보계획(교육홍보과-694, 2022. 1. 28.) ㅇ 서울시립미술관 기관 홍보 및 광고 추진 계획(교육홍보과-26253, 2022. 12. 9.) □ 추진 내용 기관 종합 홍보 영상 제작 ㅇ 사업내용 - 개관 예정인 미술아카이브 등 분관을 아우르며 기관 이미지를 홍보할 수 있는 종합 홍보 영상 제작 ㅇ 활용방안 - 서울시립미술관 공식 SNS 채널 및 홈페이지에 업로드 - 신규 분관 개관 등 기관 홍보가 필요한 시기에 서울시·미술관 보유 영상 매체를 통한 홍보, 온·오프라인 광고 집행 등에 활용 가능 ㅇ 추진일정 ㅇ 추진방식: 영상 전문 제작 업체 선정해 진행 ㅇ 추진결과 ㅇ 소요예산: ※ 부가세 포함 예 산 과 목 산 출 내 역 소 요 금 액 사무관리비 (201-01) 소 계 부 가 세 총 계(만단위 절사) - 예산과목: 문화예술진흥, 미술관 운영 활성화, 시립미술관 홍보강화,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국내외 기관 광고 추진 1) 국내 포털 브랜드검색 광고 ㅇ 사업내용 -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 네이버 브랜드검색 광고(PC/모바일) 진행 - 브랜드 키워드(서울시립미술관)를 검색할 경우, 해당 브랜드와 관련된 정보를 원하는 링크, 썸네일 등을 통해 통합검색 결과의 상단에 노출 ㅇ 추진일정 ㅇ 추진방식: 한국언론진흥재단에 위탁 후 수수료 지급 ※ 정부기관 및 공공법인 등의 광고시행에 관한 법률 제5조 및 동법 시행령 제6조에 따라 한국언론진흥재단을 통해 광고 진행 기존 화면 광고 노출 화면 매체 PC 모바일 노출수 9,132 47,884 클릭수 3,579 6,774 클릭률 39.20% 14.15% ① 정부광고 통합지원시스템 (GOAD)을 통한 광고 의뢰 ② 민간 협력사와 계약 ③ 광고 기획 시안 제작 매체사와 계약 후 광고 집행 ④ 광고 표출 <광고주> 서울시립미술관 ? ? <수탁기관> 한국언론진흥재단 ? ? <민간 협력사> ? ? <매체사> 네이버 ⑧ 광고료 및 수수료 지급 ⑦ 집행 결과 증빙 전달 광고료 및 수수료 청구 ⑥ 집행 결과 증빙 제출 ㅇ 추진결과 ㅇ 소요예산: ※ 부가세 포함 예 산 과 목 산 출 내 역 소 요 금 액 사무관리비 (201-01) 소 계 부 가 세 총 계 - 예산과목: 문화예술진흥, 미술관 운영 활성화, 시립미술관 홍보강화,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ㅇ 자체평가 2) 해외 미술 전문 매체 광고 ㅇ 사업내용 - 해외 미술 전문 매체 Art Review가 운영하는 SNS에 미술관을 소개하는 게시글 업로드 - 아트리뷰가 운영하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드인, 위챗 총 5개 SNS의 팔로워 675,000명에게 노출 - 게시물 업로드 시 태그, 링크 등의 기능을 통해 아트리뷰 SNS 팔로워를 서울시립미술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계정으로 유입시킴 ㅇ 추진일정 ㅇ 추진방식: 한국언론진흥재단/국제방송교류재단에 위탁 후 수수료 지급 ※ 정부기관 및 공공법인 등의 광고시행에 관한 법률 제2조에 따라 해외 광고 또한 이 법에서 규정하는 홍보 매체에 해당하므로 한국언론진흥재단에 위탁하여 진행해야 함 ① 정부광고 통합지원시스템 (GOAD)을 통한 광고 의뢰 ② 국제방송교류재단과 계약 ③ 매체사와 계약 후 광고 진행 ④ 광고 집행 <광고주> 서울시립미술관 ? ? <수탁기관> 한국언론진흥재단 ? ? <재수탁기관> 국제방송교류재단 ? ? <매체사> Art Review ⑧ 광고료 및 수수료 지급 ⑦ 집행 결과 증빙 전달 광고료 및 수수료 청구 ⑥ 집행 결과 증빙 제출 ㅇ 추진결과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드인 위챗 ㅇ 추진 실적 (2) 서울시립미술관 SNS ※ 아트리뷰와 공통되는 SNS만 집계 - 인스타그램 - 페이스북 - 트위터 ㅇ 소요예산: ※ 부가세 포함 예 산 과 목 산 출 내 역 소 요 금 액 사무관리비 (201-01) 소 계 부 가 세 총 계 - 예산과목: 문화예술진흥, 미술관 운영 활성화, 시립미술관 홍보강화,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ㅇ 자체평가 □ 총 소요 예산: (단위: 만원) 예산과목 산출내역 소요금액 사무관리비 (201-01) 총계 ※ 예산과목 - (정책)문화예술진흥, (단위)미술관 운영 활성화, (세부사업)시립미술관 홍보강화, (편성목)일반운영비, (통계목)사무관리비 □ 총평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서울시립미술관 기관 홍보 및 광고 추진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384 생산일자 2023-01-1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지수 (02-2124-8926) 관리번호 D000004718057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