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 서울상징관광기념품 개발 및 육성 사업 결과보고

문서번호 관광산업과-239 결재일자 2023. 1. 6.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산업정책팀장 관광산업과장 오윤경 김은영 01/06 김현주 2022 서울상징관광기념품 개발 및 육성 사업 결과보고 `22 서울상징관광기념품 개발·육성 사업 결과보고 2023. 1. 5 관 광 체 육 국 (관광산업과) ’22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개발 ? 육성 사업 결과보고 서울을 상징하는 실용적이고 상품성 있는 우수 관광기념품을 개발 · 육성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사 업 개 요 사 업 명 :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개발?육성 기 간 : 2022. 1. 1. ~ 2022. 12. 31. 사업목적 ○ 우수 관광기념품 업체 발굴 및 판로지원으로 상품성 있고 심미적인 서울대표 관광기념품을 개발·육성하여 글로벌 관광 도시이미지 제고 용역업체 : 사업내용 ○ 제10회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개최 및 운영 ○ 제10회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수상작 판로지원 및 홍보·마케팅 사 업 비 : 232,000천원 추진일정 구분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공모전 개최 및 운영 접수 공고 서류 접수 실물 접수 심사 1차 심사 대중 심사 2차 심사 시상 /매입 최종 발표 시상 매입 수상작 상품화 및 판로지원 교육 공통교육 멘토링 전문가 멘토링 도록 제작 배포 전시 전시 마켓운영 Ⅱ 세부 추진내용 제10회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운영 공모전 개최공고 및 작품접수 ○ 공 모 명 : 제10회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 공모주제 - 자유주제 : 서울을 대표하고 상징하는 요소를 반영한 제품 ▶ 서울관련 역사, 산업, 문화, 생활 기반 시설을 주제로 한 제품 ▶ 서울을 상징하는 재료를 활용한 제품 (ex. 은행나무 등) ○ 공모부문 : 프리미엄제품과 일반제품으로 구분하여 공모 프리미엄 제품 국내·외 관광객을 대상으로 판매할 수 있고, 계속 생산 및 양산 가능한 제품 중 프리미엄 선물용 및 장식용으로 적절한 제품 (ex. 공예품, 고가의 디자인 상품 등 시판 가능한 실제 제품) - 가격 : 10만원 이상 30만원 이내 세트상품 구성 시 합계 금액을 기준으로 하며 최종 포장(패키지)이   완료된 제품의 금액 기준임 공식적인 유통처를 통해 판매한 이력이 없는 상품 일반 제품 국내·외 관광객을 대상으로 판매할 수 있고, 계속 생산 및 양산 가능한 제품 (ex. 팬시, 문구, 생활용품, 패션잡화, 디지털전자 등 시판 가능한 실제 제품) - 가격: 10만원 이내  세트상품 구성 시 합계 금액을 기준으로 하며 최종 포장(패키지)이   완료된 제품의 금액 기준임 공모주제에 부합하는 기 유통제품 혹은 신규 개발한 상품 ○ 공모기간 : 2022. 5. 20.(금) ~ 2022. 7. 7.(목)(49일간) - 공고위치 : 서울시 홈페이지 - 사업설명 : 오프라인 사업설명회 개최(5.24) 및 매체를 통한 영상 홍보 <공모전 사업설명회> ○ 접수방법 : 온라인 서류접수 후 작품 실물 현장접수 - 온라인 공고 및 접수 (5.20~7.7), 작품 실물 현장접수 (7.19~7.20) ○ 접수결과 : 총 336선 작품 접수 (일반 270선, 프리미엄 66선) 공모전 출품작 심사 ○ 심사방향 - 업계 전문가 심사를 통해 참신하고 상품성 있는 수상작 선정 - 온라인 엠보팅 투표를 통한 시민들의 대중선호도 반영 구분 전문가 심사 대중 심사 심사내용 총 18선 : 대상(1),최우수(1),우수상(3), 프리미엄상(3),아이디어상(10) 수상작 선정 시민인기상 수상작 선정 : 총 10선 심사방식 1차 2차 온라인 투표 실물 심사 선정작 심사 심사위원 관광, 디자인, 공예, 상품 디렉터 등 관련 분야 전문가 심사 시민·외국인을 포함한 누구나 심사장소 서울시청 신청사 8층 다목적홀 별도 회의실 서울시 엠보팅사이트 일반 제품 부문 : https://mvoting.seoul.go.kr/61138 프리미엄 제품 부문: https://mvoting.seoul.go.kr/61156 심사방법 상대평가 기준으로 수상작의 약 2배수 선정 대중 심사 반응 및 심사기준별 배점을 합산하여 최종 수상작 선정 1차 전문가 심사를 합격한 출품작(56) 중 대중선호도 평가로 시민인기상 10선 선정 ○ 심사기준 심사항목 배점 평가사항 상징성 25 서울 상징 부합, 상품 브랜딩의 우수성 심미성 25 활용성, 기능성, 경제성, 판매 가능성 지속 가능성 25 상품의 내구성, 정교성, 완성도 독창성 25 기존 제품과의 차별성 총 합 100(점) ○ 전문가 심사 - 심사일정 : 1차 심사 (7.21.) 및 2차 심사 (8.11.) - 주요내용 : 관광, 디자인, 상품전문가로 심사위원단 구성(5명) 및 수상작 선정 <실물접수 현장> <실물접수 세팅> <1차 전문가 심사 모습> <2차 전문가 심사 모습> ○ 대중심사 - 심사일시/장소 : 8. 1.(월) ~ 8. 8.(월) 7일간/서울시 엠보팅 사이트 - 심사목적 : 1차 전문가 심사를 합격한 출품작 중 대중선호도 평가로 시민인기상 10선 선정 - 참여결과 : 총 16,220명(프리미엄 부문 4,014명, 일반 부문 12,206명) <제10회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대중심사 진행 페이지> https://mvoting.seoul.go.kr/mvoting/voting/policyvote/selectPolicyvote.do?vote_no=55122 ○ 공모전 수상작 선정 발표 - 결과발표 : 2022. 8. 16.(화) - 발표방식 : 서울시 홈페이지 공고 및 개별 연락 - 수상작품 : 총 28선 선정(프리미엄 3선, 일반 25선) 공모전 시상식 ○ 행사일시 : 2022. 10. 20(목) 14:00~18:00 ○ 행사장소 : 서울관광플라자 4층 다목적홀 ○ 참 석 자 : 제10회 공모전 수상자 및 사업추진 관계자 50명 내외 ○ 주요내용 : 공모전 경과보고 및 수상자 서울특별시장상장 수여 < 공모전 시상식 > 공모전 수상작 후속지원 실무교육 진행 ○ 교육일시 : 2022. 9. 27.(화) 10:00~17:00 ○ 교육대상 : 제10회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수상자 및 참여의사를 밝힌 최근 3년 수상자 ○ 교육장소 : 서울관광플라자 4층 다목적홀 ○ 강의내용 강의주제 강 사 주요내용 글로벌 유통 1인 창작자의 글로벌 유통 - 엣시, 아마존 등 글로벌 유통 플랫폼의 이해와 활용 온라인 유통 _크라우드펀딩 크라우드펀딩의 이해와 성공사례 분석 지적재산권 공예, 디자인, 기념품 분야의 지적재산권의 이해와 분쟁 사례의 이해 <공통 교육 진행 현장> 공모전 수상자 멘토링 지원 ○ 기 간 : 2022년 8월31일(수)~9월27일(화) ○ 대 상 : 제10회 서울상징관광기념품 공모전 수상자 ○ 내 용 일정 구분 멘토/강사 주요내용 08월 31일(수) 09월 13일(화) 상품디자인 멘토링 (그룹/1:1) 상품디자인 분야의 전문가를 통해 수상자 대상 그룹 멘토링 및 개별 멘토링 [그룹] 공모전에 출품 제품 실물과 출품 신청서의 제품 정보 바탕으로 상품의 보완 방향 제시 [1:1] - 그룹 멘토링을 통해 제시한 보완점을 반영한 실물 제품 지참 - 제품 보완 진척도 점검 및 상품성 강화를 위한 추가 보완 사항 심화 멘토링 09월 16일(금) 패키지교육 및 멘토링(1:1) - 패키지디자인 분야의 전문가를 통한 다양한 패키지 종류와 재료에 대한 이해, - 패키지 주문 가능한 제작 업체 공유 선정된 수상작의 패키지 확인 및 보완 < 그룹 멘토링 > < 1:1 멘토링 > ○ 주요 개선사항 상훈 제품명 멘토링 후 주요 개선사항 대상 서울에 담다 제품표현, 색상 등 좀 더 명확하고 세밀하게 보완, 제품 고정에 필요한 스폰지, 원단 보완 1구, 2구, 6구 용 패키지 보완 반영 최우수상 한강분리수거 멀티 툴 패키지 소재를 재생지를 활용하여 제작하고 패키지 표면 상단에 한강 로드맵을 표기 뒷면의 라인의 배열로 일자로 변경 반영 우수상 경복궁 자경전 꽃담 나들이 세트 - 자경전이란 설명을 패키지 내 구성 전개, 일러스트 그래픽 라인의 굵기를 조절 원형 스키커 모양의 제품텍을 통해 제품 색 구분 방식으로 패키지 보완 우수상 어처구니 와인 스토퍼 - 끼우는 형태의 와인스토퍼로 보완 패키지 디자인 보완 반영 우수상 달 항아리 오브제 캔들 - 서울의 달 스토리텔링 라벨 추가, 서울상징성을 드러낼 수 있는 패키지 보완. 제품에 서울 상징색 반영하여 보완 프리미엄제품상 해치 - 해치 날개 모양을 구름문 모양으로 적용 - 내부 패키지 누빔은 주머니 형태가 아닌 사각 싸개형태로 보완 반영 프리미엄제품상 서울패턴 ; 해, 산, 강 제품 퀄리티 관리 통해 최종 마감, 질 관리 패키지 외관에서 패턴 구분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여 하드케이스로 제작 반영 프리미엄제품상 서울나전투톤 원목트레이 - 패키지를 고급화하고 하드커버 패키지로 보완하여 납품 서울상징물 문양 패키지에 박으로 인쇄 반영 공모전 수상작 매입 및 판로지원 ○ 공모전 수상작 매입(총 8개 업체, 총 75,000천원) 구 분 내 용 수상작 수 시상내용 일반 제품 대 상 1 최우수상 1 우수상 3 아이디어상 10 시민인기상 10 프미미엄 제품 3 합계 28 - < 대 상 > < 프리미엄상 > ○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수상작 도록 제작 - 제작 규모 : 총 200부 - 도록 배포 : 총 54개 기관·업체 등 연번 구 분 내 용 1 온라인 도록 게시 온라인 게시를 통한 공모전 수상작 아카이빙 및 상품 대내외 홍보 ( 비짓서울 홈페이지 ) 2 도록 실물 배포 관련 공공기관, 민간기관 내 입점 샵 배포를 통한 입점 독려 제10회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수상자 발송 https://korean.visitseoul.net/partners-kr/seoul-souvenirs <도록 실물> ○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수상작 온·오프라인 전시회 개최 - 전시기간 : 2022. 10.20 (목) ~ 10.30. (일) 2주 - 전시대상 : 제10회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수상작 28선 - 전시장소 : 서울관광플라자 1층 - 상세내용 : 메인화면, 전시소개, 수상작 소개 <오프라인 전시 현장> <오프라인 전시 현장> <온라인 전시 메인 화면> <각 부문별 수상작 소개> ○ 텀블벅 기획전 운영 - 행사명 : 서울굿즈 컬렉션<제10회 서울상징관광기념품 공모전 수상작> - 기 간 : 2022. 11. 27(목) ~ 12. 7(수), 3주간 - 대 상 : 제10회 공모전 수상자 중 신청자 총 14팀 - 목 적 : 제품 유통 전 사전 고객 확보, 온라인 판로 확대 계기 제공 - 주요성과 : 총 39,643,479원 펀딩 성공 , 온라인 판매 7작품 입점제안 < 온라인 판로 입점 제안 > 연번 입점처 상훈 기업명 제품명 가격 1 국립박물관문화재단 뮤지엄샵 우수상 은조맨션 달항아리 오브제 캔들 46,000원 2 시민인기상 /아이디어상 쉘랑코리아 자개소반 무선충전기 67,000 3 우수상 묘재 꼭두 미니 스카프 20,000 4 아이디어스 입점 및 입점 제안 시민인기상 /아이디어상 WEDNSY 부적키링 수상작 입점예정 20,000 5 우수상 스튜디오 이색 어처구니 와인스토퍼 입점예정 6 프리미엄 제품상 베란다 요기 해치 입점예정 7 프리미엄 제품상 쉬어로 해,산,강 니트머플러 < 참가기업별 성과 > 연번 기업명 제품명 목표금액대비 달성율 펀딩금액 1 데이그로우 데크홀더 2 왠지 WEDNSY 차가운 온도에 색이변하는 시온 와인잔 정관헌 가배유리잔 3 (주)쿠도 서울(애)담다 (서울의 랜드마크와 대표 상징물이 들어간 술잔) 4 베란다요기 해지 청화도자오브제 5 더아로마랩 한국의향기시리즈 (한국의 향기를 담은 디퓨져) 6 쉬어로 니트 머플러 (서울 로고를 패턴화한 니트머플러) 7 스튜디오 이색 어처구니와인스토퍼 (경복궁 어처구니를 활용한 와인스토퍼) 8 이츠 디자인 스튜디오 단청 트럼프 카드 9 고고좋담 서울 커넥션 메모홀더 10 은조 맨션 달항아리 오브제캔들 (서울의 색을 넣은 신규제품) 11 뚝딱둘 한강에서 만나연-한강 멸종 위기 연키트 기획전 링크 : https://tumblbug.com/collections/seoulgoods 기획전 메인 배너 노출 기획전 페이지 구성 ○ 2022 대한민국 관광기념품 박람회 참여 - 일 시 : 2022.12.2.(금) ~ 12.3(토) 09:00~18:00 - 장 소 :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아트홀 1관 - 참가기업 : 22년도 공모전 수상작 총 21점 - 방문인원 : 총 1027명 - 문의내용 : 기념품 구매, 입점 문의, 기념품 공모전 사업 문의 등 · 기념품 공모전 수상작 구매, 별도 제작, 온라인 구매 사이트 관련 문의 (12건) · 기념품 입점 연계 문의 : 노마드 프로젝트, 국립박물관문화재단 (2건) · 기념품 공모전 진행 관련 문의 : 부스 기획 및 디자인, 판로지원 방향 등 (3건) < 2022년 대한민국 관광기념품 박람회 현장 모습 > ○ 2022 광화문광장 마켓 홍보부스 운영 - 일시/장소 : 2022.12.19.(월)~12.31(토) 18:00~22:00/ 광화문광장 - 참가기업 : 22년도 공모전 수상작 총 16점 - 내 용 : 수상작 현장판매(3선) 및 큐알을 활용한 온라인 사이트 판매 연계(16선) - 주요성과 : 총 9,932명 방문, < 크리스마스 마켓 홍보부스 현장 모습 > 공모전 및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홍보 홍보물 제작 및 배포 ○ 홍보영상 제작 및 인쇄홍보물 제작·배포 - 공모전 소개 영상 : 시 관련기관 100여곳, 시청 외벽 영상 송출, 유투브 채널 운영(조회수 5,999회) <서울시청 신청사 송출화면> <유튜브 채널 운영> <포스터 이미지> <지하철 광고 부착> - 포스터(400부) 제작·배포 및 지하철 광고(1,7호선 총 22개 차량) 온·오프라인 홍보 구분 운영내용 결과 SNS 홍보계정 개설 공식 SNS 계정 개설하여 지속적인 콘텐츠 업로드, 시민참여 이벤트 등 통해 공모전 홍보 및 내용 확산 총 팔로워 955명 게시물 55개 페이스북 미러링 55개 온라인 뉴스레터 발송 실행사 뉴스레터 발송 대상자 활용하여 공모전 홍보 콘텐츠 발송 총 3회 발송 공예가, 디자이너, 시민 등 24,533명 구독 온라인 커뮤니티 및 공모전 사이트 연계 홍보 위비티, 씽굿, 씽유 등 공모전 사이트 및 공예, 디자인, 상품개발, 기념품, 관광 관련 네이버, 페이스북 커뮤니티 홍보 공모전 사이트 및 카페 등록 총 26건 홍보영상제작 홍보 홍보영상제작 및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공식 유튜브 업로드 및 유튜브 유가광고 진행 유튜브 업로드 시청사 게시판, 지하철 역사 미디어 보드, 서울시 지원시설 송출 보도자료 배포 - 1차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소개 - 2차 2022 수상작 발표 - 3차 시상식 및 전시회 안내 총 3회 (온라인 총 12건 보도) 온라인 이벤트 운영 공모전 홍보, 대중심사 참여, 텀블벅 진행 참여 이벤트 등 진행 4회 기타 서울시 홍보 협조 서울시 홈페이지, 내 손안에 서울, 비짓서울 홈페이지, 서울사랑, 자치구 소식지, 서울시 대표 블로그 등을 활용하여 공모전 홍보 6곳 <온라인 뉴스레터 발송> <온라인 공모전 카페> <보도자료> <이벤트 운영> <유료 온라인 사이트 > Ⅲ 주요성과 및 개선과제 주요성과 ○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을 통해 실용적이고 상품성이 우수한 관광 기념품을 선정하고 서울관광 이미지 제고 - 총 336선(일반 270, 프리미엄 66) 작품 접수 중 28선 수상작 선정 ○ 멘토링 및 교육을 통해 수상작들을 보완하여 상품성 강화 및 서울상징관광기념품 브랜딩을 반영한 완성도 있는 패키지 개발 - 지적재산권, 유통 등 관련 공통교육 (1회), 수준별 전문가 멘토링 (3회) 진행 ○ 수상업체에 대한 판로지원으로 영세한 관광사업체 자생력 강화 - 최근 판매 트렌드를 반영한 온·오프라인 판매처 입점 지원 ? 텀블벅 크라우드 펀딩 수상작 기획전 진행( 온라인 판매 7작품 입점제안), 서울관광플라자 기념품샵 입점 지원(200개 선주문, 추후 위탁 판매) 등 - 타 기관 및 유관부처 협업을 통해 기념품 적극 홍보 ? 대한민국 관광기념품 박람회 서울시 대표자격 부스 참가(총 1027명 방문, 온·오프 입점제안 14건), 광화문광장 마켓 참여(총 9,932명 방문,) - 수상작 온·오프 전시회 개최, 도록 제작 및 배포(200부) 등 홍보지원 개선사항 ○ 기념품 공모부문을 다양화하여 시정 홍보용으로도 효과적인 기념품 발굴 추진 - 특정 주제부문(뷰티)을 추가하여 시정업무 추진을 위한 기념품 개발 - 명확한 주제 제시를 위한 설명회 개최 ○ 공모전 참여 확대 및 지속적인 수상작 판로지원을 위한 홍보 다양화 - 공모전 참여독려 및 수상작 홍보를 위한 다양한 시민참여 이벤트 기획 - 수상작품 입점 현황 현행화 및 홈페이지, SNS 등 정보제공 - 플리마켓, 박람회 등 오프라인 홍보 기회 확대 ○ 지속적인 공모전 수상작 판로지원을 위한 실질적이고 안정적인 유통처 연계 필요 - 공모전 수상작을 지속적으로 노출시키고 판매연계 할 수 있는 전용 온라인 채널 구축 - 서울의 명소 및 관광과 관련된 기관과 수상작 입점 연계 MOU체결 Ⅳ 사업비 정산 계약금액 : 232,000,000원 ○ 사업비 정산결과 계 약 금 액 집 행 금 액 집행율 - 예산과목 :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서울만의 특화관광자원을 활용한 서울관광 활성화, 서울강점 특화관광 콘텐츠 확충, 서울시 대표 관광문화기념품 개발 및 육성 ○ 사업방식 : 전문대행업체 선정(공개경쟁입찰, 협상에 의한 계약) ○ 집행내역 사 업 명 내 역 사용금액 2022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개발?육성사업 용역 인건비 공모전 홍보 공모전 운영 수상작 매입 및 판로지원 기타 운영비 일반관리비(5%) 대행수수료(10%) 부가세(10%) 총 계 (만원단위 절사) (단위:원)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2 서울상징관광기념품 개발 및 육성 사업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239 생산일자 2023-01-0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오윤경 (02-2133-2776) 관리번호 D0000047137856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특화관광개발및활성화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