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빅데이터기반 소상공인 매출증대 우수사례 선정 및 발표행사 계획

문서번호 빅데이터담당관-340 결재일자 2023. 1. 1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빅데이터기획팀장 빅데이터담당관 디지털정책관 박창현 유혜정 오경희 01/10 김진만 2022년 빅데이터기반 소상공인 매출증대 우수사례 선정 및 발표행사 계획 2023. 1. 디지털정책관 (빅데이터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법령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일자리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2년 빅데이터기반 소상공인 매출증대 우수사례 선정 및 발표행사 계획 빅데이터담당관:오경희☎2133-2910 빅데이터기획팀장:유혜정☎4262 담당:박창현☎4263 '22년도 빅데이터기반 소상공인 매출증대 분석·활용 우수사례 선정평가를 개최하여 우수사례를 선정하고 빅데이터 활용?분석 관련 주요 성과를 공유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 추진근거 ㅇ 서울특별시 데이터의 제공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제20조(평가) ㅇ 빅데이터기반 소상공인 매출증대 프로젝트 추진계획(빅데이터담당관-1959,’22.10.11) ㅇ 서울특별시와 (주)KT 간의 빅데이터 업무 협력 협약서(’22.10.26) □ 추진목적 ㅇ 서울시와 KT협력을 통해 데이터 기반 과학행정 활성화 및 소상공인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빅데이터 분석의 활용 우수사례를 선정하여 확산할 필요 ㅇ 이에 따라, 대학생을 대상으로 소상공인 매출 증대 및 빅데이터 분석?활용 우수사례를 선정하고 이를 공유하기 위한 행사 개최 □ 추진절차 ㅇ (선정) 대학생이 제출한 결과물에 대한 평가 심사(’23.1.11.) (시상) 상위 10건에 대한 우수사례 시상(’23.1.18.) < '22년도 소상공인 매출증대 프로젝트 우수사례 선정 절차 > ①모집 및 교육 ② 평가심사 및 선정 ③확산?공유 모집 및 매칭 (~22.11월) ▶ 교육 및 멘토링 (~22.12월) ▶ 1차 심사 (~23.1.11.) ▶ 우수사례 발표 및 시상 (‘23.1.18.) ▶ 홍보 및 전파 (23.2월.~) 팀별 제출, 매칭 (공개모집) 교육 및 전문가 멘토링 서면심사 ? 우수사례 발표대회 ? 우수사례 시상 우수사례 공유·확산 ㅇ (공유?확산) 선정된 우수사례는 소상공인 매출증대 데이터 활용 및 분석사례로 적극 홍보하여 확산 유도 Ⅱ 추진경과 □ 교육참여자(대학생 및 소상공인) 모집 및 매칭 ㅇ 목 표 : 대학(원)생 30개 팀(100명), 서울지역 소상공인 30개 점포 ㅇ 성 과 : 대학(원)생 30개 팀(120명), 서울지역 소상공인 30개 점포 ※ 예비선정 : 대학(원)생 3개 팀(5명), 서울지역 소상공인 3개 점포 ① 교육참여자 모집 - (대학(원)생) MZ세대 특성에 맞춘 SNS 온라인 매체(온오프믹스, KT 잘나가게 사이트 등)를 활용하여 본 프로젝트에 관심이 있는 교육참여자 팀별 신청 ? 접수 (단, 1개의 팀은 5명 이내로 구성해야 함) - (소 상 공 인) 지원 목적 및 기대효과 등을 작성하여 본 프로젝트의 참여에 절실한 서울지역 내 소상공인 대상 신청 ? 접수 - 홍보방법 : 프로젝트 및 모집 관련 웹자보 제작?홍보 및 메일 마케팅 추진 ② 교육참여자 선발 - (대학(원)생) 이메일을 통해 제출한 참가신청서(PPT 등 자율양식)를 기반으로 5인/1팀 내외의 팀을 구성한 총 30개 팀(예비 3개 포함) 선정 - (소 상 공 인) KT‘잘나가게’플랫폼 내에서 제출한 지원동기(가게상호, 업종 등 기업정보 포함)를 기반으로 매출 상향 가능성이 높은 점포(상권분석?온라인노출?배달 관점에서 개선이 필요한 점포 중심) 및 지원동기가 명확하고 간절한 점포 순으로 총 30개 점포(예비 3개 점포 별도) 선정 ③ 교육참여자 매칭 및 관리 - (대학(원)생) 각 팀 내 리더 선정 후, 점포 간 매칭으로 컨설팅 대상 점포 안내 - (소 상 공 인) 외식업 업종의 비율(70%)이 대다수를 차지함. 외식업 외 서비스업(27%) 및 도소매 업종(3%)으로 구성되어 점포 자치구 소재와 대학(원)생의 소속 간 인근 거리에 맞춰 1:1 팀을 매칭함 < 소상공인 업태 ? 업종별 목록(개) > 합계 외식업 서비스업 도소매 - 추진일정 ①모집공고 ②신청접수?선발 ③분야별 매칭 ④교육 운영 대학생 및 소상 공인 대상 홍보 ▶ · (대 학 생) 120명 · (소상공인) 30개 ▶ 대학생:소상공인 30개팀 매칭 ▶ 온라인 OT 및 플랫폼 교육 운영 10월 5주차 11월 1주차 11월 2주차 - (최종매칭표) 대학(원)생 ? 소상공인 총 30개 팀(붙임 참조) □ 대학생 OT 및 ‘민관협력 공공데이터 활용 교육’ 운영 ㅇ 목 표 : 대학(원)생 대상 민관협력 공공데이터 활용 기회 제공 및 데이터 활용 마케팅 교육으로 점포 매출 ? 매장 인지도 향상 방안 모색 ㅇ 성 과 : 민관 데이터 플랫폼 활용 기회 제공으로 대시민 활용 가치 확산 ※ 민관협력 공공데이터 플랫폼(KT ‘잘나가게’ 및 서울신용보증재단 ‘상권분석서비스’) 활용 ㅇ 주요내용 - KT‘잘나가게’와 서울신용보증재단‘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플랫폼 활용 교육프로그램 및 온라인 마케팅 기법과 배달 플랫폼 활용 교육프로그램을 영역별로 구분하여 양일간(11. 9 ~ 10) 기획 ? 운영 - 본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플랫폼 활용 및 시스템 이용 방법 교육, 온라인 특화 마케팅 전략과 배달 플랫폼 유통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전문가 연계 특강 등 프로그램 실시 < 민관협력 공공데이터 활용 교육 프로그램 > ? ‘민관협력 공공데이터 활용 교육 프로그램’은 AI 타겟 온라인마케팅, 상권분석, 상생경제, 배달플랫폼 활성화 등 4가지 영역으로 분류 또는 구분하여 추진하고자 함 구분 프로그램 기획의도 및 세부내용 AI 타겟 마케팅 지역별 소상공인에게 최적의 자동 타겟팅을한 마케팅 대상 및 방법, 접근 전략 등을 제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관련 주제 : AI, 타겟팅, 마케팅 대상, 접근 전략등 상권분석 동일 지역 내 위치한 다양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분야별, 업종별, 메뉴별 등 각각 주력 분야에 맞는 최적의 상권분석을 통해 소상공인들의 매출 증대에 기여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관련 주제 : 맞춤형 컨설팅, 최적 상권분석, 전략제시등 상생경제 공공데이터 및 민간의 마케팅 플랫폼 등을 활용한 점포의 마케팅 활용전략을 통해 사회구성원 간의 상생 경제를 도모해 사회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관련 주제 : 대기업, 소상공인, 상생경제 배달플랫폼 급변하는 온라인마케팅 기반의 배달플랫폼 생태계 및 향후 진화 방향 등의 공유를 통해 미래 경제 유통체제의 변화기류를 예측하는데 기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관련 주제 : 온라인마케팅, 배달플랫폼, 미래경제체계 일자 시간 교육명 강사 11월 09일 (수) 13:30~13:50 (‘20) 오리엔테이션 13:50~14:00 (‘10) 인사말씀 14:00~15:00 (‘60) 온라인 마케팅 기법 Ⅰ 15:00~16:00 (‘60) 온라인 마케팅 기법 Ⅱ 11월 10일 (목) 14:00~15:00 (‘60) KT 잘나가게 활용 데이터 분석 15:00~16:00 (‘60)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Ⅰ 16:00~17:00 (‘60)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Ⅱ □ 대학생 대상 ‘민관협력 공공데이터 활용?분석 컨설팅’ 멘토링 운영 ㅇ 목 표 : 대학(원)생 30개 팀 대상 프로젝트 진행 중 상호 소통 시간 마련을 통해 데이터 활용 분석역량 제고 및 매출증대 컨설팅 서비스 강화 ㅇ 성 과 : MZ세대의 아이디어와 데이터 기반 전략 연계를 통한 사회적 경험 확대 ※ ‘민관협력 공공데이터 활용 교육’ 후속 보고서 중간 점검을 위해 ‘활용?분석 컨설팅’ 추진 ㅇ 주요내용 - 컨설팅 교육 오프라인 장소 섭외 및 KT-재단-수행사 일정 조율 - 온라인(광고) 마케팅 분석 및 상권분석 강사 섭외, 프로그램 운영지원 - 각 컨설팅 프로그램별 교육장 동선 및 배치, 참석대상자 안내 - 컨설팅 교육 장소 내 비치 물품(다과, 음료) 준비 등 - 대학(원)생 팀별 컨설팅 중간보고서 발표자료 준비 및 안내 ◇ 행 사 명 : 민관협력 공공데이터 활용?분석 컨설팅 ※ 오프라인 운영 ◇ 일 시 : 2022년 12월 1일(목), 9:30 ~ 17:30 ◇ 장 소 : 서울디지털재단 스마트시티센터(8층) Ⅲ 심사평가 ㅇ 결과물 심사평가 : '23.1.9.(월)~'23.1.11.(수) - 평가방법 : 평가위원회 4명 구성, 서면 심사평가 진행 - 평가기간 : 1.9. ~ 1.10.(2일), 위원별 평가표 종합 집계(1.11.) - 평가결과 : 고득점순 1~10위를 우수사례로 선정(시상규모의 100%) - 평가항목 : 보고서 완성도(20점), 보고서 창의성(20점) (붙임 참조) ※ 매출 성장률(40점) ⇒ 정량평가 , 소상공인 만족도(20점) ⇒ 매칭 소상공인 평가 Ⅳ 우수사례 발표 및 시상 □ 행사개요 ㅇ (일시) ’23.1.18.(수) 15:00~17:00 ㅇ (장소) 서소문청사 후생동 강당 ㅇ 행사내용 - 보고서 심사결과 선정된 대상 4점의 우수사례 발표 및 시상식 개최 ㅇ (참석) 일반시민, 서울시 직원, 발표팀, 평가위원 등 □ 행사내용 ㅇ (발표대상) 서면심사 결과 선정된 상위 4건 대상 ㅇ (발표방법) PPT?동영상 등 방법 무관, 사례별 10분 발표 및 5분 질의응답 - 추진배경, 추진내용, 추진성과, 기대효과 등을 포함하여 참가자별 발표내용 준비 및 발표, 평가심사위원 질의응답 □ 행사순서(안) 시간 내용 비고 15:00~15:05(5') 환영사 및 행사안내 사회자 15:05~15:10(5') 심사기준 및 소개 등 심사위원장 15:10~15:40(30') 우수사례 발표대회(2개팀) ※ 사례별 10분 내외 / 5분내외 질의응답 발표자,심사위원 15:40~15:50(10') 휴식시간 15:50~16:20(30') 우수사례 발표대회(2개팀) ※ 사례별 10분 내외 / 5분내외 질의응답 발표자, 심사위원 16:20~16:30(10') 인사말씀 디지털정책관 16:30~16:50(20') 우수사례 순위 발표 및 시상 디지털정책관 및 각 기관 대표 16:50~17:00(10') 기념촬영 및 폐회 수상자 등 □ 시상규모 : 서울시장상 등 10개 시상 ㅇ 시상: 서울시장상 및 각 기관장상(총 10개) 구 분 팀수 시상 비고 대상 4개팀 최우수상 2개팀 우수상 4개팀 Ⅴ 향후일정 ㅇ 우수사례 발표 및 시상 : '23.1월 18일(수) ㅇ 우수사례 공유 및 홍보 : '23.2월.~ Ⅵ 행정사항 ㅇ 시장상 전수 관련 상장 부여 등 협조: 자치행정과 ㅇ 장소 대관 등 협조: 총무과 ㅇ 발표대회 참석 및 홍보 : 전부서 Ⅶ 소요예산 붙임 1. 소상공인 및 대학생 매칭현황 1부. 2. 행사 안내 1부. 3. 경진대회 심사기준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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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빅데이터기반 소상공인 매출증대 우수사례 선정 및 발표행사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디지털정책관 빅데이터담당관
문서번호 빅데이터담당관-340 생산일자 2023-01-1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창현 (02-2133-4263) 관리번호 D0000047153660
분류정보 행정 > 정보자원관리 > 시스템개발운영 > 행정정보화지원 > 빅데이터활용정책수립및조정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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