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30 서울관광홍보단 (트립메이트)2023년 지역상생 관광 콘텐츠 개발·홍보사업 추진계획

문서번호 관광정책과-326 결재일자 2023. 1. 1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협력팀장 관광정책과장 김혜림 함혜정 01/12 조성호 한강 불꽃축제 관광 상품화 추진계획(안) 2030 서울관광홍보단 (트립메이트) 2023년 지역상생 관광 콘텐츠 개발·홍보사업 추진계획 2023. 1. 관 광 체 육 국 (관광정책과) -2030 서울관광홍보단 (트립메이트)- 2023년 지역상생 관광 콘텐츠 개발?홍보사업 추진계획 2030 서울관광홍보단(트립메이트) 운영을 통해 SNS 홍보를 강화하고, 서울과 지방의 관광분야 상생발전 및 상호교류를 도모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및 배경 추진근거 ㅇ 서울특별시 대외협력기금의 설치 및 운용에 관한 조례 제6조(기금의 용도) ㅇ ?2022년 지역상생 추진계획? 추진과제(대외협력담당관-2581, 2022.11.14.) 추진배경 ㅇ [지역상생] 서울과 지방이 함께 성장하는 관광생태계 조성을 위해 지역의 숨은 관광자원 발굴?홍보, 서울-지방 간 상호교류 촉진 필요 - 서울방문객의 지방 연계로 서울 재방문 유도 및 체류기간 연장 효과 ㅇ [관광트렌드] 디지털 세대인 MZ세대가 주요 관광객으로 부상, 전 세계 MZ세대를 겨냥한 맞춤형 콘텐츠 및 홍보전략 필요 - MZ세대 시선으로 최신 트렌드에 맞는 콘텐츠(로컬 관광자원) 발굴, 홍보 - 유튜브, SNS 등을 통해 관광정보를 습득하는 MZ세대 대상 디지털 마케팅 집중 추진 필요 ※ 방한 외래관광객 중 MZ세대 비중 : 63.9%(2019~2021, 한국관광통계) ㅇ [홍보강화] 코로나19 이후 국제관광 수요 조기 선점을 위한 중요한 시기, 서울의 매력을 해외에 본격 알리기 위한 전방위 홍보전략 필요 - 온라인상 정보력 있는 인플루언서 개개인을 홍보를 위한 인적자원으로 활용 - 2023 서울페스타, 뷰티페스티벌 등 市 주요축제 글로벌 홍보 지원 Ⅱ 2022년 추진성과 및 개선점 2022년 추진성과 관광홍보단(트립메이트) 운영 개요 <트립메이트 발대식> ㅇ 구성 : 서울 소재 대학교 재(휴)학생 40명(외국인 교환학생 5명 포함) ㅇ 활동기간 : ’22. 6. 1 ~ 11. 20(약 6개월) ㅇ 활동내용 : 개인/팀 미션, 지역 팸투어, 홍보마케팅 분야 전문교육 등 ㅇ 지원사항 : 활동비 지원(실비기준), 우수참여자 시장표창장 수여(3명), 지자체 팸투어 무료 참가 기회 제공 등 트립메이트 활동 실적 ㅇ 총괄 : 총 94개 지역방문, 478건 콘텐츠 제작(5개 SNS채널 업로드) ㅇ 개인 / 팀 미션 수행 - 개인 : 163회 참여, 245개 콘텐츠 업로드(5개 채널) - 팀 : 72명 참여(중복참여 포함), 8개 지역, 94개 콘텐츠 업로드(4개 채널) ㅇ 팸투어(총 8회 운영) 참여 - 참여 지자체(7개) : 대전(2회), 영광, 괴산, 수원, 완주, 고령, 순천 - 추진실적 : 84명 참여(중복참여 포함), 139개 콘텐츠 업로드(5개 채널) ㅇ 추가 홍보활동 : 2022 서울페스타 홍보 - 21명 참여, 40개 콘텐츠 업로드(블로그, 인스타, 틱톡, 페이스북 등) ⇒ 서울페스타 등 주요 시책사업 홍보 참여, MZ세대의 감성과 온라인상 영향력 활용하여 행사 확산에 기여 개인 인스타(부산) 개인 블로그(페스타) 팸투어(유튜브, 대전) 팸투어(인스타, 순천) ?트립메이트? 공식 SNS채널 운영 ㅇ 운영개요 : 3개 채널(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市 직접 운영 - 트립메이트 개인 SNS 게시글 중 완성도 및 조회수 높은 콘텐츠 선별적 게시 ㅇ 콘텐츠 업로드 : 총 49개(페이스북 21개, 인스타그램 21개, 유튜브 7개) ㅇ 팔로우 수 : 페이스북 1,499명, 인스타 1,990명, 유튜브 264명 ⇒ 양질의 관광 콘텐츠 생산 및 디지털 자산화, 서울시 및 지방의 중요한 관광자산으로서의 역할 수행 콘텐츠 제작?홍보 마케팅 등 전문교육을 통한 관광업계 신규 인력 육성 ㅇ 전문교육 3회 진행 - SNS 콘텐츠 제작 이론 교육(5.27), 플랫폼 활용 콘텐츠 제작 이론 교육(7.8), 영상 및 촬영 스킬 교육(8.12) ⇒ 관련분야 실무경험과 전문교육 제공으로 관광업계 취?창업 등을 위한 신규인력 양성 기여 ※ 대학생 홍보단의 86%가 관광 관련 진로 희망( 2022년 사업 만족도 조사 결과) 주요 개선사항 구 분 2022년 2023년 효율적 조직운영 ? 대상 : 대학생 한정 ? 규모 : 40명(1팀당 8명) ▶ ?(조직 슬림화) 30명(1팀 5명)으로 관리효율화 ?(자격요건 강화) SNS 활용능력 및 영향력이 높은 20~30대 청년층 인플루언서 선발로 홍보효과 제고 지원금 기준 조정 ? 실비기준 활동비 지급 ▶ ?기간별 상금형식의 인센티브 제공 ?수료증, 표창, 교육 및 팸투어 제공 등에 가중치 부여 운영시기 조정 ? 2022.6월~11월 활동 ▶ ? 2023 서울페스타(4.30~5.7) 시기에 맞추어 조기 운영 Ⅲ 2023년 추진계획 중점 추진방향 ㅇ 트립메이트 구성 단계에서부터 온라인상 영향력과 기술력을 모두 갖춘 ‘진성 인플루언서’ 선발로 디지털 홍보효과 극대화 ㅇ 인센티브 제공시 활동비 정액 지급에서 벗어나 경쟁방식 도입, 2030 세대 특유의 창의성 적극 도출 및 양질의 콘텐츠 생산 유도 ㅇ 서울시 대표 축제 및 랜드마크는 물론 최근 부상하는 골목길, 시장 등 서울의 매력을 널리 알릴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 제작 ?MZ세대, 디지털 전환, 로컬관광 등 최신 관광트렌드 ?서울-지역 간 상생 교류협력 사업개요 ㅇ 사업기간 : 2023. 1월 ~ 12월 ㅇ 사업내용 : 서울시 우호교류협력 지자체의 역사문화자원 및 지역축제 체험기회 제공, 홍보활동 지원 ㅇ 참여대상 : SNS 활동에 능숙한 2030세대 30명(외국인 포함) ㅇ 추진절차 서울시 서울시 서울시·용역사 관광홍보단 활동 서울시·용역사 사업계획 수립 용역 입찰·계약 대학생 지역관광 홍보단 모집·선발 지역관광 체험 및 홍보활동 지원 성과공유 및 시상 Ⅳ 세부 추진계획 운영대행 업체선정 ㅇ 공고시기 : 2월(10일 이상) ㅇ 계약방법 : 제한경쟁 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ㅇ 주요 과업내용 - 트립메이트 선발 및 관리 - 지역관광 체험(팸투어 등) 일정 기획 및 관리 - 트립메이트 공식계정(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관리 및 활성화 - 트립메이트 활동 평가 및 공유회 개최, 만족도 조사 등 사업참여 지자체 및 트립메이트 모집·선발 사업참여 지자체 모집 ㅇ 모집대상 : 서울시와 우호교류협약을 체결한 지자체(69개) ㅇ 역 할 : 트립메이트 대상 자체 팸투어 등 프로그램 운영 ㅇ 선 정 : 희망 지자체 중 보유 관광콘텐츠의 사업 적합성, 지원예산(교통, 숙박 등) 확보 여부 등을 고려하여 최종 선정 트립메이트 모집 ? 선발 ㅇ 모집대상 : SNS활동에 능숙한 2030세대 30명(외국인 포함) - ’20~’22까지는 대학생 대상 한정으로 사업을 진행하였으나, 보다 다양한 주체의 참여를 위해 20~30대 청년층 대상의 사업으로 확대 추진 ㅇ 모집인원 : 30명 내외 ※전년 40명(△10명) ㅇ 모집방식 : 온?오프라인 홍보를 통한 공개모집 - 트립메이트 공식 SNS채널, 서울시 및 관광재단 홈페이지 등 활용 홍보 ㅇ 선발방식 : 서류 심사(1차), 면접 심사(2차) 트립메이트 활동 ㅇ (서울) 대표축제?주요 이벤트 및 市 체험형 관광자원 연계, 홍보활동 - 서울페스타, 뷰티페스티벌 등 서울 대표행사 취재·홍보 ㅇ (지자체) 관광문화자원·지역축제 등 체험기회 연계, 홍보활동 - 정기적 미션 부여를 통해 개인·팀 단위로 지역의 관광자원 발굴·취재 -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홍보 목적의 공식 프로그램(팸투어 등) 참가 등 취업·창업 지원을 위한 실무체험 교육 ㅇ 교육내용 : 사진·동영상 등 콘텐츠 제작 방법, 스토리텔링 기법 등 - 외부전문가 및 서울관광재단 ‘서울시민관광 아카데미’ 강좌 연계 추진 ㅇ 교육형태 : 이론 및 실습(지자체 팸투어 현장교육 등) 교육 병행 성과 평가 ㅇ 개인·팀 단위 활동 결과물 평가 - 참여 태도(미션 이행 실적, SNS 반응, 팸투어 참여율 등), 결과물 평가 ㅇ 기본 참여 요건 충족 시 수료증 발급, 우수 활동자 시장 표창(3명 내외) Ⅴ 행 정 사 항 추진일정 ㅇ 사업계획 수립 및 운영업체 선정 : ’23.1~2월 ㅇ 사업참여 지자체 및 트립메이트 모집?선발 : ’23.3월 ㅇ 트립메이트 활동 : ’23.4~11월 ㅇ 취?창업 지원을 위한 실무체험 교육 : ’23.5~11월 ㅇ 성과평가 : ’23.12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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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 서울관광홍보단 (트립메이트)2023년 지역상생 관광 콘텐츠 개발·홍보사업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문서번호 관광정책과-326 생산일자 2023-01-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혜림 (02-2240-8793) 관리번호 D0000047172139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정책 > 관광정책기획 > 관광계획수립및추진 > 지역상생관광활성화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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