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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천시 방음터널 화재 관련 추진 대책

문서번호 예방과-725 결재일자 2023. 1. 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조정관 예방팀장 예방과장 류경준 이은규 01/09 박성열 협조 대응전략팀장 고재흥 안전교육팀장 황영호 과천시 방음터널 화재 관련 추진 대책 2023. 1. 소방재난본부 [예방과] 과천시 방음터널 화재 관련 추진대책 ? 경기도 제2경인고속도로 방음터널 화재 관련, 각 소방관서 방음터널 현황 공유 및 방음터널 화재대응을 위한 현지적응훈련과 대응매뉴얼 작성 등 긴급 대책 추진 계획임(사망 5명, 부상 46명) Ⅰ 화재 개요 ? 일 시 : 2022. 12. 29.(목) 13:49분경 ※ 완진: 12.29.(목) 16:12분 ※ 폐기물 트럭에서 발화되어 방음벽을 타고 연소확대 화재원인 및 피해현황은 조사 중 <경기도 방음터널 화재 주요 현황> ? 터널구조 : 철골 및 PMMA 구조(길이 830m, 폭 30m) ? 연소확대 : 방음재가 연소하면서 복사열에 의해 주변 차량으로 급격히 연소 확대, 터널 내 진입한 차량으로 소방차량 접근이 곤란, 자동소화설비 미설치 ? 방음시설 화재발생 현황(최근 5년간) 연도 건수 인명피해 재산피해(천원) 원 인 사망 부상 전기적 기계적 부주의 교통사고 담뱃불 미상 합 계 5 0 0 207,037 0 0 0 0 1 4 2022년 2 0 0 186,424 - - - - - 2 2021년 1 0 0 5,095 - - - - - 1 2020년 1 0 0 8,918 - - - - - 1 2019년 1 0 0 6,600 - - - - 1 - ※ 최근 5년간 방음시설 화재는 총 5건 발생(방음터널 화재는 없었음) Ⅱ 방음터널 현황(서울시 안전총괄실) ? 총 16개소(PC소재 11, PMMA소재 5) 구 분 계 영등포 강남 서초 구로 노원 송파 양천 성동 금천 합 계 16 1 3 3 1 2 2 2 1 1 방음재 재질 PMMA 1 PC 2 PMMA 1 PC 2 PMMA 1 PC 1 PMMA 2 PC 2 PC 2 PC 1 PC 1 폴리메틸메타크릴레이트(PMMA,아크릴) : 열가소성 플라스틱의 일종, 투과율 우수, 화재에 취약(인화점 280°) 폴리카보네이트(PC): 열가소성 플라스틱의 일종, 높은 강도와 내열성으로 건설자재로 사용(인화점 450°) ? 터널(도로)화재 특성 ? 밀폐된 공간 특성으로 화재시 터널 내 온도가 1,000℃이상 상승 - 자동차 등 화재에 급격한 온도 상승, 밀폐된 구조로 유독가스 체류 ? 화재발생시 연기·유독가스로 인한 소방활동 및 피난장애 초래 - 차량 정체, 긴 피난이동거리, 한정된 피난통로, 소방대 진입로 제한 등 ? 방음터널의 형태별 및 특징 밀폐형 측벽 개방형 상부 개방형 ? 양쪽 측벽 및 상부 밀폐 ? 산악터널 형태(입, 출구 제외) ? 터널내 화재시 연기배출 곤란 (서울시 대부분 터널에 적용) ? 측벽 일부 개방 ? 구간내 화재발생시 연기배출 유리 ? 지붕 등 상부 일부개방 ? 구간내 하재발생시 연기배출 유리 Ⅲ 추진 개요 기 간 : 2023. 1월 중 대 상 : 방음터널 16개소 추진기관 : 소방재난본부 및 25개 소방서 주요내용 ? (현황조사) 터널 규모, 소방시설, 대피시설, 지입로 파악 등 서울시 · 민간전문가 합동 현지 실사(PMMA자재 사용 터널) ? (훈 련) 예방요원 및 안전센터 진압대원 합동 현지적응훈련 및 도상훈련 ? (제도개선) 소방안전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 추진(소방대상물 편입 및 소방시설 강화 등) ? (안전교육) 터널화재 대비 시민 안전교육 강화(안전교육 교안 제작·배포, 대시민 교육) Ⅳ 주요 추진계획 현황조사 방음터널 설치현황 조사(예방요원 합동) ? 기 간 : 2023. 1. 9.(월) ~ 1. 18.(수) ? 대 상 : 16개 소 ? 방 법 : 관리주체 관계인 참여 예방요원 합동 현황조사 실시 ? 중점 조사사항 - (소방시설)소화기, 자동화재탐지, 옥내소화전, 물분무, 연결송수관, 제연설비 등 - (피난설비)비상조명등, 유도등, 대피시설, 비상주차대, 피난연결통로 등 - (기타시설)터널진입차단설비, 터널입구정보표지판, 긴급전화, 피난대피소 등 ※ 차량 통행 중 무리한 현장 조사는 지양하고 터널 외부나 관계인 심문을 통한 현황조사 실시 예방분야 관계기관 및 민간전문가 합동 현지실사 및 대책회의 개최 ? 민간 전문가 합동 현지 실시(PMMA 자재 사용 터널) - 대 상 : 수락고가차도(노원구), 상도지하차도(노원구), 구룡지하차도(강남구) - 참 석 : 서울시(도로계획과), 서울본부, 소방서(예방계획), 터널전문가 합동 조사 - 내 용 : 터널 구조, 안전시설 등, 안전관리 실태 확인 및 화재위험성 평가 등 ? 방음터널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관계기관 대책회의 개최 - 일 시 : ‘23. 1월 중 (서울시 협의 추진) - 참 석 : 서울시(도로계획과), 서울본부(예방팀), 민간전문가(소방, 터널 구조·역학전문가) 등 소방안전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 추진(건의) ? 소방시설법 개정을 통한 방음터널의 소방대상물 편입 및 소방시설 강화 ? 건축허가동의 대상 범주에 포함시켜 시설 강화(불연재료 구조의 터널 限) <소방시설 설치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별표2]> ? 터 널 : 차량(궤도차량요은 제외)등의 통행을 목적으로 지상(불연재료 이상의 구조), 지하, 수저 또는 산을 뚫어서 만든 것(수정안) ? 특정소방대상물에 방음터널을 포함해 소방시설의 설치·관리를 강화 <소방시설 설치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7조제1항> ? 건축허가 등의 동의대상물의 범위 : 방음터널(불연성능이 있는 자재로 만든 터널에 한함) 포함 재난대비·대응 분야 신속 대비태세 구축 ? 긴급 상황관리 체계 확립(핫라인 운영 등) ? 터널관리사무소↔종합방재센터↔소방서 상황실 핫라인 등 유지 관리 ? 재난상황 알림 (긴급재난문자, 방송 등) : 서울시 및 관할 구청, 교통방송 ※ 사고발생 알림 → 진입금지 및 차량 우회 조치 안내 등 ? 관할·인접소방서간 출동로 확보(공동 및 광역대응) - 터널 특성상 진입로가 방향에 따라 공동 대응 필요 - 소방력 진입로 확보 : 양방향 진입 및 전용도로 출동로 선정(최단거리) ? 맞춤형 화재진압 매뉴얼(화재진압 대책) 마련 : ’23. 3월 한 - 터널 규모, 설치 형태에 따른 화재진압 작전도(매뉴얼) 제작 : 관할소방서 - 소방안전지도 등록 : 매뉴얼 공유 및 도상훈련 시행 터널 취약시설 및 소방활동 필요사항 입력 터널 화재진압 능력배양을 위한 현지적응 훈련(1차 훈련) ? 기 간 : '23. 1. 9.(월) `~ 1.20.(금) ? 대 상 : 16개 소(방음터널) ? 훈련주체 : 관할서 및 인근 출동 부서(인근 소방서 협의 추진) ? 방 법 : 관할 구분없이 공동대응 출동부서 전수 훈련 관할 소방서 전 안전센터 및 접근성이 가까운 인근 소방서 참여 현지 적응훈련 중점사항     ? 대상물 구조 및 진압활동상 취약(위험)요인 등 사전 파악 ? 해당 대상물 화재발생시 각자의 역할 및 진압 전략 강구 ? 대상물의 익숙함을 통한 현장에서의 팀별 역할 숙달 ? 화재진압 매뉴얼 기초 자료 조사 → 소방안전지도 등록 등 ※ 현지 적응훈련에 예방요원이 반드시 참석하여 소방시설 활용 등 진압대원 교육을 실시할 것 ※ 현황조사와 현지 적응훈련은 병행 가능하며, 훈련간에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사전 조치 확행 재난대비·대응태세 강화 ⇒ 도상훈련 ? 시 기 : 기간중 1회 이상 ? 훈련대상 : 전 소방관서 (관할 구분 없이 전체 훈련 시행) ? 훈련방법 : 화재진압 매뉴얼 및 대책 자료를 통한 영상훈련 시행 ? 주요내용 - 터널 규모, 설치 형태에 따른 화재진압 작전도(매뉴얼) 활용(제작:관할소방서) - 터널 화재에 대응하기 위한 진입로, 인명대피, 소화활동설비 활용 등 전술회의 - 터널내 설치된 피난통로를 활용한 진입 및 원활한 소방용수 공급 수간 강구 방음터널 사용자재에 대한 연소성 비교시험 ? 시 기 : ’23. 3월 한 ? 주 관 : 본부 재난조사분석팀 ? 방 법 : 아크릴 방음재(PMMA) vs 폴리카보네이트(PC) 연소성 비교 실험 ? 결과활용 - 터널 화재예방을 위한 안전대책 수립 및 화재진압 매뉴얼 작성 등에 활용 - 화재에 취약한 아크릴 방음재(PMMA)를 불연·준불연성 방음재로 교체요청 근거 마련 - 소방시설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방음터널의 화재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자료 활용 재난 초기 신속·총력 대응으로 인명피해 최소화 ? 주 관 : 소방서 현장대응단 및 각 안전센터 ? 방 법 : 재난사고 발생시 소방력 신속 출동 및 초기 대응 ? 주요내용 - (신속 대응) 최적, 최단시간 출동로 확보, 황금시간 내 도착률 제고 - (협력 대응) 우세한 소방력 동원, 지원?협력기관 동시 출동체계 강화 - (우세 대응) 재난상황 고려, 대응단계 탑다운 방식 소방작전 적용 안전교육 터널화재 대비 시민 안전교육 강화 ? 대시민 안전교육 교안 제작 및 배포 - 안전체험관(2개소) 및 25개 소방서 홍보교육팀 교안 배포 ? 교안 주요내용 - 터널 안 사고시 행동수칙 “갓길 또는 비상주차대에 정차 후 대피” - 소화기나 옥내소화전 활용 화재진압(화세가 강할 경우 대피 먼저) - 피난연결 통로 또는 터널외부로 대피(화재 진압이 불가능할 경우) Ⅴ 행정사항 ○ 각 소방서장은 본 계획에 의거 자체 실정에 맞는 세부 계획을 수립ㆍ추진하여 주시고, 추진 결과는 2022. 2. 1.(수)까지 제출하여 주시기 바라며, ○ 특히, 방음터널 현황조사나 현장 훈련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직원 교육 및 사전 안전조치에 철저를 기하기 바랍니다. 끝. 붙임 1. 방음터널 현황(서울시) 1부. 2. 최근 5년간 터널화재 현황 1부. 3. 터널형 방음시설 화재특성 1부. 끝. 붙임1 서울시 방음터널 현황(자율성·시민성 제고) 연번 구분 시 설 명 (도로명) 위 치 종별 (방재등급) 시설물 규모(m) 방음터널(m) 관리기관 비고 설치 연도 폭 시설물 (터널+U타입) 설치 연도 연장 재질 벽체 천정 1 지상 수락 고가차도 (동부간선로 방음터널) 노원구 상계동 2종 (4등급) ’20.12. 25.4 1,365 ’20.12. 273+499+343 강화접합유리 PMMA 시설공단 2 우면산로고가차도 (우면산로) 서초구 우면동 1종 (4등급) ’16.7. 26.5~54 384 ’16.7. 384 강화접합유리 폴리카보네이트 시설공단 3 청담대교 램프 (동부간선로B 방음터널) 강남구 개포동 1종 (4등급) ’03.12. 10.9 235 ’03.12. 235 폴리카보네이트 폴리카보네이트 시설공단 4 우면산터널 (우면산로) 서초구 서초동 ∼ 서초구 우면동 1종 (2등급) ’04.01. 6.5 2,070 ’03.12. 73 없음 폴리카보네이트 우면산 인프라웨이(주) 5 위례터널 (헌릉로) 강남구 세곡동 1종 (2등급) ’20.9. 20.0 2,362 ’20.9. 40 폴리카보네이트 폴리카보네이트 동부도로 사업소 6 응봉교 (고산자로) 성동구 응봉동 1종 (4등급) ’16.9. 20.5 633 ’16.9. 247 폴리카보네이트 폴리카보네이트 교량안전과 7 지하 구룡지하차도 (양재대로) 강남구 개포동 2종 (4등급) ’14.9. 19.5 770 (380+390) ’14.9. 170+220 강화접합유리 PMMA 시설공단 (인수전) 8 금하지하차도 (서부간선) 금천구 시흥동 1종 (3등급) ’20.5. 27.6 1,259 (809+330) ’20.5. 450 강화접합유리 폴리카보네이트 시설공단 9 상도지하차도 (동부간선) 노원구 상계동 법정외 (4등급) ’20.12. 19.5 190 (70+120) ’20.12. 120 강화접합유리 PMMA 시설공단 10 위례지하차도 (위례중앙로) 송파구 장지동 2종 (4등급) ’17.7. 16.8 628 (330+298) ’17.7. 140+150 강화접합유리 폴리카보네이트 동부도로 사업소 11 위례중앙지하차도 (위례중앙로) 송파구 장지동 1종 (2등급) ’17.4. 22.0 1,275 (930+345) ’17.4. 160 강화접합유리 폴리카보네이트 동부도로 사업소 12 서부터미널앞 지하차도 (남부순환로) 양천구 신정동 1종 (2등급) ’14.10. 18.5 1,075 (740+335) ’14.10. 80+130 강화접합유리 강화접합유리 강서도로 사업소 13 개봉지하차도 (남부순환로) 구로구 개봉동 2종 (4등급) ’15.12. 18.5 736 (355+381) ’15.12. 152+152 강화접합유리 강화접합유리 강서도로 사업소 14 염곡동서지하차도 (양재대로) 서초구 양재동 2종 (4등급) ’19.12. 19.5 640 (210+430) ’19.12. 239 강화접합유리 PMMA 시설공단 15 신월여의지하도로 (신월여의지하도로) 양천구 신월동 ~ 영등포구 여의도동 1종 (1등급) ’21.04 11.6 7,530 ’21.04. 40 접합유리 폴리카보네이트 서울터널(주) 16 서부간선지하도로 (서부간선지하도로) 영등포구 양평동 ~ 금천구 독산동 1종 (2등급) ’21.08. 9.3 8,992 ’21.09. 120 이중접합유리 PMMA 서서울도시 고속도로(주) 붙임2 최근 5년간 터널 화재 현황(서울시) 터널 화재발생 현황(2019~2022년) 연도 건수 인명피해 재산피해 (천원) 원 인 사망 부상 전기적 기계적 부주의 교통사고 미상 기타 합 계 21 0 0 100,584 5 5 1 2 7 1 2022년 5 0 0 19,185 2 0 0 1 2 0 2021년 6 0 0 64,538 1 2 0 0 2 1 2020년 3 0 0 6,063 1 1 0 0 1 0 2019년 7 0 0 10,798 1 2 1 1 2 0 방음벽 화재발생 현황(2019~2022년) 연도 건수 인명피해 재산피해 (천원) 원 인 사망 부상 전기적 기계적 부주의 교통사고 담뱃불 미상 합 계 5 0 0 207,037 0 0 0 0 1 4 2022년 2 0 0 186,424 - - - - - 2 2021년 1 0 0 5,095 - - - - - 1 2020년 1 0 0 8,918 - - - - - 1 2019년 1 0 0 6,600 - - - - 1 - 방음벽 화재(세부내용) 연번 일 시 대상명 장 소 인명피해(명) 재산피해 (천원) 원인 비고 계 사망 부상 1 2022-05-19 09:51 북부간선도로 중랑구 묵동 0 0 0 5,537 차량화재 방음벽 일부소실 2 2022-04-08 17:30 내부순환로 마포구 성산동 0 0 0 180,887 차량화재 방음벽 일부소실 3 2021-09-07 05:27 북부간선도로 성북구 장위동 0 0 0 5,095 차량화재 방음벽 일부소실 4 2020-08-28 14:33 올림픽대로 강동구 강일동 0 0 0 8,918 차량화재 방음벽 일부소실 5 2019-10-06 10:20 수도권제1순환 고속도로 송파구 마천동 0 0 0 6,600 담뱃불 방음벽 일부소실 붙임3 터널형 방음시설 화재특성(출처:한국도로공사 방재시험 연구논문) 방음시설 자재의 연소특성 ㅇ PMMA(아크릴): 열분해 온도(인화점)가 300℃, 화재 실험시 용융된 재료가 바닥으로 낙하 후 연소되어 2차 화재확산 위험 높음 ㅇ 폴리카보네이트(PC): 열분해 온도가 450℃, 화재로 인해 용융되나 연소 확산 위험 낮음(자소성 우수) <기본특성 비교> 구 분 폴리머 계열 비 고 PC PMMA 명 칭 폴리카보네이트 폴리메틸메타크릴레이트 비 중 1.2 1.18 ㎡당 중량(kg/㎡) 7.1 7.1 투과율 90% 93% 충격강도(㎏f,㎝/㎤) 12 3.2 충격강도 PC 우수 내열성 120℃ 95℃ 내열성 PC 우수 용융점 230℃ 224℃ 인화점 450℃ 280℃ 인화점 PC가 높음 유독가스(CO) 139.99ppm 109.15ppm 유독가스(CO2) 1358.38ppm 3235.55ppm 검토 결론 ㅇ PMMA(아크릴)는 2차 화재확산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성이 있어 방음터널에 사용하기에는 부적합 ㅇ 폴리카보네이트(PC)는 열분해 온도가 450℃ 정도로 높고, 화재로 인해 연소가 더 이상 진전되지 않는 자소성을 가지고 있어 방음터널에 충분히 사용가능 도로터널의 소방시설 설치기준 소방시설 종류 설치 기준 소화설비 소화기구 - 연면적 33㎡ 이상인 것 (50미터 이내의 간격으로 두 개 이상을 설치) 옥내소화전설비 - 터널 길이 1,000M 이상 (50미터 이내의 간격으로 설치) 물분무등소화설비 - 터널 길이 1,000M 이상 (하나의 방수구역은 25미터 이상) 경보설비 비상경보설비 - 터널 길이 500M 이상 (50미터 이내의 간격으로 설치) 자동화재탐지설비 - 터널 길이 1,000M 이상 (하나의 경계구역의 길이는 100미터 이하) 피난구조설비 비상조명등 - 터널 길이 500M 이상 (바닥면의 조도는 10럭스 이상) 소화활동설비 제연설비 - 터널 길이 1,000M 이상 (연기를 충분히 배출할 수 있는 용량 이상을 확보) 연결송수관설비 - 터널 길이 1,000M 이상 (방수구는 50미터 이내의 간격, 옥소와 병설) 비상콘센트설비 - 터널 길이 500M 이상 (50미터 이내의 간격) 무선통신보조설비 - 터널 길이 500M 이상 (옥외안테나는 방재실 인근과 터널의 입구 및 출구) □ 차량화재에 따른 화재강도 (단위: MW, ㎡/s) 구 분 승용차 버스 트럭 탱크로리 화재강도 5이하 20 30 100 연기발생량 20 60~80 80 200 □ 화재강도에 따른 최대온도 ※ 대상지 및 측정방법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화재강도 20MW) 구배율 터널규모 0.5% 1.0% 1.5% 왕복 8차로 482℃ 478℃ 473℃ 왕복 6차로 491℃ 484℃ 482℃ 왕복 4차로 534℃ 496℃ 506℃ 왕복 3차로 545℃ 546℃ 512℃ 왕복 2차로 547℃ 545℃ 514℃ <화재강도 50MW) 구배율 터널규모 0.5% 1.0% 1.5% 왕복 8차로 1,330℃ 1,323℃ 1,308℃ 왕복 6차로 1,408℃ 1,375℃ 1,370℃ 왕복 4차로 1,504℃ 1,458℃ 1,432℃ 왕복 3차로 1,610℃ 1,479℃ 1,492℃ 왕복 2차로 1.677℃ 1.550℃ 1.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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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천시 방음터널 화재 관련 추진 대책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소방재난본부 예방과
문서번호 예방과-725 생산일자 2023-01-0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류경준 (02-3706-1511) 관리번호 D0000047148631
분류정보 안전 > 재난예방관리 > 사회적재난관리 > 안전사고예방활동 > 화재예방대책수립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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